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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즌3 홀리나이트 '신의 기사' 공략 - 25' 08.13 (계속 수정 중)

유스타인
댓글: 99 개
조회: 129580
추천: 42
2024-08-21 22:08:21

안녕하세요
실리안 서버에서 심판자 홀리나이트를 플레이 하고 있는
밀라온 이라고 합니다.

시즌3 이후 꾸준히 연구를 하고 있는데
부족한 점이 아주 많겠지만 
제가 플레이 하면서 느낀 점들, 깨닫게 된 여러가지 내용들을
여러분들께 공유하기 위해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내용이 길어, 다 읽으시는데 어려움이 있을 텐데
최대한 많은 것을 알려드리고자 하는 제 욕심이
부디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한손검 전사의 꿈을 가지고 캐릭터를 생성하셨지만
차가운 현실의 벽에 가로 막혀 가슴 한편에 묻어두신 분들

그 꿈이 이루어질 수 있게 
저 역시 계속해서 노력해 볼 테니
앞으로의 신의 기사 홀리나이트의 행보를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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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전 직업 통틀어 가장 높은 시너지 가동률, 맛있는 회심 시너지
초각성 스킬인 '판결 집행 스킬 아이콘판결 집행', 아덴 스킬인 '심판의 칼날 스킬 아이콘심판의 칼날'을 통해 준수한 딜량까지 보유하게 된

시즌3 새롭게 태어난 '신의 기사' 홀리나이트 공략을 간단하게 작성해보았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제가 하는 이야기가 꼭 정답은 아니므로
각자 알고 있는 지식 내에서 적당히 필터링을 거쳐 
보다 더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은
마지막 부분에 모아서 정리해두었으니
확인해보시고 해당 내용이 없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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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0. 시작하기에 앞서

1. 셋팅

   - 아크패시브
   - 카르마 개방 순서
   - 각인
   - 엘릭서
   - 팔찌 옵션 (추가)

2. 스킬 레벨 및 보석

3. 스킬 및 룬 설명

4. 스킬 별 순간 dps -> 딜 사이클 관련
 (4'. 스킬 별 딜 지분)

5. 실전 영상

    - 레이드 영상
    - 카던 영상 (셋팅 포함)

6. 그 외 궁금한 사항들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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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시작하기에 앞서



'신의 기사' 
더 이상 신성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신앙 게이지가 최대로 유지되어
징벌 효과를 강화 시키는신의 집행자 스킬 아이콘신의 집행자(Z) 효과가 무한히 적용됩니다.
여기에 더해 적에게 징벌 스킬을 적중 시키기만 해도 '약점 공략' 시너지 효과가 적용되므로
진정한 딜러로 탈바꿈해주는 노드라고 볼 수 있겠죠

25' 6.25 패치로 해당 노드가 4티어 -> 1티어 노드로 옮겨졌고(초보자도 사용 가능)
더이상 '집행자의 검' 스킬의 카운터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 대신
'돌진' 스킬에 카운터 어택이 가능하도록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만약 신의 기사 홀리나이트로 플레이 하실 의향이 있다면
반드시 가장 먼저 위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래요


또한, 치명타 시 적에게 주는 피해(이하 치주피)가 삭제되어
예전 보다는 치주피가 낮아졌으므로
치적 시너지 존재 시 '뭉툭한 가시' 노드 변환까지도 노려볼 수 있게 변화했습니다.
-> 기본적으론 '입식 타격가' 셋팅이 가장 강력하고 좋다.




깨달음 후반부 쪽 구성도 새롭게 바뀌었는데




빛의 단죄와 단죄의 연쇄 노드로 타수 확률 대비 '징벌의 검'이 낙하하고
'징벌의 검'이 적중한다면 '신앙의 증거' 스택이 최대 60회 까지 중첩,
최종적으론 중첩된 스택이 신규 아덴기인 '심판의 칼날 스킬 아이콘심판의 칼날(X)'의 데미지를 증가 시키는
스택형 아덴 딜러로 변화하였습니다.


때문에 같은 시간 내에 빠르고 많은 공격을 할 수록
아덴기의 데미지가 증가할 수 있고
연타(타수)가 많은 스킬을 채용하거나 신속을 높히는 등
이전과는 다른 운영의 플레이를 요구하므로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동시에 고점까지 높아질 수 있는
꽤 재밌는 직업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특히 신규 아덴기인 '심판의 칼날 스킬 아이콘심판의 칼날(X)'의 경우
쿨 마다 터는 것이 이론상 딜량이 가장 높지만, 위급 시 피면기로 사용하거나
실전에서는 서폿의 버프, 아드로핀 등의 상황과 연계되어
스택을 일부러 모아서 사용하는 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총 딜량이 높을 수 있고
순간 순간 짤딜을 넣을 때에도 스킬 우선순위를 잘 선택, 배분하여 사용하여
나의 숙련도에 따라 고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기준으론 개선 받아야 할 사항들이 있지만
(확률 문제, 스킬 노후화 문제, 쌓이는 방식 문제, 아덴기 딜 문제)
시즌 2와 비교하여 많은 것들이 바뀌고
세간의 인식들 또한 점점 더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니


충분히 기대감을 갖고,
저를 믿고 한손검 전사의 길을 따라오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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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셋팅


아크패시브



 - 진화 (120P)

 치명 18~26, 신속 14~22 
 -> (아드 각인 유각 현황과 악세, 팔찌 옵션을 고려하여 치적을 100%로 맞춤
      ex. 아드 유각 1단계 15.5% + 일격 20% + 백어택 10% + 악세 치적 1.9% + 팔찌 3.4% 라면
           남은 49.2%를 스탯으로 맞춤, 약 1460의 치명 스탯 필요)
 한계 돌파3
 일격2
 입식 타격가

* 아드레날린 각인 제외 시 치명 30 신속 10 비율로 변경(최대한 치적 100% 맞춤) 
  90~100P 기준 3티어까지 그대로 찍어줌
 (4티어 노드 1Lv 추가 대신 한계 돌파 3Lv를 먼저 찍어주시는 걸 추천!)



-> 일반 딜각인 대신 아드레날린 각인을 사용하면 한방딜 기대치(치적 대비)가 4.5~9%정도 떨어지지만
    dps수치는 2.5~5%정도 오르는데
    신속을 투자할 수록 공이속 수치 또한 높아져서 쾌적한 운영이 가능하므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각인과 플레이 성향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본인 스타일이나 유각 상황에 따라 아드 각인을 배제하고 안상이나 저받을 둘 다 사용하셔도 무방)

    치적 시너지를 만나면 치명 6을 낮추고 신속 6으로 투자하는 식으로 돌아가는
    가장 간단하고 무난한 첫번째 방법이 있고
    아드레날린 각인을 채용한 상태라면 '뭉툭한 가시' 셋팅을 선택하여
    치신 비율을 치적 119.2%에 근접하게 끔 설정하는
    조금 더 고점을 노리는(치적을 더 잘 받는) 두번째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뭉가 셋팅일 경우 백을 맞추지 못한다면 치적 10% = 진화형 피해 14%
    만큼을 손해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백을 맞춰야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
    셋팅 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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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극치 아드를 사용하면서 뭉가를 선택하지 않나요?

  -> 로스트아크 딜 시뮬레이터 로스트빌드(https://lostbuilds.com/)
      현재 심판자 홀리나이트 관련 부분은 아직 업데이트 중


   현재 기준, 엔드 스펙에서 입식을 사용한 극치 셋팅이 1.12% 더 강하며
   서폿 진화형 피해(14%)를 입식, 뭉가에게 적용시키면 허수 대비 증가하는 딜량이 다르고
   실전에서 백을 맞추지 못하는 리스크 > 입식 타격가 스택 리스트 인 데다
   극치 셋팅에서 아드 스택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짤딜기들 쿨타임 증가로 인해)
   치적 시너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입식 타격가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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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깨달음 (100P)

 3티어까지는 동일

 4티어 '심판자' 노드가 8P로 처음 1Lv을 찍었을 경우 8~10% 정도의 데미지 증가율
                            그 이후 1Lv씩 투자할 수록 5%, 4% 정도의 데미지 증가율(현재 기준 문제가 있음)
          '단죄의 연쇄'노드가 2P로 약 0.8~1.2% 정도의 데미지 증가율(8P 기준 3.2~4.8%)
 마지막으로 3티어 '징벌 강화' 노드가 2P로 0.8% 정도의 데미지 증가율을 갖습니다.

 심판의 칼날 -> 단죄의 연쇄 -> 징벌 강화 순으로 투자하시되
 현재 기준으론 징벌 강화까지는 찍을 포인트는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심판자' 노드의 레벨이 낮을 수록 아덴기를 쿨마다 털어주시는 게 효율이 좋으며(뻥튀기 되는 데미지가 낮음)
    3Lv 기준으로는 서폿 버프 및 아드로핀 타이밍을 기다린다면 
    쿨손해를 본다고 해도 전체딜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도약 (70P)

1 Teir

'풀려난 힘' 5Lv 고정
'초월적인 힘'은 레이드가 짧고 시간 내에 초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을 때 사용
'잠재력 해방'은 그 외의 모든 상황에서 4Lv고정
'즉각적인 주문' 2Lv 고정

2 Teir

'즉결 심판' 3Lv 고정


* 즉각적인 주문 1Lv(2P) 당 판결 집행의 순간 dps가 3.1%만큼 증가(4P 기준 6% 이상)
  잠재력 해방 1Lv(4P) 당 판결 집행의 dps가 2%만큼 증가

-> 지속 사멸딜러로서 쿨타임이 밀릴 수 있는 신의 기사 홀리나이트는
    딜압축을 통해 순간 dps를 높히는 것 또한 총 딜량 증가라는 결과를 낼 수 있다.


* 즉결 심판 vs 집행 선고

1타 준비 모션이 삭제되고 모든 데미지를 증가 시키는 즉결 심판과
2타 데미지를 증가 시키는 집행 선고

이 두 트포의 데미지 차이는 3Lv 기준 4.16% 밖에 나지 않으며(집행 선고가 약 우위)
순간 dps는 즉결 심판이 압도적으로 높으므로
현재 패치 기준으로는 즉결 심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르마 개방 순서

일반적으로 타 딜러와 같은 순서로 투자하는 것이 기본

도약 60P(1랭크) -> 깨달음 100P(6랭크) -> 도약 70P(6랭크) -> 진화(6랭크)

위의 순서에서 현재 다니고 있는 레이드의 보상을 생각하여
차주, 및 후의 계획에서 차질이 나지 않는 선에서 진화 1랭크를 먼저 개방하셔도 무방합니다.



각인



-> 좌측은 일반 유저 기준, 우측은 극 엔드 플레이어 기준


원한
기습의 대가
예리한 둔기
 고정
안정된 상태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
 3개 중 2개 선택

* 아드레날린 각인은 신속 비율을 높혀 공이속 및 dps를 증가시키고 스택 쌓는 속도를 빠르게 해주며 
  안정된 상태 각인은 정의 집행의 쉴드로 충분히 유지가 가능
  저주받은 인형 각인은 안상 보다는 비싸지만 성능이 좋고 원정대 내 다른 캐릭터 사용이 용이하다.

+@

돌격대장
질량 증가
  이 두 각인은 파티 내에 공속 및 이속 관련 캐릭터가 존재하거나

                             팔찌에서 공이속 관련 옵션을 뽑았을 때 사용 가능한 각인
                             -> 특히 질량 증가 각인의 경우 공속이 느려지면 스택 쌓는 속도가 느려져
                                 심판의 칼날 딜이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사용 시 각별한 주의

마나 효율 증가
마나 효율 증가 각인 같은 경우 아덴기인 '심판의 칼날' 추가 이후

              마나 용광로 노드와 함께 더 이상 사용이 어려워진 각인
              심칼의 딜지분이 20%정도로 꽤 높고 '단죄의 검'의 딜 또한 약 5%정도를 차지하므로
              아무리 유각을 보유하셨더라도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엘릭서


엘릭서의 경우 모든 셋팅에서 회심을 고정으로 사용

하의 치피 vs 추피 문제는
이전에는 그 어떤 것을 선택해도 큰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치주피가 낮아진 지금은 돌이 예둔 돌이 아니거나 각인이 예둔 유각이 아닌 경우엔
치피 하의 옵션이 0.1~0.15%정도 더 강하게 측정 됩니다.




팔찌 옵션


치적 + 치주피
치피 + 치주피
스킬 재증 + 주피증
무공 + 공이속

이 4가지 옵션이 신의 기사 홀리나이트에게 가장 좋은 옵션이지만
종합 점수가 높은 팔찌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공이속 관련해서 공속 6%의 차이 만으로도 약 2%정도의 dps 상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돌격대장
질량 증가
 여기에 해당 각인들까지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현재 기준으로는 공이속 팔찌의 영향력이 꽤 크다고 평가할 수 있겠네요 



팔찌 시뮬레이터 로아베스팅(https://www.loavesting.com/bracelett4)
에서 얼만큼 투자해야 원하는 팔찌를 얻을 수 있는지 시뮬을 돌려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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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킬 레벨 및 보석


(한 장으로 보는 스킬 트리)

일반적인 레이드, 트라이 과정에서는 
피면이 있는 정의 집행(힘의 방출 - 빛의 폭발)의 장점이 높고
가토나 베히모스, 나로크, 모르둠 등 히트박스가 큰 보스를 잡을 땐 
딜 압축률이 뛰어난 정의 집행(마지막 일격 - 분노 표출)의 강점이 돋보입니다.


정의 집행의 분노 표출 관련해서는 후술 하겠지만
맞추는 난이도가 꽤 높고 일반 레이드 기준으론 
3타를 맞추기 위해 움직이는 것 자체가 dps를 손해 보는 행위이므로
실력에 자신이 있는 분이거나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보석


겁화(7) : 신성검, 집행검, 질주 베기, 섬광 베기, 섬광 찌르기정의 집행, 처단
작열(4) : 신성검, 집행검, 질주 베기, 섬광 베기, 정의 집행


- 보석 우선순위는 순서가 앞쪽 일 수록 우선순위가 높으며
  초각성 스킬과 아덴기의 딜지분이 50%가까이 되는 지금은
  신성검을 제외하곤 보석으로 인한 큰 변화는 없는 상황입니다.

- 짤딜기인 섬광찌르기의 보석이 빠지게 되었는데
  실제 딜지분이 2.5~3%정도 수준으로 겁화로 인한 딜증 보다는
  정의 집행의 작열, 쿨타임 감소로 인한 안정성 + dps 증가가 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작열의 경우 정의 집행이 처단으로 바뀐다면 
  수련장 dps는 높아질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실전에서는 한번이라도 더 피면 기회가 많은 것이
  입식 스택을 유지할 수 있어서 실전딜이 높아질 수 있고
  모든 패턴을 유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


-> 25'08.08 로펙(https://lopec.kr/) 점수 정상화 이후 '정의 집행' 작열 대신 '섬광 찌르기' 겁화를 채용해야
    본래의 점수로 나타나게 끔 적용이 되었습니다.
    딜 적인 면에서는 섬광 찌르기 겁화를 채용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당분간은 저렇게 채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스킬 lv 관련

10 -> 11  8.75% 증가
11 -> 12  4.96% 증가
12 -> 13  3.69% 증가
13 -> 14  3.17% 증가

10 -> 12  14.14% 증가
10 -> 13  18.36% 증가
10 -> 14  22.12% 증가
12 -> 14  6.98% 증가

만큼 변화량을 보이고 있고,
스킬 별 딜지분 차이가 크지 않고 지속 사멸 딜러인 홀리나이트는 
주력기 몇개만 14lv을 투자하시고 나머지를 12~13lv로 해두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물론 신성검, 집행검, 질주 베기를 제외하고 10lv로 내린다는 경우의 수를 빼면
(10~12레벨의 딜 상승치와 12~14레벨의 딜 상승치 차이가 매우 큽니다.)

나머지 스킬 레벨을 어떻게 찍더라도 
홀나 기준으로는 큰 차이는 나지 않으므로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요약하면 신성검, 집행검, 질주 베기 14Lv 고정에
    다른 딜 스킬들을 12~13Lv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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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 및 룬 설명


판결 집행 스킬 아이콘 (스킬 이미지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설명이 나옵니다.)

판결 집행

초각성 업데이트로 추가된 강력한 스킬 '판결 집행'
공격 타입이 헤드, 백 판정으로
여차하면 백이 아닌 헤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스킬 입니다.

이때, 딜 차이는 기습의 대가 각인을 채용한 기준, 백을 맞췄을 때와 비교해서 0.62% 차이(약간 약함)이며
백 어택 치명타 적중률 10% 차이를 뚫을 수 있다면
본래 딜과 비교하여 큰 차이 없이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잘 판단하여 
헤드에서도 '판결 집행'을 사용하는 테크닉을 익히시면 좋습니다.

무력화 수치 또한 집행검 수준에 파괴 효과 또한 보유하고 있어서
뎀감이 적용되지 않는 기믹 이라면 재지 않고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 물론 기믹 이후에 풀버프가 예정되어 있다면 아끼시는 게 좋겠죠

사정거리도 상당히 길고 넓은 데다
전방 공격만을 하는 1타와는 다르게 전, 후방을 모두 공격하는 2타 모션
어지간하면 이 스킬이 빗나갈 수 없게 끔 도와줍니다.

2타 모션이 자세를 고쳐 잡고 강한 일격을 날리는 형식이라
제국 검법 같은 느낌이 나서 상당히 멋있는 스킬



심판의 칼날 스킬 아이콘

심판의 칼날

심판자 노드 개편으로 얻어낸 X아덴 스킬인 '심판의 칼날' 입니다.
사정거리가 풀 챠징 시 매우 길고 넓으며 헤드, 백 판정을 가지고 있어 유사 시 헤드 공격이 가능
게다가 긴 시전 시간 때문인지 피면 능력까지 부여 받았고,
상당히 좋은 스킬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데미지 면에선 스킬 쿨이 짧은 대신 '판결 집행' 보다는 약한 기본데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 스킬들을 통해 확률로 떨어지는 '단죄의 검'을 상대에게 적중시켜 '신앙의 증거' 스택을 쌓고
스택 당 5%라는 꽤 높은 수치로 최대 60스택, 300%(4배)의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 스킬 쿨 마다 사용 시 평균 20~30스택 정도의 스택을 쌓을 수 있고
쿨을 놀리는 동안 기본 데미지(100%)를 계속 손해를 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쿨이 돌 때마다 바로 사용하는 것이 이론 상 데미지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기준 서폿의 영향력이 매우 크고, 아군 시너지, 아드로핀, 환경 버프 등
실전에서는 증폭되는 한방딜이 더 중요할 때가 있기에
중요한 딜타임 전에는 의도적으로 스택을 모아서 서폿 버프를 확인 후 날리거나
유사 시 피면기로도 이용할 수 있는 등
노련한 플레이가 필요한, 홀리나이트의 숙련도를 엿볼 수 있는 스킬 이라고
개인적으론 평가하고 싶네요

보스가 사용하는 강력한 일격 같은 모션을 가지고 있어서
판결 집행과 더불어 상당히 멋있는 스킬
사용 할 때의 쾌감도 상당합니다.


X 스킬 추가 이후론 스킬들의 타수가 매우 중요해 졌기 때문에
다음부터 소개될 스킬들 이름 옆에 타수를 표기합니다.


신성검 스킬 아이콘
신성검 (질풍~질풍 or 중독) - 2타 + 6타(성흔)

홀리나이트의 꽃 신성검 스킬입니다.

카운터 능력이 있고 순간 dps로만 따져본다면 일반 스킬 중 가장 높지만
선후딜이 답답하고 맞춰야만 스킬이 나가며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너무나 긴
아직까지도 여러모로 하자가 있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즌3 이후로는 홀리나이트의 딜 압축이 상당히 중요해졌고
'판결 집행', '심판의 칼날'을 제외하고는 
일반 스킬 중 가장 강력한 스킬이므로 질풍룬~질풍룬을 투자해 주는 것이
dps 수치 및 안정성 측면에서 여러모로 장점이 있는 것 같네요


+@
신성검의 성흔 트라이포드 아이콘성흔 트라이포드는 딜 증가치는 매우 미력하나(전체 딜량의 약 11% 수준)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장판을 형성하므로 중독룬의 발동을 계속해서 초기화 시킵니다.

일반적으로 6~7틱으로 발동하는 중독룬이 
신성검에서는 11~12스택의 중독룬이 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이는 신성검의 딜을 그만큼 증가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입식 타격가 기준으로는 6~7%정도의 딜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킬 룬 배치로 질풍룬이 부족하다면 중독룬
그 외에 모든 상황에서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서 질풍룬~질풍룬을 착용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고점을 위해서 중독룬 착용했습니다.



집행자의 검 스킬 아이콘
집행자의 검(질풍) - 3타 + 1타(성흔)

홀리나이트의 카운터(X) 스킬이자 사정거리가 매우 긴 집행검 입니다.
먼 거리에서도 공격이 가능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딜 지분률이 항상 최상위권에 기록되는 스킬 입니다.
-> 25' 6.25 패치로 심판자 홀나 기준 카운터 능력이 삭제 되었습니다. (중요)

콤보 스킬 이므로 연타를 할 수록 더 빠르게 나가고
질풍룬을 착용해 주시는 게 좋은데
3번째 트포인 집행자의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집행자의 일격은 추가 공격으로 취급하여
2타가 나가는 순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므로
최고 등급의 질풍룬을 착용해주시면 빠르게 나가는 만큼
쿨타임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쉽게 이야기해서 2타가 빠르게 나가는 만큼 쿨타임이 감소 하는 효과

+@
딜 압축을 위해 넓게 베기 트라이포드 아이콘넓게 베기 트포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시전 속도가 빠르지만 딜이 15% 정도 감소합니다.)
넓게 베기의 증가된 피해 효과가 성흔 트라이포드 아이콘성흔 트포도 강화 시키기 때문에
뒤이어 나가는 성흔의 적중 유무로 딜 차이가 많이 갈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전성을 생각하면 아직까지는 
기존에 사용했던 집행자의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집행자의 일격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정의 집행 스킬 아이콘
정의 집행(질풍~질풍 or 출혈) - 4타(8번의 공격이지만 현재 기준 4타) + 2타(분노 표출은 3타)

홀리나이트의 몇 없는 피면 스킬이자 아쉬운 딜을 보충
새롭게 주력기 반열에 오른 정의 집행 입니다.

기본적으론 힘의 방출 트라이포드 아이콘힘의 방출빛의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빛의 폭발 트포를 사용하며
이 경우 신성검에서 설명했던 것과 비슷하게 출혈룬을 이용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질풍룬 대신 출혈룬을 사용한다면 시전 속도는 조금 느려지지만
그 느려진 시간 만큼 길어진 피면 시간을 더 이용해 줄 수 있고
총 딜량 또한 입식 타격가 기준으론 7~8%정도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데미지가 높은 분노 표출 트라이포드 아이콘분노 표출 트라이포드는
일반 상태에서는 딱 붙은 거리에, 집행자 상태일 시 한 칸 뒤에서 사용해야
마지막 3타를 모두 맞출 수 있는데

실전에서 이것을 맞추기 위해서는 두번째 트포인 마지막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마지막 일격을 선택하여
언제든지 공격을 끊고 마지막 3타를 날릴 수 있어야 적중률이 높았습니다.


로스트아크의 히트 박스는 o 형태가 아닌 ㅁ형태 이므로
중심부로 부터 나가는 분노 표출의 원 모양이 사각형의 꼭지점에 위치할 수록 맞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로 세로 보다 대각선쪽 방향이 항상 반지름이 가장 길기 때문에)

따라서, 실전에서 이 트포를 이용해주시기 위해선
보스의 대각선 방향으로 한걸음 물러나 사용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딜 압축률까지 따져봐도 마지막 일격의 순간 dps가 가장 높았으므로
분노 표출을 사용하기 위해선 이 트포를 고려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주의 : 고수 전용 트포 이므로 특정 상황(가토 및 크기가 큰 보스)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 경우 시전 속도가 중요하므로 질풍을 착용합니다.
전설 등급의 룬이 부족할 경우 영웅 등급의 질풍룬을 착용하셔도 됩니다.
빛의 폭발 트포를 선택하면 출혈룬 까지 고려할 수 있어서 질풍룬을 아낄 수 있습니다.

-> 정의 집행의 앞 타수가 8타가 아닌 4타로 적용되고 있는 상황인데 (딜은 8번 뜸)
    해당 이슈가 해결된다면 더 이상 분노 표출 트라이포드 아이콘분노 표출 트포를 신경 쓰지 않고 
    빛의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빛의 폭발고정으로 사용하셔도 성능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처단 스킬 아이콘
처단(비전) - 2타


홀리나이트의 다재다능한 스킬
무력화, 파괴, 순간 dps까지 모두 챙길 수 있는 처단 입니다.

딜 적인 측면을 위해서 라면 비전룬 대신 질풍룬을 착용하셔도 좋지만
질풍 사용에 있어서는 다른 스킬들의 우선도가 더 높으므로
유틸도 챙길 겸 비전룬을 착용합니다.

무력이 부족한 파티에선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아이콘재빠른 손놀림을 뇌진탕 트라이포드 아이콘뇌진탕 트포로 유동적으로 변경해주시고
경면이 없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할 때 보스 패턴을 유심히 잘 보시고 쓰시면 더 좋습니다.


섬광 베기 스킬 아이콘
섬광 베기(질풍~질풍) - 6타

시즌2 기준으로는 레이드 기준 dps 기대값이 상위권에 랭크되었던 스킬 입니다.
현재는 사용하는 징벌 스킬 갯수가 6->8개로 증가 되었고
여기에 초각성 스킬 '판결 집행'까지 추가가 된 상황이라
섬광 베기의 딜 지분이 감소하고 점점 더 스킬들의 딜 압축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태껏 고정으로 사용해왔던
변화된 검술 트라이포드 아이콘변화된 검술 트포를 재빠른 검술 트라이포드 아이콘재빠른 검술로 변경하는 연구가 진행되었고
순간 dps 뿐만 아니라 쿨밀림 등이 개선되어 총 dps까지 늘어나는 결과가 나오게 되었네요
-> 두 트포의 딜 차이는 최대 25% 정도 차이로 변화된 검술의 데미지가 높지만
    순간 dps는 재빠른 검술이 1.4배 더 높습니다.

또한, 25'6.25 패치 이후로 재빠른 검술 트라이포드 아이콘재빠른 검술의 타수가 4->6타로 증가하였고
딜량 또한 증가하였기 때문에
현재 기준으로는 해당 트포를 고정으로 사용하는 상황이네요


질주 베기 스킬 아이콘
질주 베기(질풍~질풍) - 1타

현재 기준 해당 스킬의 딜지분이 다른 주딜기를 넘어설 정도로 높아졌고
이제 최대로 차징하지 않아도 되는 데다 마지막 모션 까지 집행검(넓게 베기)처럼 바뀌어서
점점 더 질주베기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 아이콘가벼운 발걸음 트포를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로 바꿔 사용해 주셔야 하고
작열 보석까지 활용하면 쿨타임이 짤딜기와 비슷한 수준에 다다르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쓰셔도 좋은 스킬이고 보스가 먼 거리를 움직였을 때
접근하면서 동시에 딜까지 할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스킬로 변화했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돌진'이라는 이동기가 또 있으므로
여차하면 스킬 사용 우선순위를 높혀 딜로 활용해도 괜찮고
dps 및 순간 dps까지 높아서 잊지 않고 신경 써서 써주면 좋습니다.

-> 간혹 타수를 높히기 위해서 마무리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마무리 일격 트포를 무자비한 질주 트라이포드 아이콘 무자비한 질주 트포로
    변경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시전 시간 대비 딜량이 너무 낮고,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 시간 동안
    다른 스킬을 놀리고 있을 가능성이 너무 높아져 실질적인 딜이 매우 많이 떨어집니다.


룬 등급은 취향 따라 질풍~질풍 을 사용하며
그리 큰 차이는 나지 않으니 본인 스타일 대로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돌진 스킬 아이콘
돌진 (속행 or 광분) - 1타

8개의 징벌 스킬을 사용하는 시즌3의 홀리나이트는
스킬 포인트 부족에 허덕일 텐데
이와 관련하여 가뭄의 단비 같은 큰 도움을 주는 돌진 스킬 입니다.

스킬 레벨 4만 투자하더라도 좋게 사용할 수 있고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아이콘탁월한 기동성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아이콘재빠른 손놀림
3개의 트포 모두 장점이 존재해 본인 취향에 맞게 끔 설정하셔도 좋습니다.

속행룬광분룬을 착용하면 좋은데
속행은 10%의 확률, 광분은 20%의 확률로 발동하고
초각성 스킬 이전에는 극치를 선택한 홀리나이트에게 광분룬의 공이속 효율이 매우 커서
dps가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판결 집행'이라는 딜 포텐이 상당한 초각성 스킬의 등장으로 인해
다시금 속행룬의 밸류가 높아졌다고 생각하네요

두 가지 룬 모두 장점이 명확하므로 
이것 또한 본인 취향으로 선택해도 무방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심판자 기준으론 카운터 능력을 가지고 있는 데다 (중요)
경면을 가진 돌진형 스킬이기 때문에 아주 개인적으론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아이콘탁월한 기동성
트포를 추천 드립니다.

섬광 찌르기 스킬 아이콘
섬광 찌르기 (속행 ) - 6타

타수 대비 딜이 증가하는(확률) 아덴기인 '심판의 칼날' 추가로
다시금 채용하게 된 섬광 찌르기 입니다.

예전에 가지고 있던 빠준이 삭제되고 마력 조절 트포가 추가되어
쿨타임은 조금 길어졌지만 마나 관련 이슈가 사라졌고
스택을 조금 더 잘 채울 수 있게 도와주는 짤딜기로 채용하게 됩니다.

룬은 취향 껏 질풍이나 출혈 중독, 속행을 사용하셔도 되는데
10초 미만의 스킬에는 속행룬의 효율이 꽤 좋기 때문에 속행룬을 사용했습니다.


회전 베기 스킬 아이콘
회전 베기(속행 ) - 3~4타

시즌 2 홀리나이트의 딜량을 담당했던 회전 베기
이제는 그 딜량이 매우 많이 감소하였고 (기존 대비 반 정도)
경면이 없고 시전시간이 길다는 단점 또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에 소개한 섬광 찌르기에 밀려서 사용하기 어려운 스킬이 되었습니다.

추후 패치로 인해 사용할 여지가 생긴다면 다시 수정 할 생각이며
현재 기준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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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킬 별 순간 dps (아덴기 추가 이후)


심판자 홀리나이트는 지속 사멸 특징을 가진 딜러로서
아덴기가 추가 된 이후로도 정해진 사이클이 없으며
순간적으로 높은 딜을 낼 수 있는(프레임 대비 딜량) 스킬들의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따라서, 이를 계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실험을 통해
스킬 별 순간 dps를 계산해보았습니다.



로스트아크의 모든 직업들은 후 딜 캔슬(스킬 사이사이에 땅을 찍거나 스킬 연계)이 가능한데
이것을 이용했음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입식 타격가
스킬 레벨 14
전설 질풍룬 착용 기준입니다.

타임 라인 및 순간dps

0:00 알리사노스의 격노 (12.4억) 
0:22 알리사노스의 빛 (4.19억)
0:41 판결 집행, 즉결 심판 (8.44억 -> 8.5468억)
0:58 심판의 칼날, 풀 챠징 (3.14억)
1:22 심판의 칼날, 바로 공격 (2.33억)
1:43 신성검 (4.46억 -> 4.8871억) - 2타 + 6타(성흔)
2:00 집행자의 검, 집행자의 일격 (2.55억 -> 2.7635) -  3타 + 1타
2:35 섬광 베기, 재빠른 검술 (2.61억 -> 2.9303)  - 6타
3:10 질주 베기, 마무리 일격 (2.79억 -> 2.8434) - 1타
3:45 정의 집행, 마지막 일격 - 분노 표출 (2.62억 -> 2.7268억) - 2타 + 3타
                                                                           (바로 떼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풀 타수 적용은 드물다
4:16 정의 집행, 힘의 방출 - 빛의 폭발 (2.10억 -> 2.4203억)  - 4타 + 2타
                                                                  2.6338억   - 8타(제대로 계산되는 경우) + 2타
4:35 처단, 이중 강타 (2.32억 -> 2.4268억) - 2타
5:02 섬광 찌르기 (1.26억 -> 1.5803억)  - 6타



위의 수치는 타수 대비 순간 dps를 적용시킨 최종 값인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82754 [ 아덴기 이후 스킬 우선순위 고찰 ]

해당 링크 글이 그렇게 계산하게 된 이유이며
'단죄의 검'이 타수 대비 확률로 떨어지므로 현재는 타수가 많은 스킬들의 장점이 있습니다.



- 비고

위의 순간 dps 수치에서 약 2.5억 이상의 스킬을 사용하면 dps가 유지 및 증가하고
그 이하의 스킬을 사용하면 유지 및 감소합니다.

이 수치들을 토대로 짧은 시간 내에 어떤 스킬을 먼저 사용해야 하는지
우선순위를 머릿속으로 생각하실 수 있을 정도면 될 것 같네요

수치가 꼭 절대적인 것은 아니니
너무 맹신하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집행자의 검 스킬은 도전자의 의지 트포 때문에 수련장에선 더 강하게 측정 됩니다. (패치로 이제는 없어짐)
정의 집행, 마지막 일격(힘의 방출) - 분노 표출 의 경우 
실전에선 포지션을 잡으려 이동하는데 소모하는 dps도 생각해야 합니다.

여기에 각성기나 초각성기를 사용하는 경우
레이드 내에서는 해당 스킬을 몇 번 사용하지는 않으므로

아군 버프가 있는지, 아드로핀을 사용할 수 있는 순간인지
쿨타임 이득을 보기 위해 다른 스킬들을 먼저 굴렸는지(중요) 정도를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특히 아덴기인 '심판의 칼날'의 경우 아군 풀버프, 아드로핀과 함께 사용하면 그 효과가 극대화 되므로
    쿨마다 굴리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정해진 극딜 구간에서는
    조금 아껴두는 플레이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4'. 스킬 별 딜 지분 

3막 3관문 지표(지딜)

1막 1관문 딜찍 지표


3막 3관문의 경우 지딜 레이드이기 때문에 수련장에서 볼 수 있는 딜지분이 나올 수 있고
1막 1관문의 경우 딜찍 레이드라서 한방딜이 강력한 스킬들의 딜지분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두 예시를 빼고 일반적인 레이드에서의 딜지분을 살펴보면


판결 집행 -> 18.2~20%
심판의 칼날 -> 17.5~22%
질주 베기 -> 8.8~12.6% (지딜 레이드에서 일반 스킬 중 가장 높음)
신성검 -> 10.4~11%
집행검 -> 9.8~10.5%
정의 집행(빛의 폭발) -> 5~6%
섬광 베기 -> 5.3~8.4%
섬광 찌르기 -> 5~6%
처단 -> 3.4~4.8%

각성기 ->   1.5~3%
초각성기 -> 2~3%

빛의 단죄 -> 2~3%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저 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딜 지분을 잘 확인했다면 플레이 하고 있는 레이드 특성을 잘 살펴보고(지딜, 기믹 딜찍)
4.에서 조사한 순간 dps가 높은 스킬들과 딜지분이 높은 스킬을 생각하여
우선순위를 설정, 스킬 배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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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전 영상


 가디언 토벌 - 드랙탈라스




드랙탈라스는 무력화(기믹, 파괴 이후 쓰러짐)딜증이 
10~15%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 중이고
꽤 높은 수치로 잡혀있기 때문에 서폿 버프와 함께
아껴둔 아덴기, 초각스를 털어주시면 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연카 기믹 때는 초각스 -> 아덴기(피면)순서로 딜이 높은 스킬들을 활용해주고
마지막에 초각성 및 각성 스킬을 사용해주는데
여기서 딜이 너무 빨라 초각스가 차지 않는 경우엔
빛나는 파란 원을 잘 살펴보시면서 파란색이 없는 지역에서 피면기(각성기)로 버텨주시면 됩니다.
 

 레이드 영상 - 3막 3관문 에스더팟 모루 스킵 영상




레이드 영상은 현재 최종 레이드인 3막 하드 3관문 영상을 첨부합니다.

나이 이슈로 중간 중간 실수가 많은데
아마 다른 분들 플레이 타임이 늘어난다면
저보다 훨씬 더 높은 딜지분을 가져오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직도 많은 개선이 필요한 직업이긴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 매력적인 클래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카던 영상 및 셋팅




카던 셋팅 관련하여 꽤나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셨는데요
영상 초반부에 셋팅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각인의 경우 예둔을 채용하는 것이 왠만하면 좋으나
본인이 깎인 돌(저받 등)으로 쓰셔도 무방하고
미효증 각인은 패치 이후로는 돌격 대장 각인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딜이 애매하게 부족하다 느끼신다면 마흐 자리에 딜 각인을 넣어주시길 바래요

'처단' 스킬 역시나 카던에서는 자주 쓰는 스킬이 아니므로
딜이 부족한 경우에는 처단 Lv를 낮춰서 주력기 14Lv에 투자하시는 등
유동적으로 셋팅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6. 그 외 궁금한 사항들 QnA

추가하다보니 내용이 엄청 많아졌네요
ctrl + f 에서 궁금한 키워드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1) 딜 사이클이 어떻게 되나요?

 - 따로 사전 작업이 필요하진 않으므로 아군 버프가 잘 들어왔는지 확인, 이후
   4. 스킬 별 순간 dps 에서 보이듯 가장 강력한 스킬인 
   '판결 집행', '신성검', '집행자의 검', '섬광 베기' 순서로 우선순위를 두시고 
   그 뒤론 상황에 맞게 끔 정의 집행과 질주 베기를 활용
   사이마다 '섬광 찌르기'를 섞어주면서 아덴기인 '심판의 칼날'을
   서폿 버프를 확인하고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돌은 어떤 걸 깎아야 하나요?

 - 모든 셋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받-예둔 돌을 추천 드립니다.
   원한 - 예둔을 사용하셔도 되고 템렙이 높다 거나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예둔 자리에 안상으로 택하셔도 됩니다.


3) 저는 입식 타격가 보다 뭉툭한 가시의 수련장 dps가 더 높은데 왜 뭉가를 추천하지 않나요?

 - 홀리나이트 기준 입식 타격가2의 진피증 총합은 
   30(한계 돌파3) + 21(입식 타격가) = 51%
   뭉툭한 가시2의 진피증 총합은
   20(한계 돌파2) + 5(예리한 감각1) + 70(뭉툭한 가시2) = 95%

 - 여기에 서폿 진피증(14%)을 합산한게 실제 레이드에서의 딜량이므로 이 수치는
   151% -> 165% = 총 1.09272배 만큼 딜 상승(9.272%)
   195% -> 209% = 총 1.07179배 만큼 딜 상승(7.179%)
   실제로 환산되는 dps 값은 입식이 더 높게 적용되므로
   수련장 dps가 조금 낮더라도 입식의 실전딜이 조금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또, 뭉툭한 가시의 낮은 저점 때문에 평균딜이 더 낮은 데다
   실전에서는 헤드나 옆구리를 맞춰야 하는 리스크까지 생각해야 하는데
   이 경우 뭉가2 기준으론 백 어택 치적 10%만큼이 진피증 14%로 변환되어 딜이 더 감소하게 됩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입식타격가 셋팅의 실전딜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하고 있네요

3') 치적 시너지 존재 시 뭉툭한 가시 셋팅 질문

 - 치/신 비율을 조정하여 치적 시너지 10%를 더해 119.2% 치적을 확보하도록 조정

 - 뭉가 사용 시 진화 2티어 노드인 '한계 돌파'를 한개 정도 '최적화 훈련'으로 돌려도 좋다.
   하지만 공이속이 늘어나는 상황(블레이드, 배마 등)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 타 직업군들과는 달리 '한계 돌파'의 밸류가 높은 이유는
   3티어 노드를 '일격'을 사용해서 진화형 피해 총합이 낮고
   끝마, 무마의 효율이 잘 나오지 않는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 해당 셋팅은 입식 타격가와 비교하여 치명이 오르고 신속이 낮아졌으므로
   아드 각인 스택 유지에 조금 더 신경쓸 필요가 있고
   3)에서 말했듯 백 어택을 성공하지 못했을 시 리스크가 있으므로
   컨트롤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길 바랍니다.


4) '진화' 쪽 2티어 노드의 최적화 훈련을 찍어도 되나요?

 - 현재 기준으로는 한방딜이 강력한 한계 돌파 노드가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추후 2막 아브렐슈드 레이드가 끝나서 도약 포인트가 더 풀리게 되면
   초각성 스킬의 데미지가 상승하고 마나 용광로 노드로의 변경이 더 유리하게 될 텐데
   이 경우 최적화 훈련의 강점이 두드러질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

 - 혹은 작열 보석 레벨이 낮아 온전하게 스킬 쿨을 돌리지 못하는 경우에도
   최적화 훈련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실전에서는 모든 스킬들의 쿨타임이 돌아가고 있을 때(스킬 사용을 못할 때)
   보스가 점멸 혹은 기믹, 컷신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쿨타임 이득을 볼 수 있어
   전체적으론 한계 돌파의 장점이 더 많습니다.
 
 -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기본적으론 한계 돌파를 사용하시다가
   지딜 레이드나 스킬을 자주 써야 할 경우(무력이나 피면을 이용하기 위해)
   보석 레벨이 낮아 마나 용광로를 사용하여 '판결 집행', '신성검', '집행검'
   3개의 스킬의 딜 지분이 매우 높아졌을 경우에
   최적화 훈련 노드를 투자해서 활용해주시면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 카르마를 모두 개방한 현재 기준에서도 최적화 훈련의 밸류가 그렇게 높게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입식 타격가 트리에 일격 노드를 쓰는 신의 기사 홀리나이트는
    진피증이 높지 않기 때문에 한계 돌파의 밸류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네요


5) 기습의 대가 각인을 빼고 다른 각인을 써도 되나요?

 - 아크 패시브 이후 사멸 딜러들은 일격 노드(방향성 공격이기만 하면 적용)를 이용하여
   저점이 대폭 보정되고 꼭 백 헤드를 맞추지 않아도 될 만큼 플레이가 좋아졌습니다.
 
 - 기습의 대가 각인은 유물 각인 기준 7.6%의 피해량 증가 + 백어택 시 15% 피해량 증가
   의 성능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수치는 곱연산으로 계산 되는데
   이 수치는 백어택 시 23.74%의 각인 성능이 됩니다. (원한 21% 보다 높은 성능)

 - 이번에 받은 초각성 스킬인 '판결 집행'의 경우 백, 헤드 공격 타입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헤드를 맞춘다면 피증20% 무력화 10%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만약 시즌3 홀리나이트의 스킬들이 이와 같이 모두 백, 헤드 공격 타입을 가지게 된다면
   기습의 대가를 제외하고 다른 딜각인을 넣어서 모든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총 딜량이 더 높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새롭게 추가 된 이야기

 - 25' 6.25일 기준 새롭게 '심판의 칼날'이라는 아덴기가 추가되었고
   이 스킬 역시도 백, 헤드 공격 타입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다
   판결 집행과 심판의 칼날 두 스킬을 합한 딜 지분률이 40~50%에 육박하기 때문에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기습 각인을 다른 딜각인으로 교체하실 수도 있습니다.

 - 물론 총 딜량은 떨어질 수 있고 
   그에 대한 관련한 제 생각을 적어둔 글을 따로 첨부해둡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82774  (기습의 대가 배제 관련 이야기)


6) '깨달음' 쪽 노드 투자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 메인 노드인 심판자 노드가 가장 우선순위가 높고 (8p로 약 첫 1Lv 시 10%, 그 뒤론 4%~5%의 딜 상승률)
   그 다음으로 단죄의 연쇄 노드 (2P 당 평균적으로 1%~ 1.2%정도의 딜 상승률) 
   마지막으로 징벌 강화 노드 (2p 당 치적 1%, 평균적으로 0.7% 정도의 딜 상승률)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 현재 기준으론 징벌 강화 노드까지 찍을 포인트가 없으므로
  타 직업과 비슷하게 4Tier 메인 노드 3Lv, 4Tier 사이드 노드 2Lv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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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간단하게(?) 작성한 '신의 기사' 공략 글을 마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나 덧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답해드리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시즌3 로생이 지금보다 더 행복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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