킁아악님의 검토결과를 베이스로 저도 무공이 먼저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에야 엘릭서는 힘민지가 무조건 공격력 증가에 더 기여한다는걸 계산으로 확인해볼 수 있었네요
(여태까지 엘릭서 깎을때 힘민지 대신 무공 선택먼저했는데 아쉽...)
일단 결론은 무슨짓을 하더라도
킁아악님 글 처럼 힘민지가 무기 공격력보다 항상 우위에 있다는 점 확인하였습니다.
알아두실점.
1.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힘민지 237을 가집니다(원정대/카드효과는 별도)
2. 아바타로 인한 %증가는 모든 힘민지 수치 합산 후 곱연산으로 결정됩니다.
3. 기본공격력은 sqaure root(힘민지x무공/6) 으로 계산됩니다.
4. 모든 계산은 전설 아바타 착용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1670 (올 고대장비/풀초월126성)의 경우
힘민지는 각 방어구 + 악세서리 / 초월로 올라가는 수치
원정대,카드효과(max1637) / 기본효과(237)가 추가가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계산하면 338292입니다.
전설 아바타를 착용하는경우 1.08배인 365355가 됩니다.
무기 공격력의 경우
무기 자체의 기본공격력 / 초월로 올라가는 수치 / 전승자 효과로 계산되며
이는 100170이 됩니다.
기본공격력 계산을 통해 알 수 있는점.
힘민지 : 무공 비율을 통해 각각의 증감비율을 고려하여 최대치를 고려할 수 있음.
엘릭서의 경우 같은 단계별 힘민지 : 무공 비율은 3.94입니다.
즉, 현재 본인의 힘민지 : 무공이 3.94보다 작은게 아니라면 항상 힘민지를 올리는것이 더 이득이라는 뜻입니다.
ex) 100 : 10 에서 100의 10%인 10이 증가하는경우 동일하게 10의 10%가 증가하여도 그 값은 같음.
110*10 = 100*11
저 위에서 계산된 수치를 기준으로 365355:100170 = 3.65로 3.94보다 작기 때문에 힘민지를 올리는 것이
항상 공격력 증가에 더 기여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팔찌 효과로 최대 5400(5000*1.08)이 증가하여도 3.94보다 작음)
엘릭서 단계별 무공/힘민지 수치
무공 | 힘민지 |
236 | 933 |
488 | 1925 |
740 | 2916 |
1110 | 4374 |
1480 | 5832 |
이를 기반으로 기본공 계산시
1~5단계별 | 힘민지 | 무공 | 기본공 | | 힘민지 | 무공 | 기본공 | |
| 365,355 | 100,170 | 78,100 | | 365,355 | 100,170 | 78,100 | |
| 366,288 | 100,170 | 78,200 | 0.128% | 365,355 | 100,406 | 78,192 | 0.118% |
| 367,280 | 100,170 | 78,305 | 0.263% | 365,355 | 100,658 | 78,290 | 0.243% |
| 368,271 | 100,170 | 78,411 | 0.398% | 365,355 | 100,910 | 78,388 | 0.369% |
| 369,729 | 100,170 | 78,566 | 0.597% | 365,355 | 101,280 | 78,532 | 0.553% |
| 371,187 | 100,170 | 78,721 | 0.795% | 365,355 | 101,650 | 78,675 | 0.736% |
| 버프효율 증가량 | 0.66% | 버프효율 증가량 | 0.61% |
그리고 각 5렙 누적 적용시
5렙배수 | 힘민지 | 무공 | 기본공 | | 증감량 | 힘민지 | 무공 | 기본공 | | 증감량 |
| 365,355 | 100,170 | 78,100 | | | 365,355 | 100,170 | 78,100 | | |
| 371,187 | 100,170 | 78,721 | 0.795% | | 365,355 | 101,650 | 78,675 | 0.736% | |
| 377,019 | 100,170 | 79,337 | 1.584% | 0.789% | 365,355 | 103,130 | 79,246 | 1.467% | 0.731% |
| 382,851 | 100,170 | 79,948 | 2.366% | 0.783% | 365,355 | 104,610 | 79,812 | 2.192% | 0.725% |
| 388,683 | 100,170 | 80,555 | 3.143% | 0.777% | 365,355 | 106,090 | 80,375 | 2.913% | 0.720% |
| 394,515 | 100,170 | 81,157 | 3.914% | 0.771% | 365,355 | 107,570 | 80,933 | 3.628% | 0.715% |
킁아악님이 적어 주신대로 최고점 세팅은 힘민지 5개 + 무공1개 인데
저기 노란색 음영 표시가 힘민지 5개일때로
저때 비율이 3.94가 됩니다. 즉 저때부터는 힘민지or 무공을 올려도 동일한 증감량을 보이는데
힘민지 6개를 할 수 없으므로 힘민지 5 무공 1 이 최고 효율이 되게 됩니다.
참고로 버프 효율의 경우 제가 작성한 풀초월 기준 최종 공격력 계산식에서
버프효율인 27.27% 기준으로 파티전체 공격력 증가량을 뜻합니다.
아래 링크 참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8239
1675 기준 (에스더 8강엘라)으로는 위의 스펙에서 무기공격력이 6284 추가가 됩니다.
무기 공격력만 오르기 때문에 (비율이 3.65보다 줄어든 3.43)
무기공격력 증가에 따른 효율만 줄어드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힘민지 | 무공 | 기본공 | | 힘민지 | 무공 | 기본공 | | | |
365,355 | 106,454 | 80,512 | | 365,355 | 106,454 | 80,512 | | | |
366,288 | 106,454 | 80,615 | 0.128% | 365,355 | 106,690 | 80,602 | 0.111% | | |
367,280 | 106,454 | 80,724 | 0.263% | 365,355 | 106,942 | 80,697 | 0.229% | | |
368,271 | 106,454 | 80,833 | 0.398% | 365,355 | 107,194 | 80,792 | 0.347% | | |
369,729 | 106,454 | 80,993 | 0.597% | 365,355 | 107,564 | 80,931 | 0.520% | | |
371,187 | 106,454 | 81,153 | 0.795% | 365,355 | 107,934 | 81,070 | 0.693% | | |
버프효율 증가량 | 0.66% | 버프효율 증가량 | 0.58% | | |
힘민지 | 무공 | 기본공 | | | 힘민지 | 무공 | 기본공 | | |
365,355 | 106,454 | 80,512 | | | 351,824 | 106,454 | 80,512 | | |
371,187 | 106,454 | 81,153 | 0.795% | | 351,824 | 107,934 | 79,555 | -1.190% | |
377,019 | 106,454 | 81,788 | 1.584% | 0.789% | 351,824 | 109,414 | 80,098 | -0.514% | 0.675% |
382,851 | 106,454 | 82,418 | 2.366% | 0.783% | 351,824 | 110,894 | 80,638 | 0.156% | 0.671% |
388,683 | 106,454 | 83,043 | 3.143% | 0.777% | 351,824 | 112,374 | 81,175 | 0.822% | 0.666% |
394,515 | 106,454 | 83,664 | 3.914% | 0.771% | 351,824 | 113,854 | 81,707 | 1.484% | 0.662% |
현재 제 스펙기준으로는 (전승자O)
무공2/5/5 / 지능5 / 팔찌의 지능 3625 증가와 피시방음식으로 인한 무공 1200증가로
375102/103618로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