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너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교감 특화 효율 공식화

마리린귀여워
댓글: 16 개
조회: 2994
추천: 8
2025-07-04 20:35:38
우선적으로

교감은 특화를 통해서

직접적인 딜량 상승이 가능한건 오직 켈시온 하나 뿐이고
특화를 통한 아덴 수급량 상승 > 폭주 가동률 상승 > 소환수 딜증가 

이렇게 구성돼있는 간접적인 딜량 상승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명스탯처럼 치적과 치피에 따른 기대 효율과 같이 선형적으로 값이 나오지는 않기에 고려할 옵션이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정리하면

1. 아덴수급량 정의

교감은 대표적으로 4개의 스킬을 통해 주로 지속적인 아덴을 수급합니다
물정, 마질, 쏜살, 윙드

거기에 순간적이고 폭발적으로 아덴을 수급할 수 있는 켈시온이 있죠

물론 나머지 소환수들도 아덴 수급을 하긴 하나 이건 매우 미세하기에 배제를 하고

지속적인 아덴수급량을 보기 위해서
저 4개의 소환 스킬의  특화가 0인 기준으로 기본 아덴수급량부터 정의하면

물정의 경우
1회 기본 아덴수급량은 0.15217 버블

마질의 경우
1회 기본 아덴수급량은 0.3526 버블

쏜살의 경우
1회 기본 아덴수급량은 0.2+0.1301 버블

윙드의 경우
1회 기본 아덴수급량은 0.3535 버블 (1타에 0.01468버블)

을 수급합니다

이때 물의정령의 경우 물대포 트포를 통해 150% 수급이 추가로 가능하며
물정은 전설 풍요, 마질 쏜살은 영웅 풍요, 윙드는 희귀 풍요룬을 채용하는것을 포함하고
기준 쿨타임으로 나눠줘서 초당 아덴 수급량을 구하면

초당 아덴 수급량
1. 물정 - 0.06747 버블
2. 마질 - 0.05117 버블
3. 쏜살 - 0.01994+0.01686 버블
4. 윙드 - 0.02024 버블

즉 초당 아덴 수급량 합계는

0.01994 + 0.15572 버블이고
이때 쏜살의 시전시 고정 버블 수급은 특화 수치에 영향이 없습니다

이걸 반영해서 특화 수치에 따른 초당 아덴 수급량 A(s)를 정의하면

A(s) = {0.01994 + 0.15572 x ( 1 + 0.00085835 x s)}가 됩니다

여기서 s는 특화 스탯 수치
0.00085835는 서머너의 경우 특화 1당 증가하는 아덴수급량 증가가 0.085835%인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켈시온의 경우는 
초당 아덴수급량으로 정의하기엔 순간적인 아덴수급이고
켈시온 타임은 풀폭주가 가능하다는것을 상정하여

켈시온을 통한 폭주는 고정적인 30초라고 정의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식을 세워보면


여기서 Nk는 켈시온 소환 횟수이며

구하는 방식은 [내림(t/켈시온 쿨타임) + 1] 입니다   ( 1을 더하는 이유는 0초 켈시온 소환을 상정하기 때문)

예를들어 켈시온 쿨타임이 201초고 t(총전투시간)이 300초라 가정하면
Nk의 값은 1+1이라 2가 되겟죠

그리고 min ( 30, ~ ) 이 의미하는것은 오른쪽 식이 30 미만이면 오른쪽 식값을, 30 이상이면 30을 고른다는 의미이고
저 안에서 B는 기준 지향 버블수입니다
 
기준 지향 버블수란 5,6,7버블의 아키르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할 버블수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6버블을 기준으로 잡으면 B에 6을 집어넣으면 됩니다

또한 켈시온 소환 직전 버블이 차있어야 한다는 조건과, 켈시온 타임에 고정적인 30초 폭주를 부여했지만
총전투시간에 따라 초과되는 부분이 없게 하기 위해

근사값과 켈시온 소환마다의 경우를 보기 위해 시그마를 활용하여 식을 세워줍니다


이렇게 켈시온 타임을 통한 고정 폭주 시간은 정리가 됐고


이제 여기서 

D는 기준 지향 버블수에 따른 폭주 지속 시간입니다
5버블이면 8초, 6버블이면 10초, 7버블이면 12초의 값을 D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B는 아까 말햇던 기준 지향 버블수이고

A(s)와 Tkelsion(켈시온 고정 폭주 시간) 식들은 다 위에서 구했기에

t, 즉 총 전투시간만 대입해주면 고정 폭주 시간을 제외한
특화 스탯에 따른 총 지속 아덴 수급량에 따른 폭주 횟수(내림해서 정수화)에 따른 일반 폭주 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일반 폭주 시간 + 켈시온 고정 폭주 시간) / 총전투시간을 해주면서

폭주 가동률을 구해볼 수 있구여
1이 넘지 않게(1이 곧 가동률 100%) min 안전장치도 해뒀습니다


이를 통해


특화 스탯과 총전투시간에 기반한 폭주 가동률을 구했고

여기서 M은 소환수의 폭주 계수, 그리고 α는 각성기 켈시온 계수가 됩니다

켈시온 계수는 또 어케구하냐면 
특화 1당 각성기 피해량 증가는 0.02186%이고 이를 켈시온의 기준 딜지분에 곱해서 구합니다
그리고 그 켈시온 계수에 다시 특화 스탯 s를 곱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M 소환수 폭주 계수는
소환수 폭주 효율



이거에 기반하여

기준 딜지분과 각 소환수별 기준 폭주 가동률을 곱하여 
계수화 시킵니다

구하면 1.8495가 나옵니다
다만 이는 전분이 나오면 바뀔 수치라 일단 임시 상수로만 봐주세여

이렇게 총전투시간 t와 특화 스탯 s에 따른 
효율을 공식화 했습니다

하지만 특화가 여기서 폭주 횟수는 결국 소수점이 나와도 내림을 통해 정수화 시키기 때문에
불연속 함수가 돼버려 

치명의 효율과 동일선상에 두고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기에

치명+특화 스탯합을 한정해두고

치명 효율과
특화는 폭주 횟수가 늘어나는 기점별로 가중치를 둬서 

이상적인 분배를 해보면

치명은 640~660 사이
특화는 280~300 사이가 가장 이상적이다라고 나옵니다

다만 정확하고 선형적인 계산을 기반으로 한 비교가 아니기에
정확한 값은 절대 아니고 대충 이정도로 분배해야 그나마 이상적이다라는 기준입니다

또한 실전 변수는 언제나 거대하게 작용하기에 특화를 조금 더 주셔도 괜찮습니다


결론 : 이상적인 스탯 분배는 신속 1520+ 치명 650+ 특화 300+ 정도로 잡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