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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4집4해 차징 분망디트 가이드(23.12.20)

마덕리체육회
댓글: 326 개
조회: 436634
추천: 204
2022-06-04 21:42:03
22.06.04 초안 작성
22.08.11~ 밸런스 패치 이후 전체적인 가이드 수정 중

22년 패치내역 (분망 관련 내용만 기재)

4월 27일 밸런스패치

1) 확정 코어 수급 개편
2) 퍼펙트 스윙 딜 버프, 사이즈믹해머 딜 너프
3) '날카로운' 트라이포드 삭제
4) 어스이터 차징 변경

8월 10일 밸런스패치

1) 원맨아미 삭제 → 어스웨이브 추가
2) 사이즈믹해머 딜 버프
3) 퍼펙트 스윙 '무절제' 공격횟수 2회 
→ 1회 변경 후 딜 합산

23년 패치내역

10월 18일 밸런스패치

1) 해방스킬 피해량 증가
2) 스페이스 개선
3) 헤비 크러쉬 시너지 트포 추가
4) 파워 스트라이크 모션 속도 증가
5) 인듀어 페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지속 시간 감소
6) 어스이터, 퍼펙트 스윙 차지 속도 상향
7) 분노의 망치 각인 치피증 3코어 기준 9% 증가

12월 20일 밸런스패치
1) 특화로 인한 해방 스킬의 피해량 증폭 계수 너프(=특화 100당 2.55% ▷ 2.28%)
2) 해방 스킬 피해량 2.2% 증가

밸런스 패치 이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지만
현생이 바빠지면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글은 PC버전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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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망치질 하고 있는 '너무귀여운디스트로이어'입니다!

최근 유튜브, 스트리머, 밸런스 패치, 익스프레스 이벤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디스트로이어 입문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지만 정보가 퍼져있어 찾기 어려운 것 같아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직업각인 '분노의 망치'를 채용한 차징 분망,
그 중에서도 4집속기 4해방기를 운용하는 디스트로이어 육성에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목차
(클릭 시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3. 장비(+엘릭서)




1. 전투 매커니즘


아이덴티티


헤드어택 맞딜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아이덴티티입니다.
레이드 시 패턴을 맞으며 딜 하는 경우가 많아 스킬의 경직, 피격 이상 면역과 더불어 
높은 체방 계수+중력 보호막으로 잡기와 즉사를 제외한 대부분 상황에서 최소한의 체력 손실로 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한 눈으로 보는 딜 구조

 집속 스킬을 사용하여 중력코어 3개를 모아
 해방 스킬헤드어택으로 적중시키기


집속기(파란색 스킬) 

-약한 데미지
-중력코어 획득, 방깎 시너지, 카운터, 이동기, 데미지 감소, 도발 등을 가진 유틸성 스킬


해방기(보라색 스킬) 

-매우 강한 데미지
-높은 무력 수치와 부위 파괴 수치, 중력코어 소모 시 피해량 증가, 강력한 보호막 생성
-7개 중 6개의 공격 타입이 헤드어택
→ 헤드어택 보너스 : 피해량 20% 증가, 무력화 10% 증가



5집3해? 4집4해?

집속기와 해방기 채용 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예전 행운의 코어를 통한 확률형 수급이었을 때는 3코어 획득을 확실히 하기 위해 5집3해로 운용하는 것이 정석이었으나,
22년 4월 밸런스 패치로 확정 코어 수급이 되도록 개편이 되어 빠른 코어 소모가 가능한 4집4해 빌드 사용 유저가 많아졌습니다.

5집3해 빌드 역시 좋은 빌드이니 게시판 검색을 통해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글은 4집4해만 다룰 예정입니다.




2. 직업각인




디트 유저 대부분 채용하고 있는 각인입니다.
가장 많은 딜 지분을 가진 해방 스킬의 확실한 한 방을 위한 코어 당 치적 증가&치피증을 효과로 가집니다.
→ 3코어 기준, 치명타 적중률 15% / 치명타 피해 54% 증가

해방 스킬 트라이포드 중 '치명타 적중률 증가(급소타격)'가 없어 
분노의 망치를 채용하면 반드시 3레벨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장비


추천 세트장비 : 사멸, 악몽



사멸

해방 스킬이 헤드어택을 가지고 있으며, 앞서 말한 해방 스킬 트라이포드 상 치적이 없어
2~6세트 효과까지 버릴 게 없는 좋은 세트 장비입니다.
다만 헤드어택이 적중해야 온전히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어 숙련되기 전까지 체감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숙련도가 높아진다면 딜 고점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1순위로 추천 드립니다.




악몽

무난하게 채용할 수 있는 세트 효과입니다. 딜 저점은 사멸보다 높습니다.
입문하셔서 익숙하기 전까지 1인분은 꼭 하고 싶다! 하신다면 추천 드립니다.
단, 사멸이나 환각 세트처럼 치명타 적중률 증가가 없기 때문에 특성은 극치신이 강제됩니다.
악몽 세트라도 스킬 특성 상 헤드어택 적중해야 더 높은 데미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노려줍시다.



추천 엘릭서 효과 : 회심




2월 22일 혼돈의 상아탑 패치 이후 등장한 새로운 옵션입니다.
직업 각인+사멸 세트 채용으로 타 직업 대비 회심의 효율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114997 (팁 게시판, 린의이야기님 작성글 참조)

사전 작업 없이 치명타만 터지면 적용이 되기 때문에 비교적 단순하지만 강력한 옵션입니다.
치적 85% 이상이면 다른 엘릭서 특수 옵션보다 성능이 좋기 때문에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그 외 부위 별 추천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선도가 높은 순으로 왼쪽부터 기재, 사실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머리 : 회심(질서) + 공/힘/무공
어깨 : 보스 피해 + 공/힘/무공
상의 : 공/힘/무공 셋 중 택2
하의 : 추가 피해/치명 피해 + 공/힘/무공
장갑 : 회심(혼돈) + 공/힘/무공

상의는 받는 피해 감소, 최대 생명력 같은 방어 기재가 있기는 하나 체방 높은 디트에게는 크게 와닿는 옵션이 아니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의는 치피증이 높은 클래스 특성 상 추가 피해가 아주 살짝 딜증이 높지만 차이가 미미합니다. 나오는 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4. 각인 세팅




원한 : 받는 피해 증가 20%지만 높은 체방계수, 중력 보호막, 인듀어 페인 데미지 감소 등 타 딜러 대비 효율이 더 좋은 편입니다. 패널티 때문에 20% 피해 증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슈퍼차지 : 원한과 같은 20% 피해 증가 각인이며 차징 스킬 사용 시 적용됩니다. 채용하는 주력 해방 스킬 3개(퍼펙트 스윙, 풀 스윙, 어스 이터)가 2단 차징인 만큼 각인 효율이 좋습니다. 

바리케이드 : 16% 피해 증가 각인으로 코어를 소모하여 해방 스킬 사용 시 보호막을 획득하는 디트 입장에서 패널티가 거의 없는 각인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보호막보다 강한 딜이 들어와 보호막이 사라진다면 없는 각인이 되기도 합니다. 보호막을 얻지 못하는 집속기, 각성기 딜 증가 영향이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저주받은 인형 : 16% 공격력 증가 각인으로 생명력 회복 효과 감소 페널티를 가집니다. 원한과 마찬가지로 디트 특징으로 인해 효율이 높습니다. 모든 공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건부 바리케이드보다 보다 높은 딜 기대치를 가집니다. 다만 관련 악세 가격이 바리케이드보다 비쌉니다. 엘릭서가 나온 이후 공격력 증가 옵션 효율이 떨어지긴 했어도 아직 디트에게 좋은 각인입니다.

결투의 대가 : 로아 내에서 가장 높은 25% 피해 증가 각인이지만 헤드어택을 성공해야만 각인 효과가 발동합니다. 헤드어택 보너스 20% 피해 증가까지 고려하면 헤드어택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지만 레이드마다 경직, 피해이상, 즉사, 잡기와 같은 패턴 유형과 스킬 시전시간, 상태이상 면역 등 활용이 익숙해야 각인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33333 각인 조합 추천

1540레벨까지 익스프레스로 상당히 완화되었기 때문에 빠르게 지나가는 단계가 되었습니다.
유물 단계는 이제 가성비가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치명+신속을 주력으로 쓰기에 악세서리 가격은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1. 원슈분바결(원슈분저결)

결국 헤드어택을 쳐야하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결투의 대가' 각인만큼 가성비 좋은 각인이 없습니다.
대부분 각인이 특정 직업 각인만 사용하기에 악세 가격은 저렴합니다.
바리케이드↔저주받은 인형은 서로 유사한 각인이지만 저주받은 인형은 가성비가 많이 떨어집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도 원슈분바결로 맞추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2. 원슈분바저

그래도 만약 저점을 반드시 확보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위 조합보다 조금 더 투자를 하셔서 이 조합으로 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헤드, 백, 옆구리 상관없이 5개 각인 효과가 온전히 들어가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헤드를 못 맞춰도 어느 정도 딜 누수를 막아 줍니다.




고대단계 1레벨 각인

에테르 포식자 : 1레벨 기준 30중첩 6% 공격력 증가, 9% 방어력 증가 효과를 보유하고 있지만 예열 시간, 에테르 획득 범위 등 호불호가 있어 비교적 가성비 좋은 각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 1레벨 기준 6중첩 1.8% 공격력 증가, 치명타 적중률 5% 증가(6초 지속) 효과로 부족한 치적을 보완해줍니다. 다만 6초 내로 스킬을 사용해줘야 하는 조건이 있어 익숙하지 않으면 코어 획득&소모하는 사이클에 아드레날린 효과를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시선집중 : 퍼펙트 스윙 단 한 스킬의 딜을 보기 위해 채용합니다. 30초마다 채팅을 통해 공격 스킬에 8% 피해 증가 효과를 부여해 강한 한방 딜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바리케이드
1레벨 각인 중 디트에게 페널티 거의 없는 3% 피해 증가 각인입니다. 33333각인으로 원슈분저결을 채용하실 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사전작업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반대로 저주받은인형 1레벨로 바꿔 채용할 수 있으나 인식 면에서 좋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바리케이드를 1레벨로 채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정기흡수 : 1레벨 기준 3% 공격/이동속도 증가로 '신속 175' 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이속 기본 만찬이 3.5%임을 감안하면 꽤 쏠쏠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피해 증가 수치가 없어 취업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고대단계 333332 각인

만약 97돌 세공하실 생각이라면 저주받은인형/바리케이드 돌로 시도하셔서 333332 노리시면 됩니다.
→ 저받 9 / 바리 7 : 원슈분저결 + 바리2
→ 바리 9 / 저받 7 : 원슈분바결 + 저받2

이 외 슈차2, 아드2 등 다른 선택지도 괜찮습니다.

333331, 333332 각인별 딜 기대값 정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125655




5. 특성


알아두면 좋은 치명타 적중률 관련 정보

치적 시너지 10% : 건슬, 데헌, 아르카나, 배마, 스커
백어택 보너스 : 치명타 적중률 10% 증가, 피해량 5% 증가
남바절 12각 : 치적 7%
팔찌 정밀 옵션 : 3~5%
팔찌 약점노출 옵션 : 1.8~2.5%
사멸 4세트 효과 : 1레벨 17% → 2레벨 20% → 3레벨 22%
분노의 망치 각인 3레벨 3코어 : 15%
아드레날린 각인 1레벨 6스택 : 5%

치명 1 = 치명타 적중률 0.0357% 증가
특화 1 = 해방기 피해량 0.0228% 증가
신속 1 = 공이속 0.0171% 증가
          = 쿨타임 0.0215% 감소 


★아래 특성 수치는 온전히 장신구에서만 가져오는 증가치 입니다. (펫 효과, 팔찌, 특성 물약 제외)
   또한 악세 품질 100 기준 특성 합을 기재했기에 실제 값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유물 악세서리 세팅(극치신)

목걸이 : 치명+신속
귀걸이, 반지 : 치명
펫 : 최대생명력 5% + 치명 10%

→ 치명 1500 신속 500

악세를 맞추는 타이밍이 보통 1415(첫 유물)→1475~1490(33333각인)→1540(고대)인데,
고대 악세 세팅 전까지 추천 드립니다.
팔찌 옵션, 1각인 채용불가, 낮은 사멸세트 레벨 등 해방 스킬 치명타 적중률이 아직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라 치명 스탯을 최대한 챙길 수 있도록 극치명으로 갑니다.
고품질로 가실 필요 없이 펫 효과 10%, 특성 물약까지 고려해서 치명 1500정도만 맞추시면 됩니다.
무조건 가성비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 고대 악세서리 세팅

1) 치특신

23년 12월 10일 특화 계수 너프 패치로 옵션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1-1. 치명 1300 특화 500 신속 200

목걸이 : 치명+특화
귀걸이 1, 2 : 치명
반지 1 : 치명
반지 2 : 신속
-----------------------------------
팔찌 : 치명+특화 or 치명+신속
펫 : 최대생명력 5% + 치명 10%


현재 세팅 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특성비라고 생각합니다.

펫 효과, 특성 물약, 치명 스탯 팔찌까지 착용하면 보라 품질 기준 치명 1500 이상으로 세팅 가능한데,
사멸 3레벨 기준 치적 약 90%정도로 파티 치적 시너지를 통해 100% 치명을 상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적 시너지가 없더라도 어느 정도 흰 글씨를 덜 볼 수 있고 엘릭서 회심 옵션, 사멸 세트 옵션, 직각 효과 등에서 얻을 수 있는 치피증 옵션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특화의 해방 스킬 피해량 증폭 계수 너프로 이전보다 효율이 떨어졌으나 여전히 효율적인 특화 수치구간입니다.
신속으로 얻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시전 속도 및 이동 속도 증가로 오는 유틸적인 이득 또한 볼 수 있습니다.


1-2. 치명 1200 특화 500 신속 300

목걸이 : 치명+특화
귀걸이 1 : 치명
귀걸이 2 : 신속
반지 1, 2 : 치명
-----------------------------------
팔찌 : 치명+특화 or 치명+신속
펫 : 최대생명력 5% + 치명 10%


위 세팅에서 치명을 내리고 신속에 조금 더 투자하는 세팅입니다.
치명타 적중은 확률이기 때문에 3~5% 정도 포기하고 조금 더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채용하시면 됩니다.
신속 100으로 가져올 수 있는 효과는 쿨감 2.15% / 공이속 1.71% 증가입니다.
해방 스킬 기준 스킬 별로 0.4~0.5초 차이라서 치명이 줄어든 것보다 체감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1-3. 치명 1300 특화 300 신속 500 (배럭추천)

목걸이 : 치명+신속
귀걸이 1 : 치명
귀걸이 2 : 특화
반지 1, 2 : 치명
-----------------------------------
팔찌 : 치명+특화 or 치명+신속
펫 : 최대생명력 5% + 치명 10%


1-1세팅에서 치특 목걸이를 치신으로 바꾼 세팅입니다.
치신 목걸이라 치특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세팅 할 수 있습니다.
배럭처럼 홍염 레벨을 높게 가져가지 않을 예정이라면 추천드립니다.
신속이 조금 높아서 마나가 마른다면 인듀어 페인에 집중 룬으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2) 치특

2-1. 치명 1100 특화 900

목걸이 : 치명+특화
귀걸이 1, 2 : 치명
반지 1, 2 : 특화
-----------------------------------
팔찌 : 치명+특화
펫 : 최대생명력 5% + 치명 10%


한방 딜 기댓값이 높지만 그만큼 느린 특성비입니다. 
개발자 코멘트처럼 빠르고 다양한 패턴이 많아질 앞으로의 레이드에 어울리진 않으나,
그만큼 숙련도가 높고 공대 전체 딜이 강해 패턴을 많이 보지 않고 넘길 수 있다면 딜 기댓값이 높아집니다.
치명타 적중률이 낮아 치적 시너지가 필요합니다.
23년 10월 패치부터 순간 치적(18%)이 없어져 하얀 글씨가 더 잘 보일 수도 있습니다.
신속을 채용하지 않기에 고레벨 홍염 보석이 필요합니다.

23년 12월 패치로 특화가 높을수록 계수 문제로 너프 폭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물론 1% 미만의 너프라 크게 체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리해서 신속을 가져갈 필요는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2-1. 치명 1300 특화 700

목걸이 : 치명+특화
귀걸이 1, 2 : 치명
반지 1 : 치명
반지 2 : 특화
-----------------------------------
팔찌 : 치명+특화
펫 : 최대생명력 5% + 치명 10%


치명타 적중률을 고려하여 높은 딜 평균을 유지하는 특성비입니다.
치적 90퍼 내외로 맞출 수 있어 순간 치적(18%)가 없어진 23년 10월 밸패부터는 기댓값이 좋아졌습니다.
신속을 채용하지 않기에 고레벨 홍염 보석이 필요합니다.





6. 스킬(트라이포드, 룬, 보석)



집속기

집속기마다 획득하는 코어 수가 다르기 때문에 집속기 조합을 그에 맞게 정해야 합니다.
스킬 별로 1/2/3개 중력 코어를 획득하므로 3코어를 획득하기 위해 1+2 스킬 사이클을 만들어야 합니다.

집속기 2자리는  헤비 크러쉬(1코어), 인듀어 페인(3코어)을 챙겨줍니다.

남은 2자리는 카운터(2코어) + α(2코어) 로 채용해주세요.



해방기

해방기 4개는 고정입니다.

 
퍼펙트 스윙, 풀 스윙, 사이즈믹 해머, 어스 이터




딜 사이클

※예시이기 때문에 집속기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숄파스로 표시합니다.

중력 코어 없이 시작


3코어→사인퍼→3코어→풀스윙→3코어→이터→3코어→풀스윙
3코어→사인퍼


3코어 시작

사이즈믹+3코어+퍼스→3코어→풀스윙→3코어→이터→3코어→풀스윙
→사인퍼



▷위 사이클은 확정 딜 타임 기준입니다. 퍼펙트 스윙을 무조건 헤드에 맞출 수 있는 타이밍이면 그 어떤 스킬 보다 먼저 사용하셔야 합니다.

▷어그로가 바뀌는 타이밍인데 해방기를 써야 하는 상황이면 저는 풀 스윙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헤드 맞든 안 맞든 편하게 털어도 다음 사이클 이어가는데 크게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1~2코어를 채워 놓은 상황에서 인듀어를 가급적 쓰지 않는 게 사이클의 핵심입니다. 피하면서 때리거나 어스 이터로 자리 잡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발 각이 너무 좋거나, 생존 때문에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퍼펙트 스윙 or 풀 스윙을 인듀어 효과 지속시간 내에 시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보스가 순간 이동, 백 스텝, 기믹 시작으로 무적 상태 돌입 직전에 내가 해방 스킬 차징을 막 시작했다면 그냥 오버 차징으로 못 때리는 것 보다 1차징으로 대충 치는 게 더 도움 됩니다.

사인퍼 콤보에 집착 안 하셔도 됩니다. 5초 동안 가만히 있어주는 보스도 많지 않을 뿐더러 사이즈믹보다 퍼펙트 스윙의 우선 순위가 훨씬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헤드 어택 타이밍에 해방기를 하나씩 사용해야 한다면 퍼펙트 스윙>사이즈믹 해머>풀 스윙>어스 이터 순서로 털어 내시면 됩니다
23년 10월 패치로 인해 인듀어 페인이 퍼스/사이즈믹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같아졌습니다. 또한 퍼스의 차지 속도 상향으로 기존 사인퍼 시간에서 1~2초 정도 이득을 보게 되어 딜 압축이 편해졌습니다. 가장 좋은 사이클은 사인퍼-사인퍼 사이에 풀스윙 2번/어스이터 1번 넣어 계속 굴려주는 것입니다.





간단 집속기 스킬 트라이포드&보석&룬 추천

헤비 크러쉬 10레벨 : 122 / 홍 or 어스이터 홍염 시 미착용 / 전설속행, 전설정화(필요 시)
파워 스트라이크 7레벨 : 31 / 홍 / 영웅속행, 영웅(희귀)질풍
파워 숄더 7레벨 : 11 / 홍 / 전설(영웅)광분, 희귀속행
드레드 노트 7레벨 : 11 / 홍 / 전설수호, 영웅(희귀)질풍
러닝 크래쉬 10레벨 : 131 or 132 / 홍 / 영웅(희귀)질풍
인듀어 페인 10레벨 : 311 or 331 / 홍 / 전설(영웅)광분


간단 해방기 스킬 트라이포드
&보석&룬 추천

퍼펙트 스윙 12레벨 : 122 / 멸홍 / 전설질풍
풀 스윙 12레벨 : 331 / 멸홍 / 전설질풍, 전설압도
어스 이터 12레벨 : 111 /  멸홍 or 헤크 홍염 시 멸화만 / 전설압도
사이즈믹 해머 12레벨 : 331 / 멸홍 / 영웅질풍, 전설압도




로스트아크를 처음 플레이 하셔서 스킬포인트 물약이 없을 때, 스킬 트라이포드&보석&룬 추천
(332포인트 기준, 보유 중인 가장 높은 단계 룬 착용)

퍼펙트 스윙 12레벨 : 122 / 멸홍 / 질풍
풀 스윙 12레벨 : 331 / 멸홍 / 질풍, 압도
어스 이터 12레벨 : 111 /  멸홍 or 헤크 홍염 시 멸화만 / 압도
사이즈믹 해머 12레벨 : 331 / 멸홍 / 질풍, 압도


헤비 크러쉬 4레벨 : 1 / 홍 or 어스이터 홍염 시 미착용 / 속행, 정화
파워 숄더 7레벨 : 11 / 홍 / 광분, 속행, 정화
파워 스트라이크 7레벨 : 31 / 홍 / 질풍, 속행
인듀어 페인 10레벨 : 311 or 331 / 홍 / 광분


◎집속기 조합 추천


※헤드 크러쉬 시너지 트포 추가로 파워 스트라이크는 드레드노트와 서로 바꿔서 쓸 수 있습니다. 본인 취향대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가이드 글에서는 더 대중적인 파워 스트라이크로 작성합니다.



1. 파워 스트라이크+파워 숄더 (파스파숄)
 

빠른 시전속도, 쿨다운, 준수한 이동기를 활용 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조합입니다.
두 스킬의 가장 큰 장점은 스킬 시전 중 원하는 시점에 스킬을 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어만 얻고 바로 해방기를 사용하거나, 위험한 패턴이 나와 스페이스를 써야만 회피가 가능 할 때, 거리 조절 할 때 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집속기 자체 파괴 수치가 없으며 다른 집속기 조합에 비해 무력 수치가 낮습니다.
카운터 경직 면역이 없어  드레드노트로 카운터를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파워 스트라이크+드레드노트 (파스드레드)
 

2카운터 채용으로 헤드어택 딜러 포지션에서 공대 내 기믹 수행력을 올려줍니다.
드레드노트에 파괴, 무력 수치가 있어 집속기 자체 성능도 준수하며 첫 번쨰 트포에 강인함이 있어 포지셔닝하기 좋습니다.
다만 이동기가 없어 보스가 순간 이동하거나 백스텝하는 경우 헤드 위치 선점까지 답답한 부분이 있으며, 드레드노트 특유의 선후딜로 카운터 스킬로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


3. 파워 스트라이크+러닝 크래쉬 (파스러닝)
 + 

23년 10월 패치로 점핑 스매쉬를 채용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카멘 4관문처럼 무력이 매우 중요해진 경우가 생겨 특정 레이드 구간에서 사용 가능해진 조합입니다.
파괴 1레벨, 무력수치가 상당하여 기믹 수행력에서 최상의 조합입니다.
다만 파워 숄더와 비교해 저열한 선후딜과 조작감이 있어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헤비 크러쉬 (1코어)

: 홍염 (어스이터 홍염 미채용 시)
 : 속행★, 정화★, 출혈, 광분, 심판
 : 순간타격 - 갑옷 파괴 - 여진 (122)

가장 기본이지만 중요한 스킬입니다.
집속기 중 유일한 1코어 수급 스킬로 2코어 집속기와 조합하여 3코어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본 스킬이라 약한 무력, 파괴 수치 없음, 경직 면역 없음, 약한 데미지 등 성능이 부실한 편입니다.

보석은 홍염만 채용하지만 기본 쿨다운이 짧기 때문에 다른 스킬에 비해 보석 체감이 적습니다.
하지만 사이클이 더 잘 돌아가는 느낌은 분명히 있어서 어스 이터의 홍염을 빼고 채용하기도 합니다.

스킬룬은 짧은 쿨다운으로 사이클마다 사용하는 스킬 특성 상 전설속행, 전설정화와 상당히 궁합이 좋습니다.

23년 10월 패치로 2번째 트라이포드에 방어력 감소 시너지 트라이포드 추가되었고,
3번째 트라이포드인 '여진'의 유틸성이 너무 좋기에 가급적 10레벨을 찍는 걸 추천합니다.



위와 같이 미리 깔아 놓은 여진 장판으로도 1코어 획득이 가능합니다.
(※ 이미 헤크가 적중하여 1코어를 획득했다면 장판으로 1코어 획득 불가)

보스가 점멸하거나 무적 판정이 풀리기 전 미리 시전하면 빠르게 3코어 충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판 타수 증가로 감금 패턴 파훼, 장판 틱뎀으로 출혈/단심 룬 효과 발동, 시너지 갱신 등 장점을 가집니다.



 인듀어 페인 (3코어)

: 홍염
: 광분
: 넓은 타격/확정 코어 - 반중력/도발 - 건강한 정신/숨겨진 고통(*보통 331 추천)

디트 스킬 중 가장 유명한 스킬 두 가지를 꼽으면 단연코 퍼펙트 스윙인듀어 페인이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직업의 특색을 잘 나타내며 스킬 운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피격 이상 면역, 받는 피해 감소 40%, 3코어 획득하여 맞으면서 헤드어택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줍니다.
여러 유틸이 섞여 있어 레이드 별로 채용하는 트라이포드가 다르기 때문에 정비소에서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보석은 홍염만 채용합니다.
채용하는 해방 스킬 중 가장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퍼펙트 스윙과 사이즈믹 해머와 쿨다운이 같아 사인퍼라고 불리는 스킬 콤보로 많이 이용합니다.

해방기 사용 직전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전설광분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다른 집속기에 광분을 채용했다면 비교해보시면서 등급 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트포 반중력 vs 도발>

기본적으로 (1)워로드가 공대에 없으며, (2)도발이 가능한 레이드에서 채용을 고려합니다.
→도발 가능 : 발탄 1관문, 비아키스 1관문, 아브렐슈드 1~3관문, 일리아칸 1관문

이유는 도발 내부쿨이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7875 인벤팁게 페르비님 작성)

위 두 조건이 다 맞는다 하더라도
본인이 도발을 패턴 끊기, 사멸딜러 딜각 확보에 아직 자신이 없다면 반중력을 추천 드립니다.
그러나 공대원들과 디코로 소통이 되거나 본인이 빡숙이면 도발을 채용하세요!

숨겨진 고통은 카멘 3관문 알비온, 빨간 장판에서 강점을 보이긴하나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이외 대부분 상황에서는 건강한 정신을 채용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레이드에서는 확정코어 - 반중력/도발 - 건강한 정신(331)을 추천드립니다.



 파워 스트라이크 (2코어)

: 홍염
: 속행 ,질풍★
 -7레벨 채용 시 : 재빠른 움직임 - 갑옷 파괴 (31)
      -10레벨 채용 시 : 재빠른 움직임 - 갑옷 파괴 - 치밀한 타격 (312)

디트가 가진 카운터 스킬 중 하나로 스킬 시전 중 스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어 채용률이 높습니다.

보석은 홍염을 줍니다.

룬은 최대한 빠르게 1타를 적중 시켜 카운터 및 2코어 수급을 도와주는 영웅질풍, 희귀질풍을 채용합니다.
모션 속도 개선으로 영웅속행 또한 좋은 선택지로 떠올랐습니다. 헤크 다음으로 빠른 쿨다운을 가지고 있어 해당 룬과 궁합도 좋은 편입니다.

대부분 7레벨에서 멈추지만 스킬포인트가 남고 마나 소모가 심하지 않는다면 10레벨을 추천드립니다.



 드레드노트 (2코어)

: 홍염
: 수호★, 질풍★
 -7레벨 채용 시 : 강인함 - 단단한 신체 (11)
      -10레벨 채용 시 : 강인함 - 단단한 신체 - 빛나는 공격 (111)

디트가 가진 카운터 스킬 중 하나로 피격이상 면역으로 딜 포지션을 지키거나 카운터 기믹에서 강점을 가집니다.
'미니 인듀어'
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맞고 버티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카운터 자체 성능은 선딜레이가 길어 카운터 전조를 보고 설치형 스킬처럼 먼저 시전을 해야 맞추는 경우가 많아 열악한 편에 속합니다.

마찬가지로 홍염을 주며, 룬은 버티는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설수호를 장착합니다.
답답한 선후 딜레이가 있어 전설/영웅질풍 채용하여 카운터 기믹 수행력을 높이기도 합니다.

스킬 포인트가 남으면 7레벨과 10레벨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모션은 똑같지만 10레벨 빛나는 공격 시 보스의 움직임에 따라 1~2타가 빗나가도 우연히 2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워숄더 (2코어)

: 홍염
: 광분★, 속행
 -7레벨 채용 시 : 단단한 신체 - 목표 완료 (11)
      -10레벨 채용 시(PVP) : 단단한 신체 - 목표 완료 - 분노 표출 (112)

쿨다운이 비교적 짧고 직관적인 이동 성능을 가지고 있어 태생이 느린 디트에게 좋은 이동기입니다.
콤보형 스킬로 이동거리를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보석은 홍염, 룬은 진입기 특성 상 사이클 초반에 사용하기 때문에 전설/영웅광분을 채용합니다.
쿨다운이 짧아 영웅속행과도 어울리긴 하지만 속행 발동 확률이 낮기 때문에 광분과 비교하여 본인한테 맞는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23년 10월 패치로 헤크 방깎 시너지가 추가되어 아주 좋은 집속기가 되었습니다.
기본으로 챙겨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러닝 크래쉬(2코어)

  : 홍염
  : 질풍
 : 재빠른 움직임 - 집중 표적 - 저돌적 움직임/강화된 전진 (131 or 132)


23년 10월 패치로 점핑 스매쉬 시너지 트포 삭제로 채용할 가치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또한 카멘 출시로 무력화가 중요해진 관문이 생겨 특정 구간에서 사용하기 좋아졌습니다.
3번째 트포는 취향 차이입니다. (지점조작/홀딩)
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무려 18초라서 딜 모는 구간 해방스킬 사이클 돌리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홍염 보석만을 채용하고 룬은 선후딜을 줄이기 위해 영웅/희귀질풍을 착용합니다.



[해방기]



 퍼펙트 스윙

 : 멸화, 홍염
 : 질풍
 : 약점포착 - 절대적인 힘 - 무절제(122)

디스트로이어의 알파이자 오메가 그 자체인 스킬입니다.
로아 내 클래스 일반 기술 중 단일 딜로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강력한 한 방을 보여줍니다. (1위는 버스트)
4종 해방기 딜 비중의 약 50%를 차지하기 때문에 반드시 최우선으로 12레벨, 고렙보석, 트포작을 해줘야하는 스킬입니다.

룬은 2단 차징, 타격 전까지의 모션 최소화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질풍 룬을 채용합니다.



 풀 스윙

 : 멸화, 홍염
 : 질풍★, 압도
 : 빠른 준비 - 무서운 해머 - 야수의 눈(331)

이론 상 퍼스 다음의 DPS를 가진 해방기입니다.
하지만 실전에서는 사이즈믹 해머 다음인 3위에 해당하는 해방기 딜 비중을 가집니다.
빠른 쿨다운과 시전속도로 다른 해방기와 다르게 쿨다운이 올 때 마다 백, 헤드 상관 없이 편하게 털어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야수의 눈 트라이포드로 인한 7타로 변경, 무서운 해머 트라이포드로 인한 마지막 7타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빠른 차징과 7타 헤드 적중을 위해 전설질풍을 주로 채용합니다.
다른 해방기와 달리 느린 스킬이 아닌 점 때문에 무력 기믹 수행을 위한 전설압도 채용도 심심찮게 보입니다.

오버 차징을 해야 7타를 때리므로 무력 기믹에 사용한다면 반드시 오버 차징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1트포 재빠른 움직임 vs 빠른 준비>

5집3해가 주류였던 과거에는 3해방기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빠른 준비를 필수로 채용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4해방기 채용 시,
1) 보스 패턴 회피
2) 스킬 사용 우선 순위 문제(퍼스, 사이즈믹)
3) 어스 이터 2단 차징 변경으로 인한 사이클 소요 시간 증가
4) 4해방기 운용을 위한 집속기 추가 타격으로 인한 사이클 소요 시간 증가

상기 이유로 빠른 준비 풀 스윙 쿨마다 100% 사용하는 것이 어려워 실제 DPS가 이론보다 낮은 편입니다.
특히나 마지막 7타에 딜이 몰려있는 스킬 트포 구성 때문에 재빠른 움직임이 생각보다 괜찮은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신속 500, 7레벨 홍염 기준 해방기 쿨다운
퍼스, 사이즈믹 : 23.03초
어스 이터 : 18.42초
풀 스윙 : (재빠른) 16.89초 , (빠준) 8.89초

빠준 채용 시 퍼스→사이즈믹→풀스윙→어스이터→풀스윙 순으로 가져가야 풀스윙 DPS 누수를 최소한으로 가져갈 수 있었지만, 기믹 때문에 풀스윙이 꼬이면 다시 퍼스→사이즈믹 순으로 돌아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론 상 재빠른 풀스윙 DPS도 4위에 해당하므로 나쁜 편도 아닙니다.

하지만 재빠른 트포를 추천하지 않는 유일한 이유는 무력 기믹 때 풀스윙을 사용하면 쿨다운 손실이 생겨 무력 후 공대 딜 모는 타이밍에 순간 딜이 확 떨어집니다. 그래서 아직은 빠준 트포가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백이든 헤드든 쿨이 올 때마다 사용만 한다면 압도적인 DPS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어스 이터

 : 멸화, 홍염(헤비 크러쉬 홍염을 미채용 시)
 : 압도
 : 강화된 일격 - 강인함 - 대지의 분노(111)

압도적인 무력 수치, 강인함 트포로 넘어지지 않는 장점을 가진 해방기입니다.
모든 스킬 트포 구성 중 2위, 단일 타격 중 1위에 해당하는 무력 수치(217)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방기 딜 사이클에서 가장 후순위라 홍염 보석이 없더라도 체감이 가장 덜 한 편이라 헤비 크러쉬 홍염과 남은 보석 칸 한 자리에 취사 선택합니다.

패치로 즉발에서 2단 차징으로 변하여 사용감이 아주 안 좋아져 전설질풍을 채용하거나,
전설압도를 착용하여 기믹에 힘을 실기도 합니다.
▷ 23년 10월 패치로 차징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따라서 조작감을 도저히 못 참는 게 아니시면 전설압도를 추천드립니다.

차징 구간 별 무력 수치가 다릅니다.
0~1 차징 구간 : 스킬 무력의 33% 적용
1~오버 차징 구간 : 스킬 무력의 100% 적용

무력 기믹에 사용한다면 빠른 무력을 위해 1차징 직후 스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23년 10월 패치로 차징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무력 시 데미지 감소가 없다면 오버차징으로, 있다면 1차징으로 빠르게 터시면 됩니다.



 사이즈믹 해머

 : 멸화, 홍염
 : 질풍, 압도
 : 강화된 일격 - 절대적인 힘 - 굶주린 힘(331)

4집4해 디트가 채용하는 해방기 중 유일하게 차징 스킬이 아닌 해방기입니다.
따라서 슈퍼차지 각인 영향을 받지 않아 약간의 딜 손실이 있지만 딜 관련 트포만 채용하여 높은 스킬 계수를 가집니다.
퍼펙트 스윙과 같은 쿨다운 시간을 가지고 있어 사인퍼 콤보로 많이 사용됩니다.
설치형 스킬로 패턴 회피, 기믹 파훼 직후 사용하여 아드로핀 물약 적용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점프 후 찍는 과정까지의 딜레이가 있어 이 순간을 줄이기 위해 영웅/희귀질풍을 채용하거나,
위 과정 자체가 그렇게 느리지 않기 때문에 전설압도로 기믹 수행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트라이포드


1순위 : 해방기 4종

 퍼펙트스윙 : 약점포착, 절대적인 힘, 무절제
 풀스윙 : 빠른준비, 무서운 해머, 야수의 눈
 어스이터 : 강화된 일격, 대지의 분노
 사이즈믹 해머 : 강화된 일격절대적인 힘, 굶주린 힘


2순위 : 집속기 유틸

 인듀어 페인 : 건전한 정신
 파워 스트라이크(채용 시) : 재빠른 움직임(없다면 질풍룬 희귀 넣고 쓰시다가 올려주세요)


3순위 : 나머지 집속기 채용 트라이포드

 인듀어 페인 : 반중력
            → 1레벨과 5레벨 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카던 돌다가 천천히 올리셔도 됩니다.

 파워숄더(채용 시) : 목표 완료


남는 트라이포드 개수는 채용하시는 집속기 중 남는 걸로 채워주세요.


보석 세팅 순서


1순위
퍼펙트 스윙사이즈믹 해머풀 스윙 

2순위
퍼펙트 스윙인듀어 페인사이즈믹 해머풀 스윙 
→ 어스 이터

3순위
(채용여부에 따라) 헤비 크러쉬 / 어스 이터 남은 집속기(쿨다운 긴 순서부터)



카던 스킬트리




제가 쓰는 스킬트리입니다.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면
헤비 크러쉬 4레벨 → 인듀어 페인 4레벨 → 그라비티 임팩트 7레벨  4레벨 순으로 낮춰주시길 바랍니다.

유물 세트는 '구원'세트를 추천 드립니다.
배신 세트를 착용할 만큼 광역 스킬이 부족하지 않으며, 마지막 97~99%에서 몹을 몰아 사이즈믹 해머로
한 번에 잡아 최대 이득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7. 사소한 팁 모음



사인퍼 콤보

디트의 스페이스는 다른 클래스와 다르게 달려나가는 도중에 스킬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기본 이동거리


스페이스 도중에 스킬을 사용하면 중간에 멈춘 후 스킬을 시전합니다.


이런 특징을 이용하여 짧은 순간(5초 내외)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는 스킬 조합이
'사이즈믹 해머-인듀어 페인-퍼펙트 스윙'을 스페이스와 연계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용 순서 : 3코어 보유 상태에서 사이즈믹 해머 → 스페이스 직후 인듀어 페인 사용 
→ 퍼펙트 스윙
 
※예시는 보여주기 위한 자료로 사이즈믹 해머를 멀리서 사용했습니다.
  내려 찍는 데미지가 있어 헤드 위치에 딱 붙어서 사용해주세요!


퍼스 빗겨치기

퍼펙트 스윙은 한 발자국 내딛으며 망치를 휘두르기 때문에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적중 각도(약 200˚)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다양한 위치에서 헤드어택을 노릴 수 있습니다.
장판을 피하면서, 혹은 패턴이 끝나는 타이밍에 진입하면서 빗겨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 적중 범위가 크면 클수록 아닌 것 같은 각도도 헤드어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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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마치며...

제 개인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있어 가이드라고 부르기 참 부끄러운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이 직업에 흥미를 느끼셔서 처음 디트 게시판에 들어오시는 분들에게 
약소한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입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달아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쓰다 보니 글 내용이 많이 빈약해서 계속해서 수정하고 덧붙일 생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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