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멸홍변환만 가져오면 대다수가 찬성함
문제는 멸홍변환에 이어서 따라오는 여러 부가 요구 사항들임
당연히 자유로운 세팅 어쩌구라고 떠들었으니 실링 변환도 무료로 해달라하는거 이해는 함
근데 마냥 아무대책없이 해줘버리면 그냥 6캐릭 직업이 달라도 보석 돌려쓰기가 되는 상황이 나와버림
보석가치는 그럼 말도 안되게 떨어질거고 이는 스마게입장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봄
또한 부가 요구사항들로 인해 유저들간의 의견 차이도 발생하게 됨
그럼 대안제시를 해보겠음
1. 멸홍 변환은 자유롭게 되도록 한다.
2. 스킬 옵션 변환은 기존과 같이 실링을 소모하도록 한다.
3. 단, 캐릭터 귀속화 된 보석에 한해서는 무료로 변환이 가능하도록 한다.
* 캐릭터 귀속화 된 보석이란
보석을 경매장에서 구매 혹은 합성해서 얻은 뒤
지금의 잠금 기능처럼 캐릭터 귀속 기능을 추가해주는 거임.
이때 귀속을 할 때는 재화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귀속을 풀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페온을 필요로 함
캐릭터 귀속이 된 보석은 해당 캐릭터만 장착할 수 있고 거래가 불가능해지나
대신 스킬 변환에 실링을 소모하지 않음
"그럼 보석의 귀속을 풀고 거래소에 팔때는 페온을 쓰라 이거냐"라고 반발할 수 있지만
보석을 캐릭터 귀속 시키면 스킬 변환에 실링이 소모되지 않는다는걸 생각해야 함
정 불만스러우면 캐릭터 귀속을 시키지 않은채로 보석을 사용하면 됨
이것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
1. 동일 클래스를 여러개 키우면서 보석을 돌려 쓰는 사람의 경우에는 피해를 보지 않으나
한계점으로는 캐릭마다 각인을 왔다갔다 하기에 무리가 있음
이 부분은 동일 클래스 여러개를 키움으로써 얻는 메리트로 상쇄할만하다 봄
기존보다 메리트가 조금 더 적어질뿐
(어짜피 다른 클래스 여러개 키우는 사람들은 보석 새로 사서 써야 함)
2. 멸홍변환과 스킬옵션 무료변환을 동시 적용했을때 보석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음
즉, 다른 클래스 여러개가 보석 11개를 돌려 쓰진 못함.
왜? 전혀 다른 클래스 스킬로 보석을 변환하려면 여전히 실링을 소모해야하니까
3. 게임사가 제시한 자유로운 세팅이 가능해짐
추가로 보석을 캐릭터 귀속시킬 경우 보석 프리셋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정말 딸깍 한번에 직업각인이 왔다갔다 바뀔 수도 있음
사실 프리셋이 없다면 관문마다 각인 바꿔가는건 불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