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10렙 멸화 VS 8렙 겁화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지켜주세요
댓글: 207 개
조회: 55353
추천: 147
2024-07-01 16:47:54
안녕하세요, 효율충 리연입니다

이번에 T4 보석의 추가로 "기본 공격력 증가" 라는 개념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공격력이 %로 증가하는 옵션입니다. 여기서 눈 여겨 봐야 할 부분은

아무래도 기본 공격력 이 친구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느냐?

하필 로아에는 2가지의 공격력이 존재합니다



기본 공격력 = 무기 공격력 * 스탯

공격력 = 엘릭서와 초월의 공격력 옵션, 저받, 질증, 엘릭서 투구 공증 옵션

으로 2가지로 나뉩니다.

여기서 엘릭서 투구마냥 공격력 % 증가가 아니라 보석을 굳이 기본 공격력 % 증가 라고 표기한 이유가 있을것 이라고 봅니다.

이 추측은 어빌리티 스톤에서도 더 힘을 받습니다.



어빌리티 스톤 마저도 기본 공격력 + 1.5%  로 표기가 됩니다

여기서도 눈 여겨 봐야할 부분은 이 + 기호입니다. 

이 + 기호는 즉슨 보석의 기본 공격력 증가와 합연산이 된다는 뜻이고
기본 공격력 증가는 단리 계산식으로 적용된다는 의미를 뜻합니다.


-----------------------------------------------------------------------------------------------------------

?? 그래서 뭘 말하고 싶은건데 ??

저의 의견은 이러합니다

기존 계산식은 이러합니다

(기본 공격력 + 공격력) * ( 저받 + 질증 + 엘릭서 투구 공증 ) * 직각 공증 = 최종 공격력

보석과 어빌리티 스톤은 기본 공격력 % 증가 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기본 공격력 = 무기 공격력 * 힘민지 스탯

공격력 = 저받 질증 직각 엘릭서 투구 , 엘릭서 초월의 공격력 증가 옵션 등등

이 말은 즉 기본 공격력 증가는 엘릭서와 초월 공격력 증가 옵션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를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계산식에 변화가 생깁니다

((기본 공격력 * 기본 공격력 % 증가 ) + 공격력 ) * ( 저받 + 질증 + 엘릭서 투구 공증 ) * 직각 공증 = 최종 공격력

이렇게 변화합니다.

보이시나요?



보석과 어빌리티 스톤의 기본 공격력 증가는

위 같이 엘릭서와 초월 공격력 증가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력과 공격력은 별개이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기본 공격력 = 70,000
초월 공격력 = 5,000
전체 공격력 = 75,000
T4 보석 공증 = 11% (올 9렙 겁작)

계산 결과 = 70,000 * 1.11 + 5,000 = 82,700

공격력 변화 : 75,000 -> 82,700

실질적인 효율 = 82,700 / 75,000 = 1.10266

실제 보석의 효율은 11%가 아닌 10.26% 가 됩니다.

어빌리티 스톤을 추가하면 합연산이기 때문에 더 떨어지겠죠?


이 기준을 통해 정확하게 10레벨 멸화 VS 8레벨 겁화 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예시 캐릭터는 갈증과 달소입니다.

갈증 리퍼 = 5멸 6홍으로 딜 지분이 상당히 고른 케이스의 직업

달소 리퍼 = 3멸 8홍으로 주력기 3개에 딜이 몰빵된 케이스의 직업

먼저 갈증 리퍼의 조건을 모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조건 1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10렙 홍염
[ 조건 2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 조건 3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조건 4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레이지 10멸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조건 5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라그 10멸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조건 1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10렙 홍염



T3의 순정 상태입니다. 

DPS는 4431만입니다.


[ 조건 2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이번에는 10멸은 그대로 두고 10레벨 홍염 6개를 8레벨 작열로 계승하였습니다.

DPS가 4,431만에서 4,621만으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홍염은 무~조건 계승하면 됩니다!


[ 조건 3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이번엔 풀 계승입니다.

DPS가 4,621만에서 4,659만으로 더 증가하였습니다.


여기서 더 세밀하게 들어가 보겠습니다.

[ 조건 4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레이지 10멸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이번엔 레이지만 10멸화이고 나머지는 풀 계승입니다.

DPS가 4,659만에서 4,661만으로 아주 약간 더 증가하였습니다.


[ 조건 5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라그 10멸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이번엔 라그만 10멸화이고 나머지는 풀 계승입니다.

DPS가 4,659.9만에서 4,659.8만으로 아주 야~~~~~~~~~~~~~~악간 감소하긴 하나

거의 비슷합니다



* 여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



먼저 순정 상태에서

딜 지분 24.3% 레이지 10멸화 -> 8겁화 교체는 DPS 감소
딜 지분 22.7% 그는 10멸화 -> 8겁화 교체는 DPS 상승
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말인 즉슨 대략 딜 지분이 24% 스킬은 10멸화를 유지해야 하고

24% 미만은 10멸화에서 8겁화로 계승하는 것이 더 강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아주 정확하게 따면 약 23.1% 정도로 추측됩니다. 

다만 직업마다 약간씩은 다르기에 조금 더 안정적인 수치인 24%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극한의 효율을 추구한다면 이런 전략으로 가는 게 맞지만

적어도 다 멸화 캐릭터들은 10멸에서 맘 편하게 8겁화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대략적으로 몇 %가 강해지는지는 정확하게 구하기에는 조건이 너무 많아서

정확하게 구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수치는

10홍 -> 8작열 교체 시

작열 1개 당 0.9% 정도 강해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멸화 -> 겁화 교체 시 주력기 지분이 균등한 직업이면 대략 1% 미만으로 강해집니다.

효율적으로 세팅을 한다면 그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그렇다면 버스트, 권왕 같은 직업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부분도 다뤄보겠습니다.

갈증 리퍼에서 24% 딜 지분을 가진 스킬이라면 10멸화가 8겁화 보다 강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24% 이상을 가진 종말의 날, 버스트, 권왕십이식 : 낙화, 파천섬광 등등

주력기 딜 지분이 24% 이상을 가진 직업들은 당연하게도 10멸화를 8겁화로 교체해서는 안 됩니다.

버스트, 권왕, 점화 이런 직업들과 비슷한 달소 리퍼로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달소 리퍼의 조건을 모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조건 1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10렙 홍염
[ 조건 2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 조건 3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조건 1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10렙 홍염



먼저 달소 리퍼의 순정 상태입니다.

DPS = 4,625만입니다.

레이지 = 33.2%
퓨리 = 30%
라그 = 28.9%

의 딜 지분을 보유했으며 3스킬의 딜 지분이 90% 가까이 나오는 캐릭터입니다.


[ 조건 2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다음은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기준입니다.

DPS = 4,774만입니다.

[ 조건 3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이번엔 올 8렙 겁작으로 풀 계승 상태입니다.

DPS = 4,743만으로 역시나 감소하였습니다.



달소 리퍼의 기준으로도

레이지, 라그, 퓨리의 딜 지분은 각각 24%를 모두 초과하기 때문에

10멸화 -> 8겁화로 교체하면서 데미지가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버스트, 점화, 권왕, 상소, 수라 이런 캐릭터들은

주력기 딜 지분이 24%가 훌쩍 넘어가는 스킬들은 10멸화를 8작열로 교체해서는 안 됩니다.

효율이 더 떨어지기에

10멸화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9작열을 사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3줄 요약 결론

1. 10홍염 -> 8작열 교체는 전 직업 데미지 상승
2. 주력기 딜 지분이 24%를 초과한다 -> 10멸 유지
3. 주력기 딜 지분이 24% 미만이다 -> 10멸화 -> 8겁화 교체


다음 글은 보석과 엘릭서의 기본 공격력 증가로 엘릭서 옵션에서 

공격력 VS 무기 공격력 VS 힘민지 스탯 중 어떤것이 가장 효율이 좋은가? 입니다


* 질문은 환영하나 현재 방송중(연구중)으로 실시간 칼 답변은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본문에서 8작열을 쿨감 18%로 계산하였습니다. 수정 완료하였습니다

Lv54 지켜주세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