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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갤펌] 엔진교체는 그냥 돈빨려고'안'하는거. 팩트만정리해줌.

아이콘 사시인파
댓글: 4 개
조회: 673
추천: 2
2024-06-23 11:49:19

우선 로아가쓰고있는 언리얼3은 2004년에 공개된 굉장히 구형엔진임

(현재 5까지나옴. 언리얼4는 14년출시 언리얼5는 22년출시).

+댓글로도썼지만 플레이오네 엔진이, 마비노기에서개발한 자체엔진으로, 2004년에 마비노기출시하며 공개된건데,

문제는 우리의 ^언리얼3^도 2004년에공개된 엔진임 ㅋㅋ

아무튼 20년된 좆구형엔진덕에 생기는 단점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있는데 나열해보자면


1. 당연히 좆나오래된엔진이다보니, 같은 그래픽 구현하는데 더 작업량이 많고 요구되는게 지랄맞아짐

흔히얘기나오는 언리얼5는 사양존나요구한다<---- 이것도 반은맞고 반은틀린말임.

언리얼 5로 미친듯이 깎아 미친그래픽을 요구하려하면 사양을당연히 높게요구하겠지만,

언리얼5라고 꼭그런것도아니고, 대표적으로 언리얼5라고 존나홍보한 나이트크로우같은것만봐도 언리얼5인데 적당히깎은덕에 PC 요구사양이 그리높지도않음

언리얼5로가면 사양이 무조건 미친듯이 오른다는 틀린말이라는거 ㅇㅇ.

언리얼 3의 가장큰문제는, 구형엔진으로 이것저것 기워올리다보니, 해결불가능한 필연적인 문제들이생김.

대표적으로, 요새 신규레이드등등에서 컴사양이 존나좋아도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렉이, 좆구형엔진으로 기워올려서 좋은그래픽뽑아내려하다보니 생긴 대참사 ㅇㅇ

이런거 언리얼5로구현하면 더깔끔하게 구현되고 컴에무리없이잘돌아감.

언리얼3으로 기워올린덕에, 게임연차가 쌓일수록, 발생하는 컴사양 아무리높아도 지랄나는 렉들이 늘어날거

이문제에있어서는, 매년마다 작년이 선녀였구나 할거다 ㅇㅇ

놀랍게도 로아 오픈베타때는, 켜지는것만오래걸릴뿐이지, 사양적게타고 잘돌아간다며 호평받았었음 ㅋㅋ


개똥컴으로도 잘돌아가고 최적화잘돼있다고 ㅋㅋㅋㅋ


2. 언리얼3다룰수있는 개발자들이 전체대비 얼마없고, 연령자체가 높은편이며 고여있음.

언리얼4가 14년에나왔는데, 문제는 그전까지 언리얼3은 뭐 기업용툴?이라고 쓰려면 비용이라던지뭐던지 꽤들어서 개발자들 접근자체가 쉽지않았다함.

언리얼4가 14년에나왔고, 15년에 언리얼4를 개발자들한테 거의 무료로 풀어버렸는데, 이 여파로 언리얼4이상다룰수있는 개발자가 폭증했고.

이런사실들덕에 당연하게도 언리얼3을 다루는 사람들은, 전체개발자중 숫자도적고, 필연적으로 존나오래된 개발자일수밖에없음.

(오래돼서 가물가물한데, 언리얼3은 전체 개발자중 진짜 극소수고, 4부터엄청많아졌던걸로기억. 비율상으로 몇배는 가뿐히차이났었음. 4가아닌 최신작 5만해도, 전체 언리얼 사용자의 73%인가그럼)

"언리얼 엔진 5는 지난 2014년 언리얼 엔진 4가 출시된 이후 8년, 2015년 언리얼 엔진의 무료화 선언 이후 7년 만에 출시된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버전이다. 이번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해 5월과 올해 3월에는 언리얼 엔진 5의 얼리 액세스 버전과 프리뷰 버전이 각각 공개된 바 있다."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5 정식 출시
에픽게임즈는 4월 6일(한국 시각)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2022(State of Unreal 2022)’를 통해 '언리얼 엔진 5'의 정식 출시를 발표했다.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은 에픽게임즈가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언리얼 엔진의 주요 기술을 공개하는 행사로, 팀 스위니 대표를 비롯한 주요 임직원들의 발표가 유튜브와 트위치를 통해 생중계됐다.

어느집단이건, 신입이와서 활기넣고 안고이게해줘야 잘돌아가는데, 문제는 지금 쏟아지는 신입들은 죄다 당연하게도 최신엔진인 언리얼4이상을공부해옴.

언리얼3만다룰수있는 옛날에배운 고여있는 개발자들만 모아놓으면 뭐 개발이 잘되겠음? ㅋㅋㅋ

요약하자면, 구형 언리얼3다루는 개발자들 모집도힘들고, 신규가없으니 참신함도없고, 게임자체가 고여버리는이슈마저존재한다는거

+언리얼4이상은 작업요구량도 신형엔진특성상 적기에 컨텐츠뽑아내기가 더수월.

PS 많이 나오는 얘기지만, 언리얼4는 적은 작업만들이고도 5로 업글가능.

4 5 호환되는면이 엄청큼. 3->4갈때와는다르게 ㅇㅇ

3하고 4개발하는건 과정이 천지차이지만, 4 5는 진짜 미미하다는게 중론.




그리고 념글에서 몇몇새끼들이 하는말반박해봄

1. 언리얼3을 언리얼5로 바꾸느니 신작을낸다. 작업량많다.

새로게임만드는급으로 작업량많은건맞음. 돈많이드는것도맞고..

근데 애초에 신작을 엔진만바꾼채로 복붙해서 낼리도없고, 신작은 당연히 초기화하는김에, 로아에서 시스템이던뭐던 이것저것바꾼상태일텐데, 문제는 이게 성공한다는보장이없음.

로아 기존 유저들이 그대로 아무문제없이 신작에 따라가서 정착해준다? ㅋㅋ 국비 개발자나 할법한 사고방식임.

지금 시즌3넘어가면서 소프트리셋하는걸로도 접어버리는새끼들 속출하는데, 아예 신작내면서 통수치는거? ㅋㅋㅋㅋ 대가리가 꽃밭인듯 ㅋㅋㅋㅋ

최근 게임사들이 구명작 IP따서, 엔진교체하고 이것저것바꿔 신작낸것들 상당수 망했고.

마비노기같은게임들은 이런문제점들 때매, 기존유저안고가려고, 신작포기하고 언리얼5교체를 선택한거.

걔들이 뭐 니들 양산형리니지라이크나 만드는 좆밥말단개발자보다 머리가나쁜 병신이라, 돈미친듯이쓰면서 기존게임을 언리얼5로 업뎃하겠다하는게아님 ㅇㅇ


2. 블소가 엔진교체과정에서 늘어나는 작업량으로인해, 컨텐츠 없뎃으로망했다. 로아도 없뎃올수있으니 하면안된다.

웃긴게 블소 언리얼 4 교체완료된게 20년인가 21년이고, 언리얼4로교체한다 떡밥풀던게 18년인가그럼.(태동록인가그럼)

근데문제는 블소는 이미 18년에도 존나망해있었음 ㅋㅋㅋ

엔진교체때매 망했다는애들이 걍븅신인거야. 블소는 그시기에 원래 망해있었다고 ㅋㅋㅋㅋ 뭐 명예로운죽음시켜주는거임? ㅋㅋ

근데 엔씨에서 블소관련 IP 이것저것건드린다고 블소 엔진업글한거고, 당연히 블소 겜자체가 죽어있고 망해있던 시기다보니,

컨텐츠 업뎃하면서 엔진교체도하고, 이런 투트랙으로갈 여력이안됐고(유저수가 좆도없고 매출도좆도안나오던상황).

이로인해 없뎃시기가 존나길어지고 좆망한거.

심지어 언리얼4로올리면서 김형태화풍을 지워내려했다~ 그로인해 유저반발샀다~는얘기도 있을정도로 엔진업뎃마저 병신같이했던걸로기억.

로아는 22년에 7천억벌었고, 23년에 5천억벌어들였으며, 중국진출해서 1분기(1년아님)매출이 5천억이나왔다는 얘기도있을정도로 지금 쌓이는돈이 엄청난상태여서,

투트랙으로, 컨텐츠 업데이트에 지장적게하면서, 엔진업글병행하는게 불가능한 목표가 아님.

(물론 중국 퍼블리셔한테 돈주고 뭐하고하는거있으니, 스마게 게임사가 중국에서 1분기에 벌어들인게 온전히 5천억이라보기는힘듬. 다만 그거감안해도 상당한매출이 나왔을거라추측)







대충 반박해봤는데, 결론은 이거임

못하는게아니라, 안해도 니들 개돼지 로아사랑단들이 잘만쉴드쳐주니, 타겜에서 호구들 골수까지 뽑아먹듯, 여력있는데도 투자안하고 안하는거





+ ★돈안된다는얘기도맞긴함.

니들 로아사랑단들이 꾸익꾸익하면서, 엔진업뎃하자는 의견 탄압하며, 개돼지마냥 잘해주는덕에, 스마게는 엔진업글안해도 매출부분에서 손해볼게 없음 ㅇㅇ

오히려 그런 개돼지분들덕에 교체에 드는 비용아낄수있어서, 스마게 ^회사기준^으로는 이득이 훨씬크겠네

다만, 템황말처럼, 자칭 유저라는분들이 왜 게임사입장 대변하면서 쉴드치는지는 의문 ㅋㅋ

PS ^타겜알바^분들환영ㅇㅇ


전문가 인벤러

Lv71 사시인파

브레이커처럼 인파이터도 아덴 스킬 추가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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