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레이드나 카던이나 하루2회씩 이잖음
로아처음 봤을때 필드사냥게임인줄 알았는데
mmorpg치고는 뭔가 이상하다생각
해보니깐 레이드는 보상도똑같고(레이드라 하기엔 뭔가부족 필드는 사냥용이 아닌
메인퀘밀때뿐 정작 파밍에 재미를준다던 카던은 하루2회
완전 던파같음 필드는 잘만들어놓고 필드사냥은 퀘스트할때뿐 성장재료 재화같은건 던전에서밖에 못얻고 그마저도
하루 입장 제한이 걸려있어서 완전 던파 피로도시스템임
mmorpg게임이 아닌 그냥 내실쌓고 항해 생활등등 잡다한거 모아다가 만든 수집게임인거같음
필드몹잡으면서 입장티켓같은거 드랍되게 해준다음에
카던,큐브 등으로 재화같은거 수급하게하고
레이드는 하루 2수확이아닌 날짜별로 정해서 어렵게만들고
보상을 높히면 어떨가싶음
예)수요일 미스틱 / 토요일 카이슈테르
이렇게 하되 보상은 동일하게 하지말고 재료는 같이주되
극악의확률로 좋은템이 드랍된다거나 이래야지 레이드 돌면서
좋은템 얻을라고 레이드돌지않겠음?그맛에 사람들이랑 파티해서 보스잡는거고
기대보상이 커야지 그만큼 숙제라고 느끼지않을테고
보상기대심리 때문에 질리지않을거임
레이드입장컷을 높히게하되 대신 아까말한것처럼 유저들이 레이드를가려고(성장하려고)필드에서 파티해서 사냥하고
몹잡으면서 실링 잡템등등을 얻되 일정확률로
카던큐브 입장권을
드랍하고 그걸로 카던 큐브를 뺑뺑이돌면서 재화 자급자족 수급후 강화 > 레이드(보상) 이렇게하면
필드도살리고 사냥도 하면서 입장권파밍도 하고
입장권을 모으고 그걸로 카던 큐브등을 돌아서
핵앤슬처럼 몹 썰면서 재미도느끼고 재화도 모으고
모은 재화로 강화를해서 강해져서
레이드에 도전 (높은보상을 낮은 확률로 획득)
이렇게 구조를짜면 유저들은 좋은템을 얻기위해 레이드라는 목표가 생겨서 사냥을하고 스펙업을 해서 레이드를 가고
일일제한도 없어서 숙제느낌도안나고 시간많은유저들은
사냥을하고 시간없는 유저들은 시간을 돈으로 사면되고
알피지라는게 원래 시간투자하면서
자기 캐릭터가 강해지는걸 보람느끼게 하는거라서
시간없는 직장인들은 돈으로 시간을 사는거고 알피지라는게
불공평하다해도 알피지특성상
시간이많거나 돈이많거나 이래야 유리해서 어쩔수없는거같음 지금 카던 2회는 너무 성장을 막는거같이보임
(알피지라하기엔 성장막는것도 그렇고 뭔가 이상함)
대좋은템을 얻을라고 파밍을 하는거고 레이드를 뛰는거고
지금 시즌2로아는 그냥 카던돌고 남들이랑 똑같은
장비먹어서 똑같이 재련후
템렙올려서 다음 컨텐츠뚫고 반복
득템의 재미를 파밍의 재미를 준다해놓고 일일제한 걸어버리고 이해가안감
차라리 파밍의 재미를줄거면 장비를얻거나 목표를 갖게끔 해줘야지
머릿속에 있는걸 글로 적어서설명해서 힘들지한
총 정리해보면
필드사냥(입장권,장비 드랍) ※ 필드를 살릴수있고
사냥터에서 사냥가능※
입장권 모아서 카던,큐브 (장비강화재료나 장비파밍 수급처) ※핵앤슬래쉬를 느낄수 있고 숙제가아닌 자기가 필드사냥후 노력으로 얻은 입장권을 통해서 입장가능※
그렇게 노력해서 템을맞추고스펙업을 한뒤 최종컨텐츠로
레이드(아르고스 군단장레이드등 현재 좁밥가디언들말고
진짜 레이드)를 트라이하고 ※낮은확률로 얻는 기대보상이 엄청좋음※
이래야 목표가 생기고
필드쟁도 만들고 공성전도 만들어서 길드도 활성화시키고
떼쟁도 있어야지 자기캐릭 강해지는 목표가 생기지
지금 로아는 너무 사람들이 말하는 알피지가아닌 수집하는 게임같음
모코코 섬마등등은 보조컨텐츠로 하고싶은사람만 할수있게 해주고
쟁을 활성화시키고 레이드다운 레이드를 만들어야지(재탕 가디언들말고)
알피지로서 성공할수있지않나 생각해봄
리니지가 욕을 많이먹는게임인건 맞지만 그만큼 매출이 잘나오는이유가 투자한만큼 쎄진다는거같음
캐릭이 쎄져야 pk나 쟁을 할때도 이길수있고 (컨도 중요하지만) 그렇게 싸움을 통해서 강함을 표출할수있어야하는데 로아는 그런게 부족한거같음
그리고
장비재화가치를 휴지조각으로 만들지 않는다는것과
떼쟁이나 pk등이 활성화 되어있다는거임
그런점들은 본받아야함
그런 컨텐츠가 있어야 유저들이 자기캐릭터를 강하게 만들고 싶어하는 욕구가 생기는건데 로아는 그런게 없는거같음
알피지를 어렸을때부터 좋아해서 초딩 중딩때도 친구들 다 서든 스타 이런거할때 리니지2부터 시작해서 왠만한 알피지는 다해본거같은데 알피지란 장르자체가 내 캐릭을 키우면서 강해지는걸 보면서 캐릭터에 애정도생기고 성장하는게 재밌었던거같음 보스잡는것도 재밌고 사냥해서 득템하는 맛도 좋았고 그래서 알피지에 빠졌던걸수도 있고
로아가 잘만든게임인건 맞지만 어딘가 부족한거같음
떼쟁같은 부분도 없어서 아쉽고
로아도 뭔가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즐길수있는 컨텐츠를 개발해줬으면 좋겠음
목표가 생길수있도록
그러니깐 로아도 던파같은 던전피로도 시스템말고 아키에이지나 와우 리니지 아이온같은 시스템으로가자 솔직히 이게임들은 pk나 레이드 부분은 재밌는거같아서 로아가 이부분은 배워야된다고 생각
그렇다고 리니지처럼 돈지랄게임으로 가자는의도는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