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모바일RPG겜들이, PC RPG겜들보다 돈을 몇 배 이상 벌어들임.
○ 막상 유저숫자는 PC가 모바일에 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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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왜 이렇게 수익이 차이가 날까?
☞그건 ★★ 유저층 즉, 세일즈고객이 달라서인 듯.
○ 근래들어 PC겜에서도 모바일겜급 과금유도를 시도하다가 망한 사례가 있지
=> 아이온, 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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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온, 블소는 왜 망했을까?
왜 모바일겜들한테 용납되는게, PC겜인 아이온, 블소는 안됐을까?
☞역시나 유저층이 다르기 때문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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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똑같은 20~40대여도,
⊙ 시간이 많지만, 돈이 없는 사람
⊙ 시간이 없지만, 돈이 있는 사람
이런 식으로 있을거 아녀?
△ 백수가 아닌한, 하루에 3~4시간 하다못해 2시간을
컴퓨터 앞에 의자에 앉아가며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더군다나 피파나 FPS, 롤처럼 판당 9~25분씩 딱딱 끊어지는 라이트한 형식도 아닌
=> 가장 시간을 갈아넣는 장르인 MMORPG를...
퇴근하고 집와서 밥먹으면 밤8~9시 지나있고, 11시에는 잠을 자야 6시 반에 일어나서 출근준비를 할거 아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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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틈틈히 특정장소의 상관없이 할 수 있는 모바일RPG와 다른 PC MMORPG는 백수나 거지의 비율이 많다.
☞ 즉, 돈보다 시간이 많은 유저의 비율이 높다.
☞ 그러니 모바일게임식의 과금은 거의 망한다.
==>> 결국 지금 PC MMORPG를 만드는거 자체가 바보같은 짓...
아닌가?
요즘같이 모바일RPG들이 쏟아지는 시대에 거지백수들, 하층민들 코묻은 돈 조금씩 뽑는게,
오히려 블루오션이려나?
가늘고 길게같은 느낌의? 근데 블루오션치고도 너무 못 벌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