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스킬 트리 및 룬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스킬 트리 2종에 대해 다룹니다. 일부 스킬 및 룬에 따른 부분은 개인 호불호에 따라 변경하여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ex : 스킬에 따른 풍요 등급)
가장 쿨타임이 긴 중력 폭발 & 화염방사기 - 27초 를 최대한 사이클의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비교적 짧은 쿨타임을 가지는 미폭 + 공폭의 경우 쿨타임이 20초로 사이클 내 보스의 패턴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하여도 다음 사이클에 지장이 거의 없습니다.
시너지 스킬(포탑 소환)의 경우, 강화탄으로 변경하여도 무방합니다. 사용 트라이포드는 4. 스킬 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스킬트리는 70렙 기준이며, 스킬 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시너지 스킬(포탑 소환 또는 강화탄)을 7레벨 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정화 스킬을 반드시 채용하여야 하는 경우 시너지 스킬(포탑 소환 또는 강화탄) 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제시하는 스킬트리는 혼신의 강타 - 뭉툭한 가시 아크패시브 기준으로 채용되어 있습니다. 만약 치명타 적중률에 변화가 있는 경우, 고압열탄, 미사일 폭격, 공중 폭격 3가지 스킬에 대한 트라이포드를 변경하는 것이 평균 데미지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입식 타격 +파괴전차와 같은 혼신의 강타 노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본인의 치명타 적중률에 대한 스킬 트라이포드를 다시 한 번 재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치명타 적중률에 따른 스킬 트라이포드 사용은 향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5-1. 에너지 필드[추천] - 5풍요 + 중독, 출혈
공중 폭격 출혈 - 희귀 풍요 변경 가능. (총 6풍요)
포탑 소환 중독 -> 속행 변경 가능.
전방 포격 풍요 -> 속행 변경 가능.
현재 이미지에서는 고압열탄에 작열이 장착되어 있지만, 해당 스킬은 채용하지 않습니다.
남는 보석 1자리는 전방 포격 홍염 or 포탑 소환 홍염 or 화염방사기 멸화 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킬 사용 시, 중력 폭발 및 화염방사기를 가장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중폭 및 화염방사기의 쿨타임이 밀림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경우엔 쿨타임이 올 때 바로 사용하여 주시면 됩니다.
아래 명시된 스킬트리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되는 것이 아닌, 중폭과 화방을 가장 먼저 사용하고, 스킬을 적중시키는 것만 생각해주셔도 충분합니다.
정화룬이 필요하다면, 포탑 소환 또는 전방 포격 스킬에 착용해 주세요.
<< 사이클 순서 >>
전방포격 - 중력폭발 - 화염방사기 - 포탑 소환 - 미폭 + 공폭 - 네이팜탄 - (전방 포격 ) - 포격 스킬 사용
5-2. 노에필(고압열탄 채용) - 단죄&심판 + 중독, 출혈
공중 폭격 - 희귀 풍요 변경 가능.
중독 -> 속행 변경 가능.
단죄&심판 대신 5 ~ 6풍요를 장착하여도 무방합니다.
단죄 심판을 사용하는 경우, 중폭 + 화방의 쿨을 심판 내 사용하여 최대한 발동시킴으로써, 다음 사이클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사이클 순서 >>
전방 포격(단죄) - 중력 폭발(심판) - 화염방사기 - 포탑 소환 - 미폭 + 공폭 - 고압열탄 - 네이팜탄 - (전방 포격) - 포격 스킬 사용
일반적인 경우, 약 포격 모드 2사이클에 1번 단심을 활용하게 됩니다.
단심이 터진 직후 화염방사기 적중 유무가 매우 중요하며, 다음 포격 모드 사이클에서 중폭 & 화방의 쿨타임이 대부분 바로 활용 가능하게 됩니다.
각성시 사이클의 경우, 단심이 터지지 않은 사이클에 각성기를 통한 포각포 사이클을 활요하시면 됩니다.
5-2-1. 노에필(고압열탄 채용) - 단죄&심판 + 2속행
고압 단죄, 중폭 심판을 채용하는 고단중심 으로 알려진 스킬트리입니다. 전방 포격 단죄와 비교하여 딜량에 큰 차이가 없으면서(고압열탄의 트라이포드 변경으로 인한 딜 차이), 단죄 룬의 발동 시점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압열탄의 경우 전방 포격과 달리 경직 면역 스킬이므로, 사이클 시작에서 약간의 자유도가 부여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사이클 순서 >>
고압열탄(단죄) - 중력 폭발(심판) - 화염방사기 - 포탑 소환 - 미폭 + 공폭 - 전방 포격 - 네이팜탄 - 포격 스킬 사용
5-3. 스킬 관련하여 자주 들어오는 질문
이 부분은 주로 질문해주시는, 제가 고민했던 스킬 선택에 대한 부분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세세하게 다루고자 노력했으며, 작성자의 의견이 많이 포함되다보니 모험가분들의 소중하신 경험과 차이가 분명히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가볍게 읽어주세요.
5-3-1. 미공고 vs 미공네 (고압열탄 vs 네이팜탄)
미폭과 공폭을 동시 채용하면서, 고압열탄과 네이팜탄을 고민하는 유저분들께서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두 스킬 모두 어느 레이드에서도 채용 가능한 스킬이며, 각 스킬의 장점 단점이 존재합니다.
고압열탄의 경우, 일반 스킬 중 주력 스킬에 비교되는 데미지를 보이며, 준수한 파괴 능력 및 무력화 능력 또한 보이는 스킬입니다. 다만, 스킬의 쿨타임(24초)이 네이팜탄(18초)과 비교하여 길고, 아이덴티티 수급 능력에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고려해주시면 됩니다.
움직임이 잦은 보스에서, 또는 패턴 간 간격이 짧아 미공폭 이 빗나가거나 중력 폭발 또는 화염방사기의 일부 히트가 빗나가는 경우가 많은 레이드를 가정하여 봅시다. 우리는 빗나간 수급량에 따라, 당장 사용 가능한 스킬인 포탑 소환을 사용하거나, 전방 포격을 사용하여 게이지를 보충합니다. 만약 한 번에서 두 번의 전방 포격으로 게이지 보충이 어려울 때, 네이팜탄을 사용한 경우 보다 빠른 쿨타임 감소로 한 사이클 내 두 번 사용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움직임이 적은 레이드 또는 거의 빗나가지 않는 레이드를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오히려 네이팜탄을 채용하는 경우 사소하지만, 사이클 당 딜 손실이 발생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네이팜탄의 경우 어디까지나 무력화 파괴와 같은 기믹, 아이덴티티 수급을 위해 채용하는 스킬이므로, 고압열탄과 비교해 매우 낮은 데미지를 보입니다.
즉, 어디까지나 사용자 개인의 레이드 숙련도, 선호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물론, 곧 출시 예정인 슈퍼밥통과 초각성 스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3-2. 미공네 vs 미고네 (공중폭격 vs 고압열탄)
5-3-1. 고압열탄 vs 네이팜탄 다음으로, 많이 고민하시는 스킬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또한 위에서 살핀 부분과 본질적인 원인은 동일합니다. 미공폭 스킬의 빗나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딜 손실의 저점 보완에서 야기되어지는 고민입니다.
이로 인해, 시전으로부터 적중 시까지 수 초가 소요되는 공중 폭격 대신, 비교적 빠른 시전 시간을 가지고 주력 스킬 수준의 데미지를 가진 고압열탄을 채용하는 것입니다. 미폭과 고압열탄을 완전히 분리해서 사용함으로써, 두 스킬이 빗나가는 경우를 배제하고 레이드에 따라서 파괴 수치까지 더불어 챙길 수 있습니다. 만약 미폭만 빗나가는 경우, 전방 포격과 포탑 소환으로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고압열탄의 경우 공중 폭격에 비해 비교적 낮은 데미지를 보입니다. 또한, 레이드에서 쿨타임 정렬로 인해 발생하는 플레이 경험에서 또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저에게 그렇다면 현 엔드 컨텐츠에서, 어떤 스킬 트리를 추천하느냐? 라고 물어보시면 저는 언제나 미공폭을 권장드립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범답안 또한 아니며, 위에서 다룬 내용처럼 모험가 분들의 플레이 경험과 개인 선호도에 맞게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5-3-3. 단죄 & 심판
단죄 심판의 경우, 포격 강화 블래스터의 사이클에서 가장 긴 쿨타임을 가지는 중력 폭발과 화염방사기 스킬의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즉, 포격 스킬 사용을 위한 아이덴티티 수급에 있어서, 심판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중력 폭발과 화염방사기 스킬에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경우 이를 위해, 사이클의 가장 앞 쪽에 단죄를 장착한 전방 포격 또는 고압열탄을 배치하고, 중력 폭발에 심판을 착용함으로써 단심을 사용합니다. 이는 곧, 블래스터 아이덴티티 수급 스킬의 사이클이기도 합니다.(전포(고압) -> 중폭 -> 화방 -> 포탑소환 -> 미공....)
먼저, 단죄 심판을 반드시 사용하여야 하는가? 라고 질문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단심은 필수가 아닙니다. 단심의 경우, 기본적으로 풍요룬을 대체하여 사용하며, 이는 스킬을 모두 적중시켜야 적절한 포격 강화게이지 수급이 이루어짐을 의미하며, 만약 스킬이 빗나간 경우 포격 강화 게이지 수급에 큰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죄 심판을 통한 고점 상승을 위한 스킬트리가 무엇인가? 라고 질문을 받으면, 개인적으로 에너지 필드 대신 고압열탄을 채용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이는 전방 포격을 가장 첫 스킬로 사용한 뒤 모든 스킬을 한 번씩 적중시키면 게이지 수급이 완료되며, 전방 포격 스킬의 적중 유무, 중력 폭발 스킬의 마지막 타격 적중 유무 등 여러 변수에 가장 대처가 여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빗나가면 최소 몇 초의 게이지 수급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심과 풍요는, 어디까지나 블래스터를 플레이하시는 모험가 분들의 선택의 영역입니다.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룬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6. 보석
블래스터의 경우 보석 순서가 명확하게 지정되어 있으며, 특정 스킬의 보석 효율이 다른 보석과 비교하여 매우 큰 효율 차이를 보입니다.
만약 기존 9멸홍 또는 10멸홍 보석을 통해 운용하시던 모험가 분들의 경우, 포격 모드 멸화 스킬만 제외하고, 모든 스킬을 4티어로 계승하신 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블래스터 보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포격 스킬의 멸화와 중력 폭발 + 화염방사기의 홍염입니다.
특히, 중력 폭발과 화염방사기는 같은 홍염 레벨을 유지하시고, 가능한 한 높은 레벨을 채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1. 멸화(겁화) 중요도
포격 모드 >>> 미폭 > 중력폭발 > 공중폭격 > 고압열탄 > 화염방사기(채용 시)
6-2. 홍염(작열) 중요도
중폭 == 화염방사기 > 에너지필드(채용 시) > 미폭 == 공폭 > 고압열탄(채용 시) > 네이팜탄 == 전방 포격 == 포탑 소환
에너지필드의 보석 효율을 비교적 높게 잡은 이유는, 모든 사이클에서 블래스터의 보석 효율과 상관 없이 스킬을 모두 한 번씩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력폭발과 화염방사기의 쿨타임이 대부분의 스킬과 비교하여 매우 길기 때문에, 해당 스킬들 이외 보석이 블래스터의 사이클에서 큰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단, 아이덴티티 수급 일부 스킬이 빗나가는 경우 이외 스킬의 작열 효율에 따른 저점보완 능력이 발생하는데, 이 때문에 한 사이클 내 쿨타임이 짧은 스킬을 두 번 사용하는 경우에서 네이팜탄, 미공폭 효율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보석 중요도를 비교적 높게 설정하였습니다.
한 사이클 내 중폭, 화방을 두 번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네이팜탄 또는 미공폭을 두 번 사용하는 경우는 의외로 레이드 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