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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비기 최종 가이드 | 아크그리드 111 222 추천

루현
댓글: 57 개
조회: 27297
추천: 23
2025-05-17 07:50:14


【1. 종합 가이드】
【2. 심화 공략】
【3. 전선&카던 세팅】






1. 종합 가이드

목차


0. 세팅 한장 정리

1. 서론
(1) 비기 업로드 계획
(2) 리메이크 비기의 핵심
(3) 25.06.25 밸런스 패치

2. 비기 버서커 - 2가지 빌드

3. 피니쉬 빌드(한방 빌드)
(1) 딜 사이클 | 피니쉬 빌드 - 설명
(2) 딜 사이클 | 피니쉬 빌드 - 시연
(3) 딜 사이클 | 피니쉬 빌드 - 꿀팁

4. 어설트 빌드(DPS 빌드)
(1) 딜 사이클 | 어설트 빌드 - 설명
(2) 딜 사이클 | 어설트 빌드 - 시연

5. 비기 빌드 비교
(1) 피니쉬 빌드 vs 어설트 빌드
(2) 선택 가이드 라인

6. 세팅
(1) 각인, 엘릭서, 팔찌
(2) 아크패시브 - 기본세팅
(3) 아크패시브 - 상세 가이드 | 진화
(4) 스킬, 트포, 보석, 룬 | 피니쉬 빌드
(5) 스킬, 트포, 보석, 룬 | 어설트 빌드

7. 마무리





대세는 두괄식!

바쁜 현대인을 위해,
비기 버서커
두가지 빌드 세팅
한장정리했습니다


저의 모코코시절을 돌이켜보면,
이런 한장 정리가 있었으면
정말 좋았을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특히, 비기 모코코 유저분들이
유용하게 쓰시면 좋겠습니다



※ 비기 가이드 수정 사항 :
어설트빌드 - 어설트 1트포
피해증폭 → 날렵한 움직임


전투분석기로 알아보니까,
어설트 피증이 시너지 가동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안되네요


원래도 레더의 시너지 지속시간이 길어서
효과가 미미할건 알았지만,

저번 패치로 레더 1타만 맞춰도 시너지가 적용되도록 바뀌었고,
레더의 시전속도가 유의미하게 빨라져서
어설트 피증의 메리트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날렵한 움직임으로 조금이라도
어설트의 공속을 높이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https://youtu.be/Pef3niCeExY

안녕하세요 루현입니다

25년 6월 밸런스패치 반영해서
비기 버서커 가이드새로 제작했습니다

2달전에 제작한 비기 가이드와 비교해서
변경점이 엄청 크진 않아요

그런데, 비기 버서커 빌드 선택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연구를 지속하고,
실전데이터후기담이 쌓이면서 좀 더 확실히,
선택기준을 제시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비기 버서커 입문 유저분들이 보시기에는
지금 가이드가 더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공략 길이상 부득이하게
빠진 부분이 몇몇 있어요


우선, 본 가이드에서는 딜사이클
간단하게만 다룰겁니다

심화버전은 따로 다룰게요

딜사이클 심화 공략에서는,
단심을 채용한 딜사이클을 무척 자세히 다룰거에요

단심 채용완벽한 정답은 아니지만,
특별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기존 딜사이클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장단점을 심층분석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비기진화노드 선택지가 다양한데요
세팅 세부 가이드도 따로 다룰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약2티어 노드를 못 찍는 1680 이전,
초각성스킬을 못쓰는 1640 이전 비기를 위한 딜사이클
뉴비 가이드의 형태로 추후에 다룰 예정입니다





리메이크된 비기의 핵심
블러디 러쉬의 변화입니다

블러디 러쉬가 총 3단계로 진화합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단계가 오르고,
단계에 따라 모션과 데미지가 모두 변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러쉬
폭주동안 3번 사용하는게 목표인데요

폭주 상태에서 일반 스킬 사용
러쉬의 쿨타임 9초씩 감소합니다

보통 일반 스킬을 3번 사용하면
다음 러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사용한 직후 러쉬를 사용할 경우,
러쉬의 발동과 속도가 확연히 빨라집니다

평타스킬 판정이라서,
평타 캔슬 러쉬 테크닉도 같이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이번 밸패를 통해,
레더와 러쉬의 속도
전보다 훨씬 빨라졌고,
레더1타만 맞춰도 시너지
묻힐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비기 버서커빌드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빌드간의 특징채용스킬
단, 1개로 결정이 됩니다


피니쉬 빌드 = 한방 빌드
어설트 빌드 = DPS 빌드


오버드라이브
피니쉬 빌드폭주
주력기사용하고

어설트 빌드 비폭주 때,
아덴수급 스킬사용합니다


두 빌드장단점을 비교하고
세팅을 알아보기에 앞서,
기본 딜 사이클부터 알아보고
감을 잡고 갈게요





먼저 피니쉬 빌드딜사이클부터 알아볼게요

우선, 크게 2가지 규칙성을 기억해주세요

첫째, 스킬을 3개 사용하면,
다음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둘째, 폭주 직전레더를 사용하고,
폭주가 끝나기 직전한번 더 레더를 사용한다


레더를 써서 시너지를 묻힌 후,
폭주를 키고 후딜을 캔슬하고 1st러쉬를 사용합니다

템페, 피니쉬 블슬을 사용한 후 2nd러쉬를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헬블, 옵드, 레더를 사용한 후,
3rd러쉬를 사용하고 폭주를 종료합니다

그 후에, 비폭주 상태에서 윈블공속버프를 받고
마운틴, 파브, 마운틴, 템페를 써서 분노게이지를 수급합니다

마지막으로 레더를 사용해서 아덴수급을
마침과 동시에 시너지를 갱신해주면 됩니다

그러고나서 똑같이 폭주를 키고
폭주 사이클을 이어가면 됩니다


앞서, 폭주사이클(초각스)에서는 초각성스킬블슬이 있었죠

그다음 폭주사이클(일반)에서는 블슬이 없기 때문에
블슬 자리에 윈블을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계속해서 똑같이 비폭주 사이클을 굴려주고,
다음 폭주사이클에서는 블슬의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첫번째에 사용했던 사이클대로 굴려주시면 됩니다

폭주(초각스), 비폭주, 폭주(일반) 비폭주
이렇게 사이클이 계속 반복됩니다



https://youtu.be/1MuFdw0Z5AU

피니쉬 빌드 운용에 관한
몇가지 꿀팁을 공유합니다


실전에서는 블슬과 헬블 위치를 바꿔서
쓰는 경우가 더 많을 거에요


템피-2rd러쉬-블슬 순으로 쓸 경우,
스킬 적중률백어택 적중률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블을 반드시 피니쉬 직후에
바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레더 전에 사용하기만 하면, 알맞게 쿨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유동적으로 순서를 바꾸셔도 좋습니다

대신, 가급적 빨리 써야 비폭주 때
아덴 삑사리가 날 경우,
다음 윈블이 더 빨리 돌아와서
아덴복구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옵헬레보다 헬옵레0.1초 정도 더 빠릅니다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 핵심, 1st 러쉬 직후
템피웬만하면 고정으로 써주세요

몬스터한테 빠르게 붙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헬블과 피니쉬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겠죠

피니쉬, 블슬의 순서를 유동적으로 써도,
다음 폭주사이클 때 피니쉬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비상하신 분은 잘 기억하실 거에요

그런데 실전에서는 사이클에만
온전히 신경쓰기 힘들기 때문에
 웬만하면 저런 상황에서도
템피를 고정으로,  쓰시는걸 권장합니다





이번엔 어설트 빌드딜사이클을 알아볼게요

어설트 빌드가 더 굴리기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크게 2가지 규칙성을 기억해주세요

첫째스킬을 3개 사용하면,
다음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둘째, 템페와 파브는 같이 묶어서 사용한다
어차피 템페 후속타 히트를 기다려야해
 묶어서 사용하는 게 더 편합니다


레더를 써서 시너지를 묻힌 후,
폭주를 키고 후딜을 캔슬하고 1st러쉬를 사용합니다

블슬, 어설트, 마운틴을 사용한 후 2nd러쉬를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헬블, 마운틴, 어설트를 사용한 후,
3rd러쉬를 사용하고 폭주를 종료합니다

그 후에, 비폭주 상태에서 윈블로 공속버프를 받고
옵드, 레더, 템페, 파브를 써서 분노게이지를 수급합니다

이때, 파브는 직후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면,
후딜이 길기 때문에, 폭주로 파브 후딜을 캔슬함과 동시에
폭주 사이클을 이어가면 됩니다


앞서, 폭주사이클(초각스)에서는 초각성스킬인 블슬이 있었죠

그다음 폭주사이클(일반)에서는 블슬이 없기 때문에
블슬 자리에 템페를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https://youtu.be/YYEM0r8a85U

계속해서 똑같이 사이클을 반복하면 되는데,
피니쉬 빌드 다르게 블슬
매번 똑같은 타이밍에 돌아오진 않아요

속행의 변수에 따라
매번 돌아오는 타이밍이 달라집니다

블슬이 없을 때항상 1st 러쉬 직후
템페를 바로 사용합니다

허공에라도 바로 날려주세요
어설트 빌드사이클 단축을 위해 그렇게라도
템페를 바로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이클 도중블슬이 돌아오면,
러쉬를 쓰기 블슬을 끼어 넣어주세요

이 경우, 블슬스킬 3번 사용에 쓰였으니,
어설트나 마운틴뺄 수 가 있죠?

스킵하셔도 되고,
속행을 노리기 위해서 쓰셔도 됩니다 

보통은 러쉬 적중률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남은 어설트와 마운틴사용할지 말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블슬 딜지분이론상 11%인데,
실전에서는 더 낮을거에요

따라서, 폭주'블슬 쿨 기다릴 필요 없이',
빨리빨리 3rd러쉬까지 사용해서 폭주 종료하고
사이클 단축시키는게 더 좋습니다





두 빌드가 어떤 스타일인지 감을 잡았으니
본격적으로 장단점을 비교해볼게요


1. 옵드 사용시점

먼저, 옵드를 사용하는 시점이 달랐죠
피니쉬 빌드
폭주주력기로 사용했고,

어설트 빌드
비폭주 아덴수급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2. 기동성

피니쉬 빌드폭주 사이클에서
전진성이 있는 옵드와 윈블을 사용하기 때문에
포지셔닝, 기동성이 폭주 때가 더 좋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비폭주 때는 불편하겠죠

어설트 빌드비폭주 사이클에서
전진성이 있는 옵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포지셔닝, 기동성이 비폭주 때가 더 좋습니다

비기아덴수급스킬1타도 남김없이,
전부 맞춰야지만 폭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폭주 때 윈블은 전진기로 쓸 수 가 없어요

따라서 전진성이 있는 옵드아덴수급으로 쓰는
 어설트 빌드가 비폭주 때 더 편합니다

반면, 폭주 때전진성 있는
옵드와 윈블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백어택 포지션을 잡기 불편합니다

대신, 폭주 때 반드시 적중해야만 하는
스킬이 적어서 좀 더 편합니다


3. 딜 퍼포먼스

딜 퍼포먼스피니쉬 빌드가 더 우세합니다
어설트 빌드가 더 우세한 경우
극히 특수한 상황수련장에서 발생합니다

로아 레이드 특성상, 수련장처럼
어설트 빌드가 피니쉬 빌드를 추월하는,
임계점에 도달하는 상황쉽게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니쉬 빌드가 더 어렵지만,
실전에서 고점은 더 높습니다


4. 아덴복구 능력

비기는 아덴 복구능력이 영 좋지 못합니다

피니쉬 빌드1틱이라도 빗나가면,
다음 윈블이 돌아올 때까지 반드시 기다려야 합니다

같은 상황에서 어설트 빌드는, 마운틴을 써서
딜레이 없이 바로 폭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어설트 빌드아덴복구 능력
약간이나마 더 좋습니다


5. 카운터 능력

피니쉬 빌드카운터 능력최악입니다

폭주 때 사용하면, 전체 사이클크게 딜레이 됩니다

비폭주 때 카운터를 원거리로 사용할 경우,
아덴수급이 원할하게 되지 않아서 마찬가지로
전체 사이클이 크게 딜레이 됩니다

비폭주딱 붙어있는 상황동시에 갖춰졌을 경우에만
 카운터를 사용해도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반면, 어설트 빌드
마운틴아덴수급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카운터 능력괜찮은 편입니다


6. 폭주피면 활용

비기폭주시 2.5초의 피면을 얻고,
러쉬는 모두 피면입니다

대신, 폭주에 몰려있기 때문에,
피니쉬 빌드폭주피면 활용
[중] 정도로 평가했습니다

어설트 빌드스킬모션간결하기 때문에
폭주(일반) 사이클을 굴릴 때,
1st러쉬~2nd러쉬까지 전부 피면입니다
그래서 [상]으로 평가했습니다


7. 보석 효율

러쉬의 딜지분피니쉬 빌드일 때는 49%,
어설트 빌드일 때는 69%에 육박합니다

따라서, 피니쉬 빌드도 10겁 1개의 효율이 무척 좋지만,
어설트 빌드는 특히나 좋습니다

대신, 주력기를 2개 덜 사용하기 때문에
10겁작 둘둘을 할 경우에는
피니쉬 빌드가 더 좋습니다





앞서 표에서 정리한 두 빌드의 장단점을 고려해서,
빌드 선택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겠습니다

고숙련자에게는 피니쉬 빌드를 추천합니다

어설트 빌드는 실전에서 고점이 피니쉬 빌드에 밀리지만,
사이클이 더 쉽고 아덴복구 능력도 약간이나마 더 좋습니다
그래서 저점보완을 원하시는 분이나
입문, 뉴비 유저에게 특히 더 권장합니다

그렇다고 어설트 빌드
딜이 막 크게 밀리는건 절대 아닙니다


딜찍, 오버스펙인 경우 피니쉬 빌드를 더 추천합니다
딱렙이거나 보스가 무친듯이 이동하는 레이드에선
피니쉬 빌드로 실수할 가능성이 무척 높기 때문에
그때는 어설트 빌드를 더 추천합니다


피니쉬 빌드카운터 능력이 최악이기 때문에,
고정파티에서 카운터를 유기한다고 합의한 후에,
딜에 집중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어설트 빌드카운터 능력은 준수하기 때문에,
카운터를 중요시 하거나 공팟에서 트라이 하는 유저라면
어설트 빌드추천합니다


10겁작 둘둘을 해줄 수 있는 고래유저에게는
피니쉬 빌드를 더 추천하고,

골드 대비 보석 딜효율을 중시하는 유저에게는
10겁 1개 효율이 무척 좋은 어설트 빌드추천합니다





각인은 원예저돌질을 사용합니다

엘릭서는 회심으로,
팔찌는 특치로 깎으시면 됩니다





다음은 아크패시브를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치적, 공이속이 없는 상태에서는
이와같이 그대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한돌은 예감으로, 입타는 음돌과 뭉가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꿀려면,
그에 맞춘 최적화 세팅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원한다고 해서 모두가
음돌이나 뭉가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이부분은 설명이 무척 길어지기 때문에
자세한건 다른 공략글에서 다루겠습니다
사실 이전 가이드에서 꽤 자세히 다루긴 했어요


깨달음 4티어 사이드 노드인 쇄도는 필수입니다
폭주시 이동기의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쇄도의 레벨을 낮추고,
분노소모를 찍을 수도 있는데
보통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다른 공략글에서 자세하게 다룰게요


도약 1티어 노드는 5/4/2를 권장합니다
4/5/2, 5/5/0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마찬가지로 나중에 자세히 다룰게요


2티어 노드는 블슬의 데미지를 올려주고,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 분노순환을 찍어주세요





나중에 세팅 세부 가이드 영상에서 다룰 내용이지만,
간단하게나마 진화 노드 선택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드리겠습니다

시너지, 팔찌, 예감노드, 백어택 등을 총 동원해서
뭉가 최대효율 치적인 119%를 찍을 수 있다면
뭉가를 갈 수 있습니다


달성이 가능하다면 뭉가를
사용하시는게 더 강합니다

달성이 불가능하다면,
입타나 음돌을 사용하시는게 더 강합니다


이 때, 음돌은 공이속 팔찌가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뭉가 최대효율 치적도 달성할 수 없고,
공이속 팔찌도 없으면 입타를 채용하시면 됩니다

입타를 채용해도 여전히 비기는 강력합니다





피니쉬 빌드의
스킬, 트포, 보석, 룬 세팅을
알아보겠습니다


옵드 작열은 아덴복구에 있어
확실히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도 별로 체감이 되지 않는다면,
옵드 작열을 레더 겁화로 바꿔서
데미지를 더 챙기셔도 무방합니다


취향에 따라 템페 휘몰을 폭베로 바꾸고,
속행룬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전에 임재하님이
감사하게도 단심 세팅을 알려주셨어요
템페에 단죄를, 옵드에 심판을 넣고 사용합니다

10작 유저에게는 단심세팅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여드리는 기본세팅과 단심세팅 모두
두드러지는 장단점이 저마다 존재하기 때문에
한쪽이 무조건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말씀드린 것처럼
딜사이클 심화버전을 다룬 공략글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러쉬의 딜지분이
어마무시하죠

보석 업그레이드 최우선순위는
오로지 러쉬 겁화입니다





※ 비기 가이드 수정 사항 :
어설트빌드 - 어설트 1트포
피해증폭 → 날렵한 움직임


전투분석기로 알아보니까,
어설트 피증이 시너지 가동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안되네요


원래도 레더의 시너지 지속시간이 길어서
효과가 미미할건 알았지만,

저번 패치로 레더 1타만 맞춰도 시너지가 적용되도록 바뀌었고,
레더의 시전속도가 유의미하게 빨라져서
어설트 피증의 메리트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날렵한 움직임으로 조금이라도
어설트의 공속을 높이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다음은 어설트 빌드의
스킬, 트포, 보석, 룬 세팅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전 가이드에서 다룬
세팅과 바뀐 점입니다

전에는 파브에 작열을 넣었는데요

파브 작열을 어설트 겁화로 바꾸고
어설트의 스킬레벨을 올렸습니다

약간이나마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딜지분이 낮아서 미미한 차이긴 합니다

파브에 작열이 없어도,
사이클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10작 유저의 경우 템파를 연속으로 쓸 때
1초의 간격이 있습니다

어차피 템페 풀틱까지 기다리는 시간 때문에,
손해보는건 전혀 없지만,
대신 파브를 연타해야해서 불편하다고 느낄 수도 있어요

그 때는, 다시 원래대로 파브에
작열을 주시면 됩니다


어설트 빌드는 러쉬의 딜지분이
더 어마무시 하죠

전체 클래스 중 변신캐릭을 제외하면 당연코,
단일스킬 딜지분 1위입니다

보석 업그레이드 최우선순위는
오로지 러쉬 겁화입니다




해당 가이드 글이 비기 버서커 유입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우리도 꼴등에서 좀 벗어나 보자!






2. 심화 공략

목차


1. 비기 버서커 빌드 - 2가지 빌드

2. 비기 꿀팁
(1) 러쉬 평타캔슬 테크닉
(2) 폭주 피면 2.5초
(3) 각성기 후딜캔슬 3rd러쉬

3. 피니쉬 빌드 - 단심X
(1) 꿀팁 설명
(2) 꿀팁 시연

4. 피니쉬 빌드 - 단심O
(1) 딜사이클 설명
(2) 딜사이클 시연
(3) 스킬, 트포, 보석, 룬

5. 피니쉬 빌드 - 단심채용
(1) 단심채용O 장단점
(2) 단심채용X 장단점
(3) 단심채용 선택기준

6. 어설트 빌드
(1) 꿀팁 설명
(2) 꿀팁 시연

7. 각성기&아드 딜사이클
(1) 피니쉬 빌드
(2) 어설트 빌드
(3) 시연

8. 퓨매 채용
(1) 블슬 vs 퓨메
(2) 아크패시브 - 도약

9. 마무리



https://youtu.be/S6Bz_fQteOM

안녕하세요 루현입니다

본 글은 비기 버서커 심화 공략입니다

비기 버서커 꿀팁, 단심 딜사이클,
각성기&아드 딜사이클, 퓨메 채용 등
심화내용을 모두 다뤄볼게요









먼저, 현재 비기 버서커의 빌드는 크게 2가지가 있었죠

심화공략을 보고 있는 분이라면,
피니쉬 빌드와 어설트 빌드에 차이에 대해
이해도가 높으실 거에요

두 빌드의 장단점 비교와 선택 가이드라인은
이전 가이드 글에서 자세히 다뤘습니다





본격적으로 비기 버서커의 심화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1번째 꿀팁!

비기는 러쉬 직전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후딜이 캔슬이 되고 러쉬의 시전속도가 무척 빨라집니다

그런데 일반스킬뿐만 아니라,
스페이스 이동기, 저스트가드, 평타를
사용한 직후의 러쉬도 이 효과가 적용됩니다

그중에서 특히 평타캔슬 테크닉에 대해서 주목하고자 합니다

스페캔슬 러쉬는 곧잘 써왔을 것 같아요





로아에서는 평타도 스킬 판정이라서,
러쉬를 절대 쌩으로 그냥 쓰지 마시고
직전에 평타라도 꼭 섞어서 쓰시길 권장합니다

러쉬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직전에 쓸 스킬이 하나도 없다면,
꼭 평타를 쓴 직후 러쉬를 사용해주세요





2번째 꿀팁!

비기는 러쉬가 모두 피면이었죠

그리고 아크패시브를 통해,
폭주시 2.5초동안 피격이상 면역이 됩니다

보통은 스킬 1개 정도만 피면을 받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폭주를 키는 모션도 피면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세요

특히, 어설트 빌드는
2.5초 피면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설트 빌드는 폭주 ~ 2nd러쉬까지
모두 피격이상 면역 상태입니다
이를 십분활용하면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3번째 꿀팁!

각성기인 버서크 퓨리는 후딜이 무척 깁니다

그런데 러쉬는 직전 사용한 스킬의 후딜을 캔슬하는 효과가 있었죠

따라서, 각성기 직후 러쉬를 사용해서,
퓨리의 후딜을 캔슬하면 무척 좋습니다

뒤에서 다룰 각성기&아드 딜사이클에서
이 테크닉을 활용할 겁니다





퓨리를 쓴 직후 러쉬를 사용하면,
후딜 캔슬을 통해 모션단축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피니쉬 빌드의 기본세팅 딜사이클입니다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단심을 안쓰는게 더 장점이 많은 것 같아서
이전 가이드에서 기본세팅으로 소개했습니다


피니쉬 빌드 운용에 관한 몇가지 꿀팁을 공유합니다

실전에서는 블슬과 헬블 위치를
바꿔서 쓰는 경우가 더 많을거에요

템피헬-2rd러쉬-블슬 순으로 쓸 경우,
스킬적중률과 백어택 적중률을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블을 반드시 피니쉬 직후에 쓰지 않아도 됩니다

레더 전에 사용하기만 하면, 알맞게 쿨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유동적으로 순서를 바꾸셔도 좋습니다


대신, 가급적 빨리 써야 비폭주 때 아덴 삑사리가 날 경우,
다음 윈블이 더 빨리 돌아와서 아덴복구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옵헬레보다 헬옵레가 0.1초 정도 더 빠릅니다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 핵심,
1st 러쉬 직후 템피는 웬만하면 고정으로 써주세요

몬스터한테 빠르게 붙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헬블과 피니쉬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겠죠

피니쉬, 블슬의 순서를 유동적으로 써도,
다음 폭주사이클 때 피니쉬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비상하신 분은 잘 기억하실 거에요

그런데 실전에서는 사이클에만
온전히 신경쓰기 힘들기 때문에,
웬만하면 저런 상황에서도 템피를 고정으로,
 쓰시는걸 권장합니다



https://youtu.be/l6QewC95_h0

실전상황이라고 가정하고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볼게요





다음은 단심을 채용한 피니쉬 빌드의 딜사이클을 알아보겠습니다

블슬의 쿨타임을 줄일려는 목적이
단심 세팅 등장의 배경입니다


수련장에서 블슬 쿨타임을 기다리는 시간이 약간 있죠

실전에서 8작은 전혀 체감되지 않는 시간인데,
10작의 경우에는 느껴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원래도 10작 같은 경우에는,
템옵헬에 속행을 넣어서
블슬 쿨을 줄이려는 시도를 계속 해왔습니다

그에 대한 파생으로 나온건데요

단심을 채용해서 확정적으로
블슬의 쿨타임을 줄이려는 의도입니다


순서만 약간 바뀌었는데요
단심을 채용할 경우, 폭주사이클 순서가 고정됩니다

우선, 단심은 템옵 순으로 쓸 경우에만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 외에는 단심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옵드 후속타가 늦게 터져서,
단심이 늦게 터지는 경우에는
템옵 직후에 쓴 스킬이
단심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템옵 직후 헬블을 쓰고,
블피는 뒤로 배치합니다 


본래는 블슬 쿨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고안되었지만,
쿨초가 없는 피니쉬의 쿨도 줄어들어서 좋고,
레더까지 단심을 받아서 비폭주 때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들어 좋더라구요

마침, 단심의 내부쿨인 30초에 알맞게
사이클을 끊임 없이 지속할 경우,
블슬 사이클일 때 단심이 딱 맞춰 쓸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만 들으면 단심을 기본세팅으로
해야할 것만 같고, 무척 솔깃하죠

당연히 단심 세팅도 분명한 단점이 존재합니다



https://youtu.be/FR8_ZbyanoE

그건 뒤에서 자세히 비교하기로 하고
우선 딜사이클을 먼저 시연해볼게요





단심을 채용할 경우엔
트포와 룬을 다음과 같이 세팅하시면 됩니다

템페를 휘몰에서 폭베로 바꾸고,
파브에 풍요룬을 넣은 뒤,
템페와 옵드에 단죄와 심판을 각각 넣어주세요

그외의 모든 세팅은 동일합니다





피니쉬 빌드, 단심채용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하겠습니다


먼저, 단심을 채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사이클이 고정됩니다

그래서 전진성이 있는 옵드,헬블의 배치가
2nd러쉬 전으로 몰리게 됩니다

이에 따라, 2nd러쉬 이후 스킬들의 백어택 적중률,
스킬 적중률이 다소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수련장에서는 블슬을 사용하는 폭주사이클 때마다
단심 내부쿨이 돌아오지만, 실전에서는 꼬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단심 쿨이 일반사이클에서 돌아오는 턴이라면,
템옵이 아니라 다른 순서로 써서 단심을 터트리면 안됩니다

의식하지 않고 그냥 매번 같은 순서로 써도 무방하지만,
단심을 십분 활용하고 고점을 볼려면
이러한 단심 내부쿨 변수를 숙련도로 통제해야합니다

결과적으로, 단심을 완벽히 활용하는건
난이도가 다소 있습니다


그럼에도 단심을 채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장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소소하게 마나회복을 노릴수도 있고,
무엇보다 확정 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10작은 실전에서도 블슬 쿨이
조금 아쉬울 수 있기 때문에,
단심으로 블슬의 쿨타임을 확정으로
감소시키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단심 쿨감은 사이클에서
피니쉬, 레더까지 모두 적용됩니다

그래서 원래는 비폭주 때 레더쿨을
2초 정도 기다려야 하지만,
단심을 사용하면 이 기다리는 시간이 사라져서
더 고점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단심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보통 실전에서  다음과 같이 스킬을 굴리게 됩니다

딜사이클이 상대적으로 더 유동적이고,
룬 자유도가 약간 생깁니다

단심을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진성이 있는 템페(휘몰)도 채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옵드와 헬블도 마찬가지로
전진성이 있는 스킬이죠

옵드와 헬블의 배치를 고르게
분포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백어택 적중률과
3rd러쉬 적중률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단심채용 선택기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단심채용은
득보다 실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서 비기 가이드에서도
단심을 채용하지 않는걸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그럼에도 단심을 채용할 경우에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장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생각할 때
그 특별한 장점이 다른 단점들 보다
더 크게 다가온다면,
단심을 채용해주세요





이번에는 어설트빌드를 좀 더 파고들겠습니다

어설트 빌드의 기본세팅 딜사이클입니다

윈블 공속버프를 받으면 좋아서,
윈블+옵드 순으로 소개했지만,
실전에서는 옵드로 붙고 윈블을
사용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전진성이 있는 윈블이지만,
결국 풀히트를 해야만 아덴게이지가 가득 차기 때문에
딱 붙어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설트빌드는 옵드를 비폭주로 사용하는 만큼,
몬스터한테 붙는 용도로 옵드를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피니쉬빌드는 아덴수급스킬을 사용할 때,
단 1틱이라도 빗나갈 경우 다음
아덴수급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올때까지
기다려야만 합니다

어설트빌드는 마운틴을 아덴수급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럴 때 마운틴을 아덴복구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우때 시너지를 어설트로 묻혀도 되지만,
폭주사이클에서 약간 기다리는 시간이 생기기도 하고, 
현재는 레더 시전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에
굳이 어설트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우때 레더를 사용해도 사이클에는
전혀 문제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레더로 시작하는걸 더 추천합니다

더군다나 레더가 시너지 지속시간도
더 길어서 파티적으로도 더 이득입니다



https://youtu.be/KZcGz30K1M8

실전상황이라고 가정하고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볼게요





다음은 각성기, 아드 사이클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비기의 3번째 꿀팁을 소개할 때,
각성기 직후 러쉬를 사용해서,
퓨리의 후딜을 캔슬하면 무척 좋다고 했었죠

각성기는 3rd러쉬 직전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피니쉬빌드의 경우,
레더 자리에 대신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더 대신 들어가도 시너지는 끊기지 않고 지속됩니다

이때, 아드로핀은 템페 직후,
피니쉬를 사용할 때 먹으시면 됩니다

단심채용 딜사이클에서는
템페 직후인 옵드를 사용할 때 먹으면 되겠죠

옵드랑 퓨리의 차징을 최소한으로 딱 알맞게 끊고,
결투처럼 보스가 고정된 상황에서는
템페부터 아드로핀을 사용해도
3rd러쉬까지 다 넣을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척 빠듯해서 웬만하면
템페 직후의 스킬부터 아드로핀을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각성기를 아드 사이클에 넣지 않을 경우에는,
블슬 여부와 상관없이,
1st러쉬 때 아드로핀을 사용해도
3rd러쉬까지 아드로핀의 버프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어설트빌드도 마찬가지로 각성기를
3rd러쉬 직전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설트 자리에 대신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설트빌드는 사이클 시간이 보다 짧기 때문에,
각성기 여부와 상관없이,
1st러쉬 때 아드로핀을 사용해도 3rd러쉬까지
언제나 아드로핀의 버프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lSu6vIleEi4

각 빌드별로 각성기랑 초각성스킬이
모두 들어간 극딜사이클을, 한번씩 사용해볼게요

피니쉬빌드는 각성기 사이클에서는
템페 직후부터 아드로핀을 먹으면 됩니다

어설트빌드는 언제나
1st러쉬부터 아드로핀을 먹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퓨리메소드를 언제 사용하면 좋은지,
그리고 딜사이클과 세팅은 어떻게 가져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슬대신 퓨메를 채용해도
딜사이클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블슬 자리에 그냥 퓨메를 대신 넣기만 하면 돼요
대신, 블슬은 폭주사이클 2번당 1번,
퓨메는 3번당 1번씩 쓰게 됩니다


그리고 피니쉬빌드의 경우,
블슬을 채용했을 때는 초각성스킬 위치가
매번 똑같이 돌아왔는데
퓨메를 쓸 때는 약간씩 달라집니다


퓨메의 한방데미지가 블슬보다 약간 더 강합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피니쉬빌드의 경우,
딜찍에서는 퓨메를 쓰는게
수박 빨리먹기에서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블슬을 미처 2번 사용하기도 전에
바로 기믹을 하러가거나
뎀감이 뜨거나 하는 등
완전 딜찍인 상황에 한해서만 퓨메가 더 좋습니다

혹은 드렉탈라스나 카멘 익스처럼
쿨감이나 쿨초가 있는 레이드에서는
퓨메가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레이드와 상황이 많지는 않겠죠

그리고 초각스 사이클이 자주 올수록,
윈블과 연계되어 아덴복구능력도 약간이나마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 점도 고려대상에 넣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피니쉬빌드는 보통
블슬을 메인으로 채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반면, 어설트빌드는 퓨메 채용이 순전히 취향의 영역입니다

어설트빌드는 초각성스킬이
매번 다른 타이밍에 돌아왔었죠

그래도 블슬이 약간이나마 더 자주 돌아오기 때문에,
가이드에서는 블슬을 기본으로 소개해드렸는데
실전에서는 두 스킬의 빈도수 차이가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서 어설트빌드는 취향껏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어설트빌드를 사용할 때,
퓨메를 더 선호합니다

폭주 때, 전진성이 있는 옵드와 윈블이 빠진 만큼
기동성이 다소 떨어지는데,
퓨메의 공격범위가 넓고 시전속도가 약간 빨라서
적중률이 더 좋더라구요

무엇보다, 이번 리메이크에서 퓨메의 모션을
새롭게 멋드러지게 추가해줬기 때문에
웬만하면 채용하고 싶네요





잠재된 해방으로 퓨메의 쿨을 아무리 줄여도,
여전히 퓨메는 폭주사이클 3번당 1번씩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블슬처럼 2번당 1번으로는 줄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잠재된 해방을 빼고 초각성기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초월적인 힘을 찍어줍니다





저도 아직 심화공략에서 다룬 모든 내용들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지는 못하는데요

함께 비기 버서커 숙련도를 올려보도록 합시다

지금까지 3000명의 비기 결사대를 위한,
비기 버서커 심화공략을 알아보았습니다

약간이나마 비기버서커의 길잡이 역할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3. 전선&카던 세팅】

https://youtu.be/7bnrdUazlBs

안녕하세요 루현입니다

25년 5월 밸런스패치를 반영해서
버서커 카던 세팅을 최신화 했습니다

큰 변경점은 없습니다
기성 버서커 유저분들은 이미 다 아시는 내용이에요

그래도 버서커 입문 및 뉴비 유저분들을 위해
최신화 해두는게 좋을 것 같더라구요

카던용 스킬과 트포를 처음 키우는 클래스라면,
바로 파악하는 것도 힘들기도 하구요



버서커 카던의 핵심은 오버드라이브 입니다
25년 5월 패치를 통해, 드디어 버서커에게도
카던용 쿨감 트포가 생겼습니다

이제 버서커는 워로드의 버캐와 슬레이어의 길로틴처럼,
옵드 하나만 사용해도 카던을 무척 쾌적하고 수월하게 돌 수 있습니다





각인부터 알아보게요
어차피 한방킬이 나기 때문에 사실,
레이드 때 사용하는 각인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래도 최적화 하시는 걸 좋아하신다면,
여기 나와 있는 대로 채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아크패시브 입니다

아크패시브도 마찬가지로
레이드 때 사용하는 세팅 그대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그래도 최적화해서 사용한다면,
쿨감을 최대한 많이 챙기는 쪽으로 노드를 구성하시면 됩니다





채용 스킬 및 트포를 알아볼게요

사실 오버드라이브만 채용하면 나머지 7개 스킬은 없어도 됩니다

옵드의 3번째 트포는 즉발 트포를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핵심은 쿨감 트포가 있는 전투의 달인입니다

옵드만 사용해도 카던을 쉽게 돌 수 있기 때문에,
나머지 7개 스킬은 취향대로 아무거나 넣으셔도 되는데요

보통 카던 세팅을 신속, 생활 세팅으로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윈블과 숄차를 채용했습니다

윈블은 전진성도 좋기 때문에 카던에서도 좋아요

그리고 가끔 옵드를 너무 빨리 써
 쿨감 효과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땐 레더와 파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둘다 카던에서 모션, 범위 모두 좋아요



https://youtube.com/shorts/g41k7qadiMM?si=tQwplcjSVc2DmJb6

마지막으로, 카던 실전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옵드만 딸깍 사용하기 때문에
대충 이런 느낌이구나 하고 넘기셔도 좋을 것 같아요

중간에 윈블, 레더, 파브를 몇번 섞어서 사용하는데
모션만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Lv41 루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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