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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23년 6월 두동 통합 가이드 (5월 밸런스 패치 반영)

온빛k
댓글: 79 개
조회: 162288
추천: 174
2023-01-23 17:22:18
23년 5월 밸런스 패치를 반영한 가이드글입니다.

1. 소개



실리안 서버 두동호크 유저 Hawkrown 입니다.

이 글은 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23년 5월 밸런스 패치를 반영한 두동호크 통합 가이드입니다.

좋은 의견을 주시면 글을 수정하여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두동 호크는 어떤 캐릭터인가요?

호크아이는 활을 주무기로, 실버호크를 소환하여 플레이하게 됩니다.
두 번째 동료 / 죽음의 습격 두 가지 직업 각인을 사용하는 클래스로, 
이 글에서는 두 번째 동료 (줄여서 두동) 를 사용하는 호크, 두동호크를 다룹니다.


두동호크는 포지션에 영향을 받는 원거리 지속형 딜러이며
실버호크의 평타와 Z스킬을 통해 저점이 높습니다.

(호크샷 스킬의 실버마스터 트라이포드와 각성기-펜리르의 전령을 통해 
호크게이지 수급이 가능해졌으므로 더 이상 호크는 근접을 강요받지 않습니다.)

타 직업군에 비해 한방딜은 부족하지만, 
안정적인 포지셔닝과 끊임없는 딜 사이클로 그 차이를 일정 수준 커버해야 합니다.

어떤 게임을 하더라도 활의 멋짐을 포기하지 못하는 궁수 매니아들, 
사이클과 포지션에 얽매지 않는 자유롭고 손바쁜 딜링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스킬과 트라이포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스킬과 트라이포드 위주로 글이 작성되어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5월 밸런스 패치 요약

1. 모든 주력기에 기존의 '치명타 적중률 증가' 트라이포드를 대신 찍을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났다.
(스나이프/차징샷/샤프슈터/애로우해일/호크샷)

따라서 자체 치적을 높게 확보함으로써 트라이포드의 선택지를 늘릴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스나이프의 경우는 치적 트포가 필수이므로 치적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2.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 방법이 다시 롤백되었다.
즉, 아이덴티티 회복 스킬로 타격시 게이지 회복 / 해당 스킬에 풍요룬 사용 가능.

두동은 펜리르로 즉시 소환이 가능하고, 풍요 없이 실버마스터를 찍은 호크샷만으로도
충분히 게이지 수급이 가능하므로 두동에겐 큰 의미는 없다.




 
스나이프

주력기이자 메인 딜.

홀딩시간이 길어 스킬이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트라이포드 1(빠른준비) - 3(약점포착) - 2(손쉬운먹잇감)

보석 멸화, 홍염

 홀딩 시간을 줄이기 위한 질풍 / 신속이 높은 경우 마나 소모를 줄이기 위한 집중 

* 5월 밸런스 패치로 3트포에 단독수행이 생겼으나, 이는 죽습을 위한 트포이므로 사용할 이유가 없음.



차징 샷

정조준 트라이포드 채용 시 차징시간이 길어 스킬이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부위파괴 레벨 2

트라이포드 3(빠른준비) - 3(동료) - 1(즉발) or 2(정조준) 

보석 멸화 (빠른준비 트라이포드가 있고, 호크샷 추가로 보석 자리가 모자라서 차징 홍염은 추천하지 않음)

 차징 시간을 줄이기 위한 질풍 / 고신속 혹은 즉발 채용할 경우 마나 소모를 줄이기 위한 집중 



3트포 정조준 vs 즉발

정조준
3단계 오버차지 필수. 매우 긴 사거리. 
치명타적중률 50%, 피해량 60% 증가.
신속이 높거나 치적이 낮은 경우 선택.

즉발
차징 시 스킬 사거리만 증가. 빠른 시전 가능. 정조준에 비해 높은 무력화수치.
최대 사거리 25% 감소. 피해량 66.5% 증가.
자체 치적이 충분히 높은 경우 선택.



애로우 해일

경직면역이 없으므로 근접한 상태로 사용할 때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트라이포드 1(강화된화살) or 3(헬파이어) - 3(동료) - 1(웨이브해일)

보석 멸화 홍염

 시전 시간이 줄이기 위한 질풍



* 자체 치적이 높은 경우에는 애로우 해일 헬파이어 트라이포드 채용 가능.

* 5월 밸런스 패치로 헬파이어에 화상 대신 데미지 증가가 들어가서
자체 치적이 충분한 경우 기존보다 유의미한 딜 증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샤프 슈터

경직면역이 없으므로 근접한 상태로 사용할 때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호크아이 스킬 중 가장 높은 무력화 수치의 스킬

트라이포드 1(급소타격) or 3(속사) - 3(약점포착) - 1(집중사격)

보석 멸화 홍염

 확실한 무력화를 위한 압도 / 마나 소모를 줄이기 위한 집중 / 단죄 또는 심판


* 5월 밸런스 패치로 1트포에 '속사'가 생기면서
자체 치적이 높은 경우 차징샷(즉발), 애로우해일(헬파이어)과 함께
트포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호크 샷

1월 밸런스 패치로 추가된 딜 스킬 겸 아덴 수급기

쿨타임마다 적중시 아덴 게이지가 끝없이 유지 가능합니다.

트라이포드 2(실버마스터) - 1(붉은매) or 2(수리매) - 2(협동 전술)

보석 멸화 홍염

 시전 시간이 줄이기 위한 질풍

(속행 또는 단죄/심판을 쓰고 싶은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굳이 풍요룬이 필요하진 않지만, 트라이포드가 모자란 경우 질풍 대신 풍요 선택 가능)



* 실버마스터 트라이포드 1레벨로 써도 유지에 큰 문제가 없으나,
혹시나 호크샷이 여러번 빗나가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트라이포드가 모자란 상황이 아니면 되도록이면 5레벨 주도록 합시다 ^^)



* 2트포 붉은매 vs 수리매

수리매
자체 치적이 높지 않은 경우 선택.
레벨1 치적 30%, 레벨5 치적 60%로 오버치적이 될 수 있으므로, 
트포 자리가 모자란 경우 1레벨만 주고 사용 가능.

붉은매
레벨5 피해량 60% 증가
자체 치적이 충분한 경우 채용 가능.




아토믹 애로우

시너지 스킬 (8초간 받는 피해 6% 증가)

부위파괴 레벨 1

트라이포드 3(피해증폭) - 3(화살촉강화) - 2(긴도화선)

(1월 밸런스 패치로 스킬 적중 시 시너지가 적용되고, 폭발하면서 한번 더 갱신됩니다.)

보석 멸화 (실버호크에 홍염을 끼우는 경우 아토믹애로우 멸화를 빼야 합니다)

출혈 (폭발 시 출혈이 갱신되므로 효율이 좋습니다)



* 스킬 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아토믹 애로우를 4레벨 이상만 주고 피해증폭 트포만 찍어서 사용





   
래피드 샷

시너지 스킬 (8초간 받는 피해 6% 증가)

밸런스 패치 이후로 래피드 샷 보다는 아토믹 애로우를 추천드립니다.

(아토믹 애로우가 래피드 샷에 비해
1. 간결한 공격모션 2. 시너지가 폭발 후 갱신되므로 시너지 유지가 편리
3. 조금이라도 딜이 더 나옴)

래피드 샷을 사용하는 경우는 2트포 '가벼운 발걸음'을 채용하여
사전작업으로 사용하면서 돌격대장 각인을 채용하는 경우
혹은 단죄심판을 채용해야 하는데 스킬이 마땅치 않은 경우에만 추천드립니다.

이속 증가 시간이 4초로 매우 짧고, 주력기가 5개인 캐릭터 특성 상 불편할 수 있습니다.
고점을 위해 채용하는 경우 반드시 트리시온에서 사용해보고 결정하세요.

트라이포드 1(피해증폭) - 3(가벼운 발걸음)

* 7레벨까지만 찍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스킬 포인트가 남아서 10레벨 이상 채용 시 경우 3트포 1(마지막 일격) 채용

보석 X

속행 / 출혈 / 단죄 또는 심판




회피 사격

카운터 스킬

공중회전하면서 카운터를 치는 스킬로, 선딜이 다소 길고 뒤로 이동한다는 단점
카운터 판정이 공중제비 후 쏘는 화살에 있어 판정이 다소 늦고 생각보다 근접해야 함

3트포 전략적 회피를 채용한 경우 콤보 스킬로 바뀌고, 
뒤로 점프하면서 전방에 1타, 착지 후 정면으로 길게 2타를 쏘는 형태로 변경
1타 2타 모두 카운터 판정이 있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카운터 패턴의 경우 원거리에서 2타로 카운터가 가능


트라이포드 1(재빠른 손놀림) or 2(탁월한 기동성) - 1(동료) or 2(강인함) - 2(전략적회피)

보석 X

 확실한 카운터를 위한 질풍


1트포 재빠른손놀림 vs 탁월한기동성
이동 베기 스킬을 뺀 경우 탁월한 기동성을 채용하여 이동기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음.

2트포 동료 vs 강인함
사용하는 스킬 중 강인함/피격면역을 가져갈만한 스킬이 회피사격 뿐이므로, 일반적으로 강인함을 추천.
동료 트포는 자체 치적이 높고 강인함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서브 딜링기로 사용하기 위해 채용.

스킬 포인트가 모자란 경우 스킬 레벨을 낮춰서 사용 가능.
(강인함을 위해 7레벨까지만 찍거나,  카운터만을 위해 1레벨로 채용 가능)





 
급소 베기

밸런스 패치 이후로 급소베기 보다는 회피 사격을 추천드립니다.

(호크샷 추가로 아덴 수급이 수월해지고 근접 강요가 사라진 상황에서,
굳이 근접해서 사용해야 하는 급소베기를 채용할 이유가 없어짐.
회피사격이 카운터 스킬로써 사용감이 좋지 않으므로,
확실한 카운터 스킬을 원하는 경우에만 추천)


회피사격에 비해 시전 후 빠른 카운터 판정
3트포 - 이중베기 트라이포드 채용 시 2타 모두 카운터 판정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용도로 사용 가능하지만 호크샷/펜리르의전령으로 충분하므로 의미 없음
초근접해서 사용해야 함



서브 스킬 - 아래 스킬 중 택1



이동 베기

이동기

1레벨 사용 가능 (8m 이동)

4레벨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채용 가능 
(레벨1 이동거리 2m 증가, 레벨5 이동거리 3m 증가이므로 트포작은 선택)

* 호크샷 / 각성기가 있으므로 더이상 7레벨 실버 마스터 채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석 X

 필요에 따라 정화, 질풍, 광분 등 채용 가능. (정화가 필요한 레이드는 무조건 정화 추천)

(tip 아브렐슈드 4관문 노란큐브에서 벽 넘어갈 때
스페이스 대신 이동베기로 장막을 넘어가도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습니다.)





애로우 샤워

설치형 장판기, 지정된 위치에 지속적으로 화살비를 내림. 

트라이포드 2(마력조절) - 1(지속력강화) - 1(꿰뚫는화살) or 2(장대비)

보석 X

 필요한 경우 단죄 또는 심판 / 출혈

* 애로우 샤워 풀틱을 다 맞아주는 경우가 적고 딜량이 적어서 단죄심판 및 서브딜링기 정도로 사용
* 3트포인 꿰뚫는 화살의 경우, 레벨1 기준 40% 치적 증가이므로 트포작을 할 필요가 없음.
* 차징샷(즉발), 애로우해일(헬파이어), 샤프슈터(속사), 호크샷(붉은매)를 사용할 정도로 자체치적이 충분하다면 3트포를 장대비로 선택하여 서브딜링기로 활용 가능



각성기 - 펜리르의 전령

오버 차징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100% 회복, 풀 차징이 아닌 경우 25% 회복
각성기를 발사하는 순간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회복되며,
호크 소환 중에 각성기 사용 시 소환이 유지된 상태로 게이지가 회복이 됩니다.

밸런스 패치로 (효율이 좋진 않지만) 특화를 올릴 수 있게 되면서
특화 수치에 따라 각성기 스킬의 딜이 증가하므로 유의미한 딜량을 갖게 되었습니다.

호크샷이 추가되면서 지속적인 아덴게이지 수급이 가능해졌으므로
각성기를 아껴둘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레이드 진입 시 각성기 사용으로 아덴 게이지를 채워 실버호크를 소환하고,
딜 타임에 부담 없이 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물약을 아낄 수 있습니다...!)



* 두동호크의 경우, 호크 소환 시 죽음의 표적으로 피해 증가 12% + 공격력 6% 증가 효과가 있고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및 Z(폭풍의날개)의 누적 딜량도 무시할 수 없는 양이므로
최대한 호크 소환을 끊기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스킬 세팅 및 사이클
 
시너지 스킬


아토믹




주력기



스나이프 / 차징샷 / 애로우해일 / 샤프슈터 / 호크샷

스나이프 쿨이 돌 때마다 무조건 맞춰야 합니다. (다른 스킬의 2~2.5배 딜량)

샤프슈터 경직면역이 없지만 단발로 가장 간결하여 캔슬될 위험성이 적음. 
사거리가 짧아 사정거리 확인 후 사용.

애로우해일 샤프슈터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중거리 정도에서 사용 가능.
경직면역 없으므로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차징샷 정조준 채용시 사거리가 매우 길지만 오버차징이 필수

호크샷 지속적인 아덴 수급을 위해 사용




카운터 스킬



회피사격 카운터 겸 피격면역



보조 딜링기



애로우 샤워
설치기 형태이므로 사이클 중간중간에 수시로 사용.
단죄심판 용도로 쓰거나, 출혈 또는 압도를 박고 사용 가능.
기존 사이클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사이에 끼워넣기 좋은 스킬.


유틸기



이동베기
이동베기 - 스페이스 로 이어지는 이동기 콤보로 
민첩하게 먼 거리를 이동할 수도 있고, 빠르게 안전한 포지션을 잡는데 사용.




스킬 세팅

 + (  또는  중 택1 )


 대신  채용 가능
 대신  채용 가능



스킬 사이클

두동호크는 정형화 된 스킬 사이클이 존재하진 않습니다.

시너지 스킬 사용 후 주력기인 스나이프/샤프슈터/애로우해일/호크샷/차징샷 을 사용해주시고
Z(폭풍의날개)를 사이 사이에 쿨마다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순서는 상관 없으나 쿨이 길고 딜량이 높은 스나이프를 우선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밸런스 패치로 다른 스킬 사용 중에도 Z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나이프 홀딩, 차징샷 차징 중에도 사용 가능)


5. 세팅

특성

1월 밸런스 패치 이후로,
두동호크의 특성 세팅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치명

일반적으로 스나이프 치명타 적중률 80% 정도를 기준으로 세팅합니다.
트라이포드에 40%가 있으므로, 각인/환각세트/치명스탯 등을 통해
자체 치적이 40% 이상은 확보해야 합니다.



각인 아드레날린 1 (5%) / 아드레날린 3 (15%)

환각 세트 Lv.1 20% / Lv.2 25% / Lv.3 28%
 
* 치명 스탯에 따른 치명타 적중률 수치
치명 스탯을 x라고 했을 때, 치명타 적중률 수치 공식은
0.0357*x-0.0268 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명 100 치명타적중률 3.5%
치명 200 치명타적중률 7.1%
치명 300 치명타적중률 10.7%
치명 400 치명타적중률 14.3%
치명 500 치명타적중률 17.8%
치명 600 치명타적중률 21.4%
치명 700 치명타적중률 25.0%
치명 800 치명타적중률 28.5%
치명 900 치명타적중률 32.1%
치명 1000 치명타적중률 35.7%


위 수치들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치명타 적중률에 맞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만약 차징샷 즉발 / 애로우해일 헬파이어 / 샤프슈터 속사 / 호크샷 붉은매를 사용하시려면
자체 치명타 적중률을 60% 이상까지 올리셔야 합니다.

특화

밸런스 패치로 특화 수치에 따른 "실버호크 소환 시 스킬 피해량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

특화 1000 12.16%
특화 1200 14.59%
특화 1400 17.02%
특화 1600 19.45%
특화 1800 21.88%

따라서 특화 수치를 일부 투자하여 스킬의 딜량을 늘릴 수 있고 
(물론 극특에서도 최대 22% 정도라는 수치는 그리 높지는 않은 수치입니다)

밸런스 패치를 통해 두 번째 동료 각인에 실버호크 스킬 치명타 적중률 40% 증가가 추가되어
특화 수치에 따른 실버호크 스킬의 피해량 증가도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 되었습니다.

신속

기존의 두동 호크는 특화 계수가 매우 좋지 않았기에
최소한의 치명 투자 후 남는 스탯을 전부 신속에 투자하는 '극신속' 세팅이 주류였습니다.

빠른 플레이와 조건 없는 돌격대장 풀 효율, 신속1800 기준 38.65%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로
스피디한 무지성 원거리 지속딜러가 가능했습니다.

현재도 신속 스탯이 유효하나, 기존처럼 신속 말고는 투자할 곳이 없다! 가 아니기에
신속을 일부 줄이고 치명이나 특화를 늘리는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현재 수많은 두동 호크 세팅이 나오고 있습니다.



극특신 / 극신특 / 특신반반 의 경우

치명에 거의 투자를 하지 않고 주력기 치명타 적중률을 80% 가까이 맞춰야 하기 때문에
환각 세트 Lv.3 + 아드레날린1 + 팔찌에서 치명 스탯 혹은 정밀 옵션을 가져올 수 있는 
고레벨 유저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환각 세트와 함께 치명 스탯을 주고

차징샷 즉발 / 애로우해일 헬파이어 / 호크샷 붉은매 / 샤프슈터 속사 / (+애로우샤워 장대비)
를 사용하는 세팅도 가능하고,

치명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려서 환각세트 없이 구원세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공격속도 증가 옵션이 있어서 신속에 투자하지 못하는 답답함이 다소 해소됩니다.)

* 5월 밸런스 패치로 트포의 선택지가 늘어나서 
주력기 중 스나이프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치적 대신 데미지 증가 트라이포드가 생겨서
치적을 60% 정도로 맞추고 즉발/헬파이어/붉은매/속사 를 선택하는 것 역시 확실한 메리트가 생겼습니다.
다만, 스나이프의 경우 단독수행의 트라이포드가 의미가 없고,
각인에 실버호크 스킬 치적 40%가 붙어서 치적 불균형이 생기게 됩니다.

* 악몽 세트의 경우 실버호크 스킬은 마나를 소모하지 않아 적용받지 못하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치명 수치에 따라 치특 / 치신 / 치특신 모두 가능하고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 세팅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나는 흰색 글씨가 싫어! 치명타 적중률은 균일한게 좋아!
-> 차징샷(정조준) 샤프슈터(급소타격) 애로우해일(강화된화살) 호크샷(수리매 lv1 or lv5)

2. 나는 자체 치적을 충분히 확보해서 딜 증가 트라이포드를 사용할거야!
-> 차징샷(즉발) 샤프슈터(속사) 애로우해일(헬파이어) 호크샷(붉은매)



1, 2번 중 원하는 선택지를 택한 후,
1번의 경우 자체 치적 40% ,
2번의 경우 자체 치적 60% 로 세트효과/각인/팔찌/치명스탯을 결정. 



치적 해결 후 남는 스탯을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 안정적인 치적을 위해 치명을 높이거나 
딜량 증가를 위해 특화를 높이거나
쿨감과 공이속으로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신속을 높이거나



참고로 두동은 대부분의 세팅이 트리시온 허수아비 기준으로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전에서는 레이드에 숙련도가 쌓일수록 특화와 치명이 높은 쪽이 대부분 딜량이 높습니다.





각인

필수 각인
원한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20% 증가, 받는 피해 20% 증가

두 번째 동료
파티원 이동속도 추가 4% 증가 (총 8% 증가)
실버호크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 40%, 기본 공격 범위 60%, 소환 유지시간 100% 증가
실버호크 기본 공격 및 폭풍의 날개 적중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 추가, 나에게 받는 피해 12% 증가
공격력 6% 증가


선택 각인
타격의 대가
공격타입이 백 어택 및 헤드 어택에 해당되지 않는 공격의 피해가 16% 증가 (각성기는 적용되지 않음)

예리한 둔기
치명타 피해량 50% 증가, 일정 확률로 20% 피해 감소

저주받은 인형
공격력 16% 증가, 생명력 회복 25% 감소.

돌격대장
기본 이동 속도 증가량 % 의 45%만큼 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만찬 없이 돌격대장 풀 효율을 받으려면 신속이 적어도 1170 정도 필요합니다)

아드레날린
(Lv3) 스킬 사용 후 6초간 공격력 1% 증가(최대 6중첩) 6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 15% 증가
(Lv1) 스킬 사용 후 6초간 공격력이 0.3% 증가(최대 6중첩) 6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 5% 증가




보석

멸화 
스나이프 차징샷 샤프슈터 애로우해일 호크샷 실버호크 (+아토믹)

홍염 
스나이프 샤프슈터 애로우해일 호크샷 (+실버호크) 


아토믹 멸화 / 실버호크 홍염 중 택1 하시면 됩니다.


6. 마치며

5월 밸런스 패치로 다시 죽습호크들이 떠올랐지만,
여전히 저는 두동 호크를 놓을 수 없는 몸인지라
큰 차이가 있진 않았지만 밸런스 패치 이후 일부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유입되는 새로운 두동호크 유저분들, 그리고 기존의 호크유저분들 모두 행복한 로생되시길 바라고,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반영할 수 있게 댓글 남겨주시고
본문에 없는 내용 또한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도저히 호크아이를 두고 떠날 수 없는 홐홐이들. 행복합시다. 홐홐!

Lv32 온빛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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