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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길게보면 상향평준화가 답이 아니지...

나코루루
댓글: 14 개
조회: 547
2024-05-21 14:58:05
MZ 마지막세대로 머드때부터 RPG를 즐겨왔지만
단 한번도 상향평준화의 말로가 좋은걸 보지 못했어(낙수효과가 제대로 작동되는걸 본적 없듯)

난 밸런스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하향평준화로 잡아야한다고 보는데
상향평준화로 황금밸런스 맞추고 신캐 OP로 안내고 황금밸런스 끝까지 유지할수 있다면
상향평준화가 더 좋다고 보지만 실상은 안 그렇자나

브블이 존나 쌔다고 브블 그대로 두고 다른 캐릭들 전부 브블만큼 쌔게 만들어줘서 꿀밸런스 만들었다쳐도
신캐 나오면 그 신캐는 기존 캐릭터보다 좋은점이 있어야 신캐유입이 되지...
그럼 그 신캐때문에 결국 밸런스 붕괴되고 그럼 나머지캐릭터들 또 상향평준화...

파워인플레 무조건 생길수 밖에 없음

파워인플레가 심해지면 그때부터는 밸런스 잡는거 포기해야됨
1~10까지의 중심을 맞추는거랑 1~10000000의 중심을 맞추는게 어느게 어려울까?
상향 평준화는 결국 1~10을 1~1000000으로 늘리는거 밖에 안된다고 봄

게다가 이 파워인플레는 모든구간에서 발생되기때문에 최상위유저뿐만 아니라
중하위권 유저에게까지 영향이 가 결국 목초지는 말라비틀어지게 될꺼야..

결국 경제도 중산층이 중요하듯 게임에서도 중위권 유저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데
실제로 강선이형도 재학이형도 강조했듯 광범위한 범위의 밸런스를
최상위유저뿐만 아닌 중위권유저에게까지 맞춰줘야해..

여기서 끝이 아니지... 새로운 맵 디자인이 나올때마다, 트라이하는 유저들의 평균스펙이 올라갈때마다
맵의 공략이 자리잡힐때 마다 밸런스는 틀어지게 되어있어...

맞어 밸런스를 완벽하게... 황금밸런스를 유지한다는건 불가능해...

그래서 비록 조삼모사일수 있더라도 끊임없이 밸런스를 맞추어 나가야하는데
그때마다 상향평준화를 반복한다면
밸런스를 맞춰갈수록... 밸런스 패치를 많이 할수록
점점 더 밸런스를 붕괴시키는 꼴이 될꺼야...

그럼 결국 시즌3는 단순 아이템뿐만 아니라 데미지공식이나 연산방식까지도 뜯어고치는 엄청난 하드리셋이 되겠지
(난 지금의 공증 합연산도 이 파워 인플레때문에 곱연산으로 안바꾸는거라 봄)


물론 내캐릭 너프맞으면 기분 ㅈ같지...
하지만 다른캐릭이 내캐릭을 볼때 기분 ㅈ같애...
그래서 너프가 필요한거야...
무조건 상향한다고 답이 아니니 내캐릭 너프 당했다고 징징되지 말고 크게크게 보자...







라고 회사에서 지캐릭 너프먹었다고 징징대는 직원에게 말하고 싶은데...
차마 면전에 대놓고 할수 없으니 이런 장문의 글을 적는다...
너님이 인벤을 보는지 안보는지 모르겠다만
나도 수라배럭있지만 수라는 너프먹을만 해서 너프 먹은거야...
모든 캐릭이 수라만큼 강하다면 로아 문닫아야지
버스트도 곧 따라갈꺼니까 너무 상심하지 말고 임마...

Lv63 나코루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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