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73550 <-워낙에 편하게 반말로 쓴 글이라, 그냥 보기엔 언짢은 말투일 수도 있을거같아서, 존댓말로 좀 바꿔서 다시 올립니다.
낙인=>
신폭-
정검-
빛충-
율법->이게 지금 상향되서 강인함 트포가 생겼습니다.<- 근데 이게 워낙 없던게 생긴거라, 그리고 워낙에 들어달라, 제발 피면트포좀 달라고 마악~ 하소연하고 그러던 중에도 몇년이나 지난 다음에 겨우겨우 손에 쥐어준 꼴이라,
이걸 포기한다는건 진짜 바보 아닌이상, 거의 이단급의 정신상태 아닌이상, 이걸 들려고 할거란 말입니다,
심지어 어떤정도냐면, 이걸 드는 사람을 목격한다? 그사람을 마악~ 욕하는 수준입니다!
이단이다! 병신이다! 홀나 이미지 망친다! 뭐 이런식으로. 이게 누가봐도 좋은데 이걸 왜 안드냐는겁니다. 트롤 아니냐는거지요. 병신 아니냐는거죠.
그래서 이건 못듭니다. 여기다 강인함 포기하고 낙인 들고싶어도 못듭니다. 욕쳐먹을 각오 하고 들어야하는데,
그리고 그것뿐만 아니라, 파티에서도(공대=레이드) 걸러질겁니다. 일명 군장검사라고 하잖습니까?
파티신청 넣으면 뭐 보석이나, 스킬트리나, 이런거 보잖습니까? 뭐 각인이나,
근데 이게 뭐 홀나가 본캐이든(홀나본캐인데, 레이드 이미 돌았거나, 나중에 돌리고, 부캐 딜러로 레이드 참가하는경우), 아니면 홀나 지인이 있든지 간에 그런 소리를 들었을거잖습니까?
홀나~? 걔 강인함 트포 생겼다매? 뭐 지금 약간 너무 없던게 생겨서 적응의 시간이 필요하긴 한데,
홀나들 좋겠네~ 개쩔겠네~? 뭐 이런 소문이 돌거아닙니까.
근데? 누가 홀나가 레이드 들어왔는데, 검사해보니, 트포가 낙인입니다.
그러면 가만히 있겠냐는겁니다. 뭐 기본적으로 그냥 안받거나, 강퇴하거나,
심한경우는 사사게에 올리거나, 인벤에 올린다고 협박하면서, 트포 바꾸라고. 홀나 욕먹이는 짓이라고.
또는 트롤이라고. 겜알못이라고. 그러고 레이드 쳐 기어왔냐고. 겁나게 욕할거라는겁니다. 지금도 보면 인벤에
율법 낙인. 이라고 검색하면 욕하는사람들 엄청나게 많습니다. 심지어. 수준도 너무 심합니다. 그냥
뭐 그럴수도 있지. 근데 나는 마음에 안든다. 이정도 수준이 아니라. 그냥
X.병.신이다. 아예 씨를 말려야된다. 이 세상에서 하직시켜야된다. 이정도 수준입니다. 혐오가.
근데 이건 어느 직업이나 이런 스킬들이 있습니다. 약간 이게 정답이다? 싶은
그런 트포나 상향이나 하향이 이루어질때, 약간 다른걸 택하면. 이단이다!
죽여버려야된다. 욕먹이는 짓이다. 뭐이런. 트롤이다. 뭐 이런겁니다.
암튼 글이 길어졌는데.
그래서 이건 못듭니다. 낙인 트포 절~대 못들고.
들어도 어차피 강퇴당하겁니다~ 극히 일부 홀나를 잘 모르는, 또는 로아 가볍게 플레이 하는 사람들만 있는 공대에
운~좋게~ 들어가거나, 아니면 피곤해서 그냥 대충 홀나받고, 대충 깨고 자러가고싶은, 대충대충 마인드인 상태거나.
뭐 부캐도 많이 돌려야해서 피곤하다거나, 그러면 좀 군장검사니 뭐니 소홀하게 되잖습니까?
어차피 깨는데는 지장없으니, 좀 맘에 안들어도 그냥 가거나 할테죠.
근데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겁나 물어 뜯을거란 말이죠.
암튼 그렇고. 그래서 율법은 낙인을 들고싶어도 못든다. 이게 정리입니다. 끝.
그러면 이제 3개 남는데, 자, 그러면 신폭,정겁,빛충 3개 남는데,
신폭부터 보자면, 극신 (신속 약1800기준.<-이게 현재로써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높이 올릴수 있는 가장 평탄한 셋팅의 신속값입니다.) 1800 신속 기준 신폭이 쿨타임이, 15~16초정도 되더랍니다? 근데 신폭의 낙인트포가 12초?가 지속이 됩니다.
왜 12초! 가 아니라 12초? 냐면. 이게 신폭도 10렙 찍을때 트포가 2갈래로 나뉘는데,
하나는 캐스팅시전으로 스킬을 바꿔주지만, 밑에다 무슨 전기장판같은거 몇초 지속되는거 깔아주는거고,
또 하나는 준비된 폭발이라고. 가장대중적인? 시전 하자마자 공격이 들어가는 다단히트계 스킬로 바꿔주는 트포인데,
캐스팅시전 스킬은 한 1초? 1.1초? 정도 걸려. 스킬을 시전하려면, 공격이 들어가려면.
대신 바닥에 전기장판같은게 깔려서 낙인이 거기에도 들어갑니다만? 그래서 레이드 몹이 이동을 안한다는 전제하에
그 자리에만 멤돌면, 한 5초?인가 정도 더 지속이 됩니다.
근데 단점은 캐스팅이라는거. 그리고 레이드몹이 가만히 있어야된다는거. 그 자리 근처에만 멤돌아야 된다는거.
계속 막 여기갔다 저기갔다 하는 레이드몹이면 쫌 힘들겠죠. 그리고 캐스팅도 싫어할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낙인이면 쉽게 쉽게 묻힐 수 있어야하는데, 그걸 좀 받아들이기 힘들수 있잖아요 개인적으로.
근데 준비된 폭발은 그런 단점은 없는데, 12초 지속입니다. 낙인이.
그래서 3초의 공백이 발생합니다.
어찌됐든. 신폭으로 1낙인 유지를 한다는건 거의 불가능이죠. 현시점에선. 낙인스킬을 하나더 채용해야됩니다.
근데 남은 낙인 스킬이 2가지가 있는데,
정검,빛충 이 2개란 말이죠?
문제는
정검,빛충 둘다, 쿨타임이 6초?8초? 뭐 이정돈데, 낙인 지속시간이 10초? 이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굳이 신폭을 쓸 필요가 없어요. 낙인만 묻힐거면.
그냥 정검 1낙인 쓰면됩니다.
아니면 빛충 1낙인 쓰면됩니다.
굳이 꾸역꾸역 쿨타임 15초, 낙인유지12초짜리를 하나 더 채용해서 스킬트리 창 1칸을 더 소비해야만 하는 이유가 뭐냐 이거죠. 이게 본질적인 거거든요.
그래서 꾸엮꾸역 신폭도 빼게됩니다.
낙인유지만 보자면.
그리고 안그래도 스킬 칸이 모자라서. 모자르다기보다, 이것도 그냥저냥, 저것도 그냥저냥한 스킬이 많아서.
이거 빼고 저거, 또는 저거 빼고 이거, 이렇게 딱! 정할수가 없는 스킬들입니다. 다 애매합니다 그냥.
이건 무조건 넣어야돼! 하는스킬은 사실상 신보,천축,신분 이3개 뿐입니다. 나머지는 그냥 쩌리이죠.
다~~~~~~ 고만고만합니다.
다 장단점이 고만고만합니다~ 사소합니다~
그래서 스킬창이 모자라다고 느낍니다 오히려. 다~ 고만고만하니까. 다 넣어야 될거같은 느낌이랄까.
그래서 그러면~
정검1낙인 또는 빛충 1낙인 쓰면 되잖아? 라고 할수있습니다.
근데 그러면 왜 RPG를 합니까?
이게 더 큰 본질적인 스킬 구조상 문제입니다.
내가 원하는 그림의 셋팅을 하기 위해서 RPG라는 롤~ 플레잉~ 게임! 이라는 것을 하는건데.
특히나 저는.
저는 원거리 사제. 즉, 최대한 근거리를 배제한 힐러 포지션의 플레이.(하지만 바드같이 음악을 사용한다거나, 도화가 처럼 그림을 그린다거나, 그런게 아닌 최대한 사제. 사제 이미지. '당신의 죄를 신의 이름으로 사하노라.' '내가 당신을 치료하겠어요. 신의 이름으로 축복을. '약간 이런 판타지적인, 그 대중적인 이미지 있잖습니까? 이런걸 원한다는겁니다 저는.
근데 그게 가능할 수 있는 방편이.
스킬트리라는 겁니다.
보면 홀나도 각인이 2갈래로 나뉘잖습니까.
홀나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이 아이덴티티가 2갈래로 나뉘잖습니까?
홀나는 하나는 근접 전사계열, 하나는 서포터(힐러,치유사) 계열 이란 말이죠?
그러면 나는 힐러를 하고 싶으니까(더 정확히는 사제.)
힐러를 골라야겠죠?
골랐습니다.
근데? 거기다가 끝이 아니라? 저는 원거리 사제. 근접에서 짤랑짤랑 쫄래쫄래 쫓아다니는게 아니라.
먼거리에서도 축복을 내리고. 먼거리에서도 힐을 넣어주는 그런 걸 원한단 말이죠?
근데 신분, 천축, 신보는 24미터인가? 그래서 그게 됩니다!
근데 그거조차도 신앙심 트포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근접을 해야됩니다. 몬스터를 맞춰야 신앙심 게이지가 쌓이니까.
근데 그거는 약간 트롤이라고 여겨질지도 모르겠는데, 저는 신앙심 트포 안하고,
차라리 신지,정검,신폭 이런거에다가 풍요 전설을 박던해서 최대한 메꿔서 플레이를 하려고 하거든요?
그러면 어느정도는 메꿔집니다. 뭐 랭킹 1위 이런건 못하겠지만. 어느정도 감수하고 할수있단말이죠?
근데 저 낙인.
이게 너무 계륵입니다.
율법,신폭,정검,빛충 이4가지 밖에 없는데,
율법은 낙인쓰면 겁나 욕쳐먹습니다~
신폭은 쿨타임만(신속 약1800기준)15초인데, 지속은 12초라 1개론 역부족이야. 1개를 더 채용해야됩니다. 근데 1개를 더 채용하자니, 정검,빛충(둘다 쿨타임보다 지속시간 길어)그럴바엔 신폭을 빼버리고 대신 넣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빛충은 내가 원하는 원거리 사제 컨셉을 못합니다~ 약간은 근접에서 내 손아귀에서 나가는 스킬이잖습니까? 기본적으로.
그럼 정검 하나 남는데. 이것도 솔직히 달갑지만은 않은게
신폭은 준비된 낙인이라는 다단히트계 트포가 있단말이죠?
근데 정검은 없습니다. 무조건. 캐스팅을. 기다려야 됩니다.
근데. 이거밖에는 쓸게 없잖습니까? 현실적으로?
그래서 어쩔수없이. 이 스킬이 강제됩니다. 낙인용으로.
순전히. 낙인용으로.
제가 원한것도 아니고. 낙인을 위해서. 오로지.
이런것들이 하나하나가 불쾌함을 주는 본질적인 원동력이라는 겁니다.
분명히 말할건. 저는 랭커를 노리는 유저는 아니라는겁니다.
그냥 제가 원하는 롤 플레잉. 즉, 제가 원하는 컨셉을 직업을 선택해서 그에 스킬트리를 제가 생각하는 전형적인? 판타지 계열에 맞춰서 플레이하는것을 좋아할 뿐이죠.
근데 그게 안됩니다. 말이 안됩니다.
근접이면 근접. 원거리면 원거리. 딱 정하고 그거에 맞게 캐릭터의 스킬이나, 모션이나, 동작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너무 중구난방입니다. 좀 과장좀 보태면.
예를들어 홀나 뿐만 아니라, 그 호크아이도 똑같습니다
그 캐릭터도 무슨 아덴 관리한답시고(아덴수급 제일 효율좋은 스킬) 무슨 칼질? 단도(그 암살자들이 쓰는 짧은 계열 칼) 사방으로 퍼뜨리는 스킬인가? 있거든요?
이게 너무 계륵인게.
근접스킬입니다 일단. 호크아이는 활을 쓰는 활쟁이인데.
그리고 그 스킬은 아덴수급 효율이 좋습니다.
그래서 포기를 못합니다.
그걸 포기한다? 그러면 율법 강인함 트포 왜 빼냐고. 이단이라고. 율법 낙인 왜쓰냐고. 하지말라고.
=이거랑 동급입니다.
근데 모션이 칼질입니다. 칼을 사방으로 퍼뜨리는 스킬이거든요? 이게
이게 말이 안된다는겁니다. 컨셉이 깨지고.
활쟁이인데, 갑자기 활쏘다가 스페로 근접해서 칼질해서 아덴수급하고
다시 무빙치거나 스킬써서 뒷걸음질쳐서 뒤로 빠졌다가,
다시 활질하다가
다시 근접해서 칼질하다가
다시 활질하다가
다시 칼질하다가
이지랄을 반복해야됩니다.
근데 홀나가 낙인에 있어서 만큼은 똑같습니다. 저거랑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예를들어 빛충을 낙인을 쓴다?
근데 신보,천축,신분은 어차피 원거리(24미터인가?) 그렇잖습니까?
근데 빛충은 약간? 근거리입니다. 원거리라고 하기엔 애매합니다.
그래서 접근합니다.
접근해서 빛충 씁니다. 써서 낙인 바릅니다.
그리고 좀 떨어집니다. 왜? 너무 가까이 있으면 패턴 맞으니까. 그리고 근접딜러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방해되지 않게끔 좀 빠져주는게 좋죠. 서포터니까. 뒤에 좀. 빠져주는게.
아군들 버프 줍니다.
신보 쓰고,
천축쓰고,
신분쓰고,
근데 또? 낙인 발라줘야됩니다.
또 근접해야됩니다. 이게 아까 활쟁이인데 칼질하고 활쓰고 또 칼질하고
이러는거랑 똑같은 매커니즘이라는겁니다?
컨셉이. 중구난방입니다. 원거리 컨셉이면. 모든 스킬을 원거리로 좀 만들지.
왜 어떤건 근접이고 어떤건 원거리고. 심지어 선택권도 없습니다. 낙인 발라야 돼잖습니까.
낙인빼면 시첸데.
정검쓰면 돼잖아? 이것도 사실상 본질 가리기 가스라이팅밖에 안돼는게.
그러면 정검쓰기 싫어도 정검 <- 이라는스킬 하나로 "강제" 되잖습니까.
예를들어 저는 신폭이 좋아. 모션도 이쁘고, 범위도 넓고, 캐스팅도 아니고 준비된 폭발이라는 트포를 채용해서 다단히트로 낙인을 거는게 마음에 듭니다.
그렇다면 그걸 채용해서 잘 사용할 수 있어야 되잖습니까.
근데 그게 안된다는겁니다.
선택권이 없습니다.
응~ 니가 신폭을 낙인으로 채용하고 싶어? 근데 어쩌지~ 난 절대 신폭 쿨타임 짧게, 또는 낙인 유지시간 길게 안만들어 줄건데~
응~ 니가 할수 있는게 뭐가 있는데~
너가 할수있는건 정검 뿐이야~
정검 낙인 채용하든가~
아니면 빛충 낙인으로 근거리에서 깔짝 대는 플레이 강제로 하든가~
어쩌라고~
내가 이렇게 개발하고 만든 게임인데~
이러는 꼴. 이라는거죠.
아까 얘기한 호크아이도 똑같습니다.
응~ 니가 활만 쏘고 싶어?
활쏘는 활쟁이의 컨셉을 지켜가면서 플레이 하고싶어?
응~ 아니야~
너 아덴수급 제대로 원활히 하려면
칼 퍼뜨리는스킬 트포 써야될걸?
그게 제일 효율 좋게 만들거야~
그거 안쓰면 니 욕 존나게 할걸? 사람들이?
근데 이악물고 그거 안쓸 자신 있음?
응~ 절대 활쟁이에게 활만 쓰게 안할거야~
칼도 무조건 쓰게 만들거야~
강제.
이게 불쾌한 골짜기라는겁니다.
RPG라면서요?
근데 왜 스킬 하나 부터가 강제인겁니까?
컨셉이 깨지는데도.
그래서 해결책이 뭐냐고요?
원거리면 원거리.
근거리면 근저리.
딱 하나 정해서 스킬을 찍어도
전혀 플레이하는데 지장이 없고.
컨셉을 지켜서 플레이하는데도 지장이 없도록.
통합을 좀 시켰으면 하는데요.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제가 원하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 다시한번 질문하는것으로 이 글을 끝마치겠습니다.
왜 호크아이는 활쟁이인데 칼 퍼뜨리는 스킬을(아덴 수급 효율이 가장 좋은) 써야만 하는 강제(강제 아닌 강제. 거의 정석처럼 받아들여져서 안쓰면 겜알못. 취급) 되어야만 하는가.
활쟁이면 활쓰는 스킬만 손에 쥐여줄 수는 없는가.
왜 홀나는 근거리 전사, 원거리 사제, 라는 2가지 아이덴티티로 나눠놓고도.
원거리 사제가 하고싶은데도, 그 버프스킬 중 특히 낙인 스킬들은
빛충이나 정검 둘 중 하나로 사실상 강제. 되어야만 하는가. (그게 사람들이 인식때문이던. 뭐던 간에.)
그럴바엔 낙인 유지를 뭐 어떤 스킬을 채용하던간에, 유지시간 30초 이렇게 편하게 바를 수 있게 만들어서 편하게 아무거나 스킬을 채용해도 겜알못으로 취급되지 되도록. 스킬 강제 아닌 강제 되지 않도록 만들면 되지 않는가.
뭐 이런 생각을 하면서. 이 글을 마칩니다.
아, 참 그리고 쓰다보니 까먹은게 있어서 덧붙이는데,
저 홀나 스킬중에서 천축, 신분 이 2가지 신앙심 트포<-이것도 똑같습니다.
저 2가지 스킬의 "버프"는 24미터?인가 그렇습니다. 원거리입니다.
근데 신앙심트포(사실상 인식상으로나, 효율적으로나 강제 아닌 강제.)는
근접입니다. 심지어
맞.춰.야 됩니다.
못맞추면? 응~ 아덴 안차~
니가 가까이 가서 맞.춰.야.돼~
너 원거리 사제 하고싶어서 이 캐릭 골랐지~?
응~ 안돼~ 가까이 가서 맞춰~
안맞추면 아덴 안줌~ ㅅㄱ~ 컨셉 알빠노~ ㅋㅋ
이러는 꼴이라는겁니다.
그렇다고 그걸 신앙심 트포를 안한다? 그럼 겜알못. 취급. ㅋㅋ 저새퀴 홀나 기본도 뭣도 모르네.
천축,신분 신앙심 트포를 버린다고? 병신 아니냐? ㅋㅋ 이정도급입니다. 왜냐? 그게 제일 효율이 좋기 때문에.
사실상 강제 아닌 강제. 컨셉 안지키는
몇몇 스킬과 트포.
로스트아크 측에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RPG의 근본적인(더 나아가서 판타지의) 아~주 중요한 질문이라고 봅니다만?
저는 솔직히 족쇄라고 봅니다.
로스트아크 측에서는 생각이 어떻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