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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엣지밤 뭉트림 딜사이클 가이드 [25.04.07수정]

아이콘 유린후
댓글: 37 개
조회: 6127
추천: 23
2025-03-18 18:38:48
안녕하세요.
직게에 실험글만 올리다 제대로된 가이드글은 오랜만에 작성하는듯 하네요.
현재 직게에 엣지밤 뭉트림 관련 자세한 딜사이클 자료가 없는듯하여 용기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엣지밤 뭉트림 쓰시는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에 앞서서  엣지밤의 장점은?
스트림 마지막에 터지는 효과가 추가되어 스트림 치적 자버프 지속시간을 소폭 늘려줍니다.
그래서 4루인을 안정적으로 버프내로 수렴시켜줍니다.
유일한 장점입니다.
이번 글에선 이점을 극대화시켜 활용할수 있는 딜사이클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목차
(목차 클릭시 해당영역으로 갑니다)





세팅 글에 앞서서
1640~1679구간은 세팅 반박 안받습니다.
이건 워낙 호불호가 갈리고 의견이 분분한 취향의 영역인지라.
제가 1640~1679까지 세팅값 제시하는 기준은 최종적으로 엔드스펙에서 활용할 이 가이드의 딜사이클들을 1640부터 숙련도 끌어올릴수있는 세팅값입니다.
사실 이구간은 더데빌 딜뻥이 심해 무슨세팅을 해도 세요.




1.  세팅
  • 스킬 / 보석 / 룬 세팅
  • 1640~1659 세팅
  • 1660~1679 고대 5계승전 세팅
  • 1660~1679 고대 5계승후 세팅
  • 1680~ 세팅






스킬 / 보석 / 룬 세팅
스킬들에 10레벨 작열을 채용하면 딜사이클이 많이 매끄러워집니다.
룬 특이점으로

쌍속행을 채용합니다.
스트림내에  4번이 사용되어지는데 이중에서 속행룬 발동시 의 쿨타임을 많이 감소시킬수있습니다.
 10레벨 작열 채용시 속행룬터지면 다음 사이클에 바로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메타에서 쌍속행은 메리트가 정말 어마어마하기에 채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생각합니다.
정화룬 필요시 레인스킬에 채용합니다.
세렌디피티에 풍요 룬 채용도 좋습니다.





1640~1659 세팅

극특신에 엘릭서 회심입니다.
각인 질량증가 매우 유효합니다.
골드가 많이 필요한 구간이니 음식쌀먹용으로 금주1 줍니다.
깨달음 포인트 먹지못했을시 탐욕2 주시고 쿨감 모자라면 최적1 줍니다.
도약은 초각성기 딜증주는게 이구간에선 나름 유효한듯 합니다. 싫으시면 쿨감주세요.

파티에 치적시너지들어올시 금주1대신 뭉가1 찍어주시면 됩니다 

이 구간에서 상주하시는 동안 꼭 하셔야될게 한가지 있습니다.

 깨달음 포인트 파밍하기

입니다.
황속1부터 많이 편해지기에 시간나실때 지속적으로 파밍해주세요.



1660~1679 5계승전 세팅 (2계승)

고대 2계승이후 입식타격가 1 을 추가합니다.
깨달음 포인트 다 파밍했으면 황속1을 올려줍니다.
나머지 동일




1660~1679 5계승후 세팅 

여기서부터 세팅 바꿔줍니다.

금주1+입타1 → 최적1+뭉가2로 바꿉니다.

이러면 치적이 70%정도 되어도 일단 괜찮습니다.
추후에 아드레날린 유각, 반지 치적상상, 팔찌등을 파밍해나가면 119%에 수렴됩니다.

공이속은 질증포함 35.27%가 나옵니다.
에아달린 와인 먹을시 38.27%까지 가능합니다.




1680~세팅


고대 악세 맞추고 깨달음 카르마 파밍해서 황속3+탐욕2 목표로 맞춰줍니다.
고대 팔찌 맞추고 도약 카르마 파밍해서 쿼즈2렙 목표로 맞춰줍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어느정도 다 아실듯하니 이제 개쩌는 아르카나 계산기 활용하시며 취향껏 세팅 맞춰가시면 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60486?my=post









2.  일반 딜사이클
  • 기본 딜사이클
  • 더데빌 딜사이클
  • 각성기 딜사이클
  • 더데빌+운수 딜사이클
  • 카드 디테일들
  • 스트림+세렌 활용하여 무력하기




 기본 딜사이클
            


엣지밤 뭉트림의 가장 베이스가 되는 기본 딜사이클 입니다.
스트림내에 4루인기를 넣는게 목표입니다.

속행룬 개입이 없을시 다음 기본 딜사이클때 바로 스트림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일단 딜사이클을 돌리고 중간에 돌아오는 스트림을 쓸지 아니면 한사이클 돌리고 쓸지는 선택입니다.

TIP 1 두번째 스크래치 딜러는 1타만 사용해도 됩니다. 스트림이 1스택을 쌓아줍니다.

아드레날린 6스택 시작하는 방법
         (이하 생략)
스크→스트림→운부→레인으로 아드 4스택이 쌓입니다.
따라서 포카드→시가로 2스택만 미리 쌓으면 됩니다.

포카드 먼저 쓰는 이유는 포카드를 뒤에썼다가 초기화가 안되면 쿨이 안돌아오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시가는 뒤에써도 돌아오기에 포카드부터 씁니다.

만약 심판을 킵하고 있다면 엣지엣지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평상시에는 시가 계속 클릭해서 아드유지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 딜사이클
            
 BEST
            
 PLAN B
첫번째가 BEST입니다.
모든 루인기가 스트림과 치피증 자버프를 받습니다.
더데빌을 두번째 루인기에 사용함으로 두번째 루인기까지 확정으로 맞아줄 각일시 사용합니다.

만약 두번째 루인기가 맞을지 안맞을지 긴가민가하면 선 더데빌을 박는 PLAN B로갑니다.
단, 두번째 루인기의 자버프가 아슬아슬하며 4번째 루인기는 스트림내에 못넣을 확률이 높습니다.

TIP 1 을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 딜사이클
            
스트림 사이클내에 각성기를 우겨넣고 싶을떄 사용하는 딜사이클 입니다.
엣지엣지시가이후 각성기→스페이스→운부→스크1타(TIP 1)을 사용하면 각성기에 이속증가와 치피증버프를 모두 넣을수 있습니다.
자주 쓰지는 않습니다.
초각성기 차기전에 빠르게 한번 돌리고 싶거나 초각성기 이후 돌았는데 안쓰면 레이드 끝나겠다 싶을때 우겨넣는 딜사이클이라 보시면 됩니다.

BEST는 도태카드를 가지고 더데빌포함해서 스크
→각성기+스페→운부도태→레인→엣엣더데빌 넣는것입니다.




+ 딜사이클
        |
 BEST
        |
 PLAN B
더데빌 딜사이클과 마찬가지의 장단점을 가집니다.
이하 생략

TIP 1 을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디테일들
            
 BEST
        
 PLAN B
(작은 아이콘은 도태 버프를 받지 못하는 구간입니다.)

기본적으로 3루인기까지 도태가 적용됩니다.
더데빌을 먼저쓸지 뒤에쓸지 선택하는 기준은 동일합니다.
도태, 뒤운등의 카드는 항상 루인기 명중 직전에 사용하여 업타임을 벌어줍니다.

★도태 딜사이클을 정리하실때에는 평상시던 균형이던 삼두사건 간에 무조건! 더데빌과 연관시켜 정리하셔야 됩니다.
현 메타에서 도태카드는 더데빌전용으로 무조건 킵해야되는 카드가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무조건 도태를 더데빌과 같이 터는 방식들을 정리해 놓아야 뇌정지가 오지 않습니다.

 있을시에는 내에  4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디테일들
(쿨타임 3초까지 기다림)    
     
        
 
(작은 아이콘은 뒤운 버프를 못받는 구간입니다.)

스크래치 딜러 쿨타임을 3초까지 보고 딜사이클을 이어가면 뒤운내에 3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기다림없이 바로 이어갈시 일반적으로 2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꽝이 존재하는 카드이기에 도태처럼 굳이 킵하지말고 그때그때 지금이니! 싶을때 털어주세요.
단, 더데빌 쿨이 거의 돌아오고있다면 그땐 킵합니다.

 있을시에는 내에  3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디테일들
            
(거의 바로)
 (가능)
속행룬 개입없이도 두번째 스트림이 거의 바로 돌아와서 바로 기본 딜사이클 이어가기 가능합니다.
(작열 차이 존재함)


+ 딜사이클
    
일반적으론 스트림내에 치피증 자버프 빠지지않게 더데빌 3번 넣는게 불가능하나 달카드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달카드 활성화 상태에서 운수+광대를 뽑아야되는 조건부 딜사이클 입니다.
엑조디아가 모인다면? 아드로핀+더데빌로 보스의 대가리를 깨버릴수 있습니다.







 디테일들
쿨타임일때
환희카드를 체인스킬 중간에 사용시 해당 체인스킬의 쿨타임을 더 많이 줄여주는 현상이 있습니다.
따라서 더데빌, 스트림 쿨이 돌고있을때 엣지1타후에 환희카드를 써주시면 됩니다. BEST
이것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형광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활용하여 순간 무력넣기

                                                                             포카드 초기화X

                                                                             포카드 초기화ㅇ
(작은 아이콘은 스트림 스택이 들어가는 순간입니다.)

스트림 스택 틱들을 모두 활용하여 순간 무력 누킹하는 테크닉입니다.
스트림을 사용하기에 그 쿨타임 회복을 위하여 각잡고 무력하는 패턴들에서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카멘4-2 210줄무력, 나로크 120줄 무력, 하브 프로켈 무력등이 있습니다.

두번째 루인기로 시가를 사용하는 이유는 포카드를 사용시 초기화가 안되면 무력을 넣을 루인기가 부족해지기 떄문입니다.
상황에 따라 판단하시면 됩니다.

자세히 알고싶으시면 아래 형광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또는  상황에서 두번째전에 카드뽑기 
        

        

Ttii001님의 운수데빌 디테일 개념연구 글을 보고 괜찮아서 추가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60657?name=subject&keyword=%EC%9A%B4%EC%88%98 )

운수+광대 또는 운수+도태일시 두번째 더데빌 전에 카드를 뽑는 테크닉입니다.
첫번째 포인트는 첫번째 운부를 던지자마자 운수카드를 써서 아덴게이지를 살짝 쌓는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포인트는 첫번째 엣엣루인기 이후 쌩 포카드를 한번 써서 아덴을 보충하는것입니다.
이렇게하면 특화수치, 풍요룬 채용 상관없이 두번째 더데빌 사용 전에 카드한장을 드로우 할수 있습니다.
운수+광대일때는 도태를, 운수+도태일시에는 광대나 운수를 기대해볼수 있게 됩니다.










3. 균형 딜사이클
  • 균형 기본 딜사이클 (feat. 필러, 달카드)
  • 더데빌 딜사이클
  • 더데빌 운수 딜사이클
  • 더데빌 도태 딜사이클 (feat. 뒤운 딜사이클)
  • 더데빌 운수광대 딜사이클



 기본 딜사이클
            
     (반복)
스트림+균형 조합시 자버프내에 더데빌 포함 기본적으로 5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있을시 필러 사이클을 로 바꿔서 스트림내에 6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스트림+균형 딜사이클의 시작점은 엣지부터인데요.
딜사이클 시작은 운부→스크래치 딜러로 시작합니다.
시너지를 넣기 위함입니다.

이걸 개인적으로 매꾼다는 개념으로 필러 사이클 이라고 명칭하겠습니다.

필러 사이클이 스크래치 딜러→운부순이 아닌 운부→스크래치 딜러인 이유는

  1. 운부를 먼저 빠르게 회전시켜서 두번째 운부를 빠르게 돌리기 위해서
  2. 스크래치 딜러를 조금이라도 늦게써서 안전장치 버프를 균형사이클 내내 풀로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안전장치 버프 관련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은 아래 형광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필러 사이클에서 사용할 루인기는 스트림 자버프가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우선순위를 정해야 되는데요.
개인적으론

 >= >>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 포카드가 1순위가 아니고 시가가 1순위냐?

필러 사이클에서 시가를 사용하면 스트림+균형 사이클의 두번째 루인기 타이밍때 시가가 돌아오게 됩니다.
이 타이밍에 시가를 사용하게되면 다섯번째 루인기 타이밍때 다시 시가가 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필러 사이클에 시가를 사용하더라도 스트림 자버프내에 2시가가 가능하기때문에 1순위는 시가입니다.
(시가는 세번쨰 루인기까지만 사용되어도 마지막 다섯번째 루인기때 쿨이돕니다)

시가 쿨일때 포카드→세렌순으로 사용합니다.







일반 딜사이클에서  딜사이클로 전환
            
      (이하 균형사이클로 전환)
일반 딜사이클을 돌리다가 균형카드 나왔을시 스트림 1틱을 활용해서 두번째 운부부터 딜사이클을 
변형시키면 자연스레 균형사이클로 전환 가능합니다.
신속수치가 조금 높으면or속행이 터진다면 마지막 엣지엣지시가도 치피증+스트림버프내 가능합니다.




+ 딜사이클
            
     
            
     
엣지 2타 이후에
3번째 운부 이후에 더데빌 사용시 치피증 버프내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의해야될 점이 두번째 스크래치 딜러 이후 빠르게 루인기를 넣어야 치피증 자버프 내로 넣을수있으며 후속 스트림 스택도 쌓을수 있습니다.
만약 루인기 넣기전에 스트림 스택이 빨려 들어가버려 세번째 운부뒤에 3스택으로 끝났다면 후속 엣지1타를 붙여서 루인딜 하시면 됩니다.
단, 이때는 스트림 자버프내에 5루인기는 불가능하고 4루인기만 가능합니다.

안정적인건 두번째 사이클이 안정적이나 더데빌이 많이 밀리기에 상황에 따라 판단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TIP 2 두번째 운부를 최대한 멀리 던지면 두번째 루인기를 좀 더 안정적으로 넣을수 있습니다.
(운부가 투척스킬이고 명중해야 버프가 들어오는 스킬이기에 멀리 던지면 던지는 거리 차이만큼 버프 업타임을 벌수가 있습니다.)





+ 딜사이클
            
    
위에서 언급했던 더데빌 가능한 두지점에서 각각 써주시면 됩니다.
주의할점 위와 동일. 생략.




+ 딜사이클
            
     BEST
            

     PLAN B
(작은 아이콘은 도태를 못받는 구간입니다.)

첫번째가 BEST 입니다.
이유야 당연히 필러 사이클은 원래 스트림 자버프를 못받는데 그걸 도태로 커버치면서 더데빌까지 넣을수 있기 때문이죠.

두 딜사이클 모두 도태내 5루인기까지 들어갑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자면 도태와 더데빌은 꼭 묶어서 딜사이클 정리해야됩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내에 사용시 스트림내 4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크게 다룰만한 포인트가 없어서 한줄로 마무리. 부디 언젠간 6초가 되십쇼.





+딜사이클
        
           (이하 기본 딜사이클로)
            
    
두사이클 모두 스트림내에 더데빌3번+레인1번 총 4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두번째 사이클의 경우 아드로핀 물약의 공이속 증가 20%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없을시 두번째 더데빌에 안전장치의 공이속이 빠지게 됩니다.
균형활성화 상태에서 아드로핀물약+운수+광대의 조건부 딜사이클 입니다.










4. 삼두사 딜사이클
  • 기본 딜사이클 
  • 더데빌 딜사이클
  • 더데빌 운수 딜사이클
  • 삼두사+균형 딜사이클




 기본 딜사이클
        
            
(작은 아이콘은 스트림 버프를 못받는 구간입니다)

는 평타입니다. (쓸모없는 녀석. 이렇게라도 쓸모있는 스킬이 되렴)
삼두사는 기본적으로는 고정된 방식이 아닌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위 딜사이클은 딜사이클 오프닝상황에서나 아다리가 잘 맞아떨어졌을시에 사용하기 좋은 딜사이클입니다.
딜사이클은 총 2세트가 들어갑니다. 

딜사이클 굴릴때 마지막 운부→엣지→세렌에서 엣지운부가 아닌 운부엣지인 이유는 2번쨰 엣지도중에 운부 쿨이 돌아와 쿨손실이 나기 때문입니다.
운부를 먼저 굴려야 다음 2번째 사이클이 매끄러워집니다.




+딜사이클
        
         
        
            
(작은 아이콘은 스트림 버프를 못받는 구간입니다)   

첫번째는 스트림내 4루인기.
두번째는 스트림내 5루인기 까지 들어갑니다.
하지만 두번째는 더데빌이 많이 밀리기에 확정딜각을 잡았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그냥 4루인기로 만족하고 첫번째 사이클 돌리는게 좋다고 봅니다.

내에 4루인기 까지 가능합니다.
내에 3루인기 까지 가능합니다.





+딜사이클
        
         
(작은 아이콘은 스트림 버프를 못받는 구간입니다)   

위 더데빌 딜사이클에서 더데빌을 연달아 붙여서 써주시면 됩니다.




 딜사이클
            
                
           
         (이후 자유)
(작은 아이콘은 스트림 버프를 받지 못하는 구간입니다)

두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첫번째는 원래 우리가 사용하던 균형 딜사이클에서 두번째 엣지때 평타를 섞어서 2루인기로 쪼개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많이 알려져있는 카드증가 딜사이클 입니다. 자유도가 높습니다.

두사이클 모두 스트림내 6루인기까지 가능합니다.
카드증가 딜사이클에 자세히 알고싶으시면 아래 형광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여담
삼두사 카드 활용에 관해선 아직 완전하게 만족하는 사이클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계속 연구해가야 될듯 합니다.
기존 균형사이클에서 스택비는 구간을 삼두사로 채워서도 활용가능하긴 합니다.
헌데 균형사이클 자체가 뭉트림 기본 딜사이클을 비트는 방식이라 균형말고도 삼두사로도 자주 비틀게된다면
오히려 딜사이클이 난잡해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일단은 폐기처리하고 기본 스트림 딜사이클에서 해답을 찾는쪽으로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좋은 사이클 새로 발견하게 되다면 따로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 심판 딜사이클
  • 기본 딜사이클 
  • 더데빌 딜사이클




 딜사이클
    
  11루인기
         (포카드초기화X)
기본적으론 심판카드 단일 운영을 합니다. (예전처럼 도태기다리기X. 바로바로털기)
포카드 초기화 잘될시 맥스 11루인기 까지 가능합니다.
두번째 스크래치 딜러는 1타만 사용합니다. (스택상관없음. 어짜피심판)

TIP 2 의 두번째 운부멀리 던지기가 유효합니다.

 가 아니라  입니다.
시가, 세렌 포함 모든 루인기가 이런 테크닉이 가능합니다.
그중 레인과 포카드가 명중까지의 딜레이가 있기에 그 시간만큼 심판 업타임을 벌수있습니다.

심판카드 사용에서 중요 포인트가 두번째 스크+운부전에 카드 한장을 드로우 시켜야된다 입니다.
이건 추후 나올 더데빌 딜사이클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보통 레포(심)시까지 루인기를 넣고 포카드 초기화 되냐 안되냐에 따라 세렌을 넣을지 포카드를 넣을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둘중 어느스킬을 넣어도 카드가 한장 드로우가 됩니다. (레시세만으로도 가능)

딜적으로보나 아덴적으로보나 세렌디피티가 있을때 꼭 심판쓰는 판단을 하셔야됩니다.




+ 딜사이클 (앞)
    
 11루인기
더데빌을 먼저 박고 심판사이클을 시작하는 딜사이클 입니다.
판단 기준은
  1. 더데빌을 뒤에박을 각이 애매해 보일때
  2. 도태, 뒤운, 운수등의 좋은 카드를 들고있을때
선 더데빌을 하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로 시작시 두번째 뒤에 드로우된 카드와 맞추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하동일)





+ 딜사이클 (중간)
        
  9루인기
주로 포카드가 아직 실쿨일때 더데빌 스킬 쿨로스 보기싫을때 사용합니다.
레시세만으로도 카드가 한장 드로우 되기에 빠르게 캐치해서 더데빌에 맞춰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더데빌에 치피증 버프가 빠질 위험도가 좀 있기에 자주 쓰지는 않습니다.
급할때 써주세요. (이때아니면 기회없다)





+ 딜사이클 (마지막)
    

 9루인기 
기본 딜사이클 돌리다 사용하는 더데빌 사이클 입니다.
더데빌에 사용할 마땅한 카드를 킵하고 있지 않을때 주로 사용합니다.
더데빌이 뒤에 사용되어지는 만큼 확실한 딜각때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글을 다 작성하고 영상을 좀 찍어보고있었는데요.
엣지가 10작열이 아니면 1680이후 기본딜사이클에서 4루인기 수렴이 힘드네요 (....)
일단 신속수치 조금씩 조절해서 쓰시는걸 추천드리거나 아니면 속행룬 기도메타로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폐기 치기엔 너무 멀리와버렸음.
현타가 좀 세게 오네요. ㅠㅠ
엣지쿨 줄여줘 벅벅.

차츰차츰 딜사이클별 영상들, 가디언, 레이드, 허수, 등등 조금씩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5.03.20 / 1640~1659 세팅내용 추가 (파티에 치적시너지들어올시 금주1대신 뭉가1 찍어주시면 됩니다 )
25.03.22 / 운수+광대 or 운수+도태시  (두번쨰 더데빌전 카드 뽑기 테크닉 추가)
25.04.07 / 세팅에서 달인엘릭서 세팅 삭제. (회심으로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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