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2024.08.13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들 위주로 답변해드립니다.
개인 컨설팅 같은 경우에는 유저마다 스펙이 제각각이라 답변을 모두 해드릴 수 없습니다.
가이드글을 최대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뭉트림 빌드는 나중에 좋은거 아닌가요?
A. 나중에'도' 좋습니다. 지금도 성능이 나옵니다.
제가 이론상 최대고점을 뭉가 진피증전환 최대70%에 맞춰서 그렇지
중간단계에서도 충분히 다른 빌드와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뭉트림의 가장 큰 단점은 뭉가채용으로 인해 치적이80%로 된다는건데
다른 말로하면 크리만 잘뜨면 다씹어먹는단소립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자버프 치피증때문에 치피증이 277.5%나 되고 치적이 80% 밖에 안되는데
치적 확보가 되면 입타회심 대비 기댓값 우위를 보이는 구간이 있다는거부터가 말이 안됩니다.)
단점도 말했으니 장점도 말해보자면
향후 스펙업 수단이 어떤 게 나오더라도 버리는 스펙업이 없습니다. (고점 천장이 상당히 높습니다)
- 뭉툭한 가시는 치적을 확보할수록 진피증이 올라가고
- 스트림과 엣지의 쿨감은 신속을 확보할 수록 올라갑니다.
이말인 즉 어떤 스펙업이 추가되더라도 효율을 최대로 받습니다.
입타,음돌,인파이팅의 경우 치적 스펙업이 추가되면 과치적을 막기 위해 신속을 투자가 강제 되는데
애초에 같은 50스탯을 분배하더라도 치명은 계수가 0.03579 이고 신속으로 얻는 쿨감은 0.02147이라
같은50을 투자해도 %자체가 차이 납니다.
음돌같은 빌드가 아니면 자버프 치피증 때문에 고치적을 유지하기 마련인데
60%치적인 직업이 70%받는거랑 90%치적인 직업이 100%되는거는 효율 자체가 차원이 다릅니다.
(시즌2로 보면 알카가 치적시너지 받는거랑 세맥이 치적받는거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치적이 딜수치로 환산되는거부터가 이점이고
다른 빌드의 경우 신속을 너무 높이면 필연적으로 쿨누수가 생기는데
뭉트림은 스트림의 24초쿨이 장점이자 단점이라 신속을 아무리 높여도 하자가 없고
엣지쿨감으로 스트림내 3루인이 4루인으로 바뀌는 딜증 효과까지 받습니다.(사이클 변화 효과가 있습니다)
요약하면
스펙업에 따른 성장체감이 매우 잘되는 빌드라고 보시면되겠네요.
그냥 크리 잘뜨면 다 이깁니다. 요구 스펙업이 높은 건 기댓값을 다른 빌드의 이론상 고점에 맞추기 위함이라
너무 연연하실필요없습니다. 내가 아드유물안읽었는데 상대도 읽었을거 같나요
Q 반지옵션 뭐쓰면되나요?
A.
일단 하나 짚고 넘어가자면
공증, 치피증, 추가피해, 진피증 <- 얘네들 싹다 합연산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여러분이 포인트를 6P를 가지고 있고 스펙업수단이3개있다고 치면
3/2/1 배분 => 3*2*1=6 보다 2/2/2 배분 => 2*2*2=8 이 더 쌥니다.
골고루 투자해야 쌔진단 소립니다.
시즌3는 세팅의 변수가 너무 많아요
사람마다 무기품질도 다르고 달인쓰는지 엘릭서 하의 추피쓰는지 목걸이는 피증인지 추피인지....
치피증하의 쓰는지 예둔쓰는지....
2T 진피증 확보는 얼마나 했는지 갈망폿(추피)인지 춤사위폿(진피증)인지...
카드내실로 기본치적은 얼마인지 팔찌옵션은 뭔지 아드유물읽었는지 반지는 치적인지 치피인지...
각각 사람마다 이득보는 스펙업이 천차만별이라 이걸 다 계산하고 정답내리는건 의미 자체가 없습니다.
가장 말많은 엘릭서 하의 기준으로 보면요
여러분 치적이 높으면 치피가 좋구요
예둔이면 추피가 좋구요
달인쓰시면 치피가 좋은데
무품이 낮으면 추피가 또 좋을수도 있구요
갈망폿이면 치피가 좋은데
갈망폿이고 예둔쓰면 어떻게하나요??? => 이런건 이제 답할 수가 없습니다.
물어볼게 한 두가지가 아니에요.
그리고 보통 이런 양자택일 스펙업같은경우에는 일단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그냥 암거나 쓰세요.
0.8%가 중요하다고 이거에 효율받으려고 엘릭서 깎는거보다 아드유물 1개라도 더 사시는게 맞습니다.
여러분들 목걸이 옵션 피증/추피인거 아시죠
이거 딜증량 둘다 2%라고 포피셜나왓는데....
피증은 시즌끝날때까지 곱적용인데 추피는 합적용이라 추피효과나 스펙업추가되면 효율내려갑니다.
같은 딜증수치여도 '피증'이거는 그냥 로아망할때까지 사기에요.
그리고
결론보다 중요한게 기준입니다
제가 위에 효율표같은걸 올릴때 결과만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저 또한 글이 너무 길면 요약만 보게됨)
근데 기준으로 잡는 치적이 있고 서포터 장비가 있기 때문에
이거에 해당하지 않으면 결과또한 나에게 맞지 않는단 소리라서
항상 기준을 무엇으로 잡았는지 체크하시는게 좋습니다.
Q . 그래서 반지 치피,치적 뭐씀?
A. ㅠㅠㅠㅠ알려줄게요...
기준: 춤사위+2끝1최+2무+2뭉가 / 치피증 277.5% |
치적 | 총 기댓값 | 3%추가 딜증 |
91% | 400.268 |
94% | 410.432 | 2.54% |
97% | 420.596 | 2.48% |
100% | 430.76 | 2.42% |
103% | 440.924 | 2.36% |
106% | 451.088 | 2.31% |
109% | 461.252 | 2.25% |
112% | 471.416 | 2.20% |
115% | 481.58 | 2.16% |
118% | 491.744 | 2.11% |
121%(뭉가70%) | 496.1 | 0.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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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피4% | 1.32%딜증 |
치피반지가 좋습니다
- 치피증 상옵 반지 4%는 치적80%로 고정되있어서 전구간 1.32%를 보입니다.
치피증 상옵반지 2개를 끼면 2.64%라고보심됩니다.(치피하의, 예둔쓰시면 이거보다 낮아집니다)
- 치적 3%기준(치명반지 1짝상옵은 1.55%임)으로 볼때
진피증은 합연산이기에 점점 딜증수치가 낮아집니다.
- 치적이 낮은구간에서는 치적반지 효율이 높지만 아드전각기준으로만 잡아도 시가치적이 91%밑으로
내려갈일은 없어서
치피반지가 좋습니다.
-요약: 뭉가채용시 치적반지쓰면 뭉가진피증 수치는 올라가지만 합연산 특성상 너무 높으면 효율이 떨어져서
치피반지를 쓰는게 전체 총딜량 면에서 좋다.
- 물론 세팅에 따라 수치가 변합니다.
경향을 파악하는 용도로 보세요.
- 결과적으로 2.x% vs 2.X% 기때문에 장비품질에 따라 지능이 더 높게 붙어있으면 차이가 더 좁혀져서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Q. 황후 앜패 어떤가요? 언제여나요?
A. 앜패에 대한 평가는 타직업대비 얼마나 되냐가 관건이라 타직업을 다 평가해야되긴하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황후는 '잘 받았다' 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끝마 삭제' 이게 가장 큽니다. 그냥 상시 끝마로 얻는 이점이 좋아요.
다만 사멸은 '일격'이 핵심이듯 알카입장에선 3T 무한한마나가 핵심입니다.
이거 2렙못찍을 정도로 계승이 안되있다면 조금만 더 기다리시라고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Q. 제가 ~이고~인데 이 경우에 A가 쌔나요 B가 쌔나요?
A. 모릅니다.
우편함에 질문이 10개오면 8개는 거의 이 질문입니다.
엘릭서랑 앜패추가로 동스펙이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단언할 수 있습니다.
각인, 엘릭서, 진화탭, 특성, 팔찌, 보석, 깐부 폿의 앜패유무 등 그냥 사람마다 처한 환경이 천차만별입니다.
몇%쌔다라고 단언할 수 있는 근거가 하나도 없고
유의미한 차이도 아니며
같은 직업일때 레이드는 레이드 숙련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 세팅이 최적화가 아니더라도 숙련도로 충분히 극복할 만한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가이드글에서 적어 놓은 세팅은 수치상으로 고점이라 가이드글 방향을 지향하시며
적당히 타협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치명은 타협하되 보석과 신속은 타협하지마세요.
일단 핵심은 4루인이 자버프내 박히냐가 관건인데 신속을 타협하면 이게 안되고 제 성능이 안나옵니다.
=> 2끝1최2무마2 신500 엣지9작부터가 시작입니다.
Q. 분보크보다 좋나요
A. 아니요
일단 전 오베때부터 알카하면서 332, 눈속포카341, 440, 분보크 다해봤습니다.
이클딸때는 440이었고 베히 에키드나,하기르 첫주클할때는 분보크였고
엥간한 황후알카빌드는 다해봅니다.
전 연구하면서 단 한번도 '현재기준' 분보크보다 좋다고 말한적이 없습니다.
분보크의 강점은 높은 아덴수급으로 인한 카드딜증인데
현재 카드밸류가 너무좋습니다. 도심은 물론이고 더 데빌 때문에 환희,달,운수도 맛도리에요
이러한 강점은 깨달음 포인트 풀리기전에는 앞으로도 유지될겁니다.
그럼 왜 '지금' 뭉트림을하느냐?
일단 뭉트림의 장점은 모든 빌드중 가장 강한 1사이클딜+높은치적보정 이렇게 요약이 됩니다.
지금 딜찍 아닌 레이드가 없는데 내가 딜을 '빨리' 먹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아덴수급으로 인한 변수창출은 아덴이 수급되어야 한다는게 전제인데
뭉트림은 아덴이야 뜨면 좋고 아니면 난 때린다로 접근하기 때문에 사이클데미지에 몰빵한 케이스입니다.
향후 탐욕사이드 노드 찍는것도 고려해야하고
지금부터 써둬야 숙련도가 적응된다 생각해서 그냥 이거 쭉 씁니다. 미래가 밝거든요
이거 딜찍에서 괜찮습니다.
Q. 스킬빌드 뭐 써야될지 모르겠어요
A. 이것저것 다해보세요
주관 100%로 현재 주류빌드 440, 분보크, 뭉트림 장단점 정리해보면
<440>
(+) 루인기를 가장 많이 박을 수 있음. 탐욕노드 찍을 수 있음. 설치기 스트레스가 전혀없음
(-) 쿨누수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임. 아덴수급이 분보크에 밀린다
<분보크>
(+) 아덴수급이 상당함. 카드밸류 높은 지금 상당한 이점임. 뎀감, 무력기믹때 이보크로 딜압축가능
(-) 탐욕. 이보크 설치기 적중 이슈
<뭉트림>
(+)1사이클딜 쌤, 단일 심판밸류 가장 좋음, 탐욕노드 찍을 수 있음 ,더 데빌 치적보정이됨
(-) 아덴수급, 최소한의 운영을 위해 고렙작열필요, 스트림이 빗나가거나 자버프꺼지면 딜이 나락감
핵심은
각 빌드마다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뭐가 더 좋다고해서 무조건 그게 이기지 않습니다. 알카vs알카는 카드빨입니다.
가족사진으로 평가할 수가 없고 허수 dps로 평가할 수 없으며
고점이 상시 발현되는것도 아니고 빌드 숙련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이것저것 다해보시고 자기한테 맞는거 쓰세요.
그게 맞아요
Q. 스트림 사용후 현타때 스킬 박나요? 스트림 빗나가면 어떻게 하나요?A.많이들 물어보셔서 답변해드립니다.
우선 설명하기 앞서서 세팅의 강점을 한번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분보크랑 비교했을떄 뭉트림의 세팅은
신속500 + 최적화쿨감4% + 진피증9%(진피증14% (치적10%차이) + 최적화5% - 한돌10%)
+ 질증
+탐욕 루인딜4.5%(5렙기준) 만큼 강합니다.
즉
사이클 딜은 더 쌘데 쿨도 짧아 더 많이 박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분보크가 왜 그럼 좋다 그러냐. 이보크+기사가 그 정도냐?
네 그 정도입니다.이만큼 '쌔게' '많이' 박아도 아덴에서 오는 변수가 차지하는 비중 차이로 전체 dps는
분보크에 밀리는게 현 위치입니다.
다행인건 탐욕이 5렙 기준20% 아덴게이지인데 (2렙기준 8%)
탐욕노드가 풀릴수록, 메인노드 쿨감이 확보될수록 효율을 더 잘 받는 환경이 조성된다 보심됩니다.
다시 운영법으로 돌아와서
이 빌드의 핵심은
자버프안에 스킬을 많이 박는게 관건입니다.
따라서
세팅이 구비가 안되어 4루인이 안되면 메리트가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자버프안에 많이 박는 아덴 즉 '
심판'의 밸류가 상당히 좋은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트림의 기본쿨이 24초인 만큼 쿨감을 아무리 줘도 살짝의 현타가 생기죠
여러분이 아셔야할건 기존 알카의 '쉴틈없이 스킬 우겨박는 그 빌드'랑은 개념부터가 다릅니다.
비슷한 타직업을 꼽으라면 용바안에 스킬 우겨넣는 오의배마 느낌으로 보시면 되는데
어차피 얘는 24초 스트림을 10.7초로 줄일만한 쿨감을 확보한 세팅이라
여러분이
현타때 노는거 같아도 이미 루인 가동률면에서 압도적인 횟수를 보여줍니다.
즉 현타때 아무것도 안한다고 불안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이클 주기 자체가 짧아요.
10.7초 주기로 4루인을 박는 세팅이라 가동률이 우월하다 보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가장 이상적인 현타를 활용하는 방법이 크게 2가지가 있는데
1)
그냥 딜하는겁니다.
어쨋든 스트림은 '버프스킬'입니다.
스택-루인 사이클은 '딜링 스킬''이구요
여러분 용맹이나 천상안들어온다고 딜컷하나요? 아니죠 일단 떄리잖아요.
똑같습니다 일단 때리는겁니다.
꼭 스크 -스트림-운부에 의존할 필요없이
4루인 사이클 이후에
이렇게 써도 된다는 겁니다.
아니면
그냥 2루인 사이클 1번을 박아도 됩니다.
4루인 /
/
4루인
그러면 4루인(스트림) - 1~2루인 - 4루인(스트림) 이렇게 되는거죠
가동률이 끊기지 않아야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많이 차고
루인스킬을 터트리고 얻는 아덴게이지가 유일한 아덴수급 수단인 빌드이기에
가동률을 유지하면서 (사이클은 유지하면서) 스트림을 넣는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작열레벨이 올라가거나 메인노드가 3렙까지 찍히게 되면
스트림쿨이 더 많이 줄아서 이 현타가 줄어들기 때문에
스펙이 구비될수록 스트림버프의 가동률이 좋아진다라고 보심됩니다.
스트림은 쿨이24초고 레인은 17초기본쿨이기때문에
아무때나 레인을 털어도 스트림안에 레인1번은 무조건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2) 아덴만 채운다
2번째 방법입니다.
제가 말한 세팅기준으로
- 전풍
- 영풍 이렇게 씁니다.
여기서
or
만 쓰는겁니다.
이경우는 보스패턴에 따라 다릅니다.
내가 어느정도 세팅이 구비되서 현타가 짧거나
아니면 짧은무적 or 날아가서 못때리는 경우
정확히 말하면
지금 스트림을 깔면 보스패턴때문에 4루인이 다안들어갈거같을떄
패턴을 간보면서 풍요룬 박은 루인만 넣는겁니다.
이건 레이드 패턴에 대한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분보크도 마찬가지에요. 무지성으로 이보크 깔면 안맞듯이
무지성 스트림을 깔고 딜하기보다 패턴간보며 아덴만채워두는겁니다.
로채우는 이유는 각이나오면 바로
를 사용하기 위함이며
엣지 쿨자체가 짧아서 운부이후 루인박고 바로 다시 쿨이돌아오니 편하게 쓰세요.
요약하면
1. 이빌드의 아덴수급은 루인을 맞춰서 얻는 아덴게이지 밖에 없어서 아덴가동률은 계속 유지해야한다.
2. 스트림이 삑나거나, 혹은 현타상황일때는 사이클을 그대로 유지한채로 스트림각을 보면된다.
3. 스트림을쓸떄 4루인각이 안보이면 아덴만 채우는 사이클로 운영하면서 확실한 딜각을 찾아야한다.
이렇게 3줄 요약이됩니다.
사이의 현타는 포지셔닝이나 보스패턴으로 인해 실전에서는 엄청 짧게 느껴질수도 있어서
무빙이 난리치는 보스 에기르2관이나 카멘1관 칼리네사 같은경우에는
스트림각을 철저히 보시는데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이 빌드에 대한 숙련도는 설치기 적중유무에 있기 때문에
레이드마다 계속 다시니다보면 자연스레 딜각이 보이실겁니다.
분보크는 빗나갈때 아덴수급 문제라면
뭉트림은 빗나갈때 딜링의 문제이기에 더욱더 신중하게 접근하셔야된다는점 유의하시면서 쓰시면됩니다.
*추가로 달인스택 유지는
이거 1개로 하시면되고
조우때는
로 접근하면서
한번쓰고 사이클 이어가시면됩니다.
*
사이클의경우에는
박다가 중간에 안장 시간보시면서
로 돌대+치피증 한번 갱신해주시는게 좋고
가급적이면 마지막 지속시간 끝자락에 연속된어둠
은 꼭 넣어주세요.
다음 사이클 스트림 시작할때 아덴1장들고 시작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