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스킬 설명 (트라이포드, 룬, 보석)
- 보석 레벨 우선 순위 (*표시는 선택 채용)
멸화 6개: 신성검, 집행자의 검 ≥ 섬광 베기 > 질주 베기, *회전 베기 > *섬광 찌르기, *처단, *정의 집행
홍염 5개: 신성검, 집행자의 검 ≥ 신의 분노 > 섬광 베기 > *천상의 축복, *질주 베기
- 고정 채용 스킬: 신의 분노, 신성검, 집행자의 검, 섬광 베기, 질주 베기
1. 신의 분노(10레벨): 공증기(자버프, 파티 시너지), 아덴 수급기
- 사멸 딜홀의 딜사이클 시작을 담당하는 공증 버프기입니다.
같은 파티 서폿의 공증 스킬과 일부 효과가 겹치는 특성이 존재합니다.
다만 보통 딜홀나의 무기 강화 단계가 파티 서폿보다 높기 때문에 딜사이클 시작후 자버프 개념으로 받을시 좀 더 높은 시전자 기본 공격력 15% 추가 효과를 활용 가능합니다.
딜홀이 채용하는 스킬 중 단일 사용 기준 가장 많은 아덴 수급량을 가진 스킬입니다.
* 트포: 322 (빨간색이 5레벨 트포작 필수 표시입니다)
* 룬: 전설 풍요
2. 신성검(12레벨): 최고 주력기, 서브 카운터, 무력기
- 집행자의 검과 더불어 필수적으로 백어택을 맞춰야하는, 단일 사용 기준 가장 높은 딜량의 스킬입니다.
신분과 쿨이 동일하기 때문에 신분->신성검으로 진행되는 딜사이클이 고정됩니다.
카운터 기능이 있으나 빛의 분출 트포를 채용하는 폿홀과는 달리 중거리 카운터기로는 쓰지 못합니다.
딜홀은 폿홀 대비 신속이 낮고 신성검 특유의 모션 선딜레이가 있어서 미리 예측하지 않는 이상 카운터 반응을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최고 주력기이기 때문에 백어택 포지션을 잡는 순간 바로 사용해야 해서 스킬쿨을 아낄 수도 없습니다.
무력량은 압도룬을 넣지 않더라도 높기 때문에 무력 패턴 때 선사용을 추천합니다.
상아탑과 같이 무력 기믹의 중요성이 높은 레이드의 경우 파티 무력 총합량을 생각해 압도룬으로 스왑해도 좋습니다.
* 트포: 221
* 룬: 출혈, 영웅/희귀 질풍, 압도(무력)
3. 집행자의 검(12레벨): 최고 주력기, 메인 카운터, 무력/파괴기
- 신성검과 함께 사멸 딜홀의 최고 주력기인 집검입니다.
딜타겟에 반드시 달라붙어 써야 하는 신성검 대비 중거리 사용도 가능합니다.
단일 시전 딜량은 신성검에 약간 못미치나 기본 쿨타임이 9초 짧기 때문에 총합딜량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쿨타임도 짧고 즉발형에 중거리 사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카운터를 쳐야 한다면 집검을 쓰는게 좋습니다.
집행자 아덴 효과인 공격 범위 30% 증가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용이해집니다.
다만, 신성검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스킬에 여러 기능이 모여있는 딜홀나 주력기의 문제점 때문에 기믹과 패턴 수행시 골치를 썩이게 됩니다.
기믹 수행을 위해 아끼자니 딜지분이 매우 높은 주력 딜링기고, 쿨마다 아낌 없이 쓰자니 변칙 패턴에 대응할 수 없는 딜레마가 있습니다.
* 트포: 222
* 룬: 영웅 질풍
4. 섬광 베기(12레벨): 주력 딜링기(집행자 ON), 서브 딜링기(집행자 OFF)
- 섬베는 힘의 방출 트포로 인해 집행자 ON/OFF 상태에 따라 딜비중이 크게 달라지는 스킬입니다.
집행자가 켜져 있을때 풀홀딩 백어택딜을 한다면 신성검, 집검보다 더 높은 총합 딜량을 가지지만,
집행자가 꺼져 있을땐 그 딜량의 반토막이 나버립니다.
또한 홀딩 시간이 1.5~1.3초가 걸리는데 총 8타중 막타딜의 비중이 가장 크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따라서 백포지션을 잡고 홀딩중 딜타겟이 틀어져 막타를 백어택으로 넣지 못한다면 DPS가 크게 떨어집니다.
풀홀딩을 해서 딜을 다 넣는 것도 좋지만 상황에 따라 홀딩을 중지해 막타만 확실히 백어택으로 넣는 선택도 고려해야 합니다.
추가적 사용 팁으로는 딜판정이 약 270도 정도 되기 때문에 백포지션에서 측면을 바라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포지션을 완벽히 잡지 못했을 때 백을 훑듯이 횡이동하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징벌 스킬 중 단일 사용 시 아덴 수급량이 가장 높은 스킬(풀홀딩 기준)이기 때문에 아덴 게이지 0%인 상황에서 각성기 적중->신분->섬베로 집행자를 바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트포: 332, 232(고신속 세팅일 경우 고려 가능)
* 룬: 전설 질풍
5. 질주 베기(12레벨): 이동기, 서브 딜링기, 서브 파괴기
- 숙련도에 따라 활용 성능이 크게 갈리는 스킬입니다.
고속 자유 이동기이기 때문에 백포지션을 잡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딜타겟에 살짝이라도 닿을시 런닝머신이 되어버리는데 타겟이 항상 멈춰있는것이 아니기에 닿지 않게 크게 원을 그리듯이 사용해 백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 위치라면 뒤를 보고 사용)
또한 막타 DPS가 높기 때문에 백포지션에 도착했더라도 막타 내려찍기를 웬만하면 유효 타격으로 마무리 지어야 합니다. (풀홀딩 기준, 단순 데미지로는 신성검, 집검과 비슷함)
다만 어디까지나 딜 목적보단 이동기의 역할이 더 크기 때문에 주력 딜링기처럼 필수적으로 공증버프를 끼얹을 수 없기에 실전 DPS는 떨어집니다.
이런 측면에서 딜을 더 넣겠다고 백에 이미 닿았음에도 홀딩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보단 홀딩을 끊고 다른 스킬들을 이어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여기서 확장된 개념으로 모든 주력 딜링기가 쿨일때 다음 스킬의 쿨이 돌아올 빈 시간동안만 홀딩을 유지한 짤딜기로 써 딜공백을 최소화하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무력화 타임에 프리딜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모든 딜링기를 전부 쓴 이후 시간이 남아 있을때 풀홀딩 사용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특유의 까다로운 조작감과 홀딩 게이지를 보면서 이동 거리와 막타 백어택이 가능할지 예측하는 능력도 필요하기에 많은 숙련이 필요합니다.
질풍룬을 넣을 경우 풀홀딩에 걸리는 시간은 짧아지지만(=이동속도 증가), 총 이동 거리는 짧아집니다.
질풍룬을 빼고 4레벨 가벼운 발걸음 트포를 채용해 총 이동 거리를 늘릴수 있습니다(->스킬 쿨 증가)
부파 1레벨이 있기 때문에 처단≥집검>질베 순으로 파괴 기믹에 사용 하는데 질베 파괴는 당연히 홀딩해 쓰는것이 아닌 단타 즉발로 넣어야 합니다.
* 트포: 312(312), 212(212)
* 룬: 전설/영웅 질풍
- 선택 채용 스킬: 돌진, 천상의 축복, 처단, 섬광 찌르기/회전 베기, 신성한 보호, 정의 집행
1. 돌진(4/7레벨): 이동기, 아드 유지기
- 짧은 쿨의 직선 이동기라는 측면에서 사멸 딜홀의 포지셔닝에 많은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또한 7레벨 트포 빛의 보호의 실드는 트라이나 지속적으로 체력이 빠지는 레이드에서 생존력과 유지력을 올려줍니다.
다만 1공증, 7/1세트에서 채용 가능하고 현재 엔드 컨텐츠에서 쓰이는 2공증, 6/2세트에서는 천축에 자리를 양보해야 하다보니 너무나 유용함에도 눈물을 머금고 빼야하는 스킬입니다.
4레벨만 줄 경우 스킬 포인트 412개 기준, 스킬 6개를 12레벨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 트포(4레벨): 1(1)
* 트포(7레벨): 13(13), 13(13)
* 룬: 속행, 출혈, 광분, 정화
2. 천상의 축복(7레벨): 공증기(자버프, 파티 시너지), 아덴 수급기
- 현재 엔드 컨텐츠에서 쓰이는 2공증, 6/2세트에서 신분과 함께 쓰이는 시너지 스킬입니다.
신분의 기능과 동일하기에 폿운용 처럼 두 스킬을 번갈아 쓴다면 파티 전체의 딜량, 자버프의 유지 시간이 상승합니다.
또한 아덴 수급 측면에서도 신분 단독 채용 때보다 훨씬 용이해집니다.
스킬 기본 효과인 받는 피해 감소 17%는 파티의 생존력과 유지력에 도움이 됩니다.
폿홀과는 달리 7레벨까지만 투자합니다.
* 트포: 33
* 룬: 영웅 풍요
3. 처단(10/12레벨): 서브 딜링기, 무력/파괴기
- 이전에는 딜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에 일부 유저들만 채용하는 스킬이었지만,
23년 1윌 패치로 딜량 버프, 상아탑과 같이 무력, 파괴 기믹이 필수적인 레이드가 등장하면서 준필수 채용 스킬이 되었습니다.
시전 속도도 빠르기에 기믹 수행에 적합합니다.
* 트포: 111, 211(무력)
* 룬: 압도, 정화, 출혈, 희귀 질풍
4. 섬광 찌르기/회전 베기(10/12레벨): 짤딜기, 아드 유지기
- 짧은 쿨의 짤딜기라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두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딜량 측면에서는 회베가 높으나 경직 면역의 부재, 전진 이동하는 특성과 시전 시간이 길기에 제자리에서 사용하는 섬찌 대비 아드 유지기 측면에선 다소 불리합니다.
또한 회베는 트포작이 3개, 섬찌는 2개를 필요로 하기에 트포 분배에 있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베 10레벨 트포는 연속 공격, 검의 흔적 두개 모두 선택적으로 채용 가능합니다.
딜 측면에선 연속 공격이 낫지만 시전 시간이 길고 전진 이동 거리가 깁니다.(전설/영웅 질풍룬 추천)
연속 공격에 답답함을 느끼거나 아드 스택 유지에 좀 더 신경을 쓴다면 검의 흔적 트포가 낫습니다.
회베 또한 섬베처럼 공격범위가 넓기 때문에 백포지션에서 옆을 바라보고 횡이동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섬찌는 징벌 스킬 중 초당 아덴 수급량이 가장 높은 스킬입니다.(단일 사용 기준은 섬베)
다만 아덴 수급을 하겠다고 다른 스킬들을 미뤄두고 5초 쿨짜리 스킬을 계속 쓸 수는 없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주력기 스킬쿨이 긴 악몽 빌드에선 섬찌의 사용 빈도가 높아져 아덴 수급 증가에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 섬광 찌르기 트포: 231(출혈, 속행, 광분, 희귀 질풍, 정화)
* 회전 베기 트포: 321(전설/영웅 질풍), 322(영웅/희귀 질풍, 출혈, 속행, 광분, 정화)
5. 신성한 보호(7/10레벨): 종합 유틸기
- 워로드 넬라에 비견될 수 있는 파티 시너지 올인원 패키지 스킬입니다.
하나의 스킬로 실드, 짤힐, 이속 증가, 정화 전부를 파티 전체에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채용시 딜링기 하나를 빼야 한다는 점에서 딜러로서의 포텐을 떨어트립니다.
레이드 트라이 때 채용한다면 본인 포함 파티 전체의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숙련 파티일 경우 파티 케어는 서폿에게 맡기고 빼는게 좋습니다.
특수 형태의 레이드인 상아탑 2관문에서는 치트키에 가까운 스킬(10레벨)입니다.
7레벨까지만 찍어 스킬쿨을 줄이고 유틸리티의 가동율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트포 레벨 투자는 다른 딜링기 트포를 모두 찍고 남았을 경우에 선택적으로 가능합니다.
* 트포(4레벨): 가벼운 발걸음
트포(7레벨): 정화, 효과유지
트포(10레벨-선택): 빛의 서약
* 룬: 집중, 속행, 광분
6. 정의 집행(10/12레벨): 서브 딜링기, 피면기(트포 부여)
- 정집은 속전속결 각인을 채용하는 악몽 빌드의 경우엔 주력 스킬이지만 사멸 빌드에선 채용률이 떨어지는 비주류 스킬입니다.
10레벨 트포인 분노 표출의 경우 마지막 번개 3틱 딜의 DPS가 매우 높지만,
밖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의 3틱 딜을 모두 맞추기 위해선 타겟이 가디언급의 대형 피격 판정 박스여야 하기에 정집이라는 스킬 자체를 조건부 채용해야 합니다.
막틱 데미지의 비중이 높은 백어택 홀딩기라는 점에서 섬베와 성향이 동일하기에 필수적으로 홀딩을 끝까지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풀홀딩 여부를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격 면역을 부여하는 10레벨 트포 빛의 폭발의 경우 피면이 꼭 필요한 곳에서 채용할만 하지만 딜스킬로써의 가치를 떨어뜨리기에 피면 트포를 상시 고정해 쓰는 것은 추천하진 않습니다.
4레벨 트포 수호 방벽의 실드는 유지력에 소소한 도움이 됩니다.
* 트포: 111, 112(피면)
* 룬: 영웅/희귀 질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