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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아크패시브에 대한 개인적인 분석

Kernp
댓글: 4 개
조회: 395
추천: 2
2024-06-16 00:47:30
리샤의 편지 나오면 필요 없어질 내용인데
안 나와서 심심해서 생각해 봄
당연히 뇌피셜이고 반박시 님 말이 맞음


0. 기본 가정

아크패시브 도입의 취지부터 생각해 보면
세팅의 단순화와 고착화 개선임

단순화야 포인트 찍는 걸로 개선할 수 있지만 고착화는 어떻게 해결하냐
어차피 가장 좋은 하나 나오면 다 그거 하는 거 아니냐 할 수 있는데
디렉터는 여기에 성장에 따라 변화로 해결한다 했음

지금 몇몇 성장은 그에 따라 세팅이 달라지지 않음
21강끼리에서 센 세팅은 25강에서도 세고
세구빛 18각끼리에서 센 세팅은 세구빛 30각에서도 
그래서 이런 걸 줄이려는 거임

기존의 성장은 세트 효과처럼 쉽게 끝내는 거 빼면
결국 피해나 공격력 올라가는 게 많은데
아크패시브는 오를 때마다 찍는 효과 다름
그래서 가령 아크패시브 60쯤에는 충단이 100쯤에는 체술이 강하다거나 할 거임 
특히 깨달음이나 도약은 직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아크패시브 수준마다 좋은 직업이 다를 수 있음

그러려면 출시와 동시에 최대치가 정해지면 안 된다고 생각함
그러면 결국 다들 언젠가 최대치에 멈춰서 결국 고착화 될 거임
다들 아크패시브 만렙 찍고 또 공격력 피해 이런 걸로 갈리면 소용 없음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컨텐츠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확장되면서
패시브 포인트 얻는 수단이랑 새로운 티어 패시브 노드가 나올 것 같음
그래야 각 유저들이 새로운 성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세팅을 바꿔나가게 될 거임

어차피 노드 클릭으로 바꿀 수 있으니 변경의 부담은 없을 거고
새로 연구하고 딜 사이클 배우고 해야 하긴 할텐데 그래야 고착화가 나아짐
강해져도 숫자만 바뀌고 스킬 누르는 거 같은 것보단 재밌을 것 같음
연구할 맛도 있을 것 같고
그리고 그러면 업데이트 때 직업마다 수혜가 달라질테니
어쩌면 이걸로 밸패를 대체할 수도 있음 

아무튼 이 내용을 가정하고 각 파트를 보면


1. 진화

진화 포인트가 가장 추측이 쉬움
우선 포인트는 장비에서 얻는 데
개인적으로는 제련 레벨에 따라서는 아닐 것 같고
계승 단계에 따라서만 달라질 것 같음
T4 유물은 부위마다 +a
T4 고대는 부위마다 +b
2막의 재료로 장비 업그레이드 하면 부위마다 +c 이런 식으로
무기는 방어구보다 수치가 높을 수도 있고 
그러면 이제 새로운 카제로스 레이드 나올 때마다
새로운 장비 계승 나오고 진화 포인트가 확장될테니
위에서 했던 가정이랑도 잘 맞음


2. 깨달음

깨달음은 기본적으로 악세에서 얻음
악세 연마 단계에 따라 깨달음 수치가 달라짐
근데 연마를 보면 골드 말고도 새로운 재료가 들어감
옆에 경매장 버튼 있는 거 보면 거래 가능일 것 같긴 한데
괜한 우려일 수도 있지만 이 재료의 수급 난이도에 따라
연마 단계에 따른 값어치가 난리날 수도 있음
연마 중인 것도 거래 가능이라 한 거 보면
연마 완료된 것 중 옵션 보고 고르는 게 아니라
연마 중인 것도 타협해서 써야 할지도 모름

그리고 깨달음 수치를 보면 목걸이 기준
1단계 8 -> 2단계 11인데
깨달음이 체력, 힘이랑 같이 기본 효과에 있음
그리고 악세의 효과 수치는 목걸이 > 귀걸이 > 반지 순임
물론 깨달음은 다 같을 수도 있고 3단계에서 수치가 얼마일 진 모르겠지만
100% 악세에서만 포인트를 얻는 건 아닐 수도 있음
그리고 그래야 확장이 가능함


3. 도약

도약은 팔찌랑 관련 있다고 나오는데
팔찌에서만 얻는 건 100% 아님
도약 부분 보면 2티어까지 찍는데 이미 84포인트를 씀
4티어까지 하려면 최소 120에서 많으면 180 넘게도 필요할 수도 있음
근데 팔찌 예시 보면 T4 고대인데도 도약 +7임
저게 아무리 최하옵이여도 7/100/200 이러는 건 말이 안 됨
그래서 도약 포인트는 일부만 팔찌로 얻고
대부분은 다른 수단으로 얻을 것 같음

도약 노드 보면 하나에 6~8p 정도인데
그러면 팔찌의 도약 옵션은 최상이어도
도약 노드 1~3개 더 찍는 정도일 거임
도약 노드가 얼마나 강할 진 모르겠지만 직업에 따라도 다르니
어쩌면 도약 옵션 없는 팔찌는 쓰레기다 이건 아닐 수도 있음


4. 포인트 수급

깨달음에서 일부 포인트, 진화에서 대부분의 포인트를
다른 곳에서 얻어야 되는데 어디일까

개인적으로 전투레벨은 아닐 것 같음
이미 스킬 포인트로 그 역할을 다할 것 같고
처음에 가정했듯이 업데이트가 나오면서
계속 확장이 가능한 형태여야 함

깨달음 포인트 물약, 도약 포인트 물약 이런 게 나올 것 같은데
수집품(특히 해도)이나 기타 다른 내실의 보상일 가능성도 있음
새로 열리는 대륙의 스토리 퀘스트 보상일 수도 있음
실제로 예전 대륙들에선 점핑 안 하면
스토리 퀘스트에서 스킬 포인트 얻어야 했음

아니면 레이드에서 얻을 수도 있음
저번 윈터 쇼케이스에서
군단장의 상위가 카제로스 레이드
어비스의 상위가 에픽 레이드라고 했고
새로 강습 레이드 나오면
시즌3 엔드 컨텐츠가 세 종류인데 패시브도 딱 세 종류임
그리고 카제로스 레이드는 장비 계승 재료로 진화쪽 담당일 느낌임
그러면 나머지 두 레이드가 깨달음, 도약 포인트를 제공할 수도 있음
그렇게 되면 업데이트마다 확장한다는 가정에도 맞춰짐

그리고 이러면 또 좋은 점이 레이드 출시할 때마다
엘릭서나 초월 같은 새로운 성장 설계 안 해도 됨
물론 이런 다양한 걸 좋아하는 분도 있을 순 있지만
결국 저거 새로 창안해내는 것도 다 인력이 들어가는 건데
그 인력을 직업 특색/밸런스 연구로 돌려서
새로운 패시브 노드 잘 내면 그게 더 재밌지 않을까

물론 아얘 기존에 없던 새로운 획득 컨텐츠가 나올 수도 있음


다시 한번 말하지만 뇌피셜이고 반박시 님 말이 맞음

Lv3 Ker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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