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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 광기 버서커 | 7겁 빌드 연구

루현
댓글: 27 개
조회: 3354
추천: 12
2025-04-29 07:44:01



▶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공략 글에 개선안을 담는 건
적절치 못하지만,
부디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첨부해봅니다



https://youtu.be/V1Zdika8aDM

https://youtu.be/2k4gB-VUaPM

https://youtu.be/tM0ES2r7cjY

https://youtu.be/JNgUKivT1mg



본 개선안은 총 4부작으로
1부에서는 비기와 광기 모두 해당되는 공통된 개선점을 다뤘습니다
2부에서는 비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3부에서는 광기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4부에서는 비교적 우선순위가 낮은 기타 개선사항들을 모았습니다



목차

1부 - 공통 개선안

1. 레드 더스트 버프 이전
(1) 자버프 효과
(2) 패치 흐름 
(3) 자공증 24%의 행방 
(4) 버프 이전 시 기대되는 효과 

2. 오버드라이브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스킬 모션 개선
(1) 버서커 스킬 모션
(2) 체공시간 단축
(3) 체공 중 이동기 캔슬 가능 | 저스트 가드
(4) 스킬 모션 개선 - 예시 

4. 마나 소모량 개선 
(1) 주력 스킬의 마나 소모량
(2) 그외 스킬의 마나 소모량
(3) 아크패시브 
(4) 세심하지 못한 패치 



2부 - 비기 개선안

1. 버서커 전용 특화 특성 효과 개선
(1) 특화 효과 - 워로드, 브레이커 사례
(2)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3) 특화 효과 - 슬레이어 사례
(4) 파생되는 문제
(5) 차선책 

2. 아덴수급량 증가의 필요성

3. 상시 유지가 불가능한 시너지
(1) 원인
(2) 해결방안 - 폭주효과 추가
(3)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4. 블러디 러쉬 개선 
(1) 느린 시킬시전 속도 & 모션
(2)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3) 해결방안 - 룬 적용 기능 추가
(4) 개선 예시 

5. 피니쉬 스트라이크 - 쿨타임 초기화 추가

6.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강인한 육체 
(2) 깨달음 - 분노 소모 
(3) 깨달음 - 폭주 강화
(4) 도약 - 분노 증폭 

7.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8. 아크패시브 - 마무리
(1) 로아온
(2) 24.7.19 디렉터 편지
(3) 25.2.7 라이브 방송
(4) 24.8.23 라이브 방송

9. 마무리



3부 - 광기 개선안

1. 스킬 이펙트 변경
(1)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2) 대다수 겹치는 채용 스킬
(3) 과거 스킬 이펙트 변경 사례
(4) 광기 상태시 스킬 이펙트 변경 

2. 다크러쉬 변경

3. 체력바 UI 개선

4.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분노 반환 
(2) 깨달음 - 신체 각성 
(3) 깨달음 - 분노 소모
(4) 깨달음 - 어둠 강화
(5) 깨달음 - 쇄도
(4) 도약 - 난도질, 분노순환, 분노증폭, 참격 

5.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4)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4부 - 기타 개선안

1. 스킬 피격 판정의 괴리
(1) 헬 블레이드
(2) 오버 드라이브 
(3) 숄더 차지

2. 체력 비례 데미지
(1) 여전히 남아 있는 즉사 가능성
(2)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3. 오버 드라이브 개선
(1) 선회 속도 증가 - 타클래스 스킬과 비교
(2) 선회 속도 증가 - 선회 속도 상향 사례
(3) 선후딜 및 체공시간 감소
(4) 데미지 단타 표시

4.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백어택 추가가 필요한 스킬

5. 숄더 차지 - 연속돌진의 쿨타임

6. 월광 대검 이펙트 롤백
(1) 출시 당시 이펙트
(2) 위치 버그 수정 후 이펙트
(3) 과거 사례
(4)같은 아바타, 다른 이펙트

7. 초각성기 연출 개선
(1) 버서커의 로망 - 버서크 퓨리
(2)버서크 퓨리 연출 비교 
(3) 초각성기 만족도 현황 
(4) 연출 개선 예시
(5) 과거 개선 사례
(6) 버서커의 초각성기 

※ 버서커 인구 수




25년 2월 15일 로아와 기준,
현재 딜러 인구수는 100만명에 육박합니다

버서커는 15000명으로 꼴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기는 오로지
0.15% 1500명만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데빌헌터가 무척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유입이 많이 늘었죠



<럭키비기한 상황이 정말 찾아 오기를>

버서커도 이번 기회에
광전사라는 컨셉에 걸맞게 멋있고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활기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GWDbvlxZNHI

굉장히 오랜만에 연구글을 올리는 것 같네요

비수기 기간이기도 하고,
연구꺼리도 딱히 없어서 올릴만한게 없더라구요

그리고 가장 큰 이유는 곧 있을 구조개선 패치에서
저는 버서커 대격변이 있을 거라고 강력하게 확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새로운 빌드를 연구해도 바로 갈아 엎어야 할 것 같아서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할지 고민이 됐습니다

그런데 요즘 로아 상황이 상황인지라,
전체적으로 무척 뜸한 상황인데,
건전한 비판을 담은 내용이 많더라구요

현재 모든 로아 커뮤니티에서도 하나같이 암울한 분위기라,
분위기 환기 겸, 연구 글을 가져와봤습니다

요즘 로아가 지루하고 심심하신 분들은
지금 소개하는 7겁 빌드를 한번 찍먹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변화의 정도가 무척 미미하지만 소소하게 색다른 경험을 하는걸 통해서
버서커 유저분들에게 조금이라도 활기가 생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비수기, 없데이트 기간 잘 견뎌내봅시다

서론이 무척 길었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7겁 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세팅부터 볼게요

기존 숄차-마운틴 빌드와 차이점은 딱 2가지입니다

우선 소드스톰을 빼고 마운틴-폭풍베기를 채용합니다
사실 폭풍베기 대신 휘몰을 쓰셔도 괜찮고,
혼일을 쓰셔도 좋습니다

최초에 소개해주신 분이 폭풍베기를 디폴트로 삼으셔서
폭풍베기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그리고 보석은 소드스톰의 겁화 작열을 빼고,
템페와 마운틴에 겁화를 주면 됩니다
그래서 6겁5작에서 7겁4작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간략하게 7겁빌드 또는 숄차-마운틴 브템 빌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7겁빌드의 컨셉을 간략히 정리하면, 기존 소드스톰의 딜을
템페-폭풍베기와 마운틴 겁화채용을 통해 메꾸는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이론상 딜을 떠나서, 어떠한 장점이 있길래
7겁 빌드가 연구가 됐는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정확한 데미지 비교는 더 뒤에서 다룰겁니다



https://youtu.be/AXPZtfOvfsg

기존에 소드스톰을 채용하고 레더 사이클을 이어갈 때,
레옵피헬을 욱여넣은 뒤, 보스가 그 직후의 스킬인 소드스톰까진
맞아주지 않는 상황이 굉장히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소드스톰은 레옵피헬과 쿨타임이 동일하기 때문에
보통 이런 상황에서, 다음 레더 사이클을 위해 저를 포함한 많은 광기 분들이
소드스톰은 한타임 쉬고, 쿨이 짧아 다음 레더 사이클에서도
돌아오는 브슬 정도만 넣었을 거에요

레더 쿨이 거의 다 돌아오기도 했고, 지금 소드스톰을 그냥 써버리면
다음 레더사이클부터 쭉 소드스톰은 빠지게 될 것 같으니까요





7겁 빌드의 발상은 여기서 착안되었습니다

첫째, 문제가 되는 소드스톰을 빼고, 브슬과 마찬가지로
레더사이클이 살짝 지체되도 전혀 문제가 없는, 템페를 채용하는 건 어떨까?!

둘째, 템페의 짧은 쿨타임 장점을 활용한다면, 레더 사이클의 실전성이 더 좋아져서
기존 빌드보다 최종적으로 실전딜이 더 좋아지지 않을까?!!

셋째, 이론상 데미지 비교도, 폭풍베기와 마운틴 겁화를 통해 소드스톰의 빠진 딜을 충당한다면 얼추 맞겠지~

이러한 흐름으로 7겁 빌드가 연구되었습니다



https://youtu.be/68BVlo0z1lU

사실 예전부터 7겁 빌드의 실전성과 활용성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때마다 소드스톰과 템페의 딜차이는 확연했기 때문에 별로 권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저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퓨메 사이클에서도 모든 딜 스킬을
넣을 수 있게 되었죠

따라서, 현재는 7겁 빌드의 실전딜이 더 좋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7겁 빌드는 최근에 버서커 랭커 한분이 소개해주셨는데,
레더와 마운틴 데미지 버프가 있던 작년 10월 패치부터 이미
다른 버서커 지인분들과 공유해서 즐겨 사용하셨다고 해요

후기담도 무척 좋았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7겁 빌드는 올해 2월 패치를 기점으로 쓸만해졌다고 생각하고,
그 전 패치에서의 실전성 및 활용성은 조금 물음표를 띄우게 되네요





계속해서 7겁 빌드에 대해 자세히 파헤쳐봅시다

7겁 빌드를 채용하면
이번 레더 사이클이 살짝 지체가 되어도, 웬만하면 거의 모든 상황에서
다음 레더사이클에 브템을 온전히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감성이 무척 좋습니다

특히, 퓨메를 써야하는 레더사이클에서도 쿨이 짧은 브템 덕분에
다음 레더사이클이 웬만하면 망가지지 않더라구요

직접 체험도 해보고 다른 분들의 후기담을 들어봐도 비슷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따라서, 7겁 빌드의 사용감이 당연히 좋을 거라는건
쉽게 상상이 되실 겁니다

그런데 저희는 사용감을 떠나서 구체적인 수치 비교가 필요하죠

뚜껑을 열어봤더니, 예상과 달리 감성만 좋을 뿐 딜적으로는
전혀 이득이 없을수도 있으니까요





본격적인 딜 비교를 하기전에 막간을 이용해서
꿀팁 하나 공유하겠습니다

데미지 차이는 무척 미미하지만,
레더와 마운틴의 스킬포인트 분배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지금도 고민이신 분이 많으실 거에요

레더와 마운틴의 스킬포인트 분배는 레더 사이클 한번 당
마운틴을 몇번 사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나소모 문제가 전혀 없고 전투의 여유가 있어서
레더 사이클을 한번 돌릴 때 마다, 마운틴을 2번씩 꼬박꼬박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런 분들은 레더 11렙, 마운틴 13렙을 찍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마나 소모 문제도 있고, 카운터를 위해 1스택은 남겨두고 싶어서 레더 사이클 한번 굴릴 때, 마운틴을 한번 정도만 사용합니다
그래서 레더 13렙, 마운틴 11렙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광기 유저분들이 레더 14렙, 마운틴 10렙으로 사용하고 계시는데
저와 비슷한 이유로 레더딜을 더 높게 사신다면, 정말 미미한 차이지만 
레더 13렙, 마운틴 11렙으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0렙에서 11렙이 될 때의 딜증이 제일 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뒤에 나올 딜비교에서는 마운틴 겁화를 쓰는 7겁 빌드에
조금이라도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고자
마운틴을 레더 사이클 당 1.5번씩 쓰는걸로 설정했습니다
따라서, 레더 12렙, 마운틴 12렙을 기준으로 딜 비교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소드스톰을 매번 레더안에 넣는, 이론상 고점일 때의
데미지를 비교하겠습니다

빨간색으로 브소 라고 적힌 표가 기존 소드스톰 채용 빌드입니다
파란색으로 브템(폭베) 라고 적힌 표가 영상 맨처음에 세팅으로 소개해드린 폭베 채용 7겁 빌드입니다





초록색으로 브템(휘몰) 이라고 적힌 표는 앞서 소개한 폭베 채용 7겁 빌드에서, 템페를 휘몰로 채용한 빌드입니다

딜적인 이유로 템페-폭베를 반드시 필수적으로 채용해야만 하는지 궁금하더라구요
이왕이면 휘몰을 쓰고 싶기도 하구요

노란색으로 브템(혼일) 이라고 적힌 표는 앞서 소개한 폭베 채용 7겁 빌드에서, 템페를 휘몰로 바꾸고 빠진 딜을 피니쉬-혼일로 메꾸는 빌드입니다

사실 데미지 보완을 위해 폭베를 채용한거라면, 혼일이 더 괜찮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먼저 아래, 7겁 빌드끼리 비교해본다면, 폭베 빌드가 휘몰 빌드 보다 1% 정도 더 강합니다
그런데 폭베로 인해 스킬 시전시간이 길어져서 레더안에 스킬을 못넣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휘몰이 실전에서는 더 우위를 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체 스킬 시전이 비슷한 혼일 빌드와 폭베 빌드를 비교해보면,
혼일-휘몰 채용 시 강일-폭베 보다 0.4% 정도 더 강합니다

따라서, 7겁 빌드 간에서는 취향 차이로 트포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템페-폭베의 포지셔닝 능력을 더 높이살수도 있고 이론상 딜과 딜비중이 모두 높은 피니쉬-혼일을 더 높게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레더 사이클 안정성을 더 중히 여겨 템페-휘몰을 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는 템페-휘몰 빌드를 제일 선호합니다

실전성을 더 중요시 하고, 아무래도 실전딜을 더 높이기 위해서 7겁 빌드의 연구가 이루어진거기 때문에, 취지에 맞게 레더 사이클 안정성이 조금이나마 더 보장된 휘몰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이론상 딜을 메꾸는 수단이라고 해도, 포지셔닝의 능력이 있다고 해도 스킬시전시간이 늘어나는 폭베와 혼일에는 마음이 가지 않네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위에 나와있는 기존 빌드와 7겁빌드를 비교하겠습니다
소드스톰을 매번 레더안에 넣을 수 있다면, 모든 7겁 빌드보다 기존 빌드의 이론상 데미지가 더 큽니다

구체적으로는 주 비교군인 폭베 빌드 보다 기존 빌드가 1.3% 정도 더 강합니다





이론상 딜은 분명, 기존 빌드가 우세합니다

그런데 7겁 빌드 연구의 출발은, 실전 딜의 우세 가능성에서 출발이 되었죠

과연 실전 딜에서는 7겁 빌드가 기존 빌드를 따라 잡을 수 있을까요?





왼쪽은 모든 레더 사이클마다 소드스톰을 레더안에 전혀 넣지 못한 상황을 가정한 표입니다

오른쪽은 앞서 다룬 폭베 채용 7겁 빌드입니다

7겁 빌드의 데미지가 더 우세한 걸로 보이네요

오케이! 역시 7겁 빌드의 실전딜이 더 좋을 줄 알았어
지금 당장 7겁으로 바꾸러간다!

이러면 안됩니다
아직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 더 남아있어요



https://youtu.be/2qn-jAcgkaQ

먼저, 7겁 빌드의 발상은 소드스톰의 실전성에서 출발했죠
보통 레옵피헬까지는 어떻게는 욱여 넣는데 그 직후 패턴이 나와서
소드스톰을 박기 애매해서 한번 쉬곤 합니다

혹은 소드스톰을 그냥 사용해버려서 쿨밀림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소드스톰을 레더안에 영영 박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그에 따라 딜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시 표로 돌아와서 살펴보면, 해당 표에서는 소드스톰을 한 턴 쉬는 경우는 아예 고려하지 않았죠

오로지 소드스톰을 레더안에 영영 박지 못하는 상황만을 가정한 표입니다

사실, 소드스톰을 한 턴 쉬는 경우를 고려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게 본 영상의 가장 핵심입니다
또한 제가 제일 강조하고 싶은 메인 주제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많은 광기 유저분들이 레옵피헬을 쓰고 문제가 생겨서
부득이하게 소드스톰을 한턴 쉬게 하는 경우가 많죠

다음 5번째 레더가 돌아오기 전, 소드스톰 쿨타임이 복구가 되었다면
한턴 쉬는 것보다 레더 버프가 없어도 소드스톰을 쿨마다 사용하는게 딜적인 면에서 더 좋습니다

소드스톰 쿨타임이 꼬이고, 대략 60초안에 쿨타임 정렬이 이뤄지면 됩니다
광기 레이드 영상을 복기해서 보시면, 보통 기믹이나 패턴으로 인해서 웬만하면 60초안에 쿨타임이 다시 이쁘게 정렬이 됩니다





따라서, 7겁 빌드와 비교하기 앞서 기존 빌드는 관성처럼 해왔던 플레이 방식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레더 버프는 24%의 무척 큰 수치를 가졌기 때문에 제일 우선시 해야하는 중요 요소는 맞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한 턴 쉴 정도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소드스톰을 한턴 쉬는게 딜 손실을 가장 많이 본다는 생각으로, 레더 버프와 상관없이 쿨 마다 박아야 합니다

기존 빌드는 소드스톰을 이런식으로 활용해야 실전 딜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므로, 기존빌드와 7겁빌드의 실전 딜 비교는 레더 버프를 받지 못해도 소드스톰을 쿨마다 사용하는 걸 기준으로 정했습니다

한 사이클 데미지를 비교했을 때,
소드스톰을 레더안에 넣은 경우, 기존 빌드가 3700만 정도를
소드스톰을 레더안에 넣지 못한 경우, 7겁 빌드가 1500만 정도 더 강합니다





따라서, 소드스톰을 레더안에 넣은 횟수가 넣지 못한 횟수보다 2.4배 이상 더 많아진다면 기존 빌드의 실전 딜이 더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비교대상인 7겁 빌드는 폭베를 채용하기 때문에 스킬 시전시간 더 깁니다

이로 인해서 7겁 빌드가 레더 사이클 안정성이 떨어져 실전딜에서 손해를 본다면, 기존 빌드가 우세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기존 빌드와의 이론상 데미지 차이를 겁화를 채용한 마운틴으로 충당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마운틴 쿨을 노는 경우가 많을 수록 실전딜이 기존 빌드보다 더 떨어지게 됩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앞서 본 영상의 핵심 주제로서 강조했었는데요
관성처럼 다음 레더 사이클을 위해 소드스톰을 한턴 쉬는 관성을 깨고,
소드스톰을 쿨마다 사용할 경우, 웬만하면 기존빌드가 우세할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말 그대로, 확률이 높아지는 것일 뿐 절대적으로 모든 상황에서 기존빌드가 우세한 건 아닙니다

7겁빌드가 앞서는 상황에 무척 많습니다

예를들면, 다음 레더 사이클을 위해 소드스톰을 한턴 아끼는 식으로 플레이를 해왔다면 7겁빌드가 더 우세합니다

폭풍베기의 백적중률이 좋거나 포지셔닝 능력을 활용해 실전딜을 높일 수 있다면, 7겁빌드가 우위를 점할 수도 있습니다

레더 직후 퓨메를 사용하는 빈도가 무척 높다면, 그런 플레이 스타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7겁빌드의 실전딜이 더 좋습니다

특히, 버서커에 막 입문한 분이라면 7겁빌드의 실전딜이 훨씬 더 좋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 소견을 말해볼게요

두 빌드간의 딜차이는 엄밀히 살펴보면 정말 미미합니다
환경변수에 따라 얼마든지 결과가 뒤바뀔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트로에서 말한것처럼 요즘 패치도 없고 레이드도 지루하잖아요

변화의 정도가 무척 적지만 그래도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으니,
7겁 빌드를 한번씩은 찍먹하길 권합니다

7겁 빌드 중에서는 개인적으로 휘몰을 제일 선호하기는 하지만
폭베도 이번 기회에 한번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의외로 폭베의 포지셔닝이 엄청 잘 맞으실 수도 있어요
실제로 소드스톰 체공과 모션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폭베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더할나위 없이 7겁빌드가 정말 잘 맞으실겁니다

그러다가 폭베는 싫은데 딜은 좀 챙기고 싶다면 혼일도 한번 사용해보세요

그렇게 7겁 빌드를 찍먹해보시고 마운틴 사용횟수, 트포 채용여부 등으로 실전딜 상승이 미미하거나 오히려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돌고돌아 다시 기존 소드스톰 빌드로 오시면 됩니다

하지만, 영상에서 거듭 강조했듯이 이번에는 관성과 고정관념을 깨고 소드스톰을 쿨마다 반드시 사용해주세요

저도 지금까지 올린 영상들을 복기해보니까 레더 쿨이 꼬였을 때, 소드스톰을 다음 레더사이클을 위해 아끼고 브슬만 터는 경우가 되게 많더라구요

다시 한번 플레이스타일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맨 처음 7겁 빌드를 소개해주신 랭커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여러번 자문에 응해주신 다른 버서커 유저분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노후화된 클래스 구조개선"

버서커 붐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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