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바드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가성비 세팅] 응애바드를 위한 각인 세팅법 Ver.2

아이콘 엘라카시아
댓글: 180 개
조회: 210304
추천: 285
2021-10-04 11:26:05


2021년 10월 1일 늦은 9시 _

" 서포터의 이중 파밍문제나 관문별로 유연하지 못한 세트 대응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완화하고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세팅의 유연성이 좋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 로스트아크 디렉터 금강선 "


그동안 외치던 우리의 목소리가 닿았음에 감복하고 있던 찰나,

지인이 새로이 로아를 시작하며 "서포터를 하고 싶다. 그런데 각인 세팅을 잘 모르겠다" 라는 말을 하여

이전 작성했던 " [가성비 세팅] 응애바드를 위한 각인 세팅법 "의 Ver. 2를 작성합니다.


이 글이 지금과 앞으로 나아질 바드를 플레이하는 뉴비 자매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1. 각인이 뭐예여??


- 로스트아크에는 각인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기존 깡통 성능의 캐릭터에게 부수적인 패시브[지속형] 스킬을 붙일 수가 있습니다.

- 그 중 대표적인 예로 딜러는 [원한], 서포터는 [각성]을 메인으로 삼고 있으며 각 직업 별로 [직업 각인]이라는 것이 있어 해당 직업의 특색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는 직업 각인은 2종류가 있으며, 동시에 채용하는 직업도 존재합니다. (ex. 서머너, 호크아이, 건슬링어, 워로드, 홀리나이트 등)


2. 어떻게 세팅하는건가여?


- 본격적인 각인은 아이템 레벨 1415를 찍고 [유물 등급 장신구]를 착용한 단계부터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한 뉴비이시거나 부캐 배럭 정도의 세팅을 원하시는 분들은 많은 금액을 투자하여 실전성이 높은 각인을 세팅하기엔 부담이 되기에 작성합니다.


3. 3333? 33333? 이게 뭔가여?


- 각 각인은 활성도가 +5에 도달할 때마다 Lv.1, 2, 3의 단계로 성능이 좋아지며, 
Lv.3 단계의 각인이 몇가지가 활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3333, 33333으로 부릅니다. 
본문의 내용은 "가성비 좋은 세팅법"에 해당되기에 3333 정도의 세팅을 목표로 작성됨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4. 3333? 날먹 아닌가여?

- 현시점 바드라는 캐릭의 특이점으로는 매우 높은 저점, 매우 애매한 고점 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3333정도의 세팅만으로도 충분히 '사람 구실 가능한' 상태의 세팅이 가능함을 사전 인지 바랍니다.

- 일부 유저에 한해 3333세팅으로 아브렐슈드까지 플레이하는 것이 종종 목격됩니다. 
물론 일부 유저의 시선에는 그다지 곱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만 서포터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 시점에 '한 명이라도 조금 더 양질에 가까운 서포터'를 만들어내는 것이 게임 전체의 흐름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됩니다.

- 추후 업데이트를 통한 변동 사항이 생기기 이전까지 본문을 참고한 뉴비 분들은 언제라도 상위 세팅을 갖추기 위한 재화를 축적해두시기 바랍니다.


각 세팅에 관하여...


1. 극신? 극특? 반반? 이게 뭐예여??

 

- 각 장신구에는 추가효과로 [치명], [특화], [제압], [신속], [인내], [숙련]이라는 전투 특성이 붙어있습니다.

- 이 중 바드에게 필요한 특성은 [특화], [신속]이며 [목걸이], [귀걸이1], [귀걸이2], [반지1], [반지2]까지 총 5가지의 장신구를 이용하여 어느정도까지 비율로 특성을 투자하느냐에 따라 '극신속', '극특화', '반반'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개인 취향에 따른 선호도는 존재하지만 위 3가지의 특성비별 세팅은 각각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극신속'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의 높은 감소, 높은 공격속도, 높은 이동속도
'극특화' : 높은 [구원의 세레나데] 회복량, 높은 [용맹의 세레나데] 버프 효율, 높은 세레나데 게이지 획득량
'반반' : 위 2가지의 장점을 모두 갖춤. 단, 성능은 그에 미치지 못함. 유연한 스킬 및 각인 선택이 가능.

- 본 글의 내용은 위의 3가지 특성비 각각의 가성비 각인 세팅법을 소개해드립니다.


2. 어떤 세팅이 좋아여?

- 위의 내용과 같이 개인 취향입니다. 무엇이 좋고 나쁘다를 판단하기엔 깡통성능이 너무 뛰어납니다. 

- 빠르다. 느리다. 를 기준으로 보면 '극신속'은 빠르고, '극특화'는 느립니다. 

- '극신속'은 낮은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량과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의 높은 감소율로 인해 보다 자주 스킬을 사용하게 되어 [최대마나증가 (혹은 유사 마나관련 각인)']각인의 채용이 강제됩니다.

- '극특화'는 상대적으로 느린 공격속도, 이동속도로 인해 [정기흡수]각인의 채용이 강제됩니다.

- '반반'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정기흡수], [구슬동자], [전문의] 등 유동적인 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단, 현시점 3333에 전문의를 채용하기엔 부담이 큽니다)


3. 바드는 서포팅 세팅만 가능한가여?

- 아닙니다. 다가오는 10월 6일 패치로 인해 드디어 [서포팅] <-> [딜링] 장비 간에 자유로운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따라서 그간 파티 매칭에 의존하던 '카오스 던전''타워', '회랑', '큐브', '권좌' 등의 컨텐츠를 보다 원활하게 수행가능한 활로가 열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단, [갈망 유물 장비 세트]와 [매혹 유물 장비 세트]의 2가지의 장비 세팅이 필요로 하며, 1445레벨 달성이후 장기간의 파밍이 요구됩니다.


- 이에 따라 본문에서는 [가성비 딜링 세트]도 포함됨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각인세팅의 이해...


1. 저렴한 각인 세팅이란?

- 기본적으로 모든 직업은 [전설 직업 각인]의 가격이 가장 비쌉니다. 하지만 [영웅 등급]의 직업각인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하며, +9의 활성도를 제공하는 점을 참고하여 +9, +9 와 같이 동일한 2개의 각인을 착용하여 강제적인 Lv.3 활성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본문에서는 '글을 작성하는 현 시점'에 가장 저렴한 세팅 방법을 안내해드리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목표 각인 세팅?

- [각성], [중갑착용], [절실한 구원]3가지를 베이스로 하여 각 세팅법을 작성합니다.

- '극신속' 세팅 : 위의 3 + 부족한 마나를 보충하기 위한 전설 등급의 마나 계통 각인이 필요
   [최대 마나 증가] (10/4 현재 200 골드 언저리)
   [마나 효율 증가] (10/4 현재 100골드 언저리)
   [마나의 흐름] (10/4 50 골드 언저리)


- '극특화' 세팅 : 위의 3 + 느린 공격속도, 이동속도를 보완하기 위한 [정기흡수]의 강제


- '반반' 세팅 : 위의 3 + '구슬 동자' 또는 '전문의'

 


3. 어빌리티 스톤?


- 장신구 5종 이외에 '어빌리티 스톤'이라는 아이템을 통해 "직업각인을 제외한 각인"의 활성도를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본문은 최소 7/6 이상의 어빌리티 스톤 활성도 달성시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 10/4 현재 경매장 시세
[각성/중갑] : 1600 골드
[각성/최대마나증가] : 10 골드
[각성/정기흡수] : 350 골드
[중갑/정기흡수] : 50 골드

위의 가격대를 참고하여 본인이 필요한 어빌리티 스톤을 깎도록 합시다




장신구 구매....


1. 장신구 가격이 너무 비싸요!!

- 장신구는 목걸이 > 귀걸이 > 반지 순으로 가격대가 형성됩니다.

- 바드의 특성상 목걸이는 특화 / 신속 특성으로 고정됩니다.

- 각 장신구는 +3 ~+5 사이의 무작위 각인 효과가 부여 되며, 유물장신구 기준 [+3/+3], [+3/+4], [+3/+5]의 각인 효과가 부여됩니다.



2. 품질은 어떻게 하나요?

- 옵션이 좋지 않은 장신구 일지라도 품질이 높을수록 가격은 비싸지기 마련입니다. 가성비 세팅을 위해서는 품질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적절한 수준의 가장 저렴한 악세를 구입하도록 합니다.

- 장신구에 부여되는 특성은 목걸이 > 귀걸이 > 반지 순으로 수치가 높습니다. 

- 따라서 목걸이 장신구에 가장 저렴한 각인을 부여된 물건을 산다면 고품질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합니다.


3. 본격적인 각인의 세팅?

- 뉴비 바드에게는 범용성과 난이도가 쉬운 '극신속'바드를 추천합니다.

- '극신속'바드의 경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각인은 [절실한 구원], [각성], [중갑 착용], [최대 마나 증가] 입니다.

- 위의 각인을 구분 없이 [각인A], [각인B], [각인C], [각인D]로 명명합니다.


- 일반적인 저렴한 각인의 세팅법은 위와 같이 [직업각인 +9, 직업각인 +9]를 부여하여 3333을 맞추는 방법이나, 현재 많은 수의 바드유저가 유입되어 [+3/+3~+5]의 유효각인 악세 가격이 많이 상승한 상황입니다. 

- 깡통성능이 우수한 바드의 특성상 33333이 아니더라도 문제가 될 소지는 없다고 판단하여, 위의 과정이 아닌 새로운 각인 세팅법을 제안합니다.


- 위의 예시는 참고를 위해 만들었습니다. 보기 편하도록 목걸이부터 각인을 '직업각인'  -> '기타 각인' 순으로 정렬하였습니다. 악세는 발품을 팔수록 싸게 구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은 과정으로 장신구 구매시 '직업각인 (절실한 구원)'이 +5만 부여된 악세를 구매시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악세를 구매 가능합니다. 

- 위의 과정 중 [전설 등급 각인서] 1가지를 배울 필요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대 마나 증가]를 추천드립니다. 

- [각인B]에 해당하는 어빌리티 스톤은 [+5 ~ +7] 의 활성도가 요구되며, 수치가 낮을 수록 구매하는 장신구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단순 계산상 6/5돌만 만들어도 3333 세팅에는 지장이 없습니다만 악세가격이 비싸집니다.)

- 위의 예시를 참고하여 각인 세팅시

- 목걸이 _ 5000골드 이하
- 귀걸이 _ 개당 100골드 이하
- 반지 _ 개당 100골드 이하 (반지1: 각성 +3 / 최마증 +3 의 경우)
- 전설 등급 [최대 마나 증가] _ 4000골드
- 페온 가격 _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로 100개 수급 가능 + 추가 크리스탈 300개 구매 하여 페온 30개 구매 _ 4500골드
- 어빌리티스톤 [각성/중갑] _ 1600골드 (활성도 달성을 위해 추가 구매 가능성 있음)

- 도합 최저 11000 골드 정도에 3333 세팅이 가능합니다. (시세 변동 있음)


위의 과정 참고하여 모두 '1인분 구실은 하는' 바드 세팅이 가능합니다.




댓글 중 [ Hosram ]님이 남겨주신 추가 정보 공유해 드립니다! 

바드만 6개 키우는 사람이에용. 글 잘 봤습니다 자매님 ^^b 
악세, 특히 목걸이 관련해서 말을 좀 추가하고싶어서 댓글 씁니다.편하게 음슴체로 할게요. 


1. 목걸이는 가고자 하는 특성 2개 중 주특성 값이 높은 것을 사라. 

목걸이는 특성이 2개 붙어있는데, 본문에 추천되어 있는대로 고신속을 갈 경우비슷한 품질의 목걸이 매물 비교 시 신속이 높은 쪽을 사는 것이 좋음. 또한 특성합은 낮아도 한쪽에 특성이 몰린 목걸이의 경우 가성비를 뽑기에 매우 좋음. 물론 고품질일수록 훨씬 좋은 것은 맞음. 단지 가성비의 차이.

 ex) [품질 60] 특화 436, 신속 484    [품질 60] 특화493, 신속 427 
      - 극신속을 간다면 같은 품질이라도 신속이 높은 악세!
      [품질 50] 특화 417 신속 484 = 4000 골
      [품질 80] 특화 492 신속 488 = 16000 골 
      - 비슷한 수치의 신속이라도 특화가 높을 수록 품질도, 가격도 높아진다!


2. 절구5 악세는 귀걸이와 반지로 사라. 

본문의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갈 경우, [최대 마나 증가 +12] / [중갑착용 or 각성 +9]로 갈텐데, 
[절실한 구원+5] 깡통악세 3개, [각성 or 중갑착용 +3] / [최대 마나 증가 +3] 1개로 귀걸이와 반지 총 4개를 맞추고 [각성 or 중갑착용 +5] 깡통악세를 목걸이로 가는게 더 좋음.

[절실한 구원 +5] 목걸이는 [기타각인 +3]이 쓰레기인 깡통이어도 매물이 매우 적어서가격이 성능에 비해 말도 안되게 비쌈. 정상가에 올라오는 매물은 금방 팔림.반면 [절실한 구원 +5] 깡통 귀걸이/반지는 고품질인 [품질80]을 사도 1000골 밖에 안 함. 

 ex)  [품질 70] 목걸이 _ [각성 +5] 약 10000 골 vs [절실한 구원 +5] 약 35000골     
       [품질 40 ~ 50] 목걸이 _ [각성 +5] 약 3000골 vs [절실한 구원 +5] 약 8000골  
       + [중갑착용 +5] 깡통 목걸이는 각성이랑 비슷하거나 좀 더 쌈. 
       - 악세는 발품을 팔수록 좀 더 싸게 살 수 있어요!


3. 돌부터 깎고 악세를 사라.

[절실한 구원 +5] 깡통악세 3피스는 고정인데 나머지 악세는 [각성/중갑착용] 어빌리티스톤이 깎이는거 보고 사셔야 함.악세에 돌을 맞추는게 아니라 돌에 악세를 맞추셔야 하는 거. [각성 +7/중갑착용 +6]이 나오냐 [각성 +6/중갑착용 +7]이 나오냐에 따라 악세를 다르게 사시면 됨. 
[각인A +6]이 나오는쪽에 각인서 +9를 박고, [각인B +7]쪽에 [장신구 각인옵션 +3, +5]를 붙여서 도합 15를 만들어 주면 되겠죠? 
은근히 이거 실수하시는 뉴비분들 많습니다. 
조심하세요. 


4. 디버프는 방어력 감소를 줘라. 중갑 끼면 어차피 의미없다.  

중갑을 끼면 방어력 감소 디버프의 영향을 받지 않음. 각인 탭에 표기는 되지만 실제 방어력은 변하지 않음. 감소값이 아예 없는게 보기는 좋지만 겨우 그거 만드려고 돌 새로 깎고 악세 매물 안 좋은 거 사느니 그냥 방감 붙은 거 사셈.  

쉽게 정리하면 일단 돌은 7/6/6이나 7/6/5처럼 감소값이 붙어버릴 수 있으니 무조건 방감이 붙은 돌을 사서 깎으셈. 그리고 악세는 공격력 감소 / 이속 감소 / 공속 감소 이거 3개는 단 1레벨도 생기지 않도록 조합하면서 괜찮은 매물이 있다면 방감 붙은 건 오바되어도 상관없으니 그냥 사셈.  

이거 패치되었나 싶어서 방금 부캐 방감2짜리 바드 확인해보고 왔는데 방감2 -> 방감0 되어도 방어력 그대로임. 반대도 똑같고.  


4번 부분에 오류가 있어서 내용 수정합니다. _ [엘라카시아] 

- 디버프는 [이동속도 감소 / 공격속도 감소]를 피하셔야 됩니다.
   (단순, 이동속도만 신경 쓰이신다면 [갈망의 늪 Lv.2] 단계부터는 위 내용에서 이동속도 부분도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대부분의 바드는 유물세팅으로 [갈망의 늪] 장비를 착용하게 됩니다. 
[갈망의 늪 Lv.1] 세트 효과의 옵션으로 '공격 적중 시 '전투의 축복' 효과를 획득하여 16초동안 자신의 이동속도 및 공격 적중시 획득하는 아이덴티티 획득량이 15% 증가한다. (Lv.2시 18%)'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 신속 계수는 '약 0.017174(소수점 3자리 반올림)''신속 1당 늘어나는 이동속도'는 대충 '0.017'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신속 1456'(펫 효과 +10% 신속 증가 포함, 제외시 '신속 1324')이상 부터는 [갈망의 늪 Lv.1, 2세트] 효과로 인해 '이동속도 140%'라는 한계 수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 단, [이동속도 감소 Lv.1(이동속도 감소 2%)] 디버프가 붙을 시, 약 [신속+116]의 수치를 추가로 올려주어 [신속 1572 (펫 효과 +10% 신속 증가 포함)] 달성시,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상쇄가 가능하나 장신구당 최소 [신속 (기본수치 _ 품질 '0' 기준 목걸이 400, 귀걸이 300, 반지 100) +86] 이상의 품질이 필요하며 이는 대략 [품질 80]에 가까운 고품질에 해당됩니다.

- [공격력 감소] 효과는 '바드 자체의 공격력 감소' 효과만 냅니다. 
 

'천상의 연주''음파 진동'의 버프는 '바드의 기본 공격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는 '상세정보' '무기 공격력'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이는 [공격력 감소] 디버프에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입니다. 
[공격력 감소] 디버프는 평타, 스킬 등의 공격시 적용되며 서포팅 바드가 파티 플레이 중 차지하는 딜 지분은 5% 미만입니다.
[공격력 감소 Lv3]을 달더라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중갑착용]의 설명 중 '중갑 착용으로 인해 증가된 방어력은 방어력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라는 설명은 각인 디버프인 [방어력 감소]효과를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방어력 감소]는 Lv.3을 달더라도 [중갑착용 Lv.1]만 챙기면 없는 디버프가 됩니다.

- 사실 2%는 크게 체감되지 않는 부분이긴 합니다....


+ 마나 각인이 3개 소개되었는데 그냥 [최대마나증가] 이거 쓰세요. 이게 제일 좋은 거임. 

+ 제일 중요한거 빼먹었는데 뉴비들 꼭 보길 바람. 

* 돌을 꼭 76을 깎아야하는 건 아님. 

6/6이면 6자리 하나에 각인서 9박고, 다른 6 자리에 각인 5 + 4 박고65면 깎아도 6 자리에 각인서 9 박고, 5자리에 각인 5 + 5 박으면 3333이 완성이 됨.하지만 33악세를 써도 되는 자리에 34악세 or 35악세가 필요해지므로 악세 값이 올라감. 
따라서 돌이 66이나 65가 깎였다면 돌값과 추가되는 악세 값을 잘 비교해서'돌을 다시 깎아보기 vs 돈을 좀 더 주더라도 확실하게 악세사서 마무리하기'중에 잘 고르길 바람. 
백날 돌 깎아도 76도 못하겠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혹시 비싼 페온버려가면서돌 몇 십개 깎을 까봐 그럼. 자기가 똥손이다 싶으면 걍 비싼 악세로 메꾸셈.나중에 세팅 바꾸면서 되팔거 생각하면 그렇게 큰 손해도 아님. 
참고로 돌값 계산할때는 반드시 페온가격을 포함시키셈.페온은 조상님이 주는 게 아님. 크리스탈로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매우 비쌈.현재 유물돌 기준 9페온이 드는데 1개씩 개별 구매시 9페온=90크리스탈임.현재 95크리에 1500~1600골씩 하니까1000원짜리돌이면 그 돌의 진짜 가격은 2600골임. 
다들 돌 잘 깎고 파이팅하셈. 


좋은 의견 남겨주신 [Hosram]님 감사합니다!! _ 엘라카시아


자매님들의 즐거운 서포팅 라이프를 응원합니다.


딜세팅의 경우....


'권좌의 길', '카오스 던전', '큐브', '회랑' 등의 바드 개인의 전투능력을 요구하는 컨텐츠를 수행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참고하실 사항이 '10월 6일 업데이트 기준 유물 장비가 계승비용의 삭제'입니다.

바드에게 적극적으로 추천되는 유물 장비는 [매혹] 세트입니다.


매혹 세트는 스킬당 타수가 높은 바드에게 가장 최적의 장비라고 생각됩니다.

1445 달성이후 [갈망 6세트], 그 이후 [매혹 6세트] 제작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추천드리는 딜러 바드용 세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 특성 : 극 치명 / 신속
- 각인 : [원한], [진실된 용맹],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or [아드레날린] or [정밀단도]
- 카드 : 남겨진 바람의 절벽

3333 세팅이면 매혹세트가 사기이기 때문에 1인 컨텐츠를 수행함에 있어서 불편은 전혀 없습니다.

명심하십쇼. 딜세팅의 바드의 본체는 매혹 장비입니다.

하나 더 명심하십쇼. 

바드의 깡통성능은 딜러캐릭의 그것에 비할 바가 못됩니다.

매혹을 적극 활용 합시다. 

트포작? 필요없습니다. 

본체는 매혹입니다.



스킬은 다른분들의 공략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치며....

아직 바드와 홀나에게는 '이로운 버프 가시성'이라는 문제점과 '높은 깡통성능으로 인한 저열한 성장체감'이라는 숙제가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서포터의 고충을 이해한 스마게에서 앞으로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해 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은 바드 분들에게 몇가지 당부 사항이 있습니다.

1. 특화/신속 +5 절구 악세 먹으면 저렴하게 경매장에 올려주기! 
(후열 서폿양성은 로아의 미래입니다!!)
2. 극신 vs 극특, 전문의/급소타격/구슬동자 등 각인으로 갈라치기 하지 말기! 
(우리끼리 싸울 필요 없잖아요?)
3. 3333이 엔드 세팅은 아니예요. 꼭 돈모아서 33333 세팅 맞추기!!
(가성비는 어디까지나 임시 방편이예요!)

본 글은 어떤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삭제하지 않을 예정이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오니, 찾아주신 분들은 위 내용 참고하여 즐거운 서포팅 라이프 즐기시길 바랍니다.



작성 : 2021-10-04 (11:20 시세 반영)
2021-10-05 (21:30 _  Hosram님 의견 추가)




이니부자

Lv73 엘라카시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