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기공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뉴비들을 위한 금강선공(특화) 및 직각 가이드

지칼
댓글: 32 개
조회: 170391
추천: 128
2020-10-01 18:19:35
안녕하세요, 기공 게시판에 한참을 안들어오다가 오랜만에 방문했습니다.
감사하게도 부족한 글이 공지로 바뀌어있네요. 

이전 내용들에 심각한 오류가 있던 것은 아니지만, 쿨감에 대한 부분에서 과대평가되있었고, 밸런스 패치 이후 역천지체의 너프가 있었으므로 해당 부분들을 수정하여 재업로드 합니다. 

+다른 직업들이 그렇듯 기공사도 노각지배극신세맥 셋팅이 각광받고 있어 해당 부분을 많이 반영하여 수정였습니다. 다만 기공의 경우 아덴에 쿨감이 따로 달려있기에 감당이 안될만큼 쿨이 빨리 돌아오고, 동시에 아덴 관리 역시 쉽지 않은 부분이기에 무작정 추천드리긴 어렵습니다. 아래의 기공맨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f6xEc70Is8
(*영상 제작자는 제가 아닙니다.) 
뉴비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이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역천과 세맥 차이는 무엇인가요?" / "아덴 운영 어떻게 해야하나요?"
"세맥 좋다는데 랭커들은 왜 다 역천끼고 있나요?"


먼저, 앞서 언급한 질문들을 답하려면 아이덴티티 금강선공에 대해 먼저 알아야합니다.

0. 아이덴티티: 금강선공의 효과

금강선공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90초동안 공속/재감 5%, 추가 데미지 10% 증가 (운기조식 10초) + 틱당 21의 추가 내공 회복 효과
2단계 : 40초동안 공속/재감 10%, 추가 데미지 25% 증가 (운기조식 25초) + 틱당 51의 추가 내공 회복 효과
3단계 : 20초동안 공속 15%, 재감25%, 추가 데미지 60% (운기조식 50초) + 틱당 90의 추가 내공 회복 효과

운기조식 상태는 간단히 이야기해서 금강선공이 강제로 꺼져 있는 현탐 상태입니다. 
더 높은 단계를 사용할수록 그 후폭풍이 길어집니다.
공속에 재감 추뎀 자원회복까지 고루 갖춘건 이해하겠는데 가장 쎈 운용방법에 대해 궁금하실 겁니다.
1-2-3 단계를 순차적으로 다 써야 할지, 특정 단계로 바로 실행하는게 더 쌘지를요 

하지만 본론에 들어가기전에 한 가지 알아야할게 특화스탯의 효율입니다.
특화스탯은 금강선공 효과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딜사이클에 큰 지분을 가진 운기조식(현타) 시간에까지 영향을 주기에 후술할 내용들은 특화 스탯을 베이스로 두고 이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기공사의 특화스탯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금강선공의 효과가 (0.0214n)% 증폭됩니다. (데미지, 공속, 재감 모두에 적용, 지속시간은 적용되지 않음)
운기조식 시간이 (0.0429n)% 감소합니다. 각성기 데미지 (0.546n)% 상승

 
금강선공의 운영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고, 다음과 같습니다.

1. "1단계-2단계-3단계-운기조식" 반복 (1-2-3)
2. "2단계-3단계-운기조식" 반복 (2-3)
3. "3단계-운기조식" 반복 (3)

이 3단계의 우위는 비교적 명확하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금강선공의 효과를 수식화한 다음에 특화 스탯의 영향을 곱해주면 되니까요.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식까지 궁금하진 않으실테니 맨 뒷장에 첨부하는 걸로하고 바로 결과를 보여드리는 방식으로 서술하겠습니다.

그래프를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가로 축의 특화스탯일 때, 금강선공 운영 방식에 따른 DPS 차이, 세로축입니다.
특화 1700 미만에서는 [2번. "2단계-3단계-운기조식" 반복]을 나타내는 빨간 선이 가장 DPS가 높게 나오고,
특화 1700 이상부터는 [3번. "3단계-운기조식" 반복]을 나타내는 파란 선이 가장 DPS가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즉, 최적의 운용 방법은 고특화라면 3단으로 바로 진입, 저특화라면 2-3단 운영이 됩니다.
이러한 운용방법은 후술 할 직각의 셋팅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근거가 됩니다.
3단만 활용하는 역천 기공의 경우 고특화를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며, 
1, 2, 3 모두 활용이 가능한 노직각, 세맥 기공일 경우 1단 생략, 2-3단 순차 실행이 가장 효율적*이 됩니다.

*실전에서 1단을 무조건 쓰지말라거나, 3단으로 바로 진입해선 안된다고 이야기하는게 아닙니다.
로아의 레이드 보스들은 특정 시간, 특정 체력에서 확정 패턴을 실행하곤 합니다.
때문에 확실한 딜타임이 보장되는 확정패턴이 2-3단 운영시 현타가 돌아오는 타이밍에 고정되있다면, 조우시 1단을 일정 시간 이상 유지하는게 확정패턴에서 3단을 풀로 활용하는 그림을 만들어줍니다. 만약 체력을 기반으로 확정패턴이 나온다면 딜이 너무 좋을 경우 확정패턴이 빠르게 나오게 되므로 조우 즉시 3단 운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유동적이고 창의적인 딜각을 만들려고 노력해야합니다. 무작정 zz-qwer만 눌러서는 딜이 나오지않습니다.



1. 기공사의 직업각인과 특성

직업각인은 역천지체와 세맥타통 2가지가 있습니다. 

역천지체 : 금강선공 시전 즉시 바로 3단계로 진입, 3단계 효과에 추가 데미지 10/20/30 % (합연산*), 
           금강선공 상태에서 내공 회복 효과 200%.

세맥타통 : 내공이 1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며(사실상의 무한 내공 혹은 노 코스트 캐릭으로 변화), 
           내공이 전체의 30%이하일 때** 피해증가 5/10/15 % (곱연산), 
           금강선공의 추가 내공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기존 금강선공 3단 효과인 60% 추뎀에 +30%가 되는 것입니다. 
즉, 3단 한정 90% 추뎀이 되며, 일반적인 곱연산 각인을 기준으로 서술하자면 아덴을 활성화시 18.75%뎀증 각인이라는 것입니다.  (1.9/1.6=1.1875) 
**세맥타통의 피해 증가 효과는 스킬 적중시가 아니라 스킬 시전시의 내공이 기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내공이 30% 미만일 때 시전한 원기옥에는 적중시 내공이 몇이든 세맥타통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외에 2각, 섬열파, 섭물진기, 풍뢰일광포 등 홀딩, 차징 스킬 역시 모두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각인 2종을 함께 사용할 경우 역천지체의 '내공회복효과'가 세맥타통의 '내공 회복 효과 미적용' 보다 우선순위로 작용됩니다. 
즉, 역천과 함께 활용시 세맥타통의 뎀증 효과는 운기조식때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1-1. 역천지체

역천지체의 특화 대비 DPS 그래프입니다. 서두에서 보여드린 금강선공 그래프의 3단계 운영(파랑선)과 동일한 기울기의 Y축 이동한 모양을 그립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저특화 구간에서 직업각인을 활성화했음에도 기본 노각 상태보다 낮은 DPS를 보여주는 영역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화 1200 미만의 역천지체1 = 무(無)각인의 수준입니다. 
역천지체 2레벨도 유사하여 저특화 구간에서 2-4% DPS증가만 보여줍니다. 

고로, 역천지체 = 극특화, 3레벨 채용이 권장 됩니다.
 

1-2. 세맥타통

세맥타통의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산 편의상 각 레벨별 5/10/15 % 딜증으로 계산하였으나, 내공을 소비하기 위한 사전작업이 추가되므로 개인 편차가 존재합니다. 
마찬가지로 무한 내공 효과에 의해 기여되는 뎀증 수치 역시 편차가 존재합니다. 여기선 DPS증가를 보려는게 아니므로 넘어갑시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세맥은 역천과 달리 특화 수치와 무관하게 노각인 대비 일정한 효율의 DPS를 보여줍니다.
즉, 특화 자체가 세맥타통의 효율을 끌어올리는 요인이 아닙니다.

추천하는 특성 스탯은 신속과 치명입니다.
신속은 세맥의 피해증가 효과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내공 소모 및 공속 증가에 효율적이며,
치명의 경우 단순 DPS를 올리는데 특화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세맥은 역천과 달리 1단 2단을 활용하므로 특화의 뎀증 효과 절대치가 낮기 때문입니다.

특화를 주지 않는다면 긴 시간의 운기조식(현탐)을 가져야 하지만 
운기조식 타이밍을 군단장 레이드의 컷신과 겹치게 딜조절을 하여 큰 DPS상승을 만들 수 있고, 
운기조식이 끝나기 10-15초 전에는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야합니다. 
(운기조식이 끝난 뒤 켜게될 2단 3단에서 스킬을 사용해야하기 때문)

본인이 추구하는 스타일, 레벨 대에 따라 극신, 치명목걸이 혹은 극치, 신속목걸이를 착용해주시면 됩니다.




2. 직각과 함께 쓸 각인.
*아래에 포함되있지 않아도 셋팅에 따라 충분히 쓸 수 있는 기타각인이 있겠지만 굳이 이렇게 까지해야하나 하는 각인은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2-1. 역천과 함께 쓸 각인.

0티어는 원한. 
1~2티어는 추천각인.
3티어는 비추천 각인.

---------------------------------------------------------------------------------------------------------

1티어 

저주받은 인형
 : 발동 조건 없는 공증 16%. 회복량 감소 패널티는 적응이 필요함.

아드레날린
 : 풀스택시 치적 15% + 공증 6%. 
예둔과 시너지가 압도적. 스택 관리를 신경써줘야하는게 패널티를 대신함.
세맥에서와 달리 난이도가 마냥 낮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순-순-금강-회선-내-여-난' 콤보가 반고정되는데 
현타 때 순보가 빠진 상태라면 다른 딜스킬을 써줘야하거나, 금강선공을 켜는 타이밍을 늦춰야한다. 
익숙하지 않다면 역천기공에겐 큰 DPS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333331, 333332의 1자리 2자리에도 추천.

예리한 둔기
 : 치피증 50% + 뎀감 2%. 반드시 아드레날린 혹은 정밀단도와 함께 사용해야하며, 
환각셋+고품질 특치 목걸이+특치 팔찌에서 높은 치명 효과(e.g. 정밀)를 챙길 수 있다면, 
단독 사용으로도 15% 이상의 효율이 나옴. 아드레날린과 확실한 시너지 효과가 있고, 
정밀단도 함께 사용시 정단의 낮은 효율을 보정해 줄 수 있음. (정단은 예둔에 의한 일방적인 보정으로 봐야함.) 

---------------------------------------------------------------------------------------------------------

2티어

질량증가
 : 공증 18%, 공속감 10%. 
일반적으로 공속 패널티, 저받, 아드 등과 합연산으로 알려져 선호도가 떨어지진다.
하지만 막상 저받과 함께 사용시 15.5% 의 효율을 보여 좋은 효율을 보여줌.
4딜 셋팅이라면 저받을 대체해 쓰지 않을 이유가 없음. 4딜 셋팅에서 공속 때문에 버프가 묻지 않았다는건 핑계.
5딜셋팅을 목적으로한다면 추천하지않음.

정밀단도
 : 치적 20% + 치피감 12%. 예둔과 함께 썼을 때도 1티어급 각인 두 개의 효율이 절대 나오지 않음. 
그럼에도 쓴다면 무조건 예둔과 함께 써야한다. 가장 대중적인 '환각+특치목걸이+특치팔찌 셋팅'에서의 단독 사용이라면 약무보다 못한 효율을 보인다. (특신 셋팅에서는 각인 효율이 매우 좋지만, 정작 DPS가 나빠진다. 전부위 10렙 홍염 보석과, 고품질 목걸이로 3여래, 3낙영을 사이클을 만들어도 그냥 중품질 치명과 유사한 데미지)
가격이 저렴하고, 발동 조건이 없어 5딜 스킬트리 채용이 수월함.

바리케이트
 : 보호막 적용시 16% 딜증. 
모든 딜스킬에 수호룬을 박음으로써 안정적으로 딜증을 가져갈 수 있음. 
수호 룬 파밍이 필수이며, 다른 룬들은 일체 사용하지 못하는것이 패널티. 
(질풍만 본다면 질증과 체감상 비슷겠지만, 질증과 달리 굳이 질풍을 줄 필요없는 딜스킬에까지 수호룬을 써야하므로, 출혈, 압도, 단심, 속행 등의 선택권 자체가 없음.) 
원기옥의 경우 사용 직후 캔슬+딜스킬로 뎀증 받을 수 있음. 

---------------------------------------------------------------------------------------------------------

3티어

각성
 : 각성기 쿨감 및 횟수증가. 보석, 트포작이 되지않은 저랩 구간 및 보정 컨텐츠(헬/시련제외) 한정 1.5티어. 
각성기에는 보석을 넣을 수 없으므로, 캐릭터의 스펙이 높아질수록 딜비중이 낮아져 각인 효율이 낮아짐.  
333331에서 1자리 채용은 추천. 

정기흡수
 : 공이속 증가. 2레벨만 되도 체감이 확실하기에 재미는 있으나, 내방-난화-원기옥으로 이어지는 콤보를 제외하면 딱히 딜증 효과가 있다고 하기 어려움. "버프시간 내에 스킬을 하나라도 더 쓸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딜증이다"라는 논리가 있으나, 질증을 쓰더라도 내방 버프내에 스킬 다 쓰는게 가능. 5딜스킬트리라도 추천안함.
333332에서 2자리 채용은 추천.

안정된상태
 : 자신의 생명력 80% 이상일 때 16% 뎀증.
쓰는 사람에 따라 1티어도 되는 각인. 바리케이트와 달리 3티어에 놓은 이유는 높은 효율에도 불구하고, 빡숙 이전에 쓰기에 어렵기 때문.  

---------------------------------------------------------------------------------------------------------

 
추천 조합 : 원역저예아, 원역저예단, 원역저질예 등


2-2. 세맥과 함께 쓸 각인. 
0티어는 원한. 세맥은 1티어 각인이 많기에 따로 2티어 각인정리는 따로 없습니다.

1티어. 
  저주받은 인형 : 발동 조건 없는 공증 16%. 회복량 감소 패널티는 적응이 필요함.
  아드레날린 : 치적 15% + 공증 6%. 다만, 스택 관리를 신경써줘야함.
  돌격대장 : 이속의 45%만큼 딜증. 풀이속시 18% 딜증.
  질량증가 : 공증 18%+공속감 10%., 역천과 달리 채용에 부담없음.
  예리한 둔기 : 치피증 50% + 뎀감 2%. 치신이라면 단독사용도 가능, 신치라면 아드와 함께 사용.


3. 스킬
스킬 계수 및 DPS표입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4/40476

3-1. 고정스킬 (4개)

내공방출 10 : 강인함 + 최고 효율 자벞
(2-3-1) : +빠준 쿨감
(3-3-1) : +공증 시너지 

순보 7 (3-3) : 이동기 +자벞 +아드 시동기
10 (3-3-2) : +내공 소모 감소
10 (3-3-1) : +딜스킬로 변화

난화격 M (1-3-2) : 최고 주력기, 높은 무력화.

기공장 M (1-3-1) : 작성된 딜 스킬 가운데 쿨이 가장 짧지만, 데미지는 중간은 가는 스킬. 높은 무력화.
                        경면은 없으나 이전부터 인기가 좋았고, 5딜&아드 채용이 보편화 됨에 따라 필수 채용 분위기.

3-2. 카운터 스킬 (택1)

회선격추 7 (3-1) : 카운터 + 시너지 + 부파2.
10 (3-1-1) : + 단발 전진 공격으로 카운터 .
10 (2-1-2) : + 3단 공격으로 카운터 + 높은 무력화.

벽력장 10 (2,3-1-2) : 종합적인 유틸기로써의 성능은 떨어지지만 회선격추보다 딜이 좋음.

3-3. 선택 (택3)

파쇄장 7 (2-2) : 자벞 + 이동기, 부파1. 채용시 자동으로 4딜 스킬 트리 됨. 
여래신장 M (1-2-1) : 집탄율 문제가 있으나 데미지, 무력화, 콤보면에서 좋음.
낙영장 M (2-2-1) : 경면이 부재하나 괜찮은 데미지, 나쁘지 않은 무력화, 부파2. 
섭물진기 M (2-3-2) : 경면을 챙기기 위해 낙영장 or 여래신장을 대체하곤 하는 스킬. 
                        1타 끊어치기만으로 낙영장보다 나은 데미지, 유틸성은 떨어진다. 
풍뢰일광포 M (1-2-2) : 경면을 챙기기 위해 낙영장 or 여래신장을 대체하곤 하는 스킬. 부파2.
                        딜적으로도 경쟁 스킬보다 우수하지고 유틸도 괜찮지만, 선후딜에 의한 선호도 차이가 큼.    

---------------------------------------------------------------------------------------------------------



4. 사용된 전제와 계산 식

+수정 전 버전과 달리 쿨감에서 주는 가중치를 삭제하였습니다. 이는 계산이 매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고, 아덴의 기본 쿨감 효과가 크기에 보석 및 신속에 약간의 투자를 하시게 되면 아덴 레벨에서의 쿨감 계산은 무의미해집니다. 

금강선공의 추뎀, 재감 효과는 수치 그대로의 데미지 증가를 보여준다고 전제하였습니다. 
특화의 영향은 금강선공의 추뎀, 재감 효과, 그리고 운기조식 감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즉, 금강선공의 공속 증가 효과와 특화에 의한 추가 공속 증가분은 계산에서 배제되었습니다.

특화가 A 일 때, 특화로 인해 증폭된 금강선공의 효과가 B, 특화로 인해 감소된 운기조식 비율 C.

금강선공 1단계 : 1.1*B*90 = D.
금강선공 2단계 : 1.25*B*40 = E.
금강선공 3단계 : 1.6*B*20 = F.
운기조식 3단계 : 50*C = G.

1. "1단계-2단계-3단계-운기조식" 반복 : (D+E+F+G)/(90+40+20+G)
2. "2단계-3단계-운기조식" 반복 : (E+F+G)/(40+20+G)
3. "3단계-운기조식" 반복 : (F+G)/(20+G)

역천지체 : ((1.70~1.90)*B*20+G)/(20+G)

세맥타통은 조건부 딜증이지만 계산상에 항시 데미지 증가효과를 받는다고 계산되었습니다. 
다만, 무한 내공 효과에 대한 영향은 배제하여 최소한의 균형은 맞추고자 했습니다. 
세맥타통의 운영방식은 특화 수치에 따라 최대 효율을 운영방식을 취한다고 가정했습니다. 
(특화 1700 미만은 2-3단 운영, 1700 이상은 3단만 운영.)

세맥타통 : (1.05~1.15)*(E+F+G)/(40+20+G)  ... (특화<1700)
           (1.05~1.15)*(F+G)/(20+G)  ... (특화>=1700)





번외. 역천지체의 포텐셜

+ 이 부분부터는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요. 아래 내용은 수정 전 버전입니다. 
수정 후에도 경향성이야 비슷하겠지만, 현재로썬 수치적으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2. 결론"에서 살펴본 세맥타통과 역천지체의 그래프는 실제 두 각인을 채용하는 유저 비율과 일맥상통 하지않습니다.
동일 등급의 역천지체에게 요구되는 특화는 1500에 달하는데, 이를 달성한 유저는 아마 없겠죠? 

그렇다면 계산과정에서 세맥타통이 과대평가되었거나 역천지체가 과소평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인 별 운영상의 어려움 혹은 편의성이 직각 선택에 크게 작용했을거라 생각하지만, 
이를 임의의 수를 대입하여 보정하는 것은 정보 전달 보다 이미 정해놓은 결과를 두고 사람들을 설득하는 일이겠죠.


이에 기존의 계산법을 그대로 쓰되, 다른 관점으로 두 각인의 포텐셜을 측정해보았습니다.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두 각인의 사이클 차이를 정수배로 만들고, 이 때의 특화수치를 각인 포텐셜의 공정한 기준치로 잡습니다.

역천지체3의 1사이클은 "20초+운기조식[초]" 이고, 세맥타통3의 1사이클은 (특화 1500미만에서) "40+20+운기조식[초]" 입니다. 여기서 운기조식의 지속시간은 각인과 무관하게 특화가 A일 때 50*(1-0.000429*A)[초] 가 됩니다.

두 각인의 1사이클 수가 거의 정확히 2배가 되는 시점은 특화 1400 입니다. (공교롭게도 1500 미만이군요. 좋습니다.)
특화 1400에서 운기조식 시간은 20초가 되며, 역천지체는 1사이클=40초, 세맥타통은 1사이클 80초가 됩니다.


2. 특화 1400을 기준으로, 그리고 20초를 기본 시간 단위로 하여 두 직업 각인의 1사이클을 잘게 쪼개 DPS를 비교합니다.
(막대 그래프로 그려졌으며 최초의 막대는 20초 짜리지만, 뒤로 갈수록 20*N의 시간이 누적된 막대입니다..)

역천지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역천지체3의 2사이클을 보여줍니다. 하나의 막대그래프가 0.5사이클 입니다. (즉, 0.5사이클 막대, 1사이클 누적 막대, 1.5사이클 누적 막대, 2사이클의 누적 막대 입니다.)
역천지체는 1사이클에 40초로, 최초 금강선공 활성화 상태의 20초, 0.5사이클이 가장 높은 DPS 수치를 보여줍니다. 
이후 운기조식까지 포함되는 1사이클지점까지 DPS가 크게 낮아지고, 이후 3단계가 다시돌아오는 1.5사이클에서 회복,
3단계+운기조식+3단계+운기조식을 포함하는 2사이클(~80초)에서 다시 소폭 떨어집니다. 
세로 축이 DPS 이기에 1사이클과 2사이클에서의 DPS 차이는 없습니다.


세맥타통은 다음과 같으며, 1사이클을 나타내기에 하나의 막대그래프는 0.25 사이클이 됩니다.

초기 0.5사이클 (~40초) 간에 DPS 변화가 없습니다. 이 사간동안 금강선공 2단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운기조식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3단계 금강선공을 켜지않았기에 높은 DPS값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후 3단계를 포함하는 ~60초의 0.75사이클 동안에 소폭 DPS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후 최초의 운기조식을 포함하는 ~80초에는 가장 낮은 DPS를 보여주게 됩니다. 


말로 설명하자면 어렵지만, 두 막대 그래프를 겹쳐보면 직관적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일부 구간에서 소폭 세맥타통이 앞서지만 역천지체는 첫 20초간 DPS를 완전히 압도합니다.
첫 20초동안 폭발적인 DPS를 보여준다는 것은 약속하지 않아도 시너지가 맞는 조우의 순간, 폭딜을 넣고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중간보스가 존재하거나 페이즈가 명확히 나뉘어져있는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에서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기공사가 일반 스킬들의 계수가 좀 밀려서 그렇지, 금강선공 3단계의 각성기 데미지는 자타공인 최강이죠.
이러한 특성과 맞물려 초기의 20초간 DPS의 우위는 수치 그 이상의 강점으로 작용할 것 입니다.


다시 한 번 결론을 내자면 :

특화가 1500 이전의 역천지체도 한 방 포텐셜이 있다. 
고로, 같은 파일럿이라면 특화 1500 수준에서 무조건 역천지체 쪽이 더 강하다. 

Lv70 지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