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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바드 입장에서 바라본 딜러 버프 맞추기

김dakheal
댓글: 56 개
조회: 13006
추천: 17
비공감: 1
2024-06-02 14:10:23
요즘 로태기가 와서 숙제가 아직 많이 남았지만
갑자기 생각난 딜러 버프 맞추기 작성해봅니다.

최근 몇몇 직업들의 딜사이클을 연구해보며 밑잔만들기식 버프 운용을 해봤었는데
재밌더라구요 제 버블사이클도 연습하게되서

어쨌든
개인 경험에 기반한 글이며 작성되지 않은 직업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그리고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지적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별도의 설명이 없는 경우 그냥 제 버블사이클에만 굴릴뿐 따로 확인을 하지않았으며
이런 타이밍이나 어떤 모션에 쓰면 좋다는걸 알려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해당 글은 단순히 버블 사용에 대한 것이며 상시공증을 기반 및 음진위치를 어디에 깐다 이런내용은 없습니다.
+ 기믹후 딜몰이를 제외한 일반 딜링 상태에서 하는 것으로 기믹줄이 근처인 경우엔 무조건 3버블을 채워둡시다.

슈사이어

디스트로이어
약 90% 이상은 이미 매크로 문구가 올라와 매우 편합니다.
없는 경우더라도 모션이 아주 확실하여 보기 좋습니다.
보이자마자 써주면 됩니다.
+ 경험상 3버이후 다시 3버를 채우기까지 2~3번 정도 쓰는것 같습니다. 각이 나와야 쓰는 스킬이기도 하고
   쿨을 크게 고려치는 않았습니다.


버서커 /슬레이어
매크로를 딱히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았고 폭주on/off류쪽 또한 
이펙트로 크게 보이지 않아서 맞춰본적이 없습니다.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댓글을 참고하여 수정)
오늘도 봤는데 버서커 > 푹찍 스킬과 앞으로 칼을 난무하는 스킬류 가 주딜기로 보입니다.
처단자 슬레이어의 경우 블러드러스트(앞으로 칼을 난무하는 스킬)의 막타 데미지가 높아
보이는 즉시 넣어도 막타에 버블이  뭍어 좋다고 합니다. 폭주 자세에 대한건 잘 보이지 않았던듯 해요.

워로드
고기의 경우 배쉬 모션을 보고 버프전개를 해주면 맞아 떨어졌었습니다.
몹이 큰경우 음진을 몹 정중앙에 깔때 가끔 차스가 음진틱을 맞았는지 파악은 안되었습니다.
전태는 잘 모르겠네요.



애니츠

기공사
역천의 경우 파티상태창을 보면 역천이 켜져있고 꺼져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20초 / 현타시간은 10초정도로 들었고 역천이 꺼지기 몇초전에는 파티창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니
이때 이후 다음천상에 맞추어 버블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지인들의 말에 따르면 순순순 이 보이면 그때 써주면 대부분 다 맞는다고 합니다.
세맥의 경우 본인 스스로가 체력바/기믹 등을 고려하여 스스로 설계하는 유저가 대부분입니다.
별도로 생각치 않고 사용하면 됩니다.


배마
초심배마는 상상속의 동물로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그래도 극신이니 별생각않고 쓰면 대부분 다맞지 않을까요?
오의의 경우 몰아치는 스킬딜링으로 이해하고 있어 화룡천상 모션을 보고
다음 천상에 맞추어 버블 전개를 합니다.
지인의 경우 사이클이 18~20초 내외로 돌아간다고 하여 바드입장에서는 버블을
맞추기 어려운 사이클 시간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른 오의분들은 어떤가요?

(댓글을 참고하여 수정)
용바기준으로 시작되는 딜전개가 두직각 모두 동일하나 이후 주력기를 박는시간 즉
바람의속삭임을 인지하고 버프가 들어가는 약 1~2초내에 주력기가 다박히는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브레이커
수라의 경우 경험상 23~4초 부터 32초까지 수라를 켜는데 필요한 시간이 다양한점이 많이보입니다.
전자의 경우 2버블을 맞춰줄수 있고 후자의경우 3버블을 맞춰줄수 있는데
어떤분은 제 3버블에 맞춰서 수라는 키는분도 있고 버블따위 고려치않고 본인 사이클에 수라를
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매크로가 없다면 댐프쉬롤 날리고 있는 걸 보고 써주면 됩니다.

권왕의 경우 아직 정보 습득이 많이 되지 않아 잘모르겠습니다.
(댓글 및 영상을 참고하여 수정)
매크로가 없는 경우 두다리를 땅에 도움닫기 하듯이 지르는 모션이후 파천섬광과 낙화를 사용합니다.
영상을 보니 주력기 + 각성기를 모두 사용하는 사이클을 하여도 12초이내로 2버블을 줘도 모든 주딜기에
버블을 뭍힐 수 있으며 별일이 없다면 아덴을 채우는 속도가 주딜기가 돌아오는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주딜기에만 초점을 맞추면 13~17초 이내로 돌아오는 것 같습니다.
즉, 권왕의 사이클도 25~30초내외로 돌아오게되어 2버/3버 혼용 운용이 적절한것으로 보입니다.


스트라이커
세우라제의 쿨타임이 30초이나 타격시 일정확률로 켜지는 정말 이상한 매커니즘의 카드세팅입니다.
걍 30초마다 켜진다고 했으면 30초에 맞춰 버블을 넣으면 서로 맞출 수 있으나
그렇지 않으니 아쉽지만 30초라는 시간은 3버블을 운용하는데 있어 적절한 시간이니
3버블이 찰때마다 써주면 얼추 맞습니다.


인파이터
체술의 경우 따로 매크로를 킨 유저는 본적이 없고 
상시딜러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별도의 확인은 하지 않았습니다.
충단의 경우 풍신 파쇄 죽선 후 초신성까지 넣거나 아덴이 꺼지는 타이밍에 초신성과 진용출 일망 심판을 섞어
다시 아덴을 채우기에 돌입합니다. 10멸홍 충단을 키워본것은 아니지만 대충 계산시
12~16초 이내에는 다시 투지게이지가 돌아오니 죽선 모션 또는 초신성 모션을 보신 다음 천상버블을 넣어주면
그다음 투지타이밍과 맞물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창술사
절제의 경우 초심과 마찬가지로 본 기억이 거의 없습니다.
절정의 경우 가장 눈에 보이는 모션은 유성강천인데
대부분 적유굉사 순으로 돌리기 때문에 유성강천을 보고 쓰는것보다는
유성강천을 썼다면 그다음천상에 맞추어 버블을 사용하거나
맹룡열파 모션을 보고 올리면 대부분 맞았습니다.



아르데타인

건슬
(댓글을 참고하여 수정)
포커스샷 (적을 조준하는 모션)을 기준으로 버블 전개를 하면 좋으며 
딜타임 이후 21초쯤 뒤인 점을 고려하면 딜사이클이 21초 기준으로 어느정도 전개되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3버블 16초 / 개개인별로 다르나 3버블을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이 각성/희원 제외
스킬트리에 따라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28~33초(있을시 19~24초)정도 소요되므로 항상 맞추는것은 어려우며
희원/각성기 보유시에는 무난하게 3버블을 이으면서 진행하면 잘 맞을 것 같습니다.


데헌
핸건의 경우 카운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비슷한 딜링류로 어떤 스킬에 맞추기보다
상시적으로 돌려주면 되기 때문에 별도로 맞춰줄 필요가 없는 직업각인입니다.
강무의 경우 샷건연사의 모션이 가장 보기 쉬우며 이걸 본 다음 다음 천상에 맞추어 쓰거나
원샷원킬 스킬이 공중으로 뛰어오르는데 정확한 사이클을 아는것이 아니나 이 스킬을 본다음
써주는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블래스터
포격모드를 자주가기때문에 포격모드를 보고 올려주면 됩니다.
화강은 제가 이펙트를 켜지 않기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이펙트가 켜져있다면 뭐 큰스킬 하나가 떨어진 것을 보고 다음천상에 맞추면 맞지 않을까요?


스카우터
기술스카의 경우 공부해보진 않았습니다만 상시딜러로 알고있어
별도로 맞출 필요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유산스카의 경우 블래스터의 포격모드와 마찬가지로 변신한것을 보고 써주시면되고
대부분 점화 라던가 매크로로 알려주니 보고 쓰시면 됩니다.


호크아이
(댓글참고하여 수정)
두동은 상시딜러로 별도로 맞출필요는 없으나 짧은시간내에 히트하는 경우가 많고 사이클이 짧아
상시공증에 더 주력하면 좋을것 같네요.

죽습의 경우 스나이프 스킬 모션이 정조준하는 모션이기 때문에
이것을 보고 그다음 천상타이밍에 맞춰줍니다.


로헨델

서머너
교감도 상시딜러로 별도로 맞추진 않습니다.
상소의 경우 상급소환사 라는 문구가 캐릭터에 뜨므로 보이면 바로 올려주면 됩니다.
예전엔 그래도 맞추기 쉬웠는데 시전시 딜이 들어가는 속도가 빨라져 보고써도 풀틱맞추기는 어렵습니다.


소서리스
환류도 상시딜러로 별도로 맞추진 않습니다.
점화의 경우 최근 가장 연구를 많이했던 직업으로
점화전개 이후 다음 점화가 돌아오기까지 유저마다 차이가 있으나
27~33초 인점을 확인하였고 끝마종을 하는경우가 더 빨리 점화사이클이 돌아옵니다.
종해종을 생각하였을때 2버블을 사용하는경우 뒤의 종날에는 2버블이 뭍진 않습니다.
그러나 뒷종말보다는 앞에 전개되는 스킬들이 큰 포션을 차지하기 때문에 2버블을 뭍혀주는것도 괜찮습니다.
점화를 켜기 전 항상 아드스택만 쌓고 진행하다보니 이렇게 시간체크를 하기보다는
갑자기 소서 유저가 평타를 여러번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된다 하면 유심히 보시다가 
큰모션을 취할때 버블을 올려주시면 얼추 다 맞습니다. (버블이 올라가며 떼바시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많았음)


아르카나
황제황후 둘다 상시딜러의 성격이 강해 별도로 맞추진 않습니다.
기믹후나 조우때 빠르게 버프를 올려주세요


암살자


데모닉
위쪽에서 요새 잘 보이지 않습니다.
버프되셨던데 얼른 올라와 주세요..


리퍼
공중으로 떠서 내리찍는 모션스킬을 보고 그다음 천상에 맞추어 써줍니다.
사실 리퍼도 상시 딜러의 성격이 강해 별도로 맞추는 편은 아닙니다.


블레이드
(댓글참고하여 수정)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 마엘스톰 이후 버스트를 넣는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마엘스톰의 유지시간이 스킬설명에 6초라고 되어있으니 확인하고 바로 버블을 넣으면 
버스트 데미지에 아덴이 뭍으니 좋을 것 같습니다.


소울이터
데이터가 없으나
최근 만월유저와 대화를 해보며
끝마 진입 여부에 따라 22~28초의 사이클을 가진다는점을 확인하였습니다.
이펙트나 어떤 모션에 대한 정보가 없어 해당 시간초의 사이클만을 가지고 버블을 올리거나
사신화라는 매크로를 보고 올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요즈
기상술사
이슬비의 경우 이슬비가 켜지면 바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제가 알기론 10멸홍단계에서도 이슬비가 켜지는걸 보고 3버블을 올리면
뒷 뙤싹의 풀틱이 버블이 안뭍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단심후 뙤싹은 뭍을것 같기도한데 저기에 타이밍을 맞추려면 디코로 서로 공유가 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질풍의 경우 상시딜러로 별도로 맞추진 않습니다.


1620+ 컨텐츠를 하다보면
레벨 불균형 및 특출나게 스펙이 높은 유저들을 보는경우가 잦은데
이때 해당 딜러에게 맞추는 식의 운용이 어떨까 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틀린점이나 보완해야될점, 추가로 가르쳐주실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하고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짤막한 요약글(수정 가능성 있음)

2/3버블 혼용식 운영이 좋은 직업군
브레이커 / 건슬 / 소서리스(점화) / 소울이터(만월)

별도 지정없이 사용하여도 상관없는 직업군(or 스킬 사이클이 아직 확인 안된 직업군)
버서커 / 슬레이어 / 워로드 / 배마(초심 오의) / 스트라이커 / 인파이터(체술)
데헌(핸건) / 블래스터 / 스카우터 / 호크아이 / 서머너(교감) / 소서리스(환류)
아르카나 / 데모닉 / 블레이드(잔재) / 소울이터(그믐) / 기상술사(질풍)

상세 맞춤이 필요한 직업군
디스트로이어 / 기공사 / 배마(오의 > 주로 특치 오의) / 인파이터(충단) 
창술사 / 데헌(강무) / 서머너(상소) / 블레이드(버스트) / 기상술사(이슬비 - 난이도 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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