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서 명시된 하키드나 지하 택틱은 어디까지나 풀초월 무기상재 되어있는 고스펙 반고정 파티 기준이라는 점 감안해 주길 바람.
- 딜이 엄청 안 밀리는 트팟이거나
- 버스팟이거나
- 미친듯이 딜이 잘 밀리는 딜찍팟
에 해당할 경우 좀 달라질 수 있음. 물론 어디까지나 파티의 딜 상황에 따라서 택틱을 스스로 유동적으로 조절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니까 님들이 글 읽으면서 알잘딱으로 내 상황에 맞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암튼 일단 택틱 이전에 계산값부터 보고 가자.
1. 1격돌 데미지 기대값 비교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lostark&no=16601959
다른 직업들의 뱀격돌 데미지 계산은 문설(소티메리)의 글 참조.
리버스 97 세팅을 기준으로 작성된 글인데 데헌이 어차피 97효율이 좋은 캐릭터가 아니라 걍 내 캐릭터 333331 특치세팅 가져와서 계산함.
수치만 미리 언급하자면 수라가 29억(+3억), (미리 스택을 쌓고 들어간)버스트가 33억, 만월이 25억 정도.
갈증리퍼나 체술인파 이런 지딜 직업들은 20억 간신히 넘기는 수준이라 걍 언급할 가치도 없음.
강무는 사멸/악몽 각각 어떤지 계산해 봅시다.
사멸
데빌헌터 사멸 원예저기아강1
| 천상낙인 | 아드 | 용맹 | 아드 + 용맹 | 아드 + 용맹 낙인X (아랫뱀) |
심판의 날 | 3.76 | 4.67 | 5.34 | 5.61 | 5.05 |
샷건연사 | 3.45 | 4.3 | 4.14 | 5.16 | 4.64 |
샷건의 지배자 | 2.41 | 2.99 | 2.88 | 3.59 | 3.23 |
최후의 만찬 | 2.6 | 3.23 | 3.11 | 3.88 | 3.49 |
조준사격 | 1.81 | 2.26 | 2.17 | 2.71 | 2.44 |
원샷원킬 | 1.12 | 1.4 | 1.34 | 1.67 | 1.50 |
데스페라도 | 0.82 | 1.02 | 0.98 | 1.23 | 1.11 |
버스팅 플레어 | 2.82 | 3.51 | 3.38 | 4.21 | 3.79 |
| | | | | |
사이클 정리 | | | | | |
샷지 - (아드사용)심날 - 샷연 - 만찬 - 류탄 - 버스팅플레어(2타, 아드종료) - 나선 - 조준사격 - 원샷원킬(용맹종료) - 데스페라도 - 샷지 |
|
아드로핀 10초딜 | 22.65 | | | | |
뱀격돌 토탈딜 | 30.10 | | | |
마지막 샷지 넣는게 불가능하다고 보면 토탈딜에서 2.4억 빼면 됨.
아드로핀은 심날-샷연-만찬 이후 위아랫뱀 동시에 적중시키는 각성기에 묻힌다고 가정하였음.
악몽
데빌헌터 악몽 원예저강아에1 | 천상낙인 | 아드 | 용맹 | 아드 + 용맹 | 아드 + 용맹 낙인X (아랫뱀) |
심판의 날 | 3.17 | 3.91 | 3.81 | 4.69 | 4.22 |
샷건연사 | 2.78 | 3.43 | 3.34 | 4.12 | 3.71 |
샷건의 지배자 | 1.94 | 2.39 | 2.32 | 2.86 | 2.57 |
최후의 만찬 | 2.09 | 2.58 | 2.51 | 3.09 | 2.78 |
조준사격 | 2.37 | 2.92 | 2.84 | 3.5 | 3.15 |
원샷원킬 | 1.46 | 1.8 | 1.76 | 2.16 | 1.94 |
데스페라도 | 1.08 | 1.33 | 1.3 | 1.6 | 1.44 |
버스팅 플레어 | 3.15 | 3.88 | 3.78 | 4.65 | 4.19 |
| | | | | |
사이클 정리 | | | | | |
샷지 - (아드사용)심날 - 샷연 - 조준사격(2타) - 류탄 - 버스팅플레어(2타, 아드종료) - 나선 - 만찬 - 원샷원킬(용맹종료) - 데스페라도 - 샷지 |
|
아드로핀 10초딜 | 24.30 | | | | |
뱀격돌 토탈딜 | 31.40 | | | |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마지막 샷지는 못넣는다고 가정하면 1.94억 빼야 함. 악몽은 라이플 밸류가 높고 각성기 + 조준사격으로 뱀 두마리 동시에 적중시키는게 가능해서 아드 사이클이 심날샷연조사궁 이렇게 됨. 보통 각성기 쓰면 윗뱀 체력 60줄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만찬을 내려가서 아랫뱀 헤드에 박는다고 가정하면 더 기대값 높아질텐데 걍 백어택으로 계산.
에키드나 뱀격돌이 지나치게 길어서 데헌에게 불리하다 뭐다 하는데 그냥 사실관계 측면에서 <틀린> 얘기.
위아래 격돌 동시에 나오는 뱀격돌에서 각성기를 통해 위아래 동시 적중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거만으로 사멸은 3.8억, 악몽은 4.2억의 추가 데미지를 가져갈 수 있음. 딜몰이 사기라는 만월조차도 강무에 비하면 거의 5억 이상 격차가 발생하고 현 메타 최고 사기 직업인 버스트도 40스택 이상 미리 쌓아놓고 대기해야만 데헌보다 기대값이 높아지는 정도. 그래도 전재학의 아들 수라는 못 이긴다...
2. 2격돌 이후의 시나리오
1격 종료 이후 데헌은 바로 심냘 샷연 만찬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한 사이클 돌리고 나서 계속 딜을 이어나가면 됨. 그 이후 2격에서는 격돌 시간이 더 짧아짐. 2격 시간이 정확하게 측정한건 아니지만 15초 약간 넘어가는 수준일텐데 사이클 관리 잘 해둔다면 정확히 4샷건 + 라이플까지 딱 박고 나서 격돌이 종료되는 수준.
게다가 더 좋은건 하키드나 기준 워킹이라는 시간제 패턴이 고정으로 존재한다는 점.
딜이 엄청나게 느린게 아니라면 2격돌이 끝나고 나서 워킹 패턴이 나오며 해당 패턴의 지속시간이 30초 가까이 된다.
따라서 데헌은 <무조건> 격돌때 사용한 스킬 쿨을 모조리 돌리고 바로 샷건부터 다시 사이클을 시작할 수 있다. 워킹 패턴중에 소서가 아덴 수급을 할 수 없고, 버스트는 스택을 쌓을 수 없고, 수라도 게이지를 채울 수 없지만 강무는 그냥 에키드나가 스킬 쿨을 돌려준다니까요?
딜이 빨라서 2격때 뱀 잡아버린 케이스면 히든에페 타이밍에 아드로핀 사용해서 딜 몰아버리면 거울 야바위 기믹도 금방이고, 설령 3격까지 간다고 해도 첫번째 워킹 끝나고 히든에페 쓰면서 한 사이클 털면 바로 3격돌로 진입하는데 보통 3격돌은 10줄 내외로 실피만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서 또 짤딜기만 적당히 털면서 샷건 쿨을 돌릴 시간이 생김. 그렇게 피해증가 버프 받으면서 조금 때리면 바로 거울 기믹 진입하는데 거기서 또 다시 에키드나가 스킬 쿨을 돌려주네요?
파티 역량에 따라 딜이 빨랐다면 풀 정산과 두번째 워킹 보기 전에 바로 0줄 갈테고, 아니면 두번째 워킹과 풀정산때 또 샷건 쿨을 돌려받으면서 패면 됨.
베히모스나 카멘 3관같은 레이드는 정말 해당 클래스의 DPS대로 그대로 성능이 나온다고 볼 수 있는데, 에키드나는 절대로 허수아비 DPS 따라가는 레이드가 아님. 허수아비 DPS의 전제 조건은 기믹에 의한 쿨다운 환급 없이 계속해서 친다는 것인데, 에키드나는 지상에서도 1분 정도 간격으로 기믹이 존재하고 지하에서는 거의 30~45초 단위로 기믹이 미친듯이 나오기 때문에
- 허수아비를 30초 치다가 타이머 일시정지
- 또 1분 치다가 타이머 일시정지
- 30초 치다가 타이머 일시정지
... 를 반복하면서 DPS를 측정하는 조건에 가깝다.
개인적으로 브레이커가 사기인 이유는 소서/만월/처단같은 아덴 캐릭터가 아덴을 채울 수 없는 상황에서도 걍 허공에 스킬 쓰며 게이지 수급이 가능하다는 점이라 보는데 강무데헌도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없을 뿐 브레이커와 유사한 어드밴티지를 가져갈 수 있는 구조임. 깡통이 브레이커에 비해서 훨씬 구린게 문제일 뿐.
카멘이나 베히모스에서 강무데헌이 좋다는 주장에는 전혀 동의 못하겠지만, 최소한 하키드나 2관문은 데헌 건슬같이 스킬 쿨 길고 한방 한방이 강한 딜러들에게는 최적의 레이드가 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