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북미 미터기로 보는 기공사의 세상 2편이다.
극특세맥은 구조차원에선 사실 건드릴게 없는 빌드다.
로아에서 가장 좋은 직업은 싸이클복구능력과 상황대처능력이 좋냐가 중점인데,
극특세맥은 둘 다 우수하고, 딜압축도 어느정도 된 직업이다.
역천지체도 준비중이지만, 역천쪽은 아직 지표를 많이 못본상태라 다음주는 되야 올라갈거 같다.
참고로 극신세맥 준비란다고 2일정도 북미 로그사이트만 계속 봤는데,
극특도 같이 준비하다보니 극특은 금방 준비 할 수 있었다.
자연체 세맥은 너무 구조가 단순해서 연구차원에서 미터기를 보는건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애초에 지표도 없다. 찾아보고 싶어도 자버프 아덴 비중 10퍼 이하 뭐 이런식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게 아니라 사실상 불가능하다.
위 사진은 1690~1750 세맥타통 전체 셋팅 분포도다.
https://uwuowo.mathi.moe/stats/class#classId=berserker&classEngraving=First&minIlvl=1640&maxIlvl=1750
보면 알겠지만, 북미도 한섭과 비슷하게 약 1대4정도의 비중으로 극신세맥과 극특세맥(or자연체세맥)으로 유저층이 갈려졌다.
뭐 1640~1680 구간에 강제로 극신세맥 먹어야하는 구간이 있다보니 극특으로 안넘어가거나 우리 한섭처럼 극신의 맛을 못버리고 쭉하는 사람이 남아있다는 소리다.
여기서 그 비율을 어떻게 아냐고 물어보는 사람이 있을거다.
그냥 간단하다.
회선사용비중이랑 돌대 사용비중이 일체하니
그걸 사용하는 사람은 극신뿐이라 예측이 가능한거 뿐이다.
극특세맥의 여러가지 셋팅법
일단 위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북미도 노섬열 극특세맥이 중점이 되어버렸다. << 분명 북미 2막 초창기만해도 노질증 섬열파 사용빈도가 굉장히 높았는데, 질증을 안껴도 섬열파 풀틱이 안되서 그런지 그냥 과감히 포기한 느낌이다. 섬열파 채용률이 단 3퍼 밖에 안된다. 아마 이사람들은 대부분 접어서 갱신이 안된 잔재들이 아닐까 예상 된다.
진짜 진짜 존나 많다. 극특세맥만큼 선택지가 다양한 지표는 처음 본다.
극신세맥은 기공장이냐 풍뢰냐 말곤 싹다 똑같은데 극특세맥은 각인, 진화 너무너무너무 다르다
0. 공통부분
- 뭉가는 어지간하면 안 쓴다. 정단 유각을 쓸거면 달인을 빼고 회심 입타를 달아주자. 정단유각+회심이면 아드유각+상중+팔찌 가능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치적 100퍼가 안된다. 치적 시너지가 있을 시 달인으로 바꾸고 뭉가를 들고, 2치적이면 혼강1를 빼고 파괴전차 한다. 아니면 각인을 바꾸던가
- 단심도 안 쓴다. 그리고 역천지체도 2막 2관 기준 단심 잘 안 쓰더라.... 이건 역천지체편에서 다루겠다.
- 공속이 문제인 놈이라 중독, 출혈 하나씩만 끼고, 순보 속행 제외 5개 스킬은 모두 질풍을 쓴다.
- 내방 / 순보 / 난화격 / 벽력장 / 낙영장 / 여래신장 << 6개 고정
- 깨달음은 반제 5 / 내폭 2가 압도적 대세다.
- 원기옥도 도약3렙 이후론 안쓰는 거 같다. 근데 이건 좀 이해가 안간다. 지상 중앙 저가 도입이나 지하 정산 시 충분히 원기옥으로 이득 볼 수 있은 구간이 많는데, 굳이 이거조차 안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1. 1금강 2군림보 셋팅을 위한 쿨 최적화
- 저스팩용 / 6~8겁작 / 최적1or2 + 신속 3~10(팔찌신속유무) / 도약 초각기딜 5 / 초각스딜 5 / 금강 3
보석이 낮은 김에 진화에서 쿨감을 챙겨서 초각스쿨감 포인트 대신 초각기딜 5를 찍는 셋팅
2금강 1군림보 싸이클용. + 신속을 어느정도 투자한 셋팅이라 금강을 써도 딜이 생각보다 안밀린다.
- 중~고스팩용 / 8~9겁작 / 최적1or0 + 신속 0~3(팔찌신속유무) / 도약 초각스딜증 5 / 초각스쿨감 4 / 초각스시전 2 / 금강3
거의 대부분의 극특이 쓰는 셋팅. 최적이나 신속 주는건 단심 없이 2금 1군림보 돌리는 쿨감을 맞추기 위함.
이 셋팅의 경우 군림보 딜비중이 22~25퍼 정도 차지한다.
- 고점용 / 예감1or0(10작+팔찌신속유무) + 신속0 / 도약 초각기딜증5 / 초각스딜 5 / 금강3
군림보가 느러지는 만큼 보석으로 벽력장 쿨감을 더욱 맞춰서 체급자체를 올리는 셋팅.
북미 상위권 지표가 대부분 이렇게 셋팅한다.
지표는 아래에 올려놨듯이 벽력장 딜비중이 군림보 딜을 씹어 먹는다.
낙영장은 왜 안쓰는지 모르겠다. 군림보 쿨이 너무 밀려서 그런걸 수도?
지분만 봐도 군림보, 벽력장, 난화격 3개가 16~22퍼 왔다갔다 한다.
- 맹점은 군림보 쿨은 무조건 바로바로 3단 켜서 소화시키는 것.
위 셋팅들은 전체적인 스킬 쿨은 동일하지만, 군림보 쿨만 다르게 설정됨.
그 군림보 쿨이 도는 동안 스킬을 얼마나 더 많이 압축시켜서 소화하냐가 고점을 찍는 방법.
2. 내방 자공증 압축률을 위한 각인 및 스킬 셋팅
- 질증 셋팅 + 풍뢰미채용 + 기공장 + 환영격(경지+폭힘) / 간혹 질증 꼈는데 풍뢰 채용한 사람이 있긴함.
- 노질증 셋팅 + 기공장o + 환영격(경지+폭힘) / 간혹 기공장 대신 풍뢰 채용을 채용하는 사람이 있음.
사실 스킬은 뭘 채용하든 똑같음.
풍뢰는 3단에서만 1번 사용하는 스킬
기공장은 단계마다 비전룬 끼고 무력용 스킬
환영격은 단계마다 출혈이나 중독 갱신용 스킬
저거 3개중이 2개 채용해도 딜지분이 10퍼정도다.
주력기는 공통부분에 적어 둔 5개라는 걸 기억하면 된다.
위 스킬 채용률만 봐도 알겠지만, 풍뢰도 거의 상장폐지된지 오래다.
풍뢰는 극신채용률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극특기준 채용률이 20퍼가 될까 말까다
그럼 극특세맥이 우선 시 해야하는 상황은 뭐냐?
1.그 딴거 없다. 그냥 본인한테 맞는 셋팅부터 찾아서 골라라. 위에 올린 셋팅들만 본인이 조합해도 3×3 = 9개나 된다. 여기에 세부적인 각인 셋팅 까지하면 일일이 알려주는 것도 일이다.
각인 셋팅은 어려울 수 있으니 그래도 도와주겠다.
- 원한, 아드, 저받 이건 어지간하면 고정하자. 저받 패널티 싫어도 어쩔 수 없다 극특세맥은 쓸 각인이 없다.
- 질증을 낀다면 정단유각을 끼는게 좋다고 지표가 이야기한다. 난 개인적으로 차라리 안상유각이 낫지 않나 싶다. 물론 안상 전각 낄빠에는 정단 유각을 끼는 게 맞다.
- 질증을 안 낀다면 정단유각, 안상전~유각을 끼고 달인을 빼고 회심을 써라. 그리고 본인이 예둔 유각을 읽을 여력이 된다면 이 때부터 정단유각을 빼고 달인으로 돌아와서 예둔 유각을 끼면 된다. 예둔유각이 정단 유각보다 딜적으로 효율이 좋다. 다만 가성비때메 안 쓰는거 뿐. 아니면 안상을 빼고 끼던가 근데 예둔 유각낀 사람이 안상 유각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 흠
- 결론은 뭉가를 되도록이면 쓰지 말라는 말임. 치적 10퍼 불균형 극특세맥은 애초에 뭉가 효율 보기 힘듬. 치적시너지때메 강제로 치적이 100퍼 넘어가는 거 아니면 엘릭서로 치적 100이 안 넘게 조율하는게 좋다. 난 가만히 있었는데 팔찌가 미쳐서 정단유각 끼면 치적100이 넘어요. 하면 뭉가를 끼자. 북미 로그를 보면 standing striker(입타)+정단유각+회심엘릭서 셋팅이 굉장히 많음.
2. 셋팅은 그렇다 치고 플레이는 본인이 우선 시 스킬을 잘 사용하자.
극특세맥은 셋팅도 다양하고 선호해야하는 스타일도 다양하다. 답이 없다. 그냥 내폭을 이용해서 스킬을 어떻게든 우겨박는게 잘 하는 방법이다. 정형화 따위 없다. 짤패도중 사라졌으면 아덴을 끌지 말지도 본인 판단이고, 기믹 채력 보면서 바로 3단 올릴지도 본인 판단이다.
극특세맥이 아무리 역천과 플레이 성향이 비슷하다고 말이 많지만, 근간은 세맥이다. 역천이 아니다. 세맥은 3단을 어떻게 굴리냐가 고점의 갈림길이다.
3. 극신과 마찬가지로 중독, 출혈 유지는 필수다.
극신세맥은 스킬 2개씩 묶음으로 총 4개에 출혈 2개, 중독 2개 박으라고 가이드를 줬지만, 극특은 아니다.
북미 기준 환영격, 여래신장에 전설 중독, 출혈 하나씩만 넣어도 내방자공증 내에 중독 출혈이 다 들어간다.
현타 순순순 벽력장 구간에만 안들어가는 정도. 기공사는 중독, 출혈은 필수다.
극특세맥이 개선해야하는 부분
경피면은 극신세맥 편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모든 노후화된 캐릭이 가진 고질적 문제다. 그래서 이건 언급하지 않겠다.
1. 스팩업 효율 격차
지금 극특세맥의 문제는 북미기준 7작 이후로 난화격, 벽력장 말곤 작열 효율이 없다.
유각 효율을 17퍼 이상 순수하게 받는 각인은 원한, 아드, 저받 3개뿐.
애초에 자벞으로 쉴드도 없는 애가 낄 각인이 없어서 안상을 껴야하는거 부터가 개그다.
공속도 부족한 애가 질증 끼는것도 웃기고,
노질증 셋팅은 낄 각인이 없어서 효율 15퍼 간신히 나오는 예둔 유각을 껴야한다.
결론은 극특세맥은 보석,유각에 과투자할 빠 엔 악세부터 맞추자.
2. 다소 아쉬운 초각성 스킬 효율
그리고 극특세맥도 2금강 1군림보 기준에서 초각성스킬 성능이 다소 아쉽다.
극신세맥보다야 초각성스킬 딜비중이 안정적이고 조금 높은 편이지만,
이것도 천공참 개선으로 극신과 마찬가지로 어느정도 올려줘야한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역천지체 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