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블래스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화력강화 블래스터 가이드 (2023-07-04 업데이트)

아이콘 별달리
댓글: 434 개
조회: 224700
추천: 124
2022-08-14 11:31:45
(2022-08-14) 글 작성
(2022-08-15) 스킬트리 - 화염방사기 빌드 / 유물 - 환각 세트 업데이트
(2022-08-16) 스킬트리 설명 수정
(2022-08-17) PVE 피해량 9.7% 너프
(2022-08-20) 카오스 던전 스킬트리 추가
(2022-09-16) 세트 선택 가이드 추가
(2022-11-14) 전체적인 수정
(2023-01-28) 전체적인 수정 2
(2023-01-26) 치특 화강블래스터 추가
(2023-02-14) 군단장 레이드 : 헬 추가
(2023-07-04) 최신화 및 엘릭서 추가

댓글 질문 환영합니다! 부담없이 댓글주세요~

0. 개요

안녕하세요.

밸런스 패치 이후, 화력강화 블래스터 또한 잔혈을 노려봄직한 딜러로 재탄생했지만,
대부분의 관심은 포격강화 블래스터에 집중되어 있는 것 같아

테스트서버부터 연구해 본 결과를 기반으로, 부족하지만 화강 블래스터 가이드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1인분도 힘든 딜러라는 타이틀을 벗고, 당당히 강투~잔혈 딜러로 변모한 화력강화 블래스터를 소개하겠습니다.

(2022-08-17) PVE시 피해량 9.7% 너프로 인해 이제 동스펙 파티에서 잔혈을 노리기는 꽤 힘들어보입니다.
그래도 무난무난한 1인분 국밥딜러로써의 정체성은 여전하긴 합니다. 다만, 패치 전의 높은 쿨타임 감소량을 기반으로 난사하던 스타일과 달리 스킬 하나하나 정확하게 시전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2023-01-18) 화력 강화 각인의 피해량 5% 버프와 화력게이지 유지시간 2초 버프로 중위권 딜링은 가능해보입니다.
이제 정말 딜적인 면에서는 특출나진 않아도 꿀릴 게 하나도 없는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화강블래스터가 가진 다른 장점들과 높은 실전딜 안정성을 잘 조합하면 우리도 잔혈 먹을 수 있습니다!

(2023-07-04) 화력 강화 특화 계수 간접 너프가 기분나쁘지만, 그건 메인 패치내역이 아니고
같이 밑바닥 사수하던 잼드 기술 억모닉 호크 등이 날아오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하위권에 쳐박혔습니다.
밸런스는 돌고 도는 것이니 언젠가 화강의 시대가 오겠죠?
지금도 고점기준에서 실전딜의 강점을 잘 써먹는 레이드라면 무력화와 함께 MVP 가능합니다!


1. 밸런스 패치 변경점

- 화력게이지 3단계의 지속시간이 사라졌습니다.
기존 아덴수급 - 20초 3미공 구조의 사이클 딜러에서, 사전작업 없는 지속딜러로 정체성이 변경됐습니다.

- 화력게이지 무한지속과, 추가된 주력기 고압열탄으로 인해 고신속의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고압열탄의 긴 후딜로 인해 신속으로 줄어든 쿨타임을 실전에서 모두 소화하기 힘들어졌고, 
기존 20초의 자버프 내에 3회의 미공폭을 우겨넣는 딜 구조의 변경으로 더이상 고신속이 강제되지 않습니다.

- 화력 강화 각인에 치명타 적중률이 사라져, 환각 세트 / 치명 분배 / 아드레날린 각인 등의 치명타 보정을 요구합니다.

- 결과적으로, 기존의 어떤 세팅이든 DPS에 유의미한 상승이 이루어졌습니다.

- (2022-08-17) PVE 피해량 9.7% 너프 이후 기존 극신속 악몽 블래스터 대비 변경점
- PVE 피해량 상향
- 스탯비율 변동에 따른 공이속 감소
- 화력 강화 각인 받는 피해 감소 5% 하향
- 극신속 악몽에서 마중 악몽 or 구원으로의 전환으로 쿨타임 감소 하락
그에 따른 에너지 필드 가동률 하락
- 이제 예전만큼의 든든함은 없지만, 무한유지 화력게이지를 비롯한 딜적인 상향으로 인해 "딜러"로써의 색이 예전보다 훨씬 짙어졌습니다!

- (2023-01-18) 화력강화 각인 일반 스킬 데미지 5% 상향 및 화력 게이지 유지시간 2초 증가
- (2023-05-17) 화력게이지 특화 효율 간접 너프


2. 스킬트리 / 룬 / 보석 / 트라이포드

요약
필수채용 : 

선택채용 :  (택2)
카운터용 :  (택1)

귀찮다 딱 알려줘라 : 

※ 굵은 글씨는 트라이포드 레벨 활성화 표시입니다.

- 주력기 (필수채용)
 
미사일 폭격 - 12 / 유도기능 강화 / 약점포착 / 원자폭탄 / 정화 or 집중 or 광분 / 
 공중 폭격 - 12 / 빠른 발사 / 화염 폭격 / 핵폭탄 / 질풍 / 
 고압열탄 - 12 / 응축 / 연발 포격 / 화약 추가 / 전설 질풍 / 

화강블래의 딜을 책임지는 스킬들입니다.
미사일 폭격&공중 폭격 / 고압열탄&다연장로켓포(보조기)를 묶어서 사용 시, 쿨타임을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고압열탄의 쿨타임이 다연장에 비해 6초 길기 때문에 고압열탄 홍염을 다연장보다 2~3레벨 높게 주시면
고압열탄 시전시간(약 2.5초) + 홍염으로 고압열탄 - 다연장 사이클 쿨타임이 자연스럽게 정렬됩니다.

- 보조기 (강화탄 에너지필드 필수 채용, 포탑 소환 다연장로켓포 화염방사기 택2)
 강화탄 - 10(12) / 갑옷파괴 / 포탄 강화 / 내부 발화 / 전설 속행 / 
 에너지 필드 - 10 / 정신 집중 / 에너지 증가 or 빠른 준비 / 단단한 보호막 / 자유(속행) / (선택)
 포탑 소환 - 10(12) / 보조 배터리 / 강화된 포탑 / 레이저 포탑 / 전설 출혈 /  (선택)
 다연장로켓포 - 10(12) / 화염 로켓 / 재빠른 포격 / 접근 불가 / 영웅 질풍 or 속행 / 
 화염방사기 - 10(12) / 빠른 준비 / 방어막 or 원거리 화염 / 푸른 불꽃 / 전설 풍요 / (선택)

말이 필요없는 국밥스킬 강화탄입니다. 전설 속행을 채용하여 미공/고다 사이클 이후 산책타임 쿨타임 감소를 노려봅시다.

에너지 필드의 경우, 고압열탄-다연장 콤보를 시전중인 블래스터는 피격이상에 취약합니다.
이 때 주로 돌려주시고 그 외 생존용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애증의 포탑 소환의 경우, 화력게이지 무한 유지로 오른 출혈룬 효율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기에 채용합니다.
또한, 포탑 소환의 스택 구조로 인해 0스택까지 털지 않고, 1개만 깔아둬도 쿨타임을 놀리지 않을 수 있다는 것도 포탑 소환의 장점입니다.

다연장로켓포에 풍요 룬을 사용하여, 기믹 등으로 꺼진 화력게이지를 복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연장로켓포에 속행 룬을 채용하면, 미-공-고-다 콤보에서 가장 속행룬 효율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질풍을 빼고 속행을 사용중인데, 꽤나 히트입니다.

기믹 - 딜 - 기믹 - 딜 구조의 발탄 비아 쿠크 딜찍팟이나 56관문 등 특이한 경우
화염방사기를 채용하여 빠르게 화력 3단계 진입한 뒤 딜을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다연장 영웅 풍요와 함께 사용할 경우, 강탄 - 화염방사기 - 다연장 - 휘두르기로 3단계 진입이 가능합니다.
스왑하실 경우 출혈 룬은 강화탄에 넣어주세요.

-2022.08.15 추가 / 짧은 시전 시간과 출혈 룬 효율이 좋은 포탑 소환은 유지하며
대신 다연장로켓포를 포기하고 그 자리에 화염방사기를 넣는 빌드도 있습니다.
짧은 쿨타임의 화염방사기를 운용해야하기에, 쿨타임 감소량이 높은 빌드에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신속이 낮은 빌드를 사용중이시라면, 한 번 사용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쿨타임마다 꼬박꼬박 쓴다면 다연장로켓포가 화염방사기에 비해 약 5% 높은 DPS를 보이지만 스페이스바로만 캔슬이 된다는 불편함과 화염방사기의 유틸성(방어막 + 이동 가능)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조 스킬 선택 TIP
 : 허수아비 DPS기준 최고점인 가장 대중적인 빌드입니다.
 : 딜레이가 길고 무빙으로 캔슬이 불가능한 다연장로켓포를 제외하고, 기믹 이후 화력게이지 수급에 도움되는 화염방사기를 채용한 빌드입니다.
 : 실전에서 보스가 이동 시 무용지물이 되어버리는 포탑 소환을 제외하고 화염방사기와 다연장로켓포를 채용한 빌드입니다.

미공고다(화) 멸화 홍염 강화탄 포탑 소환(화염방사기) 멸화 고정 후
레이드 숙련도와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포탑 소환 / 에너지 필드 둘 중 한 스킬에 홍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카운터 (선택)
 휘두르기 - 7 / 빠른 공격 or 부위파괴 강화 / 전진 타격 / 전설 압도
 네이팜탄 - 4 / 부위파괴 강화 or 집중 표적 / 전설 압도
 전방 포격 - 4 / 좌표 변경 / 자유

카운터 스킬 3종입니다.

휘두르기는 이동기를 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스킬포인트를 7까지 투자해줘야 하기에 보조 딜스킬인 강화탄 / 포탑 소환에 투자 할 스킬포인트가 모자라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이팜탄은 최상의 무력과 부위파괴, 무력화 시너지로 기믹깡패 역할을 할 수 있으나 느린 모션과 짧은 범위를 감수해야 합니다.

전방 포격은 좌표 변경까지 채용할 시 짧은 쿨타임과 좋은 카운터 성능으로 카운터 본질에 있어서는 가장 효용이 높지만, 그 외 없다시피한 유틸성으로 순전히 카운터만 바라보고 채용하는 스킬입니다.

치신 블래스터는 이제 밸패 전 극신악몽 블래스터의 마나를 털어내기 위해 스킬을 난사하는 플레이스타일을 버려야하기에, 마나 털기 스킬로써의 효용도 없습니다.

단심? - 단죄 심판은 극신환각등의 세팅에서 채용해봄직 합니다.
강탄 포탑 다연장 고압 등의 스킬에 단죄 심판을 분배하면 되겠습니다.


3. 유물

- 유물 (갈망 + 무기 품질 추가 피해 40%기준)
악몽 세트
마나 중독 - 피해 증가 60.46% ( 마나스킬 17% / 추피 20% = 14.286% 피증 / 피증 20%)
끝없는 마나 - 피해 증가 17% + 쿨감 43% + 공이속 15%

기존 화강 블래스터의 교복이었던 악몽입니다.
마나 중독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 가장 높은 피해 증가를 보장합니다.

패치 이전 극신 악몽 블래스터는
 20초의 딜타임에 화력 강화 버프로 공증은 보장되어 있으니,
끝없는 마나에 돌입하여 쿨타임을 감소하는 쪽이 이득이었으나

더 이상 화력버프의 지속시간이 존재하지 않아 끝없는 마나의 효율도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블래스터의 경우 3초 후에 떨어지는 미공폭의 특성 상
미공폭을 사용 후 떨어지기 전에 끝없는 마나 상태에 돌입하면, 이로 인한 딜로스가 매우 큽니다.
(마나 중독 쿨타임 + 끝없는 마나 데미지 환장의 듀오)

그 역으로, 미공폭을 끝없는 마나때 쓰고 마나 중독 데미지로 넣는다면 이득이지 않은가? 라는 의문이 존재할 수 있으나, 이는 다른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끝없는 마나에서 풀리기 전 미공폭을 사용 후, 마나 중독상태로 떨어지게 유도하려면
3초간 아무런 스킬 사용도 하지 않아야 하는데, 이는 곧 강화탄의 쿨타임 로스로 이어집니다.

미공폭이 떨어지기 전 끝마를 돌입하지 않게 신경쓰는 것 또한 미공폭이 떨어지는 3초간 마나를 소비하지 않아야 하며, 이 또한 다른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고
경우에 따라 미공폭 - 강화탄으로 미공폭이 떨어지기 전 시너지를 갱신하는 플레이에도 제약이 걸립니다.

고압열탄 - 다연장로켓포 콤보의 약 5초의 시전 시간도 악몽 블래스터의 발목을 붙잡는 요소인데,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해당 콤보를 사용하느라, 짧아진 미공폭의 쿨타임을 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써두고 나니 마치 쓰지말라는 것 처럼 보이지만, 악몽 세트를 사용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패치 후 끝없는 마나의 효용이 감소하였고, 이는 악몽 세트가 양날의 검이라는 뜻입니다.

악몽 세트를 사용하려면 확실한 마나관리 대책 (집중 및 단심룬 / 마나음식 / 마나회수 팔찌)을 세우고,
마나 중독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며, 끝없는 마나에 돌입하더라도 괜찮은 타이밍(기믹 타임)에 돌입하도록 컨트롤 할 수 있어야합니다.

허수아비와 다르게 실전 레이드에선 서포터도 존재하기에 불가능한 수준의 컨트롤은 아닙니다.
이러한 컨트롤이 가능할 경우 고점은 악몽이 구원에 비해 확실히 높습니다.

구원 세트
피해 증가 53.7% + 공속 10% ( 추피 63% = 45% 피증 / 피증 6% / 공속 10%)

새롭게 연구된 구원 세트입니다.
갈망 12% + 신속 9~18% + 구원 10%로 풀공속에 준하는 공격 속도를 얻을 수 있지만,
각성기와 아덴 제외 총 딜량은 악몽에 비해 4.4% 정도 약합니다.

구원 세트도 마나관리 대책이 필요합니다.
無 마나 관련 옵션 기준, 기믹이 많은 레이드가 아니라면 마나가 바닥을 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대부분 마나음식으로 해결됩니다.

악몽 세트와 다른 점은, 허수아비를 치는 게 아닌 이상 마나음식 하나만 먹으면 서포터의 마나 회복도 존재하기에 마나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올 10홍 극치명의 경우 마나음식만 먹고 허수아비를 쳤을 때, 1분 50초부터 마나 고갈이 시작됩니다.
이는 실전에서 서포터의 마나 회복과 산책타임으로 충분히 커버 되니,
인벤토리에 [명인의 쫄깃한 꼬치구이] 만 들고다니면 마나 대책은 끝입니다!


- 개당 30골드, 파괴 폭탄 1개 가격으로 마나 문제에서 해방되세요.

2악몽 4구원
피해증가 52.1% + 공속 10% ( 추피 42% = 30% 피증 / 피증 17% / 공속 10%)

6구원의 마나 소모가 도저히 감당이 안될 때 채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구원에 비해 갈망X 품질 90기준 1.91%, 갈망O 품질 90기준 1.16% 약합니다.
하지만 마나 관리에서 해방되고, 룬에 자유가 생기기때문에 고려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2022-08-15 추가
환각 세트
피해증가 32% + 치명타 적중률 28% / 치적효율 0.8 가정 피해증가 61.5%

극신속 트리 사용 시 고려해볼만한 세트입니다.
목걸이 치명 (20%) + 아드레날린 3레벨 (15%) + 환각 3레벨 (28%)
도합 63%, 세트 레벨이 1레벨이더라도 55%로 예리한 둔기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고질적인 마나 문제의 경우, 고압열탄(단죄) 다연장로켓포(심판) 미공폭(집중) 룬을 사용하여 커버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을 모두 소화할 경우 마나중독 악몽에 밀리지 않는 DPS를 보여줍니다.
실전성을 고려하지 않을 순 없어 메인 세팅으로 추천드리지는 못하지만,
부캐 혹은 지나가는 세팅으로는 괜찮습니다.

2022-09-16 추가

세트 선택 알고리즘

나는 기존 극신속 화강세팅을 쓰고싶으나, 예둔이 있다 -> 극신 환각 + 단심 집중
-> 나는 예둔을 질량증가 혹은 돌격대장으로 바꿀 수 있다 -> 극신악몽

나는 고점 세팅을 원한다 -> 극치명 악몽 + 마나 대책 (단심,집중,음식,마나회수 등)
-> 나는 악몽세트의 마나소모가 감당이 안된다 -> 구원세트로 변경
-> 구원세트의 마나소모도 감당이 안된다 -> 2악몽 4구원세트로 변경

이론상 DPS : 극치악몽>치신악몽>극치구원>치신구원>2악몽4구원>극신악몽>극신환각

4. 각인

필수 각인

 원한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예리한 둔기 - 블래스터는 패치 후에도 예리한 둔기에서 해방될 수 없습니다.
치적 58%부터 딜증 16%의 효율을 내주고, 이후로도 치적이 추가될수록 우상향 곡선을 그립니다.
블래스터 세팅의 기본은, 치적 58%를 맞추고 그 이후 치적을 더 추가할지 혹은 신속에 투자하여 스킬을 더 자주 굴릴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치적 시너지 1명만 있어도 약 18% 효율을 보이고, 2명이 있을 경우 원한에 버금가는 효율을 보여주는 각인이니 꼭 채용합니다.

 아드레날린 - 예리한 둔기의 환상의 짝꿍입니다.
기본 쿨타임 5초의 강화탄으로 아드레날린 유지가 매우 쉽고, 1레벨 3레벨 어떻게 사용해도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팔방미인입니다.

 화력 강화 - 직업 정체성입니다. 
일반 스킬 피해량 20%에 더불어 화력 게이지 유지 시간과 받는 피해 감소까지 제공해주기 때문에,
유물구간부터는 무조건 3레벨로 채용합니다.

선택 각인

 저주받은 인형 - 회복량을 낮춘다는 패널티 외에 별다른 조건 없이 공격력 16%를 올려주는 국민각인입니다.
다만, 아드레날린 3레벨과 함께 채용시 합연산되는 공격력 증가류 각인이기에 약 15.04%의 효율을 보입니다.

 타격의 대가 - 휘두르기와 전방 포격을 제외 블래스터의 모든 일반스킬에 적용되는 16% 피해 증가 각인입니다.
아드레날린과 함께 채용해도 효율이 감소하지 않으나, 각성기 데미지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원한 / 예리한 둔기 / 화력 강화 / 아드레날린을 필수로 채용하고,
이후 나머지 3레벨 자리에 타격의 대가 혹은 저주받은 인형을 채용합니다.
아래 스탯 분배 란에서 확인하시면 되는데,
아드레날린을 포함하여 치적이 60%선으로 맞춰진다면, 아드레날린을 1레벨로 내리고 타대와 저받을 모두 채용하는 쪽이 치적 시너지 효율 등을 고려하였을 시 가장 베스트입니다.
333331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고대 악세사리부터 고려하시면 됩니다.

각성기 포함 15% + 회복량 - 25% 의 저주받은 인형,
각성기 미포함 16%의 타격의 대가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차이는 미미하기에 개인 취향이나 매물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세요.

고대 악세서리 333331 세팅에는
1레벨 효율이 좋은 에테르 포식자를 넣어주셔도 되고,
저주받은 인형 3레벨 채용 시 타격의 대가 1레벨을 넣어주셔도 되며
아드레날린을 1레벨로 낮추고 타격의 대가와 저주받은 인형을 모두 3레벨로 채용하셔도 됩니다.
아드레날린을 포함한 치적 60%구간 부터는 타대와 저받을 모두 채용하고 아드레날린 1레벨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2023-07-04 추가) 회심 엘릭서의 추가로, 치명타는 고고익선입니다.
1620 이상 키울 캐릭이라면 아드3 쓰세요.


저주받은 인형을 1레벨로 채용하는 것은 회복량 패널티는 그대로이기에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97돌의 경우, 점지받으신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돌을 보유하고 있어서, 원예화타아돌2 치신반반으로 사용중입니다.
(2023-07-04) 극치신 아드3 자체치적 80%로 세팅 변경하여 회심 효율을 빨고있습니다.

5. 스탯 분배
홍염의 레벨에 상관 없이, 실전에서는 극 치명 세팅이 딜적으로 가장 우세합니다.
극 치명으로 가면 갈수록 아드레날린을 채용하지 않거나 1레벨만 채용할 수 있어
조우 / 컷신 등 아드레날린 각인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딜로스도 물론 사라집니다.

(2023-07-04 추가) 회심 엘릭서의 추가로, 치명은 무조건 고고익선입니다.
스탯도 극치명주시고 아드레날린도 3레벨 채용합시다.
홍염 레벨에 상관없이, 무조건 치명입니다.


하지만 산책을 싫어하고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여 약간 타협을 원할 때,
치신 블래스터 스탯 분배의 기본적인 논리는 이렇습니다.

예둔 효율을 받을 수 있는 치적 58%를 맞추고, 보유한 홍염 보석의 레벨에 따라 소화할 수 있는 쿨타임까지 신속을 높인다.

만약 스킬의 딜레이가 없고 마나 문제가 없다면, 신속을 최대한 높이는 편이 가장 높은 DPS를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화기맨 블래스터는 스킬의 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본인이 공미폭 - 고압열탄 다연장 콤보를 쿨타임 로스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적정 치신비율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는 허수아비로도 측정이 불가능하고, 실전 레이드에서도 기믹 타이밍과 패턴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소화할 수 있는 홍염 - 신속 비율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속에 투자하는 부위 외에는 모두 치명에 투자합니다.

 홍염 5레벨 - 신속 1200
팔찌X : 목걸이 + 귀걸이 2부위 신속 / 신속펫
팔찌O : 목걸이 + 귀걸이 반지 1부위씩 신속 / 신속펫

쿨감 : 신속 25% + 홍염 10% = 35%
치적 : 아드 15% + 치명 40% = 55%

솔로 플레이 시 예둔 효율은 받지 못하지만, 치적 시너지는 많으니 꼭 데려갑시다.
혹은, 치명을 한 부위 더 주셔도 무관합니다.
배럭구간은 가성비로 세팅하셔도 충분하니 싼 조합으로 맞추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홍염 7레벨 - 신속 1000
팔찌X : 목걸이 + 반지 2부위 신속 / 신속펫
팔찌O : 목걸이 + 반지 2부위 신속 / 치명펫

쿨감 : 신속 21% + 홍염 14% = 35%
치적 : 아드 15% + 치명 47% = 62%

 홍염 9레벨 - 신속 850 (팔찌 + 내실) - 이 치명 분배 구간부터 아드레날린을 1레벨로 채용합니다.
팔찌O : 목걸이 + 반지 1부위 신속 / 치명펫

쿨감 : 신속 17% + 홍염 18% = 35%
치적 : 아드 5% + 치명 55% = 60%

 홍염 10레벨 - 신속 650 (팔찌 + 내실)
팔찌O : 목걸이 신속 / 치명펫

쿨감 : 신속 14% + 홍염 20% = 34%
치적 : 아드 5% + 치명 65% = 70%

- 예둔 효율을 받는 치적 58%만 맞추고 나면, 신속 치명 분배는 어디까지나 취향입니다.
위 예시의 스탯보다 신속을 더 주셔도, 덜 주셔도 됩니다.
현재 세팅이 제 추천과 조금 다르다고 굳이 페온 소모하면서 옆그레이드 하지마시고, 보석 전압 강화등에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6. 딜 사이클 및 실전 스킬 사용 팁

딜 사이클
※ 다연장로켓포와 포탑 소환을 채용한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신치 블래의 딜 사이클은 간단합니다.
네 개의 주력기를 두 개씩 각각 묶어서 사용합니다.

 미폭과 공폭,  고압열탄과 다연장로켓포입니다.

미폭과 공폭은 스킬 쿨타임이 같으며, 시전 모션도 짧아 쿨타임이 정렬됩니다.

고압열탄과 다연장 로켓포는 6초의 쿨타임 차이가 있지만,
고압열탄에 더 높은 레벨의 홍염을 우선적으로 투자해주면 고압열탄 시전 시간도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맞습니다.

제 블래스터의 미공강탄 - 고압 다연장 사이클입니다.

이후, 아래 우선순위에 맞춰 스킬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미공폭
2.고압열탄 다연장로켓포
3.포탑 소환 (풀스택)
4.강화탄
5.포탑 소환 (1스택)

전 스킬 사용 팁
- 강화탄은 미공폭 사용 직후 사용하여 시너지를 갱신한다.

- 고압열탄 - 다연장 콤보가 사용 가능할 때, 미공폭 쿨타임이 2초 미만이라면
강화탄, 포탑 소환 등의 쿨을 비워주며 대기 후 미공폭을 우선 사용한다.
2초 이상이라면 고압열탄 - 다연장 콤보를 먼저 사용한다.

- 포탑 소환은 1개만 깔아둬도 충전 시간이 돌아가니, 급하게 사용하려 하지 않는다.
보스의 무빙을 보고 말뚝딜이 가능한 타이밍에 까는 식으로 활용해도 좋다.

- 에너지 필드는 고압열탄 - 다연장 콤보의 안정성 향상에 매우 좋습니다.
물론 생존을 위해서 바로바로 털어야하지만, 딱히 맞을일이 없다면 아껴뒀다가 혹시 모를 콤보가 끊기는 불상사를 방지합니다.

- 미공폭은 3초 후에 떨어진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세요.
보스가 사라졌다가 나타날 위치에, 뎀감 기믹이 끝나기 3초 전에 미리 미공폭을 시전해둔 뒤 고압열탄 차징을 시작하면,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 남들보다 한 템포 빠르게 딜을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레이드 숙련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 미공폭 / 고압열탄 - 다연장이 쿨타임 중이라면, 아이덴티티 탑승도 고려해볼만하다. (재미용)
특화가 없는 상태의 포격 : 곡사포 딜은 강화탄과 비슷하지만, 마나가 들지 않고 쉴드와 피면이 있으며 방깎 시간이 12초로 길다.

7. 여담

- 기존 극신악몽 블래스터인데 세팅 변경에 투자하기는 싫어요

예리한 둔기 각인과 돌격대장 각인을 타격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 질량 증가 등으로 바꾼 뒤
악몽 세트를 사용하시거나,

집중룬과 단심룬을 활용하며 환각 세트를 채용하셔도 됩니다.

2악몽4환각 - 마나소모 50% 감소 + 딜17% vs 6환각 - 딜 15% + 치적8%
후자(6환각)의 옵션이 너무 좋아 2악몽 4환각 세트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팔찌에서 특화 스탯 및 마나회수 옵션이 뜰 경우 채용하세요.
특화 100은 2.3% 정도의 딜증이며, 마나회수 옵션은 마나를 관리하는데 아주 꿀같은 옵션입니다.

- 마나 문제가 생겼다는 것에 대해 불쾌함을 느끼실수도 있지만, 그러한 제약을 감수할만큼 고점이 뚫렸다는 뜻으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건슬링어에서 본캐를 변경하느라 아직 높은 레벨은 아니지만, 다년간의 RPG 경험으로 세팅 분석과 빌드에 관해서는 누구보다 자신있습니다. 믿고 화강블래 해보세요!
아직 부족한 공략이지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치특 화강블래스터가 고점이 맞나요?
게시판에서 연구하시는 우리 블다이크 현자님들이 기존 화강 블래스터의 낮은 딜파이 선점 능력에 현타가 와 연구한 금단의 화강블래스터 빌드입니다.
기존 치신 화력강화 블래스터에서 신속 스탯을 특화로 옮겨서 투자하고, 그로 인해
한 사이클의 주기는 느려지지만, 한 사이클 당 딜량을 증가시키는 세팅입니다.
이는 신속 스탯이 우위를 점하는 허수아비 환경과 달리, 실전 레이드에서는 한정된 딜 타임과 딜 파이에 최대한 내 몫을 많이 챙기는 능력이 실전 잔혈의 중요한 척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나벨같은 웬만한 허수아비 네임드가 아니라면, 실전에서 분명히 치신세팅에 비해 "잔혈능력"에 우위를 점하는 세팅입니다. (소나벨조차 페로몬타임을 잘 이용하면 긴 사이클 높은 딜량의 이점을 더 확실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자유게시판 30추에서 불탄 고기로드 소나벨 45% 잔혈, 고기로드는 사기인가? 떡밥처럼
내 딜을 다 넣자마자 보스가 사라지고, 쿨을 돌린 이후 다시 나타난 보스에 풀딜을 넣고 또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는 최고의 운빨과 상황에서 빛을 발하는 트리가 바로 신속을 내리고 한 사이클 딜량을 올린 트리입니다.
(개인적으로 고기가 사기가 아닌, 상황이 딱 맞아 떨어진 상태에서 약팔이를 심하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식의 밸런스 주장은 해서도 안되며, 믿어서도 안 됩니다. 그냥 잘쳤네~ 하고 말면 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상황이 내 세팅과 부합할 때 빛을 발하는 것이고
만약 딜타임이 생각보다 길게 주어져서
치특화강이 사이클을 털고 산책시간을 갖는 동안
치신화강은 사이클을 털고 추가로 돌아온 공미폭까지 맞추게 된다면
결과는 역전됩니다.

물론 사이클 당 딜 압축률은 높으면 높을수록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약간의 신속으로 추가 딜을 한다면, 역전이 가능한 상황이 간혹 발생합니다.
이 점을 꼭 숙지하시고, 치특 세팅으로 변경하게 되면 딜 압축률 상승으로 인한 나의 딜 파이가 대부분의 경우 오르겠지만, 아다리가 맞지 않을 때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서 시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치특 블래스터의 간단한 세팅입니다.

특성 : 극치명 / 목걸이만 치특
스킬 : 미폭 / 공폭 / 고압 / 다연장 / 포탑 / 강화탄 / 화염방사기 - 12레벨 M
카운터용 전방 포격 1레벨 (강화탄 화염방사기 내리고 에너지필드 대체 가능)
멸화 : 미폭 / 공폭 / 고압 / 다연장 / 포탑 / 강화탄
홍염 : 미폭 / 공폭 / 고압 / 다연장 / 포탑
유물 : 구원 / 익숙해지면 악몽
각인 : 원예저타화 아드1


8. 엘릭서 및 잡설
회심 - 치명캐릭 GOAT 사전작업 제약 없는 딜 엘릭서
치적 80%이상 세팅 후 회심 사용이 Best
포강과 엘릭서 공유도 가능한 엘릭서계 1황

선봉대 - 신속비율을 높게 준 화강 블래에게 추천

달인 - 맞딜하는 블래스터에게는 비추천
극신화강 등 치적 낮은 상태에서는 고려할 만 하지만, 선봉대에 비해 단점이 큼

엘릭서의 추가로 화강의 세팅과, 제 마인드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믹? 우린 더 이상 기믹머신이 아닙니다.
스탯도 극치명이고, 파괴도 쓰레기인 순간무력 낭낭한 딜러일 뿐입니다.
부스탯 신속도, 특화도 좋습니다. 다만 주 스탯만은 전부 치명에 몰빵치고 회심 뽑으시는게 고점입니다.
고점의 화강은, 비록 10멸을 많이 요구하지만 실전에서의 DPS 방어능력은 최고라서
비 숙련 구간 및 어려운 레이드에서 빛을 발합니다.
개인적으로 카멘을 기대중입니다.


9. 화강 블래스터의 헬 군단장 스킬트리



악마 사냥꾼 3일간 밥똥 스킵하고 잠로아하면서 성불했습니다.
마지막 고비인 쿠크에서 정말 좋은 분들을 만나서 즐겁게 배우고 성불했는데,
헬 정말 좋은 분들 많고 짜릿한 꿀잼 컨텐츠입니다.
여러분들도 꼭 해보셨으면 해요.

포격 강화가 딜이 훨신 세고, 그러므로 딜이 딸리는 레이드인 헬 컨텐츠에서 화력 강화는 별로라는 인식과 달리

안전하게 원거리에서 딜을 넣을 수 있고, 짤패턴에 실수로 맞더라도 즉사하지 않으며, 낙사 등 피격 시 패널티가 큰 헬 컨텐츠 특성 상, 에너지 필드를 보유한 화력 강화 블래스터는 헬에서도 트라이 국밥입니다.

목표가 악마 사냥꾼이라면 화강 블래스터도 충분히 좋은 선택지입니다.
딜도 트라이기준 강투는 뜹니다. 클리어하기에 충분합니다.

제가 사용한 조율의 서
치 1500 신 700
강화탄 10 - 갑옷 파괴 / 포탄 강화 / 내부 발화 / 112 / 전설 집중 or 전설 속행
고압열탄 12 - 응축 / 연발 포격 / 화약 추가 / 122 / 전설 질풍
포탑 소환 10(12) - 보조 배터리 / 강화된 포탑 / 레이저 포탑 / 212 / 전설 출혈
휘두르기 7 - 빠른 공격 / 전진 타격 / 31 / 전설 압도
미사일 폭격 12 - 유도기능 강화 / 약점 포착 / 원자 폭탄 / 232 / 전설 집중 (광분 or 속행 가능)
공중 폭격 12 - 빠른 발사 / 화염 폭격 / 핵폭탄 / 212 / 영웅 질풍 (광분 or 속행 가능)
다연장로켓포 12 - 화염 로켓 / 재빠른 포격 / 접근 불가 / 132 / 전설 질풍
에너지 필드 10 - 정신 집중 / 에너지 증가 / 단단한 보호막 / 321 / 전설 속행 (광분 가능)
네이팜탄 4 - 집중 표적 / 1 / 전설 압도 - 휘두르기와 스왑 시 포탑 소환 12레벨

각인 - 원한 / 예리한 둔기 / 화력 강화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치적시너지 2명 - 아드레날린 빼고 저주받은 인형


10. 플레이 영상

- 구원 반반 블래스터 원예타화아돌2 하누마탄 2분 45초 잔혈 (최고 2분 50초 55% 잔혈)
20강 9멸 7홍 고압열탄10홍 세구30

- 신규 가디언 소나벨 트라이

-하드 아브렐슈드 1관문 4인버스 / 샌드백 레이드 참고용

- 일리아칸 노말 1관문 트라이

- 카양겔 하드3 라우리엘

- 하드 아브렐슈드 영상 추가예정입니다.


11. 카오스 던전 스킬트리 및 팁


 강화탄 - 11 / 급소 포격 / 포탄 강화 / 내부 발화 / 전설 속행
 고압열탄 - 11 / 신속 포격 / 확산탄 / 화약 추가 / 영웅 질풍
 포탑 소환 - 11 / 보조 배터리 / 신속 설치 / 레이저 포탑 / 전설 출혈
 중력 폭발 - 11 / 집단 공격 / 중력 회오리 / 행성 중력 / 영웅 질풍
 미사일 폭격 - 10 / 유도기능 강화 / 약육강식 / 원자 폭탄 / 희귀 속행
 공중 폭격 - 11 / 빠른 발사 / 화염 폭격 / 핵폭탄 / 영웅 속행
 다연장로켓포 - 11 / 화염 로켓 / 재빠른 포격 / 접근 불가 / 전설 질풍
 에너지 필드 - 10 / 정신 집중 / 에너지 증가 / 단단한 보호막 / 희귀 속행

유물 - 지배 세트

- 선수필승 낭비를 막기 위해 에너지필드 필드 방출 트라이포드는 빼주세요.

- 카오스 던전 트라이포드도 알림 설정 후 붙여주시면 도움됩니다.

- 각성기는 1층에서 사용하지 않고, 2층 초입 및 3층 초입에서 사용해 지배 세트 효과를 켜줍니다.
2층 엘리트 몬스터들과 3층 혈석은 처치 시 쿨타임 감소 버프를 제공하는데, 지배 세트의 쿨타임 감소와 더하여 3초마다 공미폭을 난사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각 2층 / 3층에서 제공되는 쿨타임 감소 버프)


  이렇게 생긴 걸 지나가면
 
균열의 흐름 버프가 생겨, 스킬을 난사해도 마나가 모자라지 않고 깨알같은 이동속도도 있습니다.
승부사나 선수필승처럼 돌격대장도 카던용 각인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와우저

Lv43 별달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