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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충모닉 세팅 공략/가이드 (2023-01-04 수정)

아이콘 Omen1
댓글: 136 개
조회: 254732
추천: 193
2022-07-06 03:34:17


[ 2023 - 01 - 04 수정 ]
목차 6-2 카드 : 운명의 별 / 알고 보면 세트 추가로 카드 세트 내용 수정
목차 6-3 팔찌 : 팔찌 내용 추가

안녕하세요

실리안 서버에서 1616레벨 충모닉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식들을 모아 충모닉 세팅 공략을 하나 작성해보았습니다.

해당 공략은 1415를 달성한 이후의 세팅에 대한 공략입니다.

시작!

* 해당 글은 PC버전으로 읽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스킬
     1-1. 기본 기본 세팅
     1-2. 스킬별 상세설명
     1-3. 트라이포드 작 우선 순위
     1-4. 스킬 룬 세팅
     1-5. 딜 사이클
2. 특성
3. 유물 세트
4. 각인
5. 특성 & 유물 세트 & 각인을 조합한 최종 세팅
     5-1 메이저 세팅
     5-2 가성비 세팅
     5-3 Q&A
6. 보석 & 카드 & 팔찌
     6-1. 보석
     6-2. 카드
     6-3. 팔찌
7. 참고할 만한 글



1. 스킬

충모닉은 8개의 일반 스킬과 6개의 악마 스킬이 있습니다.
인간 상태에서는 8개의 일반 스킬을 채용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 잠식 게이지를 수급 한 후 일정 시간 동안 악마 상태로 변신합니다. 
- 기본 20초, 특화 효과로 약 34~36초까지 증가

악마 상태에서 6개의 스킬이 새로이 주어지고, 
이 스킬들이 충모닉의 딜 지분 99%를 차지하는 딜 스킬들입니다.





1-1. 기본 스킬 세팅

일반 스킬

(스포 420 기준)


 데모닉 슬래쉬 1 ~10레벨 (131 - 피해 증폭 / 날렵한 움직임 / 연속 돌진)
 라이징 클로 1 ~ 10레벨 (232 - 우직함 / 뇌진탕 / 죽음의 손아귀)
 쓰러스트 임팩트 10레벨 (331 - 재빠른 찌르기 / 깊게 찌르기 / 잠식하는 힘)
 데몬 비전 10 ~ 12레벨 (231 - 집중 방출 / 잠식하는 힘 / 즉시 방출)
 하울링 7 ~ 10레벨 (323 - 피해 증폭 / 잠식하는 힘 / 마이티 로어)
 데몬 그랩 10 ~ 12 레벨 (123 - 빠른 준비 / 잠식하는 힘 / 뻗어 나가는 손)
 데시메이트 10 ~ 12레벨 (211 - 재빠른 손놀림 / 약점 포착 / 냉혹한 손)
 제노사이드 10레벨 (331 - 우직함 / 파멸의 주먹 / 잠식 강화)

충모닉은 일반 스킬에서 데미지를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 골고루 10레벨을 우선적으로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하울링 7레벨 -> 라이징 클로 1레벨 -> 데모닉 슬래쉬 1레벨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55/60레벨이어서 남는 스킬 포인트로 11/12레벨을 찍고 싶다면, 
데시메이트 -> 데몬 비전 -> 데몬 그랩 -> 하울링 순으로 레벨을 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악마 스킬

 Q - 루인 러쉬 / 이동기 및 6% 피해 증가 시너지 스킬
 W - 데스 클로 / 카운터기 및 6% 피해 증가 시너지 스킬
 E - 디스트럭션 / 메인 딜 스킬
 R - 고어 블리딩 / 메인 딜 스킬
 A - 리프 블로우 / 이동기 및 2순위 메인 딜 스킬
 S - 블러드 매서커 / 1순위 메인 딜 스킬

충모닉의 악마 스킬 (변신 시 스킬) 의 레벨을 조정 할 수 없으며, 트라이포드도 없습니다.
대신 전투 레벨이 55, 60이 될 때마다 변신 스킬의 데미지가 자동으로 오르게 됩니다.
또한 충모닉은 악마 스킬 변신 키 배치가 고정적입니다.



각성기 

 게이트 오브 이럽션 / 제 1각성기 - 게이지 수급 및 딜링
 폴른 루인 / 제 2각성기 - 높은 딜

두 개의 각성기 중 하나를 채용할 수 있는데, 
제 1각성기는 인간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제 2각성기는 변신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고 훨씬 높은 딜을 가지고 있는 2 각성기를 채용합니다.



1-2. 스킬별 상세설명

 데모닉 슬래쉬 10레벨 (131 - 피해 증폭 / 날렵한 움직임 / 연속 돌진)

충모닉의 기본 이동기 및 시너지입니다.
4레벨 트라이포드로 적중 대상에게 8초간 6%의 받는 피해 증가 시너지를 묻힐 수 있고,
7레벨 트라이포드 날렵한 움직임으로 사용 시 6초간 이동 속도가 30% 증가하고,
10레벨 트라이포드 연속 돌진을 사용하면 두 번 돌진할 수 있습니다.

충모닉의 변신 스킬인 루인 러쉬(이동기)가 Q 고정이기 때문에 Q 자리에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라이징 클로 10레벨 (232 - 우직함 / 뇌진탕 / 죽음의 손아귀)

충모닉의 인간 상태 카운터 스킬입니다. 
타수가 4타로 넉넉하고 판정이 꽤 후합니다.
4레벨 트라이포드로는 카운터기에 꽤나 중요한 경직 면역이 달린 우직함 트라이포드를 추천드리고,
7레벨 트라이포드로는 거대한 손 or 뇌진탕을 고를 수 있는데
라이징 클로는 어짜피 판정이 후하고 뇌진탕을 통한 무력화가 꽤 올라가는 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뇌진탕을 추천드리나, 카운터를 확실하게 치고 싶으시다면 거대한 손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충모닉의 변신 스킬인 데스 클로(카운터기)가 W 고정이기 때문에 W 자리에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쓰러스트 임팩트 10레벨 (331 - 재빠른 찌르기 / 깊게 찌르기 / 잠식하는 힘)

보조 게이지 수급기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잠식 게이지가 꽤나 준수하게 오르는 편이고 무력화 및 딜도 괜찮습니다.
7레벨 트라이포드 중 기절 효과를 채용해 기절 CC기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0레벨 트라이포드 잠식하는 힘은 트포작을 해줘도 게이지 수급량이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데몬 비전 10레벨 (231 - 집중 방출 / 잠식하는 힘 / 즉시 방출)

인간 상태에서의 잠식 게이지 수급 1순위 스킬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이 스킬만은 적중시켜야 하기에
최대한 패턴을 보고 완벽히 맞출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빗나갈 시 한동안 산책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울링 10레벨 (323 - 피해 증폭 / 잠식하는 힘 / 마이티 로어)

인간 상태에서의 잠식 게이지 수급 2순위 스킬입니다.
경직 면역이 달려있지 않기에 스킬을 사용하다 끊길 수 있어 약간은 눈치를 보고 사용해야 하며,
비전만큼은 아니지만 꽤 많은 잠식 게이지를 주기에 꼭 맞추셔야 합니다.
해당 스킬로 CC기 면역이 아닌 대상에게 공포 CC를 걸 수 있습니다.

4레벨 트라이포드에서 재빠른 손놀림 or 피해 증폭을 채용할 수 있는데,
충모닉이 익숙하다면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를 채용해 안정성을 높이고 
더 빠른 변신을 하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그렇지 않다면 피해 증폭 트라이포드로 안정적인 시너지를 묻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데몬 그랩 10레벨 (123 - 빠른 준비 / 잠식하는 힘 / 뻗어 나가는 손)

메인 잠식 게이지 수급 스킬 중 하나입니다.
빠른 준비를 채용해 다른 스킬이 빗나갔을 때 
데몬 그랩을 2번 사용해 잠식 게이지를 안정적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10레벨 트라이포드인 거대한 손아귀를 채용해도 잠식 게이지 수급량은 같습니다.


 데시메이트 10레벨 (211 - 재빠른 손놀림 / 약점 포착 / 냉혹한 손)

메인 잠식 게이지 수급 스킬 중 하나입니다.
인간 상태 스킬 중 가장 강한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4레벨 트라이포드의 경우 빠른 준비를 채용해도 큰 메리트가 없고
재빠른 손놀림으로 더 빠른 변신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노사이드 10레벨 (331 - 우직함 / 파멸의 주먹 / 잠식 강화)

메인 잠식 게이지 수급 스킬 중 하나입니다.
어느 정도 세팅이 갖춰지게 되고 4스킬 변신이 가능하게 되면 후순위로 밀립니다.
쿨타임이 12초로 짧은 편이여서 다른 스킬들이 빗나갔을 때 추가 잠식 게이지 수급으로도 유용합니다.
4레벨 트라이포드의 경우 경직 면역을 주는 우직함을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선택 스킬 - 

 스피닝 다이브 10레벨 ( 212 - 탁월한 기동성 / 강인함 / 스피닝 마스터 )

7레벨 트라이포드 강인함을 채용해 피격 면역기 및 이동기로 사용합니다.
피격 면역을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발탄 2관문, 아브렐슈드 4관문, 6관문 등에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쓰러스트 임팩트를 빼고 채용합니다.


 슬래셔 10레벨 ( 312 - 재빠른 손놀림 / 넓은 공격 / 일렉트로닉 쇼크 or 강력한 일격 )

추가 카운터기로 사용하거나
필요시 10레벨 트라이포드 일렉트로닉 쇼크를 찍어 
감전 cc기를 하나 추가로 챙겨갈 수 있습니다.

아브렐슈드 1관문 투견 cc기,
아브렐슈드 2관문 내부 cc기,
아브렐슈드 5관문 3카운터 용도 정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루인 러쉬 / 이동기 및 6% 피해 증가 시너지 스킬

충모닉의 악마 스킬 중 이동기입니다.
이동기이지만 딜이 꽤 나오기에 쿨마다 사용해 딜을 뽑아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스킬 적중 시 적이 6초간 아군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 증가 6% 디버프가 걸립니다.


 W - 데스 클로 / 카운터기 및 6% 피해 증가 시너지 스킬

충모닉의 악마 스킬 중 카운터기입니다.
짧은 쿨타임으로 꽤 높은 DPS 지분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타수가 8타로 매우 많아 카운터 판정이 후합니다.
해당 스킬 적중 시 적이 6초간 아군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 증가 6% 디버프가 걸립니다.


 E - 디스트럭션 / 메인 딜 스킬

충모닉의 메인 딜 스킬입니다.
꽤 넓은 범위가 터집니다. 카던에서 유용합니다.


 R - 고어 블리딩 / 메인 딜 스킬

충모닉의 메인 딜 스킬입니다.
모션이 꽤 긴 편입니다. 


 A - 리프 블로우 / 이동기 및 2순위 메인 딜 스킬


충모닉의 2순위 메인 딜 스킬이자 이동기로도 사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한방 딜이 두번째로 강하며, 변신하자마자 2번째로 사용해줘야 할 스킬입니다.
해당 스킬로 CC기 면역이 아닌 대상에게 지진 CC를 걸 수 있습니다.


 S - 블러드 매서커 / 1순위 메인 딜 스킬

충모닉의 1순위 메인 딜 스킬입니다.
한방 딜이 가장 강하며, 변신하자마자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해줘야 할 스킬입니다.


 게이트 오브 이럽션 / 제 1각성기 - 게이지 수급 및 딜링

인간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1각성기입니다.
충모닉은 잠식 게이지를 일반 스킬로 충분히 수급하고, 
딜이 약한 편이기 때문에 1각성기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폴른 루인 / 제 2각성기 - 높은 딜

변신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2각성기입니다.
매우 높은 딜을 가지고 있어 해당 각성기를 채용하고 폭딜기로 사용합니다.





1-3. 트라이포드 작 우선 순위

1순위 (5레벨 필수)
데몬 비전 - 잠식하는 힘
하울링 - 잠식하는 힘 
데몬 그랩 - 잠식하는 힘
제노사이드 - 잠식 강화

해당 스킬들은 충모닉의 변신과 직결된 잠식 수급 게이지를 올려주는 스킬이므로 무조건 5레벨 작을 해주셔야 합니다. 달리 말하면 얘네들 말고는 필수는 아닙니다.
쓰러스트 임팩트의 잠식하는 힘 트라이포드는 쿨타임만을 줄여주기에 트포작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순위 (5레벨 추천)
데시메이트 - 재빠른 손놀림, 약점 포착, 냉혹한 손
하울링 - 재빠른 손놀림
데모닉 슬래쉬 - 날렵한 움직임
데몬 그랩 - 빠른 준비

재빠른 손놀림으로 변신을 빠르게 하게 해 주는 트라이포드와,
인간 폼 상태에서 꽤 괜찮은 데미지를 보여주는 데시메이트 트라이포드,
기동성을 끌어올려주는 데모닉 슬래쉬 트라이포드,
잠식 수급 복구를 쉽게 해주는 데몬 그랩 빠준 트라이포드입니다.
5레벨 작 해놓으시면 꽤 괜찮습니다.


3순위
데몬 그랩 - 뻗어 나가는 손
데몬 비전 - 집중 방출
하울링 - 마이티 로어
쓰러스트 임팩트 - 깊게 찌르기, 잠식하는 힘
제노사이드 - 파멸의 주먹
라이징 클로 - 죽음의 손아귀 

기타 큰 영향이 없는 잡 트라이포드들 입니다. 0레벨 해도 무방합니다.



1-4. 룬 세팅

룬 등급 : 전설>영웅>희귀>고급
해당 등급 룬이 없을 경우 한 단계 낮은 등급 룬을 착용하시면 됩니다!

충모닉에게 중요한 룬은 두 가지로,

풍요와 질풍이 있습니다.

해당 룬들 파밍을 가장 우선적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충모닉에게 풍요룬이 있어야 좋지만 중요도가 엄청나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변신할때 스킬을 하나정도만 더 써주면 되는 거니까요!



데몬 비전 - 전설 풍요

가장 높은 잠식 게이지 수급을 담당해주는 스킬이기에, 가장 높은 등급의 풍요룬을 장착해줍니다.
전설 풍요가 없다면 영웅,희귀 풍요를 장착해줍니다.


하울링 - 영웅 풍요 

두 번째로 높은 잠식 게이지 수급 스킬입니다. 두 번째로 높은 둥급의 풍요룬을 장착해줍니다.


데몬 그랩 - 영웅 풍요 / 희귀 풍요

실제로는 5순위 게이지 수급 스킬이지만, 3,4순위 게이지 수급 스킬들과 큰 차이가 없기에
맞추기 쉽고 쿨타임이 짧은 스킬인 데몬 그랩에 세 번째로 높은 등급의 풍요룬을 장착해줍니다.
만약 해당 스킬에 풍요를 장착하지 않아도 충분히 변신이 된다면 장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Q - 루인 러쉬 - 전설 속행영웅 광분영웅 정화

룬 중요도가 크게 높지 않은 스킬이기에 남는 룬을 취향껏 채용해줍니다.
속행으로 쿨타임 감소를 꾀할 수도 있고, 광분으로 공이속 증가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해로운 효과 해제가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정화 룬을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전설 속행이 있다면 전설 속행, 없다면 영웅 광분을 추천드립니다.


 W  데스 클로 - 전설 광분, 영웅 광분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킬로, 광분을 높은 확률로 터트릴 수 있기에 광분 룬을 우선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취향에 따라 해당 자리에 속행 또는 출혈,질풍 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  디스트럭션 - 전설 출혈

모션이 간결해 질풍이 필요없으며, 쿨타임과 출혈 룬의 지속시간이 비슷해 출혈 룬이 잘 어울립니다.


 R 고어 블리딩 - 전설 질풍

스킬 모션이 꽤나 길면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킬입니다. 
해당 스킬에 가장 높은 등급의 질풍 룬 채용 시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A 리프 블로우 - 영웅 질풍

스킬 모션이 꽤 깁니다. 영웅 질풍 룬을 사용해 간결한 모션으로 만들어 줍니다.


 S 블러드 매서커 - 전설 질풍영웅 질풍

마찬가지로 스킬 모션이 꽤 깁니다. 전설,영웅 질풍 룬을 사용해 간결한 모션으로 만들어 줍니다.



1-5. 딜 사이클

충모닉의 딜 사이클은 두 가지로
변신을 하기 위한 잠식 게이지 수급 사이클과 변신 후 딜 사이클이 있습니다.

우선 잠식 게이지 수급을 총 몇 개의 스킬로 할 수 있냐에 따라 사이클이 바뀌기에
자신이 몇 스킬로 변신을 할 수 있는지 아셔야 합니다.




자신이 전설,영웅 풍요룬이 있으시다면 위의 표를 보시고,
없으시다면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전 : 전설 풍요 / 영 : 영웅 풍요 / 희 : 희귀 풍요 / 고 : 고급 풍요

표 안의 숫자 : 변신 필요 특화수치 / X : 무조건 불가능 / O : 무조건 가능

잠식 수급 게이지량 순위 ( 풍요룬 우선순위 ) :
비전>하울링>제노>데시>그랩>쓰임 순서


A. 자신이 풍요룬이 하나도 없다
특화 수치 1499 이상이면 [ 그랩 비전 데시 제노 하울링 쓰임 ] 6스킬으로 변신을 할 수 있습니다.

B. 영웅 풍요 룬을 하나 먹었다 (블루홀 섬)
특화 수치 1597 이상이면 [ 그랩 비전 데시 제노 하울링 ] 5스킬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C. 고급/희귀 풍요 등을 먹었다 (영지 교환, 거심, 두키섬 등)
특화 수치 1490 ~ 1628 정도에서 [ 그랩 비전 데시 제노 하울링 ] 5스킬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D. 전설/영웅 풍요 룬이 모두 다 있다
특화 수치 1660에서 [ 그랩 비전 데시 하울링 ] 4스킬 변신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이 몇 스킬 변신을 할 수 있는 지 알았다면, 딜 사이클을 알아보겠습니다.



잠식 게이지 수급 스킬 사이클

하울링 4레벨 트라이포드 피해 증폭 채용 시
4스킬 : ( 하울링[시너지] - 데몬 그랩 - 데몬 비전 - 데시메이트 ) - 변신
5스킬 : ( 하울링[시너지] - 데몬 그랩 - 데몬 비전 - 데시메이트 - 제노사이드 ) - 변신
6스킬 : ( 하울링[시너지] - 데몬 그랩 - 데몬 비전 - 데시메이트 - 제노사이드 - 쓰러스트 임팩트 ) - 변신

하울링 4레벨 트라이포드 재빠른 손놀림 채용 시
4스킬 : ( 하울링 - 그랩 - 비전 - 데시메이트 ) - 데모닉 슬래쉬[시너지] - 변신
5스킬 : ( 하울링 - 그랩 - 비전 - 데시메이트 - 제노사이드 ) - 데모닉 슬래쉬[시너지] -  변신
6스킬 : ( 하울링 - 그랩 - 비전 - 데시메이트 - 제노사이드 - 쓰러스트 임팩트 ) - 데모닉 슬래쉬[시너지] -  변신

괄호 안의 스킬 순서는 상관 없음을 의미합니다.





악마 스킬 딜 사이클

변신하고 S - A - E - R - W - Q 순으로 사용해주신 뒤 쿨 돌아오는대로 누르시면 됩니다.
스킬의 우선 순위는 항상 S>A>E>R>W>Q 순입니다.

충모닉은 일반적으로 3AS라고 부르는 기술이 있는데, 
변신 중 3번의 S와 3번의 A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S와 A의 쿨타임이 각각 20초/18초인데, 변신 시간이 약 35초 정도 됩니다.
따라서 홍염보석, 신속 등으로 SA의 쿨을 17초 이내로 줄여 변신 시간 내에 SA를 3번 사용하면,
변신이 해제되고 다시 변신해 쿨타임 초기화로 SA를 연달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화 1800 및 10레벨 홍염 보석의 레벨의 경우 여유롭게 가능하며,
특화가 낮고 홍염이 낮다면 신속 스탯을 줌으로써 커버할 수 있게 됩니다.



각성기 포함 딜 몰이 사이클

딜 타임이 짧을 때
딜 타임이 짧은 상황이고 용맹과 모든 시너지가 들어온 상태에서 짧고 빠르게 딜을 넣어야 한다면,
변신 - S - A - 각성기
or
변신 - 각성기 - S - A 
순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딜 타임이 길 때
딜 타임이 긴 상황이고 최고의 데미지를 뽑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 아브 5관문 딜타임 등 )
변신 - S - A - E - R - W - Q - 각성기 순으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변신 스킬의 쿨타임을 우선적으로 모두 돌리고 각성기를 사용해 
쿨타임이 놀지 않게 하기 위함이며, 각성기를 사용하면 다시 일반 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오게 되어 
딜타임이 긴 상황에서 가장 높은 딜을 뽑는 사이클이 됩니다.
다만 아군이 6초짜리 순간 시너지라면 이 또한 생각해서 각성기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2. 특성

특성은 전투 특성이라고도 하며, 장신구에 달려 있는 추가 효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치명,특화,신속이 있으며, 제압,인내,숙련은 PVE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화를 올리면, 모든 악마화 스킬 데미지가 올라가며,
잠식 게이지 회복량이 증가하고, 악마화 지속시간이 늘어나며, 각성기 데미지까지 올라갑니다.

치명을 올리면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신속을 올리면 공격속도/이동속도가 증가하며, 스킬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충모닉은 이 중 가장 데미지 효율이 높은 극 특화 세팅을 사용하게 됩니다.
즉 모든 장신구를 특화 장신구로 맞추시고, 
목걸이의 두 특성 중 하나를 치명이나 신속으로 주시면 됩니다.

목걸이 : 특화  + 치명or신속 
귀걸이 1 : 특화
귀걸이 2 : 특화
반지 1 : 특화
반지 2 : 특화

최종적인 특성비 선택 에 대한 부분은 후술할 최종 세팅에서 다룹니다.


3. 유물 세트

충모닉은 일반적으로 구원 또는 환각 세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구원 세트는 추가 피해를 증가시켜주며, 공격 속도를 10% 증가시켜 주는 세트입니다.
환각 세트는 주는 피해와 치명타 적중률을 증가시켜 주는 세트입니다.


충모닉이 사용할 수 없는 세트

악몽 세트는 마나가 있는 클래스만 사용할 수 있는데 변신 스킬에 마나가 없는 충모닉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멸 세트는 백헤드가 달려있지 않은 충모닉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배 세트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각성 3 각인을 채용해야 하며 딜 기댓값이 매우 낮아지기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선택에 대한 부분은 후술할 최종 세팅에서 다룹니다.


4. 각인

각인은 로스트아크의 중요한 딜 상승 수단 중 하나입니다.
충모닉은 데모닉의 두가지 직업 각인 중 "멈출 수 없는 충동" 각인을 사용하며,
해당 각인을 베이스로 충모닉의 딜을 가장 끌어올려줄 수 있는 대표적인 각인을 소개합니다.

공용 각인은
1/2/3레벨 활성도에 따라 
3/8/16%의 데미지 증가 값을 갖는 게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각인을 선택할 때, 해당 각인이 좋은 각인인지 아닌지는
3레벨 기준 딜 증가율이 16%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기준으로 잡고 보시면 됩니다.



0순위 각인

 멈출 수 없는 충동

데모닉의 두가지 직업 각인 중 하나인 멈출 수 없는 충동 각인이며,
충모닉은 기본적으로 악마화(변신 상태)가 종료 시 평정심이라는 디버프를 받는데,
평정심 디버프를 받을 시 30초 동안 다시 잠식 게이지를 쌓을 수 없습니다.
충동 각인은 해당 패널티를 없애주며, 
악마화 시 악마화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초기화시켜주고
치명타율을 30%나 올려주는 필수 각인입니다.

충모닉에게 있어 치명타율 30%를 딜 증가율로 치환하면
약 25~29%의 딜증 기댓값을 가집니다.



1순위 각인

 원한

단순하게 딜을 20% 올려주며, 동시에 받는 피해도 20% 증가하는 각인입니다.
받는 피해 증가 패널티가 뼈아프게 느껴질 수 있지만, 
딜증 20%라는 수치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각인이 되었으며, 모든 딜러가 원한을 1순위로 채용합니다.


 예리한 둔기  

예리한 둔기는 치명타 피해를 50% 증가시켜주며, 10% 확률로 20% 감소된 피해를 주는 각인입니다.
해당 옵션을 딜증으로 치환 시, 피해 감소 패널티를 고려해도
예리한 둔기는 약 18% 이상의 딜증 기댓값을 보여줍니다.


 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은 스킬 사용 시 마다 스택이 쌓이며, 6스택을 쌓을 시
치명타 적중률 15%와 공격력 6%를 증가시켜주는 매우 좋은 각인입니다.
해당 옵션을 딜증으로 치환 시, 
약 19% 이상의 딜증 기댓값을 보여줍니다.

유지가 귀찮다는 단점이 있는데,
충모닉은 아드레날린 유지가 매우 쉬울 뿐더러
변신 전 스킬을 다 사용하고 변신만 해도 6스택이 쌓여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2순위 각인

 돌격대장

돌격대장은 이동 속도 증가량의 45% 만큼 딜을 증가시켜주는 각인입니다.
로스트아크의 기본 이동속도는 100%이며, 최대 이동속도는 140%이므로
40*0.45 = 18%, 즉 돌격대장은 최대 18% 딜 증가 각인입니다.

충모닉은 변신 시 이속 20%가 달려있으며, 갈망 10%와 신속 600으로 인한 이속 10% 등으로
40%를 쉽게 채워 돌격대장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폿의 갈망을 받지 못하거나, 가디언 토벌 쿤겔라니움의 이속 감소 장판 등에서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주받은 인형

저주받은 인형은 공격력을 16% 증가시켜주며,
대신 받는 회복 효과가 25% 감소하는 패널티가 있는 각인입니다.

패널티가 있지만 조건이 없기에 무난하게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공격력 증가 각인은 여러 개 사용 시 효율이 떨어지는데, 
아드레날린과 같이 사용 시 16%가 아닌 15.09%의 효율이 나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타격의 대가

백어택과 헤드어택 스킬, 그리고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데미지를 16%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충모닉의 변신 스킬은 전부 백어택이나 헤드어택이 달려있지 않기에 온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모닉은 각성기가 꽤 강력한 편으로 딜 비중이 꽤나 높은 편인데,
타격의 대가 각인은 각성기와 출혈 룬 딜에 적용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딜증 기댓값은 약 14%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3순위 각인

 정기 흡수

정기 흡수는 공이속을 15%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공격속도 증가가 꽤나 큰 의미가 있는 충모닉이 자주 사용하던 각인이었으나, 
아드레날린의 등장과 구원세트, 갈망세트 등의 등장으로 설 자리를 잃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가성비로 채용할 만한 각인입니다.


 정밀 단도

정밀 단도는 치명타 적중률을 20% 올려주지만, 치명타 피해가 12% 감소하는 각인입니다.
해당 옵션을 딜 증가율로 치환 시, 약 12.4%정도의 딜증 기댓값이 나옵니다.
딜증 기댓값은 높지 않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하며 안정적인 치명타율을 확보할 수 있어
가성비로 채용할 만한 각인입니다.



왜 사용하지 않나요 ? 

질량 증가 : 세팅과 파티 조합에 따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저는 충모닉에게 있어 질증은 좋지 않은 각인이며
입문자는 절대로 사용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안정된 상태 : 얼핏 충모닉이 체방이 준수하고 피 회복이 있어 사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맞딜이 어느정도 필요한 충모닉 특성상 웬만해서는 유지하면서 딜을 잘 넣기 힘듭니다.

각인의 선택과 조합은 후술할 최종 세팅에서 다룹니다.


5. 최종 세팅

충모닉은 특성과 유물 세트, 각인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모든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치명타율 60~80%
치명타율은 딜 기댓값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충모닉도 어느 정도 치명타율을 확보하여야 딜이 나옵니다.

치명타율을 확보할 요소 
필수 : 충동 각인
선택 : 치명 스탯, 환각 세트, 아드 각인



두 번째로 공격 속도 8~15%
충모닉은 공격 속도가 꽤나 유의미한 딜량 증가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특성, 유물 세트, 각인 중 한 부분에서만 공격 속도를 챙겨와서 유틸과 딜 상승을 꾀합니다.
하지만 공격 속도를 두 군데 이상에서 챙기는 건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공격 속도를 확보할 요소
필수 : X
선택 : 구원 세트, 신속 스탯, 정흡 각인

해당 부분들을 고려한 최적의 세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5-1. 메이저 세팅

현재 할 수 있는 충모닉의 유물 단계 메이저 세팅에 대해 다룹니다.



5-1-1. 특신 환각 세팅

특성 : 특화 신속
유물 : 환각
각인 : 33333: 원한 예둔 아드 돌대 충동 / 3333(1) -  원한 예둔 아드 충동 (에포1)

유물 단계에서 현재 가장 무난하고 베스트로 꼽히는 세팅입니다.
환각 + 아드 + 충동으로 치명타율 약 70%를 가져가며, 
신속 스탯으로 공이속 9~10%를 챙깁니다. 

장점 : 모든 각인이 딜증 18%이상의 효과를 가진 뛰어난 딜 포텐셜을 가지고 있고,
쿨타임 감소로 인한 3AS까지 원활해져 유틸적으로도 좋습니다.

단점 : 없음

대부분의 충모닉 입문자에게 이 세팅을 가장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가격이 비싸 부담이 된다면 돌격대장 또는 예리한 둔기 대신 타격의 대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5-1-2. 특치 구원 세팅

특성 : 특화 치명
유물 : 구원
각인 : 33333 - 원한 예둔 아드 돌대(저받) 충동 / 3333(1) -  원한 예둔 아드 충동 (에포1)

1번 세팅에서 특성을 특화 치명으로 바꾸고 유물 세트를 구원으로 바꾼 세트입니다.
치명 스탯과 충동, 아드 각인으로 치명타율 약 65%를 가져오며,
공격 속도는 구원 세트의 10%를 챙깁니다.

장점 : 특화 신속 세팅보다 더 높은 딜 포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물 세트를 만들 때 환각 2,4세트보단 구원 2,4세트가 좋으며, 날개 갯수가 덜 필요해 더 빨리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 : 제약이 조금 있는 세팅입니다. 3AS를 원활히 위해서는 고레벨 홍염이 필요하고, 
갈망 세트레벨 효과가 낮은 구간에선 돌격대장의 효율이 크게 올라오지 못합니다.


우선 추천하는 건 돌격대장이지만 대신 저주받은 인형이나 타격의 대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충모닉으로 꽤 높은 구간까지 보고 있거나, 9레벨 홍염 이상을 바로 착용 가능 할 시 추천합니다.



5-1-3. 특치 환각 세팅

특성 : 특화 치명
유물 : 환각
각인 : 33333 - 원한 예둔 돌대 저받 충동 / 3333(1) -  원한 예둔 돌대 충동 (아드1)

치명 스탯, 환각 세트, 충동 각인 등으로 치명타율 약 75%를 가져오며,
공격 속도는 아예 배제한 세팅입니다.

장점 : 딜 포텐셜은 가장 높은 세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공격 속도가 아예 없기에 사람마다 다르지만 느리고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으며,
실전딜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충모닉 입문자에겐 추천하진 않지만,
방 고점을 보고 싶거나 아드레날린 각인 채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5-2. 가성비 세팅

많은 분들이 고점 세팅을 하고 싶지만, 현질을 하지 않는 이상 많은 골드는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돈이 부족하다면 성능 차이가 크게 나지 않으면서 가격이 싼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성비 세팅이기에 당연하게도 인식, 성능의 차이가 있는 부분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5-2-1. 정기 흡수 세팅

특성 : 특화 치명
유물 : 환각
각인 : 33333 - 원한 예둔 정흡 돌대 충동 / 3333(1) - 원한 정흡 돌대 충동 (아드1)

가격이 싼 정기 흡수를 넣은 세팅입니다.
충동, 환각, 치명 스탯으로 치명타율을 약 75% 챙길 수 있으며,
정기 흡수로 15%의 공격 속도를 챙깁니다.

장점 : 높은 공이속에서 나오는 쾌적함이 있으며, 솔플 시에도 꽤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점 : 하지만 역시 다른 세팅에 비하면 낮은 딜 포텐을 보입니다.



5-2-2. 정밀 단도 세팅

특성 : 특화 신속
유물 : 환각
각인 : 33333 - 원한 예둔 정단 돌대 충동 / 3333(1) - 원한 예둔 정단 충동 (아드1)

고점 특신 환각 세팅에서 아드레날린을 정밀 단도로 바꾼 세팅입니다.
환각 세트, 정단, 충동 각인으로 치명타율을 약 75% 챙길 수 있으며,
신속 스탯으로 9~10%의 공격 속도를 챙깁니다.

장점 : 정말 쌉니다. 정기 흡수보다도 더 쌉니다. 안정적인 치명타율 확보가 가능합니다.

단점 : 한방 딜 자체는 정기 흡수 세팅보다도 더 낮은 딜을 보입니다. 



5-3. 세팅에 대한 Q&A

충모닉에게 있어 자주 하는 세팅 관련 질문들을 몇 개 담아봤습니다.


Q : 특신 구원 세팅 하면 안되나요?
A : 특신 구원 세팅 시 치명타율을 챙길 곳이 아드와 충동 각인 밖에 없어
45%라는 처참한 치명타율을 보이게 됩니다. 딜 효율이 매우 안좋습니다.


Q : 돌격대장, 저주받은 인형, 타격의 대가 뭐가 좋나요?
A : 기본적으로 딜증 18% 또는 근사치를 쉽게 뽑을 수 있는 돌격대장이 가장 좋습니다.

돌격대장 : 딜증 18% 또는 근사치
저주받은 인형 : 공증 16% ( 아드3과 함께 사용 시, 딜증으로 치환하면 약 15.09% )
타격의 대가 : 딜증 16% ( 각성기와 출혈룬에 적용 안됨. 따라서 실 효율은 약 14%정도로 보고 있음)

상황이나 취향에 따라 다른 각인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딜이 떨어지는 것은 감안해야 함.


Q : A 대신 B 쓰면 안되나요?
A : 그런 질문 대부분에 대한 대답은 
사용하고 싶으면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딜이 떨어지는 것은 본인이 감수해야 합니다.



더욱 자세한 각인 세팅 별 딜 기댓값 및 추천에 대한 내용은 제가 과거  작성한 글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도 참고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고점 각인 세팅 딜 기댓값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40501
가성비 각인 세팅 딜 기댓값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40559


6. 보석&카드

6-1. 보석



충모닉은 전 직업 중 단 두 캐릭터만 존재하는, 보석을 2개만 써도 되는 캐릭터입니다.

악마화 스킬 보석을 끼게 되면 충모닉의 변신 스킬 6개에 모두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보석을 멸화 보석 하나, 홍염 보석 하나씩만 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우선순위는 멸화>홍염 이며
5멸 5홍 -> 7멸 5홍 -> 7멸 7홍 -> 9멸 7홍 -> 10멸 7홍 -> 10멸 10홍 
이런식으로 단계적으로 업그레이드 해 나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악마화 보석 이외에 추천드리는 보석은

데시메이트, 데몬 비전, 데몬 그랩 멸화 
소소하지만 딜 상승이 됩니다.

데몬 그랩, 제노사이드, 데시메이트 홍염 
쿨타임이 12초로(빠준 트포작 기준) 꽤나 짧은 데몬 그랩과 제노사이드에 홍염을 주어 
다른 스킬이 빗나갔을 때 데몬 그랩과 제노사이드를 두 번 돌려 빠르게 잠식 게이지를 보충할 수 있고, 
쿨타임이 가장 긴 데시메이트에 홍염을 주면 다른 스킬과 쿨타임을 맞출 수 있습니다.

나머지 보석은 취향껏 착용하시면 됩니다.



6-2. 카드 세트

1. 운명의 별
주요 효과 : 추가 피해 3% = 약 2.2% 데미지 증가

2. 알고 보면 12각
주요 효과 : 추가 피해 4% = 약 2.9% 데미지 증가

3. 남겨진 바람의 절벽 12각
주요 효과 : 치명타 확률 7% 증가 = 약 5.1% 데미지 증가

4. 알고 보면 18각
주요 효과 : 추가 피해 8% = 약 5.8% 데미지 증가

5.세상을 구하는 빛 18각
주요 효과 : 공격 타입을 성속성으로 변경, 성속성 데미지 7% 증가
카제로스의 군단장 18각
주요 효과 : 공격 타입을 암속성으로 변경, 암속성 데미지 7% 증가

6. 알고 보면 30각
주요 효과 : 추가 피해 12% = 약 8.4% 데미지 증가

7. 세상을 구하는 빛 30각
주요 효과 : 공격 타입을 성속성으로 변경, 성속성 데미지 15% 증가
카제로스의 군단장 30각 
주요 효과 : 공격 타입을 암속성으로 변경, 암속성 데미지 15% 증가

순으로 업그레이드 해 나가시면 됩니다.

개인의 무기 품질, 서폿의 갈망 레벨, 치명타율에 따라 변동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해당 순서는 거의 맞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인이 환각 세트 대신 구원 세트를 사용 중이라면 알고 보면 세트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시고,

비아키스 2,3관문 / 아브렐슈드 4관문 에서는 세구빛이 추가 10%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고,
카양겔 천공의 파수꾼을 제외한 전 관문에서 암구빛이 추가 10%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다는 사실만 
추가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6-3. 팔찌

팔찌는 이 글에서 다루기보다는 보다 전문적으로 정리된 글을 참고하는 게 좋지만
충모닉이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팔찌 옵션들만 대략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티어 
특화, 치명
열정, 순환, 망치, 쐐기망치

2티어
우월, 습격, 정밀

3티어
신속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충모닉에게 있어 조금의 신속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
쐐기, 상처약화, 무공, 민첩


7. 참고할 만한 글

모두 제가 과거에 썼던 글입니다.
읽어 보시면 충모닉에 대한 지식이 오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충모닉 특화 필요 변신수치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30855
충모닉 각인세팅별 딜 기댓값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40501
충모닉 가성비 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40559
충모닉 변신 스킬에 대한 잡지식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34759
충모닉 짜잘한 팁 몇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41135
충모닉 전용 팔찌 계산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41897


이런 글에는 으레 달리는 말이지만 이 글 또한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한 공략글이기 때문에
다른 충모닉 유저분들과 의견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제가 개인적인 이유로 해당 글을 자주 확인하지 않으며 갱신 또한 꼭 필요할 때만 하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답변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73 Ome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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