뭐 요즘 사기캐릭들은 다 가졌다고 하는데 맞는말이지만
그렇다고 얘네가 깔개가 되야 할 만큼 운영 난이도가 낮지는 않음
인벤에서 딸깍딸깍 ㅇㅈㄹ 하는 수라 점화 이런애들 전부 다
깔개포지션 애들보단 신경 쓸 게 많다는 소리임
추가로 깔개포지션에 있는 클래스 특징은 쾌적함이 크단거임
쾌적하고 안하고의 차이는 실전 레이드에서
실수할 여지가 얼마나 있냐 이런걸 보여줌
여기서 말하는 실수는 다운 횟수같이 단순 숙련도에서 오는게 아닌
사이클 운영 혹은 디테일적인 부분을 말함
이런 부분은 로아 제일 잘한다는 눈가루도 간혹 실수를 하는 부분임
문제는 깔개직업들이 올라오면 1티어 직업들은 어짜피 체급이 커서 별 신경 안쓰겠지만
2티어 직업군 입장에선 위에서 말한 실수를 좀만 해도 닦인다는거임
이런 부분에서 불합리함을 느낄 수 밖에 없음
그럼 깔개직업은 실수를 안하냐라고 물으면 당연히 얘네도 함
근데 신경쓸게 더 많은 직업군에 비해서 훨씬 실수할 여지가 적겠지
과하게 약하면 상향해야되는게 맞지만 그 상향폭도 문제가 있다고 봄
개인적으로 유산의 경우에는 오히려 고점캐릭으로 만들어야 될 정도로 신경 쓸 부분이 많음
특히 쿨 안놀리면서 엑셀 따박따박 헤드에 꼽는 난이도는 상당함
근데 충모닉은 이런게 일절 없음 걍 태생이 깔개여야하는게 맞음
질풍 또한 마찬가지임 난이도 측면만 봤을땐 단심지배컨이라도 하니 충모닉보단 상위여야겠지만
상시치적 + 순간공이속을 가진 극신속 캐릭이라는 점에서 비슷해야되는게 맞음
결론을 정리하면 상위권 너프는 적절했지만 하위권 버프는 많이 부족하다 생각함
기상술사같은 경우는 질풍은 유지하되 이슬비를 고점각인으로 재설계를 하는 방향이 나았을거라보고
충모닉 역시 억제를 재설계하는 방향이 나았을거라 보는 입장
초각성까지 기다리기용으로 그냥 급한 불 끄기 패치라고 보긴하지만
그럼에도 초각성전까지 2~3티어 캐릭들은 깔개직업군이 올라온것에 대해 불합리함을 느낄 수 밖에 없을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