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창술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절제

Ezikial
댓글: 2 개
조회: 1410
추천: 5
2024-05-26 15:47:19
<서론 :: 절제 창술사란?>

필자가 생각하는 절제의 장점
+ 우수한 체방, 무력, 파괴.
+ 온전히 카운터를 위한 카운터 보유.
+ 전 직업 통틀어 최강 성능을 가진 스페.
+ 맛있는 시너지.

해외 가이드(maxroll.gg)에서 소개한 선연열 절제(Control Glaivier)의 장단점
+ 좋은 기동성
+ 배우기 쉬움
+ 파티에서 다양한 역할 가능
- 부족한 마나
- 쿨 누수
- 사멸
- 근접
- 피아노



<본론 :: 개선사항>

나사 빠진 청룡진
* 시너지에 10렙 투자해야 제구실 함(즉발과 빠준을 위해).
* 경면도 없고 범위도 너무 작아서 적중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많음.
* 23년 5월에 생긴 고성능 자버프 족쇄 때문에 스포를 투자할 수밖에 없음.

미쳐버린 마나 소모량, 사실 의도된 것?
* 로아에서 스킬 마나 소모량은 기본 쿨타임에 비례하게 책정함(정비례x).
* 23년 5월 밸패때 청룡진 기본 쿨이 증가하고 대신 빠준 트포의 쿨감 수치가 증가함.
* 실질적으로 쿨은 같은데 기본 쿨 늘어났다고 마나 소모량도 같이 늘려버림. 청룡출수도 마찬가지임.
* 같은 패치 때 회선창의 마나 절감 트포도 삭제됐음.
* 꾸준히 불편함을 호소했음에도 스마게는 고의로 자원 관리를 하기 어렵게 만들었음.
* 빠준은 결국 마나 절멸의 주범임. 당연하게도 절제가 채용하는 스킬에는 꽤 많이 들어감.

가짜 아덴, 가짜 개성, 진짜 족쇄, 최후의 판단
* 아덴 소모량이 많이 늘어나 (10% -> 20% -> 33%) 악몽, 지배셋 등을 사용하면 아덴 소모량이 수급량을 넘어서 처참하게 약해짐.
* 결국 23년 5월 밸패는 절정과 절제 모두를 사멸셋을 강제하게 했음.
* 직각이 트라이포드에 종속되면 안된다고 생각함. 스마게는 트라이포드의 본질을 다시 생각해보면 좋겠음.

경직면역 점유율
* 근딜치고 심각하게 낮은 경면 점유율도 문제임.
* 선연열 기준 사이클에 스킬 10개 들어가는데, 그중에 7개가 노경면임.

스킬 선택지
* 스탠스 봉인캐라 채용할 스킬의 선택지도 적음. 난무 스킬의 수도 적은데 질풍참, 풍진격, 공의연무, 이연격같은 폐급 스킬이 자리를 차지함.

천장에 막혀버린 공격속도
* 스킬의 짧은 쿨 대비 긴 프레임(시전 시간) 때문에 고신속의 이점을 못 살림(열공참이라던가 열공참이라던가 열공참이라던가).

전투특성 포화로 인한 트레이드 오프
* 절제가 특화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음. 특화 잠김.
* 온타임이 짧은 청룡진 치적 자버프와 맹룡열파 각성 트포로 인한 사이클 내 치적 불균형. 치명 포화.
* 갈망, 일부 시너지, 만찬, 음식, 기믹 등으로 공이속 퍼주는거에 비해 공이속 상한이 너무 낮음(140%). 상기 [천장에 막혀버린 공격속도]와 엮어서 신속 포화.
* 다양한 세팅 선택지를 위해 전투특성 포화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함.

불쾌한 사정거리와 보법
* 팔이 짧은 것도 불편함. 물론 이건 다른 일부 직업도 마찬가지로 불편할 것임.
* 그러나 특히 절제는 괴상한 전후무빙, 아덴 소모량 등의 요소와 결합되어 그 단점이 부각됨.

단점만 남은 설치기
* 설치기는 보통 짧은 시전 시간과 그로 인한 높은 dps를 장점으로 가짐.
* 대신 풀 히트가 어렵다는 단점을 가짐.
* 절제의 설치기는 무빙으로 인한 후딜이 은근 길어 단점만 남은 느낌.

개성, 인식 그리고 상위호환
* 개성이 없는 작은 육각형이라 상위호환인 타 직각들이 존재해 슬픔.
* 대중은 '절제할 바에 OO 해라' 식으로 유입을 막고 있음. 그리고 거기에 반박할 수 없는 게 더 슬픔.

캐릭터의 성장을 따라오지 못한 각성기
* 사멸, 기습의 대가 효과를 받지 못하는 각성기는 일반 스킬보다 못한 피면, 이동기로 전락.
* 시스템적으로 각성기가 특화 스탯에 종속되는 바람에 깡통이 더 박살남.

피상적인 스페 쿨 조정
* 이미 스페 쿨이 짧아서 온전히 2초 감소 효과를 받기 어려움.
* 반월섬의 올려치는 모션 중엔 스페 캔슬 불가능.

제안(하나만이라도 이루어지길)
* 억모닉이나 세맥처럼 최판 스킬도 활성화 가시성 개선해주길 바람(스킬 테두리 반짝임).
* 스탠스 변경 가능하도록 원복.
* 일부 스킬의 빠준 트포를 대체할 수 있는 선택지(딜트포)가 필요함. ex) 맹룡열파, 선풍참혼, 청룡출수
* 공이속 상한을 일부 해제하는 효과 부여.
* 듀얼 게이지 소모 시 마나 환급.
* 선연열 중 경면 하나라도 부여.
* 열공참 사거리를 소폭 늘려주거나, 일부 스킬 후진 삭제.
* 적어도 하나의 각성기는 무력, 파괴 등의 유틸이 좋게 바뀌어야 함. 이대로 초각성기 받으면 미래가 없음.
* 탈사멸을 위한 듀얼 게이지 소모량 감소.
* 폐급 스킬(이연격, 공의연무, 질풍참, 풍진격) 개편 or 신스킬 추가.
* 절제라는 이름에 맞게 스페 모션 간결하게 변경.
* 난무 자세 수정.
* 연환섬 3트포 '약점포착' 개선. 같은 티어 '광휘의 창'이 버프를 먹은 이후 완전한 무개성 하위호환으로 전락.
* 철량추 말고도 카운터 선택지가 필요함.
* 일섬각 데미지 판정 개선.
* 스페 2스택으로 증가.



<결론 :: 사멸을 곁들인 오피셜 태생 깔개>

절제에 대한 스마게의 공식 입장:


결론
* 절제는 스마게가 오피셜로 태생론 박아버린 약캐이자 깔개임. 절제가 약한 건 의도된 것. 따라서 딜은 바라지도, 바랄 수도 없으니 불쾌함 해소와 개성 부여가 가장 시급한 대책이라고 생각함. 무개성은 개성이 아님.
* 절제는 지난 3년 동안 트렌드에 역행하는 조정(아덴과 마나 소모량 증가, 전후무빙 추가, 자버프 추가 등)을 받아왔음. 곧 있을 초각성에서 쾌적함과 개성을 얻길 희망함.

추신
* 절정을 비롯한 다른 각인을 키우시는 분들도 모두 원하는 바 이루시길!
* 전국절제협회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 반박 시 님말맞.

Lv35 Ezikial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