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인파이터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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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인파학개론(22.08.11 수정)

아이콘 Hello투니a
댓글: 530 개
조회: 982344
추천: 714
2021-03-09 20:34:00
인벤닉 변경했습니다. Hello투니a -> 파인나인

 * 21.03.10 - 카던 스킬트리 추가
 * 21.03.11 - 보석 추가
 * 21.06.03 - 각종 변경사항 수정
 * 21.06.08 - 신속인파 스킬트리 보완
 * 21.07.20 - 신속인파 스킬트리 변경
 * 21.07.31 - 7.28 패치에 따른 변경점 적용
 * 21.08.19 - 최신화
 * 22.04.28 - 최신화
 * 22.05.10 - 도시락 트포 추가
 * 22.08.11 - 최신화

- 주의 -

작성자의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되어 의견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정할 부분 댓글부탁드립니다.
막 생각나는 데로 작성 한 글이라 가독성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양해바랍니다 ㅠㅠ


목차
1. 인파이터의 특징
2. 인파이터의 직업각인
3. 인파이터의 특성분배
4. 인파이터의 스킬트리
5. 트포 우선순위
6. 스킬의 룬 배분
7. 보석
8 딜사이클
9. 추천 각인세팅
10. 추천 유물세트옵션
11. FAQ




안녕하세요. 아만서버에서 인파이터를 육성중인 PineNine 입니다.
최근 타 게임에서 넘어오시는 등 신규유저분들이 많아지고, 이에따른 질문글들이 많아지고 있네요.
많이 부족하지만 신규유저분들을 위해 인파이터에 대한 기본개념 등을 설명드리기 위해 글 작성합니다.


1. 인파이터의 특징

 인파이터는 전체 클래스 중 3위에 해당하는 높은 체력&방어력 계수(이하 체방)를 갖고 있으며, 다소 리치가 짧지만 2번의 스페이스(더킹)로 기동력을 챙기면서, 준수한 이동기와 면역스킬로 보스를 쉴틈없이 공격하는 클래스입니다.

 아이덴티티는 로스트아크에서 클래스별로 고유 특징을 말하는데, 인파이터의 아이덴티티는 기력/충격 에너지로 상호 보완되는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기력스킬을 사용하면 기력에너지가 감소하며 충격에너지가 충전되고, 충격스킬을 사용하면 충격에너지가 감소하며 기력에너지가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직업각인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기력에너지는 매초 2%씩 충전되며, 충격에너지는 충전되지 않습니다.
 타 직업과는 다르게 마나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쿨타임의 제한이 없다면 8개의 스킬을 계속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일반적으로는 충격에너지가 스킬 사용에 제약이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때문에 아이덴티티가 직업의 특징이 아닌 패널티로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인파이터의 직업각인
 ※ 모든 각인은 1레벨부터 3레벨까지 활성화 할 수 있으며, 각 레벨별로 효과가 다릅니다.

 인파이터의 직업각인으로는 기력스킬을 주 딜링기로 사용하는 '극의:체술'충격스킬을 주 딜링기로 사용하는 '충격 단련'이 있습니다.  


 극의:체술각인은 3레벨 기준 기력에너지의 자연 회복 속도가 600% 상승하며, 기력스킬의 피해량이 65% 상승하지만 충격스킬의 피해량이 30% 감소합니다. 기력스킬이 주 딜링기이며, 기력스킬충격스킬보다 비교적 쿨이 짧기 때문에 짧은 쿨타임과 기력에너지의 회복량 증가로 인한 비교적 적은 제약으로 쉴틈없이 주딜링기를 사용하며, 연타, 스피디함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충격 단련각인은 3레벨 기준 충격스킬의 피해량이 20% 상승하며, 매 초 마다 4%의 충격에너지를 회복합니다. 충격스킬이 주 딜링기이며, 기력스킬에 비해 비교적 쿨타임이 길지만, 한방한방 스킬의 데미지가 세고 충격에너지의 회복하므로 더 많은 충격스킬을 사용합니다. 한방한방 큰 데미지를 보는것을 선호하시면 추천드립니다.

 

3. 인파이터의 특성분배
  ※ PVE 컨텐츠를 위한 특성분배입니다. 유저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극의:체술 인파이터(이하 체술인파)와 충격 단련 인파이터(이하 충단인파)의 특성분배는 다릅니다. 특성 중 특화의 경우 충격스킬의 데미지 상승이 있는데, 체술인파는 일반적으로 1개의 충격스킬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화에 특성을 분배하지 않지만, 충단인파의 경우 4or5개의 충격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화에 특성을 분배합니다.


극의:체술 인파이터의 특성분배

 일반적으로 체술인파의 경우 목걸이에서 치명과 신속을 챙긴 후 귀걸이 2피스, 반지 2피스에서 치명을 추가적으로 챙깁니다. 신속을 챙기는 이유는 짧은 쿨타임에 더 힘을 실어 빠른 딜사이클 운용을 노리기 위함이며, 제압, 인내,숙련은 PVE용 특성이 아닙니다. 
 이외에도 귀걸이나 반지에서 1~2피스 신속을 더 챙기거나, 4피스 모두 신속을 챙기는 극신속 체술인파도 있습니다. 신속스탯은 공이속과 스킬의 쿨타임 감소에 영향을 주는데, 극신속 체술인파의 장점은 빠른 공이속으로 유리한 자리선점, 빠른 쿨타임으로 인한 많은 스킬 사용 이로인한 무력화수치 상승 등이 있습니다.
 22년 4월 현재 치신 반반 체술인파가 정석적인 트리로 생각됩니다.


충격 단련 인파이터의 특성분배

 충단인파는 특화스탯을 활용하기 때문에 특화의 비중을 두는 편 입니다. 특화 17.5정도에 충격스킬이 1% 상승하는데, 이는 매우 높은 특화효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인파이터의 경우 주력스킬에 치명타보정이 없고, 예리한둔기 각인, 사멸의 대지 장비 2세트옵션 등 치명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치명수치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치명과 특화의 비율은 정답이 없지만 많은 유저들이 사용해보면서 가장 적절한 수치는 1:1 정도가 좋은것 같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이후 유물장비를 파밍하고 치명타 확률을 많이 챙길 수 있어 특화의 비중을 좀 더 주는 편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2년 8월 현재는 목걸이 치특에 귀걸이, 반지 특화인 극특화가 대세입니다. 하지만 특화옵션에 충단악세의 가격이 비싼편에 속하고, 치명악세와 비교했을 때 딜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때문에 치명악세 한부위를 가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추천하는 특성분배는 치명 800 ~ 900에 나머지 특화를 주는 것입니다. (반지나 귀걸이 한부위 치명. 다만, 세팅별 다를 수 있음)



4. 인파이터의 스킬트리
※주관적인 스킬트리이며, 유저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직업각인이 구비되지 않으신 분들은 충단인파 4/4 트리를 시작으로 플레이하시기 바랍니다.

극의:체술 인파이터 스킬트리

 체술인파이터는 체술각인 3레벨이 활성화 되어있어야 원활히 스킬트리를 굴릴 수 있습니다.
 
 레이드용 스킬트리(고치명 or 치신반반)
  - 스킬포인트 340 (추천 트라이포드 굵은 글씨)

  전진의 일격 스킬 아이콘전진의일격  10 (분노의 타격, 무자비한 전진 or 파괴자, 돌격대) - 이동기
  파쇄의 강타 스킬 아이콘파쇄의 강타 4 (피해증폭) - 시너지스킬
  용의 강림 스킬 아이콘용의강림     10 (순간포착, 화신출격or강인함, 대파괴) - 이동기 및 주력딜링기
  난타연권 스킬 아이콘난타연권     10 (빈틈포착, 붉은 폭발, 광폭화) - 주력딜링기
  철포난격 스킬 아이콘철포난격     10 (넘치는 힘, 빠른 준비, 진격강화) - 주력딜링기
  죽음의 선고 스킬 아이콘죽음의 선고 10 (빠른준비, 단일타격, 충격폭발) - 주력딜링기

이렇게 6개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가져갑니다.
남는 2자리에는 카운터스킬 1개, 딜스킬 1개를 추가적으로 가져가는데,

카운터스킬 

  순간 타격 스킬 아이콘순간타격    10  (넓은타격, 역작용, 추적본능) - 카운터
  일망 타진 스킬 아이콘일망타진    10  (신속한 준비, 광인, 보강된 타격) - 카운터

둘중 하나를 챙기시면 됩니다.

순간타격 - 한방 딜이 일망타진보다는 쌔지만 헤드어택 스킬이라 기습의대가 각인 효과를 못받습니다. 또한, 앞으로 살짝 전진하는 스킬입니다.

일망타진 - '신속한 준비' 트라이포드는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스킬쿨타임이 초기화가 됩니다. 좀 더 스타일리쉬하고 순간타격보다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카운터에 대비하기 용이합니다. 또한 백어택으로 변경되면서 딜링 자체의 아쉬움이 조금은 사라졌습니다. 

일망타진을 좀 더 추천드립니다.

추가 딜링스킬

  밀고 나가기 스킬 아이콘밀고나가기 10 (급소타격, 순간포착, 난폭한 전진or죽음의 문턱) - 주력딜링기 및 타스킬 쿨타임 벌이용
  지진쇄 스킬 아이콘지진쇄       10  (불굴의 힘, 기습 강타or강격, 강력한 지진) - 주력딜링기

밀고나가기 - 예전에 주력딜링기였으나 신속을 좀 더 챙기는 현 메타에서는 약간 밀린 스킬입니다. 다만 공증이 삭제되고 스킬 딜 자체가 나쁘지 않아 한부위만 신속을 챙기는 치신 인파에게 추천드릴만한 스킬이며, 백어택이 잡기 어려운 곳, 인파이터를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스킬입니다.

지진쇄 - 체술인파의 주력스킬은 철포난격, 난타연권, 죽음의선고, 용의강림 입니다. 이 4개의 스킬 dps 보단 밀리는 편이지만 5순위에 둘만한 dps를 가진 스킬입니다. 백어택 잡기가 어렵지 않은 곳에서 밀고나가기보다 좀 더 힘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치명에 중점을 둔 인파이터는 밀고나가기를 추천드리며 치신반반, 고신속 인파지진쇄를 추천드립니다.
인파이터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밀고나가기를 추천드립니다.

 스킬포인트 312 -> 전진의 일격 7
 스킬포인트 284 -> 전진의 일격 7 일망타진 7
 스킬포인트 268 -> 전진의 일격 4 일망타진 7

 이후 캐릭터 전투레벨에 따라 철포난격, 난타연권, 용의강림, 죽음의 선고, 카운터스킬, 추가딜링 스킬 순으로 11~12렙을 찍으면 됩니다. 


 카던&큐브용 스킬트리 
  - 스킬포인트 356 (추천 트라이포드 굵은 글씨)

 전진의 일격 스킬 아이콘전진의일격  7 (분노의 타격, 강인한 주먹) - 이동기 및 몹몰이
 맹호격 스킬 아이콘맹호격      10 (피해증폭, 파고들기, 거친 분쇄) -  시너지스킬 
 용의 강림 스킬 아이콘용의강림    10 (순간포착, 넓은 타격or화신출격, 흑룡의 강림) - 범위 주딜스킬
 지진쇄 스킬 아이콘지진쇄      10 (불굴의 힘, 기습 강타or강격, 거인의 진격) - 범위 주딜스킬
 난타연권 스킬 아이콘난타연권    10 (빈틈포착, 붉은 폭발, 광폭화) - 네임드 및 보스용 스킬
 밀고 나가기 스킬 아이콘밀고나가기 10 (급소타격, 순간포착, 난폭한 전진) - 잔몹 처리
 공명의 사슬 스킬 아이콘공명의 사슬 10 (빠른준비or재빠른 손놀림, 거친 사슬, 공명 강타) - 자버프 및 몹몰이용
 연환파신권 스킬 아이콘연환파신권 10 (끝나지 않는 분노, 빈틈흡수or화염폭발, 흔들리는 지대) - 쫄몹 처리용

 스킬포인트 328 -> 밀고 나가기 7
 스킬포인트 312 -> 밀고 나가기 4
 스킬포인트 284 -> 밀고 나가기 4 맹호격 7
 스킬포인트 268 -> 밀고 나가기 4 맹호격 4


충격 단련 인파이터 스킬트리

 
 충단인파의 경우 비교적 약한 기력스킬이지만 충격게이지 수급을 원활히 하여 충격스킬을 5개 사용하는 스킬트리(3/5 스킬트리)와 비교적 강한 기력스킬이지만 충격게이지 수급이 어려워 충격스킬을 4개 사용하는 스킬트리(4/4 스킬트리)로 나뉨. 
 3/5 스킬트리는 충격단련 각인 3레벨이 활성화 되어있어야 원활히 운용 가능합니다.

 레이드용 스킬트리
  - 스킬포인트 328 (3/5 스킬트리) (추천 트라이포드 굵은 글씨)

   전진의 일격 스킬 아이콘전진의일격  10 (집중or탁월한 기동성, 강인한 주먹, 돌격대) - 이동기
   파쇄의 강타 스킬 아이콘파쇄의강타  7 (피해증폭 , 집중) - 충격수급 및 시너지스킬
   맹호격 스킬 아이콘맹호격      7 (피해증폭, 집중) -  충격수급 및 시너지스킬
   일망 타진 스킬 아이콘일망타진   10 (신속한준비, 광인, 보강된타격) - 보조 딜링기
   죽음의 선고 스킬 아이콘죽음의선고 10 (빠른준비, 단일타격, 충격폭발) - 주력딜링기
   연환파신권 스킬 아이콘연환파신권 10 (끝나지 않는 분노, 강인함or화염 폭발, 흔들리는 지대) - 주력딜링기
   진 용출권 스킬 아이콘진용출권   10 (기술연마or번개 주먹, 냉정한 타격, 용의 분노) - 보조딜링기
   초신성 폭발 스킬 아이콘초신성폭발 10 (빠른준비, 꿰뚫는 일격, 무회전타격) - 주력딜링기

 스킬포인트 300 -> 전진의 일격 7
 스킬포인트 284 -> 전진의 일격 4
 그 이하는 3/5 트리 추천하지 않음

 이후 스킬포인트는 죽음의 선고, 초신성폭발, 연환파신권, 진용출권, 일망타진 순으로 11~12렙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연환파신권 or 진용출권 대신 회심의 일격 채용 가능, 회심의 일격 채용 시 트라이포드는 빠른준비or급소타격, 인대파열, 통달


  - 스킬포인트 328 (4/4 스킬트리) - 직각이 아예 없는 경우 이 스킬트리를 따라하셔도 됩니다.

   전진의 일격 스킬 아이콘전진의일격  10 (집중 or 탁월한 기동성, 강인한 주먹, 돌격대) - 이동기
   파쇄의 강타 스킬 아이콘파쇄의강타  7 (피해증폭 , 집중) - 충격수급 및 시너지스킬
   맹호격 스킬 아이콘맹호격       7 (피해증폭, 집중) - 충격수급 및 시너지스킬
   용의 강림 스킬 아이콘용의 강림   10 (순간포착, 화신출격, 대파괴) - 이동기 및 보조딜링기
   일망 타진 스킬 아이콘일망타진    10 (신속한준비, 광인, 보강된타격) - 보조딜링기
   죽음의 선고 스킬 아이콘죽음의선고 10 (빠른준비, 단일타격, 충격폭발) - 주력딜링기
   연환파신권 스킬 아이콘연환파신권 10 (끝나지 않는 분노, 강인함or화염 폭발, 흔들리는 지대) - 주력딜링기
   초신성 폭발 스킬 아이콘초신성폭발 10 (빠른준비, 꿰뚫는 일격, 무회전타격) - 주력딜링기


 스킬포인트 300 -> 전진의 일격 7
 스킬포인트 284 -> 전진의 일격 4
 스킬포인트 256 -> 전진의 일격 4 용의강림 7
 
 이후 스킬포인트는 죽음의 선고, 초신성폭발, 연환파신권, 일망타진 순으로 11~12렙
 파쇄의 강타or용의 강림 대신 철포난격 채용 가능 트라이포드는 넘치는 힘, 충격생성or빠른준비, 진격강화


 카던&큐브용 스킬트리 - 직각이 아예 없는 경우 이 스킬트리를 따라하셔도 됩니다.
  - 스킬포인트 356 (4/4 스킬트리)

   전진의 일격 스킬 아이콘전진의일격  10 (공격준비, 강인한 주먹, 돌격대) - 이동기 및 몹몰이
   파쇄의 강타 스킬 아이콘파쇄의강타  7 (피해증폭 , 집중) - 충격수급 
   맹호격 스킬 아이콘맹호격        10 (피해증폭, 집중, 거친분쇄) - 시너지스킬
   공명의 사슬 스킬 아이콘공명의 사슬 10 (빠른준비or재빠른 손놀림, 거친 사슬, 공명 강타) - 자버프 및 몹몰이용
   일망 타진 스킬 아이콘일망타진     10 (신속한준비, 광인, 보강된타격) - 짤딜기 및 잡몹 처리
   연환파신권 스킬 아이콘연환파신권  10 (끝나지 않는 분노, 빈틈흡수, 흔들리는 지대) - 범위 주딜스킬
   진 용출권 스킬 아이콘진용출권     10 (번개 주먹, 냉정한 타격, 용의 분노) - 범위 주딜스킬
   초신성 폭발 스킬 아이콘초신성폭발  10 (빠른준비, 강력한 맹세, 무회전타격) - 범위 주딜스킬

 스킬포인트 328 -> 전진의 일격 7
 스킬포인트 312 -> 전진의 일격 4 
 스킬포인트 284 -> 전진의 일격 4 맹호격 7
 스킬포인트 268 -> 전진의 일격 4 맹호격 4


5. 트포 우선순위
 ※ 개인적인 추천입니다. 


체술인파이터의 트라이포드 레벨 우선순위

  1~6순위 : 철포난격(진격강화, 넘치는힘) , 난타연권(붉은 폭발, 광폭화), 용의 강림(순간포착, 대파괴)
  7~9순위 : 난타연권(빈틈 포착), 죽음의 선고(단일 타격, 충격폭발)
  10~12순위 : 일망타진(신속한 준비) 지진쇄(기습강타or강격, 강력한 지진)  -> 일망 대신 순타쓰시는 분은 순타(역작용)
  13~18순위 : 철포난격(빠른준비), 용의강림(화신출격), 죽음의선고(빠른준비) -> 3개는 고정이고 남은 3개는 전진의 일격(분노의 타격, 파괴자, 돌격대), 일망타진(광인, 보강된 타격), 지진쇄(불굴의 힘) 총 6개 중 택3
 -> 전진의 일격에 힘을 주고싶으면 전진에 트포작을 하고, 
 -> 일망에 힘을 주고 싶으면 일망 2개 하고 전진 돌격대
 -> 지진쇄 강격을 사용하면 지진쇄 불굴의 힘 트포작 필수


충단인파이터의 트라이포드 레벨 우선순위

  1~6순위 : 죽음의 선고(단일 타격, 충격 폭발), 초신성 폭발(꿰뚫는 일격, 무회전 타격), 일망타진(신속한 준비), 연환파신권(흔들리는 지대)
  7~9순위 : 연환파신권(끝나지 않는 분노), 진용출권(냉정한 타격, 용의 분노)
  10~12순위 : 초신성 폭발(빠른 준비), 죽음의 선고(빠른 준비), 맹호격(집중)
  13~18순위 : 진용출권(기술연마), 일망타진(광인, 보강된 타격), 파쇄의 강타(집중), 전진의 일격(집중), 연환파신권(화염 폭발) 
 -> 맨 마지막 하나 남는 트포는 딱히 넣을게 없습니다. 전진의 일격 2개중 하나 or 연환파신권 화염폭발 넣어주시면 됩니다.
 -> 충단각인 3레벨을 사용하신다면 집중트포 5레벨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셔도 딜사이클 굴리는데 무리가 없습니다.(맹호격 집중은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특히 전진의 일격은 34냐 33이냐 라서 어느 상황에서도 큰 차이가 안납니다. 
 -> 충단각인 1레벨을 사용하신다면 집중트포의 효율이 낮지만 최대한 수급을 끌어와야 하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높아집니다.
 -> 초신성과 죽선의 빠른준비 트포의 가치를 좋게 평가하고 있어 우선순위를 높게 잡았습니다. 빠준 대신 일망타진 딜 트포 2개를 우선적으로 하셔도 됩니다.


6. 스킬의 룬 배분
 
 룬 배분의 경우 뉴비와 고인물의 룬 보유 자체가 차이가 나기때문에 뉴비분들이 어려워할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로스트아크에서 필수라고 불릴 만한 룬이 몇가지 있는데, 먼저 소개 드리고 스킬에 룬을 어떻게 장착하여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 질풍
   스킬의 시전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룬으로 거의 모든 유저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력기의 적중여부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주력기에 질풍룬을 채용하는 편입니다.
   질풍룬은 단계별 가디언 토벌 수확으로만 획득이 가능합니다.
   1단계 가디언 토벌에서는 고급등급의 질풍룬 (시전속도 5% 상승)
   2,3단계 가디언 토벌에서는 희귀등급의 질풍룬 (시전속도 8% 상승)
   4,5단계 가디언 토벌에서는 영웅등급의 질풍룬 (시전속도 12% 상승)
   6단계 가디언 토벌에서는 전설등급의 질풍룬 (시전속도 14% 상승)

 - 속행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주는 룬으로, 보통 쿨이 짧은 스킬에 사용하여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를 노리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타워 오브 쉐도우와 타워 오브 페이트를 클리어하면 확정적으로 보상을 주니 필히 클리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출혈
   스킬 적중 시 적을 일정 시간동안 출혈 상태로 만드는 룬으로 희귀등급의 경우 4초간, 영웅등급의 경우 5초간, 전설등급은 6초간 출혈 상태로 만듭니다.
   일반적으로는 쿨이 짧은 스킬에 장착하여 지속적인 출혈을 넣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필드보스를 통해 모든 등급의 출혈룬을 파밍할 수 있으며, 확률이 높은편은 아닙니다. 다만, 페이튼의 루티아에게서 호감도 보상으로 확정적 파밍이 가능하니 추천드립니다.
 
 -  단죄&심판룬
   단죄&심판룬은 절대 필수가 아니지만, 룬에 대한 설명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먼저 단죄는 스킬 적중시 일정 확률로 자신에게 '단죄'라는 상태를 부여하게 됩니다. 이때 심판룬을 착용중인 스킬을 사용하여 일정확률로 심판이 터지게 되면, 6초간 전투자원 회복량 증가 및 이후 사용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줍니다. 심판에는 내부 쿨타임 30초가 존재하여, 심판효과가 끝난 후 30초 간은 단죄도 심판효과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죄 자체에는 내부 쿨타임이 없어 심판이 터지지 않는 한 단죄를 계속 사용하여 심판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체술인파이터 룬 배분


  전진의 일격 스킬 아이콘전진의일격 - 출혈 or 광분
  파쇄의 강타 스킬 아이콘파쇄의 강타 - 출혈 or 광분
  용의 강림 스킬 아이콘용의강림   - 수호 or 질풍 or 출혈
  순간 타격 스킬 아이콘순간타격   - 속행 (솔직히 딱 맞는 룬이 없습니다..)
  지진쇄 스킬 아이콘지진쇄 - 질풍
  난타연권 스킬 아이콘난타연권   - 질풍
  밀고 나가기 스킬 아이콘밀고나가기 - 가장 높은 등급의 질풍
  철포난격 스킬 아이콘철포난격   - 심판 or 출혈 or 속행
  죽음의 선고 스킬 아이콘죽음의 선고 - 질풍 or 수호 
  일망 타진 스킬 아이콘일망타진     - 속행 or 압도

  체술인파의 경우 스킬의 쿨타임이 짧은 편이다 보니 출혈은 한개만 넣어도 됩니다.


충단인파이터 룬 배분 


   전진의 일격 스킬 아이콘전진의일격  - 속행 or 광분 or 출혈
   파쇄의 강타 스킬 아이콘파쇄의강타  - 속행 or 광분 or 출혈
   맹호격 스킬 아이콘맹호격       - 광분
   용의 강림 스킬 아이콘용의 강림    - 수호
   일망 타진 스킬 아이콘일망타진     - 속행
   죽음의 선고 스킬 아이콘죽음의선고  - 질풍
   연환파신권 스킬 아이콘연환파신권  - 가장 높은 등급의 질풍
   진 용출권 스킬 아이콘진용출권    - 질풍 or 수호
   초신성 폭발 스킬 아이콘초신성폭발  - 질풍


 질풍이나 수호 단죄, 심판 등 룬이 부족하다면 속행을 많이 끼시거나, 수호룬 압도룬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7. 보석

체술인파이터


 체술인파의 경우 주력기 5개(철포난격, 난타연권, 용의강림, 죽음의선고, 밀고나가기or지진쇄)가 있고 이동기 및 시너지 스킬 2개(전진의 일격, 파쇄의 강타)를 채용합니다. 전진의 일격과 파쇄의 강타는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짧고 딜량이 높지 않아 보석을 채용하지 않기때문에 주력기 5개 스킬딜보석 5개, 쿨감보석 5개를 채용하는 편입니다.
 한개의 보석이 남게되는데, 전진의 일격 or 일망타진 딜보석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충단인파이터


 충단인파의 경우 충격스킬을 4or5개(일망타진, 죽음의 선고, 진 용출권, 연환파신권, 초신성 폭발)를 채용합니다. 따라서 채용 중인 모든 충격스킬에 딜 보석을 넣습니다. 이중 일망타진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에 쿨감보석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일망타진에 쿨감보석을 채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면, 일망타진 스킬은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짧습니다. 이외에도 1트라이포드에 신속한 준비를 채용하여 지속적인 쿨타임 초기화를 노리기 때문에 쿨감보석의 효과를 온전히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3/5 트리의 경우 충격스킬 딜보석 5개, 쿨감보석 4개를 채용하고 남는 2개의 보석 전진의 일격맹호격, 파쇄의 강타 중 2개스킬에 쿨감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맹호와 파쇄를 추천드립니다.
 4/4 트리의 경우 충격스킬 딜보석 4개, 쿨감보석 3개를 채용하고 보석이 4개가 남는데, 용의강림에 딜&쿨감 보석을 넣으시고 남는 2개를 전진의 일격맹호격, 파쇄의 강타 중 2개스킬 쿨감을 넣으시면 됩니다.



8. 딜 사이클

체술인파이터 딜사이클

 
 체술인파이터의 경우 짧은 스킬 쿨타임으로 지속적인 딜링을 하는 스타일이며, 자버프 공증이 사라진 후 명확한 스킬 사이클이 없습니다. 다만, 난타연권, 용의강림, 죽음의 선고가 같은 쿨타임을 갖고 있으며 철포난격의 경우 앞선 3스킬의 쿨타임보다 짧습니다. 때문에 스킬쿨타임이 가장 짧은 철포난격을 우선으로 스킬을 굴려주시면 됩니다.

dps 순위로는 철포난격 -> 난타연권 -> 용의강림 -> 죽음의선고 순으로 강력하며, 스킬에 다 돌았을 경우 이 순서로 사용하신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죽음의 선고를 사용하면 뒤로 살짝 밀리는 게 있는데 이를 바로 용의강림으로 붙어주는 식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밀고나가기의 경우 스킬의 쿨타임을 벌어주는 식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밀고나가기를 사용하기 전 주력기인 철포난격, 난타연권, 용의강림 등을 사용 후 스킬들의 쿨타임 동안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외에도 단죄심판을 사용하는 경우는 전진의일격(단죄)->철포난격(심판) or 전진의 일격(단죄)->난타연권(심판) 으로 채용하시는게 단죄심판을 활용하기가 좋습니다.


충단인파이터 딜사이클


(22.05.19 추가) 맹호격의 집중트라이포드 5레벨을 달성하시면 파쇄 - 죽선 - 맹호 - 초신성 연계가 가능합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초신성보다 쿨타임이 더 짧은 죽선을 더 자주 굴릴 수 있는 빌드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전진 - 진용출 - 파쇄 - 연환 순으로 이어가시면 됩니다.

 살짝 고급자용 팁을 드리자면, 충격단련 각인 3레벨을 채용하면 1초당 4%가 충전되고, 연환파신권의 경우 총 40%의 충격게이지가 필요합니다.
파쇄의 강타는 기본적으로 15%를 채워주며, 2트라이포드 집중을 4레벨 찍게되면 21%를 더 채워주어 총 36%가 찹니다. 이 동안에 4%가 자연회복되니 딱 40%로 연환파신권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저는 파쇄의 강타 3레벨 트포작(트포레벨 4)는 충단인파에게 있어서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연환파신권의 1트포(끝나지 않는 분노)는 공격 적중마다 2%의 충격에너지를 충전해주니, 충전된 충격에너지와 전진의 일격 사용으로 충전된 20%의 충격에너지로 진용출권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처럼 충단인파의 경우 딜사이클 운용법이 충격에너지를 생각하면서 해야하므로 체술인파에 비해 약간은 난이도가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이해한 후에는 손이 자동적으로 스킬을 운용하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9. 추천 각인 세팅


체술인파이터
  
 3333 각인 : 원한 + 극의: 체술 + 예리한 둔기 + (정기흡수 or 기습의 대가 or 저주받은 인형 중 택 1)
 -> 개인적으로 기습의 대가 추천드립니다.

 33333각인 
  - 치신반반
  원한 + 극의: 체술 + 예리한 둔기 + 기습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333331 의 경우 아드레날린 1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 고신속
  원한 + 극의: 체술 + 기습의 대가 + 돌격대장 + 아드레날린
 -> 333331 의 경우 저받3 아드1 or 아드3 에포1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천드리는 33333각인으로는 원한 + 체술 + 기습 + 저받 + 예리한 둔기 치신 반반을 추천드립니다.



충단인파이터

  3333 각인 : 원한 + 충격 단련 + 정기흡수 + (기습의 대가 or 예리한 둔기 or 저주받은 인형 중 택 1)
 -> 초심자면 예리한 둔기, 배럭이면 기습의 대가

  33333 각인
  - 원한 + 충격 단련 + 기습의 대가 + 예리한 둔기 + 저주받은 인형 
  - 원한 + 충격 단련 + 기습의 대가 + 예리한 둔기 + 아드레날린
  - 원한 + 충격 단련 + 기습의 대가 + 예리한 둔기 + 정밀 단도  (가성비 최고)

  333331 각인 : 원한 + 충격 단련 + 기습의 대가 + 예리한 둔기 + 저주받은 인형(or 정밀단도) + 아드레날린1
   -> 원충예기 + 아드3 에포1 도 괜찮지만 저는 리스크를 2개나 가져가는걸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드레날린 각인이 꽤나 쓸만합니다.  사멸을 가는 경우 예둔 대신 아드레날린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충단도 이제는 정기흡수를 빼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갈망버프도 있고 한방한방 딜 뽕맛을 보고싶으신 분은 정흡대신 딜각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극특화 정밀단도 생각보다 좋습니다. 예둔 저받, 예둔 정단, 저받 정단 계산상 서로 비슷한 수치입니다.
파티에 치적이 없을 경우 예둔 저받이 다른 2개보다 약 1%정도 강력하고, 10% 치적시너지가 붙을 경우 3% 정도 강력합니다. 하지만 세팅비용 측면에서 예둔 정단예둔 저받에 비해 1/3 가량 정도밖에 안됩니다.

 저는 충격단련을 1레벨만 주는 세팅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0. 추천 장비 세트옵션

 체술인파나 충단인파에 공통적으로 유물장비를 파밍하기 전에는 선택6셋으로 빠르게 1445를 찍고 발탄하드에서 유물장비를 파밍하시면 됩니다. 무기는 선택이나 예정이나 적당히 품질 괜찮고 싼 매물로 가져오시면 됩니다. 예정셋 파밍 전이라면 카던에서 드랍되는 장비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 (21.07.31 추가) 7.28 패치로 환각 장비가 새로 나왔습니다. 예둔을 채용하여 치피가 250%이고, 백어택 적중률이 70%일 때 환각이 사멸보다 더 좋습니다. 백어택 적중률이 높아 질 수록 사멸이 환각보다 좋아지나, 백어택 70%도 충분히 높은 수치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를 비롯한 많은 인파 유저분들이 사멸에서 환각으로 이동 중 입니다.
 * (21.08.19 추가) 8.11 패치로 환각이 너프되고, 사멸의 저점이 보완되었습니다. 장비세트의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 
 * (22.04.28 추가) 주류는 사멸입니다. 고점도 확실하고 저점이 많이 보완되었습니다. 환각세트도 나쁘지 않습니다.

  체술인파이터 
 

 사멸6셋을 기본으로 합니다. 치명특성을 많이 주는 체술인파의 입장에선 사멸6셋은 가져오면 너무나 좋은 옵션이고, 예둔을 채용중이라고 한들 극치명 체술인파면 백어택 기준 치명타 확률이 80% 이상 나오기 때문에 예둔의 효율도 준수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 (21.06.03 추가) 극신속 체술인파의 경우도 역시 사멸 6셋으로 부족한 치명타율을 챙기면서 백어택 중심의 딜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 (21.07.31 추가) 7.28 패치로 환각6세트 추천
  * (21.08.19 추가) 8.11 패치로 환각이 너프되고, 사멸의 저점이 보완됨. 안정적인 환각이냐, 고점이 더 높은 사멸이냐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 (22.04.28 추가) 주류는 사멸입니다. 고점도 확실하고 저점이 많이 보완되었습니다. 환각세트도 나쁘지 않습니다.



  충단인파이터 

 * (21.08.19 추가) 환각이 너프먹었습니다. 사멸의 저점이 보완됐고, 충단인파 특성상 체술인파처럼 치명타가 높지않고, 타수가 적다보니 환각세트의 실체버프 유지에 꽤나 어려움이 있습니다. 버스 컨텐츠 등에서는 환각이 좋겠으나, 군단장 레이드에서는 사멸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 (22.04.28 추가) 주류는 사멸입니다. 고점도 확실하고 저점이 많이 보완되었습니다. 환각세트도 나쁘지 않습니다.



11. FAQ

 1) 인파이터 성능은 어떤가요?
  -> 체방계수, 무력화 수치, 딜링 등 현재로선 꽉찬 육각형 딜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정 컨텐츠에서는 성능 및 인식이 좋지 않지만, 그외 일반 컨텐츠에서는 좋은 성능과 좋은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2) 체술인파와 충단인파 중 뭐가 더 좋나요?
  -> 현재 로아와 등록기준 1490레벨 이상에서 체술 60%, 충단 40%입니다. 1580이상 고레벨 구간에서는 52:48로 충단이 많이 따라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저점은 체술인파가 높고 고점은 충단인파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3) 체술인파 치신반반, 고신속 뭐가 더 좋나요?
  -> 현재는 성능면에서는 치신반반이나 고신속이나 비슷한 성능을 갖고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인파이터를 고른 이유가 성능이 아닌 타격감, 재미를 위해서 잖아요? 재미를 위해 극신속 가시는것도 말리지 않습니다.

 4) 충단인파는 치명과 특화 1:1 비율이나 치명을 더 주는게 대세 아니었나요?
  -> 사멸4세트 이전까지는 대세가 맞았습니다. 하지만 사멸4셋 효과와 예정2 효과로 치명을 좀 낮추고 특화를 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기준 치명 900정도인데, 스탯상 32% + 남바절 7% + 예정 15% + 사멸4셋 20% + 백어택 10%를 하면 84%의 치명타율이 나옵니다.  이제는 대세가 맞습니다.(21.06.03). 현재는 고특화가 대세입니다(21.08.19).

 5) 체술각인 1레벨로는 체술인파 하기 힘드나요? 
 -> 네 기력에너지의 수급이 어려워 스킬운용이 어렵습니다. 1레벨만 활용하실 예정이면 충단인파 추천드립니다. 또 체술인파는 원한3보다 체술3이 우선입니다.

 6) 체술인파는 단죄&심판 룬 필수인가요?
 ->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프리딜 타임이 엄청 긴 경우 스킬을 다 사용하면 스킬에 회색불이 들어오긴 합니다. 이러한 경우 단죄심판이 유용하긴 하지만, 없어도 큰 문제될 건 없습니다.

 7) 각성기는 용왕불패와 진:극멸권 중 어떤걸 사용하는게 좋나요?
 -> 진:극멸권이 용왕불패에 비해 13% 이상 쌥니다. 일반적으로는 진:극멸권을 사용하지만, 유물장비인 지배세트를 사용하는 경우 시전시간이 짧은 용왕불패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수정&보완 사항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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