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기냐, 돈까스냐. 그것이 문제로다. 안녕하세요 아브렐서버의 맹취깎는 탱커레이입니다,
이번 벨패로 3해방 1중수가 막힌 대신 일정 수치의 특화와 해방기 하나의 중력충전 트포만 구비되면 4해방 1중수가 정확하게 가능해지고, 사이즈믹의 1티어 트포라인에 딜 트포가 돌아왔으며, 무엇보다 돈까스에 자체적으로 방깎이 계속 들어가게 바뀐뒤에,
해방기 선택지도 많아지고 중수 한정 집속기 시너지의 부담을 조금 덜수있게 되어서, 아이디어를 조금 내보았습니다.
어차피 양쪽 스킬트리 모두 극특화에 돈까스 데미지는 아예 동일하므로, 지난번에 일부러 중력충전 만땅 스킬트리 vs 올 딜트포 테섭 영상과 비슷하게 완전히 양극단으로 짜보았습니다.
5집3해 중수가 나올...뻔 했으나, 돈까스 특유의 말뚝딜/상면의 특수성으로 조정되어 본섭에 적용되어서 아쉽게?도
3코어 기준 4해방 1중수 사이클을 위해 여전히 4집4해가 매우 추천됩니다.
1. 기존 쌍진탕 중수. - 어차피 우리의 자체 치적은 돈까스 30%말고 아예 없다! 어차피 극특화 해방기는 치명이 뜨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니, 예전처럼 극강의 무력을 챙기자!
절힘 트포와 뇌진탕 트포의 딜 차이는 크지 않으며, 중수의 절망적인 자체 치적을 생각하면 딜링은 돈까스에 더 신경을 쓰는것으로 하고 나의 장점인 무력을 더 극대화 시키는것이 맞다!
※ 스샷은 제가 어스웨이브 빠준 트포가 현재 트포작이 붙질 않아서 18개중 하나가 남은것으로 보임
기존과 동일한 헤크-점스-파스-인듀 2시너지 4집속인 대신에,
어차피 돈까스에 시너지가 생겼으니 점스의 최대강점인 집속기 최강의 무력화에 좀더 힘을 줘 볼까? 해서 탄생한 스킬트리입니다.
모두 다 아시다시피 분쇄 점스는 집속기 최강의 무력화 (116) 를 갖고있으며, 점핑스매쉬의 시너지를 빼버리고 시간의 뒤틀림 트포로 집속기 하나만으로 무려 145나 되는 무력화를 넣을수있으며, 다단히트 타수가 두배가 되서 타격감도 좋아집니다.
즉발퍼스는 당연히 뇌진탕, 사이즈믹은 빠준 뇌진탕 = 기존 쌍진탕 트리이며
어스웨이브 신규 스킬의 추가와 어웨의 자체적인 빠준 트포의 존재로 기존과 약간의 변경점이 있는데,
바로 풀스윙은 재빠른 움직임을, 어스웨이브는 어차피 중력게이지 충전용에 딜도 안나오는거, 아무리 정흡3이 있다지만 차징이 거슬렸던 풀스의 빠준을 빼버리고, 어스웨이브 빠른준비 를 채용한 트리입니다.
쉽게 말해서, 기존의 쿨이 가장 빠르고 DPS 겸 중력게이지 겸 썼던 빠준 풀스의 역할을 완전히 빠준 어웨에 떠넘기고, 재빠른 트포로 적당한 쿨타임과 슈차분망 그 이상의 쾌적한 풀스윙을 가져가며, 점스의 시너지를 빼고 시간의 뒤틀림의 압도적인 무력을 가져가는 트리입니다.
사이즈믹 쿨이 너무 빨리 돌고 점스로는 4집4해의 코어수급이 영 부족하다 생각되시는 분은 사이즈믹 트포를 첫번째 트포만 강화된 일격으로, 점스를 파워숄더로만 바꿔주시면 뚝딱!
마찬가지로 풀스 빠준의 DPS는 아무리 중수라도 포기하기 싫다면 빠준풀스/중력충전 절힘 어웨 의 국민 트리로 가시면 됩니다!
기존과 변화된 부분은 파란색으로 하이라이트.
헤크 (순간타격 - 자유, 뭘 찍어도 상관없음. - 여진)/전설 속행
파스 (재빠 - 갑옷파괴)/전설 광분
점스 (탁변 - 시간의 뒤틀림 - 분쇄)/전설 압도
인듀 (확코 - 반중력 - 건정)/전설 집중
사이즈믹 (빠준 - 뇌진탕 - 굶힘)/전설 압도
퍼펙트 스윙 (약포 - 뇌진탕 - 학시)/영웅 압도
풀 스윙 (재빠 - 무서운 해머 - 야수의 눈)/전설 질풍
어스 웨이브 (중력충전 - 빠준 - 무모한 한방)/영웅 압도
+ 테라 브레이크 or 빅뱅 자유 (뭘 선택해도 좋지만, 기믹수행에 중점을 두는 트리라 테라를 더 추천. ex. 별딜)
보석 : 어스웨이브 제외 해방기 멸홍 (6개) + 헤크 포함 4집속 홍염 (4개) + 돈까스 멸화 = 11개
장점
- 인게임 1위, 미친 수준의 기믹수행 능력. 압도적인 순간/누적 무력화와 부위파괴 (진짜 둘다 개좋음) + 무력화된 대상 추가 피해 30%가 있는 돈까스와의 좋은 시너지. 특히 무력화 패턴때 거의 마지막에나 쓰던 풀스윙도 매우 신속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전설압도 2개와 영웅 압도 2개면 막말로 혼자서 아브 4관 큐브 무력기믹? 아브 6관 잡기 무력화 패턴? 죄다 혼자 가능. 빠준 스킬이 두개라 필요할때 없는 경우도 드뭄.
재빠른 풀스, 빠준 사이즈믹, 빠준 어웨, 뒤틀린 점스, 즉발 뇌진탕 퍼스 모두 시전이 빠른데다가 쿨도 짧고, 도합 부위파괴 수치는 무려 7레벨!
- 빠준풀스가 없음에도 빠준 어웨 덕분에 매우 신속하게 충전되는 돈까스. 막말로 사용자 본인이 3코어 해방기만 잘 털어도 기믹이면 기믹, 돈까스가 필요할땐 돈까스, 손이 안되도 못할수가 없음.
- 엄청나게 쾌적한 재빠른 풀스윙. 이 트리의 무력화 다음 가는 장점이라고 생각됨. 풀스윙의 빠준 트포는 무려 자체 쿨타임 8초 감소 효과로 5집3해 분망에게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중수는 물론이고 디트가 무슨 스킬트리를 가던 최강의 DPS를 자랑하게 만드는 트포이고 풀스의 쿨을 해방기중 가장 짧게 해줘서 중력게이지 충전에도 쿨타임적으로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트포라 빼는것을 고려하기 매우 힘든 트포인데,
해당 스킬트리는 중력게이지 충전은 아예 빠준 어스웨이브에 맡겨버리고 (어차피 2티어 트포 절힘 찍어봐야 1티어 약점포착 트포까지 올 딜트포로 찍고 어웨를 쓰는 즉발분망처럼 딜이 나올것도 아니니깐) 기존에 암만 정흡3이 있어도 긴 공격 모션에 유일한 차징스킬인게 거슬렸던 사람을 위해 재빠른 움직임이라는 매우 좋은 트포를 고를수있음.
단점
- 약간 피아노가 될수있어서 주관적인 취향을 탐. + 절힘 트포가 스킬 이펙트를 붉게 바꾸는데, 그냥 시멘트 색이라 이펙트가 별로 마음에 안들수 있음.
- 누적 무력에 의한 찐무가 시스템적으로 존재하지 않거나(하누, 칼엘, 아브 5 관) 무력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곳에서는 의미가 퇴색됨. (특히 뇌진탕 트포가.)
- 빠준풀스에 익숙하다면 갑자기 쿨이 빨라진 어스웨이브 위주로 스킬을 굴려야하고 쿨이 느려진 풀스를 조금 뒤로 미뤄야하는 상황이 안익숙할수있음. 빠준 풀스에 익숙하면 일단 풀스부터 돌리고 다른 쎈 스킬 박고 돌아오는 풀스를 쓰려고하는 습관, 필자를 포함한 디트 숙련자들에게 모두 있는 버릇.
2. 해방기 절힘 중수. - 에이 디트의 무력은 기존 무력수치로도 충분해! 그리고 아무리 우리가 특화 아덴 캐릭터고 돈까스가 메인 딜링기라지만 해방기의 비중은 절대 낮지 않아! 치적이 낮다고 딜 포기할거야? 남자는 딜이지!
극특화 해방기 가끔 크리 뜨면 분망이 아니더라도 딜뽕에 얼마나 기분이 좋은데~ 나는 조금이라도 딜 더 챙길래!
파티 치적시너지도 잘받고!
무력화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시간의 뒤틀림 점스를 넣은 위의 쌍진탕 트리와는 다르게,
4해방의 딜링에 치중하기 위해 명목상 무한 시너지를 위해 기존의 갑옷파괴 점스는 그대로 채용합니다.
(어떤 상황이던 시너지를 묻히기 위해서!!)
카운터와 시너지를 동시에 파스가 담당하면서도 스킬 포인트를 7밖에 먹지 않기에, 나머지 집속기 하나는
파숄로 대체해도 무방하나, 딜 트포를 채용하여 쿨이 느려진 덕분에 점스를 그대로 써도 잘만 굴러갑니다!
가뜩이나 극특화인 중수인데 오로지 딜에만 치중한 트포를 찍어서 치적 시너지와 더더욱 궁합이 잘맞으며,
어차피 압도룬을 주지 않아도 무력화는 충분하니, 더 많은 질풍룬의 사용으로 쾌적함까지 챙길수있습니다.
사실 해방기의 데미지'만' 신경쓴다면 무절제 퍼스를 사용하는것이 맞으나, 무절제 중수는 여러가지 제약이 많고
현실적으로 돈까스 가동률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에 중수의 없다시피한 기본치적과 더불어 사용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기존 벨런스형 스킬트리와 변화된 부분은 파란색으로 하이라이트.
헤크 (순간타격 - 자유, 뭘 찍어도 상관없음. - 여진)/전설 속행
파스 (재빠 - 갑옷파괴)/전설 광분
점스 (탁변 - 갑옷파괴 - 분쇄)/전설 압도 or 파워 숄더 (단단한 신체 - 목표완료 - 분노표출)/전설 광분 or 전설 수호
인듀 (확코 - 반중력 - 건정)/전설 집중
사이즈믹 (강화된 일격 - 절대적인 힘 - 굶힘)/영웅 질풍
퍼펙트 스윙 (약포 - 절대적인 힘 - 학시)/영웅 질풍
풀 스윙 (빠른 준비 - 무서운 해머 - 야수의 눈)/전설 질풍
어스 웨이브 (중력충전 - 절대적인 힘 - 무모한 한방)/희귀 질풍
해방기 무조건 빅뱅!!!
보석 : 어스웨이브만 홍염, 해방기 멸홍 (7개) + 헤비크러쉬 제외 집속 홍염 (3개) + 돈까스 멸화 = 11개
장점
- 사실상 4집4해 중수의 가장 강력한 스킬트리. 극특화 해방기 + 크리가 터지기만 한다면 분망급이 아니더라도 희열에 찬 딜뽕을 느낄수있다. 그냥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데미지가 제일 쎈 트포만 찍어서 데미지가 제일 쎄다.
- 질풍룬을 많이 채용해서 빠름. 어차피 기본 무력 부파 충실하니, 아무리 치적이 낮다해도 조금이나마 데미지를 챙긴 트리라 압도룬 미사용.
- 무력화가 의미가 없어지는곳에서 중수가 그나마 사람구실 하게 해줘서 좋음. 조금이나다 딜을 넣는게 당연히 더 좋기 때문!!
- 이펙트가 멋있음. 절힘 트포 붉어지는 이펙트 짱짱맨
단점
- 치적에 따라서 데미지가 지나치게 들쭉날쭉함. 빅뱅도, 3코어 해방기 전부 마찬가지. 개발진이 중수에게 높은 치적을 주지 않는 이유와 일맥상통함. 왜냐하면 이건 무절제 퍼스에 손댄 사람들만 봐도 알수있다.
필자는 디트 본캐고, 딜러 본캐로써 당연히 사람들과 내가 더 높은 딜을 위해 끝없이 등산과 연구를 하는것처럼, 중수가 더 쎈 스킬을 쓰는것 자체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수까지 차징에 딜포텐 높은 스킬만 쓰면 돈까스를 딜로 사용할수있는 분망과 무엇이 다른가??
이 부분은 좀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문 내용과 완전히 논외인 얘기긴 하지만 필자도 이전에 중수각인의 치적 30%를 왜 자체 치적으로 안주는지 의문을 품었었는데, 만약에 중수도 분망이랑 똑같이 차징 스킬을 썼다면 딜만 보자니 분망이 더 압도적이고, 플레이하는것도 둘이 비슷해져서 너무 몰개성해서 중수를 하지 않았을것같다. 필자는 중수는 아덴 위주로 개편받아야된다고 말을 하고싶은것이지, 절대 해방기가 쎄선 안된다고 얘기하는거 아니니 오해 ㄴㄴㄴㄴㄴㄴㄴㄴ)
3. 결론 - 환경에 따라 바꿔쓰거나, 양쪽의 장점을 둘다 잡을수있는 스킬트리를 짜도 좋다!
저는 보시다시피 양쪽 스킬트리를 둘다 상황에 맞게 바꿔서 사용중이며, 원래부터 장점의 극대화를 주관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사람이라 환경에 맞춰서 바꾸고 있습니다.
쌍진탕 중수 추천 환경 - 찐무가 있어서 돈까스 각이 자주 나오고 무력화가 중요한곳. 과장없이 적을 계속 눕힐수있어서 돈까스각이 잘 나오고 최소 3~4인분 무력이 가능한 전장.
데칼, 쿤겔(다만 얼음벽으로 가두는 패턴은 시스템상 찐무 게이지가 잠겨 무력화가 안들어가니 가두는 패턴이 나올시 그냥 중수 사용추천.), 발탄, 비아키스 2 3관 (특히 2관 회전문 패턴 이전에 찐무 충분히 가능), 쿠크, 아브 1관 & 4관, 카양겔 넬라시아 천공의 파수꾼과 티엔
해방기 절힘 중수 추천 환경 - 높은 무력화가 크게 의미가 없는 환경이거나 외부 환경적인 요인으로 치적을 챙길수있는 곳.
비아키스 1관, 아브 2관 외부 해골바가지, 3관의 아슈타로테, 하누마탄 (부뼈제압세팅이 없다면), 뇌룡 5버프 칼엘리고스(시스템상 무카부 패턴 진행시에만 무력이 의미있음), 아브 56관, 카양겔 빛의 요람 프리우나, 라우리엘 (찐무가 있긴하나 딜타임이 중수에게 매우 불친절해서 딜 약한 파티가 아니면 보기가 힘듬)
한쪽으로 치우치기 싫으시다면
사이즈믹은 강화된 일격 or 뇌진탕 본인이 생각하는 사이클이나 쿨타임에 맞춰서 섞어쓰기 (ex. 나는 뇌진탕 사이즈믹의 압도적인 무력을 더 자주넣어 누적무력과 돈까스 충전 속도를 챙기고 싶으면 빠준을, 무력화도 챙기면서 절힘 사이즈믹에 필적하는 데미지도 챙기고 어차피 쿨은 돈까스 치면 알아서 돌아오니 문제없다고 생각하면 강일!) 와
퍼펙트 스윙 은 2티어 트포를 자기 입맛대로 (절힘 or 뇌진탕) 고르시고,
풀스윙 & 어스웨이브 는 빠준 풀스/중력충전 절힘 어웨 or 재빠른 풀스/중력충전 빠준 어웨
둘중에 하나 골라주시고
뇌진탕 + 압도룬
절힘 + 질풍룬
이것도 골라주시면 입맛대로 완성!
점스도 굳이 본문 글처럼 시간의 뒤틀림 안쓰시고 그냥 시너지나 더 넣게 방깎 트포 찍으셔도 아무 상관 X
p.s. 나머지 해방기들은 어떤가요? 에 대한 답.
뉴트럴은 유틸이 없다시피한 완전한 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36초짜리 하자많은 딜 스킬이라 4관에서 분열 뉴트럴을 쓰실게 아니라면 이제는 정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중력충전 트포는 당연하지만 거지같은 쿨타임 때문에 더더욱 쓸모가 없어요..
하지만 돈까스를 치는 동안에 해방기 쿨은 알아서 돌아오게 되어있기에, 빠준풀스나 빠준어웨같은 빠른 중력게이지 충전 & DPS 담당스킬이 아니라면 이번에 딜 트포가 돌아온 사이즈믹처럼 돈까스를 다 치고나면 자연스레 돌아와있을 쿨을 생각하면 쿨이 긴 대신 강한 해방기의 선택은 절대 나쁘지 않습니다.
단지 뉴트럴이 쿨타임 대비 화력이 순수 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영 좋지 않은 스킬이라 그럴뿐..
어스이터는 중력충전 트포를 찍고 더 엄청난 무력화와 강인함, 부파와 같은 유틸을 위해 사용이 가능하긴하나 이제는 쿨타임, 시전시간 모두 슈차 분망의 주력기로 넘어가서 이것도 무절제 퍼스와 마찬가지로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슈차가 있어도 사용감이 구진데, 정흡3에만 의존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슈차 3 + 정흡 3 을 쓸수있게되면 또 모르겠지만 분망과 중수와의 차별점을 위해 이럴일은 없어보입니다.
굳이 사용하실거면 무력/강인함/부파, 유틸용으로 1차징만 하시는걸 강력하게 권장드립니다.
무력화 원툴 숙련디트만 추천드립니다.
무절제 퍼스는 극특화 해방기가 크리가 터져서 딜뽕을 반드시 보고싶은 사람만 전설질풍과 함께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긴 쿨타임과 디트 스킬중 가장 느려터진 모션으로 인해 3코어 해방기를 빨리 빨리 털어서 아덴 가동률을 최소한 돈까스 각이 나올때마다 칠수있게까지는 채워야하는 중수입장에서 현실적으로 낮은 치적을 빼고보아도 사용감과 실용성 둘다 불편한 스킬입니다.
+ 번외 : 그래도 난 무조건 무절제 퍼스를 쓰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5집 3해 중수 트리!!
헤크 (순간타격 - 자유, 뭘 찍어도 상관없음. - 여진)/전설 속행
파스 (재빠 - 갑옷파괴)/전설 광분
점스 (탁변 - 갑옷파괴 - 분쇄)/전설 압도
스매셔 (재빠 - 강인함)/희귀 질풍 or 드레드 (단단한 신체 - 강인함 - 몰아치는 해머)/전설 수호
인듀 (확코 - 반중력 - 건정)/전설 집중
사이즈믹 (강화된 일격 - 절대적인 힘 - 굶힘)/영웅 질풍
퍼펙트 스윙 (약포 - 절대적인 힘 - 무절제)/전설 질풍
풀 스윙 (빠른 준비 - 중력충전 - 야수의 눈)/영웅 질풍
해방기 당연히 무조건 빅뱅!!!
보석 : 해방기 셋다 멸홍 (6개) + 스매셔나 드레드 제외 집속 홍염 (4개) + 돈까스 멸화 = 11개
https://youtu.be/yAn26Db78SE
영상을 찍어보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치명타율 때문에 위의 다른 스킬 트리들과 DPS는 거의 동일하게 수렴함.
= 결국 중수는 무슨 스킬트리를 쓰건 돈까스각을 타이밍과 시너지, 기믹에 맞춰 얼마나 좋은 타이밍에 잘 켜서 머리를 잘 때리느냐가 실력과 딜링의 척도. 단, 아덴 가동률이 낮아지면 때 맞춰 돈까스를 때리기 더 어려워짐.
아무튼 치적 시너지가 둘 이상 있거나 (ex. 창술 + 건슬), 블레이드 배마 같이 공이속 시너지가 있을때만 찍먹 해보시는걸 추천.
풀스윙보다 훨신 간편한 어스웨이브의 사용감 장점 + 빠준의 빠른 쿨 이 더 좋아보여서 테스트 해봤는데, 빠준 풀스의 쿨타임을 따라갈수가 없어서 5집3해는 빠준풀스가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