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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개선안]난 내가 쓴 개선안에 제일 이상적인 개선안이라 생각함.

사립오더
댓글: 4 개
조회: 1721
추천: 1
2025-05-12 15:47:35
https://m.inven.co.kr/board/lostark/5344/125042



며칠전에 올린 개선안  사실  패치노트 처럼 작성하다보니

자세히 안 읽은 사람도 많을거 같아서  부가 설명 차 글을 작성해봄.

한번 이글 읽고 공감하면 위 글 내용 타서 들어가보시면 감사합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밸런스패치는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고민할 수 있는 선택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하고 나름 양자일택에서 밸런스를 잘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0. 공통부분

내공방출
- 3단계 1트포는 공속, 3단계 2트포는 시간 2초증가를 통해 극특세맥과 역천은 스킬 압축률을 위한 1트포, 극신은 음돌 사용을 위한 1트포 / 전방적으로 안정적인 저점 보완용으로 8초 내방을 사용자 본인이 어느정도 저울질을 통해 선택하도록 조율.
- 물론 지표 딜은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는 필자의 고집이 있어서 내방 자공증 수치는 2퍼 효율 차이나도록 맞게 조정.


장법스킬과 기공스킬(개선안 메인 핵심 개선점)
- 세맥, 역천 둘 다 스킬 밸런스를 적절하게 사용 할 수 있겠금 깨달음 노드에 추가하여 스킬 선택에 자유를 줌.
- 여래신장, 난화격, 벽력장,환영격 같이 기존 겹치는 주력스킬의 경우 트라이포드를 통해 장법, 기공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조정

천공참
- 븅신 딜압축 스킬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


이 3가지를 중점으로 고심한 끝에 위 개선안을 작성한거임.

지금 믿고 한번 읽어주세요.


1. 극신세맥

현재 장점
- 쾌적한 공이속
- 각인범용성 넓음 : 원한,아드,저받,질증,돌대
- 고점열린 작열보석 효율

현재 호불호
- 신치캐 지속딜과 아덴캐 폭딜의 절묘한 밸런스 : 누구는 고점이 아덴캐릭치곤 낮다고 하지만, 그만큼 저점도 어느정도 보완되는 점에서 호불호가있다고 생각함.
- 아덴이 돌아왔다는 상황에서 상황대처능력이 뛰어남. 운기조식 시 상황대처능력이 다소 아쉬움. 안 좋다X 아쉽다O
- 현타때는 순보가 싸이클에 포함되서 다소 아쉽.

현재 단점
- 아덴캐치곤 높지 않은 고점, 그렇다고 짧지 않은 50초 현타 구조에 따라 아덴운용 스트레스(리스크X)에 대비 낮은 리턴값
- 쿨최적화로 인한 내방 빠준, 회선 사용이 강제 : 빠준을 뺀 만큼 쿨을 더 감소시키면 쿨밀림이 넘 심하고, 그렇다고 내방빠준을 주면 묘하게 중간에 스킬 비는 타이밍이 생기는 구조
- 낮지 않는 현타 구간 딜량으로 인해 음속돌파 사용 불가 : 허수 기준 0123현0123현타 반복 기준 현타 구간 딜 비중이 28퍼 가량 차지
- 초각성스킬 조차 1금강 1군림보 > 1금강 2천공참이라는 병신같은 스킬 계수 설정으로  타빌드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초각성스킬 딜비중
- 내방을 제외하면 주력기에 피면기 없음. 주력기 경면은 오직 난화격 : 그렇다고 주력기에 경면을 주기에는 짧은 모션으로 지표가 나쁘지 않아서 스마게 입장 상 줄 이유가 없음.


개선안을 통해 개선할려고 했던 부분
- 장법스킬 및 금강선공 단계 진입마다 경,피면 버프를 생성해서 3단 시 사용자 제량에 따라 안정적인 포지션 확보 : 개선안 글 잘 보면 알겠지만, 사용자 본인이 경직, 피면 안 당하면 3단때 합리적인 리턴값으로 피면, 경직을 제공 받을 수 있겠금 수치 조정을 했고, 운기조식 도입하면 초기화해서 어느정도 타직업과 형평성을 지킴. 일부직업의 딸깍 피면기가 아닌 사용자본인에 실력에 따라 생성되는 버프
- 운기조식 시 기공스킬을 사용하면 운기조식 시간이 확실하게 줄어들게 설정 : 장법스킬 위주로 찍어서 아덴이 있을 때 높은 안정도로 플레이 할 지 기공스킬 위주로 찍어서 아덴을 앞당길지 아니면 적절하게 배분해서 사용할지 온전히 사용자의 역량에 맞게 할 수 있게 조절.
- 내방 마지막 트라이포드를 개선 : 음돌을 사용해서 DPS체급을 올릴지 내방 지속시간을 늘리고 회선을 빼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지도 온전히 사용자의 몫.
- 천공참 프레임 개선으로 1금2천공참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2. 극특세맥

현재 장점
- 높은 상황 대처능력 : 수틀리면 X딸깍 누르면 5초안에 모든 스킬 쿨 재정렬 가능
- 빠른 싸이클 복구능력
- 로아는 사실 기믹수행능력과 싸이클 복구능력이 좋는게 가장큰 장점이라 이거보다 더 좋은 구조를 찾기 힘듬.
- 순보를 순수 이동기로 사용 가능

현재 호불호
- 어중간한 기믹능력 : 노아덴 노경면 벽력장 / 파괴...? 벽력장 패치 이후에 그나마... / 기공장 채용하면 1.2인분...? 근데 요즘엔 무력평준화 많이 되서 애매함. 극신처럼 1내방 2기공 넣는것도 아니라 누적 무력도 뭔가 다소 아쉽
- 아크패시브 깨달음 노드의 높은 의존도 : 반제를 찍지 않으면 싸이클이 너무 느러져서 극특세맥의 장점을 싹드리 삭제시킴

현재 단점
- 각인 선택폭이 매우매우 좁다. : 사실상 100퍼 유효각인은 원한,아드,저받 뿐 그 외 정단, 예둔, 안상, 질증 은 8~90퍼짜리 효율 각인
- 작열 효율이 0에 수렴한다. 사실 기본공증과 난화격 쿨감소 말곤 작열을 맞출 이유가 없다.
- 뭔가 아쉬운 군림보 쿨타임으로 인한 줄필요도 없는 신속을 줘야함.

개선안을 통해 개선하고자 했던 부분
- 내방 마지막 트라이포드 개선 : 3단계 1트포 사용 시 질증을 사용해도 싸이클이 안밀리게 조정, 2트포 사용 시 섬열파 같은 안정적인 스킬 운영할 수 있도록 조정. 결론은 질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해서 보다 각인 사용폭을 늘림
- 극신세맥과 마찬가지로 부족한 경면을 '강' 버프를 통해 조정, 싸이클 빠르다보니 피면버프까진 받지 못하도록 수치를 조정. 극특세맥은 피면이 필요하면 섬열파라는 피난처가 있어서 일부로 피면 버프는 얻기 힘들게 수치를 조정한것도 한몫함.
- 군림보 때메 억지로 신속주는 행위를 천공참 개선을 통해 조정
- 기공스킬 사용 시 쾌적한 현타감소로 내폭3레벨 가능 But 기공스킬 대부분이 프레임대비 DPS가 낮아서 적절한 분배를 통해 사용자가 조율할게 만듬.
- 작열 효율 박살난건 내공폭발 효과 때문이라 이건 아무리 머리를 짜서 생각해도 답이 없음. 그냥 완벽한 구조에 한가지 흠으로 남겨두기로 함.
- 벽력장 트포 개선을 통해 카운터 수행능력 상향



3. 자연체 세맥

현재 장점
- 리스크 없는 치신캐릭의 정석
- 높은 상황대처능력
- 순보를 순수 이동기로 사용 가능

현재 호불호
- 아덴을 반강제로 삭제한 빌드라 고점,저점차이가 없음. 저점이 높은건 장점이지만, 그만큼 고점도 낮음.

현재 단점
- 아크패시브 깨달음 효율이 박살남. : 사실상 반제4가 강제되니 남은 포인트로 내폭1/자연체2를 찍게 됨.
- 초각성스킬 군림보 딜비중이 허수 기준 12퍼 밖에 안됨. 실전에서 기믹 넘어가기전에 3단 군림보 돌려야지 그나마 15퍼 겨우 넘김.
- 작열 효율 박살남.

개선안을 통해 개선하고자 한 부분
- 반제가 강제가 아닌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기공스킬과 반제 노드를 적절하게 분배하여 사용하면 싸이클이 돌아갈 수 있도록 조정.
- 천공참 개선을 통해 초각성스킬 효율 조정
- 애매한 공속을 내방 개선으로 조정
- 작열 효율 박살난건 내공폭발 효과 때문이라 이건 아무리 머리를 짜서 생각해도 답이 없음. 그냥 완벽한 구조에 한가지 흠으로 남겨두기로 함.



4. 역천지체

현재 장점
- 내방싸이클-원기옥-내방싸이클 이라는 순수 싸이클 체급 탑티어
- 확실한 딜타임과 산책구간이 정해져있어서 쉬운 아덴 운용난이도

현재 호불호
- 고점은 높지만, 작열 효율 박살내는 1금1군림보 싸이클 조건부 : 신속+최적 투자
- 리스크 대비 다소 아쉬운 각성기 리턴
- 이동기가 이동기가 아닌 순보 그렇다고 단점으로 넣기에는 아드+달인 사전작업에 필수라 단점으로 안넣음.

현재 단점
- 0.8인분 겨우 가능한 현자타임. 물론 일반적인 8인레이드에선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4인버스 등등 특정 상황에서 기피현상이 생김.
- 부족한 기믹능력 : 내공 과다 시 스킬이 잠기는 나사빠진 현타 구조, 사실상 싸이클에 카운터가 강제되어 카운터는 "해줘"가 되어버림.

개선안을 통해 개선하고자 한 부분
- 아크패시브 깨달음 개선을 통해  운기조식 시에는 장법스킬에 리스크를 0이 가까운 수준으류 만들어서 기믹수행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겠금 조정.
- '응축된 기공' 라는 버프를 통해 각성기의 단점들을 보완해서 보다 넓은 사용폭을 제공
- 느린 카운터 또한 장법 벽력장이 아닌 기공벽력장을 선택해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
- 내방 트라이포드 개선을 통해 섬열파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
- 천공참 개선으로 작열효율 작살나는 구간 이후론 천공참으로 갈아탈 수 있게 조정









난 솔직히 내가 만든 개선안 이상으로 기공사 딜과 싸이클 구조는 그대로 나두고 편의성과 문제점 개선할 방법? 없다고 생각함.

여기서 중요한건 스킬 선택에 효율보단 사용자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잡았는데 초점을 맞췄다는거임.


내방 마지막 트포는 압축률과 음돌 셋팅을 원하면 공속, 내방지속시간을 늘려서 섬열파 채용이 해서 안정성을 줄 수 있음.



극신은 보다 안정적인 포지션을 선택할거면 장법 위주 스킬과 트포를 찍고, 짧은 현타를 원하면 기공 위주 스킬과 트포를 찍어서 조절할 수 있음.


극특은 반제를 안찍고 내폭에 힘을 주고 싶으면 장법스킬을 안찍고 압축률이 좀 내려두고 기공스킬을 찍어도 되고, 기존처럼 반제를 찍을 거면 기공스킬 위주로 찍고 중거리 기공사 플레이를 해도 됨.


자연체는 똑같지만, 기공스킬과 트포를 3개정도만 투자하면 반제가 더이상 강제가 아님.

역천지체는 가장 문제였던 현타 시 캐릭터가 무능력해지는걸 어느정도 방지하도록 함.




난 솔직히 이 이상 기공사가 오피캐 되지 않는 선에서 플레이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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