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리창
(중요도 : ★★★☆☆)
카제로스가 양손을 맞잡으며 붉은 이펙트가 나옵니다.
그리고 유리창 공격을 시전하는데, 바리에이션은 총 세가지입니다. 선모션으로 어느정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차오르는 유리창 부분에 피격될 시 큰 데미지와 감금 상태이상에 걸리며, 모든 면역을 무시하고 감금에 걸립니다.
위 움짤처럼, 카제로스가 손을 맞잡은 뒤, 맞잡은 손을 한번 풀면 헤드 안전입니다.
위 움짤처럼, 맞잡은 손을 풀지 않고 계속해서 잡고 있다가 곧바로 양쪽으로 팔을 펼치면, 앞뒤 안전입니다.
위 전방안전과 구분이 힘들기 때문에, 해당 패턴 전조가 보이면 보스 헤드쪽에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제로스가 후방으로 살짝 이동한다면 백 안전입니다.
전조를 보고 헤드쪽에 위치하다가, 카제로스가 후방으로 이동하는 것이 보인다면 빠르게 백으로 이동해주세요.
+ 해당 패턴은 2관문 조우시 무조건적으로 시전하는 패턴이기도 합니다.
앞을 발로 찬 후(경직), 뒤를 팔로 후리고(경직) 앞을 올려치고 잡습니다.(피격이상)
잡힌 사람이 없으면 패턴이 종료되며, 마지막에 앞을 풍압으로 날립니다.(넉백, 경직)
보스 측면에 있으면 완벽하게 안전입니다. 백에 있어도 경면을 이어쓴다면 프리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뒤를 후리는 두번째타 공격이 경직을 주며 플레이어를 헤드 쪽으로 끌어당긴다는 것인데요.
(움짤에서의 개바타)
해당 공격을 맞고 헤드 쪽으로 끌어당겨지면, 마지막 올려치기를 맞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마지막 올려치기를 맞고 공중에 뜬 인원이 있다면, 움짤처럼 뜬 인원을 잡고 백으로 패대기를 쳐 큰 데미지를 줍니다.
즉, 후방에 있는 인원은 후방에서 빠지거나 경직면역 스킬을 써 끌어당겨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며
헤드 인원은 마지막타 때 꼭 헤드를 비우거나 피격이상 면역을 사용해 공중에 뜨지 않도록 해주세요.
만약 공중에 떴다면 잡기가 나오므로, 백에 위험핑을 찍어주세요.
카제로스가 어글자의 등 뒤로 빠르게 이동하며, 칼을 한번 휘두릅니다. (경직, 맞을만함)
그리고 부들부들거리며 굉장히 느린 저스트가드 공격을 앞뒤로 2회 시전합니다. (피격이상, 아픔)
그 후 전방을 넓게 발로 차는데, 후방에 있거나 전방에 딱붙어 있으면 안전합니다. (피격이상, 아픔)
전방 저가가 상당히 느려 까다롭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저스트가드 불빛이 번쩍이고, 2초를 세고 가드를 눌렀습니다.
어글자에게 머리를 계속해서 돌리며 시전하므로, 어글자는 헤드를 고정시켜 주는것이 좋으며
어글자가 아니라 판단되면 백에서 딜을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백 저가는 타이밍이 명확해서 훨씬 안정적이거든요. (전방 저가공격 직후, 곧바로 저가를 눌러주면 됩니다.)
첫번째 전방 저가 공격이 저스트가드 불빛이 반짝이는 시점의 어글자의 위치로 돌진하며 시전하기 때문에
움짤처럼 저가 공격을 약간 전진하며 시전하는 경우가 잦은데요,
이렇게 전진하는 과정에서 보스가 몸을 뚫고 이동했다면 저스트가드를 두번 눌러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 움짤처럼, 노란 저스트가드 불빛이 반짝이는 시점에 '어글자가 너무 멀리 있다면' (어글자 스카우터)
전방 저스트가드 공격을 약간 더 빠르게 시전합니다. (1초 세고 가드를 눌러야 할 만큼)
즉, 저스트가드 타이밍이 어긋나게 되어버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격에 피격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어글자는 보스가 돌진후 한번 휘두른 뒤, 빠르게 보스 앞쪽으로 붙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이요!!
카제로스가 바닥을 한번 쾅 찍어서 경직 데미지를 주고, 후방으로 공중제비를 돌며 이동합니다.
이후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살짝 돌려서 무다무다 검기공격을 하며, (경직, 많이맞으면 디지게 아픔)
어글자에게 머리를 돌려 한번 더 엑스자 검기를 날립니다. (피격이상, 겹쳐맞을 시 준즉사급 데미지)
어글자는 처음부터 쭉 고정이며, 처음 패턴 전조를 시작할 때 자신을 바라본 것 같다면 머리를 고정해주면 좋습니다.
어글자가 중간에 바뀐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은데, 처음 무다무다 때 어글자 쪽으로 머리를 조금만 돌려서 시전하기 때문에 (어글자가 백에 있어도 백으로 머리를 확 돌리는게 아닌 어글자 쪽으로 머리를 조금만 돌려서 시전함!) 그렇게 착각하기 쉽습니다.
자신이 어글자인 것 같다면, 위 움짤 어글자 (바드,윤노랑) 처럼 무다무다 때 옆구리 쪽에서 위치하다가
무다무다가 끝나고 헤드 쪽으로 한번 더 이동해서 마지막 엑스자를 빼주시면 완벽합니다.
(냥바타 스카우터가 어그로인 시점, 옆구리에서 무다무다를 빼준 뒤 다시 헤드로 가서 엑스자를 빼고, 백으로 이동해 피해주는 모습)
전방으로 잽을 2타, 1타, 1타 날립니다. 모두 경직입니다.
마지막타 이후, 전방으로 풍압을 날려 길게 넉백시킵니다.
처음 2타를 맞아 경직에 걸리더라도 후속타 전에 이동기로 빠질 시간이 나오기에 크게 위험한 패턴은 아닙니다.
어글자 방향으로 머리를 조금씩 돌리며 시전하기 때문에 머리가 살짝식 돌아간다는 걸 생각해주면 좋습니다.
헤드딜러는 마지막 풍압까지 꼭 생각해 주세요. 멀리 밀려나면 후반에는 낙사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전방 1타(경직) 후 살짝 후방으로 백스텝하며, 2타(경직) 후 올려치기(피격이상)까지 시전한 뒤 발차기(피격이상)를 시전합니다.
발차기는 근접하거나 후방에 있으면 피격되지 않습니다.
어글자는 올려치기를 피하는 것이 살짝 까다로운데, 올려치기 방향의 구별법은
2타 때 칼을 휘둘러 도착한 위치를 올려칩니다.
2타 때 왼쪽부터 휘둘러 오른쪽에서 칼의 궤적이 끝났다면, 오른쪽을 올려쳐요. 더 쉽게 설명하기가 힘드네요...
처음에 기를 모아 주위를 터트립니다. (피격이상)
그리고 어글자에게 돌진해 저스트가드 공격 (경직)을 하며, 발차기(피격이상)까지 한 뒤 유리창 패턴까지 연계됩니다.
처음에 기를 모으는 모션을 보고, 빠르게 멀어져 주세요.
이후 어글자에게 돌진해 저스트가드 공격을 하는데, 돌진하는 걸 보고 한템포 늦게 가드를 눌러주면 됩니다.
마지막 유리창 공격은 전방안전 or 백스텝 후 후방안전을 랜덤으로 시전합니다.
유리창을 꼭 기억하고 의식해서 피해주면 좋아요.
저스트가드 공격은 전방~보스 오른편 측후방까지가 공격 범위입니다.
가드 공격이 엄청 위협적인 데미지는 아니지만 해당 공격을 맞고 넉백되어 후속으로 이어지는 발차기 공격을 맞아버릴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가드를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전방으로 높이 점프해 째트킥을 시전합니다. (피격이상)
이후 후방을 올려치며 날아오르고 (피격이상) 내려찍어 주위에 데미지를 줍니다. (경직)
이때, 지진 상태이상->데미지와 피격이상으로 이어지는 장판이 맵 여기저기에 나오므로 회피에 집중해주세요.
그리고 한번 더 후방을 올려치며 날아올라, 내부를 찍은 뒤 바깥쪽이 터집니다. (찍안, 피격이상)
(* 하드 난이도에서는 내부 찍기 공격이 없습니다. 바깥쪽만 터져요!)
째트킥 - 점프 후 찍기 (지진) - 점프 후 찍기 (찍안)
주의할 점으로는 두번째 찍기 때 바닥 지진 장판에 피격되어 지진에 걸리면, 해당 위치로 세번째 점프찍기를 시전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웬만하면 절대 지진에 걸리지 않도록 해 주시고, 지진에 걸렸다면 빠르게 콜해 풀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 점프 찍안에 피격되면 '악마의 불' 디버프에 걸리므로 이 공격을 특히 신경써서 피해주세요.
(* 악마의 불 - 10초 뒤 폭발하며 본인을 포함한 주위에 높은 데미지, 정화나 성부로 해제 가능 / 성폭으로는 해제 불가)
(다른 각도의 전조 모습)
하늘로 날아올라 전방을 찍어 넘어뜨리고(피격이상), 발로 높게 올려쳐 전방을 잡습니다.(잡기) 잡힌 사람이 없다면 패턴이 종료됩니다.
째트킥은 날아오를 때 덤블링을 하며 날아오르지만, 해당 패턴은 그냥 정자세로 날아오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잡기에 피격되어 잡힌 사람이 있으면, 카제로스가 뒤를 돌아 해당 인원을 와바박 때린 뒤 카운터가 등장합니다.
(하드 난이도 기준 일반카운터 / 더퍼스트 난이도 기준 협동카운터[2인])
카운터를 쳐서 풀어주지 않으면 잡힌 인원은 사망합니다.
잡은 인원을 와바박 때릴 때 주변에도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멀리 빠져 있다가, 카운터를 꼭 쳐서 풀어주세요.
풀어준 뒤엔 유리창 패턴이 나오는데, (후방 안전 or 전방 안전) 후방 안전의 유리창이 나올 때에도 후방으로 이동하는 동작 없이 패턴을 시전하므로 장판을 보고 빠르게 반응해 피해주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으로, 맨 처음 전방을 찍는 공격에 아무도 피격되지 않을 시에는
근접한 범위의 플레이어들을 전부 넘어뜨리며 높은 데미지를 줍니다.
즉, 처음 전방을 찍는 공격을 서포터 혹은 피격이상 면역이 많은 직업군, 헤드 직업군 등이 맞아준 뒤 잡기를 피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방으로 전진하며 5타를 가합니다. 4타까지는 경직이지만 마지막 5타는 전방을 올려칩니다. (피격이상)
낙사 구간에서는 생각보다 위험한 패턴입니다.
처음 경직에 맞기 시작하면 후속타까지 계속 경직이 이어지고, 3타 쯤에 나오는 멀리 밀쳐내는 풍압이 낙사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전조가 매우 짧기 때문에, 해당 패턴을 의식하고 항상 헤드를 비워주며 플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 5타에 피격되어 공중에 뜰 시, 카제로스가 전방 인원을 모두 잡고 전방으로 찍어 던집니다.
낙사도 낙사지만 그냥 데미지 자체가 굉장히 위협적이므로 헤드를 꼭 비워주세요. 헤드어택 딜러는 마지막 타격 올려치기를 꼭 의식하면서 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카제로스가 자세를 취한 뒤 저스트가드 이펙트가 나온다면, 근접 전범위 느린 저가입니다.
카제로스가 가만히 있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가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부들부들과의 구분점 - 부들부들은 어글자를 향해 돌진하고 평타를 친 뒤 저가 이펙트가 나온다 / 부들부들은 제자리에서 자세를 잡은 뒤 나온다)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계속해서 돌리므로 어글자는 헤드를 고정시켜 준 채로 저스트가드를 해주세요.
저스트가드 후에는 헤드를 계속 와바박 때리기 때문에, 빠르게 헤드를 비워주세요.
(다른 각도 모습)
II. 2-1관문 사막 짤패턴 + 강화 짤패턴
사막(300줄) 이후에서 등장하는 쌍검폼 짤패턴과, 강화 짤패턴입니다.
강화 짤패턴은 사실 700줄부터 나오는 패턴이지만 그때는 웬만하면 기믹에 밀려 볼 일이 없을 거에요.
- 쌍검폼 패턴 (타일이 부숴지는 저스트가드-협카-2회의 저스트가드 이후)
쌍검폼 패턴 구간에는 보통 이난나를 +1까지 써서 넘기기 때문에 꼼꼼하게 볼 필요는 없지만
공대장이 난나를 늦게 쓰거나 할 경우 or 딜이 느려 두번째 쌍검폼까지 볼 경우에는
패턴을 봐야 할 수도 있어요.
1. 쌍검폼 - 1타-휘릭 후 전방 날리기
(중요도 : ★★☆☆☆)
카제로스가 왼편 후방을 가르고(경직), 한바퀴 휘릭 공격을 한 뒤(경직), 쌍검을 치켜들고 어글자를 향해 계속해서 머리를 돌립니다.
그 후 전방을 찍고, 칼을 옆쪽으로 살짝 밀쳐 경로에 있는 모든 인원을 날립니다.
모든 공격이 '깊게 베인 상처' 디버프를 부여하지만, 보통은 이난나를 써 해당 디버프를 받지 않습니다.
(*깊게 베인 상처 - 5스택시 1분간 회복량 100% 감소)
난나가 없을 땐 전방을 날리는 공격이 상당히 위험하므로, 백으로 신경써서 이동해 주세요.
전방도 좁은 범위가 안전이지만, 가까이 있으면 오히려 쌍검 두개에 동시에 피격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쌍검폼 - 앞뒤앞
(중요도 : ★★☆☆☆)
쌍칼의 손잡이로 앞을 밀치고(경직), 후방을 밀친 뒤(경직), 앞을 발로 차며(경직)
이후 전방에 풍압을 뿜어 멀리 넉백시킵니다.
맵이 좁아 모든 공격이 낙사에 위협적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 앞 발차기 공격에 피격된 인원이 있을 시, 두가지 후속패턴 중 하나를 추가로 시전합니다.
한가지는 어글자를 향해 돌진 후 바닥에 장판을 생성하는 위 움짤 패턴입니다.
(바닥 장판에 피격 시 악마의 불 디버프에 걸림, 이난나가 있을 땐 무시!)
다른 한가지는 어글자를 향해 돌진 후, 피격이상의 칼질-경직 칼질을 하는 패턴입니다.
3. 쌍검폼 - 2타 후 발차기
(중요도 : ★★☆☆☆)
전방을 두번 칼질한 뒤(경직), 발로 뻥 찹니다.(경직) 그리고 전방 풍압까지 연계됩니다.
이난나가 없을 때 발차기에 피격될 시, 풍압까지 피격되어 낙사될 위험이 높습니다.
발차기에 피격되지 않으면 패턴이 종료되지만, 발차기에 피격된 인원이 있을 시 후속으로 어글자에게 돌진해 칼질 두번을 시전합니다.
4. 쌍검폼 - 찍고 날아올라 찍기
(중요도 : ★★☆☆☆)
쌍칼을 합쳐 전방을 찍습니다(피격이상). 장판에 피격될 시 악마의 불 디버프에 걸립니다. (난나있으면 면역)
이후 잠깐 타격판정이 사라지며 높에 뛰어올라, 전방에 넉백 경직 칼질을 합니다.
난나쓰고 딜할때 타격판정이 잠깐 사라져 짜증나는 패턴입니다.
- 쌍검폼 특수패턴 (★)
이난나를 정상적으로 쓴 기준, 이난나가 끝날 쯤 시간제로 나오는 특수패턴 2종입니다.
이난나가 없을 때 등장하므로 패턴을 꼼꼼하게 파악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2종 중 한가지의 패턴이 등장하며 쌍검 폼이 종료됩니다.
1. 쌍검폼 특수패턴 - 개지랄
(중요도 : ★★★★☆)
카제로스가 후방으로 이동한 뒤, 합쳐진 쌍검을 내려찍어 장판을 만듭니다.(피격 시 '악마의 불' 디버프)
직후, 타일이 부숴지는 곳에 있으면 즉사하므로 빠르게 이동해 피해주어야 합니다.
타일이 부숴지며 근접 위치에 창을 와바박 휘두른 뒤, (근접 위치 경직과 데미지)
내부 안전의 장판 공격을 합니다. (장판 공격 피격 시 '악마의 불' 디버프)
패턴이 시작되면 일단 근접해서 해당 공격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 와바박 휘두르는 건 쉴드만 받고 맞딜해 주세요.
그 후 창을 한번 더 와바박 휘두른 뒤, 카제로스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왕부메랑을 던집니다. (경직 다단히트)
멀리 떨어진 위치, 그리고 부메랑의 안쪽은 안전입니다.
그 후 내부 위험의 장판 공격을 합니다.
부메랑 이후 내부 위험의 장판공격이 연계되므로, 가능하면 멀리 떨어져서 부메랑과 장판 공격까지 피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움짤 참고)
그 후 한번 더 창을 와바박 휘두른 뒤, 마무리 저스트가드 공격이 나오는데요.
카제로스가 후방으로 돌면서 경직 공격을 하고, 착지하며 넓은 범위를 휘두르며 피격이상 공격을 가합니다.
두 공격 다 저스트가드가 되는데, 악질적이게도 처음 경직공격을 저스트가드하면 두번째 공격에 맞고 날아갑니다.
즉, 처음 경직공격을 경직면역으로 면역시킨 뒤 두번째 공격을 저스트가드하거나 (움짤처럼)
혹은 아예 멀리 떨어져 공격을 통째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각도 장면)
해당 저스트가드 공격들은 피격이상 면역으로 면역이 가능하므로, 서포터는 꼭 광시,율법,미리내로 케어를 감아주세요.
2. 쌍검폼 특수패턴 - 2찍 후 협카
(중요도 : ★★★★☆)
카제로스가 찍어 장판 공격을 한 뒤, (장판 공격 피격 시 '악마의 불' 디버프)
제자리에서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돌리며 한번 더 장판 공격을 시전합니다.
장판 공격 두번이 연달아 나온다면 협동 카운터라는걸 생각해 두고 있어야 합니다.
(* 하드 난이도에서는 일반 카운터로 나옵니다!)
협동 카운터에 성공하면 바닥에 창을 찍으며 날아오른 뒤(경직), 내부 안전의 장판 공격을 2회 시전합니다.
그리고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계속해서 천천히 돌리다가, 그 방향으로 착지하며 휘리릭 공격(피격이상)을 합니다.
협동 카운터 성공 후, 바닥에 창을 찍으며 날아오를 때 살짝 생기는 경직을 주의하세요. (은근 낙사 많이 당해요)
마지막 착지 휘릭 공격은 보는 방향을 확인하고, 고정되었을 때 다른 각도로 피해도 되지만
보스가 보는 방향이 애매해서 피하기 힘들 때가 많으므로 서포터가 꼭 광시, 율법, 미리내 케어를 감아주세요.
딜러는 스페이스바, 피격이상 면역 스킬로 케어를 받으며 제자리 피면을 해주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 기본폼 강화패턴 (★)
쌍검폼 페이즈를 넘긴 후, 지형이 길쭉한 형태일 때 추가되는 강화 패턴입니다.
사고가 은근 많이 나는 구간이므로 확실하게 숙지해 두면 좋습니다.
1. 강화패턴 - 비 세번 후 지진
(중요도 : ★★★★★)
근접부터 비가 총 세번 내립니다.(경직)
세번째 비가 내린 직후, 모든 범위에 기절 상태이상 공격★★을 가합니다.
기절 공격을 면역시키지 못하고 피격당할 시, 10초간의 긴 기절에 걸리며
카제로스가 기절된 인원을 뚜드려 팬 다음 협동 카운터가 등장합니다.
협동 카운터에 실패하면 해당 인원을 즉사시키는 명존쎄 공격을 합니다.
(*협동 카운터 움짤을 찾습니다..!)
세번째 비가 착지하자마자, 스페이스바를 써서 기절 공격을 면역해 주세요.
움짤처럼 빛성폭을 미리 던져주는 것이 굉장히 안전한 방법입니다. (수연으로 면역도 가능)
2. 강화패턴 - 빙글 후 저가-협카
(중요도 : ★★★★★)
카제로스가 빙글 한바퀴 돌며 패턴이 시작됩니다. (경직)
점프해 내려찍고 (피격이상), 전방 원투 (경직-피격이상) 공격을 한 뒤 저스트가드 공격을 시전합니다.
직후 협동 카운터(2명 필요)를 해 주세요.
이후 카제로스가 헤드를 잡으며 패턴이 종료됩니다.
처음 빙글 한바퀴 공격을 보면, 카제로스의 헤드 방향을 꼭 비워주세요. 위 움짤처럼 피격되어 넘어지면 저스트가드 공격에 대처가 힘들어집니다.
모든 공격이 경직과 다운으로 낙사를 유발하기에 사고날 위험이 높은 패턴입니다.
협동 카운터까지 성공한 후에도, 머리를 꼭 비워주세요.
카제로스가 전방을 잡고 후방으로 내려 찍습니다. 역시 낙사 위험이 높습니다.
3. 강화패턴 - 스르륵 엑스자 후 협카
(중요도 : ★★★★☆)
카제로스가 유령처럼 스르르륵 이동했다가 돌아와서, 엑스자 장판 공격을 가합니다. (피격이상)
이후 점프해 한번 내려찍은 뒤(피격이상), 협동 카운터(2명 필요)가 등장합니다.
해당 전조가 보이면 살짝 거리를 두어 엑스자 장판과 찍기공격을 피한 뒤, 협동 카운터를 대기해주세요.
협동 카운터에 성공하면 유리창 패턴이 확정적으로 등장합니다.(후방 안전 or 전방 안전)
후방 안전의 유리창이 나올 때에도 후방으로 이동하는 동작 없이 패턴을 시전하므로 장판을 보고 빠르게 반응해 피해주어야 합니다.
4. 강화패턴 - 빠른저가 두번 후 휘릭
(중요도 : ★★★★★)
전조가 거의 없는, 굉장히 빠른 저스트가드 공격을 2회 시전합니다.
그 후, 모든 면역을 무시하는 휘릭 공격을 전범위에 시전합니다.
만약 맨 처음 공격에 아무도 저스트가드를 하지 못하면, 2타 없이 곧바로 휘릭 공격을 시전합니다.
2타까지 저스트가드 후, 마지막 휘릭이 피격이상 면역을 포함한 모든 면역을 무시하고 공격을 해 버리므로, 낙사를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
해당 패턴의 정확한 파훼법을 모르겠습니다. (머임??)
댓글로 확실한 정보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2관문 페이즈의 통상 짤패턴입니다.
모든 패턴이 위협적입니다. 짤패턴의 숙련도가 2-2의 클리어를 결정합니다.
1. 사라진 뒤 카운터
(중요도 : ★★★★☆)
카제로스가 잠시 사라진 뒤, 어글자 등 뒤에 나타나 전방을 올려친 후 카운터가 나옵니다.
스페이스바로 면역시킨 뒤 카운터를 쳐주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다른 장면)
2. 어글자 방향 격돌
(중요도 : ★★★★★)
손에 구체를 형성하는 전조를 확실하게 알아두세요.
어글자에게 표식을 부여하며, 그 인원을 바라보고 조금 떨어진 위치에 격돌이 나옵니다.
(표식은 어글자임을 확인하기 위해 있는 용도로, 표식자가 아닌 인원이라도 격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자신이 표식(어글자)이라면 머리를 고정해서 격돌을 잡기 편하게 해 주세요.
표식(어글자)가 머리를 움짤처럼 벽에 고정시켜버린다던지 해버리면, 격돌을 아무도 잡을 수 없게 됩니다.
어떤 이유로든 격돌을 잡지 못한다면 맵 전 범위에 준즉사급 피해가 들어오므로 (체방따리 원킬정도) 시정 or 초각을 빠르게 사용해주세요.
격돌은 G키를 눌러 진입해주어야 하며, QWER 4키 랜덤 격돌입니다.
만약 배드가 2회 이상이면 격돌을 못잡았을때처럼 맵 전범위가 터지므로, 콜을 꼭 해주세요.
카제로스가 손에 작은 구체를 형성하는 것이 전조입니다. 역시 확실하게 파악해 두면 좋습니다.
어글자를 바라본 상태로 이동하며 멜 유도공격(경직)을 한 뒤, 어글자에게 왕구슬로 공격합니다.
왕구슬은 마지막에 터질 때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이후 한번 더 멜 공격을 하며 이동하고, 두번째에는 다른 랜덤한 어글자를 바라보고 왕구슬 공격을 하며 패턴이 종료됩니다.
처음 왕구슬까지는 어글자가 자신이 어그로인걸 확실히 파악한 뒤, 머리를 고정해주면 프리딜을 할 수 있습니다.
패턴을 시작할 때 자신을 바라본 것 같다면, 멀리 떨어져서 첫 왕구슬 어그로를 확실하게 고정해 주세요.
서포터는 자잘하게 떨어지는 멜 공격들을 케어 스킬들로 케어해 주면 좋습니다.
두번째 왕구슬은 어글자가 랜덤하게 바뀌므로, 멀리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포터의 케어가 유지되고 있다면 방향을 고정시키면서 피격이상 면역으로 맞딜해도 좋습니다.
4. 똥부여 후 피자두번
(중요도 : ★★★☆☆)
랜덤한 네명에게 원형 똥을 부여합니다. 그후 날아올라 어글자 등뒤에 착지한 뒤, 감금 공격을 두번 시전합니다.
마지막엔 디버프창에 표식이 있는 인원에게 검은색 번개를 뿌려 넘어뜨립니다.
똥은 웬만하면 같은 위치에 겹쳐서 깔아주세요. 멀리 흩어지면 카제로스가 멀리 착지해 감금 피자장판을 피하기가 까다로워집니다.
이후 감금 피자장판은 상태이상 면역으로 면역이 가능하지만, 데미지가 상당히 쎈 편이므로 웬만해선 피해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피하기 어렵다면 범위 바깥까지 멀리 나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인원에게 표식 디버프가 생깁니다. 표식 디버프가 생긴다면 마지막 검은 번개가 자신의 위치로 날아옵니다.
위험핑을 찍어서 알려주고, 다른 파티원은 핑을 보고 피해주세요!
(*추후 표식자 움짤 추가 예정)
카제로스 전방에 하얀 범위가 생기면 해당 패턴입니다.
패턴 이름을 꼭 기억해주세요. 패턴 이름이 곧 파훼법입니다.
위 움짤처럼 카제로스 전방에 생기는 구슬 중 노란색 구슬이 더 많다면, 협동 카운터(3인 필요)를 치면 파훼됩니다.
카제로스 전방에 생기는 구슬 중 검은색 구슬이 더 많다면, 무력화를 하면 파훼됩니다.
만약 틀린 파훼를 해버릴 시, 맵 전체에 준즉사급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파훼만 제대로 된다면 프리딜이 가능한 꿀패턴입니다.
3개의 벽(카스테라)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벽은 잠시 뒤 움직이며, 경로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피격이상을 유발하며 밀쳐버립니다.
이후 랜덤 어글자에게 찌르기-전방베기를 2회 시전합니다.
(찌르기 경직, 전방베기 피격이상)
카스테라가 생성되면 바닥에 노란 반원이 퍼지는데, 해당 반원이 퍼지는 방향이 카스테라의 진행 방향입니다.
근데 솔직히 잘 안보이고, 카스테라가 움직일 때 스페이스바나 피면기 등으로 버티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카제로스의 찌르기 공격은 백에 딱 붙어있으면 피격되지 않고, 전방을 날리는 공격도 피할 수 있습니다.
피하기가 상당히 난해한 패턴 중 하나입니다.
피면기가 부족하거나 스페이스바가 짧을수록 피하기가 너무 힘들고, 지형이 파괴된 상태라면 낙사도 위험하며 움짤처럼 후속타를 맞기도 쉽습니다.
지형파괴가 되어있는 상황이라 위험해 보인다면 시정을 쓰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전조 없이 굉장히 빠르게 원형 저가가 등장합니다.
그 후 어글자를 바라보고 헤드쪽 넓은 저가, 반대방향쪽 넓은 저가까지 총 3회의 저가 공격을 합니다.
그 후에는 어글자를 바라보고 앞을 찍어 옆까지 넓게 공격하는데, 백에 있으면 안전입니다.
파훼법을 모르면 사고율 1순위가 되는 짤패턴입니다.
맨 처음 저스트가드 공격이 굉장히 빨라서 캔슬되지 않는 스킬을 쓰는 도중 맞으면 피격될 수밖에 없는데요,
공격에 피격되면 실명 디버프에 걸려 다음 저스트가드 공격들의 전조 이펙트와 범위가 보이지 않습니다.
범위가 안보여서 어버버하다가 후속 저스트가드 공격들을 그대로 맞아버리면 그냥 바로 죽어버립니다. (두번째 저스트가드 공격부턴 한방한방이 빈사급 데미지)
움짤처럼 실명에 걸리더라도 2번째와 3번째 저스트가드 공격의 타이밍을 숙지해 두고 타이밍에 맞게 저스트가드를 계속 눌러주세요.
8. 사라졌다 저가 후 협카
(중요도 : ★★★☆☆)
카제로스가 노란 빛이 되어 사라집니다.
처음은 돌진해서 두번 베어 넘어뜨리고, 두번째로 나타날 때는 경직 공격을 합니다.
세번째로 나타날 때 저스트가드 공격을 하며
마지막에 나타날 때 협동 카운터(2인 필요)가 등장합니다.
두번째로 나타날 때 쯔음에는 모든 인원이 한점에 모여 있어주어야 합니다.
따로 동떨어져 있으면 카제로스의 저스트가드 공격이 동떨어진 방향으로 나올 수가 있는데
저스트가드에 한명도 성공하지 못하면 마지막 공격에 협동 카운터가 나오지 않아 위험한 패턴이 됩니다.
9. 사라졌다 두더지 협카
(중요도 : ★★★☆☆)
이전 패턴과 동일하게 노란 빛이 되어 사라집니다.
이 노란 빛이 땅을 퍽 때리며 땅 속으로 들어가고(피격이상), 숨은 채로 이리저리 움직이면 마지막에 협동 카운터가 등장합니다.
카제로스가 땅 속으로 들어갈 때, 그리고 땅 속에서 나올 때 주위에 피격이상을 유발하므로
해당 공격들을 잘 피하면서 협동 카운터를 대기해주세요.
역시 모여서 이동하며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떨어진 곳을 보고 협동 카운터가 나오면 카운터를 치기 힘들어 많이 위험한 패턴이 됩니다.
카운터에 실패 시 넓은 부채꼴 영역을 공격하며, 실명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외곽에 검은 장판이 생기며, 무력화 게이지(뎀감)가 등장합니다.
검은 장판으로 나갈 시 높은 데미지와 슬로우 디버프가 계속해서 들어옵니다.
랜덤한 인원에게 팩맨 모양으로 생기는 장판을 피하면서 무력화를 진행해 주세요.
팩맨 장판에 피격될 시 공중으로 올라가며, 한번 더 내려찍어 데미지를 줍니다. (피격이상 면역 가능)
무력화에 성공하면 표식자를 지정해 검은색 레이저(피격이상)를 발사합니다.
표식자는 머리를 고정해서 핑을 찍고 레이저를 빼 주고, 서포터는 표식자 위치에 보험으로 광시,미리내,율법 케어를 감아주면 좋습니다.
11. 밖안 후 돌진잡기
(중요도 : ★★★★☆)
카제로스가 모든 면역을 무시하고 안쪽으로 끌어당기는 장판 공격을 2회 시전한 후,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바깥 장판에 피격되어 끌어당겨지면 안쪽 장판을 맞을 확률이 높아지고, 안쪽 장판을 맞으면 중앙쪽으로 끌어당겨져 돌진잡기에 끌려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꼭 신경써서 장판 공격을 피해준 뒤, 헤드를 비워주세요.
돌진잡기에 아무도 맞지 않으면 돌진만 하고 패턴이 종료되지만,
돌진잡기에 피격된 인원이 있을 경우 전방을 찍고 바깥쪽을 크게 터트립니다. (찍안, 피격이상)
잡힌 인원에게 들어가는 데미지가 상당하기에(케어가 없으면 무조건 죽는 정도), 잡힌 사람이 있다면 서포터가 열심히 쫓아가 찍안 때 광시,율법 케어를 땡겨주세요.
미리내면 더더 열심히 뛰어가세요.
12. 3감금장판 후 엑스자
(중요도 : ★★★★★)
검은색의 반투명한 피자 장판을 세 차례 시전합니다. 피자에 피격시 높은 데미지와 함께 감금에 걸립니다.
감금은 하드 난이도에선 상태이상 면역으로 면역이 가능하지만, 더 퍼스트 난이도의 경우 모든 상태이상 면역을 무시합니다.
데미지도 상당하기에 사고가 상당히 많이 나는 패턴입니다.
중간중간 등장하는 원형 장판들이 경직과 넉백을 유발하는데, 경직되면 후속으로 감금 장판을 맞기 쉬워집니다.
원형 장판도 꼼꼼하게 피해주시고, 힘들다면 경직면역 스킬들을 활용해서 피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감금장판 3회 후 카제로스가 어글자를 바라보고 찍습니다. (피격이상)
이때, 어글자의 위치에 흰색의 엑스자 피해장판이 생성됩니다.
만약 어글자가 위 움짤처럼 백으로 슉 와버릴 경우 엑스자 피해장판이 백에 깔려 딜로스를 내기도 하므로
보스가 마지막에 자신을 바라보고 찍는 것 같다면 멀리 떨어져서 엑스자 장판을 빼주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카제로스의 손에 흰색 빛이 생겨나며, 앞으로 돌진한 후 넓은 범위의 인원을 헤드로 끌어당겨 강제로 격돌에 진입시킵니다.
격돌은 범위 안 인원 중 랜덤한 한명이 들어갑니다.
(격돌은 앞서 적은 격돌 짤패턴과 동일합니다)
배드가 2회 이상 뜰 시 모든 범위에 준즉사급 공격을 날리므로, 꼭 브리핑해 주세요!!
어글자를 바라보고 평타를 계속해서 시전합니다.
처음 2타 - 찌르고 빨아들이기까지는 경직, 이후 올려치기와 내려찍기는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크게 위협적인 패턴은 아니지만, 계속해서 머리가 어글자를 향해 돌아가기에
어글자가 머리를 신경써서 유지시켜 주면 훌륭한 프리딜 패턴이 되는 패턴입니다.
평타 두번 후 머리가 돌아가며, 마지막 내려찍을 때 머리가 한번 더 돌아갑니다.
(정석적인 머리고정 방법)
2타 후 부채꼴 끌어당기기까지 경직면역으로 고정시켜준 뒤, 올려치기를 스페이스바로 면역해주면서 나와주면 됩니다.
후방으로 살짝 날아올라 찍고(피격이상), 여기저기에 장판이 생깁니다.
장판은 피격이상을 유발하며 두 개의 장판이 크로스되는 부분에 피격되면 꽤 아픈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피하기 쉬운 꿀패턴입니다.
보스 방향기준 대각선 방향 (5시, 7시) 이 항상 안전입니다.
카제로스가 외곽을 빙글빙글 돌아가는 회오리 영역으로 만들고, 이동합니다.
안쪽에서 카제로스를 따라다녀 주세요.
마지막엔 모든 인원을 멀리 밀치며(경직면역 가능), 이후 랜덤한 어글자를 찍고 바깥이 터집니다. (찍안, 피격이상)
장판 범위가 약간 악질적입니다. 안쪽 장판 전조가 전부 차오르지 않고 중간에 찍어버려요.
밖으로 나갔다가 안쪽이 터지는 걸 확인하고 곧바로 들어와주어야 합니다.
터지는 속도가 상당히 빨라 까다롭기에 서포터의 케어를 받고 피격이상 면역으로 맞딜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회오리 진행 도중 외곽 회오리 영역으로 나가면 잡혀버리고, 마지막에 날려 넘어뜨립니다.
그리고 바닥에 계속해서 생성되는 푸른 전기장판을 맞으면 멀리 넉백(경직)되어 회오리 영역 밖으로 나가버리기에, 푸른 전기장판을 잘 피하면서 움직여 주거나 경직면역 스킬을 사용하며 이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하드 난이도에서는 바닥 푸른 전기장판이 나오지 않습니다!)
카제로스가 이리저리 날아오르며, 돌아와 어글자 쪽을 찍습니다. (피격이상)
이후 후방안전인 장판 공격을 내부에서부터 순차적으로 날립니다.
(장판 공격 내부는 경직, 바깥 4번째줄부터는 피격이상)
후방 안전이긴 한데, 마지막에 머리를 한번 더 돌리고 장판을 시전하기 때문에
찍은 후 머리를 움직이는 것까지 보고 백을 따라가거나
혹은 가까이 붙어서 장판 공격을 경직면역 스킬을 이어써서 면역해 주는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만약 경직면역에 실패할 시, 장판에 맞고 밀려나면서 계속해서 연달아 장판 공격을 와바박 맞아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후반에는 낙사 위험도 있어용
17. 노란장판 + 저가 두번
(중요도 : ★★★★★)
카제로스가 바닥에 수많은 노란 장판을 생성시킵니다. 노란 장판에 피격될 시 염동력에 걸립니다.
그리고 저스트가드 공격을 2회 시전하는데, 상당히 빠릅니다.
빠른 저가라는걸 명심하시고 움짤을 보며 타이밍을 꼭 숙지해 두세요. 실패 리스크가 상당히 큽니다.
저스트가드 두번 후, 무작위 위치로 이동해 전방을 마구마구 공격합니다. (경직)
염동력에 잡힌 사람이 없어도 시전하며 데미지가 상당히 아프므로 머리를 비우는것까지 꼭 생각해 주세요.
장판에 피격되거나 저스트가드에 실패할 시, 보스가 끌어당겨 무방비로 마구마구 베기 공격을 맞아야 합니다.
하드 기준 빈사급, 더퍼스트 기준으론 케어가 없으면 무조건 죽습니다.
끌려갔을 때 광시,미리내,율법 케어가 가능하지만 보스가 무작위 위치로 이동해서 끌어당기기 때문에 서포터가 케어를 봐주는 것도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미리내면 더더욱입니다.
그래도 피격되었다면 꼭 브리핑을 해주고 최대한 케어를 해주려고 노력해주세요. 진짜 아파요.
맵 여기저기에 노란 구슬들이 나옵니다. 구슬들은 뭉쳐져 터지며 데미지와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구슬들이 전부 터진 후, 카제로스가 어글자를 찍어 부채꼴 형태로 날립니다.
서포터는 보스 몸 가까이에 케어를 감아주세요. 겹쳐맞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딜러들은 여백 공간에서 구슬이 터지는 걸 전부 본 뒤, 보스가 찍는 것까지 피해주면 됩니다.
카제로스가 검은색 안개를 소환합니다. 안개는 맵 중앙 근처 지점으로 이동하며, 마지막에 중앙에 검은 구슬이 떨어져 큰 폭발이 일어납니다.
중앙에 검은 구슬이 떨어질 때 중앙을 보고 저스트가드를 해주어야 합니다. 실패 시 준즉사급의 높은 데미지가 들어오며 날라갑니다.
중앙 검은구슬이 떨어지기 전 카제로스는 어글자에게 3회 돌진하며, 돌진에 피격 시 경직과 실명 상태이상에 걸려 저스트가드 이펙트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실명은 정화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위 움짤에서 저가이펙트 보이는건 버그입니다!!)
저스트가드 타이밍은 중앙 검은구슬이 떨어지는 부분을 보면 명확합니다.
검은 구슬이 점점 떨어지다 바닥에 착지할 때 저스트가드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 서포터가 보스 백 쪽에 케어를 감아주기로 약속해 놓으면 좋습니다.
혹은 보스 모션을 봐도 좋습니다.
보스가 손을 번쩍 들었다가 손을 천천히 내리는데
손을 전부 내리는 것을 확인하고 저스트가드를 해줘도 됩니다.
+
최근 성행하는 방법으로 벽 구석에 유도시켜, 구석에서 딜을 하면 중앙 저스트가드 공격에 피격되지 않는 방법이 있는데요.
해당 방법은 중앙 검은구슬이 멀리 형성되어 있을 때만 유효한 방법입니다.
위 움짤처럼 중앙 검은구슬이 가깝게 형성되어 있다면 구석에 붙어있어도 얄짤없이 맞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저스트가드 하는 타이밍은 숙지해두는 것이 좋으며, 서포터도 보스 몸,백쪽에 케어를 감는 것을 디폴트로 생각해주면 좋습니다.
더퍼스트가 아닌 하드 난이도에서는 저스트가드 범위와 타이밍이 명확하게 보이므로 이 범위를 보고 해주셔도 됩니다.
물론 실명 디버프에 걸리면 범위가 보이지 않으므로, 정화 스킬을 써서 풀어주거나 위에 서술되어 있는 방법들로 타이밍을 어림잡아 저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카제로스가 v자로 이동한 뒤, 한바퀴 돌며 순차적으로 터지는 피자 장판을 만듭니다.
장판에 피격되면 적당한 데미지를 입으며 넘어집니다.
간단한 패턴이지만 생각보다 피하기 까다로운 패턴입니다.
위 움짤처럼 처음 터진 위치로 이동해 피해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힘들 시 피격이상 면역 스킬로 대처해 주세요.
(* 장판이 어느 방향에 처음 생성되는지는 추후에 정보가 생기면 추가하겠습니다.)
주위를 전부 검게 만듭니다. 보스가 바라보는 노란색 영역으로 가서 저스트가드를 해주어야 합니다.
(검은 영역에 들어갈 시 지속적인 높은 데미지, 백도 위험!!)
저스트가드 타이밍은 노란 선 범위가 사라지고 눌러주거나,
카제로스가 돌진 직전 엉덩이를 살짝 뒤로 뺄 때 눌러주면 됩니다. 자신에게 편한 타이밍으로 꼭 숙지해 두세요.
저스트가드에 실패하면 날아가며, 실패한 사람 위치에 스페이스바를 연타해야 풀리는 원형 피해장판이 생겨납니다.
데미지가 적지 않은 편이라 저가에 실패한 사람이 많아 이 피해장판을 겹쳐맞게 되면 상당히 위험하며
장판이 와바박 터진 후 마지막에 한번 더 터지는 것이 제일 위험합니다. 하나만 맞아도 빈사급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즉, 실패한 사람이 많아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위험해지는 패턴입니다.
타이밍을 꼭 꼭 꼭 숙지해 주시고, 실패한다면 기상기를 쓴 뒤 최대한 멀리 이동기로 멀어져 피해장판을 멀리 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곽에 검은 장판이 생기며, 중앙으로 끌어당기는 피해장판(경직, 맞을만함)이 터진 후 검은 구슬 4개가 등장합니다.
검은 장판으로 나갈 시 높은 데미지와 슬로우 디버프가 계속해서 들어옵니다.
검은 구슬은 계속해서 플레이어를 경직시키며 끌고가며 피해를 입힙니다.
위 움짤처럼 생성된 검은 구슬 사이사이 부분에 멀리 있으면 안전합니다.
(구슬 사이사이 멀리 떨어진 부분이 안전!)
경직면역 스킬이 많다면 그냥 붙어서 경직면역 스킬로 프리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서포터는 보스 몸 쪽에 케어를 감아주고, 딜러들은 케어를 받으며 경면 스킬을 이어 써 딜해주어도 됩니다.
하지만 경직면역을 이어가지 못해 구슬에 한번 끌려가기 시작하면 계속 끌려가, 마지막에 구슬이 터지면서 큰 피해를 입습니다.
경면이 많이 없거나 안전하게 하고 싶다면 처음의 방법대로 구슬 사이사이 부분에 멀리 떨어져서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제로스가 칼을 높게 치켜들고 휘두르려는 모션을 취합니다.
마치 빠따들고 있는 것 같다고 빠따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해당 모션이 보이면 보스와 멀리 떨어져주면서 2번의 장판 공격(피격이상)을 피해주세요.
이 때, 이 2회 장판을 피하는 과정에서 절대 스페이스바를 사용하지 마세요.
2번의 장판 공격을 피한 뒤엔 보스에게 가까이 붙어서 마지막 원형 장판 공격을 피해주어야 하는데, 바리에이션이 두가지 있습니다.
위 움짤처럼 피자 형태의 안전지대가 있는 장판은
높은 데미지가 들어오며 감금을 유발하는 장판입니다.
이 마지막 원형 장판 공격을 피할 때 스페이스바를 사용해 주세요.
감금에 걸릴 시 카제로스가 해당 인원을 내려찍어 큰 피해를 줍니다.
위 움짤처럼 피자 형태의 안전지대 없이, 원으로 꽉 찬 장판은
데미지는 거의 없고 감금만 유발하는 장판입니다.
스페이스바를 아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페이스바를 써서 면역시켜 주세요.
만약 이전 2회 장판을 피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스페이스바를 써버렸다면, 마지막 원형 장판 때 자신의 자리에 빛성폭을 던져 면역을 시켜주세요.
(수연도 가능!)
카제로스 주위에 검은 회오리가 나오며 사라집니다. 해당 전조를 기억해 주세요.
이후 8개의 분신체가 나오는데, 이 중 인원이 적은 쪽이 안전입니다.
위 움짤 기준으로, 하얀 분신이 5체 / 검은 분신이 3체이므로 검은 분신 위치가 안전입니다.
안전 위치로 가지 못할 시 떠올라서 카제로스의 난무 공격을 뚜드려 맞게 됩니다. (광시, 미리내, 율법 케어 가능)
진짜 쫄의 위치를 판별해서 피해준 뒤,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는 하얀 선을 잘 피해주세요. 하얀 선에 피격될 시 감금에 걸립니다. (스페이스바로 면역 가능)
(* 하드 난이도에서는 하얀 감금 선이 나오지 않습니다!)
가짜 쫄에 맞아서 떠오른 게 아니면 카제로스의 난무 공격을 맞지 않습니다.
짤팁으로, 보스가 사라진 직후 구체 쪽을 때리면 딜을 조금 더 넣을 수 있습니다.
특수패턴 - 당구 / 앵그리버드 / 새총 ..... (명칭 많음)
(중요도 : ★★★★★★★)
시간제 패턴입니다. 약 1분 40초 정도마다 등장하지만 기믹에 밀리고 그래서 플레이하면서 정확한 추정은 힘들긴 해요.
11시 방향에 정산 게이지가 회색으로 잠기면서, 카제로스가 허공을 깨뜨리면 해당 패턴입니다.
해당 패턴을 시작할 때 구석에 있으면 거의 확정으로 사망하므로 구석에서 빠르게 나와주세요.
패턴이 시작되면 염동력에 걸린 상태가 되는데, 이때 마우스를 꾹 눌러 발사할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며
꾹 누른 마우스를 떼면 해당 위치로 캐릭터를 발사시킬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안전한 위치로 발사시키는 것이 해당 패턴의 파훼법입니다.
(0.5배속)
마우스를 꾹 누른 상태에서 조준합니다. 조준 방향은 반전이므로 마우스를 위쪽으로 땡기면 아래쪽으로 발사가 됩니다. 활시위를 땡기는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조준할 때 푸른색 원으로 착지하는 위치가 표시됩니다. 이 위치를 조정해서 안전한 위치로 쏙 들어가주면 됩니다.
이때, 카제로스가 몇몇 위치에는 즉사급의 검기를 날리기 때문에
흑백 화면일 때 바닥을 유심히 봐서 해당 위치를 피해주거나, 마우스를 꾹 눌러 조준할 때 화면 색이 돌아오므로 이때 위험한 곳을 피해서 이동해주어도 됩니다.
안전한 곳에 이동에 성공했으면, 검기가 지나간 후 저스트가드를 대기해주세요.
저스트가드를 하는 과정에서 아주 살짝 뒤로 밀리기 때문에, 안전지대 앞쪽에 서있으면 좋습니다.
만약 착각하거나 조준에 삐끗해서 위험지역으로 착지해 버렸다면, 시정을 꼭 눌러주세요. (검기에 맞으면 하드고 더퍼스트고 얄짤없이 죽습니다.)
그리고 시정이 풀릴 때 저스트가드 키도 연타해주면 좋습니다. 시정을 일찍 써버리면 저스트가드 공격을 맞아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풀예시 두가지)
2-2 0줄 이후, 체력바가 ?가 될 때 추가되는 짤패턴입니다.
1. 슬로우장판 후 협카-가르기
(중요도 : ★★★★☆)
칼을 빛내면서 자세를 취한 뒤, 맵 여기저기에 장판이 생깁니다.
장판에 한번이라도 닿으면 모든 동작이 느려지는 슬로우 디버프에 걸리며, 장판 터지는 공격에 피격될 시 공중으로 떠오릅니다.
이후 떠오른 사람의 등 뒤로 이동해 협동 카운터가 나옵니다.
협동 카운터에 실패하면 떠오른 사람이 무방비하게 검은 검기공격(빈사급 데미지, 피격이상)을 맞게 됩니다.
카운터에 성공해도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돌려 검은 검기공격을 시전하므로, 머리를 끝까지 보고 비워주세요.
세 방향에 붉은 전조선이 생기면 해당 패턴입니다.
전깃줄을 피하면서 돌아주시면 됩니다. 돌면서 날아오는 흰 구슬에 피격되면 경직+넉백에 걸려 전깃줄에 맞을 위험이 높아지므로 경직면역 스킬을 사용하면서 먹어주세요.
마지막엔 안쪽부터 순차적으로 장판이 터집니다. (피격이상, 적당한 데미지)
안쪽 장판이 터진 후 들어가거나 피격이상 면역 스킬로 버텨주시면 되겠습니다.
전깃줄에 닿을 경우 긴 기절에 걸려 보스 정중앙으로 천천히 빨려 들어갑니다.
빨려들어간 인원이 있다면 서포터가 광시, 미리내, 율법으로 케어를 감아주세요.
3. 구슬소환 / 돌진3번 후 협카
(중요도 : ★★★★☆)
맵 여기저기에 노란 왕구슬들을 소환합니다. 그리고 어글자를 향해 3번 돌진한 뒤(경직), 협동 카운터가 나옵니다.
협동 카운터에 실패 시 근접 범위에 큰 피해를 입힙니다.
카제로스의 돌진이 노란 왕구슬에 닿을 경우, 구슬이 터져 오랜시간 도트 피해를 입히는 피해장판이 생성됩니다.
즉, 카제로스의 돌진이 구슬로 향하지 않도록 잘 유도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해당 짤패턴이 나오면 다같이 왕구슬 사이로 멀~리 이동해서 돌진을 유도해주세요.
카제로스가 왕구슬 사이를 통과해 바깥쪽까지 나오게 유도해서 안전하게 협동 카운터를 쳐주시면 됩니다.
(추후 움짤을 추가하겠습니당.)
근접 원형 - 전방 부채꼴 - 전방 일자 내려찍기 - 내부안전 장판을 순차적으로 시전합니다.
장판이 생성될 때가 아닌 터질 때 피격 판정이 들어옵니다. (전부 피격이상)
카제로스가 어글자 방향으로 조금씩 전진하며 시전하므로, 장판을 계속해서 신경써서 피해주세요.
외곽 영역을 큰 피해가 들어오는 위험지대로 만든 뒤, 여러번의 장판 공격을 합니다.
노란색 장판 공격에 피격되면 10초짜리 공격력 감소 디버프(중첩당 5%)에 걸립니다.
데미지는 크지 않으므로 보고 잘 피해주세요.
원 바깥에서 투다운 당해 있을 경우 거의 무조건 죽어버리므로 조심하세요.
카제로스에게 무력바가 나오며 피해감소 상태가 됩니다.
노란색 장판은 전조 범위입니다. 노란색 장판이 생긴 곳에 곧 검은색 도트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히는 장판이 깔립니다.
모든 범위가 검은색 피해장판이 되기 전까지 무력을 해주면 파훼됩니다.
무력 실패 시 넓은 범위에 큰 피해가 들어옵니다.
그러므로 검은 장판이 깔리지 않은 빈공간으로 계속해서 이동해주며 무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7. 메두사 후 카운터
(중요도 : ★★★★☆)
메두사입니다. 바리에이션이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바닥 장판이 검은색이면 보스를 쳐다보지 말아야 합니다.(메두사) 쳐다보면 데미지+슬로우+실명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이후 계속해서 움직이는 보스를 따라가서 카운터를 쳐주시면 됩니다. 보스는 거의 항상 맵 바깥쪽을 향한 채로 카운터를 시전합니다.
바닥 장판이 하얀색이면 보스를 쳐다봐야 합니다. (역메두사)
그리고 쫓아가서 카운터를 치는 것까지 동일합니다. 위 움짤은 보스를 쳐다보지 않아 실명과 슬로우에 걸리고, 카운터까지 실패한 장면입니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메두사 장판이 아예 나오지 않고, 이리저리 이동 후 카운터만 등장합니다.
카제로스의 팔 크로스 전조모션을 기억한 뒤, 카운터를 쳐주시면 되겠습니다.
카제로스가 칼을 휘두르려는 모습으로 사라지며, 왔다갔다하며 2번의 부채꼴 저스트가드 공격을 합니다.
반짝 하자마자 저스트가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스트가드에 실패해 피격될 시, 높은 데미지와 실명 디버프가 걸립니다. 실명 디버프에 걸려 다음 저스트가드 공격의 범위가 보이지 않더라도, 저스트가드를 꼭 눌러주세요.
저스트가드 2번 후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돌리며 빛의 검기를 날립니다.
검기에 아무도 피격되지 않으면 그대로 패턴이 종료되지만, 검기에 피격되면 피격된 위치에 엑스자 장판이 깔려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곧바로 붙지 말고 꼭 떨어져서 헤드를 주시해, 검기 공격을 피해주세요.
앞뒤를 제외한 모든 구역을 검은색 위험 지역으로 만듭니다. (들어갈 시 지속적인 높은 도트 데미지 + 슬로우)
그리고 카제로스 칼의 노란 빛이 손잡이부터 시작해서 칼끝까지 이동하고, 칼끝에서 반짝이는데요.
칼끝에서 노란 빛이 반짝일 때 밖으로 이동해 돌진을 피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는 검은색 지역에서 입는 피해가 사라집니다.)
(못 피하는 움짤밖에 없네용.)
피하지 못하고 피격될 시, 어글자를 향해 레이저를 발사합니다. 머리를 계속해서 돌리며 시전하므로 계속해서 헤드를 주시해서 레이저를 피해주세요.
카제로스가 전방에 검은 구체를 소환하며, 주위에 피격이상을 유발하는 흰 장판들을 뿌립니다.
그리고 전방 올려치기 -> 양옆 나비형태 공격(전부 피격이상) 이후 협동 카운터가 등장합니다.
서포터는 케어를 하고 있어야 좋으므로, 여유가 되는 원딜러나 워로드 한 명이 검은 구슬을 드리블해 바깥쪽으로 빼 주세요. 검은 구슬에 피격될 시 기절에 걸립니다.
나머지는 올려치기 이후 헤드 쪽으로 가서 피해주거나, 백 쪽에서 똥과 나비를 피해준 뒤, 빠르게 헤드로 가서 협동 카운터를 쳐 주세요.
협동 카운터에 실패해도 한번 넓게 휘둘러 넘어뜨릴 뿐 엄청 위협적인 공격은 하지 않으며, 그냥 해당 패턴 자체로 굉장히 위험한 패턴입니다. 협카보다도 본인의 생존을 더 신경써 주세요.
* 설명, 자료가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후 수정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