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아크패시브
25.6.25 패치로 인해서 메이저하게 변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템페스트 -> 템페스트 필드로 변경
2. 자공증 -> 나위연 트포에서 "천상의 연주" 그 자체로 변경
3. 나위연 트포 -> 자치적 20%
4. 소나티네 -> 방깎 시너지스킬화(+데미지 너프)
5. 서곡 아덴수급 너프, 벅샷 및 사홀 아덴수급 증가
6. 도약 - 비바체 앙코르 노드 변경(즉시 시전)
7. 마에스트로 치적 10% 추가(상태창에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이전 딜지분(템페+비바체 약 75%, 이외스킬 20%, 초각 5%)에서
보다 템페스트와 비바체 중심적으로 돌아갑니다.
더불어 비바체의 사용감 개선을 위해 앙코르가 들어가면서
비바체의 허수딜지분 자체는 낮아졌기 때문에
이제 정말 템페스트 원툴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전체적으로 아덴수급량을 너프당했으나, 템페스트 딜량이 버프되어
신치 빌드에서 특화를 어느정도 섞은 신치특/치특신 빌드로 방향성이 개편되었습니다.
2.1.1. 진화 - 신치특 입타 빌드
(치신 7070 팔찌 기준)
딜바드의 현재 싸이클은, 첫 3버 각물을 사용하고 나서부터
약 5사이클마다 한번씩 2천상 2버블을 쓰게 되고
이외의 경우에는 1천상 2버블을 쓰게 됩니다.
입타 세팅에서의 주안점은
1. 돌대/질증 채용 가능한 세팅으로 쾌적한 세팅 제시
2. 아덴수급량 저점보완
3. 자체치적 90%
위 세가지입니다.
엘릭서는 아드 유각이면 회심, 전각이면 달인을 추천드립니다.
아드 유각 + 회심 기준 자치적 50%
아드 전각 + 달인 기준 자치적 48%를 맞춰주세요.
만약 치적이 오버되는 경우, 진화에서 예리한 감각을 한계 돌파로 돌리시면 됩니다.
이후의 잔여포인트는 특화 혹은 치명에 분배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세팅하면 만찬 5%, 갈망 9%, 와인 3%에 팔찌 신속 +70을 기준으로 신속 1347이 찍혀 돌대 풀효율(14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치적(아드유각, 치적상 악세, 팔찌 등)이 있거나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으면 그만큼 특화나 신속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 요약
1. 일단 위에 제시한 진화노드대로 찍고 다시 온다.
2. 천상 20%, 달인 7%, 아드(전각 14%, 유각 1~4 15.5% / 17% / 18.5% / 20%) 합산한 치적을 90에서 빼준다
3. 치적 1포인트당 1.785%임을 고려해서 내 치적을 조절해준다. 남는 포인트는 특화나 치명을 찍는다
4. 만약 팔찌에 무공+공이속% 팔찌나, 혹은 공이속 5%이상 옵션이 있다면 입타->음돌 채용(천상 공속 추천)
2.1.2. 진화 - 치특신 뭉가 빌드(인기님 - 시집간 바드 빌드)
마찬가지로 목표치적을 구해줍니다.
천상 20%, 달인 7%, 아드(전각 14%, 유각 1~4 15.5% / 17% / 18.5% / 20%) 합산한 치적을 119.285에서 빼줍니다.
예를 들면, 저는 달인 + 아드 뾰루지단이므로 119.285에서 42.5%를 빼면 76.785%가 남네요.
인게임 표기치적을 저만큼 맞춰줘야 하므로, 저는 치명을 30 줬습니다.
(표기치적은 마에스트로 10% + 팔찌 치명수치 + 악세서리 옵션 + 치명스탯 * 0.0357로 표기됩니다.)
마찬가지로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으면 그만큼 특화/신속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시선집중 각인 채용시, 2버블 빌드가 아닌 3버블 빌드로 운용합니다.
3천상에 한 번 시선집중이 오는데, 보통 3번째 천상을 사용하고 3~4초 있으면 시선집중 쿨이 돕니다.
이 때 모아둔 3버블을 시선집중으로 털면 되는 간단한 빌드입니다.
이미 시집 뭉가 빌드는 개편 전에도 연구했던 세팅이라 DPS나 레이드, 가토에서 체크만 해 보았는데
확실히 한방딜이 좋다 보니, 딜몰이 레이드에서도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줬고
더불어 허수 DPS 자체도 입타에 비해 크게 밀리지는 않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뭉가 특유의 노크리 억까가 특히나 시선집중을 사용하는 바드에게 있어서는 치명적이고
고점이 높은 만큼 저점 역시 매우 파멸적이라는 점..
또한 치특신 빌드이기 때문에 고신속 입타빌드에 비해 난이도가 있다는 점
위 사항들은 채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환경설정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느낌표(!)가 여섯 개 이상 들어가야 합니다.
반드시 일반채팅으로 설정하세요
2.2. 깨달음
2.2.1. 깨달음 노드
현재 입타 빌드의 경우, 깨달음을 템페스트 필드 3, 격노 2를 찍거나, 템페스트 필드 2, 찬가 5, 격노 1을 찍는 빌드를 택할 수 있습니다.
각 빌드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3/2 빌드
- 기존 고점 사이클(Z - 천상 - Z - 아덴사이클)을 그대로 굴릴 수 있음(찬가에 천상을 묻힐 필요 없음)
- 찬가 범위로 인해 가까이 붙어서 플레이할 일이 비교적 적음.
2) 2/5/1 빌드
- 허수기준 dps가 약 2.5%정도 차이남
- 어차피 서곡, 윈오뮤를 맞추려면 근접해야 해서 생각보다 찬가 범위 신경쓸일이 적음
현재 딜바드 이해도가 가장 높고, 가장 잘 치신다고 생각하는 플레이어분이셔서,
이 분 영상을 참고 영상으로 올립니다.
뭉가시집빌드는 3/2 빌드로 쓰시면 됩니다.
2.3. 도약
2.3.1. 1티어 노드
풀려난 힘 - 잠재력 해방 - 즉각적인 주문 채용을 기본으로 가되,
러닝타임이 짧은 레이드이거나, 아리아를 채용하시는 분이라면 초각성기 데미지 증가를 찍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취향이고 어떠한 선택을 하더라도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2.3.2. 2티어 노드
앙코르가 개편되면서 실전성 있는 초각성 스킬이 되었습니다. 앙코르를 찍도록 합니다.
만약 아리아를 쓰시는 분이라면 풍요의 랩소디를 찍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