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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광전사의 비기 - 피니쉬 빌드 가이드 (25. 7. 25)

하누
댓글: 93 개
조회: 53629
추천: 36
2024-08-11 02:40:58
요약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의 장점과 특징
- 근본 대검 남캐
- 광기 버서커에 비해 확실하게 강한 딜량 (허수아비 기준 10~20%)
- 블레이드까지는 아니지만, 쉴새 없이 딜을 하는 재미
- 폭주 시 쿨 초기화 트포로 인한 높은 누적 무력화

광기에 비해 부족한 점들
- 카운터나 무력에 스킬을 소모했을 때 다음 폭주가 늦어지는 패널티가 있음
- 숄더 차지를 채용할 수 없음












2025년 5월 7일 패치로 인한 변화

폭주 효과
- 폭주 효과가 치명타 적중률 30%, 공격 및 이동속도 20%로 변경되었으며, 특화는 이 효과를 증폭시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특화 1800 기준 치명타 적중률 50%, 공격 및 이동속도 33%를 얻게 됩니다.
- 폭주 지속 시간이 30초로 고정되었습니다.


블러디 러쉬 (Z)
- 블러디 러쉬가 3개의 스킬로 분리되면서 총 대미지가 2배 가까이 늘었고, 이에 따라 블러디 러쉬는 전체 딜의 50% 가까이를 차지하는 주력기가 되었습니다.
- 블러디 러쉬의 쿨타임은 36초이지만 다른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쿨타임이 9초씩 감소되며, 작열 룬을 착용한 기준으로 일반 스킬 3회마다 다음 블러디 러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블러디 러쉬는 매우 긴 시전 시간을 가지지만 다른 스킬이 끝나가는 모션에 입력하면 빠르게 시전됩니다. 일반적인 스킬 뿐만 아니라 폭주 모션, 평타, 이동기, 기상기, 저가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단독으로 사용한 3번째 블러디러쉬


다른 스킬 끝에 이어서 사용하면 흰색 이펙트와 함께 빠르게 시전됩니다.





진화

1T 노드 특화 30 치명 10, 3T 노드 일격 2는 고정한 상태에서
상황에 따라서 2T, 4T 노드를 조절하면 됩니다.

  •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 or 치명타 적중률이 많은 팔찌인 경우, 뭉툭한 가시. 이때 2T 예리한 감각과 백어택시 치명타 적중률 10%를 포함하여 119.28%를 맞추면 됩니다.
  • 공격 및 이동 속도 팔찌 -> 음속 돌파
  • 그 외 -> 입식 타격가

자세한 계산은 스펙마다 다르므로, 로스트빌드를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 신속 혹은 쿨타임 감소를 배제하는 이유?
허수아비 기준으로도 평타 치는 구간이 적어서 쿨타임 감소가 큰 효율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Q. 신속을 올려서 음속 돌파를 채용하는 건 어때요?
입식 타격가 대신 음속 돌파를 채용했을 때 딜 상승량은 1% 정도이고, 반대로 치명을 신속으로 변경하였을 때 잃는 딜량은 1포인트 당 1.2%가량입니다. 그리고 음속 돌파의 효율을 위해서 신속을 3~4 이상 투자해야 하고 이는 최종적으로는 손해입니다.

Q. 질량 증가를 빼면서 음속 돌파를 채용하는 건?
음속 돌파로 변경하였을 때 딜 상승량보다 질량 증가를을 빼고 다른 각인 (안정된 상태 등)으로 바꿨을 때 잃는 딜량이 더 큽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서포터나 다른 시너지로 인해 음속 돌파의 효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조금 더 자세히 계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Q. 음속 돌파가 고점 아닌가요?
음속 돌파의 진화형 피해는 24%로 입식 타격가에 비해서 3% 높고, 이는 최종 대미지 1.5%정도입니다.
그러나 자연스럽게 달성하는 게 아닌 다른 스탯을 잃으면서 음속 돌파를 챙기는 건 종합적으론 손해입니다.

Q. 서포터의 버프와 공격 및 이동 속도 시너지를 가정하고 음속 돌파를 쓰면 안 되나요?
질량 증가로 인해 폭주 상태에서 공격 속도가 140% 미만이 되는데, 이때 음속 돌파의 진화형 피해가 16% 가까이 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상시 버프 기준으로 음돌을 선택해야 합니다.

Q. 팔찌에서 특화, 치명 중 우선순위는?
분노 수급을 위해 수치 무관 특화는 추천드립니다. 특화가 없을 경우에는 템페스트 슬래쉬가 폭풍 베기 트라이포드로 고정됩니다.
특화와 치명이 둘 다 딜 기댓값은 비슷하니 높은 수치의 팔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로스트 빌드에서 특화 딜 증가량을 간단하게 계산할 때는 블러디 러쉬 딜 증가량과 일반 스킬 딜 증가량 둘의 평균을 내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각각 5.0%, 1.0%면 평균 3.0%)

Q. 요약본에서는 왜 뭉툭한 가시를 추천하나요?
인게임 플레이를 하며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를 만날 일이 많고, 없더라도 입식 타격가에 비해 손해보는 딜량이 1% 내외로 적어서 뭉툭한 가시를 추천드립니다.

Q. 에기르 풀계승을 아직 못 했습니다
백어택시 치명타 적중률 100%를 맞추면서 진화형 피해 우선으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입식 타격가나 뭉툭한 가시를 찍을 수 있어도 5계승 전에는 2T 한계 돌파를 추천드립니다.






깨달음

메인 노드를 우선해서 찍으신 뒤,
사이드 노드는 쇄도 2 (뭉툭한 가시) 혹은 쇄도 1 + 분노 자극 1 (입타/음돌) 추천드립니다.

Q. 분노 소모 딜 증가량이 2.4%나 되는데, 왜 안 쓰나요?
폭주 지속 시간이 30초로 고정되고, 폭주 중 사용할 스킬이 많아지면서 분노 소모의 소모량이 부담스러워졌습니다. 피니쉬 빌드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지체하면 3번째 Z를 못 쓰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 때 손해가 더 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Q. 부캐라서 마나 음식 먹기 싫은데, 신체 각성 노드는 어떤가요?
해당 노드가 크게 체감되지는 않으며,
파워 브레이크에서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를, 헬 블레이드에 집중 룬을 설정하면 마나 소모량이 감당됩니다.

Q. 전투 레벨이나 내실이 덜 돼서 깨달음 포인트가 80 미만입니다.
내실이 덜 되신 유저분들은 아직 게임에 익숙하지 않으시거나 싱글 컨텐츠 위주로 플레이하실 경우가 많아서 광기를 추천드립니다.

정말 광전사의 비기를 하고 싶으시다면 메인 노드부터 찍은 뒤, 쇄도는 취향에 따라 1만 주시고 나머지는 분노 소모에 모두 투자해주세요.

스킬은 다다음 스킬 문단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도약



광전사의 비기를 위한 초각성 스킬은 블러드 슬래시 (분노 순환)와 퓨리 메소드 (분노 증폭) 두 개입니다.

퓨리 메소드는 블러드 슬래시에 비해 24%가량 강하지만 쿨타임이 길어서 3번째 폭주마다 사용하게 됩니다.
블러드 슬래시는 폭주 할 때마다 쿨이 9초씩 줄어서 2번째 폭주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각성 스킬은 단순 딜링기가 아니고 블러디 러쉬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초각성 스킬이 없다면 윈드 블레이드를 폭주와 비폭주 양 구간에 모두 사용해야 하지만, 초각성 스킬이 있다면 폭주 중 윈드 블레이드를 생략해도 됩니다.

윈드 블레이드는 모든 분노 수급 기술 중 중 가장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사이클의 주된 병목이며 (레드 더스트 12초, 윈드 블레이드 13초, 템페스트 슬래쉬 16초이지만 폭주 후 쿨타임 초기화 존재) 윈드 블레이드 사용을 생략하면 다음 폭주가 조금 더 빨라지게 됩니다.

허수아비 DPS가 더 높고, 폭주 중 윈드 블레이드를 안 써도 된다는 장점으로 인해 블러드 슬래시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딜찍 파티의 경우 위 장점은 퇴색되고 퓨리 메소드의 높은 딜과 더 강한 초각성기 피해량으로 높은 성과를 이를 수 있기에 퓨리 메소드를 추천드립니다.


Q. 일격 노드를 쓰면 퓨리 메소드는 방향성 스킬이 아니라 효과를 못 받는데요?
퓨리 메소드의 도약 노드인 분노 증폭이 그걸 상쇄할만큼 강해서 괜찮습니다.

Q. 1670이 되지 않아 도약 2T 노드를 못 찍습니다.
퓨리 메소드는 도약 노드를 찍기 전에는 블러드 슬래시보다 약해서 쓸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블러드 슬래시를 사용하면 되며,
쿨타임 감소과 무관하게 3사이클에 1번씩 쓰게 되니 초각성기 피해량 추천드립니다. (500402)





각인



원한, 돌격 대장,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질량 증가를 추천드립니다.


Q. 아드레날린 각인 쓰고 싶어요
6스택 기준으로도 기존 세팅과 딜이 비슷하거나 소폭 낮습니다.
피니쉬 스트라이크 빌드에서는 아드레날린 스택을 유지하기 위해 낭비할 스킬이 없습니다.

만약에 사용하신다면 뭉툭한 가시를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와 함께라면 치명 일부를 신속으로 주시면 됩니다.


Q. 일격 노드로 인해서 치명타 피해량이 너무 높아서 예리한 둔기를 빼고 싶어요
실제로 예리한 둔기가 위 각인들 중 가장 낮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안정된 상태나 에테르 포식자 각인도 추천드립니다.


Q. 기습의 대가는 못 쓰나요?
피니쉬 빌드는 백어택 판정이 없는 오버드라이브의 딜지분도 꽤 되고, 플레이 특성상 백어택을 치기 쉽지 않아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모르둠은 아무리 늦어도 첫 결투 (375줄) 땐 파괴가 되므로 이론상 75% 이상의 백어택 적중률이 보장되어서 저주받은 인형이나 예리한 둔기 대신하여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 질량 증가가 너무 느려요
비폭주 중엔 윈드 블레이드를 최우선으로 쓰고, 공격 속도 증가 버프 이내에 느린 스킬 (레드 더스트, 파워 브레이크) 우선으로 털어주세요.






스킬




스킬 사이클 및 우선 순위
스킬마다 우선 순위가 있는데, 특히 레드 더스트와 윈드 블레이드를 미리 써줘야 다음 폭주가 늦어지지 않습니다.


예시 사이클 

폭주 -> -> ->  -> 
-> ->  ->  ->
-> (폭주 종료)

분노 수급
-> -> (, , x2) 순서는 자유롭게

만약 스킬이 빗나가서 폭주하지 못한 경우, 쿨타임이 돌아오는   사용 


폭주 -> ->  ->  ->
-> ->  ->  ->
-> (폭주 종료)

분노 수급
(, x2) 쿨타임이 돌아온 스킬 모두

(반복)


피니쉬 스트라이크 빌드에서는 폭주와 비폭주 양쪽에 사용해야하는 스킬이 많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어떤 스킬을 우선해서 써야할지가 중요합니다. 

이 중 꼭 의식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이번 폭주에 초각성 스킬()을 쓸 수 있냐 없냐 입니다.
전체 사이클에서 폭주와 비폭주에 한 번씩 사용해야하는 윈드 블레이드가 가장 큰 병목인데,
초각성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면 폭주 중 윈드 블레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레드 더스트와 템페스트 슬래쉬는 폭주와 비폭주에 반드시 1회씩 사용합니다.
윈드 블레이드는 초각성 스킬이 있다면 비폭주에만, 없다면 폭주 중에도 1회 사용해야 합니다.





(25. 07. 25 사이클 변경)
현재 세팅에서는 윈드 블레이드 1틱이라도 빗나가면 폭주할 수 없고 다음 윈드 블레이드 쿨을 기다려야 합니다.
실전에서 이는 큰 DPS 하락으로 이어지기에 이 가이드에서는 폭주 보험 스킬로 오버드라이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폭주 직후 오버드라이브부터 쓰는 사이클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렇게 할 경우 레더/윈블 최우선 사이클보다 약 1초 가량 사이클이 늘어지므로, 관문 및 개인 선택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작열 룬을 투자한 오버드라이브의 경우 다른 아이덴티티 수급 스킬이 빗나가더라도 수초 내로 돌아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 폭주 직후 (1) 을 1순위로 사용해줍니다.

템페스트 슬래쉬는 폭주 후 쿨타임 초기화 트라이포드가 있지만 폭주 이후 비폭주 구간에서 템페스트 슬래쉬를 기다리느라 폭주가 늦어지곤 합니다. 따라서 (2) 폭주 중 는 2순위로 우선해서 사용합니다.

이후 폭주와 비폭주 양 구간에 모두 사용해야하는 윈드 블레이드와 레드 더스트가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집니다.
둘 중 윈드 블레이드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3초로 가장 길기 때문에 
(3) 은 3순위로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다음 폭주 중 초각성 스킬이나 각성기를 쓸 것으로 예상되는 비폭주 구간에서는 자유롭게 써도 됩니다. 어짜피 폭주 중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 사이클을 지연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윈드 블레이드를 쓰고 난 이후에는 (4) 를 4순위로 우선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반대로 비폭주 상태일 땐 어짜피 폭주하면 쿨초가 되니 아무 타이밍에나 사용해도 됩니다.)

피니쉬 스트라이크는 19.2초의 쿨타임을 갖고, 전체 사이클 21초에 비해 여유가 있기 때문에 (5) 는 5순위로 우선해서 사용합니다.

허수아비에서는 분노 순환 블러디 슬래시의 쿨타임이 점점 늦게 돌아오지만, 실전에서는 2번째 폭주마다 쓰는데 큰 무리가 없기 때문에 (6) 초각성 스킬은 6순위로 우선해서 써줍니다.




현재 가이드는 "전체 사이클을 빠르게 돌리기 위한 목적"으로 우선 순위를 정한거지만,
실제로는 딜이 가능한 상황과 서포터의 버프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곧 보스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면 와 같은 주력기를 우선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어짜피 보스가 사라지는 동안 모두 쿨타임이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취향에 따른 트라이포드
피니쉬 스트라이크: 강화된 일격 <-> 혼신의 일격 (딜 차이 +9.7%)
이제 시간에 쫓기는 레드 더스트 버프도 없고 피니쉬 스트라이크 시전 속도도 빨라졌으니 고점을 노리기 위해 혼신의 일격도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헬 블레이드: 블러드 이럽션 <-> 대지 뒤집기 (딜 차이 +40%)
두 트라이포드의 차이가 40%로 어마무시 하지만, 그만큼 스킬 모션도 엄청나게 길어집니다. 저는 대지 뒤집기 까지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폭주를 늦어지게 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템페스트 슬래쉬: 휘몰아치기 <-> 폭풍 베기
템페는 분노 수급용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모션을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휘몰아치기는 6m정도의 짧은 돌진이 가능하고 모션이 간결하나, 충돌 판정이 작은 인간형 보스에게는 빗나갈 확률이 높습니다.
폭풍 베기 (옛날 휘몰아치기 모션)는 긴 시전시간을 가지고 있으나 제자리에서 안정적으로 시전하며 분노 수급량이 조금 더 높습니다.

Q. 오버드라이브의 일격필살 (즉발) 트라이포드를 사용해도 되나요?
오버드라이브는 가장 강한 일반 스킬이며, 두 트라이포드의 딜 차이는 15%나 되어서 차징을 추천드립니다.


깨달음 80미만
광전사의 비기 노드를 찍기 전에는 기존 블러디 러쉬를 사용하기에 폭주 중 스킬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킬은 기존과 똑같이 가져갑니다.
우선 순위도 비슷합니다. 폭주 후 를 우선으로 사용하고, 이후 주력기인 를 다 사용한 뒤에 X를 눌러 폭주를 해제하면 됩니다.

만약 폭주 직후 기믹 등으로 레드 더스트를 쓰지 못했거나, 레드 더스트를 분노 수급 사이클 끝에 쓰고 폭주한 상황에서는 폭주 중 레더를 생략하고 분노 수급용으로만 써주세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템페스트 슬래쉬의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 미만이면 생략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Q. 를 순수하게 분노 수급용으로 사용하면 안 되나요?
폭주 중 사용하더라도 결국 다음 폭주를 위해서는 템페스트 슬래쉬를 기다리게 됩니다. 시너지와 대미지 모두를 위해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보석

: 겁화 & 작열
: 겁화 & 작열
: 겁화
: 겁화 & 작열
: 작열
: 작열
: 작열
: 작열

보석 업그레이드
겁화: 블러디 러쉬 10겁까지 올린 이후, 오버드라이브, 피니쉬 스트라이크, 헬 블레이드 순서대로
작열: 윈드 블레이드, 레드 더스트, 템페스트 슬래쉬 등
(자신이 플레이하면서 가장 병목이 된다고 생각하는 스킬부터 올리면 됩니다.)


Q. 는 작열 보석 안 주나요?
비폭주 중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작열이 필요 없습니다.

Q. 는 폭주 후 쿨타임 초기화가 있는데 왜 작열 보석이 필요한가요?
더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는 레드 더스트나 윈드 블레이드를 쓰다보면 다음 폭주 전에 쿨타임을 기다리게 되어서 작열 보석이 필요합니다.

번외) 고점을 노리기위한  겁화 세팅
오버드라이브 작열은 아이덴티티 수급의 보험을 위해 투자한 것이고, 이상적인 상황에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남는 보석을 겁화로 줄 수 있는데, 레드 더스트를 추천합니다.

주력기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한 뒤 하나의 스킬에만 14레벨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폭주 중 딜량은  > (폭풍 베기) > (휘몰아치기) 순서대로이지만
폭주 중 파워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전체 사이클이 길어져서 제외하였고,
비폭주와 폭주 양 상태의 딜량을 모두 합산하면 레드 더스트의 전체 딜량이 더 높기에 14레벨과 겁화 보석을 주면 한 사이클 딜량이 꽤나 상승합니다.





특화 요구치
현재 세팅에서 요구되는 특화의 최소치는 1784으로 특화 팔찌가 필수입니다.

특화 팔찌가 없는 경우 템페스트 슬래쉬의 마지막 트라이포드를 휘몰아치기에서 폭풍 베기로 변경하면 됩니다.


엘릭서
회심
달인의 경우 세팅에 따라 미세하게 회심을 이길 때도 있지만, 스택 문제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의: 뭉툭한 가시라면 추가 피해가 치명타 피해량보다 미세하게 더 좋습니다 - 그러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 외 유용한 정보
- 피니쉬를 빼버리고 한 사이클 속도를 대폭 올린 어설트 빌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8571)
- 임재하 님의 사이클 설명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8207)
- 피니쉬 스트라이크 빌드 사이클의 디테일 챙기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9058)
- 오버드라이브 직후 폭주하면 잔상 딜이 폭주로 들어갈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8173)
- 블러디 러쉬 캔슬에 관한 모든것, 저가 직후에도 연계 가능!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8349)
- 분노 수급 스킬 수급량 정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8247)
- 실제 인게임 광기/광전사의 비기 선택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9394)
- 단심 채용으로 초각성 스킬을 안정적으로 시전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9656)
오버드라이브를 보험이 아닌 메인 분노 수급으로 사용하는 사이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9210)
- 모든 스킬 분노 게이지 획득량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5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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