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폿이 유효 구슬 50%를 먹는다 가정
(홀나님들에게 구동 먹는 비율 물어본 글 참고, 고정팟이면 다를수 있음)
아크패시브 구동 전각 효율
계산식
30초(구동버프지속시간)/10(구동나오는 시간. 실제로는 10초마다 바로 안나옴) * 2/5(구동 구들 5개중 2개가 딜에 유효) * (구동의 딜증량, 힘구 섬구 딜증효율이 10%인것으로 가정, 실제로는 이보다 좀 낮음) / 6(자신이 먹는 비율 3/딜러 각각 1 -> 자신이먹는비율 50: 딜러비율 50 )
최적의 상황(10초마다 구동이 나온다 가정, 서폿이 그중 절반을 먹는다 가정) 일때
(파티플 기준, 8인 레이드면 /2 할것)
아크패시브 구동 전설각인 효율
30/10 * 2/5 * 10% / 6 = 2%
아크패시브 구동 유물각인 효율
30/10 * 2/5 * 11.6% / 6 = 2.32%
아크패시브 구동 유물각인/어빌리티스톤lv1(6돌) 효율
30/10 * 2/5 * 12.8% / 6 = 2.56%
아크패시브 구동 유물각인/어빌리티스톤lv4(10돌) 효율
30/10 * 2/5 * 14% / 6 = 2.8%
결론
1. 적어도 전설은 필수다.
필요할때 끼면적어도 2% 파티딜증 효율을 보여준다. (8인 공대 딜증은 1%)
2. 유물은 필수는 아니다.
유물을 다 읽어도 0.32% 파티딜증 (8인 공대 딜증은 0.16%) 이 늘어날 뿐이다. 그렇게 크지는 않다.
0.16% 상승 수치는 응원 하옵보다 낮다.
3. 되도록 유물각인 & 어빌리티스톤과 같이 써라
6돌만 되도 0.24%, 10돌은 0.48% 파티딜증이 발생한다.
유물각인과 같이 쓰면 전설 각인과 차이가 최대 0.56~0.8% (8인 공대 딜증은 0.28%~0.4%)차이다.
이 차이는 10돌 기준, 8인 공대에서 응원 하옵을 더 낀 정도 차이다.
개인적으로 구동을 쓰시려면 각성/구동돌 적어도 구동6이상을 띄우고 쓰는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