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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바드기준 에키드나/베히모스 버블컨 및 약간의 팁. (내용 많음)

김dakheal
댓글: 15 개
조회: 9222
추천: 7
비공감: 1
2024-05-02 13:27:01
해당 글은 트라이 단계 보다는 빠르게 숙제를 끝내며 딜 집중 구간에서 버블 운용을 편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에키드나 1관문.

달리기전 수연을 키고 평타 한번으로 갈망을 키며 달려갑시다.

양옆의 몬스터를 잡을때는 천상 낙인만으로 잡아낸 뒤 그다음 아델후에 레이드가 시작될때
3버 천상으로 딜몰이를 합시다.

** 이때 공대전체의 딜을 가늠합니다 **
3버 시간이 끝난 후 달리기로 넘어가는 딜찍공대인경우
3버 시간이 끝난 후 160후반대로 아직 딜을 더 넣어야 하는 경우로 구분.

그 사이에 여기서 심포를 쓰게 되는데요.
만약 두 번째 용 불이 보스 주변으로 나오는 경우 아쉽지만 심포를 먼저 써서 파티원 생존을 노리고
그렇지 않은 경우 3버 후에 사용하여 버블을 챙깁니다.

이때 딜찍 공대의 경우 적게는 약1.5버블 많게는 약2.5버블 상태로 달리기가 진행되고
그렇지 않은 공대의 경우 딜타임을 더 가져야 하니 이때 1버 힐을 사용할지 짤버블을 털지 고려하여
진행해 줍니다.
+ 딜찍 공대라도 자신의 버블 수급 능력을 고려하여 여기서 1버힐을 털면서 가도 됩니다.

달리는 과정에서 최대한 버블을 모아 넘어가기 전 최소 2.2~2.5버블을 챙겨줍시다.
그러면 무력하는 과정에서 3버블이 되고 무력됨과 동시에 3버 천상 딜몰이를 하면 됩니다.
이때 심포가 돌아오는데 심포를 써서 달리기 동안 소실된 파티원체력,
아드로 소실된 파티원체력 등을 1버블 힐로 채워줍니다. 
(희원이 터지는경우 힐을 먼저쓰고 심포를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 정말 빠른 딜찍팟의 경우 **
조우때 쓴 심포쿨이 안돌아오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드시 파티원에게 3버후에 심포1버힐이 불가능 한점, 3버 턴후에 몇 초 뒤에 1버힐이 가능한지 고지해줍시다.

135줄 향로 카운터까지 다시 3버블을 모읍니다.
딜찍 공대의 경우 3버를 못채울 가능성이 있으니 최대한 보스를 타격하여 버블을 모아주시고
그렇지 않은 공대에서는 첫 3버딜몰 이후에 140후반인 경우 역시 본인의 버블 수급 능력을 고려하여
짤버블을 적절히 사용해가며 135줄 3버를 맞출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 135줄 스킬트리에 따라 다른점 **
1. 하프 낙인을 사용하시는 유저의 경우 2.3~5버블쯤으로 135줄을 진입해도 됩니다. 기믹중에 하프를 계속 켜서 3버맞추기 가능합니다.
2. 사숔 낙인을 사용하시는 유저의 경우 2.8버블+로 진입하면 됩니다. 카운터후에 서곡으로 바로 채운뒤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3버 딜몰이 후에 패다 보면 특수 패턴이 나오는데 마찬가지로 이때까지의 공대 딜 속도를 확인합니다.
특수패턴/잡몹출현구간에 심포를 써줍시다. 잡몹들의 데미지가 굉장히 아픕니다.

딜찍 공대의 경우 특수패턴 히든아델이 끝날때쯤 90줄 진입으로 내외부 기믹이 시작되며 짤힐1버 / 심포로 채워진 버블, 90줄진입까지 가는시간 등등으로 3버블을 가져간채로 내외부기믹이 시작됩니다.
그렇지 않은 공대의 경우 한번 더 버블을 사용하며 딜구간을 가지게 됩니다.

무력을 하는 내부팟인 경우 135줄과 마찬가지로 2.2~2.5버블을 가져간채로 컷신을 보시면 됩니다.
무력을 하는 동안 3버블이 차게되고 무력이 끝난 후 바로 3버블 딜몰이를 하시면 됩니다.
외부팟의 경우는 조우때는 자유롭지만 그 뒤에는 3버블을 들고간채로 보호막때 사용해야하니
내부팟의 체력브리핑 or 가로세로 생존 2번째 기준으로 버블을 채우시면 됩니다.

외부팟이 더 강하여 먼저 기믹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항상 60줄대부터 3버블을 지닐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니면 편하게 딜 하시다가 아델때 각성약을 먹어 3버블을 바로 사용해 줍니다.

내외부 모두 이때 심포는 가로세로때 써주면 좋습니다. (외부의 경우 잡기패턴때/ 5스택 기믹때 등 추가)

** 외부 파티 자잘한 팁 **
시작과 동시에 보스근처에 도발 허수아비를 깔면 맵을 돌며 향로를 찾는 동안 보스를 묶어둘 수 있습니다.
+ 하프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하프를 두어 갈망 유지를 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유저는 이때 향로를 쳐서 갈망을 켜주세요. 하프로는 반사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역시 딜찍 공대의 경우 보호막 파훼가 끝나면 바로 중앙 전장으로 돌입합니다. 자유롭게 딜을 하시며 3버 타이밍을 기다려 3버 딜몰이 후 클리어 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은 공대의 경우 보호막 파훼 후에 약간의 딜타임이 존재하는데 이때 3버블을 모을 수 있도록 해봅니다.
그리고 중앙에 모여 조우때 좋은 패턴에 바로 3버 조우 딜몰이를 하면 됩니다.

** 중앙 전장 진입 전 심포 사용 팁 **
딜찍 공대의 경우 보호막 파훼중 심포를 쓰는게 아니라면 심포는 쓰지 않고 들어가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은 파티의 경우 중앙 전장 들어가기 전 심포를 사용해 줍시다.
중앙 전장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협카패턴을 하는데 이때 심포를 사용하여 파티원의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딜찍 공대에서는 협카패턴을 보기전에 끝나니 체력바를 보고 써도 되겠다 싶으면 그냥 쓰시면 됩니다.


2. 에키드나 2관문.
필자는 고정공대의 경우 벅샷대신 소나티네를 / 공팟의 경우 벅샷을 들고갑니다.
주로 대부분 유저분들이 윈오뮤/천상/수연/광시/벅샷/서곡/사숔/음진 으로 가실텐데요
사숔은 무력/ 풀정산 뱀타격/ 감금 풀기 등 매우 좋은 스킬로 무조건 채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벅샷을 사용하는 것은 거울카운터 / 지하 돌진카운터/ 0줄 카운터 2번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이점으로 가져갑니다.
고정공대처럼 실력 가늠이 되어있는 확실한 공대가 아니라면 벅샷을 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변경점 ** (이 부분은 본인이 쓰던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 한번 사용해 보셔도 됩니다)
수연의 2트포를 끝수호에서 강수호, 마지막 트포를 해제한채로 들어갑니다.
1관문과 달리 2관문은 지속적인 패턴보다는 딜레이가 있는 단타식 패턴이 많습니다.
강수호를 쓰는 구체적인 이유는
1. 거울/씨앗뿌리기 타겟/렌잡/아리패턴/아군이 배신/거울 카운터때 아군이 피격/왕키드나에서 격돌때 매혹/지하에서 잡기/협카/산개로 인한 전체케어 필요구간 등으로 사용합니다.


조우 시 사숔으로 갈망을 키며 천상부터 사용해줍시다. 
첫패턴이 넉백,CC류인경우 버블 천상이 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좀 더 안전하게 하고 싶은 경우 사숔갈망 후에 첫 패턴을 보고 뒤이어 사용해도 됩니다.
(ex - 2찍 매혹, 백스탭 넉백 등)

첫 씨앗 장판이 나올때쯤 본인 버블이 2버블~3버블 사이로 되어있을 겁니다.
장판이 끝난 후 모였을때 이 버블을 털어주세요.
이후 렌까지 3버블을 모으면 됩니다.
렌잡을 하시는 경우는 2버블+인 상태로 첫 씨앗 장판을 보게되고
렌잡을 안하시는 경우 그 사이에 아리패턴,거울 등으로 심포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딜타임은 첫거울 이후이므로 빠르더라도 2버블을 털고 거울전 3버블을 모으는 방향으로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씨앗 장판사이에 3버블을 채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는
8거울,무력이 나오는 경우 온전한 버블시간을 모두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딜찍 공대의 경우 첫 거울 딜몰이후 거울카운터로 진입하게되고
그렇지 않은 공대의 경우 거울 딜몰이 + 아제나로 어느정도 패다가 진입하게 됩니다.

거울 카운터때 카운터를 제외한 본인의 스킬들로 최대한 버블을 모아줍시다. (카운터는 하셔야 되요!)
+ 가장 마지막 카운터는 치지 말아주세요 침묵걸려서 버프가 늦게됩니다.
이 사이에 심포가 돌아오는 경우 렌잡 인분이라도 사용해도 됩니다.

이쯤되면 풀정산을 보거나 거울연결을 하게됩니다.
거울 카운터중 연결위치는 이미 파악이 되었을 것이고 풀정산을 위한 안전지대를 확인해줍니다.
버블,천상,낙인후 에키드나 반대편의 장판 위치를 파악해주시면 됩니다.

딜찍 공대의 경우 거울/풀정산즈음에 왕키드나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렇지 않은 공대의 경우 이 두가지를 진행하고 진입하게 됩니다.

왕키드나 진입시 첫 버블은 힐로 돌려주세요. 어차피 무력하는 동안 채웁니다.
이때 3버블을 모두 채울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니 힐 돌리셔도 상관없습니다.

** 왕키드나 버블 게이지 관련 **
딜찍 공대 - 격돌때 심포를 사용하는 경우 그냥 3버블을 든채로 첫 뱀격을 보시면 됩니다.
                 격돌때 심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2.9버블을 든채로 지하진입하여 2버블을 사용하고 3버블을 심포와 함께 모아줍시다.
지하 조우 3버로는 뱀격까지 딜찍 공대는 3버를 채우기가 어렵습니다. (희원 터지는건 예외)
희원도 안터지고 공대가 딜을 잘하면 2버블도 못든 채로 뱀격 할 수도 있습니다. (심포사용X시)

약한 공대 - 격돌때 심포를 사용하는 경우 2.9버블을 든채로 지하진입하시는 것이 깔끔합니다.
                 격돌때 심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3버블을 지하조우에 사용하고 뱀격때까지 3버블을 모아줍시다.
** 일반적인 공대도 조우 3버블을 하는경우 뱀격때 3버블 모으기 어렵습니다. **
 그러니 2.9버블을 들고 가는 것이 아니라면 심포가 없다면 등등 조우버블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대가 약하면 약할수록 뱀격 3버블은 중요합니다. 3격내에 뱀을 잡아야하기 때문이며
딜찍 공대의 경우 2격때 뱀격이 종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격돌 사이에 에페때 있는 몇 버블이 있던 상관없이 버블을 터시고 격돌까지 버블을 모으는 것을 추천 드리며
정말 강한 딜찍 공대의 경우 에페만으로 다시 격돌이 시작되니 이점은 본인이 체력바를 확인하여 버블 사용을 안한채로 2번째 격돌을 맞이하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 격돌 부분은 공대마다 택틱이 다양합니다.
저도 이곳저곳 다녀보면서
1. 라하 / 격 에페 격 격(딜찍은 막격이없음) (압도적으로 가장 많음)
2. 격 격 아제나 화수 라하 격
3. 라하 / 격 에페 + 강화 격
으로 있으니 확실하게 하고 싶으신 경우 공대장님에게 여쭤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이 역시 변수로 인해 버블을 못채울 가능성이 매우 높아 확실한 계산이 되지 않는다면 버블을 든채로 조우 버블을 사용하지 않고 격돌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드의 경우 55줄 거울패턴 진입 전 약 60~70줄 사이에서 남은 버블을 사용해 줍시다.
거울을 패도 아덴이 차니 이동안에 3버블을 맞출 수 있습니다. 가만히 계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첫 에키드나 방향을 제외한 모든 구간에서 중앙에서 거울을 치며 아덴모으면서 에키드나 위치를 찾아주세요.
+ 노말의 경우는 55줄진입전 에키드나가 지하로 사라지는 시간, 돌며 무력하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5버블+을 든채로 진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에페로 0줄에 진입합니다.
딜찍 공대의 경우 에페를 안볼수도 에페를 보며 0줄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버블 그냥 들고가세요 딜이 남아돌면 굳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 않은 공대의 경우 마지막 에페때 딜몰이 버블을 사용하며 가늠을 해봅시다.
0줄 2패턴 + 잡기 카운터까지 하면서 버블채울 시간을 고려해 어느정도의 버블을 보유한채로 들어갑니다.
첫 카후 딜몰이 후에 패턴 2개중 아픈패턴쪽에 심포를 털고 나머지 스킬들을 사용하며 또 버블을 모아
딜몰이 반복을 하면 끝납니다.

** 0줄 지하 자잘 팁 **
잡히기로 한 사람이 잡힌 후 날려 보내기 전 광시로 파티원들을 모두 맞출 수 있도록 해주세요
본인은 안 날라가고 파티원 들도 체력 보존이 됩니다.
카운터를 하는 와중에도 버블을 조금이나마 더 채울 수 있습니다. 카운터를 제외한 스킬들을 날려주세요
아니면 첫카 후에 수면 평타로 잡힌 인원을 깨우고 카운터에 집중하셔도 됩니다.







베히모스 1관문.

베히모스는 파티의 유기적인 플레이(포지션이 가장 중요하며 딜타임 캐치가 필요)가 요구되는 레이드입니다.
시작전에 본인의 파티 번호, 위치 등을 인지하고
꼭 파티원에게 어느 지점에 주로 위치할지 언급을 꼭 해주세요
ex - 3파티 오위 + 사멸유저 존재팟 > 5시에 주로 있을 예정이고 보스기준 우측에서 도니 시계방향으로 무빙 요청드립니다.
    - 1파티 왼아 + 헤드유저 존재팟 (주력이 헤드유저인 경우 or 사멸인 경우) 
      > 보스기준 좌측 사이드에 상주하면서 음진때 뒤쪽무빙 or 앞쪽무빙 할게요 

위치 지정을 했음에도 혼자 노는 딜러가 있다면 꼭 언급을 해주세요 공대 전체의 딜 로스와 동시에 케어도 어렵고 동선 손해에 못 받는 딜러 본인도 위험해집니다.
                    
시작.
달리면서 심포하나 써줍니다.
파티원이 모이면 1버블 힐을 쓰고 각성약을 먹어줍시다.

출발전 조우시 어느 방향으로 달려갈지 정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양측 날개를 처음에 패게되는데 이때 양옆으로 흩어지면 모두 갈망을 뭍히기 어려우니까요.
460줄까지 뚜까패며 버블을 모아줍시다.

중나 파티라면 이때 모은 버블로 들어가서 파괴후 버블털며 딜몰이를 하시면되고
나머지 파티는 10분30초에 있을 돌풍을 고려하여 돌풍 후 버블을 털며 딜을 하시면 됩니다.

* 딜이 잘맞아서 몸통 파괴가 빨리 되는 경우 주기적으로 있는 돌풍 패턴을 안 볼수도 있습니다.
한 영상을 돌려보니 7분 45초에 첫 돌풍 패턴을 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매우 중요한 점 *****
베히모스는 날개와 머리 타격시 딜이 더 많이 들어가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몸통의 파괴 수치를 파악하고 몸통이 파괴된 후 바로 극딜이 들어갈 수 있게 준비해야 됩니다.
아직 바드로는 10번(딜러로는5번)밖에 클리어 하지 못했지만 어느정도 가늠 가능한 몸통파괴수치를 공유드립니다.
딜찍 공대 > 3버 딜몰이 후 2버블 내외의 시점에 몸통의 파괴 수치가 약 60~70정도가 됩니다.
                 이전에 남은 버블을 털고 3버블을 모아주세요.
일반적인 공대 > 파괴수치 60~65즈음부터 버블을 다시 모아줄 수 있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몸통파괴 85~90대부터 언급하여 바로 날개 딜을 할 수 있도록 딜러들의 포지셔닝 정리와 폭딜을 할 수 있게 준비해줍시다.
 ex - 몸통 90 우측으로 와주세요 // 곧 날개 딜타임! 등

+ 약간의 디테일로 첫 날개가 아니라 그 뒤에 날개에서 양 날개의 파괴진척도가 좋거나
한쪽 날개만 파괴하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경우에 가끔 몸통 90퍼쯤에서 미리 3버블을 털고 진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확실하게 머리 3버블을 하기위해서요.

가디언 토벌 관련.
첫 중나를 제외하고서는 다음 가디언의 순서는 랜덤입니다.
그래서 다들 이때 무조건 3버블을 들고 가야하는데 어떻게 배분할까 고민이 많으실텐데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들어
한 파티가 이동하는것을 봤습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몸통 날개머리를 기준으로한 버블을 굴립니다.
이때 이동하는시점 또는 버블을 사용하는 시점이 파티가 이동한시점과 얼마나 차이나는지를 확인합니다.
다음 가디언 시점까지 3버블을 모아야지가 아니라 대충 어느정도 모아두는겁니다.
왠만한 파티가 아닌이상 조우 3버블 딜몰이로 바로잡는 경우가 없습니다.
중나 > 파괴후 딜몰이
벨가 > 피자후 딜몰이
요호 > 무력중(워로드 1각유무)/후 딜몰이
칼벤 > 무력후 딜몰이 이부분이 대부분 진행방향이기 때문에
이 전까지 버블을 모으는 시간이 존재합니다. 그러니 너무 신경쓰지는 않되 어느 정도의 버블을 보유한 상태로 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각성약을 들고가기 때문에 여차하면 이때 각성약을 먹으셔도 됩니다.
그러니 이 부분에 신경 쓰지 마시고 몸통 날개 머리 버블컨에만 더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협카하는 시점에 에키드나 무력때처럼 2.2~2.5버블 이상을 들고 있는채로 들어가 보도록 합시다.

조우 무력이 시작됨과 동시에 다음 컷신이 나오기까지는 약 20초의 시간입니다.
즉 무력이 되고나는것을 보고 3버블을 터는것이 아니라 무력을 하면서 3버블이 차있다면
미리 쓰세요 어차피 컷신후 스킵하고나면 거의 쓸모없게 됩니다.
차라리 미리 쓰고 더 많은시간동안 1버블이라도 더채우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베히모스 2관문.
1관문과 동일하게 몸통 날개 머리 파괴에 주력한 버블컨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고려할점은 주시패턴과 돌풍입니다.
주시패턴은 공대원 피격시 쌓이는 주시스택으로 인하여 랜덤한 패턴이 전개되며
돌풍은 일반적으로 2분30초마다 진행됩니다.

아덴을 채워야하는 직업이 없다면 본인이 돌풍을 하도록 합니다.
안에 있으면서 버블을 채우고 돌풍디버프가 끝나면 밖으로 나오면서 파티원들에게 갈망을 뭍히며 들어오게 합니다.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 돌풍 시점때 버블을 터는 불상사가 발생되지 않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베히모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는 모션을 취할때 곧 돌풍 패턴을 하겠구나 생각하셔도 됩니다.

심포는 주시패턴 때 중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사용해주시고 12분 내외부터 3분 간격으로 나오는 카운터도 고려해 줍시다.

실마엘때 무조건 2버블이상은 들고갈 수 있게 준비합시다.
실마엘 후 찍기패턴때 바로 심포를 사용하여 누가 날라가더라도 죽지 않게 해주시고 3버블 첫 딜몰이를 하시면됩니다.

때에따라 버블 수급을 잘못하여 날개 파괴후에 머리딜 진입시 버블이 아얘없어서 각성약을 먹는것이 아니라면
무력을 하면서 남는 버블을 털다가 무력이 완료되는시점에 각성약을 먹고 3버블 딜몰이를 해줍시다.



그럼 모두 밑찬조를 먹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틀린 부분이 있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는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 후 수정 또는 댓글 달아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요약(버블사용관련).

에키1관.
조우 아델 다음
무력 다음 + 심포힐 or 희원 힐
135 카운터 다음
히든아델/내외부 시작 다음
외부는 60줄대 진입시 3버블 모으기

에키2관.
조우 / 첫 씨앗 장판 다음 (2버)
거울 연결 다음
거울 카운터 다음 (2~3버)
왕키드나 진입전
왕키드나 진입시 힐 사용 + 이후 모으기
지하 진입후 /뱀격 > 에페 > 격 > 격 (or 55 거울 진입전)
마지막 에페 (or 모으고 0줄진입)
첫카후 / 2카후


베히1관.
조우 / 몸통 파괴수치 55~65사이에 한번 그이후 날개 / 머리 반복
가디언 토벌시 위 반복과정에서 사이시간 활용하여 3버채우기
협카후 무력시간 20초 고려한 버블사용

베히2관.
조우 / 몸통 파괴수치 55~65사이에 한번 그이후 날개 / 머리 반복
첫번째 이후 날개 파괴전 날개 양쪽의 파괴정도/한쪽날개 파괴 확인하여
몸통 90%+에서 미리털어 머리3버 맞추는 방향
실마엘 진행 중 2버블+ 맞추기
무력때 확실한 3버를 위한 각성약 사용

이니수집가

Lv12 김dakh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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