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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2막 하드 1관문 짤막팁 + 2관문 택틱 공략 (+움짤 사진 추가중)

다크루해
댓글: 6 개
조회: 20889
추천: 4
2024-09-27 18:59:05
안녕하세요.
아만 서버에 서식하는 바드 혀누끵입니다.

<클리어 인증사진>



우선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글 써보려고 몇년만에 인벤 아이디 찾아봐서, 인벤 할 줄 몰라요 ㅠㅠ)

깨다보니 느낀 건 짤패 깍기가 중요한 레이드인거같고
아직 못 깬 분들도 이 글이 도움이 되서 성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관문은 공략법이 많이 나와 1관 짤팁 택틱 + 2관문 기믹+택틱 공유합니다!
많은 방송인분들 클리어 영상을 참고해서 택틱을 짰으며 틀린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바드 각인+스킬
각인
- 1관 : 각마전중'급'(무력기믹 중요도 고려) 암수/회수(무력 모자라면) 아드/각물 파폭6/부식2
- 2관 : 각마전중'구'(무력화 난이도가 낮음) 암수 시정 성부(망각정화)/파폭 (배템 채용 2페이즈 기믹에서 설명)

스킬 : (공통) 사쇽 소나트리 - 무력+아덴수급+2낙인 3박자 밸런스 고려

★ 중요 : 1,2관 전체적으로 서포터의 기믹+케어 브리핑이 매우 중요합니다. 케어가 있다면 맞딜할 수 있는 구간이 많으며 아픈 패턴이 많고 급사가 많은 레이드라 케어위주 수비적인 서포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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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관 : 나로크
총평 : ㅈㄴ 아픈 개초딩패턴 반복 및 무카파 떡칠 / (갑옷 리필 + 체온 관리) 이 두 가지만 숙달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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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 빙결 20스택이 안되도록 짤패 숙련 + 갑옷을 파괴해야합니다(추천 방법 부식2 파괴6해서 갑옷 리필될 때 첫부파만 부식 파괴)

- 발을 크게 내리 찍는 얼음벽 세우기 패턴은 딜 각이 크게 안나오니 안전하게 뺍시다

- 얼음땡 무력은 밖에 나와서 피했다가 안으로 들어와서 무력하면 되겠습니다.(얼음가시 날라감) 무력 후 마지막에 저가하면 끝

- 240줄 얼음 부수기는 1왼 2오로 해서 얼음당 약 2500만(추정치) 정도 데미지를 입히면 사라지고 시간도 널널하니 다 부수고 안전지대로 들어가줍니다

- 200~190줄 즈음에 안전지대 장판 찾기는 9시(중간에 낑기는 곳)에서 8시(어는 회오리가 쪼그라듬)로 내려갔다가 다시 10시로 올라가면 안전하게 파훼됐습니다.(5시는 실험해보진 않아서 모르겠네요)

- 아마 정상적인 부파라면 180줄 전에 부파 3번이 완전히 이루어져서 180줄 전에 갑옷을 리필할 겁니다. 178줄 기믹들어가기 전에 갑옷이 리필되면 부식 콜 + 파폭난사해서 갑옷을 부신 뒤 딜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추측: 8~10스택 이상 얼음구체를 흡수하면기믹 파훼가 불가한 수준으로(13스택 4천억) 실드가 생기는것으로 보이며, 실드 체력이 약 460~500억정도 되기 때문에 첫부파(뎀감) 없이 들어가면 1분안에 실드를 지우기 어렵습니다)
-> 저희는 178줄에 1파티 초각성기 4개 / 60줄에 2파티 초각성기 4개를 털어 빠르게 넘겼습니다. 이렇게 하면 에페를 사용해도 딜이 크게 안모자라며 페데리코를 쓰면 체온관리 메리트가 떨어지는 점이 있어 4/4 초각 + 아드 에페 택틱으로 기믹을 수행했습니다.

+) 인벤에 있는 178줄 페데리코 택틱은 다음주면 스마게 의도되로 된거 같지는 않아 패치될거 같아서 따로 추가하진 않았습니다.
사용하면 파괴가 뜨면서 실드가 없어진다고 하니 참고해서 쓰면 될거 같습니다.
(30추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570089?my=chuc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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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즈런너 + 2층>
- 120줄 달리기는 컷씬중 움직일 수 있어(톱날 있으면 데미지도 받음) 미리 위치 찍어서 움직이기 + 체온이 얼기 직전인 사람을 선두로 해서 달리기를 추천드립니다. 달리면서 체온이 조금씩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선두에 위치시키고 얼게되면 타수 스킬로 풀어줘야 안정적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력할때 곱3 고정으로 나오는 칼자리 제외하고 1왼 2오로 퍼져서 칼 자리를 만들어준 뒤 13스택쯤에 바꿔달라고 도움핑 또는 디코로 말해줘야 20스택 얼음 전에 안정적으로 바꾸고 무력할 수 있습니다.

- 120줄 이후?로 저가패턴이 추가됩니다. 4개 방향에서 얼음 송곳이 날라오는데 송곳방향으로 저가를 쓰고(실패하면 냉기장판) 중앙 보스 저가하면 됩니다.

- 55줄 실드까기는 178줄과 동일

2층 뒤에 맵 더있는데 그건 도대체 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패면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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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관 아브렐슈드
총평 : 헬브렐슈드를 해봤다면 금방 익숙해질 수 있으며, 시간제 패턴에 주의해서 기믹을 수행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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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페이즈 : 지상 (조우~337, 구 아브렐 2관+5관 MIX)>

- 짤패 중간중간 나오는 프로켈 카운터를 잘 쳐야 사고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프로켈 카운터를 치면 20초동안 프로켈 추가패턴이 나오지 않으며, 프로켈 카운터를 못치면 짤패턴마다 프로켈이 추가패턴 및 저가유도를 써서 딜로스 + 짤패난이도가 상승합니다.
※ 카운터 가능한 패턴
아브렐슈드 이동후 주변 장판 : 아브렐 90도 각도 카운터
부채꼴 장판 : 부채꼴 양 옆 안전지대 2개 중 한개 카운터
4분할 능지 : 2번째 장판에 아브렐을 향해 카운터
아브렐 돌진+ 보라링 : 아브렐 있던 자리에 아브렐 진행 방향이 헤드 카운터
앞에 밀고 주변 터짐 : 아브렐 헤드를 향해 카운터

- 보스 주변을 기를모았다가 터뜨리면서 플레이어 있는 자리에 비장판을 만드는데 피면으로 버티는거보다 오히려 빠지는게 딜각을 만들어주는 요소로 생각됩니다.(광시케어하면서 딜각 창출가능)

- 띵 소리와 함께 주변에 낙인 장판+ 안으로 당기는 파도 사라지면서 장판 3번 터지기 : 5패턴 안에 프리저 포즈를 취하면서 띵소리와 함께 보라색 빛을 발산하는데 낙인 장판을 맞아 낙인 디버프가 있던 사람은 사전에 메테오 버릴 장소를 정하고 버려야합니다.(10초? 동안 보라색 불바다가 되며 장판 틱데미지 매우 아픔)

-16분 50초를 시작으로 1분에 한번씩 찬미+달리기패턴(aka. 찬미달리기)이 나오는 딜각입니다. 3번째 장판 기점으로 안쪽으로 안전하게 들어가 장판딜(서폿도 녹음)에 유의하며 구슬을 보며 저가를 씁니다.(찬미랑 유사하게 바깥쪽으로 돌면 이속이 빨라지며, 안쪽방향으로 달리면 이속이 느려집니다) 마지막 저가는 이동하는 스킬+ 약경직 평타를 쓰면 안밀리기 때문에 개인별로 적절하게 활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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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7줄 기믹>
15분 전후로 337줄 기믹을 진입합니다.
안쪽 안전 후 1 -> 5 -> 7 -> 11시 순서로 나오는 마법진 문양(보라-회오리,노랑-달,흰색-삼각,파랑-꽃)을 3개씩 총 12개 지워야합니다.
문양 3개 밟아 지우기 + 랜덤위치(곱3 위치, 미니맵 빨간 점) 프로켈 무력을 3번 반복 후 11시 문양을 지우면 아브렐 본체 실드 무력하면 2페이즈로 갑니다.(본체 무력해도 뎀감)
패턴중 헷갈릴 수 있어 반드시 채팅으로 기록을 남기는걸 추천합니다. (ex) 곱3주변+색 기준 : 11 12 1 ㅂ ㄴ ㅎ / 문양 브리핑 : ㅂ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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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페이즈 : 지하1층(337~147줄)>
여기서부터 새로운 패턴 + 게이지 기믹이 추가가 됩니다.

- 바깥쪽에 냉기 장판이 생기며 3스택 시 얼어서 타수로 풀어줘야하니 패턴 중간중간 가운데로 아브렐을 유도해야합니다.

- 작은똥 장판 + 저가무력은 작은똥을 최대한 잘 빼줘야 무력이 수월하며, 큰똥 장판은 오래 남고 짤패를 계속 쓰기 때문에 구석진 곳에 빼줘야합니다.

- 청소기 패턴 => 개~JOAT패턴 걍 딜로스입니다. 안움직이기고 있거나 주변에 생기는 블랙홀에 닿으면 빨려서 큰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딜 할 생각보단 움직이면서 피합니다.(피가 낮은 상태면 4타가 터지면서 죽으며, 마지막 5번째 폭발에는 최대 피1까지 만듬)

- 뒤로 빠지며 얼음창을 꽂는 패턴은 양옆 나비+앞에 창꽂기 짤패 or 어글자를 향해 카운터 패턴을 주니 카운터를 미리 생각해 둡니다.

- 어글자가 너무 멀어지면 점멸 후 이즈리얼을 쓰니 주의해야 합니다.

- 이즈리얼 3번 저가 패턴은 어글자가 바뀌더라도 움직이지 않고 반드시 고정 => 다른 딜러들이 딜할때 피해를 안봅니다.(이즈리얼 첫 2번은 이즈리얼 날린후 그 방향으로 저가 장판이 터짐, 사멸도 예외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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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페이즈 게이지 기믹> : 2페이즈부터 1분마다 반정산 풀정산 반복(게이지 풀 2분)

- 첫 반정산은 약 80~90% 사이에서 발동하며, 첫번째 풀정산 이후 반정산은 50%에서 바로 나옵니다.

- 정산 중에는 게이지가 멈추니 게이지가 다시 켜지면 1분 후 정산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 반정산 : 아브렐이 가운데에서 안전지대 힌트를 주며 마지막은 항상 되돌아 갑니다.(흰문양쪽 : 안전, 보라문양 : 반대쪽 안전)
ex) 5시 흰문양 -> 1시 보라문양 -> 11시 흰문양 -> 7시 흰문양 => 안전지대 순서 : 5 -> 7 -> 11 -> 7
-> 반정산 때 딜러들은 딱붙어서 문양을 가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딜, 서포터는 버프를 주면서 장판순서 브리핑 하는 것을 추천
(뇌정지 많이 오는 패턴이니 주의)

- 풀정산 : 플레이어에게 나가게 하는 냉기부여(주변에 겹치면 데미지) + 속박(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달리기) 디버프를 부여하고, (QWERASDF) 중 1키 누르기 스타포스를 성공해야 풀립니다.
성공할 경우 랜덤 4명에게 낙인을 부여하며 4명이 6시에 모였다가 발 밑에 낙인 문양이 사라지면 그 자리에 4개의 '악몽의 펜터니클'이 떨어집니다.(개당 피통 : 129억 5431만 8710)



+) 피통이 높아 반드시 모아서 지워야 하며 저희는 0줄 발악 때 시정대신 초각성기 딜몰이를 쓰기 위해 만월 사신화를 아껴서 풀정산 때 사신화딜 + 딜몰아서 밀었습니다.특화딜러가 있다면 아덴기를 아껴서 풀정산때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초각성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풀정산 당 2명정도 초각성기를 사용, 현 시점 0줄이 시정 강제하는 거 같아 비추)

+) 서폿은 버프를 준 뒤 정산이 끝날때까지 (+,X) 랜덤으로 보스가 얼음장판을 통해 데미지 + 경직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실드를 씌워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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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줄 2페이즈 기믹>
약 7분 내외로 2페이즈를 넘겨야하며, 147줄이 되면 게이지가 잠기고 아브렐이 가운데로 이동해 주변에 얼음 장판을 만듭니다.

- 곱3, 곱3+1 자리로 이동하면 캐릭터에 악몽의 파동 장판이 생기며 레이저를 피해 인당 주변에 생기는 구슬 5개를 부셔야합니다.(누군가 죽어서 구슬이 안부셔지면 다른쪽에 낫이 나이 나와 난리가남)
- 번호 깐부를 지정해서 마지막에 냉기 3스택을 채운 한명이 얼고 뒤에 숨으면 즉사 데미지를 막아주며, 뒤에 숨은 깐부는 감금을 풀어준 뒤 가운데로 가 무력을 해주면 4~5초 정도 무력화된 후 3페이즈로 진입니다.

+) 추천 방법 : 1개 파티가 얼고 한쪽 파티가 그 뒤에 한명씩 숨기 + 어는 파티는 구슬을 부시면서 지그재그로 냉기장판에 들어가 냉기 2스택을 만든 뒤 마지막 5번째 구슬을 부시고 레이저가 사라진 뒤 장판으로 들어가면 안전하게 얼 수 있음)

+) 이 때 못 부신 구슬 갯수 만큼 3페이즈에 아브렐이 공격력이 증가하여 받는 데미지가 더 커지니 반드시 본인 책임 구슬은 지웁니다.(세미광폭? 컷트 6~8개 정도로 추정)
-> 트라이 때 사고가 많이 나는 기믹으로 팔 짧은 딜러들은 성부 채용 대신 파폭 채용도 추천합니다.(냉기 장판쪽 안전하게 부시는 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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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페이즈 : 지하2층(147줄~0줄)>
패턴 실패 혹은 맞게 되면 데미지가 2페이즈보다 더 아픕니다.

- 1~2개 패턴 후 메이플(루시드) 패턴을 바로 시전하며(3분쿨?) 가운데에 있다가 안전장판을 보면 스페를 써서 바로 탈출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장판이나 선에 맞으면 회복량이 급감(디버프 20초)하기 때문에 맞은 사람이 있으면 서폿이 실드 케어로 살려야함
- 메이플 패턴 후 1개 패턴을 쓰거나 바로 사라지며 낫 안전지대 저가 패턴이 나옵니다. 마지막에 떨어진 두개의 낫방향(ex) 5 11시)는 레이저가 나와 즉사하게 되니 낫이 안떨어진 대각 방향에 가야하고, 그 방향에 나온 낫은 저가로 쳐낼 수 있습니다.
(실패 시 회복량 감소 디버프1분 -> 실패 시 낫데미지에 갈리기 때문에 트라이 때 안전한 방법은 한명이 시정써서 데미지 막고 뒷 사람이 저가 + 서폿은 실드를 감아 냉기장판 틱데미지 상쇄해주기)

- 제우스(번개창들고 빙글빙글 돌기) 패턴은 4번째 돌때 카운터가 나오니 쳐주면 됩니다.

- 이즈리얼 3번 패턴은 저가가 아니라 마지막에 어글자를 향해 카운터를 줍니다.

- 50초마다 가운데로 이동해 분신 소환 후 저가를 쓰는데 실패시 즉사에 가까운 피해를 주니 트라이때는 서폿이 미리 뎀감기나 실드로 선케어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냉기 선 긋기 + 구슬 비벼서 지우기 패턴은 선 맞으면 매우 아프니 조심해서 구슬을 지웁니다.(ex) 서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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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페이즈 게이지 기믹> : 1분마다 반정산 풀정산 반복(게이지 풀 2분)
2페이즈랑 다른 패턴이 나오니 주의

- 반정산 : 가운데로 이동해 저가 패턴을 줍니다. 한명이라도 실패할 경우(추정) 아브렐이 끌어당긴 후 순간이동하고 장판을 씁니다. 맞게 되면 밖으로 나가게 하는 속박 디버프를 걸고 스페이스바 스타포스를 성공해야 디버프가 풀립니다.(실패 시 낙사, ★2페이즈보다 스타포스가 빠름)

- 풀정산 : 곱3 자리로 안 겹치게 나가야하며 밖에서 안으로 당기는 속박 디버프가 걸립니다. (QWERASDF) 중 1키 누르기 스타포스를 성공해야 풀리며(실패하면 중앙에서 얼고 틱뎀) 곱3 자리에 아브렐 무력(2인 1조, 요구치 낮음)을 해야합니다. 무력을 성공하면 미니맵에 빨간점(가짜)과 보스문양이 보이며 무력을 실패하면 시정으로 버티거나 죽습니다. 가짜는 주변이 터지기 때문에 보스 쪽으로 가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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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페이즈 : 발악(112줄 리필) + 지파>

피1이 되면 무력화(★반드시 확인)가 터진 후 무적상태로 가운데로 도망칩니다.
반드시 밖으로 도망쳐야하며, 아브렐이 장막 안쪽에 두번 즉사 장판을 터뜨린 후 진입합니다.(112줄 리필 + 타이머 4분 리셋)

짤패는 3페이즈 패턴과 동일하며 반정산 풀정산 기믹이 바뀝니다.

게이지 -> 2분에서 50초로 차는 속도가 빨라짐

★ 반정산
- 1번쨰 반정산 메두사 : 메두사 안보면서 구슬을 깨거나 히든 아제나 쓰면 파훼 됩니다.(에스더딜 36줄 + 프리딜)
+) 깰 때는 몰랐었는데 히든 공유되어서 추가합니다. 메두사 때 히든 아제나 사용하면 36줄 밀고 딜타임이니 참고해주시면 될 거 같네요.(30추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573221?my=chuchu)

- 2번째 반정산 스타포스 : 속박에 걸려 스페이스바 스타포스를 성공해야합니다.(실패시 낙사)

★ 풀정산
문제의 시정(초각성기 사용) 기믹 -> 바깥쪽에 장막이 있는 안전장판이 있으면 시정을 쓰지 않아도 생존 가능하며, 저스트가드를 할 경우 성공하면 빙결 1스택(2분 디버프라 2번 하면 사망), 실패하면 빙결 2스택을 부여 확정 사망합니다.

※ 망령회 영상을 참고했을 때 구스토를 쓰면 상면피면 + 장막 안전지대 장판이 오래 버티는거로 추정이 됩니다(첫 풀정산 후 클리어 대부분 영상이 2~3분 전후로 지형이 금이 간 뒤에 파괴됨//추가 정보 아시는 분 있으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히든 에스더를 모르는 상태라 안전제일 딜찍 방법으로 초각성-> 시정 -> 시정 에스더는 니나브로 밀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13 다크루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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