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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상소의 문제들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둔 내용임. 불편하면 안보는걸 추천 (텍스트 10000~15000자)

악동나라들
댓글: 3 개
조회: 1607
추천: 13
2025-10-31 19:27:21
서머너 관련 - 상소편 (교감의 이야기는 생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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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능력치&기본&아덴기&각성스킬&각성기 관련
1.1 기본 구조
1.1.1 능력치 관련
- 극특치 베이스(고창술사만 예외)
- 이유 : 특화의 고대정령스킬 피해량 및 고대의기운(아덴) 획득량 증가
1.1.2 각인서 관련
- 원예아 + 타,저,안 중 선택2
- 이유 : 
(1) 애초에 속도느려서 질증, 돌대 못씀
(2) 딜은 고대의정령의 비중이 높아서, 속속,마효증 못씀
(3) 한방딜처럼 보이지만 한방딜처럼 보이는 지속딜임, 아덴을 빨리채워 고대의정령을 여러번 사용. 즉, 시집도 못씀
(4) 실드는 서폿에게 기대야하기에, 바리 못씀
(5) 에포는 애초에 "공격력"이라서 수치적으로 딜량이 낮음. 사용자체는 가능함.
(6) 기습,결대 못씀. 대신 타대사용가능함.
(7) 타대를 쓸수있는 이유는, 각성기 딜비중이 낮아서임
- 즉, 다른 선택지가 주어지지 않음.

1.1.2 스킬 관련
1.1.2.1 기본 스킬 관련 및 문제점 // 채용된 기본스킬 (슈르디, 방출, 이끼늪, 고창, 전폭, 대붕, 물정, 마질)
// 모든 쿨타임이 길어서, 아드 각인 유지를 하는데 집중력을 요구함
1.1.2.1.1 슈르디
- 장점 : 치적11.8%,마나회복시너지,지속적공격
- 단점 : UI상 종료시간 모름, 선딜레이1초, 경면없음, 아덴획득량 거의없음, 소환스킬
- 한줄평 : 끊기면 짜증나고, 종료시간좀 알려줬으면

- [문제점] 선딜 1초에 시전시 경면이 없는 이유와, UI에 종료시간 명시가 안되어있는 이유는?
- [해결방안] 그대로 나둘거면, 토글해서 무한유지로 변경 바람
- [텍스트오기 수정요청] 슈르디 트포에 적용대상이 "자신"이 아닌, 다른 트포의 내용과 동일하게 "마스터"로 수정요청

1.1.2.1.2 방출
- 장점 : 아덴획득량 0.665, 쿨이짧음, 이동기로 사용가능, 카운터, 룬 선택이 자유로움
- 단점 : 확률이 있는 트포가 있음(마력 조절)
- 한줄평 : 이젠 좋은 카운터기이자, 느려빠진 상소에게 숨을 붙여준 이동기

1.1.2.1.3 이끼늪
- 장점 : 한번사용으로 긴 유지시간을 가진 시너지 스킬, 아덴획득량 0.665~0.931, 선딜레이1초
- 단점 : 경면 없음(한번의 경직, 한번의 미스에 16초의 시너지가 사라짐)
- 한줄평 : 사용성 편한대신 실수의 패널티가 큰 스킬

1.1.2.1.4 고창
- 장점 : 파괴3, 무력좋음, 아덴 약1.9칸 획득
- 단점 : 맞는범위, 캐스팅2초, 떠있을때 후딜레이1초)

- 필수채용인데, 3타맞추기가 모두 어렵고, 기본 캐스팅시간이 2초이며, 공중에 떠있는 시간이 약1초, 떨어지는시간 별도
- 로아의 해결방안으로 추가된 트로(응축된힘)이 있지만,  변경시, 파괴,무력,아덴획득량,딜량 모두 "크게" 감소됨 [미해결]
- 한줄평 : 스킬캔슬에, 질풍룬 없었으면, 3초 동안 아무것도 못하는 스킬로, 로아가 1초차이가 얼마나 큰지도 생각하지않은 것 같고, 선딜,시전시간,후딜,데미지까지의시간에 대한 것을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 [문제점1] 마법사가 점프해서 공중에 뜸 1초? 공중에 있는 상태에서는 저가조차 불가능하다.
- [문제점2] 사용 모션과는 별도로, 창이 늦게 떨어지는것은 왜인가?
- [문제점3] 3창 간의 떨어지는 시간에 차이가 0.5초씩, 왜 총 1초나 차이나는가? (신속적용O, 질풍적용X)
- [문제점1~3의 총합 문제점]
딜압축이 중요한데, 기본 3초라는 시간, 레이드시에 "공속 및 질풍룬으로 인해 줄어든" (캐스팅시간)1.6초+(떠있는시간)0.8~1.0초는 엄청나게 큰 패널티이다.
특히, 고대의창은 극특상소에게 메인 주력딜링기(아덴기)도 아니고 서브딜링기일 뿐인데도, 3초나 걸린다는 소리이다.
추가로, 마리포사가 4초[선딜1초+폭파까지3초(처음엔 4초였다)], 아키르가 4초[선딜2초+폭파까지2초]...
0.5초 차이만해도 패턴사이에 사용할수있느냐 못하느냐의 차이가 갈리는데, 3초라면 심각한 수준이다.
다른직업은 주력기도 거의즉발(0.25~1초)로 사용되는 곳도 많은데...
선딜,시전시간,후딜,데미지까지걸리는시간...진짜 왜이렇게 만든걸까?
- [해결방안1~3] 공중에 떠있는 모션 및 모션시간 삭제, 창이 동시에 떨어지게함

- [문제점4] 트포 간의 심각한 불균형
- [해결방안4]
(1) 기본쿨타임30초 빠른준비로-11초가 아니라, 기본쿨타임25초에 빠른준비로-6초로, 결과적으로는 같은 19초지만, 6초차이를 캐스팅속도로 바꿀마음이 생길'수'도 있음. 이 해결방안은 아크 그리드와도 연계됨.
(2) 응축된 힘에, 감소된 파괴,무력,아덴수급량,딜량을 모두 커버하거나, 특화될 만한 무언가를 넣어줘야함.
- [느낌] 창이 맞은 즉시가 아니라, 창이 맞은 일정시간 이후에 아덴이 차는듯한 기분이 든다.

1.1.2.1.5 전폭
- 장점 : 아덴획득량 2.88, 설치 및 추적기능, 캐스팅시간1.5초(트포적용시 1.0초로 적절함, 같은 줄 비교되는 트포도 없음)
- 단점 : 거의 없다고 판단
- 한줄평 : 아덴획득용으로써는 완벽한 스킬, 딜용으로 변경하려면...문제가 많다.

1.1.2.1.6 대붕
- 장점 : 지점, 무력&부파&경면 소소하게있음, 서서브딜링기(고창의 40%), 아덴회복량0.82(흔들림 채용시)
- 단점 : 후딜레이 2초, 피면기로 쓸수있지만 이상하게 모션이 끝나기직전엔 피면이 안통하는 듯 하다.
- 한줄평 : 이 스킬이 뭐가 좋아서 후딜레이가 2초나 되는걸까?

[문제점1] 트포의 불균형이 심하다.
"도트딜 1대마다 추가적인 아덴이 수급된다."
즉, 이 말은 짧은시간 내에 더 많은 타수를 때려야지 이득을 본다는 소리이다.
흔들림은 60% 추가피해지만, 시전"중"에 공격하며 2초 내에 4대의 추가피해를 발생시킨다.
여진은 70% 추가피해지만, 시전"후"에 공격하며 3초 내에 3대의 추가피해를 발생시킨다.

시전중공격해서 빗맞추기도 어렵고, 아덴획득량높고, 짧은시간에 딜이 들어가면서 60%의 추가피해
시전후공격해서 빗나갈가능성이 높고, 아덴획득량낮고, 긴시간에걸쳐 딜이 들어가는 대신 70% 추가피해
누가, 리스크 대비 리턴이 적은, 아니 아덴획득량때문에 리턴이 오히려 마이너스인 후자를 선택하겠는가?
[해결방안1] 
(1) 여진을 확실한 딜용으로 바꿀거면, 도트딜을 넣지말고, 기본딜량을 확실하게 늘렸으면 좋겠다.
(2) 여진을 후속타로 아덴을 채우게 할거면, 도트를 1초단위가 아니라 0.25나 0.5초단위로 하고 횟수를 최소 4회보다는 올려야한다.

1.1.2.1.7 물정
- 장점 : 카운터기, 소소하게나마 파괴1, 아덴회복량0.97, 발사거리가 길어지는 트포로 맞출 가능성도 증가함
- 단점 : 카운터 자체는 거리가 짧음, 경면기조차 없음, 2초의 발사시간(아덴수급시간이라 무난함)
- 한줄평 : 무난한 카운터기이자, 무난한 아덴수급기인데, 끊기기는 쉬운...

1.1.2.1.8 마질
- 장점 : "파괴전차"를 선택할시, 아덴획득량0.91(마리당 0.182), 다 맞출시 높은 순간무력화, 맞은대상수에비례하는 아덴획득량(카던용), 소소한 딜링기(대붕의 70%딜량)
- 단점 : 소형몹에게는 5마리 중 2~3마리만 맞음, 후딜레이 2초 = 느릿한 발사
- 한줄평 : 맞추는것에도 패널티, 속도에서도 패널티, 단순무력기 치고는 고려해야할게 많음

[문제점1] "승천" 트포가 너무 심각하다.
파괴전차가 평범하게 3마리만 맞춰도 딜량,무력,아덴수급량이 3배인데에 비해 재사용대기시간을 2배로 하는 패널티를 줬지만, 단순계산으로도 딜량에 1.5배의 효율이 나온다.
"비관통"으로 한마리만 맞는데, "거리에 따라" "피해량 최대 145%증가"로, 기본의 2.45배의 딜량을 뽑아내는것처럼 보이겠지만,(무력과 아덴수급은 당연히 망했다.)
(1) 최대거리에서 최대데미지인데 최대거리의 표시도 없고,
(2) 다른스킬도 근거리나 중거리가 많아서, 레이드에서 최대거리갈 일도 없으며,
(3) 최대거리이기 때문에 말이 달리는 시간에 의해 맞추기도 힘들어진다.
즉, 쓰지도 못할 쓰레기 트포이다.
[해결방안1]
(1) 딜링용으로라도 쓸거면, 거리 및 최대라는 단어를 삭제해야한다.
(2) 기믹용으로라도 쓸거면, 아예 새로운 트포를 만들어야 한다.

1.1.2.1.9 기타스킬 간략
- 마력의결정체, 전류방출, 순간폭발은 정말 왜 있는지 모름...
- 레이네의 가호의 경우, 5초면 패턴을 알고 맞기 직전에 쓰란 소리인데, 패턴을 아는데 왜 맞아야함?
그리고 정작 알아도 시전시간 1초 사이에 맞으면 실드없이 맞음. 
5초로할거면 즉발로 변경필수임. 
그리고 딜링기도 아니고 실드기 주제에 40초... 
간 늘려주는 보호막 유지가 있다고? 그런데 그럴경우 실드량 겨우 30%라서 짤딜기 하나맞아도 사라지고, 서머너 스킬 다 느릿느릿해서 이거 쓰고, 피격이상기에 맞을때 피면기 까지 쓸시간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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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 고대의정령(아덴) 스킬 관련
- 평가 :
(1) 선택적으로 사용하라고 만든것에 비해 선택지가 없음.(선택지가 피닉스,아키르)
(2) 재사용 대기시간 1초가 다음 고대정령을 딜레이시킴(스킬 후딜레이도 2초근처인데, 후딜끝나고 대기시작이 적용됨)
(3) X로 한방향 회전하는거 불편함(Shift+X 또는 Ctrl+X 로 반대로 회전가능하게라도 해주던가)
(4) 아덴통이 7칸으로 너무 작아서, 아덴기를 선택할 여유가 없음
(5) 피면기인데, 후딜레이가 스킬 끝나기전에 맞고 넘어지는 경우가 생각보다 다수있음
(6) 고대의정령마다 차이가 너무 심하다. 공격범위, 사용감각, 사용거리, 아덴사용량, 딜링지속시간, 딜의압축 등 너~~~무 차이가 난다.
1종류만 쓸때는 어쩌피 다른건 안쓰게 되니까, 하...어쩔수없지 하는데, "아크 그리드, 힘의 유산"때 그 불편함을 다 겪어야한다.
(7) 마나를 안쓴다 << 장점이자 단점. 왜 단점이냐고? 금단의주문(진화)은 쓸 수도 없고, 각인서(마효증) 등 모든곳에서 제약이 생긴다.

1.1.2.2.1 오쉬[상소적용]
- 장점 : 파괴2, 한번에 공격, 2구슬
- 단점 : 후딜레이 2초, 딜으로는 못씀, 무력21(회수81)
- 평가 :
(1) 아덴기 적게써서 파괴 외에는 쓸데없고,
(2) 물리딜로 밟는다는거 치곤 무력이 너무 낮고,
(3) 시전시 빠른게 공격하는척하지만 후딜레이 2초로 너무 느릿하고,
(4) 후딜레이와 재사용 대기시간 때문에, 아덴이 무한이라도 3초마다 사용가능해짐

1.1.2.2.2 알리마지[상소적용]
- 장점 : 파괴2, 무력화58(회수81), 무력화시 50% 추뎀, 3구슬
- 단점 : 후딜레이 2초, 2타에 걸쳐 공격, 낮은 딜량, 가로방향공격인데 특정부위를 맞출때는 나오는 방향까지 고려해야한다.
- 평가 :
(1) 무력할때 써야하는데, 정작 무력된 상태에서 추뎀이 있음.
(2) 무력된후 써도 딜량이 정작 별로 안나옴. 무력도 찐무력만 가능하고, 카운터 무력은 적용되지 않는다. 
// 이게 제일 문제점인 이유가, 보스가 찐무력되는 구간이 현저하게 적고, 요즘엔 찐무력자체도 짧고 거의 안나오는데, 리턴조차 적다.
// 그리고 "아크 그리드, 힘의 유산"에 의해 문제가 엄청 커진다.
(3) 선택 힘듬
(4) 베히 머리 맞추기 불편함

1.1.2.2.3 피닉스[상시적용]
- 장점 : 초반에 딜이 몰려있다(강한첫타 + 후속4타). 후속4타를 맞는 덩치큰몬스터(베히모스)에겐 높은 딜을 뽑아낸다. 직선 넓은 범위
- 단점 : 후딜레이 2초, 소형몹에겐 후속타가 거의 안맞는다. 후속타 간격이 랜덤이다. 무력화 29+후속1타당6(뭐...무력넣는 스킬은 아니니까), 지점이 아님
- 평가 : 
(1) 첫타 딜량이 높아서, 사용 실전성이 좋다.
(2) 후속타 데미지가 몹크기에 따라서 달라진다? 의도 자체는 좋다.
(3) 후속타 간격이 "매번" 달라서, 동일거리에서 사용해도 어쩔땐 맞고 어쩔땐 안맞는다. '간격도 가챠를 해야하는거 뭔데...'
(4) 후속타를 맞추기 위해, 일부거리를 벌려야하는 단점이 있다.
(5) 아크패시브 적용전에는 딜량이 낮으며, 사용성이 낮다. (아크패시브 관련 내용은 뒤로 미루겠다.)
(6) 지점이 아니라서, 고대의창 캔슬을 못한다.

1.1.2.2.4 자히아&리게아스[상소적용]
- 장점 : 후딜레이 무려 1초 (!!!), 자체실드(!!!), 무력화113 (!!!), 피면도 후딜레이이후 +0.5초나 더 주는 느낌
- 단점 : 근접딜, 버블당낮은DPS, 지점스킬이 아님, 딜지속시간3초
- 평가 :
(1) 다른 모든 고대의 정령의 후딜레이인 2초의 절반이다!
(2) 피면 판정도 좋고, 큐브 혼자 플레이할때는 실드가 가뭄에 단비같은 역할을 한다.
(3) 하지만, 버블당딜량이 낮으며, 근접공격이다.
- 이 스킬만 쓴다면, 근접에 있으면 근접공격이 상관없다고 할 수 있으나, 다른 고대의 정령을 쓴 후에는...더이상 할많하않
(4) 지점이 아니라서, 고대의창 캔슬을 못한다.
(5) 딜시간이 3초로 길고, 본인기준사용이라서, 범위도 공격하기에는 생각보다 짧다. 이동하는 경우에는...흠...

1.1.2.2.5 아키르[상소적용]
- 장점 : 높은데미지(아크패시브&아크그리드 적용전)
- 단점 : 무력41, 딜레이3초, 마지막타격에 총딜량의 40%가 존재함. 딜레이 마지막쯤 피면판정이 사라지는 문제가 있다.(진짜 아키르끝쯤에 다른행동도 못하는데 맞아서 넘어지는경우가 존재한다)
- 평가 :
(1) 딜레이가 너무 길다. 요즘 보스들은 3초 딜링을 다 맞아주지 않으며, 특히 마지막에 딜이 몰려있어서 때릴쯤에 보스는 이미 사라져있다.
(2) 끝나고 나서 피면판정 0.5초만 더줘라. 피면상태라고 생각했는데 가끔씩 넘어질때 짜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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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3 각성스킬 관련
1.1.2.3.1 마리포사(아크 패시브와 관련되어 있어서, 아크패시브 내용 포함)
- 장점 : 구슬0 (1에서 상소로 -1), 고대의정령, 딜량높음
- 단점 : 설치하는데 1초 + 설치후 터지는데까지 3초로 복장터진다. 재사용 대기시간 1분10초.
(이것도 1초 줄어든건데, 터지기까지 4초였던때는 무력때 써도 보스가 사라져서 못맞췄다)
- 평가 :
(1) 고대의정령들의 합계3초가 양반으로 보일정도로 답답한 스킬. 맞추기 위한 시간은 긴데, 1초 이내로 딸깍해서 더 높은 딜량 뽑아내는 다른 직업들을 보고있으면 열불터진다.
(2) 마나를 안쓴다는게 장점이자 단점(고대의 정령과 동일함)
- 그리고 욕나오는건 "도약"의 "즉각적인 주문"에는 "초각성 스킬의 시전 속도 및 마나 소모량 감소"가 있다. 시전속도도 마나 소모량도 의미 없는 수준. 도약 조차도 생각안하고 나온 수준이 보인다. (제발 즉각적인 주문 좀 실용성있게 바꿔라)
(3) "마리포사의 축복"도 짜증나는게, 버블량이 올라서 버블때문에 원할때 쓰지 못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다. 이럴거면, 데미지증폭에 현재 있는 버블을 모두 소모해서 데미지 추가 증폭하게라도 했으면 사용성이라도 편하지. 이도 저도 아닌 버블수치인 4버블로 정해서 더 짜증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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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각성기 관련
1.1.2.4.1 바그론의 분노
- 장점 : 아덴을 (약3.5버블씩) 2번을 채워준다. 무력114, 부파2
- 단점 : 아키르가 65 데미지면 바그론은 24 데미지를 가지는 정도로, 매우 약하다.
- 평가 :
(1) 데미지보단, 아덴을 쌓기 위한 용도
(2) 다른 스킬 안써도 3키르가 가능하게, 타수당 좀 더 찼으면 좋겠다. (개인적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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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크 패시브
2.1 아크 패시브 구조와 문제점
2.1.1 진화탭
(1) 주력기가 마나를 안씀
- 진화탭의 마나 관련 노드는 모두 못씀(끝마, 금주, 무마, 마용)
(2) 공속이 낮고 캐스팅스킬로 인해 쿨감관련 노드도 효율이 낮음(최적화 훈련, 타이밍 지배) = 못쓴다는건 아님
- 즉발이 거의 없어서, 캐스팅시간은 변하지 않고 캐스팅 완료해야만 쿨감을 적용받기 때문
(3) 타대라서 일격도 못쓰며, 치적때문에 혼신의 강타 강요당함
(5) 뭉가 vs 입타

2.1.2 깨달음탭
(1) [메인]상급 소환사(이후, 아크그리드의 고창 강화에는 적용안됨)
(2) [메인] 정신 집중 + [메인] 고대의 축복(딜량은 그렇다 치고, "전투 중" 10초당 구슬 1개 자연회복에서 "전투 중"은 제거해주면 안되나? 어쩌피 해줘도 다찰때까진 70초나 기다려야 다차는데?)
(3) [메인] 고대의 힘 (일반 및 고대정령스킬 치적 16%, 무난하고 모자란 치적을 보완해줘서 좋음)
(4) 서브는 4개 인데, 교감것과 상소것이 나뉘어있음. 다른거 선택하지 말라고. (이럴거면 왜 선택가능하게 해놓은거임?)
- 그리고 아래 상소 2개의 서브노드가 "아크그리드"에서 고창강화 측에서 욕먹는 부분임(이유는 아크그리드에서 설명)
(5) [서브] 고대 기운 강화
- 고대의 정령 스킬'만' 치피 증가 (일반스킬은 적용안됨)
(6) [서브] 고대의 속삭임
- 고대의 정령 스킬 중 "알리마지", "피닉스" 강화(아덴사용량 증가 및 피해량 증가)
- <고대의 속삭임 Lv2>의 후속 2타기준 강화된 피닉스가, <고대 기운 강화 Lv2>의 풀틱 아키르보다 딜량이 약1% 더 높다. (3타 이상은 피닉스가 확실하게 더 우세하지만, 일반적으로 평균을 2타로 잡는다.) 
- 아키르의 시간 "3초"에 짜증난 유저들의 원성을 받아 만들어진 서브노드
(정확하게는 후반에딜이 몰려있는 구조로는 금새 이동하는 현재 레이드의 보스들에게 딜을 주기 힘들기 때문임)

- 알리마지? 평소에 쓸이유 없음. 무력 할때(알리마지무력 58 vs 피닉스무력 후속2타까지 41)도 딜량차이가 심각해서 쓸 이유가 없음. 무력된 상태에서는? 겨우 쓸수있는데, 피닉스에서 알리마지까지 X를 누르는 횟수 4회...바꾸는 동안에 다른스킬 쓰고 말지
- 피닉스? 사용감은 매우 편함. 다만, 후속타 때문에 약간거리를 벌려야하고, 랜덤간격이라는 짜증나는 것만 아니면 좋다고 생각함. 
다만, 아키르(지점)때와 달리 피닉스(일반)은 고창캔슬이 안되며, 다른 스킬(전폭, 대붕)을 한단계 거쳐야한다는 점에서 불편함을 가짐

<기존스킬과의 연관관계와 문제점>
- 후반에 딜이 몰리는 구조에서, 회피성 높은 보스(1660레이드(에기르)부터 순간이동&초고속이동이 필수인 것처럼 움직임) 피닉스노드를 사용해서 해결하라고 만들어졌는데, 정작 피닉스노드를 열기전(1670 이후부터나 가능)까지는 불편함을 겪어야함.
- 모든 고대의 정령에 대한 불편함을 해결한것이 아니고, 기존 다른구조는 그대로 불편한데, 그나마 사용성이 좋은 피닉스로 노드로 회피를 선택한 것. (해당 문제는 이후에 문제가 됨)

2.1.3 도약탭
- 초월적인 힘, 충전된 분노, 각성 증폭기, 풀려난 힘, 잠재력 해방은 패스함
(1) 즉각적인 주문
- 효과 : 초각성 스킬의 시전속도증가 "4.0%*습득레벨"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30.0%*습득레벨" 감소한다.
- 상소의 마리포사에서 시전시간은1초, 터지는시간이3초인데, 시전시간을 12%줄여봐야 0.88초+3초로 3.88초이다.
- 상소의 마리포사에서 기존 마나 소모량은 0이다. 없는걸 감소ㅋㅋ
(2) 개화
-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순 딜만 오르는 노드로, 무난무난하다.
(3) 마리포사의 축복
- 정령의구슬 4 소모 << -1해서 3이지만, 제일 애매하다. 아덴이 애매하게 4 있어야 사용가능한 불편함만 더 있어서, 그냥 구슬을 다 쓰고, 사용된 구슬수에 따라 딜량을 늘려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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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크 그리드
3.1 아크 그리드 구조
- "질서의 코어"에서 상소가 가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3*3*3 = 27 가지라고 한다. 이는 의미없다. 실제로 쓸수있는건 한정되어 있다.
- 해가 2인 경우 222밖에 없고, 해가 3인 경우 333밖에 없다.
- 해가 1인경우에는 111,112,122,131,133 로 5종류가 있지만, 122는 고창술사의 완벽히 하위호환이라 쓸이유가 없고, 나머지 4종은 클래식에 다른 부가를 챙긴것 뿐이다.
★고창술사가 122도 사용 가능하다고? 왜? 222나두고 사용할 메리트가 전혀없음. "딜증 50%+일반스킬피해량6% VS 딜증 32%+공이속8%" 이미 딜증 차이에서 끝났음.
- 즉, 6종(111,112,131,133,222,333)만 사용성이 존재하지만, 아래의 이유로 [111]과 [112]도 제외하면, 4종(131,133,222,333)만 남아.
★그럼 달코어 두가지
"[1] 힘의 집중" : "이끼늪"으로 운명 발동, 일반스킬 6% 피증[10P], 피닉스&아키르 7% 피증[17P]
"[3] 정령의 코어" : "고대의 정령"으로 운명 발동,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 10%[10P + 17P]
"정령의 코어"가 발동자체도 더 쉽고, 딜증가량도 더 높고, 적용범위도 Z스킬 전체라서 피닉스&아키르 포함인데, "힘의 집중"을 써야할 메리트도 없어.
어쩌피, "힘의 계승"의 운명발동시 지속시간이 길어서 발동조건은 안보더라도, 딜증가량과 적용범위만으로도 이미 선택지가 없어. 즉, [112]와 [113]은 선택지에서 제거하는게 편해
- 앞이 다른 222와 333부터 제시할게

3.1.1 [222] 고창술사
- 고대의 유산/오쉬의 지원/창세의 힘
- 내용 : 대붕으로 운명을 발동하고, 고창사용시 캐스팅속도 46% 증가로 정령구슬3개를 사용해서 강하고 빠르게 사용하되, 고창쿨타임5초증가와 부파&무력&아덴수급에서 손해를 봐야한다.
- 특화가 아니라, 치신캐릭터가 된다.
- 장점 : 고대의창이 강화된다. 정령의구슬도 고대의창에 사용되며, 고창 쿨타임은 5초 늘어나지만, 시전속도가 빨라진다.
- 단점 : 고대의창은 일반스킬이다.
// 일반스킬,캐스팅스킬,지점스킬의 구분용에서 일반스킬이 아니라, 일반스킬,소환스킬,고대의정령스킬의 구분용에서 일반스킬이다. 일반이라는 말을 너무 남용하고 있다. 그냥 소환스킬, 마력방출스킬 처럼 다른말이라도 상관없으니 구분좀하자.

- [문제점1] 일반스킬이기에 고창에는 정령구슬 소모량 감소가 적용되지 않는다.  (뭐 이정도까지는 그럴수있다고쳐, 감소안되니까 일부로 3감소로 했겠지)
- [문제점2] 일반스킬이기에 고창에는 고대의정령의 피면이 존재하지 않는다. (피면이 상소의 아이덴티티 아니었어? 그런데, 왜, 피면만 사라져?)
- [문제점3] 일반스킬이기에 고창에는 깨달음 서브노드가 적용되지 않는다. (뭔생각을 하고 만들었길래, 서브노드와 호환조차 안되는거지?)
- [해결방안1~3] 코어에서 고창 피면좀 주고, 서브노드(고대 기운 강화)가 일반스킬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도 해줘.

- [문제점4] 기존의 스킬 트포가 엉망이니까, 코어에 패널티로 트포를 강제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 [해결방안4] 고대의 창의 트포 개선이 필요하다.

3.1.2 [333] 힘의순환
- 힘의 순환, 정령의 고리, 정령 인도자
- 내용 : "고대의정령스킬"을 쓰면, 다음위치에 존재하는 "고대의정령스킬"이 강화되며, 자동으로 강화된 "고대의정령스킬"이 선택된다.
- 장점 : ...데미지... 증가(?)
- 단점 : 고대의 정령에 있던 모든 단점
- 평가 : 
(1) 모든것을 담아둔 쓰레기통과 같다.
이유는 단순하다. 고대의정령마다 차이가 너무 심하다. 공격범위, 사용감각, 사용거리, 아덴사용량, 딜링지속시간, 딜의압축 등. 단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한다.
[공격범위] <오쉬> 선택된 점의 원 <알리마지> 가로 <피닉스> 세로 <자히아&리게아스> 자신주변의 원 <아키르> 선택된 점의 원
[사용감각] <오쉬,알리마지,아키르> 지점(두번 눌러야함, 고창 캔슬 가능) <피닉스,자히아&리게아스> 일반(한번 눌러야함, 고창 캔슬 불가)
[사용거리] <피닉스>는 후속타때문에 조금 떨어져서 사용, <자히라&리게아스>는 자신을 기준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근접해서 사용
- 특히, 피닉스 다음에 자히아&리게아스를 써야하기 때문에 확연하게 단점이 나타난다.
[아덴사용량] 기존처럼 Z → V → Z → Z 로 3키르처럼 사용 할때,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아덴 누수가 너무 많이 일어남. 이로인해, 각성기 타이밍도 손해봐야함.
- 정령의 구슬 슬롯이, 너무 적어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함.
[딜링지속시간 및 딜의압축] 오쉬, 알리마지, 피닉스 = 전반부에 딜이 몰려있음 / 자히아, 아키르 = 지속성(약 3초)이며 후반부에 딜이 몰려있음
- 최근 레이드에서 아키르의 단점이었던 "딜의 압축이 안된 아키르"를 쓰던때에 수정 안해주려고, "그 해결책으로 딜 압축용으로 피닉스 노드를 제시" 해놓고는, 보스가 계속 도망다니는 시대에, 다시 딜압축이 안된 자히아와 아키르도 쓰라고 함.
- 기본 베이스를 수정했으면 이런일도 없을텐데, 문제를 반복중임.

(2) ★솔직히 그냥, 이젠 머리가 아파서, 단순히 고대의 정령이 하나로 변경되었으면 좋겠음. 아덴을 모두소모하여 강하게 꽝!하면서, 압축좀 시켜줘.
아니면, 아덴사용량이라도 통일시켜주던가, 버블당 DPS 맞추려고 하는게 보이는데, 결국 사용하는데 시간은 더 드는데, 유틸적인 부분 수정도 없이 사용하게 하는게 기분나쁨

3.1.3 [1XX] 질서의 해, "힘의 계승" 코어를 쓰는 모든 것과, 달,별 관련 코어
[질서의 해, 힘의 계승(유물17P기준)]
- 10P 피닉스, 아키르 피해량은 솔직히 이해가 잘됨.
- 17P의 유틸로 공속 8%는 좋다고 생각함. 아무래도 캐릭터자체가 매우 느리다보니까, 이건 소중하지
- 14P, 17P의 "일반 스킬 피해량 강화"부터 이해의 범위에서 벗어남

-- 문제점 : 특화 상소는 Z스킬(피닉스, 아키르)의 딜지분이 55%정도이며, 마리포사의 딜지분이 12%정도이고, 초각성기나 각성기가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8%정도로 잡는다고 치고, 출혈,중독이 제외되면, 일반스킬 딜지분은 약23%정도임. 
즉, 일반스킬 32%를 올려줬다는 것은 전체딜량의 7%를 올려줬다고 볼수 있음.
그런데, 무엇이 문제냐고? 이 게임은 딜량이 곱연산으로 계산된다는 것임.
즉, 앞으로 피닉스, 아키르의 딜량이 더 오를수록, 해당 7%는 점점 감소하게 된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
다른코어까지 계산을 하면, 전체딜량의 7%가 아니라, 그 이하로 내려갔다는 소리이기도 해.

남은건 [131], [133]로, 달코어부터 소개할게, 그냥, 무난무난한 코어야.
[질서의 달, 정령의 코어(유물17P기준)] : "고대의 정령"으로 운명 발동,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 10%[10P + 17P]


그리고, 별코어는 다음과 같아.
[질서의 별, 힘의 균형(유물17P기준)]
- 피닉스나 아키르를 쓴다면 17P시 단순 6.2% 증가.
- 그냥 일반적인 상소의 상위 단계라고 볼수 있어.

[질서의 별, 정령의 인도자(유물17P기준)]
- 오쉬 16%, 알리마지 16%, 자히아&리게아스 18% 피증
- 누가봐도 피닉스와, 아키르를 제외하고 상승시켰어

기존에 <아키르>가 <자히아&리게아스>보다 약29%가 강했지만, (같은 버블을 쓴다면) 버블당 DPS로 보면 아키르가 약7.3%가 강해.
하지만, [질서의 별, 정령의 인도자(유물17P기준)]를 적용하면? [질서의 별, 힘의 균형(유물17P기준)]의 아키르에 비해 버블당 DPS는 3% 강해져
하지만, 20P를 기준으로 하면? 힘의 균형과 별 차이는 없지만, 조금 약해지니까
★별 코어 2개는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야.

결과적으로, 주로 쓰는 코어 중에서도,
[질서의 해, 힘의 순환] 고대의정령자체든, 힘의순환이든, 뭐든 제발 개선해달라. 너무 심각하다.
[질서의 달, 힘의 집중] 사용성, 딜증, 딜증범위 셋다 그냥 단순하게 쓸 이유를 못찾겠음
[질서의 별, 창세의 힘] 딜 올리려고 달아둔 패널티가 너무 많음. 스킬의 트포부터 개선 시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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