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이팅의전설입니다
건슬 나오고 데헌 공략글을 썼어야 했는데 귀찮아서 여태 미루고 있었네요
우선 작성자는 대장전 위주로 플레이 했고 역시 대장전에서 주로 쓰이는 팁이나 정보들입니다
그리고 이 글에선 데헌의 이론?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1/27 패치 내역
일단 대부분 아시겠지만 데헌 패치 내역은
퍼샷 트포 수정, 이퀄 트포 수정, 빙류 z축 판정 1.5m→3m로 변경, 데파 경면 복구, 심시 약경직→강경직으로 변경이 있습니다
이정도는 알아주시면 좋고 그 외에 대재앙 트포 하나 수정, 샷연, 샷지, 종전 트포 수정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pve 관련 패치라 굳이 알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트포 수정된건 다들 아실테니 더 설명하지는 않을게요.
알아야될 것은 2트포에 완조가 옮겨진 것, 마무리 사격 추가, 3트포에 50%딜증 트포
이정도가 있겠습니다.
퍼샷을 7만 주고 유틸기에 투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취향 차이지만 저는 퍼샷 딜을 챙기는게 더 좋겠다 싶어서 m 줬어요.
이퀄은 원거리 사격, 적소탕, 섬멸사격이 2트포인 것만 아시면 됩니다.
적소탕, 섬멸은 별로지만 원거리 사격은 패치 전부터 줄만한 스킬이였는데요,
스킬 포인트가 애매해서 라이플에서 m를 하나 빼야 됩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던 퍼샷을 7만 줄 수 있게 변경되어 원거리 사격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민사7 이동거리 증가도 좋습니다.
빙류 z축 판정 증가는 다들 아실겁니다.
개날먹 콤보가 가능해졌다는 것만 알려드리겠습니다.
데파 경면 복구는 돌진 중, 폭탄 던지는 모션에 경면이 없었던 버그? 가 수정되었습니다.
패치 내역에는 없었던거 같은데 잠수함 패치로 한거 같아요.
심판의 시간 스킬이 리워크 됐는데요.
5발에서 3발로 변경, 약경직에서 강경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폭발 이펙트 때문인지 사거리도 살짝 길어진 느낌입니다.
강경직으로 변경된 것은 패치내역에도 없어서 모르신 분들도 있을텐데
저도 하다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팁은 좀 뒤에 적어드릴게요.
나머지 변경된 것 중에서 아시면 좋은 것은 샷연입니다.
샷연 1트포에 콤보연사가 있는데요.
콤보연사 효과에 공속 10%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
이게 얼마나 크냐면 원래 샷연은 경직 연계가 안됐는데, 이제 가능하게 만들어줬습니다.
그리고 샷연을 제가 어디에 쓰냐면 퍼샷을 7로 낮추고 유틸 주면서 남는 스포로 줍니다.
2. 데헌 캐릭 이해
제가 시작했을 때(홀나 출시 때인 정식 오픈날)부터 데헌은 쭉 버프만 받아왔던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 물론 그 개같은 경직패치는 제외입니다.
그래서인지 영원한 똥캐일 것 같았던 데헌이 어느새 당당히 강캐의 위치에 서게 됐네요.
티어로 따지자면 대장에서는 1티어, 경쟁에서는 1~1.5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쟁은 제가 다이아까지만 해서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없지만 대장은 확실히 1티어라 생각해요.
다음은 데헌이 어떤 캐릭인가? 입니다.
옛날 문장시절 때 데헌은 잘 피하면서 각 재고 들어가는 공격적이면서 딱 원거리에 근접전을 섞은 캐릭이라 들었어요.
지금도 어느정도 맞는 말이지만 지금은 좀 달라졌다고 생각해요.
지금 데헌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스킬교환으로 이득을 보는 수비적인 캐릭입니다.
일단 데헌은 판정싸움을 웬만해선 핸드건과 퍼샷으로 하죠?
퍼샷은 캐스팅 경면기, 핸드건엔 피면기 중에서 썸솔은 6초(신속적용 없이), 사집은 12초, 데파는 24초입니다.
나머지 경직기는 민사는 6초, 빙류는 15초, 이퀄은 16초로 대부분 쿨타임이 짧은 편입니다.
그리고 판정 또한 좋은 편이죠.
무엇보다도 피면 강경직 달린 이동기인 썸솔, 피면 피격기&강경직이 달린 사집, 순간 진입 / 회피기인 데파, 캐스팅 경면기인 퍼샷
스킬교환에 있어 이 넷이 상당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리퍼전을 할 때 가장 체감이 잘 됐어요
리퍼전은 제가 어떻게 하냐면 상당히 수비적으로 합니다.
우선 리퍼 스킬의 쿨타임은 대부분 10초가 넘어갑니다. 리퍼도 짧은 편이지만 데헌한테는 못 미친단 소리죠.
진입기와 카운터기만 안맞으면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건 자기 기량에 따라 할 수 있고 할 수 없고 갈라지는거라 그걸 어떻게 하냐라고 묻지는 마세요.
어차피 스킬 다 빠졌을 때 궁 쓰면 그만이에요
짧게 하나 팁 드리자면 이길 생각 하지 말고 하세요. 리퍼전 너무 열심히 하면 정신건강에 해로워요.
농담이고 나메 던질 때 데파 민사로 들어가주시면 좋습니다.
이블이랑 레이지는 빙류 캐치 해주세요.
3. 데헌 상성
데헌이 이런 캐릭이다 라는건 어느정도 아셨죠?
그럼 다음은 데헌의 상성입니다.
솔직히 제 생각으로는 데헌 무상성이라고 생각해요. 근데 무상성이니까 다 씹어먹느냐? 그건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데헌에게 있어 무상성은 상성 극복이 이만큼 잘되는 캐릭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선 대표적인 유형으로 경직 싸움에서 밀리는 알카 건슬입니다.
아까 말했던 퍼샷으로 게임의 흐름을 70%는 바꿀 수 있습니다. 나머지 20%는 사집, 10%는 민사입니다.
알카에게 퍼샷을 파훼할 수 있는 스킬은 단 3개입니다. 그리고 그마저도 회피가 쉽죠.
그 스킬들은 일단 스크래치, 스트림, 운부인데요.
스크래치 파훼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퍼샷으로 스크래치 1타를 버텨줍니다.
첫번째 방법은 스탠스를 재빨리 바꿔 사집으로 띄우는 방법이고,
두번째 방법은 스페를 쓰거나 스탠스를 재빨리 바꿔 썸솔로 회피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방법이 투다 잡기 좋아서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확실히 숙련도가 필요해보이죠?
스트림 파훼법은 별거 없습니다.
4타 맞기 전에 핸드건 이동기로 빼고 맞을거 같으면 스페 쓰세요.
되도록이면 핸드건 이동기 쓰세요.
운부 파훼법도 별거 없습니다.
스트림과 동일하고 사집이나 빙류로 캐치하거나 대재앙을 써서 캐치/버티기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슬은 실력차 내는 것밖에 답이 없습니다.
데헌 스킬 중에서 좋은 것만 쏙쏙 빼온데다가 홀딩 경면기 하나 더 있어요.
굳이 단점이라 하면 조준사격 없는 것?
다음 유형은 경직 싸움 자체가 안되는 유형입니다.
워로드, 블레이드 정도가 있겠네요.
워로드는 소모전을 한다 생각하셔야됩니다.
아덴 켰을 때 빙류 캐치 후 주력기로 실드를 최대한 까주시고 붙으시면 편합니다.
라이플 견제로 날라오는 대어파, 방돌, 스피어샷은 꼭 피하셔야되요.
블레이드도 약간 비슷합니다.
마엘 키고 들어올 때 라이플 스킬은 아끼세요. 스킬 헛으로 빼지 마시고 회피에만 집중하셔야됩니다.
닼셀은 캐치할 생각 마시고 어퍼가 없을 때 붙으면 민사 쓰시면 됩니다.
어퍼는 꼭 피하신 다음에 빙류 던져주세요
마엘이 끝나면 아껴뒀던 라이플 스킬 써주시고 회피한다면 평타/심시로 견제 해주시면 됩니다.
경직이 걸렸다면 당연히 캐치해주셔야되요.
어퍼 닼셀 때문에 마엘이 끝나도 힘들겁니다. 거기서부터는 자기 기량껏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헤헌은 꼭 썸솔로 피하지 마세요. 썸솔 선딜이 엄청 커요.
3. 팁
1) 제가 여태 말한 것 중에 스페를 되도록이면 쓰지 말라고 했는데요.
데헌에게 있어 스페는 생명줄 같은겁니다.
우선 스페의 용도는 크게 세가지로, 회피, 스킬 캔슬, 이동기입니다.
이중에서 제일 피해야될 것은 '이동기'입니다. 왜냐면 나머지 두개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회피는 전직업이 그렇듯 상대 cc기를 피해주는 용도로 많이 씁니다.
가장 적합한 예로 헤헌이 있는데요. 스페는 헤헌같은 즉발cc기를 피하기 딱 좋습니다.
다른 이동기는 선딜 좀 있어서 면역으로 버텨야되기 때문입니다.
스킬 캔슬은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캔슬해야될 스킬들을 몇개 적어보자면
사집2타, 민사, 이퀄, 조사, 심시, 퍼샷, 스파(왠지 모르겠는데 선딜 중 반정도는 스페로 캔슬이 안됨)
이정도가 있겠네요. 특히 가장 중요한건 조사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데헌이 약한 타이밍 중 하나는 라이플을 쏠 때 입니다.
그리고 속도가 가장 느리면서 중간에 끊을 수 없는 일반 스킬인 것이 조사입니다.
그리고 민사/이퀄 캔슬은 경직싸움에 있어 중요합니다.
심시는 왜 넣었는지 의아해 하실 분들이 있을텐데요.
심시는 후딜이 엄청 깁니다.
그리고 만찬-심시 콤보를 체공시간 짧은 상대에게 썼거나 ex)알카에게 썼을 때 신쇄 캐치를 당할 수 있음
견제용으로 썼을 때 기회를 한번 내주게 될 수 있습니다. 꼭 안전하게 써주세요.
여기서 견제용이란 심판-스페-민사 콤보인데요. 심판 맞겠다 싶은 타이밍에 스페 써도 맞습니다.
그리고 퍼샷을 쓰면서 될 수 있으면 스페말고 스왑-이동기로 회피해주세요.
2) 모든 직업에게 있어 스킬들을 어떻게 쓰는지 패턴이 있습니다.
데헌뿐만이 아니라 모든 직업들의 패턴이 단조롭다면 파훼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패턴을 한두번씩 꼬아서 낼 필요가 있는데요
예시로는 사집 2타를 계속 쓰는 패턴→사집 1타만 쓰고 데파로 기습
퍼샷을 계속 캔슬하면서 진입을 유도함→퍼샷을 캔슬하다가 데파로 기습 혹은 그냥 쏘기
패턴을 꼬아서 낼 때에는 역시 데파 기습만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위 예시는 제가 플레이 하면서 잘 먹혔던 것들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저것만 하면 안되는거 아시죠?
3) 그 외 소소한 팁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조준사격을 시야 밖으로 써서 1~3발을 숨겨주고 막타만 맞추기
콤보 도중 외에 저울이 뜰 것 같으면 무조건 저울 띄우기(안일어나면 만찬/대재앙)
퍼샷으로 기상기 유도
블래스터 에필은 빙류-만찬 콤보면 거의 다 깨짐
서머너 레이네/바드 수연 같은 1회 상면 버프는 퍼샷으로 스페를 빼고 조준사격으로 상면 버프를 뺀 다음 빙류(대장 한정)
데파-민사-퀵샷 같이 경직 시간이 길면 만찬에서 저울이 뜨니 대재앙/스파 같은 다단히트가 아닌 스킬로 때리기
퍼샷 딜을 원한다면 마무리 사격 추천(경쟁에서 7포 주고 쓸만한듯)
디트 점스가 중력반전이라면 샷지를 깔아두듯이 쓰는 것도 좋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대충 이 타이밍에 오겠다 싶으면 한턴 더 빨리 써서 막타를 때려주시면 넘어져요(한번 시도해볼만 하면서 투다 잡기 좋음)
쓰다보니 스크롤이 엄청나네요. 이래서 여태 안쓴건데..
대회 전날에 뭐하고 있는건가 싶긴 한데 뭐 숙제한셈 치죠
다음주에는 콤보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아마 겉멋콤이 좀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