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토론 버그 제보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현재 로스트아크의 문제점 개선방안 토론

와박쿵
댓글: 24 개
조회: 1243
추천: 1
2020-06-15 06:16:31
게임을 오래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이용 시스템의 편의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사소한 불편함도 누적되면 게임을 더욱 질 높게 이용하는데에 불리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제가 여기서 물어보고 싶은 건, 로스트아크가 유저들의 건의내용을 수용하고 면밀히 검토하여 실행에 옮기느냐는 것.

또한 유저로써 게임 편의성 부분에서 불편한 요소들을 나열하면서 개선책을 덧붙여 보았습니다.

[ 게임내 재화 및 금융 시스템 ]
 
1. 골드

- 로스트아크는 '화폐 거래소' 및 '거래 중개소', '우편 대금청구', '개인거래', '경매' 다양한 골드 거래 체계가 있습니다. 골드는 특히 현금으로 구매할수 있는 재화이기때문에 골드 재화 경제인플레 구축은 아주 체계적이고 조심스러워야 할 부분일 겁니다. 
 
 1) 거래 중개소 수수료 낱개별 책정 및 골드가치
 
  거래 중개소는 판매자가 물품등록을 하면 5%의 판매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문제는 가치가 1골 미만 또는 1골이상 2골 미만 그리고 100골 미만의 거래가능 물품들에 붙는 수수료인데요. 

   * 현재 물품가치가 1골드 미만의 경우 : 수수료는 0골이라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치가 1골드 미만일 경우 구매자는 물품가치가 거래화폐의 최소단위보다 작아 해당물품 구매에 더 많은 가치를 부담하게 되죠.
    ex) 가치가 0.5골의 경우 최소단위 1골이기 때문에 개당 2배의 골드를 부담하고 구매 
   
   * 현재 물품가치가 2골드 미만(=100골드 미만)의 경우 : 수수료가 5%임에도 최저 화폐단위가 1골드이기 때문에 가치가 2골드일 경우 등록시 수수료가 1골드로 책정이 됩니다= 물품가치 2골드임에도 불구하고 순이익 1.9골드를 받을수 없어 0.9골드의 경제손해. 100골드 미만도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해결책1) 골드 가치를 크게 내린다 : 골드시장에 골드재화를 많이 풀어 가치를 떨어뜨림  
   예) 100골드 가치(현재) : 1,000~ 10,000골드(개선) + 컨텐츠 골드 수급량 또한 비례해서 10배-100배 증량

   해결책2) 거래중개소 수수료  책정 시스템 변경 : '물품 1개당 수수료 5% -> 물품등록 총액 기준 수수료 5%' , '100골 미만 물품 묶음등록 기능 추가' 
   예) 소금꽃 100개당 1묶음 판매금 50골드(개당 0.5골드), 수수료 3(2.25)골드(총 판매액의5% 반올림)
 
 2) 우편 기능(+대금청구)

유저는 우편-대금청구 기능을 통하여 유저간 물품거래가 가능합니다. 수수료가 들지않는다는 장점이 있는 우편 기능에는 여러 편의성 기능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 우편 발신함발신취소 기능 도입 : 우편 발신함을 만들어 내가 보낸 우편을 확인 가능하도록 하는 가시적 시스템이 필요하며, 만약 물품이나 골드 또는 보낼사람 등 잘못 보낸 우편을 상대가 받기 전 발신취소 가능한 기능을 도입한다면 골드거래가 더 투명해지며 거래 간 실수도 줄게 되겠죠. 이건 실수의 책임을 물으라는 말이아닌 편의성 개선을 통한 유저가 자기의 거래내역을 명확하게 볼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발신함이 곧 거래명세서가 되는것이죠.

  * 채팅창 및 친구, 유저 우클릭 닉네임 복사, 편지보내기 기능 도입 : 같은 맥락으로 우편거래의 실수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영어 대소문자+숫자+한글 을 사용해 만드는 닉네임을 통해서 유저간 거래가 진행되는데 지역채팅을 통한 거래가 많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채팅창 내 유저 닉네임을 실수하는 경우는 적지 않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닉네임복사 또는 편지보내기를 우클릭만으로 실행할수 있게 한다면 실수가 크게 줄겠죠. 반드시 해야하는 의무가 아니지만, 반드시 해야 할 겁니다. 이런 편의성이 구축되지 않으면 유저들은 거래라는 시스템을 불편하게 이용해야 하는것에 지쳐서 떠나버릴 거니까요.

2. 골드를 제외한 여러 재화의 시스템적 밸런스 및 재화간 환전 시스템 도입

-로스트아크 내에는 재화의 종류가 아주 다양합니다. 다양해서 생기는 순기능 또한 아주 많지만, 역기능과 문제점이 있죠. 재화의 균형과 편의성입니다. 지금 로스트아크는 골드를 제외한 재화들의 환기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보유한도와 수급량에 비해 사용량과 사용처가 점점 줄어드는 태양석 파편, 수급이 매우 어렵고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지만 그만큼의 가치는 없고, 화폐의 희소성은 높은데 해당화폐로 구매하는 물품의 비용과 사야 할 게 많은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프로키온 전용 선원의 증표가 있죠.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1) 실링(골드로 교환가능하기때문에 제외)+ 골드를 제외한 재화간의 환전 시스템 도입

 루페온 인장을 예로들면 각인서를 전부 구매하거나 호감도를 다채워 호감도아이템을 살 필요가 없어질 경우 수급은 되지만 가치가 없어지는 재화로 변하게 되죠. 하지만 환전을 통해 적정 환율로 다른 재화로 환기시키게 되면 재화의 가치는 사라지지않습니다. 태양석 파편도 마찬가지입니다. 보유한도 999,999인 태양석 파편은 지금 던전이나 이벤트를 통해 얻어도 못먹는 상황입니다. 태양석 파편의경우 문제점은 먹지도못할거면 떨어졌을때 통통 튀는듯한 이펙트를 삭제시킨다거나 메세지가 뜨지 않도록 한다거나 하지 않는 상황이기때문에 더욱 게임이용에 불편함을 느낍니다. 보유한도 증량과 더불어 재화 환전을 도입한다면 이런 불편함은 없을 것입니다.

여기까지이며, 비난과 인신공격, 비하발언을 제외한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건강한 토론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Lv14 와박쿵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