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구간 앜패 분석
1) 현재 오피셜
- 60미만 진화포인트는 100포인트
- 깨달음과 도약은 변동 없음
- 이에 맞춰 레이드 체력변동
2) 누가 이득인가?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60+단은 강해지지 않지만, 40+단은 당연히 현재보다 많이 강해짐.
숨만 쉬었는데 고대 3세트 이상가는 진화포인트에, 4티어 악세 연마옵션으로 상단일기준 8% 더 강해짐.
깨달음으로 인한 구조개선 및 딜증가
도약활성화로 인한 초각딜증가에 편의성증가
40+단 1승 추가욧~
이에 맞춰 레이드 피통을 늘린다. 그러면 40+단은 강해진만큼 레이드 피통이 늘어난거니 괜찮음.
근데 60+단은 강해진게 없는데 숙제레이드 피통만 늘어나는 셈.
3) 그럼 진짜로 40+단이 이득인가?
위에서 40+단 1승이라고 표현했지만 이 점은 단순하게 판단할게 아님.
함께 어떤 패치가 들어오느냐가 중요.
확실한건 진화포인트를 100포인트나 기본으로 주는건 누가봐도 '극단적'인 방향성임.
나는 기존에 부위당 +8이던 진화포인트를 +12로 늘려줄걸로 예상했음. 이렇게 해도 충분히 앜패로 넘어갈 이유가 생기니까. 근데 +8을 +16으로 늘린다? 솔직히 ㅅㅂ 말이 안되는 수준
아무튼 이정도로 극단적인 방향성은 당연히 많은 변화를 동반할 수밖에 없음.
4) 예상되는 패치방향성
- 40단이 도는 레이드 골드삭감
이건 예상이 아니라 거의 확정인 수준. 명분은 전구간앜패로 완벽하게 쌓았음.
게다가 보호자로 골드뽑아내는건 스마게에서 예상하지 못했을걸로 생각함
지금도 딜찍인데, 전구간 앜패이후 난이도는 더 내려갈 수밖에 없음.
아무리 피통을 늘려도 지금보다 더 어렵게 피통을 늘릴 순 없음. 무조건 레이드가 더 쉬워짐. 애초에 지나간 레이드를 굳이 이제와서 더 어렵게 조정할 이유는 하나도 없기때문.
그리고 로아 역사상 모든 골드인플레는 '하위레이드에서 생산한 골드'가 원인이었다.
이건 예상이 아닌 확신임. 무조건 골드 박살냄
- 에기르의 발탄화
이건 전재학이 진작에 언급했던 부분. 에기르는 시즌3의 발탄포지션.
일단 진화포인트 퍼주면서 레이드 난이도 자체는 매우 끌어내렸음.
이제 고대 0세트인 유저도 굳이 노기르버스를 탈 이유는 없음.
60+레이드인데 60+ 유저가 강해지진 않아서 피통을 상향할 이유도 없어보임.
- 1660 진입 난이도 완화
민감한 부분.
무조건 할거다, 안할거다로 단정지을 순 없지만 최소 반반정도라고 생각해야함
슈모익으로 1640까지 지원은 기정사실. 그러나 여기서 멈출건지는 봐야함.
1640 레이드의 골드보상은 쳐낼건데, 1660까지는 동일하게 골드가 든다?
1600~1620의 뉴비폐사구간처럼 될 확률이 매우 높음.
그러나 단지 폐사구간이기때문에 완화한다는건 근거가 부족함. 로아는 지금까지 폐사구간을 꽤나 오랫동안 방치한 경우도 적지 않기때문.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 극단적인 패치는 완화를 생각할 수밖에 없음.
우선 1660까지 성장동기를 생각해봐야함. 지금은 1660을 찍으면 노기르를 가서 '아크패시브 개방'이라는 큰 성장동력이 있음.
근데 이걸 스마게는 스스로 쳐내버림. 이제 1660아니어도 아크패시브 개방함. 깨달음이나 도약은 1660과 똑같은 상황.
그럼 골드를 더 많이 버는가? 1660은 노기르를 제외하면 나머지 2개 레이드는 1640과 공유함.
즉 1640 골드쳐내면 1660도 크게 타격받을수밖에 없음. 1640~1660 골드는 그대로 드는데, 버는 골드는 줄어들고 아크패시브라는 성장동력마저 없어진 상황. 그렇기에 1660까지 완화를 점쳐볼 수 있다.
그럼 1660까지 완화를 어떻게 할까?
i) 상급재련 1~10 완화
개인적으로는 상재완화가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하는 중.
과거 전재학도 라방에서 '유저여러분이 상급재련을 하고 계승할줄 알았다'고 언급.
즉, 전재학이 처음에 예상한건 1620에서 상재 10을 하고 유저들이 티어4로 계승하는 것.
현재 상재는 매우 기형적인 구조인데, 3티어 1620컨텐츠가 4티어 1670에 와서 활용되는 중.
슈모익에서 상재 10단계까지 재련지원을 해줄 수 있음. (이전 슈모익에선 재료까지만 지원했는데 이걸보면 얼마나 생각없이 설계를 했는지 알 수 있다. 재료만 주면 유저들이 상재를 하고 계승할거라고 생각한 셈)
영지연구로도 지원해줄 수 있음.
상재 10을 완화하면 1660+단도 이득을 보는데, 기존의 1660+은 상재없이 눌렀기때문. 1660+도 상재를 통해 1670을 찍어서 노브를 갈 수 있고, 1640골드삭감의 피해를 줄일 수 있음
이렇게 될거라 예상한다면 지금 보너스룸에서 파는 3티어 재료들을 당연히 구매해두면 좋음. 특히 융화재료.
ii) 1660까지 깡으로 강화완화
기존 1660+단은 수혜를 받지 못하는 방향.
그러나 간단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기에 가능성이 있다.
5) 추가컨텐츠의 추가
로아의 시즌3는 설계부터 실패했다고도 보임. 그 후 부랴부랴 수습을 하고 있는 모양새인데 전구간 앜패화도 정상화의 일환으로 봐야함.
슬픈건 1640 레이드 골드를 쳐내면 1690+도 손해를 보는 상황임. 하브, 하기르에 베히나 카멘을 돌아야하니까.
거기에 1660+이나 1670+도 손해를 볼수밖에 없음.
1660+을 찍을 성장동력을 로아 스스로 없애는만큼 반대급부로 무언가가 있어야함.
강화지원이 없을거면 기존 레이드 레밸대를 다시 재배치를 하든, 유기했던 강습레이드로 레이드를 가볍게 하나 끼워넣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