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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증명의전장 경쟁전의 시야장악의 중요성과 활용법.

마음이
댓글: 53 개
조회: 42938
추천: 109
2020-02-15 22:58:45
안녕하세요 카제로스서버에서
PVP를 즐겨하는 유저인 핵주먹비노쿤입니다.
PvP는 게임내에서 따로 안내해주지 않고 잘 알려주지도 않는 요소들이 많아서 유저가 직접 맞으면서 배우는(?!) 상당히 진입장벽이 높은 컨텐츠입니다.
이 PvP를 즐기실때 알아야 할점들은 엄청나게 많지만?! 저는 이번에 그중에서도 섬멸전,경쟁전의
시야장악법에 대해서 나름 고인물(?)로써의 팁을
풀어서 조금이나마 재밌게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해봤습니다.

본 가이드는 다음의 목차에 따라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만약에 아시는 내용이라고 생각되시면 부담없이 넘기셔도 좋습니다.
목차
Step1. 증명의전장 섬멸전,경쟁전만의 특별한 시야에
대해서 알아보자

Step2. 시야장악의 유용성 및 중요성

Step3. 시야장악에 있어서 유리하게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Step1.증명의전장 섬멸전,경쟁전만의 특별한 시야

섬멸전,경쟁전 전장은 팔각형으로 되어있으며 맵 양쪽끝에 각팀의 리스폰지역이 마주보고 있는 형태로 시작하게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몇가지 특이한점이 있습니다.

1. 리스폰지역은 서로 마주보고있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A,B두 팀의 시작지점은 항상 A:좌측하단 B:우측하단에서 시작합니다. 맵상의 리스폰지역은 분명히 마주보고있지만 두팀의 시작지점은 모두 아래에서 시작합니다.

2. 1번을 통해 알수있는 점은 A,B팀이 서로 바라보는 시점이 다르다입니다.
A팀은 우측상단 대각선으로 달려가면 B팀의
리스폰 지역이 나오지만
B팀은 좌측상단 대각선으로 달려가야 A팀의 리스폰지역이 나오게됩니다.

3. A,B팀의 다른시점을 각각 그림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모바일로 보고계신다면 화면고정을 해두시고 돌려가면서 보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먼저 A팀(왼쪽팀) 시점에서의 맵의모습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관전자(처음그림)시점에서 반시계방향으로 45°를 회전시킨 시점입니다.
이 시점에서는 맵 중앙지점(다음부터 센터라고 지칭하겠습니다)으로 이동하려면 모니터 화면을 기준으로
우측상단으로 이동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B팀(오른쪽팀) 시점에서의 맵의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관전자시점에서 시계방향으로 45°를 회전시킨 시점입니다.
이 시점에서는 맵 센터로 이동하려면 모니터 화면을 기준으로 좌측상단으로 이동해야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증명의 전장 섬멸전,경쟁전의 시점은 A,B팀이 서로 90° 틀어져있는 형태입니다.
본인 모니터에서 위,아래에 적이 위치해있다면 상대방은 본인을 왼쪽,오른쪽에 위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Step2. 시야장악의 유용성 및 중요성

경쟁전에선 이 시점의 차이를 이용해서 나는 보고있지만 상대방은 나를 보지못하는 유리한 시야를 선점하는게 가능합니다. 내가 시야안에 파악한 상대가 나를 보지 못한다면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게 되겠죠.

슬슬 저도 헷갈리기 시작합니다ㅎㅎ....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편의상 관전자 시점을 제외하고 A팀시점을 기준으로 B팀의 시야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표시해보겠습니다.만약 모바일로 읽고계신다면 화면을 고정해두고 시계방향으로 90° 돌려보시면 B팀의 시점을 이해하시는데 더 편하실겁니다.

사각형은 일반적인 16:9모니터의 시야입니다.
파란점은 본인의 시야 오른쪽 끝에 빨간점을 인식하는데 성공합니다 상대적으로 세로보다 가로시야가 더 넓기때문입니다.
반면 빨간점은 파란점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시점의 차이로 인해 빨간점은 파란점이 인식할 수 없는 시야 밖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Step3. 시야장악에 있어서 유리하게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처럼 상대를 먼저 시야안에 넣어두고 파악하는 것은 여러모로 중요합니다. 유리한 시야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팁을 참고해주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1. 포지션을 잡을때는 상대방을 가로방향에 놓으려고 노력하자
기본적인 포지셔닝에서 가장 최악의 경우는 상대방이 위나 아래를 잡고있는 경우입니다. 기본적으로 짧은시야에 스킬창,스코어보드에 가려져있는 특성상 상당히 근접할때까지 보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접캐릭터라면 효율적으로 거리를 좁히는 수단이되고 원거리캐릭터는 시야밖에서 스킬을 꽂아넣을 수 있겠죠

2. 기동성이 좋다면 센터보다는 위쪽으로 달려가자!
중요한 가로방향에 상대방을 놓기위해선 필연적으로
센터를 기준으로 위쪽에 위치하는게 유리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림하나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죠

다음그림에서 파란점은 시작하고나서 중앙이아닌
위쪽으로 달려갔었습니다. 그리고 빨간점은 정직하게 중앙으로 달려갔었죠 그 결과 파란점은 엇비슷한 거리를 이동했지만 빨간점을 시야에 파악하는데 성공합니다.
반면 빨간점은 파란점을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있죠
기동성이 뛰어난 직업이라면 빠르게 위쪽으로 달려서 상대방을 먼저 가로시야에 파악해놓은것을 추천합니다. 주로 애니츠,암살자 직업군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적팀의 허를 찌르고 싶다면 아래로 크게 돌자!
이 방법은 상대방의 위치에 확신이 있을때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로 도는 것을 캐치하고 차단당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이 방법도 그림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다음그림 처럼 센터를 사이에 두고 서로를 시야에 넣어두고 눈치를 보며 대치중인 상황에서 상대방의 아래에서 치고 들어가려면 아래로 크게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아래쪽 시야는 스킬창으로 인해 상당부분이 가려져 있어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앙에서 교전이 벌어졌을때 아래에서 치고들어올수 있는 포지션을 확보 가능하다면 상대방은 갑자기 튀어나온 적에 깜짝 놀라게 되겠죠.

4. 시야확보와 어그로를 한몸에 센터를 장악하자
센터는 가장 많은 적이 시야에 들어오는 포지션입니다.
팀원중에 가장단단하고 교전능력이 좋아서 이니시를 걸기에 충분한 직업이 센터를 장악하고 있다면
적팀입장에선 유리한 시야를 선점하기 위해 움직임을 취하는게 어려워집니다. 아래로 크게 돌려고 빠지는 순간 2:3구도가 펼쳐지게 되고 위쪽 시야를 선점하더라도 보이지않는 적을 보고 위쪽에 있다고 판단이 가능하게 되죠 마찬가지로 슈샤이어직업군을 필두로 근접직업군들이 주도적으로 센터를 선점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처럼 섬멸전,경쟁전의 시점의 차이는 여러가지 플레이메이킹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대장전,난투전,협력전,PvP섬,요새전 등의 다른 PvP전장과는 달리 오직 3:3 섬멸전,경쟁전에서만 존재하는 요소입니다.
물론 3:3의 특성상 시야를 제외한 다른 수많은 변수들이 있지만 이 시야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으로도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시는 점이나, 피드백, 따로 더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쪽지로 물어보시면 성심성의것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상 오늘도 즐거운 PvP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v47 마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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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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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정장애심함20-02-15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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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랄건 없지않나 어짜피 앙쪽 동등한데
    답글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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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5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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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단점으로도 작용하겠지만 저는 경쟁전만의 하나의 전략적인 요소라고도 생각해요 한쪽이 일방적으로 이용하는게 아닌
    양쪽팀 모두가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니까요
    답글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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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머리우스20-02-15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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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이상한 시스템 중 하나가 아닐까싶음
    쿼터뷰 특성상 아래쪽이 유리한거 해결해달라고 했더니
    90도 돌려서 다른 문제를 만들어내는 스마게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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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5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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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단점으로도 작용하겠지만 저는 경쟁전만의 하나의 전략적인 요소라고도 생각해요 한쪽이 일방적으로 이용하는게 아닌
    양쪽팀 모두가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니까요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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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정장애심함20-02-15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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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랄건 없지않나 어짜피 앙쪽 동등한데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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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머리우스20-02-15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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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ㅎ 그렇게 생각하실수도 있겠네요
    확실히 한쪽만이 유리했던 시스템이선 벗어난거니..
    의도된거라면 안내를 제재로 해줬으면 좋았겠습니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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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터423-07-13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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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때문에 기동성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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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11ray20-02-15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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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추 노비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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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5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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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노쿤입니다.(엄근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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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삭제된 코멘트
    삭제된 코멘트입니다.
  • 마음이20-02-15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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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그림이라 부끄럽네요 얼마든지 가져가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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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빙그렛뜨20-02-15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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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기하네요 여태몰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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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5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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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알게되셨으니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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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통스나이퍼20-02-15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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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짧은 글이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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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아20-02-15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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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야각은 패치가 필요한게 원거리 견제가 가진 애들이 무조건 유리함. 
    도대체가 이 게임은 시스템 상 유불리가 정해져있음. 애초에 ㅋㅋ
    근접평타부터 시작해서, 체공시간 까지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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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5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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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대로 시야각을 이용해서 원거리 견제기를 효율적으로 피할수도 있겠죠 하나의 고려해야할 요소라고 생각하는게 맘편할거같습니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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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아20-02-16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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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건 걔네들도 할 수 있는 거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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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품번20-02-16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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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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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기영동이20-02-16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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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이해잘되게 그림도그렇고 설명 잘해놓으신듯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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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6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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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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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이스초코20-02-16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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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꿀팁3추드렸읍니다~,,^^ 이제 블레아예안하나봄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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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6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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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레도 조만간 다시시작하려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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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죽20-02-16 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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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이오이 비노쿤 너무 좋은 글인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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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6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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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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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에꿍20-02-16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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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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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프리카누스20-02-16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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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많이들 보고 
    북, 남 끄트머리까지 가가지고 
    지 위험하다고 핑찍고 안온다고 투덜대는 인간 좀 줄었으면 좋겠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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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6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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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비분들이 한번쯤 의식하게 되는 계기가 됬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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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wyoon20-02-16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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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 ....쿼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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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택진님20-02-16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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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ㅁㄴㅇㅁㄴㅇㅁㅁㅇㅁㄴㄼ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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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리리리룩20-02-16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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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맵 전체다 보이게끔 축소해서 보는 뷰로 바뀌어야한다. 이게뭐냐... 어쩐지 보이지도않는데서 튀어나오더라ㅡㅡ
    스마게는 pvp 뷰를 패치해야한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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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6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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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맵전체가 보이는 뷰가 관전자 시점에 해당하는데 캐릭터가 너무 작게보이는 단점이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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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꼴초형님20-02-16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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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스템을 완전히 이해하고 활용할줄 알면
    고티어로 가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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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6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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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할 수 있는건 최대한 활용해야죠
    PvP시스템에 대해 튜토리얼같은게 없는점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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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프트20-02-16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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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굉장히 중요한 부분임. 나는왜 상대가 안보이는데 쟤는 날보고 쏘는거같지 라고

    느끼신다면 이부분을 모르시고계시는거니까 참고하면 굉장히 좋은자료임

    문제는 스마게가 왜 이렇게만들었냐인데...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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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6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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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가장 맘편한방법은 좌우대칭으로 만들어버리는 방법이 있었겠지만 이 방법의 경우 양쪽팀이 똑같은 위치에서 시작되서 구분하기가 힘들겠죠 저는 섬멸전만의 시야각의 차이를 이용한 전략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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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기투합20-02-16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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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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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쭈우쭈우20-02-16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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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야.... 설명 잘했는데도 난 모르겠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수고하셨어여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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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이드20-02-17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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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근데 블레이드 기본 2편은 
    안올리시나요?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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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가운심연20-02-17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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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레이드 빙신 됫다 나이스 ㅋㅋ 개같은 색기 니한테 쳐 맞은데가 아직도 얼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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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티쨔응20-02-17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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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팁은 현재 플레이상에서 다이아로 가는데 필요한 팁임.

    대부분인 골드이하는 섬멸드가서 상대 스킬, 타이밍파악이 우선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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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7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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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스킬파악은 티어보다는 경험이 늘어날수록 숙련되더라구요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연습은 그 경험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경쟁전의 매커니즘을 이해한 상태로 같이 배워나가는게 좋을것같습니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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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브영20-02-17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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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b팀에서 a팀 시야확보를 위해서라면 관전자 시점기준 위로 돌아 상대방을 아래에 두면 상대방입장에서 시야에 제한이 생기는 건가요?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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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이20-02-17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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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 관전자 시점을 기준으로 잡으셨을때로 대답을 해드리자면 둘다 동시에 보인다입니다.
    관전자시점 탑뷰로 봤을때 위쪽에 B,아래쪽에 A가 있다고 가정했을때
    1.A는 B를 우측 상단에서 인식
    2.B는 A를 우측 하단에서 인식
    3.A,B는 서로를 동시에 보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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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체20-04-10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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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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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정보좀20-11-24 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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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엌.. 신기하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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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스트20-12-01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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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야 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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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빌21-03-20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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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노비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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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오라21-04-18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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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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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하일21-06-02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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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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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님대신주모21-10-08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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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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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밥해22-01-31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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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 겟앰같은 격겜을 많이 해본지라 본능적으로 세로 시야각이 좋다는거 알았는데 대장전에선 적용이되던것 같더라고요. 근데 대장전에서 초단찍고 섬멸전 가보니 뭔가 줫같은느낌이 든다 했더니 시야각이 엇박이라고?ㅋㅋㅋㅋㅋ  여태까지 반대로 상대한테 유리한포지션 ㅈㄴ줬었네 하 ㅋㅋㅋㅋㅋ개빡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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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밥해22-01-31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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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로 알아보니 실제로 옛날 전장은 지금과 같은 시점이 아닌 똑같은 시야각으로서 세로기준 아래포지션이 윗포지션보다 유리하여 랭킹 1등팀은 윗진영 2등팀은 아랫진영으로 벨런스를 맞췄다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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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구리부엉이22-03-06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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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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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지노23-07-15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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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리하면 되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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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뀐23-08-10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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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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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acherhe23-09-09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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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밸런스 ㅈ망한 개병신 컨텐츠 가이드 쓰시느라 고생은 많았는데 절대안합니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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