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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서머너 스킬 DPS 표

아이콘 Lifeout
댓글: 35 개
조회: 11621
추천: 21
2021-12-17 20:36:26
급하신 분들은 아래 사진만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 작성한 스킬 계수 표를 바탕으로 실전에 가장 가깝도록 DPS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계수표 작성 후 만들어야겠다고 계속 생각은 했는데 현생에 치여서 미루다가 이제야 올려봅니다

먼저 서머너의 소환수라는 스킬 특성상 변수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도저히 전부 고려할 수가 없어서 극신환각 기준으로 조정을 해서 넣었기 때문에 특성비가 다르거나, 세트가 다르거나, 품질이나 카드도감 등으로 스텟의 차이에 의해서 오차가 생깁니다.
그렇게 때문에 단순히 서열관계 확인 정도로만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전제조건 몇 가지를 알려드리자면

1. 모든 트라이포드는 5레벨
단 마질의 경우 엘씨드와 쿨감을 맞추기 위해 트포작을 안하므로 마질 파괴전차만 1레벨으로 계산했습니다

2. 적당한 품질 수준을 생각하고 극신환각을 기준으로 치적70%(치명특성, 환각, 아드, 빛성)에 치피250%(예둔)을 가정했습니다
치명 관련 트포를 채용하는 스킬의 경우(마질, 윙드 등) 변동 폭이 꽤 있습니다

3. 위의 문제로 윙드는 매혹셋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어자피 극신환각의 경우 대부분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채용 안하는게 맞는 것 같긴 합니다) 그렇고, 매혹과 극신환각의 치적 차이도 꽤 큰 편이여서요
다만 여기서의 계수표는 아드레날린 각인이 나오기 전에 계산해둔 수치이기 때문에 아드레날린 각인을 채용하는 경우 윙드의 트포 효율이 약간 하락하긴 합니다. 그래도 그 폭이 크지는 않고 고창을 제외하면 딜이 순위권이기 때문에 매혹셋이라면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4. 마리린과 파우루는 항상 쿨감을 고려
이 둘 때문에 정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교감각인 등으로 소환 시간 변동이 있으며, 평타와 체인스킬로 딜이 나뉘어져 있고, 소환이나 체인 등의 모션으로 DPS와의 괴리가 큰데다가 쿨감이 체인과 소환 지속시간 모두에 영향을 줍니다.
이걸 다 고려하는건 절대라고 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불가능해 보여서 그냥 제일 실제에 가깝게 극신환각의 쿨타임 기준으로 계산해서 넣었습니다
그리고 현 상황에서 교감 각인을 채용하지 않는건 실전성이 너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교감각인을 채용하지 않는 경우는 배제했습니다. (물론 고려해야할 상황이 많이 추가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먼저 파우루의 경우, 교감1레벨 기준으로 18초의 지속시간을 가집니다.
이 경우 평타를 9회, 체인 스킬을 3회 사용합니다
교감2는 마찬가지고 교감3을 채용하면 체인을 4회 사용할수는 있으나 18초동안 체인스킬 비는 시간이 1초 이하여야 하고, 평타 모션을 캔슬하면서까지(마리린과 파우루 공통으로 체인 스킬 사용 시 평타모션 캔슬) 체인을 사용해야 해서 평타가 3회나 씹혀서 큰 이득이 있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교감3을 따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마리린의 경우 교감 트라이포드가 먼저 적용되고 교감 각인의 지속시간 증가가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재보니까 지속시간이 얼추 45초정도 나오더군요
덕분에 계산하기 약간이나마 쉬웠습니다
마리린은 45초동안 평타16회, 체인6회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상시유지이기 때문에 교감3이라고 별 차이는 없습니다.(소환 모션 시간때문에 미세한 차이가 있긴 합니다)

5. 마리린과 슈르디는 상시 유지를 가정

6. 공격력 버프는 고려하지 않음
파우루, 엘씨드, 이끼늪이 문제인데 공증은 DPS 계산에서 빼기로 했습니다
엘씨드와 이끼늪의 스킬 사용 순서, 파우루 황연 트포 등의 문제로 변수가 너무 많아서요

7. 백/헤드 고려X
물정, 쏜살바람새, 방출된의지 정도인데 이것들 때문에 백헤드를 찾아다니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방출된의지는 데미지가 의미없기도 하고요

8. 이끼늪은 방깎 디버프 고려X
위의 공증과 비슷한 이유이고, 방깎의 경우 수치화가 어려워서 제외했습니다
얘도 어자피 자체 데미지가 의미없는 수준이라서 뭐....

9. 소환수 데미지에는 교감 각인 고려X
실제로 고려할 때는 자신의 교감 각인 레벨에 따라 *1.1, *1.15, *1.2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생각나는건 이정도인데 필요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몇 가지

1. 화상 데미지는 보석 적용을 받지 않는다(대포적으로 고창 2트포)
때문에 7레벨과 10레벨을 분리하여 기입했습니다

2. 엘씨드 맹독 스택은 상시유지가 가능하다
교감1 기준으로도 쿨이 도는대로 째깍째깍 써주면 맹독 디버프 상시유지가 가능합니다
쿨이 돌고 0.5초 이내로 눌러야하기 때문에 실전성이 그리 좋지는 않으나 불가능한것도 아니여서 두 가지를 나눠서 기입했습니다

3. 마력의 결정체는 단일 적에게 최대 데미지를 줄 수 없다
마력의 결정체를 적중과 후방 부채꼴으로 나눠놨는데 이유가 있습니다
적에게 날려서 맞으면 적중에 해당하는 데미지가 들어가고, 이후 후방의 적에게 후방 부채꼴에 해당하는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보스전에서는 자체너프를 먹는다 이소리죠
뭐 어자피 안쓸 스킬이긴 합니다만

본론입니다

마리린과 파우루를 제외하면 쿨감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DPS입니다




모든 스킬에 쿨감을 고려(약 37%, 극신환각 기준)한 수치입니다




DPS가 높은 순으로 정렬한 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직업 특성상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특히 소환수가 평타를 못치거나 하는 것들이 말이죠
때문에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단순 참고용으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려할 사항이 너무 많아 틀린 게 있을 수 있습니다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v51 Life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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