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Pef3niCeExY
안녕하세요 루현입니다
25년 6월 밸런스패치 반영해서
비기 버서커 가이드를 새로 제작했습니다
2달전에 제작한 비기 가이드와 비교해서
변경점이 엄청 크진 않아요
그런데, 비기 버서커 빌드 선택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연구를 지속하고,
실전데이터와 후기담이 쌓이면서 좀 더 확실히,
선택기준을 제시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비기 버서커 입문 유저분들이 보시기에는
지금 가이드가 더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공략 길이상 부득이하게
빠진 부분이 몇몇 있어요
우선, 본 가이드에서는 딜사이클은
간단하게만 다룰겁니다
심화버전은 따로 다룰게요
딜사이클 심화 공략에서는,
단심을 채용한 딜사이클을 무척 자세히 다룰거에요
단심 채용이 완벽한 정답은 아니지만,
특별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기존 딜사이클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장단점을 심층분석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비기는 진화노드 선택지가 다양한데요
세팅 세부 가이드도 따로 다룰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약2티어 노드를 못 찍는 1680 이전,
초각성스킬을 못쓰는 1640 이전 비기를 위한 딜사이클도
뉴비 가이드의 형태로 추후에 다룰 예정입니다
리메이크된 비기의 핵심은
블러디 러쉬의 변화입니다
블러디 러쉬가 총 3단계로 진화합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단계가 오르고,
단계에 따라 모션과 데미지가 모두 변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러쉬를
폭주동안 3번 사용하는게 목표인데요
폭주 상태에서 일반 스킬 사용시
러쉬의 쿨타임이 9초씩 감소합니다
보통 일반 스킬을 3번 사용하면
다음 러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을 사용한 직후 러쉬를 사용할 경우,
러쉬의 발동과 속도가 확연히 빨라집니다
평타도 스킬 판정이라서,
평타 캔슬 러쉬 테크닉도 같이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이번 밸패를 통해,
레더와 러쉬의 속도가
전보다 훨씬 빨라졌고,
레더는 1타만 맞춰도 시너지를
묻힐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비기 버서커의 빌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각 빌드간의 특징은 채용스킬
단, 1개로 결정이 됩니다
피니쉬 빌드 = 한방 빌드
어설트 빌드 = DPS 빌드
오버드라이브를
피니쉬 빌드는 폭주 때
주력기로 사용하고
어설트 빌드는 비폭주 때,
아덴수급 스킬로 사용합니다
두 빌드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세팅을 알아보기에 앞서,
기본 딜 사이클부터 알아보고
감을 잡고 갈게요

먼저 피니쉬 빌드의 딜사이클부터 알아볼게요
우선, 크게 2가지 규칙성을 기억해주세요
첫째, 스킬을 3개 사용하면,
다음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둘째, 폭주 직전에 레더를 사용하고,
폭주가 끝나기 직전에 한번 더 레더를 사용한다
레더를 써서 시너지를 묻힌 후,
폭주를 키고 후딜을 캔슬하고 1st러쉬를 사용합니다
템페, 피니쉬 블슬을 사용한 후 2nd러쉬를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헬블, 옵드, 레더를 사용한 후,
3rd러쉬를 사용하고 폭주를 종료합니다
그 후에, 비폭주 상태에서 윈블로 공속버프를 받고
마운틴, 파브, 마운틴, 템페를 써서 분노게이지를 수급합니다
마지막으로 레더를 사용해서 아덴수급을
마침과 동시에 시너지를 갱신해주면 됩니다
그러고나서 똑같이 폭주를 키고
폭주 사이클을 이어가면 됩니다
앞서, 폭주사이클(초각스)에서는 초각성스킬인 블슬이 있었죠
그다음 폭주사이클(일반)에서는 블슬이 없기 때문에
블슬 자리에 윈블을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계속해서 똑같이 비폭주 사이클을 굴려주고,
다음 폭주사이클에서는 블슬의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첫번째에 사용했던 사이클대로 굴려주시면 됩니다
폭주(초각스), 비폭주, 폭주(일반) 비폭주
이렇게 사이클이 계속 반복됩니다
https://youtu.be/1MuFdw0Z5AU
피니쉬 빌드 운용에 관한
몇가지 꿀팁을 공유합니다
실전에서는 블슬과 헬블 위치를 바꿔서
쓰는 경우가 더 많을 거에요
템피헬-2rd러쉬-블슬 순으로 쓸 경우,
스킬 적중률과 백어택 적중률을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블을 반드시 피니쉬 직후에
바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레더 전에 사용하기만 하면, 알맞게 쿨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유동적으로 순서를 바꾸셔도 좋습니다
대신, 가급적 빨리 써야 비폭주 때
아덴 삑사리가 날 경우,
다음 윈블이 더 빨리 돌아와서
아덴복구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옵헬레보다 헬옵레가 0.1초 정도 더 빠릅니다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 핵심, 1st 러쉬 직후
템피는 웬만하면 고정으로 써주세요
몬스터한테 빠르게 붙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헬블과 피니쉬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겠죠
피니쉬, 블슬의 순서를 유동적으로 써도,
다음 폭주사이클 때 피니쉬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비상하신 분은 잘 기억하실 거에요
그런데 실전에서는 사이클에만
온전히 신경쓰기 힘들기 때문에
웬만하면 저런 상황에서도
템피를 고정으로, 쓰시는걸 권장합니다

이번엔 어설트 빌드의 딜사이클을 알아볼게요
어설트 빌드가 더 굴리기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크게 2가지 규칙성을 기억해주세요
첫째, 스킬을 3개 사용하면,
다음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둘째, 템페와 파브는 같이 묶어서 사용한다
어차피 템페 후속타 히트를 기다려야해
묶어서 사용하는 게 더 편합니다
레더를 써서 시너지를 묻힌 후,
폭주를 키고 후딜을 캔슬하고 1st러쉬를 사용합니다
블슬, 어설트, 마운틴을 사용한 후 2nd러쉬를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헬블, 마운틴, 어설트를 사용한 후,
3rd러쉬를 사용하고 폭주를 종료합니다
그 후에, 비폭주 상태에서 윈블로 공속버프를 받고
옵드, 레더, 템페, 파브를 써서 분노게이지를 수급합니다
이때, 파브는 직후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면,
후딜이 길기 때문에, 폭주로 파브 후딜을 캔슬함과 동시에
폭주 사이클을 이어가면 됩니다
앞서, 폭주사이클(초각스)에서는 초각성스킬인 블슬이 있었죠
그다음 폭주사이클(일반)에서는 블슬이 없기 때문에
블슬 자리에 템페를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https://youtu.be/YYEM0r8a85U
계속해서 똑같이 사이클을 반복하면 되는데,
피니쉬 빌드랑 다르게 블슬이
매번 똑같은 타이밍에 돌아오진 않아요
속행의 변수에 따라
매번 돌아오는 타이밍이 달라집니다
블슬이 없을 때는 항상 1st 러쉬 직후
템페를 바로 사용합니다
허공에라도 바로 날려주세요
어설트 빌드는 사이클 단축을 위해 그렇게라도
템페를 바로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이클 도중에 블슬이 돌아오면,
러쉬를 쓰기 전에 블슬을 끼어 넣어주세요
이 경우, 블슬이 스킬 3번 사용에 쓰였으니,
어설트나 마운틴을 뺄 수 가 있죠?
스킵하셔도 되고,
속행을 노리기 위해서 쓰셔도 됩니다
보통은 러쉬 적중률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남은 어설트와 마운틴을 사용할지 말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블슬 딜지분이 이론상 11%인데,
실전에서는 더 낮을거에요
따라서, 폭주 때 '블슬 쿨 기다릴 필요 없이',
빨리빨리 3rd러쉬까지 사용해서 폭주 종료하고
사이클 단축시키는게 더 좋습니다

두 빌드가 어떤 스타일인지 감을 잡았으니
본격적으로 장단점을 비교해볼게요
1. 옵드 사용시점
먼저, 옵드를 사용하는 시점이 달랐죠
피니쉬 빌드는
폭주 때 주력기로 사용했고,
어설트 빌드는
비폭주 때 아덴수급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2. 기동성
피니쉬 빌드는 폭주 사이클에서
전진성이 있는 옵드와 윈블을 사용하기 때문에
포지셔닝, 기동성이 폭주 때가 더 좋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비폭주 때는 불편하겠죠
어설트 빌드는 비폭주 사이클에서
전진성이 있는 옵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포지셔닝, 기동성이 비폭주 때가 더 좋습니다
비기는 아덴수급스킬을 1타도 남김없이,
전부 맞춰야지만 폭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폭주 때 윈블은 전진기로 쓸 수 가 없어요
따라서 전진성이 있는 옵드를 아덴수급으로 쓰는
어설트 빌드가 비폭주 때 더 편합니다
반면, 폭주 때는 전진성 있는
옵드와 윈블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백어택 포지션을 잡기 불편합니다
대신, 폭주 때 반드시 적중해야만 하는
스킬이 적어서 좀 더 편합니다
3. 딜 퍼포먼스
딜 퍼포먼스는 피니쉬 빌드가 더 우세합니다
어설트 빌드가 더 우세한 경우는
극히 특수한 상황과 수련장에서 발생합니다
로아 레이드 특성상, 수련장처럼
어설트 빌드가 피니쉬 빌드를 추월하는,
그 임계점에 도달하는 상황이 쉽게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니쉬 빌드가 더 어렵지만,
실전에서 고점은 더 높습니다
4. 아덴복구 능력
비기는 아덴 복구능력이 영 좋지 못합니다
피니쉬 빌드는 1틱이라도 빗나가면,
다음 윈블이 돌아올 때까지 반드시 기다려야 합니다
같은 상황에서 어설트 빌드는, 마운틴을 써서
딜레이 없이 바로 폭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어설트 빌드의 아덴복구 능력이
약간이나마 더 좋습니다
5. 카운터 능력
피니쉬 빌드의 카운터 능력은 최악입니다
폭주 때 사용하면, 전체 사이클이 크게 딜레이 됩니다
비폭주 때 카운터를 원거리로 사용할 경우,
아덴수급이 원할하게 되지 않아서 마찬가지로
전체 사이클이 크게 딜레이 됩니다
비폭주와 딱 붙어있는 상황이 동시에 갖춰졌을 경우에만
카운터를 사용해도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반면, 어설트 빌드는
마운틴을 아덴수급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카운터 능력이 괜찮은 편입니다
6. 폭주피면 활용
비기는 폭주시 2.5초의 피면을 얻고,
러쉬는 모두 피면입니다
대신, 폭주에 몰려있기 때문에,
피니쉬 빌드의 폭주피면 활용을
[중] 정도로 평가했습니다
어설트 빌드는 스킬모션이 간결하기 때문에
폭주(일반) 사이클을 굴릴 때,
1st러쉬~2nd러쉬까지 전부 피면입니다
그래서 [상]으로 평가했습니다
7. 보석 효율
러쉬의 딜지분은 피니쉬 빌드일 때는 49%,
어설트 빌드일 때는 69%에 육박합니다
따라서, 피니쉬 빌드도 10겁 1개의 효율이 무척 좋지만,
어설트 빌드는 특히나 좋습니다
대신, 주력기를 2개 덜 사용하기 때문에
10겁작 둘둘을 할 경우에는
피니쉬 빌드가 더 좋습니다

앞서 표에서 정리한 두 빌드의 장단점을 고려해서,
빌드 선택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겠습니다
고숙련자에게는 피니쉬 빌드를 추천합니다
어설트 빌드는 실전에서 고점이 피니쉬 빌드에 밀리지만,
사이클이 더 쉽고 아덴복구 능력도 약간이나마 더 좋습니다
그래서 저점보완을 원하시는 분이나
입문, 뉴비 유저에게 특히 더 권장합니다
그렇다고 어설트 빌드의
딜이 막 크게 밀리는건 절대 아닙니다
딜찍, 오버스펙인 경우 피니쉬 빌드를 더 추천합니다
딱렙이거나 보스가 무친듯이 이동하는 레이드에선
피니쉬 빌드로 실수할 가능성이 무척 높기 때문에
그때는 어설트 빌드를 더 추천합니다
피니쉬 빌드는 카운터 능력이 최악이기 때문에,
고정파티에서 카운터를 유기한다고 합의한 후에,
딜에 집중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어설트 빌드의 카운터 능력은 준수하기 때문에,
카운터를 중요시 하거나 공팟에서 트라이 하는 유저라면
어설트 빌드를 추천합니다
10겁작 둘둘을 해줄 수 있는 고래유저에게는
피니쉬 빌드를 더 추천하고,
골드 대비 보석 딜효율을 중시하는 유저에게는
10겁 1개 효율이 무척 좋은 어설트 빌드를 추천합니다
각인은 원예저돌질을 사용합니다
엘릭서는 회심으로,
팔찌는 특치로 깎으시면 됩니다
다음은 아크패시브를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치적, 공이속이 없는 상태에서는
이와같이 그대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한돌은 예감으로, 입타는 음돌과 뭉가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꿀려면,
그에 맞춘 최적화 세팅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원한다고 해서 모두가
음돌이나 뭉가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이부분은 설명이 무척 길어지기 때문에
자세한건 다른 공략글에서 다루겠습니다
사실 이전 가이드에서 꽤 자세히 다루긴 했어요
깨달음 4티어 사이드 노드인 쇄도는 필수입니다
폭주시 이동기의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쇄도의 레벨을 낮추고,
분노소모를 찍을 수도 있는데
보통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다른 공략글에서 자세하게 다룰게요
도약 1티어 노드는 5/4/2를 권장합니다
4/5/2, 5/5/0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마찬가지로 나중에 자세히 다룰게요
2티어 노드는 블슬의 데미지를 올려주고,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 분노순환을 찍어주세요
나중에 세팅 세부 가이드 영상에서 다룰 내용이지만,
간단하게나마 진화 노드 선택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드리겠습니다
시너지, 팔찌, 예감노드, 백어택 등을 총 동원해서
뭉가 최대효율 치적인 119%를 찍을 수 있다면
뭉가를 갈 수 있습니다
달성이 가능하다면 뭉가를
사용하시는게 더 강합니다
달성이 불가능하다면,
입타나 음돌을 사용하시는게 더 강합니다
이 때, 음돌은 공이속 팔찌가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뭉가 최대효율 치적도 달성할 수 없고,
공이속 팔찌도 없으면 입타를 채용하시면 됩니다
입타를 채용해도 여전히 비기는 강력합니다
피니쉬 빌드의
스킬, 트포, 보석, 룬 세팅을
알아보겠습니다
옵드 작열은 아덴복구에 있어
확실히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도 별로 체감이 되지 않는다면,
옵드 작열을 레더 겁화로 바꿔서
데미지를 더 챙기셔도 무방합니다
취향에 따라 템페 휘몰을 폭베로 바꾸고,
속행룬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전에 임재하님이
감사하게도 단심 세팅을 알려주셨어요
템페에 단죄를, 옵드에 심판을 넣고 사용합니다
10작 유저에게는 단심세팅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여드리는 기본세팅과 단심세팅 모두
두드러지는 장단점이 저마다 존재하기 때문에
한쪽이 무조건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말씀드린 것처럼
딜사이클 심화버전을 다룬 공략글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러쉬의 딜지분이
어마무시하죠
보석 업그레이드 최우선순위는
오로지 러쉬 겁화입니다
※ 비기 가이드 수정 사항 :
어설트빌드 - 어설트 1트포
피해증폭 → 날렵한 움직임
전투분석기로 알아보니까,
어설트 피증이 시너지 가동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안되네요
원래도 레더의 시너지 지속시간이 길어서
효과가 미미할건 알았지만,
저번 패치로 레더 1타만 맞춰도 시너지가 적용되도록 바뀌었고,
레더의 시전속도가 유의미하게 빨라져서
어설트 피증의 메리트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날렵한 움직임으로 조금이라도
어설트의 공속을 높이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다음은 어설트 빌드의
스킬, 트포, 보석, 룬 세팅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전 가이드에서 다룬
세팅과 바뀐 점입니다
전에는 파브에 작열을 넣었는데요
파브 작열을 어설트 겁화로 바꾸고
어설트의 스킬레벨을 올렸습니다
약간이나마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딜지분이 낮아서 미미한 차이긴 합니다
파브에 작열이 없어도,
사이클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10작 유저의 경우 템파를 연속으로 쓸 때
1초의 간격이 있습니다
어차피 템페 풀틱까지 기다리는 시간 때문에,
손해보는건 전혀 없지만,
대신 파브를 연타해야해서 불편하다고 느낄 수도 있어요
그 때는, 다시 원래대로 파브에
작열을 주시면 됩니다
어설트 빌드는 러쉬의 딜지분이
더 어마무시 하죠
전체 클래스 중 변신캐릭을 제외하면 당연코,
단일스킬 딜지분 1위입니다
보석 업그레이드 최우선순위는
오로지 러쉬 겁화입니다
해당 가이드 글이 비기 버서커 유입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우리도 꼴등에서 좀 벗어나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