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 밸런스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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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1대1 만든다 치면 시스템을 잘 짜야지

아이콘 님펫
댓글: 13 개
조회: 457
추천: 1
2024-05-14 07:49:29
어차피 스마게에게 1대1 밸런스를 맞춰주길 바라는 건 무리무리 젯따이 무리고


애초에 밸런스는 pvp 전체의 문제지 대장전만의 문제가 아님.




대장전의 제일 큰 문제는



시간 투자 대비 게임을 걍 못 한다는 거임.


그 다음 문제는 안 그래도 없는 인원을 mmr대로 배분하다보니 고인물 하나 있는 팀이 다 쓸어버리는 거


분명 개같은 매칭 시간 기다린 건 6명인데


즐거운 사람은 1명 뿐이고 나머지 다섯 명은 기분이 좉같음.


3명은 개사기 직업 or 고인물한테 스윕 당해서 줱같고

2명은 줘빠지게 기다렸는데 게임을 못 해서 줫같음.


물론 극단적인 예시라고 할 수도 있는데

뭐가 어찌 되었든 대장전 구조 상 게임 자체를 못 하는 사람은 나올 수밖에 없음.


6명이 매칭했으면 최소 3명은 기분이 좋아야 하는데

대장전은 최대가 3명이고 최악은 5명이 기분이 나쁜 판이 나온다는 거임



이런 컨텐츠가 흥할 수 있을 리가 없음.






그래서 1대1은 무조건 나와야 함.



그럼 밸런스는 어떡할 건데?


여기서부터는 그냥 내가 생각하는 최선인데 걍 내 의견임






일단 1대1은 3판 2선으로 하고 각성기는 한 번만 쓸 수 있게 함.

아덴 관련은 직업마다 복잡해지니까 해보고 조절하면 되는 거고.




그리고 이게 제일 중요한 건데


순위든 점수든 보상이든 간에, 무조건 '같은 직업끼리만' 순위를 갈라야 함.



타직업과 비교 안 되게끔



그래야 밸런스를 못 맞추더라도, 사기 직업만 난무하는 아사리판을 막을 수가 있음.


같은 직업 내에서는 그래도 내가 이 정도는 하네, 이런 식으로 자딸 및 동기부여도 가능하고.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전체 mmr 점수는 있겠지.


하지만 6명 묶어서 매칭 되는 것보다는 2명끼리만 묶이는 게 자신과 급이 맞는 상대를 만날 확률이 높음. 매칭 자체도 훨씬 빠르게 될 거고.



그래도 그 상대가 상성 안 좋은 직업이면 어떡하느냐 or mmr 차이 많이 나는 상대 만나면 어떡하느냐. 일방적으로 지는 것도 좉같다 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매칭할 때 mmr과 직업 대 직업 승률을 실시간으로 비교해서 승패 점수에 차등을 두면 됨.



쉽게 예를 들면


인파가 비슷한 mmr의 워로드 상대로는 승률이 30퍼 밖에 안 나온다고 가정하면


이겼을 때 기본 점수가 5점이면 워로드 상대로는 이기면 7점 져도 3점만 빨리는 식으로 설정하는 거.


혹은 반대로 워로드 상대로 승률이 낮으니 그만큼 mmr이 낮은 워로드랑 매칭이 되게끔 하거나.



이런 건 시스템으로 충분히 짤 수 있다고 봄.

대장전에서 관전하는 게 없어져서 아쉬우면 그냥 관전 모드 넣어주면 되고



일단 생각나는 건 이 정도인데 더 좋은 아이디어 있을 수도 있고


암튼 여러모로 지금보다 환경은 훨씬 나아질 거라 봄.






하지만 스마게가 이런 걸 해줄 리가 없지 ㅉㅉ

Lv74 님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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