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밸패 들어오고 말이 많더군요. 이제 방방낙은 딜적으로 부족하다느니 낙낙낙이 답이라느니...사실 밸패 이후 제가 플레이 했을때는 dps가 오히려 올라서 조금 의아했습니다. 그래서 한번 방방(해달)vs낙낙(해달) 계산을 해봤습니다.
※주의※
고딩때 이후로 수학을 공부한 것이 손에 꼽을 정도이며 제목에도 적었듯 로아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모코코~모춘기 유저이기에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산법 틀렸다고 너무 머라 하지 말아주세영..
+계산은 제 세팅을 기준으로 로빌을 참고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방방(17p 유물코어 기준)
일반 스킬 딜증 7.5%
운명 발동시 0.3초 일반스킬 쿨다운
방격, 방밀이 6초의 쿨타임을 가지므로 3초에 한번 0.3초 쿨감이 적용된다 가정
실드대쉬(39.09)->8%쿨감
가낙(15.11)->7.9%쿨감
방돌(12.08)->7%쿨감
리프(7.55)(빠준 기준)->7.9%쿨감(강일 적용시 방돌과 동일)
증함(22.66)->7.9%쿨감
넬라(30.21)->8.9% 쿨감
=약 8% 쿨감으로 가정
1/1-0.08=딜증 약 8.7%
=합계 16.2%
낙낙(17p 유물코어 기준)
일반 스킬 딜증 3%
가낙 자체 딜증 39%
가낙 딜비중 22%로 가정
->3+(0.22×39)=11.58
+치적 4%+이속 10%
치적을 3.1%딜증이라 치환시 14.68%딜증+이속 10%
일단 계산적으로 보면 방방이 아직 우세인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과거 아크그리드 효율 정리하신 분이 방격 2회를 기준으로 계산하셔서 28.5%(방방낙 기준)이 나온 거라 생각하시던데 방격 체인에 "운명이 터지지 않는 기준"으로 계산하셨다 적혀있습니다(운명 2회 적용 여부 불확실 상태에서 계산하심).
따라서 방격 체인 삭제로 파괴 감소, 무력 감소적인 부분 커버 및 시너지, 케어를 신경쓰려면 여전히 방방낙이 낙낙낙보다 괜찮은 선택지라 생각합니다.(돌돌돌은 계산법을 모르겠어서 뺐습니다..대강 봤을때 딜적으론 더 높을 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반박+질문 환영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찾아보니 쿨 누수적인 문제와 마나 문제가 방방낙에 대한 평가 저하의 원인인 것 같더라고요.. 개인적으로(모두가 그렇다는게 아닙니다) 쿨 누수는 패치로 받은 스킬 압축으로 크게 느껴지지 않는 것 같고 마나 문제는 가끔씩 발생하긴 하던데 단심 사용 및 최적화 훈련을 1만 찍으니 꽤 문제없이 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아제나의 축복 포함). 세팅에 따라 방방낙이 안 좋을 수는 있겠네요. 다음에는 전태 코어 전반적으로 계산해서 한번 와보겠습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