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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24.04.30]특치 역천 3빌드 수치 비교

라트샤로우
댓글: 8 개
조회: 1870
추천: 2
2024-04-30 14:25:05
후술한 내용들은 *숫자가 붙어있으므로 CTRL+F로 *숫자 검색하시면 됩니다

※현 계산기 미적용 항목은 딱 하나, 무기 초월 특수 옵션인 전승자의 힘 : 강화(보스등급 이상에게만 적용) 발동시 공격력 3850 증가 옵션입니다. 추후 조정 예고가 있다보니 추가안하고 냅뒀습니다
그외 초월 깡스탯은 다 들어가 있습니다


요즘 레이드 메타상 현타를 온전히 감당하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만
실질적으로 때리는게 제한되는 패턴은 나오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바로 금강끄는게 이득이다보니, 그렇게 조기종료후 현타 녹이는 시간역시 역천의 현타 이득으로 보고있습니다 (ex=카멘3관 굴렁쇠, 아덴 절반이상 탔을때 나오는 4관 3돌진 같은) 

▶내방 사이클 계수 압축률이 높을수록(=금강dps가 높을수록) 현타 이득 효율이 높아집니다.
▶레이드는 기본적으로 이 현타 이득 효율이 높을수록, 15초내 계수 압축률이 좋을수록 (폿 아덴 공증) 실전 성능이 좋은 빌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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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역천세팅에서 타대만 저받으로 보정한 실스펙을 기입했습니다. (PVP 기반이라 원아예타역 질2 상태)

  • 만찬3.5%+갈망12% = 정흡3렙 15% 상정
  • 질증채용+특치 팔찌라 신속내실 65 끝
  • 10멸홍으로 쟀습니다. 최적화를 통해 홍염렙 낮추는건 실 사용자의 몫이라고 봅니다. 그래도 빌드별 필수 고홍염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따로 서술했습니다


계산기의 경우
  • 제일 영향큰게 유일한 단타기 풍뢰 크리유무라, 크리여부를 직접 보정해서 안정화 했습니다. (1사이클 = 2풍뢰 둘다 크리 뜨는거 체크)
  • 난낙벽은 백보정 설정, 회선 파쇄등은 백보정이 빠져있습니다
  • 비중이 비슷한 스킬 두개 조합시, 10+12렙보다 11+11 렙이 계수합이 높습니다 (대부분 10>11에서 10%, 11>12에서 5%정도 상승하므로)
    11렙 후보군은 무공탄, 벽력장, 환영격 셋. 어떻게 12/11/11 배분했는지는 후술(*1 검색)


위에 언급한 전승 강화 누락으로 그 값 만큼 튀네요 (칠때 신경 쓰진 않았으므로 총딜은 덤으로 보셔요)



종합)

3빌드의 금강내 사이클 dps&흐름 
무공탄 dps가 낮은 이유는 후술(*2 검색)

※기본적으로 금강전 사전작업은 현타중에 미리하는거라 사이클 길이엔 미포함 


1. 4기공장
순순회금순기-내여섬난풍기-회-순순순기-내여난풍섬(기 - 회 : 순서변경 가능, 금강 못받을수있음)
단심ver 
순순회금순기-내섬풍여난기-순순-회-순기-내여풍섬난(기 - 회)
콩쓰님 원본ver

사실상 아덴 시간 = 사이클 시간 = 1200 프레임 = 20초 
  • 입니다만, 로아 특유의 핑 문제? 로 10~20프레임 정도 아덴이 더 유지 됩니다. 그래서 실사이클은 20.2~20.3초 정도 까지 여유가 있습니다
    물론 역천은 금강 켜는 모션 딜레이가 더 크므로, 실제 쓸수있는 아덴타임은 20초 미만입니다 

※영상에선 강종빌드 버릇으로 중간 회선이 밀려서 순순순회기 했습니다. 건슬 종종 샷건때 치적 비는거 같은거라, 서순 유의! (사실 본인이 딜안할때 공증 시너지 유지 안하면 지분이득)


지금 기준 어차피 역천빼고 전체적으로 무력이 올라와서, 어차피 무력기여 약한 역천으로썬 단-심(기공-여래)이나 써서 사이클 완화각 보는걸 권장드립니다 
실전 운영 팁을 드리자면
  • 여래 쓰고 한박자 쉬면서 심판을 확인하는 것. 첫 내방때 심판이 터지고 섬열을 집어넣으면 마지막 사이클이 내여난섬풍기 로 변형 가능해지고, 좀 더 여유시간이 생깁니다 
  • 여래 쓰면서 섬열 선입력 할시 심판을 못받는 경우가 잦습니다. 못받더라도 위 순서대로면 영상처럼 허수기준 다 들어가지만, 실전에선 4공장부터 금강 딜증 미적용 리스크가 있습니다 

※홍염 중요도 : 섬열>내방=난화격≥기공장>회선>풍뢰
룬 의존도 없는 사이클 성립 최소조건이 섬열 10홍이나 특신팔찌 9홍.. 섬열이 압도적으로 중요합니다 

순순회금순기-내환여난풍기-회-순순순기-내환여난풍-(회-기 : 순서변경가능)

'아덴 버프 아이콘이 뜬 순간부터 4기 데미지 폰트가 뜬 순간' ≒ 사이클 시간 = 1136프레임 = 18.93초 

노섬열ver은 단심확률, 30초쿨기가 없음 등으로 인해 4기 난도가 낮습니다. 다만 빌드의 목적자체인 빨리 끄기랑 대비되는 운영이라, 기믹직전 정도 외엔 거의 하지않으므로 비교군에선 제외했습니다
단순히 섬열-노섬열간의 여유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찍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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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빨리끄기
순순회금-내환여난풍기-순순순-회-기-내환여난풍기-회(강종)
※중간에 순순회순기 해도 무관

단심이 안터진 케이스로 가져왔습니다
'아덴버프 아이콘이 유지된 시간' ≒ 사이클 시간 = 1088프레임 = 18.13초 

  • 영상처럼 느릿하게 여유있게해도 어지간하면 약 2초 미리끌수 있습니다. 단심과 속행이 모두 터진다면 16초대까지가서 3초 이상 먼저 끌수있습니다. 그래서 평균적으론 17초대 초반, 대략 2.7초 정도 빨리끌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빨리 꺼야 이득인지는 후술(*2 검색)
  • 내방 사용전 사전작업도 순순회금으로 최단인게 포인트 

※홍염 중요도 : 내방=환영격=난화격≥기공장>회선>풍뢰
사이클 압축이 중요하므로 다음 타이밍이 당겨지는 내방, 내방과 동쿨인 환영격, 쿨이 긴 난화격 홍염이 중요합니다. 풍뢰의 경우 단심이 터지면 홍염이 무관해져서 중요도가 낮은편


--

3. 무공탄
무순순금-내환섬풍벽무난-순순무-순벽무-내환섬풍난-(무벽 : 금강 못받음)

'아덴 버프 아이콘이 뜬 순간~마지막 벽력딜 폰트 뜬순간' ≒ 사이클 시간 = 1270프레임 = 21.17초 

상당히 빡빡해서 풍뢰 쌍크리까지 반복은 못하고, 첫노크리인 대신 금강 여유있는 영상 가져왔습니다
사이클 반복 자첸 아덴20초+현타11.01초(특화1817) 안에서 성립합니다 
다만, 사이클 길이는 딜이 다 들어가는 기준이므로, 무벽의 70프레임 만큼 길어지는 셈이죠  
이로인해 금강dps는 하락하는데, 금강+현타 dps는 상승하게 됩니다 

 
해본 감상은, 
  • 난화가 엄청 리스크네요. 첫 내방 마지막이라 공증 아슬아슬하고, 두번째 내방땐 아덴이 아슬아슬하고
  • 순순무-순벽무도 쿨감따라 체인 조절해야하는것도 난도가 있습니다. 쿨감이 부족하면 3순보 체인 최대한 늦게 해야 8공탄까지 공증 유지되는거 같아요
    전체적인 느낌은, 개인 경험상 처단자 러쉬 유/무라던가, 방토라님식 세맥 피면환영격/기공장 채용차이 랑 비슷하네요. 체감이 불쾌해서 비효율적으로 느껴지지만, 비트는 만큼 올라가긴 하는 그것 
  • 기본은 끠끠몽님 노단심이지만, 광분 넣었습니다. 97돌은 특치 질증이다보니 속행만 쓰는거보다 프레임 효율이 높습니다
  • 순보 전설속행 / 벽력 영웅속행 / 무공탄 전설광분 줬습니다. 무공탄 타이밍상, 언제터지던 광분 효율이 젤 좋다고 봤습니다
  • 하다보니 단심 안쓰는데 환영격 채용할 이유가 없는거 같습니다. 환영격이 여래보다 출혈유지가 길긴한데, 엔드급에선 출혈 몇틱 보단 환영-여래 계수차가 더 크니까요
  • 그리고 노섬열>멸화만 쓰는 스킬(여래등) 대체각 보는게 실전적일것 같습니다. 그래도 계수는 4기보다 높을것 같구요 후술(*3 검색) 

※홍염 중요도 : 무공>섬열=벽력>내방=난화격>풍뢰
쿨감빨이 요구되는 부분이 많다보니, 사실 10홍이여도 신속팔찌 아니면 힘드네요. 신속 65론 허수에서도 속행빨이 필요합니다. 역대 제일 홍염 많이타는 빌든거 같습니다



*1 무공-벽력을 11렙 준 이유는 이렇습니다 
전부 12렙 상정후 사이클내 비중을 비교해보면 환>무>벽 이므로 무,벽 11렙 줬습니다 


--
*2 무공탄이 금강 dps는 좀 낮습니다. 의도적인 현타딜링으로 누적딜 이득보는 빌드라 그런데,
  • 우선, 무공탄 빌드도 4기공장과 동일하게 31.01초(금강20+현타11.01)마다 반복적으로 굴러갑니다
  • 다만 4기 빌드가 현타 딜을 하는경우는 금강이 끝나서 어쩔수 없이 4공장을 쓰는거지만,
    무공탄 빌드는 의도적으로 현타때 남은내방으로 무공탄/벽력장 1회 + 사전작업때 무공탄 1회 써서 약 4.5%지분의 추가딜링 하는거죠 

그래서 금강dps / 현타를 고려한dps를 보면 ( 강종시간은 넉넉하게 2.5초 상정)

이렇습니다
평균 3.2초 빨리 끄기는 단심이 계속 터진다면 속행따라서 해볼만 합니다만, 
평균 4.68초 빨리 끄기는 단심 속행이 계속 터지더라도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래서 허수에서 무공탄 빌드가 제일 강하게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무공>강종>4기)
금강 dps차이상, 압축률 좋은 강종빌드가 실전 체감은 좋을거구요 


--
*3 무공빌드 아직 dps 오를일이 남았죠 
  • 기본적으로 132환영격->121여래는 그냥 하면 딜상승이라고 보고있습니다. 121 여래가 경면 없다고 끊기는거 쉽지 않은편이니까요 
  • 그런데 섬열 빼고 대체는 애매합니다. 어차피 구조상 금강 20초는 다써야하다보니, 섬열빼면 사이클에 여유가 생기긴 하겠지만 계수는 떨어질테니까요  

여튼 그렇게, 노신속도 쉽게 쓸만한 편의성에 주력한 노섬열 최적화는 이렇습니다

무순순금-내환여난벽풍무-순순무-순벽무-내여난풍환-(무벽 : 금강 못받음)

  • 경지 쓸때 여유가 과해 평타치는 시간 생겨서, 강인함 환영격 채용해봤습니다.(132=122 동계수) 사실 딜적으론 112동화 채용각이죠 
    다만 순보2+무공탄3+풍뢰3+난화3+내방1+여래2+벽력1 = 15트포가 고정이라 여유 3칸이다보니, 동화 채용하면 벽력 화공대신 넓타를 써야합니다 (화공1은 메리트가 적습니다)
  • 2내방때 스킬들 쿨이 거의 일치하게 돌아서 여래/환영/풍뢰 서순 자유롭게 쓸수있습니다
  • 여래+환영격을 둘다 쓰므로 단심 채용도 쉽습니다. 그렇게 단심 채용을 기반으로 원기옥 쿨감/사이클 압축 최적화도 노려볼만합니다만, 저는 여기서 더해보진 않을것 같네요 


결론적으론 이렇습니다
이렇게 섬열대신 강인환영과 여래를써도 기존 섬열 4기공장보단 딜 잘나오고, 누적무력이 좋아집니다

무공탄이나 기공장이나 경면 없는걸 생각하면 기공장 우위인게 순무밖에 없는거 같네요
순순무 순벽무가 가능한 시점에, 누적무력/딜은 무공탄이 앞서가니까요 


---
여전한 단점은 내방쿨>서폿 아덴 공증타임이라, 3버/축오등의 아덴공증 효율이 아쉬운점이네요 

물론 더 중요한건 아드로핀이긴하니까 원기옥포함 10초 사이클 비교를 해보면 좋을텐데
최적화가 덜되서 아직 이른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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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현 메타는 노섬열 빨리끄기 > 무공탄 > 4기 로 보고 있습니다
폿아덴 올라왔을때 빠르게 내방 사이클 진입하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보니까요
다만 무공탄 쓰겠다면 노섬열이 낫지않을까 싶네요. 지금 빌드는 난화격 리스크가 심하다고 봅니다 


순보를 쪼개서 2순보 무공탄 3순보 무공탄 하는거 자첸 굉장히 재밌는 발상이었습니다
대신에 요구 쿨감컷이 있어서, 10홍이더라도 특화+신속합이 어느정도 돼야 실전에서 가능할거 같네요. 안그러면 3순보 6공탄이 공증을 못받는듯. 장신구 꽤 고품질이나 특신팔찌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거 기존 노섬열 빨리끄기에 기공장 대체로 충분히 적용할수 있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이거 비교하면서 계산기 스킬리스트를 늘리긴했는데, 업데이트는 초월 조정 패치 이후에 적용하겠습니다. 12렙으로 대충 써도 대동소이 하니까... 

Lv71 라트샤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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