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맨날 블게 눈팅만 하다가 처음 이렇게 찾아뵙게 된 인게임 닉네임 깜포메 입니다.
블레이드 게시판을 종종 눈여겨 보던 저는 시너지 너프를 받을테니 딜을 상승시켜달라는 글을 보았고, 제 연구는 여기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버스트에게 정말 애매한 스킬, 바로 마엘스톰의 다크오더입니다. 사실 마엘스톰은 버블 복구적인 차원이나 스택적인 부분에서 포기하기가 참 힘든 스킬입니다. 하지만 다크오더는 스택시스템 떄문에 오히려 독이 될때도 있는 스킬입니다.
일단 버스트의 공속을 살펴보자면,
1. 내실로 인한 1%
2. 버스트 3아츠 기준 20%
3. 갈망 3레벨 기준 12%
4. 공이속 만찬 (3.5% or 이벤트 5%)
입니다.
즉 기본적으로 33% + 만찬까지 적용한다면 36.5(38)%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스트는 다크오더를 채용함으로써 많아봐야 3.5%정도의 공이속을 챙겨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속때문에 우리는 스핀커터 질풍을 내리고, 소앱 질풍을 채용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반면, 마엘스톰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마엘스톰에 지독한 선후딜이 있는것을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이것을 스페로 캔슬하며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다크오더를 포기하고 퀵캐스트를 채용한다면? 윈드컷보다 깔끔한 스택기로 돌변하게 됩니다.
물론 블게에서 마엘을 아예 빼는 논쟁이 한번 있었던 것은 알고있습니다. 그때도 시너지 도둑이니 어쩌니 하는 이야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이번 연구가 새로운 정답을 제시한다기 보단, 각자가 게임에서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며 이러한 스킬트리도 채택가능하다는 하나의 가능성을 열고자 함이기에 만약 이부분이 불편하신 분들은 그대로 다크오더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모든 시너지 스킬은 1) 자신에게 이득이 되며, 2) 공대에도 이득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다크오더는 이러한 1번을 충분히 충족하지 못하기에... 충분히 뺴는것도 고려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룬으로 넘어가보자면
1. 보이드 (전설 풍요)
2. 소앱 (영웅 풍요 or 전설 압도)
3. 윈드컷 (영웅 질풍)
4. 마엘스톰 (영웅 질풍) -> 댓글 지적 감사합니다. 질풍보단 집중, 정화, 출혈등의 채택이 더 좋아보입니다
* 영웅 풍요를 채택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것 같습니다. 풀틱 맞출시 0.5버블 정도 차게되며 혹시나 19스택 버스트 사용시 마엘 + 윈드컷, 마엘 + 스핀으로 버블 복구할 때 굉장히 도움되는 것 같습니다. *
5. 블리츠 (전설 질풍)
6. 스핀 커터 (전설 출혈) -> 빠르게 연타하는 것이 아니라면, 출혈을 마엘로 놓고 고급질풍도 괜찮습니다. 다만 고급질풍도 스택이 씹히긴 합니다.
7. 다크 악셀 (영웅 풍요 or 전설 수호)
8. 어스 슬래쉬 (전설 압도 or 영웅 풍요)
입니다.
이 트리의 장점으로 말할 것 같으면
1) 부득이하게 스택을 일찍 털어내야 할 경우 보이드나 소앱을 아끼고 마엘 사용후 스킬을 사용하게 될 때 복구 능력이 조금 더 좋다.
2) 스택기가 빗나갔을 때 마엘을 스페로 캔슬하지 않더라도 윈드컷이나 스핀같이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다.
3) 마엘 후순위 빌드인만큼 Z(버스트) - 마엘 - Z(아츠)로 후딜 캔슬로 굉장히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1) 아츠가 켜져있지 않을 때 은근 달달하던 다크오더의 부재로 인해 스킬이 느려지며, 정확도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후는 댓글로 지적..부탁드립니다.
연구단계임에도 이렇게 글을 작성한 이유는 아직 충분한 실전을 통해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빌드인 점과, 공속별 스택계산을 하지 못한 점 등으로 인해 연구글로 작성하여 버스트 유저님들과 함께 개선시켜보고 싶은 마음 때문입니다.
모든 태클 언제든지 감사하게 수용하겠으며, 이를 통해 좀 더 나은 빌드가 완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솔직히 마엘 퀵캐 채용하면 플레이가 너무 쾌적해져서 드문 경우긴 하지만 파티가 블레-타대-타대-서폿 으로 구성됐을때 아니면 전 다 퀵캐 채용합니다.
단점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냥 스킬 두 개로 3버블을 복구해야할 때 마엘 공속이 없어서 좀 답답한 감이 있고 그로 인해 다음 사이클까지 간격이 살짝 늘어진다 정도말곤 없는거 같아요. 근데 말씀하셨다시피 그런 상황 자체가 드물어서
저는 마엘 출혈 윈컷 광분 스핀 파랑질풍 쓰는데
만약 퀵캐를 쓴다면 마엘 윈컷은 그대러 넣고 소앱에 영질이나 파질을 넣늘 것 같은데
그리고 마엘 영질 넣지 마세요. 영질 효과는 선딜에만 들어가는데 진짜 티도 안납니다. 진짜로요. 마엘 선딜은 짧고 후딜이 긴 거죠. 퀵캐는 후딜 줄일려고 하는 건데 영질이 후딜을 안 줄여줍니다. 빼고 다른 걸 넣는 걸 추천함.
소앱은 윈드 돌아가는 동안 쓰는 거라 빨리 백어택 때려야 해서 질풍 넣는 게 좋은데 재빠른 손놀림 5렙에 질증 미채용으로 사용감이 나쁘지 않다면 무력에 힘을 줘서 전설 압도 줘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닼셀은 질풍 or 수호 넣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갠적으로 질풍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0.1초라도 포지션 빨리 잡을려고요.
마엘 퀵캐 얘기 나온 게 마엘을 사이클 중간에 넣을려고 해서 그런 건데 솔직히 마엘 빼도 사이클은 잘 돌아갑니다. (이건 버스트 리메이크 되고 연구 시기에 자주 거론됐죠?) 문제는 보험용으로 아츠 꺼진 상태에서 오브 채울 때 빨리 채워야 하는데 다크 오더 없으면 빨리 못 채웁니다. 마엘 다크 오더 넣은 건 스택 사이클 망가졌을 때 보험용으로 넣어두면서 중간 중간 써주면 파티 시너지로 도움이 되니까 다크 오더 채용했다고 생각합니다. 퀵캐를 주력으로 써본 적이 없어서 경험담을 못 말씀드리겠네요...
마지막으로 말씀해주신것 처럼 마엘이 굳이 없어도 사실 20스택 쌓이는 경우는 많습니다. 그래서 마엘 후순위 딜사이클이 굉장히 많이 존재하기도 하고, 복구능력이 떨어지는것도 맞죠. 하지만 마엘 다크오더가 버블 복구시에 빛을 발한다면, 퀵캐스트는 스택기가 빗나갔을때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윈드컷 사용하듯이 마엘을 사용하여 백을 잡으면서도 스택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메리트라고 생각해요. 뿐만아니라 다크오더로 인해 생기는 풀공속, 그로인한 스택씹힘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도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ㅎㅎ 덕분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같이 가는 사멸들이 대부분 다크오더 맛잇게 먹어서 채용은 힘든듯
특히 데헌들 기믹 딜몰때 다크오더에 그냥 환장해요
요즘 헬컨텐츠 열심히 하면서 더 느낍니다
대표적으로 쿠크1넴 첫 나야나때 버프 올려서 딜 몰하는데 잘해봐야 2샷건이 2샷건 풀힛은 물론이고 가끔 3샷건이 되는 기적이 일어나요
쿠크2넴이나 비아2넴같이 잘게 쪼개서 딜할때는 더 체감하시더라구요
물론 이건 공대전체적인 관점이고 버스트입장에서 다크오더 1도 필요없는거 완전 공감합니다
공방에서 스펙안밀리면 다크오더 채용안해도 별 상관없을거 같아요
자체 풀공속 가능한 조합이면 퀵캐 들어보곤 했었는데
사실 매번 그러기가 쉽지않아서
데헌, 충단 같은 친구들 마엘 공속 받고 말고가 너무크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