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 공통
- 랜스 스킬의 PvE 피해량이 13.2% 증가하였습니다.
카운터 스피어 - PVP 시 피해량이 13.1% 감소하였습니다.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를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반격 성공 시 자신의 공격력이 4.0초간 15.0/17.0/18.9/20.9/23.0% 증가한다.
- 변경 : 반격의 속도가 15.0/18.0/21.0/24.0/27.0% 증가한다.
대쉬 어퍼 파이어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를 '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1타 적중 시 자신의 공격력이 4.0초간 15.0/17.0/18.9/20.9/23.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속도가 15.0/18.0/21.0/24.0/27.0% 증가한다.
방패 밀치기 - 마나 소모량이 6.4% 감소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4/76.8/85.8/94.8% 증가한다.
-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65.0/73.4/81.9/91.0/100.1% 증가한다.
배쉬 - 공격 범위를 70% 증가하였습니다.
-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를 '전투 준비'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6초간 공격력이 25.0/27.0/29.0/31.3/33.5% 증가한다.
- 변경 : 스킬 사용 시 6초간 일반 스킬 피해량이 25.0/27.0/29.0/31.3/33.5% 증가한다.
- '타종' 트라이포드를 '강인함'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범위가 70% 증가한다.
- 변경 : 더 이상 기절이 발생하지 않지만, 피격 이상에 면역이 된다.
리프 어택 가디언의 낙뢰 - '강인한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5.0/42.0/49.0/57.0/65.0% 증가한다.
갈고리 사슬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를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자신의 공격력이 5.0초간 25.0/27.0/29.0/31.3/33.5% 증가한다.
- 변경 :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00.0/111.0/122.0/133.0/145.0% 증가한다.
방패 돌진 방패 격동 증오의 함성 - 마나 소모량이 12.0% 감소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3.7/4.4/5.2/6.0초 감소한다.
- 변경 : 마나 소모량이 50.0/53.0/57.0/62.0/67.0% 감소한다.
아이덴티티 - 전장의 방패
- PVE 시 피해량이 21.8% 증가하였습니다.
- 실드 게이지를 반환받는 수치를 변경하였으며, 이에 맞게 실드 게이지 반환 관련 스킬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 전장의 방패가 종료되면 아군 대신 막아준 피해량에 따라 실드 게이지를 최대 25%까지 반환받는다.
- 변경 : 전장의 방패가 종료되면 아군 대신 막아준 피해량에 따라 실드 게이지를 최소 10%, 최대 40%까지 반환받는다.
각인 - 고독한 기사
- 기존 :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5/10/15% 및 치명타 피해가 30/40/5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100% 증가한다.
- 변경 : 랜스 스킬의 피해량과 치명타 적중률이 5/10/15% 및 치명타 피해가 30/40/5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100% 증가한다.
2023년 8월 9일 밸패 내용 워로드 - 스킬
- 랜스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9.6% 증가하였습니다.
- 일반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8.2%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5월 17일 밸패 내용
없음
2023년 1월 18일 밸패 내용 - 우주최초이자 마지막 이펙트 개선급 리워크 스탯 - 특화 스탯에 전장의 방패 피해량 증가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스킬 - PVE 시 랜스 스킬의 피해량이 5.3% 증가하였습니다.
- PVE 시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1.5% 증가하였습니다.

배쉬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공격 적중 시 자신의 공격력이 5.0초간 25.0%/27.0%/29.0%/31.3%/33.5% 증가한다.
- 변경: 공격 적중 시 자신의 공격력이 6.0초간 25.0%/27.0%/29.0%/31.3%/33.5% 증가한다.

증오의 함성 - '약점 노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실드 게이지를 20.0% 회복하고, 12.0초간 약점을 노출시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를 3.0% 증가시킨다. 헤드 어택 및 백 어택의 경우, 받는 피해 효과가 추가로 9.0% 증가한다.
- 변경: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실드 게이지를 20.0% 회복하고, 12.0초간 약점을 노출시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를 4.0% 증가시킨다. 헤드 어택 및 백 어택의 경우, 받는 피해 효과가 추가로 5.0% 증가한다.

방패 돌진 - PVE 시 공격을 적중했을 때 경직 → 피격 이상 상태가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버스트 캐넌

차지 스팅거 - PVE 시 피해량이 3.1% 증가하였습니다.
- '라스트 차지'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차지 단계가 1단계 더 증가된다. 오버 차지 시 이동 거리가 2.0m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0%/54.0%/62.4%/70.8% 증가하고, 포격을 가하여 30.0%의 추가 피해를 주고 적중된 적을 날려버린다.
- 변경: 차지 단계가 1단계 더 증가된다. 오버 차지 시 이동 거리가 2.0m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52.3%/59.5%/68.2%/76.9% 증가하고, 포격을 가하여 30.0%의 추가 피해를 주고 적중된 적을 날려버린다.
- 차지 중 선회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스피어 샷

카운터 스피어

대쉬 어퍼 파이어

파이어 불릿

가디언의 낙뢰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효과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사용 시 50.0%/53.0%/57.0%/62.0%/67.0% 확률로 마나가 소모되지 않는다.
- 변경: 마나 소모량이 50.0%/53.0%/57.0%/62.0%/67.0% 감소한다.
- '식지 않는 열기' 트라이포드 효과를 '빠른 준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적중 시 50.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5.0초/6.0초/7.0초/8.0초 감소한다.
- 변경: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2.5초/3.0초/3.5초/4.0초 감소한다.
- '피해 행운'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점 포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단발성 낙뢰를 1개 더 떨어뜨려 적중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준다.
- 변경: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26.2%/32.4%/38.6%/45.0% 증가한다.
- '강인한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리프 어택 - PVE 시 피해량이 4.1% 증가하였습니다.
- '직접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인한 일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착지 시 주는 직격 피해량이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3.6초/4.2초/4.9초/5.6초 감소한다.
-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3.7초/4.4초/5.2초/6.0초 감소한다.
- '충격파'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착지 지역을 중심으로 거대한 충격파가 퍼져 나오며 적중된 적에게 20.0%/26.2%/32.4%/38.6%/45.0% 추가 피해를 주고 그 자리에 띄워 올린다.
- 변경: 착지 지역을 중심으로 거대한 충격파가 퍼져 나오며, 적중된 적에게 35.0%/42.3%/49.7%/57.4%/65.1% 추가 피해를 주고 그 자리에 띄워 올린다.
- '도약'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기운을 모아 하늘 높이 뛰어오른다. 최대 18.0m까지 이동 가능하며 피해량이 30.0%/37.0%/44.0%/52.0%/60.0% 증가되고 대지진, 전류지대, 충격파의 공격 범위가 50.0% 증가된다.
- 변경: 기운을 모아 하늘 높이 뛰어오른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증가하지만 최대 18.0m까지 이동 가능하며 피해량이 65.0%/73.0%/82.0%/91.0%/100.0% 증가되고 대지진, 전류지대, 충격파의 공격 범위가 50.0% 증가된다.
아이덴티티 전장의 방패 - 일반 조작에서 토글 조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실드 게이지를 전부 소모하여 최대 16m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모험가 및 가디언 몬스터까지 충돌이 무시된다. 착지하는 순간 반경 6m 이내의 적에게 피해를 주며 날려버리고, 피해 범위의 중심 3m 반경의 대상은 직격하여 내려찍는다.
소모한 실드 게이지에 비례하여 보호막을 얻고, 10m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들은 피격이상 면역이 되며, 피해를 최대 5초간 대신 막아줄 수 있다. - 변경: 실드 게이지를 전부 소모하여 최대 16m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모험가 및 가디언 몬스터까지 충돌이 무시된다. 착지하는 순간 반경 6m 이내의 적에게 피해를 주며 날려버리고, 피해 범위의 중심 3m 반경의 대상은 직격하여 내려찍는다.
소모한 실드 게이지에 비례하여 보호막을 얻고, 10m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들은 피격이상 면역이 되며, 피해를 최대 5초간 대신 막아줄 수 있다. 전장의 방패 사용을 종료하거나 보호막이 공격을 받아 사라질 경우, 응축된 기운을 폭발시켜 주위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날려버리며, 폭발의 피해량은 아군 대신 막아준 피해량에 따라 최대 30%까지 증가한다. 쉴드 게이지가 20% 미만일 때는 사용할 수 없으며, 전장의 방패가 종료되면 아군 대신 막아준 피해량에 따라 쉴드 게이지를 최대 25%까지 반환받는다.
- 보석 옵션에 '전장의 방패'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각인 - '전투 태세'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0% 증가하고 방어 태세의 실드량이 30/40/50% 증가한다. 방어 태세 중 피격 시 1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4/5/6%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한다. 피해량 증가 효과는 3회까지 중첩되며 1초에 1회만 획득한다.
- 변경: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5/27.5/30% 증가하고 방어 태세의 실드량이 30/40/50% 증가한다. 방어 태세 중 적을 타격 및 피격 시 1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3/4%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한다. 피해량 증가 효과는 3회까지 중첩되며 1초에 1회만 획득한다.
개발자 코멘트 워로드는 특유의 기믹 수행능력과 높은 생존성, 파티 케어 능력 등으로 높은 파티 선호도를 보이는 클래스입니다. 다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최근 엔드 콘텐츠에서의 피해량 지표가 낮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전반적으로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보다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일부 스킬 및 트라이포드 효과를 개선하였습니다. 아울러 배쉬 스킬의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 효과 시간을 연장하여 스킬 연계에 약간의 여유 시간을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전투 태세'의 피해량 증가 효과에 '적을 타격 시' 조건을 추가하여 불합리한 점을 완화하고 기존의 개성은 어느 정도 유지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세팅의 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전투 태세' 각인의 레벨별 효율을 조정하였습니다. 동시에 전장의 방패 스킬의 개선을 진행하여 워로드의 세팅별로 상이하던 파티 기여도를 보다 균형있게 조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전장의 방패를 토글 방식으로 개선하여 원하는 타이밍에 종료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종료 시점에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아군을 성공적으로 지켜냈을 때에는 피해량과 실드 게이지 수급에도 약간의 보너스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증오의 함성' 스킬에 있는 '약점 노출' 파티 시너지의 경우 파티 구성 및 전략에 다양성을 제공해주기는 하지만 특정 클래스의 피해량 수준이 파티 구성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에 그 격차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일부 스킬의 이펙트 연출 개선을 진행하였으나, 부족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깊이 공감하며, 추가로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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