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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시즌3 4티어보석 세팅은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게임은손으로
댓글: 127 개
조회: 49833
추천: 60
비공감: 1
2024-06-30 06:58:49
누군가가 이 계산을 대신 해주길 기다렸으나 아무도 해주지 않아서 내가 직접한다ㅂㄷㅂㄷ




현재 우리에게 주어진 단서는 2장



여기서 알 수 있는 건
7레벨 겁화 = 몰?루
7레벨 작열 = 재사용 대기시간 18% 감소, 기본 공격력 0.60% 증가
8레벨 겁화 = 피해 36% 증가, 기본 공격력 0.80% 증가
8레벨 작열 = 몰?루
9레벨 겁화 = 피해 40% 증가, 기본 공격력 1.00% 증가
9레벨 작열 = 재사용 대기시간 22% 감소, 기본 공격력 1.00% 증가
10레벨 겁화 = 몰?루
10레벨 작열 = 몰?루

100%는 아니겠지만 이대로는 아무런 결론을 도출할 수 없으니
작열은 레벨당 쿨감 차이를 2%, 기본 공격력 차이는 0.20%라고 유추하여 가정하고 멸화에 집중해보자.



Case1 3티어 9레벨 멸화를 계승해서 7레벨 겁화가 되면 스킬 피해 증가량이 28%로 2% 하락하는 경우, 그리고 10레벨 겁화의 스킬 피해 증가량은 무시무시하게 50%라고 가정.
*고려사항
1. 이벤트7레벨보석이 존재하는 한 이벤트7레벨보석보다 약한 겁화는 실사용 성능이 무의미하므로 논외
2. 현실적으로 4티어컨텐츠에서 실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5~10겁에 집중. 특히 7~10겁.
3. 편의상 스킬피해량증가와 기본공증가가 최종 데미지증가에 주는 영향은 같다고 가정.
4. 또한 멸홍변환에 대한 오피셜이 없는 상태에서 겁화와 작열의 프리미엄차이, 초기가격거품을 고려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그냥 모든 멸화와 홍염, 겁화와 작열의 가격은 같은 것으로 가정.
5. 7겁 28%, 10겁 50%라고 가정 시 올7멸>올5겁, 올8멸>올6겁, 올9멸>올7겁, 올10멸>올8겁 으로 승급했을 경우 유저가 얻게 되는 딜증가량이 2.2, 4.4, 4.6, 4.8과 같이 아름답게 정렬된다.
6. 다만 올N겁둘둘에서 올N+1겁둘둘로 스펙업을 할 경우 얻게되는 딜증값 중 올7겁>올8겁시 딜증값이 데이터가 튄다.



Case2 3티어 9레벨 멸화를 계승해서 7레벨 겁화가 되면 스킬 피해 증가량이 30%로 현상유지하는 경우, 그리고 10레벨 겁화의 스킬 피해 증가량은 46%라고 가정.
*고려사항
1. Case1과는 반대로 올N겁에서 올N+1겁으로 스펙업 할 경우 얻게되는 딜증값은 나름 편차가 줄어들지만, 9레벨 멸화>7레벨 겁화로 승급했을시에 얻게되는 딜증이 다른 레벨보석에 비해 데이터가 튄다.
2. 그리고 10겁화 딜증 수치 46%는 숫자 자체가 좀 짜쳐보인다.

개인적으로는 Case1의 손을 들어주고 싶지만 사람마다 견해는 다를수밖에 없는 부분이고 심지어 7레벨 겁화는 Case2처럼 30%지만 10레벨 겁화는 46이 아닌 48, 혹은 50으로 예상하는 사람도 있을거다. 근데 케이스가 너무 많아지면 귀찮으니까 일단 2가지 케이스만 생각하자.






이쯤에서 잠깐 이거 하나 보고 넘어가자


어디서 많이 본거 아님?
우리 포피셜 선생님께서 스펙업 우선순위 강의해주실 때 사용하던 자료다.
여기서 내가 보라는건 1%당 비용(만골) < 이거임
지금과는 시기 차이가 있고 골드시세 차이도 있지만 어차피 적당히 감만 잡기 위한 거니까 대충 보자.
1%당 비용이 10만골 이하 = 혜자 스펙업. 이것도 안할거면 대화가 의미가 없다. 나가라
10만골~30만골 = 슬슬 빡세지지만 원정대가 탄탄하게 구축되고 나면 큰 과금 없이도 차근차근 스텝 밟아나갈 수 있는 영역.
30만골~50만골 = 개빡세지만 본캐는 영차영차 스펙업해주기도 하고 타협하기도 하는 구간
50만골+ = 슬슬 선발대, 엔드유저의 영역
뭐 이정도로 감만 잡고 다시 위 표로 가자.

아 그리고 내가 버스트 유저라 버스트를 예시로 한건데 버스트는 버스트 딜압축률이 사기고 어쩌고 딜지분이 분산되어있는 다른 직업들은 어쩌고 저쩌고 불합리하다 이게 나라냐 할 놈들은 니들이 직접 계산해라. 그런 목적의 글 아니니까 먹이 안준다.

보다시피 세팅2번과 3번처럼 딜지분이 높은 스킬에 8겁 or 9겁을 주는 건 효율이 매우 잘 나온다.
그리고 버스트처럼(포강, 중수, 수라, 상소 등등) 특정 스킬에 딜지분이 몰빵되어 있는 직업은 어설프게 올8 둘둘하는 것보다 버스트에 10겁 몰아주는게 훨씬 적은 예산으로 강해지는 방법임.
심지어 Case4번과 5번을 비교해보면 세팅비가 더 저렴한 5번이 더 강하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1%당골드 관점에서 보자면 대부분의 유저에게는 세팅3, 조금 욕심 부리면 세팅5번까지가 시즌초반 나름대로 합리적인 수준의 투자로 재미(당장 눈에 보이는 버스트 영수증, 가족사진 딜파이)를 볼 수 있는 좋은 세팅이 될 것 같고...
본캐에 대한 애정이 강하거나 여유가 좀 있다면 세팅7번까지? 거기에 '로아는 인식겜이야~ 보여지는게 중요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8번정도까지도 투자해줄 수 있겠지 뭐

그런데 사실 8번 세팅부터는 1%당골드가 20만골드를 초과한다.
심지어 이건 내가 기준점을 올7둘둘로 잡았기 때문에 그나마 저정도인거지 예를 들어 세팅7번에서 8번으로 업글했을때의 1%당 골드, 세팅8번에서 9번으로 업글했을때의 1%당 골드를 생각하면 ㄹㅇㅋㅋ의 영역임.

포피셜 자료를 고려할 경우 대부분의 유저에게는 세팅3번or5번정도의 보석세팅을 한 다음 장비 계승 후 강화에 골드를 투자하는게 우선순위가 될 거다. 3티어 장비 강화에 드는 비용이 아직 공개가 안되었으니 현 시점에서 몇강까지 강화하고 나서 다시 보석업글을 하는게 효율적일지를 따지는건 의미가 없고 그건 그때 가서 각자 계산기 두들겨 보거나 포피셜, 스누겜독 영상 올라오길 기다리면 된다.





Case2의 경우(7레벨 겁화의 효율이 높아지고, 10겁은 낮아진 평행세계) 큰 맥락 자체는 동일하지만 Case1과 비교했을 때
1. 전체적으로 보석 상향투자에 대한 메리트가 감소
2. 무리하게 10겁을 올리는 메리트 감소
3. 9겁의 메리트 상승
뭐 이정도 차이가 발생한다. 어차피 직업별로, 예산별로 본인의 상황에 해당하는 케이스는 다 다를거고, 어차피 최종 결정은 7월 10일에 패치가 들어오고 나서 하면 되는 문제니 큰 맥락만 가져가길 바란다.




추가-----------------------------------------------------------------------------------------------------
4티어 겁화의 스킬 피해가 균일하게 4%씩 증감하는 테이블이 정배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다수 있어서 첨부합니다. 다만 저는 기존 9멸과 10멸의 피해량 차이가 보석 업그레이드에 대한 유저들의 욕망을 자극하고, 10멸을 적게 사용하는 직업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의 불합리를 조장하며 유저한테는 불쾌할 경험일지라도 매출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줬을거라고 보는 사람이기에, 게임사가 이렇게 공평하고 아름다운 선택을 하지는 않았을거라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CASE1,2,3 그리고 그 외의 예측도 다 존중 합니다.
다만 어떤 분의 댓글에 제가 대댓글을 달았다시피, 7겁이 32%, 10겁이 44%라면 저는 7월 10일부로 4티어 보석을 사용해야 하는 5캐릭 모두 최대한 7레벨 겁화로 라이트하게 즐기려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될 것 같습니다. 9겁 10겁을 빠르게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대신에요.










마지막----------------------------------------------------------------------------
저는 세가지 케이스 중 어떻게 나올것 같냐? 라고 묻는다면 주관적인 판단으로 Case1(10겁 50%, 7겁 28%)을 픽할겁니다만 Case3(10겁 44%, 7겁 32%) 또한 테이블이 깔끔하게 떨어질 뿐만 아니라 시즌2에서 발생했었던 문제를 완화하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이 글은 '10겁 50%의 시대를 대비하라'라는 목적의 글이 아닙니다.
10겁화와 7겁화의 피해증가량이 공개되지 않은 시점에서 각 케이스 별로 보석배분 효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1%딜증당필요골드가 보석 레벨별로 어느정도 되는지, 보석에 붙어있는 기본공증은 어느정도의 영향력이 있는지를 보고 각자 나름대로의 전략을 수립하라는 것이 취지입니다. 본문에도 언급했듯이 애초에 이 효율은 직업마다 각인마다 다 다릅니다.

1. Case1에 가까울수록 딜지분이 몰려있는 직업들은 10겁화를 해주는게 좋을 수 있겠구나
2. Case3에 가까울수록 7겁화의 가성비가 좋아지고 9겁 10겁은 천천히 준비해야겠다
3. 시즌3 장비재련에 드는 골드와 재화가 공개되면 보석이랑 우선순위를 저울질 해서 전략을 수립해야겠구나
이와 같은 식으로 각자의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뽑아가면 그만입니다.

저의 부족했던 시야를 넓혀주고 재차 검증하게 만들어주신 댓글들에게는 감사를, 글의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 하고 싶은 말만 늘어놓은 댓글들에게는 애도를 표합니다.

Lv9 게임은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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