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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디스트로이어 밸런스 패치노트 (최종본)

볼코프
댓글: 23 개
조회: 5704
추천: 85
2021-12-04 20:10:12
들어가기에 앞서, 이는 공식 패치노트가 아니라
재미삼아서 직접 써보는 내용임을 밝힙니다.

밸런스 패치 방향성 안내
최초 디스트로이어의 개발 / 추가를 할 때에 비해,
점차 추가된 몬스터들의 액션과 다양한 공략 요소들이
의도하였던 디스트로이어의 플레이 컨셉을 따르는 것을 방해하고,
플레이시 적지 않은 불편을 초래함에 따라
전반적인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스텟

공격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모션속도를 조정하였습니다.
특화의 적용 방식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당 증가하는 해방 스킬의 피해량이 0.58 증폭됩니다. (3코어 사용시 해방스킬의 피해량이 0.18 증가합니다.)
    변경 : 해방 스킬의 피해량이 0.3 증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디스트로이어가 선택하는 전투 특성이 치중되어 있는 이유를 내부 데이터로 살펴보니,
느리고 묵직한 컨셉을 위해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아 빨라지는 모션 속도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 과도하게 낮게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디스트로이어의 '특화로 인한 피해증가'의 효율이, 실제 플레이 중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적용됨에 따라
적용범위를 늘리고, 피해 증가량을 높여, 악세서리에 부여된 전투 특성을 선택할 때
'신속'과 '특화'도 충분한 고려대상이 되게 하였습니다.

스킬

공통
스킬의 사용 후 딜레이를 큰 폭으로 완화하였습니다.
차징 스킬의 적용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사용 버튼 유지시 힘을 모아서 스킬을 사용한다. 차지 도중에 버튼에서 손을 떼는 것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오버차지시 최대 피해량을 입힌다.
    변경 : 스킬 사용 버튼 유지시 힘을 모아서 스킬을 사용한다. 차지 도중, 버튼에서 손을 떼거나, 방해를 받을 경우 스킬 시전이 취소되며, 소모된 재사용 대기시간 및 전투 자원을 돌려 받는다. 오버차지 후, 버튼에서 손을 떼는 것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차징 스킬의 적용 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일부 트라이포드에 있었던 차지 단계가 제거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디스트로이어는 느린 속도를 가지고 강력한 한 방의 피해를 입히는 캐릭터로 설계되었으나,
스킬 사용 전 딜레이와, 차징스킬 및 발동시간에 의해 느린 속도의 컨셉을 살렸음에도
사용 후 딜레이까지 길어, 피격시 불이익을 주는 보스의 공략이나, 공격중 잦은 이동이 필요하거나
한번에 긴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상황, 혹은 전투가 아닌 컨텐츠에서의 편의성이 매우 떨어졌었습니다.
이 부분은 불합리하다고 판단하여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헤비 크러시

슈퍼아머(경직면역)가 추가됩니다.
스킬 시전 준비 시간을 완화하였습니다.
    기존 : 0.5초
    변경 : 0.2초
'순간 타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급소 노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시전 준비 시간이 0.3초 감소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치명타 저항률이 6.0초간 10.0% 감소한다.
'행운의 코어'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수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머 공격에 적중 시 50%/56%/62%/68%/75% 확률로 코어 1개를 추가 획득한다.
    변경 : 해머 공격에 적중 시 1%/1.25%/1.5%/1.75%/2% 의 중력 게이지를 획득한다.
'중력 수집' 트라이포드 사용 시, '풍요' 스킬 룬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라비티 임펙트

피해량을 33.5% 증가시켰습니다.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2개 생성
'충전 강화' 트라이포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첫 타 공격에 적중된 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5/0.6/0.7/0.8/0.9초씩 최대 4/4.5/5/5.5/6초 감소한다.
    변경 : 적이 공격에 적중될 때 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0.5/0.6/0.7/0.8/0.9초씩 최대 4/4.5/5/5.5/6초 감소한다.
'행운의 코어'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수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머 공격에 적중 시 75%/80%/85%/90%/95% 확률로 코어 1개를 추가 획득한다.
    변경 : 해머 공격에 적중 시 2%/2.5%/3%/3.5%/4% 의 중력 게이지를 획득한다.
'단단한 정신' 트라이포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첫 타 공격에 적중 된 적 하나 당 받는 모든 피해가 5.0초간 10%/10.8%/11.6%/12.4%/13.2%씩 최대 60%/64.8%/69.6%/74.4%/79.2% 감소한다.
    변경 : 적이 공격에 적중될 때 마다, 받는 모든 피해가 5.0초간 1%/1.5%/2%/2.5%/3%씩 최대 10%/15%/20%/25%/30% 감소한다.
'냉혹한 복수' 트라이포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시전 중 피격되는 횟수에 비례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5%/6%/7%/8%/9%씩 최대 50%/60%/70%/80%/90%까지 증가한다.
    변경 : 적이 공격에 적중될 때 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6%/7%/8%/9%/10%씩 최대 60%/70%/80%/90%/100%까지 증가한다.
'현명한 힘' 트라이포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을 더욱 많이 주입하여 공격 범위가 서서히 증가하며 최대 40% 증가한다.
    변경 : 중력을 더욱 많이 주입하여 공격 범위와 피해량이 서서히, 최대 200% 증가한다.
'중력 수집' 트라이포드 사용 시, '풍요' 스킬 룬 사용이 가능합니다.


드레드노트

피해량을 27.5% 증가시켰습니다.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2개 생성
'탁월한 변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재빠른 손놀림'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이동거리가 1.0m 증가한다.
    변경 : 공격속도가 20%/25%/30%/35%/40% 증가한다.
'날카로운 해머'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점 포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머에 정확히 직접 적중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47%/54%/62%/70%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40%/47%/54%/62%/70% 증가한다.
'광분한 해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명 이상의 적을 동시 적중 시 추가로 적 한 명 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12%/14%/16%/18% 씩 최대 80%/96%/112%/128%/144% 까지 증가한다.
    변경 : 카운터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190%/225%/265%/300% 증가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파워 스트라이크

피해량을 21.15% 증가시켰습니다.
슈퍼아머(경직면역)가 추가됩니다.
마지막 타격에 부위파괴 1레벨이 추가되었습니다.
콤보 조작으로 변경됩니다.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2개 생성
'무모한 공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광분한 해머'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37%/44%/52%/60% 증가한다.
    변경 : 카운터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125%/150%/175%/200% 증가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행운의 코어'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수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첫 타격에 적중 시 50%/56%/62%/68%/75% 확률로 코어 1개를 추가 획득한다.
    변경 : 공격에 적중 시 1.5%/1.8%/2.2%/2.6%/3% 의 중력 게이지를 획득한다.
'넓은 타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급소 노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치명타 저항률이 6.0초간 10.0% 감소한다.
'중력 수집' 트라이포드 사용 시, '풍요' 스킬 룬 사용이 가능합니다.


점핑 스매쉬

피해량을 16.5% 증가시켰습니다.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2개 생성
'행운의 코어'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수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지막 내려치는 해머 공격에 적중 시 50%/56%/62%/68%/75% 확률로 코어 1개를 추가 획득한다.
    변경 : 공격에 적중 시 1.5%/1.8%/2.2%/2.6%/3% 의 중력 게이지를 획득한다.


파워 숄더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2개 생성
'치명적인 힘' 트라이포드 효과를 '재빠른 손놀림'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속도가 15%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37%/44%/52%/60% 증가한다.
    변경 : 공격속도가 15%/18%/21%/25%/30% 증가한다.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인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돌진 공격의 공격 범위가 25% 증가한다.
    변경 :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어스 스매셔

피해량을 41.5% 증가시켰습니다.
바위 파편 공격이 더이상 넉백효과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바위 파편 공격에 부위파괴 2레벨이 추가되었습니다.
상태이상 면역인 적을 타격할 경우,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3개 생성
'치명적인 힘'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점 포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시전 시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26%/32%/38%/45%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26%/32%/38%/45% 증가한다
'행운의 코어'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수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에 적중 시 30%/33%/37%/41%/45% 확률로 코어 1개를 추가 획득한다.
    변경 : 공격에 적중 시 3%/3.75%/4.5%/5.25%/6% 의 중력 게이지를 획득한다.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인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범위가 15% 증가한다.
    변경 :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고통의 흔적' 트라이포드 효과를 '빠른 준비'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에 적중된 적들의 모든 방어력을 4.0초간 24% 감소시킨다.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이 4/5/6/7/8초 감소한다.
'기본 단련'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바위 파편 공격에 의해 기절하는 시간이 2.0초/2.4초/2.8초/3.3초/3.8초 증가한다.
    변경 : 바위 파편 공격에 의해 기절하는 시간이 2.0초/2.4초/2.8초/3.3초/3.8초 증가한다. 상태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 증가한다.
'기괴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효과를 '초인적인 능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된다. 해머를 내리치기 전까지의 준비 시간이 1.0초 증가하지만, 준비 시간동안 방향 전환이 가능해지며 6.0m내 지정된 위치로 점프하여 공격한다.
    변경 : 스킬 사용 중,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폭발하는 타격' 트라이포드 사용 시, 더이상 모션 속도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중력 수집' 트라이포드 사용 시, '풍요' 스킬 룬 사용이 가능합니다.

러닝 크래쉬

최대 홀딩 시간이 1.7초에서 1.0초로 감소됩니다. (이동거리는 같습니다.)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3개 생성
'행운의 코어'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수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폭발 공격 적중 시 50%/55%/60%/65%/70% 확률로 코어 1개를 추가 획득한다.
    변경 : 공격에 적중 시 3%/3.75%/4.5%/5.25%/6% 의 중력 게이지를 획득한다.
'저돌적 움직임'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된다. 최대 8.0m 내 지정된 위치로 미끄러지듯 돌진하며, 돌진 도중 더 이상 적을 공격하지 않지만 도착 지점에 강하게 부딪혀 적중된 적을 넘어뜨린다. 돌진 도중 가디언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와의 충돌이 무시된다.
    변경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된다. 최대 10.0m 내 지정된 위치로 미끄러지듯 돌진하며, 돌진 도중 더 이상 적을 공격하지 않지만 도착 지점에 강하게 부딪혀 적중된 적을 넘어뜨린다. 돌진 도중 몬스터 및 지형물과의 충돌이 무시된다.
'중력 수집' 트라이포드 사용 시, '풍요' 스킬 룬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라비티 포스

피해량을 38.25% 증가시켰습니다.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2개 생성
'행운의 코어'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수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첫 타격에 적중 시 30%/35%/40%/45%/50% 확률로 코어 1개를 추가 획득한다.
    변경 : 공격에 적중 시 2%/2.5%/3%/3.5%/4% 의 중력 게이지를 획득한다.
'방출되는 본능'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준비시간이 0.4초 길어지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47%/54%/62%/70% 증가하며 폭이 늘어난 중력 에너지가 일직선 상에 매우 길게 방출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68%/75%/83%/100% 증가하며 폭이 늘어난 중력 에너지가 일직선 상에 매우 길게 방출된다
'출렁이는 중력'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체인 조작으로 변경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 공격 범위가 20.0% 감소하지만, 총 스킬 시전 시간이 50.0% 감소하며 스킬 사용 후 최대 3.0초 내에 1회 더 사용 가능하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 공격 범위가 20.0% 감소하지만, 총 스킬 시전 시간이 50.0% 감소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한다. 스텍이 가능하게 변경되며 최대 2회까지 중첩이 가능해진다.
'중력 수집' 트라이포드 사용 시, '풍요' 스킬 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듀어 페인

스킬 적중 시, 생성되는 중력 코어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코어 1개 생성
    변경 : 중력 코어 3개 생성
'넓은 타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빠른 준비'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범위가 15% 증가한다.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6.2초/7.5초/8.8초/10초 감소한다.
'밀쳐내기'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경직시간 및 밀리는 거리가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을 넘어뜨린다.
'고통의 흔적'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굳건한 신체'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에 적중된 적들의 모든 방어력을 6.0초간 24.0% 감소시킨다.
    변경 : 상태이상 공격을 1회 막아준다.

개발자 코멘트
과거 디스트로이어의 집속스킬은, 강한 한방인 해방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사전작업으로써 기능하기에,
기대피해량을 낮추고 코어 생성에 집중한 유틸 스킬로서의 아이덴디티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개발 당시에 만들었던 트라이포드와 스킬간의 호환성이 맞지 않고,
행운의 코어 효과로 인한 전투자원 수급의 불균형 때문에 디스트로이어의 플레이 체감이 좋지 않은 관계로
스킬의 쿨타임에 비례한 코어 생성량에 차등을 주어, 통제가 가능한 전투자원 수급률을 유지하게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직업 각인의 효과를 볼 때, 치명타 확률이 중요한 클래스인 만큼 자체적인 치명타 시너지를 확보하여
백어택이 없이도 충분한 치명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어스 이터

모션별 피해 계수량이 조정되어, 적에게 직접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망치를 뒤로 내려찍는 모션의 피해량이 제거됩니다.
'강화된 일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점 포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머로 직접 가하는 피해량이 30%/40%/51%/62%/73%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26.2%/32.4%/38.6%/45% 증가한다.
'붉은 파편'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육강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바위 파편으로 발생되는 피해량이 50%/65%/81%/97%/113% 증가한다.
    변경 :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75%/90%/110%/130%/150% 증가한다.
'대지 충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뇌진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사용 시 해머의 손잡이로 바닥을 내리치는 동작이 추가되며, 전방 7.0m 이내에 부채꼴 모양으로 지진을 일으켜 15.0%의 추가 피해를 주고 3초/3.5초/4초/4.5초/5.0초간 지진상태로 만든다.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최상]으로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26%/32%/38%/45% 증가한다. 적이 무력화 피해를 입지 않을 경우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 증가한다.
'대지의 분노' 트라이포드의 계수 적용 계산식을 변경하여,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풀 스윙

'단단한 심장'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인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차지 도중 받는 모든 피해가 30.0%/32.7%/35.4%/38.1%/40.8% 감소하며 공격 도중 받는 모든 피해가 50%/53%/56%/59%/62.5% 감소한다.
    변경 :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강인함'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행운의 코어'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변경 : 중력 코어 사용 시, 50%/62%/75%/88%/100% 확률로 코어를 소모하지 않는다.
'야수의 눈'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차지 시간이 50.0% 감소하고 차지 단계가 하나 더 늘어나며, 오버 차지 시 총 7번 회전하며 125.0%/136.3%/147.5%/161.0%/174.5% 증가된 피해를 준다.
    변경 : 오버 차지 시 총 7번 회전하며 125.0%/136.3%/147.5%/161.0%/174.5% 증가된 피해를 준다.
'광폭한 공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제자리에서 회전 공격하며 공격범위가 점점 증가되고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25.0%/31.3%/37.5%/45.0%/52.5% 증가한다.
    변경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제자리에서 회전 공격하며 공격범위와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80%/90%/100%/110%/120% 증가한다.
'광폭한 공격' 트라이포드 사용시의 회전수가 7회에서 3회로 감소합니다.


뉴트럴라이저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36초
    변경 : 30초
피해 계수량이 조정되어, 충격파가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공격을 내려친 후 충격파가 발생하는 시간 간격이 감소하였습니다.
균열이 발생되어 충격파가 발생하는 범위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내려친 곳으로부터 8m
    변경 : 내려친 곳으로부터 4m
'대지의 기운'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충격파의 속성이 [토] 속성으로 변경되며 공격에 적중 시 4.0초간 이동속도가 30.0%/33.9%/37.8%/42.0%/46.2% 감소된다.
    변경 : 충격파의 속성이 [토] 속성으로 변경되며, 충격파가 생성된 자리에 5초간 지진을 일으켜 매 초마다 충격파 피해량의 10.0%/12.5%/15.0%/17.5%/20.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준다.
'불안정한 대지'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의 기운을 한 번에 모아 1회만 내려치는 방식으로 변경되고, 세 번째 내려치는 피해로 적용된다. 충격파는 시간차를 두고 3회 발생한다.
    변경 : 1회만 내려치는 방식으로 변경되고, 세 번째 내려치는 피해로 적용된다. 발생된 균열은 5초간 유지되며, 적이 균열에 접촉할 때 3회의 충격파가 발생한다.



원 맨 아미

스킬 툴팁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해머를 좌우로 휘두르며 전진하여 총 6회 공격한다. 첫 타격시 X의 피해를 주고 휘두를 때마다 점점 강해져 마지막에는 Y의 피해를 준다.
    변경 : 해머를 좌우로 총 6회 휘두르며 전진하여, X1, X2, X3, X4, X5의 피해를 주고, 마지막 공격으로 Y의 피해를 준다.
피해량을 11.2% 증가시켰습니다.
최대 홀딩 시간이 3.5초에서 2.0초로 감소됩니다. (공격 횟수는 같습니다.)
'중력 강화'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인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나 소모량이 50.0%/53.0%/57.0%/62.0%/67.0% 감소한다.
    변경 :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약점 포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육강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변경 :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00%/125%/150%/175%/200% 증가한다.
'치명적인 해머'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방향 전환이 안되지만, 전방으로 빠르게 5회 스윙한 뒤 강하게 내려 찍는다. 마지막 타격은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7.5% 증가한다.
    변경 : 제자리에서 빠르게 5회 스윙한 뒤 강하게 내려 찍는다. 100%/113%/125%/137%/150% 증가된 피해를 준다.
'우월한 타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머를 360도 크게 휘둘러 5회 공격한다. 공격범위가 20.0%,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0%/54.0%/62.4%/70.8% 증가한다.
    변경 : 해머를 360도 크게 휘둘러 3회 공격한다. 공격범위가 50.0%,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50.0%/60.0%/70.0%/80.0% 증가한다.


퍼펙트 스윙

모션별 피해 계수량이 조정되어, 적에게 해머로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피해량을 45.0% 증가시켰습니다.
'약점 포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재빠른 움직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26.2%/32.4%/38.6%/45.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속도가 10.0%/12.5%/15.0%/17.5%/20.0% 증가한다.
'마무리 일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급소 타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생명력이 50.0% 이하인 적에게 스킬 적중 시 주는 피해가 20.0%/26.2%/32.4%/38.6%/45.0% 증가한다.
    변경 : 치명타 적중률이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뇌진탕'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최상]으로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26.0%/32.0%/38.0%/45.0% 증가한다.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최상]으로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26.0%/32.0%/38.0%/45.0% 증가한다. 적이 무력화 피해를 입지 않을 경우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 증가한다.
'날카로운 해머'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머에 정확히 직접 적중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0%/55.0%/63.0%/71.0% 증가한다.
    변경 : 해머에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을 75.0%/80.0%/85.0%/90.0%/95.0% 무시한다.
'불필요한 시간'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잔인한 복수'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차지 시간이 1초 감소한다.
    변경 : 스킬 시전중 피격시 즉시 해머로 반격하여 오버차지와 동일한 피해를 주며, 해머로 주는 피해가 40.0%/47.0%/55.0%/63.0%/71.0% 증가한다.
'학살의 시간'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해머를 즉시 휘둘러 오버차지와 동일한 피해를 주며, 중력 파동을 발생시켜 기본 피해량의 30.0%/37.5%/45.0%/52.5%/60.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준다.
    변경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해머를 즉시 휘둘러 오버차지와 동일한 피해를 주며, 공격 범위가 20%,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5%/45.0%/52.5%/60.0%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한다.
'무절제'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차지 시간이 50.0% 감소하고 차지 단계가 하나 더 늘어나며, 오버 차지 시 해머로 주는 피해가 100.0%/111.0%/122.0%/133.0%/145.0% 증가한다.
    변경 : 오버 차지 시 해머로 주는 피해가 100.0%/112.5%/125.0%/137.5%/150.0% 증가한다.



그라비티 컴프레이션

툴팁상의 틀린 표현을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 블랙홀 자기장을 생성하고
    변경 : 블랙홀 중력장을 생성하고
최대 홀딩 시간이 2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피해량을 31.2% 증가시켰습니다.
'단단한 심장'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인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홀딩 도중 받는 모든 피해가 30.0%/31.8%/33.6%/35.4%/37.5% 감소하며, 공격 도중 받는 모든 피해가 50.0%/53.0%/56.0%/59.0%/62.5% 감소한다.
    변경 :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견딜 수 없는 힘'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넓은 타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보유한 코어가 3개 일 때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30.0%/38.1%/46.2%/54.6%/63.0% 무시한다.
    변경 :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넓은 타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육강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변경 :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00%/125%/150%/175%/200% 증가한다.
'강력한 마무리'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감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랙홀이 폭발 할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62.0%/74.0%/87.0%/100.0% 증가한다.
    변경 : 공격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7.0%/8.0%/9.0%/10%씩 증가하여, 최대 60.0%/70.0%/80.0%/90.0%/100.0% 증가한다.
'위치 이동'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특이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랙홀의 생성 위치가 마우스 지점에서 생성되도록 변경된다. 자신의 위치로부터 최대 10.0m까지 생성 가능하다.
    변경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블랙홀을 즉시 생성하여, 2초에 걸쳐 40.0%/50.0%/60.0%/70.0%/80.0% 증가된 피해를 준다.
'자기장 강화'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사건의 지평선'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력 블랙홀이 더욱 강해져 블랙홀의 자기장 피해가 150.0%/170.0%/190.0%/210.0%/230.0% 증가한다.
    변경 : 중력 블랙홀이 더욱 강해져, 중력장의 피해를 받는 적을 강력하게 중심으로 끌어당기고, 70.0%/80.0%/90.0%/100.0%/110.0% 증가된 피해를 준다. 적이 피격이상에 면역인 경우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 증가한다.



사이즈믹 해머

땅을 내려찍은 후, 벽이 세워질때 까지의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모션별 피해 계수량이 조정되어, 적에게 벽으로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피해량을 60.0% 증가시켰습니다.
'절대적인 힘'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급소 타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보유한 코어 1개 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12.5%/15.0%/17.5%/20.0% 증가한다.
    변경 : 치명타 적중률이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뇌진탕'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최상]으로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최상]으로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적이 무력화 피해를 입지 않을 경우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 증가한다.
'날카로운 벽'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벽에 직접 적중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0%/77.0%/86.0%/95.0% 증가한다.
    변경 : 벽에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을 75.0%/80.0%/85.0%/90.0%/95.0% 무시한다.
'강화된 약점 포착'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분절의 파편'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점프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해머를 내려친다. 전방으로 2.0m 더 뻗어가며 벽의 크기 및 두께가 더욱 커진 벽을 생성하며 벽으로 주는 피해가 40.0%/47.0%/54.0%/62.4%/70.8% 증가한다.
    변경 : 점프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해머를 내려친다. 내려친 자리부터 벽이 순차적으로 생성되어 전방으로 2.0m 더 뻗어나가며, 벽은 생성될수록 크기 및 두께가 더욱 커진다. 벽으로 주는 피해가 40.0%/50.0%/60.0%/70.0%/80.0%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디스트로이어는 해방스킬은, 강한 한방을 주기 위하여 설계 되었으나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정상적으로 기능하여
기대 피해량보다, 실제 피해량이 눈에 띄게 낮은 현상이 있었습니다.
스킬의 기본적인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스킬의 피해량을 올리기 위한 트라이포드를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트라이포드로 대체하여, 선택할 수 있는 다양성을 주기위한 조정을 하였습니다.
또한 묵직한 캐릭터로서의 정체성을 위해 들어간 스킬 사용 모션에서,
과도하게 분산되어 있던 스킬 계수들과, 스킬 사용 후 발동까지의 딜레이 등을 조정하여
플레이 시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위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지 않는 스킬의 경우, 큰폭의 수정을 감행하여 다른 스킬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테라 브레이크

스킬의 발동 속도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중력 가중영역 사용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빅뱅

차징 스킬로 변경됩니다.
최대 차징 시간이 3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더이상 중력의 힘을 모으면서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아이덴디티

볼텍스 그라비티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 해머로 내리치며 X의 피해를 주고, 전방으로 중력을 폭발시켜 Y의 피해를 주며, 6m 이내의 적을 끌어당긴다.
    변경 : 남은 모든 중력 게이지를 소모하여, 해머로 내리치며 X의 피해를 주고, 전방으로 중력을 폭발시켜 Y의 피해를 준다. 피해량은 소모한 중력 게이지에 따라 최대 300%까지 증가된다.
중력가중 영역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 지속시간 동안 중력가중 영역 내에 머무르는 적은 공격속도가 40%, 이동속도가 80% 감소한다. (가디언 및 보스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변경 : 중력가중 영역의 영향을 받은 적은 6초동안 방어력이 24% 감소한다.
중력가중 영역 상태에서 기본 공격 및 '볼텍스 그라비티'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를 50.0% 증가시켰습니다.
중력가중 영역 상태에서 공격속도 증가 상태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중력가중 영역 상태에서 기본 공격은 이제 스킬 피해 증가의 영향을 받습니다.
더 이상 중력가중 영역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각성기와 아이덴디티의 경우, 사용시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조정을 하였습니다.
중력가중 영역의 경우, 전체적인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집속 스킬 개선으로 인한 사용 횟수 증가를 고려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에 있던 영역안의 둔화 효과의 경우, 실제 플레이시에서는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개편으로 제거한 방어력 감소 효과로 교체하였습니다. 또한 평타 사용시 증가한 공격속도가 다시 줄어들지 않도록
조정하여, 상대방의 위협적인 패턴을 피하기 위하여 이동을 할 때나, 배신 셋트나 각성의 물약을 사용하거나, 중력가중 상태에서 각성기를 사용할 때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각인

'분노의 망치' 각인이 다음과 같이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수에 비례하여 치명타 적중률이 3%/4%/5%, 치명타 피해가 5%/10%/15% 증가한다.
    변경 : 해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10%/15%/20%, 치명타 피해가 30%/45%/60% 증가하지만, 중력가중 영역 사용시 생성되는 실드량이 50% 감소한다.
'중력 수련' 각인이 다음과 같이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 전투 중 중력 게이지가 초당 1%/1.5%/2%씩 자연 회복되며 중력 가중 모드 시 평타와 볼텍스 그라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20%/3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4%/10%/20% 증가한다.
    변경 : 집속 스킬의 피해량이 50%/75%/100% 증가힌다. 전투 중 중력 게이지가 초당 1%/1.5%/2%씩 자연 회복되며 중력 가중 모드 시 평타와 볼텍스 그라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20%/3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4%/10%/20%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분노의 망치의 경우, 코어와 관계없이 균일한 성능을 주기 위한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중력수련의 경우, 이번의 집속기 개편으로 기존의 플레이에서 보다 집속기를 자주 사용하는 형태의 플레이를 장려하기 위하여 리뉴얼하였습니다. 리뉴얼된 '중력 수련' 각인을 통해 중력의 힘을 사용하는 디스트로이어의 또 다른 매력을 체험해 보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상입니다. 오랜만에 이런저런 생각하면서 재미있었네요.
이 중에 반의 반이라도 되면 좋겠지만, 이번 로아온때 좋은 얘기가 있을까요.
당분간 로아를 멀리하고, 다른걸 할까 해요! 형제님들한테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라면서
그리고 진지하게 생각한 패치안이 우연히라도 밸런스 팀 눈에 들어가서
한순간 고려라도 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Lv34 볼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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